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학습장애 중재반응모형 (RTI) 관련 연구의 동향과 RTI 적용 연구의 효과성 탐색

논문상세정보
' 국내 학습장애 중재반응모형 (RTI) 관련 연구의 동향과 RTI 적용 연구의 효과성 탐색'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메타분석
  • 비중복비율(pnd)
  • 중재반응 모형
  • 증거 기반의 실제
  • 학습장애
  • 효과 크기 (es)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38 0

0.0%

' 국내 학습장애 중재반응모형 (RTI) 관련 연구의 동향과 RTI 적용 연구의 효과성 탐색' 의 참고문헌

  • 현행 학습장애 진단 실태 및 이론과 현장 실제에 적합한 학습장애 정의 그리고 판별 모델에 대한 제안
    김애화 학습장애연구 10 (3) : 21 ~ 51 [2013]
  • 한국형 중재-반응(RTI) 접근법의 조건
    이대식 특수교육학연구 44 (2) : 343 ~ 369 [2009]
  • 한국의 읽기학습장애 진단모형별 진단 절차 및 준거
    김우리 아시아교육연구 15 (2) : 83 ~ 110 [2014]
  • 한국과 미국의 학습장애 현황 비교를 통해 본 한국형 중재반응모델 제언
    조은미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3) : 587 ~ 611 [2011]
  • 한국 중재반응모형 연구 분석: 단계별 중재구성요소와 비반응 정의를 중심으로
    김우리 특수교육학연구 48 (4) : 275 ~ 298 [2014]
  •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김애화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7 (2) : 265 ~ 299 [2006]
  • 학습장애의 판별방법 및 절차에 관한 고찰-학습장애 정의에 따른 관련 논문분석을 중심으로-
    김자경 특수교육학연구 36 (1) : 101 ~ 126 [2001]
  • 학습장애의 진단 및 평가: 기존 모델의 문제점과 시사점
    허승준 학습장애연구 2 (2) : 31 ~ 53 [2005]
  •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곱셈 구구 중재전략에 관한 문헌분석
    황리리 특수교육학연구 43 (1) : 69 ~ 89 [2008]
  • 학습장애 판별의 중재반응모형을 위한 다단계 성장모형의 활용 가능성 탐색
    김동일