박사

초,중등교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태도, 스마트교육의 속성, 활용의지 및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에 관한 인식 = Teachers Perceptions on Smart Devices, the Characteristics of Smart Education, the Willingness to Use,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about Smart Education

김성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초,중등교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태도, 스마트교육의 속성, 활용의지 및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에 관한 인식 = Teachers Perceptions on Smart Devices, the Characteristics of Smart Education, the Willingness to Use,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about Smart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원 인식
  • 스마트교육의 속성
  • 스마트기기에 대한 태도
  • 유용성과 용이성
  • 첨단매체활용
  • 활용의지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5 0

0.0%

' 초,중등교원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태도, 스마트교육의 속성, 활용의지 및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에 관한 인식 = Teachers Perceptions on Smart Devices, the Characteristics of Smart Education, the Willingness to Use,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 of Use about Smart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호텔정보시스템의 중요도-성과 분석
    김문수 관광연구지, 18(2), 284-300 [2003]
  • 호텔 연회서비스의 중요도-수행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형래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5]
  • 해외 미래학교 정책동향. RM 2011-1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공통역량에 관한 IPA
    이동희 이홍규 관광연구저널,20(3), 125 [2006]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윤리문화 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스마트교육 글로벌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1세기 유비쿼터스 학습환경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원연수. TM 2010-1-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2010]
  • 학교교육 정보화를 위한 교원연수프로그램: PBL사례
    강인애 김호영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4, 1-32 [1998]
  • 컨벤션 기획가의 호텔브랜드 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송이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 초등학교에서 스마트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활용 인식 조사
    설문규 손창익 한국정보교육학회, 16(2), 309-318 [2011]
  • 초등학교에서 SNS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효과
    구양미 김지경 이윤옥 임진숙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1). 25-54 [2013]
  • 초등사회과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효과 비교. 박사학위논문
    송윤희 이화여자대학교 [2011]
  • 초등교원의 교육 정보화 인식과 활용 실태
    이수현 한국교원교육연구.20(1). 293-315 [2003]
  • 초?중등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교원의 인식
    이충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7(5). 154-178 [2004]
  • 창의성, 창의인재, 그리고 스마트러닝
    임정훈 제17차 한국기업교육학회 월례포럼 [2012]
  • 지속가능 미래형 스마트교육 시스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지현 목원대학교 대학원 [2012]
  •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 고등학생 중심으로
    정화민 조원길 e-비즈니스연구, 12(2),255-272 [2011]
  •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이용한 도시 공원 관리운영 방안
    최정우 건축도시연구센터, 7(1), 141-149 [1999]
  • 중요도 - 수행도 분석(IPA)을 이용한 교육서비스 평가, 석사학위논문
    기기철 경상대학교 대학원 [2005]
  • 중등학교 체육교원 연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문호준 박종률 서원교육발전, 23(2), 1-11 [2004]
  • 중등 수학과 교원 현직연수의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임문수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8]
  • 중등 생물전공 교원들의 현직 연수에 대한 요구 사정
    곽대오 김호진 교과교육학연구, 13(4), 755-771 [2009]
  • 중등 교원의 융복합교육 연수 만족도 및 요구 조사
    문종은 박모라 주미경 교과교육학연구, 17(2), 521-547 [2013]
  • 정보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남민우 박성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8(1), 51-75 [2012]
  • 전자학습공동체의 프로젝트 중심 학습에서 학습전략과 몰입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장은정 단국대학교 [2002]
  • 전원학교 이러닝 교수학습환경에서 교원의 사회적 지지인식,교수매체활용 지식 및 의지가 교수매체활용 및 교육성과 인지도에 미치는영향
    성은모 진성희 교육공학연구, 27(3), 599-623 [2011]
  • 인천의 스마트교육 추진현황과 전망, 인천교육, 46, 84-88
    윤인문 인천교육과학연구원 [2012]
  • 인천광역시교육청 2013년 스마트교육 기반조성 계획
    인천광역시교육청 정보직업교육과 [2012]
  • 이수만 중등 사이버가정학습체제에 대한 교원의 인식과 요구분석
    최명숙 중등교육연구, 55(1). 203-228 [2007]
  • 이러닝과 모바일 러닝의 상호작용에 요구되는 요소에 관한 연구
    문남미 한금주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4(1). 156-160 [2007]
  • 이러닝 사이트 특성이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영향
    노미진 이원빈 정경수 직업능력개발연구, 11(3), 237-261 [2008]
  • 유치원 초등 중등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분석
    김기정 김종두 장경숙 서원교육발전, 23(2), 1-20 [2004]
  • 웹기반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유일 경영교육연구, 6(2), 7-27 [2003]
  •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임정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 원격연수에 대한 교원의 지속적인 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정한호 평생학습사회, 10(2). 229-262 [2014]
  •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
    조세경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12(3), 211-228 [2009]
  • 스마트폰을 활용한 e-Learning 컨텐츠 교수학습 운영에 대한 연구
    이상희 정애경 대한 전자 공학회 논문지, 11, 593-594 [2010]
  • 스마트러닝의 이해
    임정훈 인천대학교 [2012]
  • 스마트러닝의 방향성 및 특징의 탐색
    강인애 매희은 박정영 한국교육학회추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3-17 [2011]
  •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노규성 정진택 주성환 디지털정책연구, 9(2), 79-88 [2011]
  •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한 SNS활용 방안 연구
    강정화 디지털정책연구, 9(5),265-274 [2011]
  •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평가학습 애플리케이션 개발
    김은길 김정아 김종훈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2(1), 59-65 [2011]
  • 스마트러닝 어떻게 할 것인가? 제2차 스마트러닝 리더스 세미나 발표집
    이수희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11.30) [2010]
  • 스마트러닝 실태에 대한 교원 인식에 따른 정신지체 특수학교교원의 스마트러닝에 관한 태도 및 요구
    김영표 김태준 유아특수교육연구. 12(4). 125-145 [2012]
  • 스마트러닝 모형에 따른 대학 수업 설계안
    강인애 송정은 주은진 한국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309-319 [2011]
  •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상홍 임정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1), 1-24 [2013]
  •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특수학교 교원들의 인식 및요구
    유장순 주용진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3), 231-254 [2014]
  • 스마트교육플랫폼 구축전략. RM 2011-36
    김지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스마트교육의 특성에대한 교원의 인식: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 스마트교육의 의미와 전망, 한국이러닝산업협회
    곽덕훈 스마트교육 코리아세미나 자료집 [2010]
  • 스마트교육을 위한 표준플랫폼 개념 및 추진 방향
    이승택 RM 2011-21 [2011]
  • 스마트교육에서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석사학위논문
    강혜영 아주대학교 대학원 [2012]
  • 스마트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고경력교원의 적응 과정 유형 기제 :간파와 제약. 박사학위논문
    정지영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4]
  • 스마트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몰입, 지각된 유용성 및학습자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박사학위 논문
    이은환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3]
  • 스마트교육 혁명
    천세영 서울: 21세기 북스 [2012]
  • 스마트교육 핵심 속성 및 콘텐츠 유형 탐색
    성은모 임병노 임정훈 교육공학연구, 29(3), 459 - 488 [2013]
  • 스마트교육 콘텐츠및 프로그램 품질인증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연구보고 KR 2013-1
  • 스마트교육 콘텐츠 품질관리 및 교수학습모형개발 이슈.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23-26
    김현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스마트교육 콘텐츠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이슈사항 분석.RM 2011-13
    임병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스마트교육 콘텐츠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이슈사항 분석
    김민태 류진선 변용완 신수범 이승진 임병모 임영아 차남주 최성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 2011-13 [2011]
  • 스마트교육 체제 구현을 위한 온라인수업 활성화 방안. RM 2011-27
    노경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스마트교육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 분석
    강혜영 김성완 이장익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 141-144 [2012]
  • 스마트교육 도입 및 활용에 대한 교원 인식 촉진 조건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상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2]
  •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의 디지털 교과서 개발 모델, 박사학위 논문
    박춘자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1]
  •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임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2), 33 -45 [2011]
  • 수학교육 관련 교원 연수 현황 분석을 통한 정책 방안 모색
    이환철 장미숙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171-182 [2012]
  • 수업에서의 첨단 ICT 활용. 이럴 땐 이렇게
    서정희 TL 2011-19 [2011]
  • 상황인지 기반 스마트 러닝 모형 연구, 박사학위 논문
    장재경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2011]
  • 사회과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행위에 대한 이해. 박사학위 논문
    성경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 사이버대학생의 학습, 지각된 유용성?용이성, 학습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석사학위 논문
    박수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 관련 요인. 박사학위 논문
    송규영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7]
  • 사이버가정학습의 인지적?정의적 효과성 영향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항녕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0]
  • 사이버 가정학습체제에 대한 초중등 교원의 인식실태 비교연구
    김향숙 정주영 한국정보교육학회, 11(3). 339-347 [2007]
  • 부산지역 초등학교 교원대상 ICT 인식수준 및 활용실태 설문 분석결과
    정현주 에듀넷, 3, 18-25 [2001]
  • 민박입지 유형별 이용객이 민박요인에 대한 중요도-고객만족도 분석.석사학위논문
    고순영 동의대학교 대학원 [2005]
  • 미래형 교실의 유형별 표준 모델 연구. KERIS 연구보고서 KR2009-11
    정종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9]
  • 미래학교와 스마트교육, 인천교육(46)
    김현진 인천교육과학연구원. 76-83 [2012]
  • 문화유산해설자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중요도-성취도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김남조 관광연구, 20(20), 307-324 [2005]
  • 모바일학습의 탐구
    이인숙 서울: 문음사 [2006]
  •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임정훈 한국교육논총. 8(1), 101~124 [2008]
  • 모바일 컴퓨팅 환경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KERIS연구보고서
    김경숙 한상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 모바일 기반 스마트 러닝: 개념 탐색과 대학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임정훈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2011.4. 9) [2011]
  • 디지털교과서의 과목별 적용효과와 성별에따른 차이분석에 대한 잠재평균 비교
    김재철 변호승 송윤희 이언희 교육방법연구, 24(3), 617-636 [2010]
  •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교원의 관심 변화 과정 분석
    이경순 교육과학연구,43(2), 23-52 [2012]
  • 디지털교과서 활용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서정희 이종연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봄 학술대회 발표자료 [2009]
  •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학습자측면의 효과성 연구. 서울교육 2008-38
    류지헌 송해덕 전수정 서울시교육청 [2008]
  •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현장교원의 인식 및 개선방안 연구
    임병노 교육공학연구, 28(2), 317-346 [2012]
  •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수업구조, 상호작용 및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안순선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2]
  • 디지털교과서 지속활용을 위한 영향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최미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0]
  •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관한 초등 교원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상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대학에서 SNS를 활용한 학습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이종연 사회과학연구,25(1), 93-123 [2012]
  • 농촌학교 교원의 연수 요구 분석
    강철호 교육연구, 27(1), 1-20 [2012]
  • 기술수용모델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박철 유재현 Entrue journal ofinformation Technology, 9(2), 31-50 [2010]
  • 군 스마트교육의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표창균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2]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조옥준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 교육정보화 기반에 따른 교원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박인우 교육공학연구, 18(2), 3-19 [2002]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화백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 교육심리학
    예지각 서울: 양서원 [2008]
  • 교육과학기술부『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오픈정책 설명회 자료집 [2011]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2011]
  • 교육과 행복 디지털시대라는 화두
    박병기 2014 여름학술대회 자료집, 44-66 [2014]
  • 교육공학
    이인숙 서울: 문음사 [2014]
  • 교육 3.0과 스마트러닝, 교육정보화 수요포럼 자료집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교원의 개인배경 및 이해수준이 스마트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재훈 박성열 임걸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5(5), 43-53 [2012]
  • 교원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촉진요인에 관한 연구
    김미량 한광현 한국교원교육연구, 23(3), 133-166 [2006]
  • 교원들의 교육공학에 대한 인식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성렬 경상대학교 대학원 [2010]
  • 교실수업과 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임정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2003]
  • 교실 밖 화학체험학습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문성배 윤진녀 조미애 최은경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28~836 [2005]
  •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박성익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교사와 학생이 지각하는 디지털교과서의 교수-학습 적합성 평가와 개선방안
    이미자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441-467 [2012]
  • 관광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 IPA 기법 적용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김병삼 한양대학교 [1998]
  • u-러닝을 위한 가교로서의 m-러닝 : 개념 및 모형과 미래교육에의 시사점
    임정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정책연구 논문집 [2007]
  • u-Learning 시스템 속성이 지각된 상호작용성 및 학습 성과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이상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m-learning 환경에서의 학습자 정보모형 연구
    손진곤 이병일 장송성(Jong Sung Jang)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8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5(2), 206-211 [2008]
  • http://conceptrends.com/wp-content/uploads/2008/04/future_school_best3.jpg
  • e-learning 교수학습모형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한국인적자원연구센터
    성은모 진성희 허균 수시과제 보고서 [2010]
  • Zimerman, J. (2000). Why some teachers resist change and what principals can doabout it. NAASSP Bulletin, 90(3), 238-252.
  • Woodrow, J. E. (1992). The influence of programming training on the computerliteracy and attitude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onComputing in Education, 25(2). 200-219.
  • Whitley, B. E., Jr. (1997). Gender difference in computer-related attitudes andbehaviors: A meta-analysis, Computer in Human Behavior, 13(1), 1-22.
  • Wang, Y., Wu, M., & Wang, H. (2009).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and age andgender differences in the acceptance of mobile learning. British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40, 92-118. doi: 10.1111/j.1467-8535.2007.00809.x
  • Venkatesh, V., &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Decision Science, 46(2),186-204.
  • Susil, K, S., & Fred L, K. (2004). Web service architecture for M-Learning, The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2(1), 203-216.
  • Sung, E. & Mayer, R. E. (2012). Students’ Beliefs about Mobile Devices versusPersonal Computers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Computers &Education, 59(4), 1328-1338
  • Sung, E. & Jin, S. (2011). Teacher's perceptions on educational attributes of cuttingedge technologies in rural public schools: Focusing on Tabler PCs,e-Whiteboards, and Fastel.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12(1),95-124.
  • Sarica, G. N., & Cavus, N. (2009). New trends in 21st Century English learning.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 439-445.doi:10.1016/j.sbspro.2009.01.079
  • Sandholtz, S. J. (1997), Teachers' Workpla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White Plains, NY: Longman.
  • Sanders, J. (2006). Gender and technology: A research review, In C, Skelton, B,Francis, & L, Smulyan (Eds), Handbook of Gender and Education, London:Sage.
  •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07]
  • Rui-Ting Huang, Chia-Hua Hsiao, Tzy-WenTang, Tsung-Cheng Lien (2014), Exporing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flexibility advantages in Mobile LearningContinuance Intention,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ch in open anddistance learning, 15(3), 140-157.
  • Roca, J. C., & Gagne, M. (2008).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inthe workplace: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Behavior, 24, 1585-1604. doi:10.1016/j.chb.2007.06.001
  • Ong, C. S., Lai, J. Y. & Wang, Y. S. (2004). Factors Affecting Engineers’Acceptance of Asynchronous E-learning systems in High-tech Companies,Information & Manangement, 41(6), 795-804.
  • Ogata, H., Yano, Y. (2004a). ‘Context-aware support for computer supportedubquuitous learning’,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Wireless & Wireless & Mobile Technologies in Education (WMTE 2004), 27-34.
  • New Trendy ICT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ER&D 협동연구
    계보경 김영애 서정희 이은환 KERIS 연구보고서 [2011]
  • Luarn, P. & Lin, H. H.(2005),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Computers in HumanBehavior,21(6),873-891.
  • Lu, y., Zhou, T., & Wang, B. (2009). Exploring Chinese users’acceptance of instantmessageing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technology acceptancemodel, and the flow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1), 29-39.
  • Lopez-Nicolas, C., Molina-Castillo, F. J., & Bouwman, H. (2008). An assessment ofadvanced mobile services acceptance: Contributions from TAM and diffusiontheory models. Information & Management, 45, 359-364.doi:10.1016/j.im.2008.05.001
  • Liaw, S., Hatala, M., & Huang, H. (2009). Investigating acceptance toward mobilelearning to assist individual knowledge management: Based on activity theoryapproach. Computers & Education, 54, 446-454.doi:10.1016/j.compedu.2009.08.029
  • Leem, J., Kim, S., Han, S., & Sung, E., (2010). Analysis of differences in teachers'perception on educational attributes and effects of IPTV. EducationalTechnology International, 11(1), 1-26.
  • Lee, M. C. (2010). Explaining and predicting users’continuance intention towarde-learning: An extension of the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Computers &Education, 54(2), 506-516. doi:10.1016/j.compedu.2009.09.002
  • Lau, S. H., & Woods, P. C. (2008). An investigation of user perceptions and attitudestowards learning objec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9(4),685-699.
  • Kukulska-Hulme, A. (2007). Mobile usability, at have we learnt? International Review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8(2). Retrieved fromhttp://www.irrodl.org/index.php/irrodl/article/view/356/907
  • Kluever, R. C., Lam. T. C., Hoffman, E.R., Green, K. E., & Swearinges, D. L.,(1994). The computer attitude scale: assessing changes in teachers attitudestoward computers,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11(3). 251-261.
  • Kim, C., & Keller, J. M. (2011). Towards technology integration: the impact ofmotivational and volitional email messag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and Development, 59, 91-111.
  • Kersaint, G., Horton, B,. Stohl, H., & Garofalo, J. (2003). Technology beliefs andpractices of mathematics education faculty. Journal of Technology andTeacher Education, 11(4). 549-577.
  • IPTV 교육서비스 시범운영 평가연구
    김세리 성은모 임정훈 한승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2010]
  • IPTV 교육서비스 시범운영 평가연구
    김세리 성은모 임정훈 한승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2010]
  • IPA 방법에 의한 사이버대학 운영에 대한 중도탈락자의 인식 및 재학생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개선사항의 우선순위 규명
    강민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16(4), 481-503 [2010]
  • IPA 를 이용한 관광지 평가
    최기종(Kee Jong Choi) 호텔경영학연구지, 10(1), 275-289 [2001]
  • IPA 기법을 이용한 여가활동 평가
    공기열 관광연구지, 20(3), 285-303 [2005]
  • ICT활용 수업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및 활용실태 연구
    정보연 최운식 교과교육학연구, 8(3). 385-401 [2004]
  • ICT를 활용한 디자인 개별화 교육 연구. 박사학위논문
    주영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
  • ICT 활용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 ICT 활용교육 관련 교원 연수 현황 및 개선 방향
    이옥화 임연옥 교육연구논총, 24(2), 95-125 [2003]
  • Hargreaves. A. (2000). The Sharp Edge of Educational Change. New York :RoutledgeFalmer.
  • Hallinger, P., & Murphy, J. (1985). Assessing the instructional management behaviorof principals. Elementary school journal, 80(2), 217-247.
  • Hallinger, P., & McCary, J. (1990). Instructional leadership in the school context. InW, Greenfield(Ed.), Instructional Leadership Concepts Issues and ControversiesBoston, MA: Allyn and Bacon.
  • Greenberg, J., & Baron, R. A. (2000). Behavior in Organizations (7th ed.). Upper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Gefen, D., & Straub, D. W. (1997). Gender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and use ofemail: An extention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MIS Quarterly,21(4), 394-408.
  • Gardner, D., & Miller, L. (2011). Managing self-access language learning: Principlesand practice. System, 39, 78-89. doi:10.1016/j.system.2011.01.010.
  •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s and Behavior: An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Boston: Addition- Wesley.
  • Facebook & Social Teaching. e-Learning 교수자 1차 발표 자료
    윤영민 인하대학교 [2010]
  • ERUCATION 3.0 해외 미래학교 정책 동향.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RM 2011-1
    계보경 이은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Davis, F. D., Bagozzi, R. P., & Warshaw, P. R. (1989).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35(8), 982-1003.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 Chu, H-C. (2014). Potential Negative Effects of Mobile Learning onStudents’Learning Achivement and Cognitive Load ? A Fomat AssessmentPerspectiv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7(1), 332-344.
  • Christensen, R. M. (1998). Two theoretical elasticity micromechanics models. J.Elasticity, 50, 15-25.
  • Chiu, C. M., H. Y., Sun, S. Y., & Hsu, M. H. (2009). Understanding customers’loyalty intentions towards online shopping: An integration of technologyacceptance model and fairness theory. Behavior & Information Technology,28(4), 347-360.
  • Chen, Y. (2010). Dictionary use and EFL Learning. A contrastive study of pocketelectronic dictionaries and paper dictionaries. International Journal ofLexicography, 23, 275-306. doi: 10.1093/ijl/ecq013
  • Chang, S., & Tung, F. C. (2008). An empirical investigration of students’behavioralintentions to use the online learning course websites. British Journal ofEducational Technology, 39(1), 71-83.
  • Cao, M., Zhang, Q. & Seydal, J. (2005). “B2C E-commerce Web Site Quality: AnEmpirica Examin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5),645-661.
  • Bullock, D. (2004). Moving from theory to practice: an examination of the factorsthat preservice teachers encounter as attempt to again experience teachingwith technology during field placement experience. Joural of Technolgy andTeacher Education, 12(2), 212-237.
  • Brady, K. P., Holcomb. L. B., & Smith, B. (2010). The use of alternative socialnetworking sites in higher educational settings: A case study of thee-learning benefits of Ning in education.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Learning, 9(2), 151-170.
  • Barket, L., & Aspray, W. (2006). The state of research on girls and IT. In J. M,Choon & W. Aspray (Eds.), Women and information technology : Researchon under representation, 3-54. Cambridge, MA; MIT Press.
  • Baker, A., Krull, g., & Mallinson, B. (2005). A proposed theoretical model forM-Lesrning adaption in developing countries. mLearn 2005, 4th WorldConference on mLearning.
  • Albion, P. R., & Ertmer, P. A. (2002). Be yond the foundations: "The role of visionand belief in teachers' preperation for integration of technology.TechTrends, 46(5), 34-38.
  • 2013년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성화 계획
    교육부 교육부 창의인재정책관 [2013]
  • 2010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연구
    김병진 노경희 이원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 2006 전자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김남균 류지헌 변호승 이기서 조완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 (우리의 교실혁명)스마트교육의 현황과 발전 방향
    김영애 한국교육개발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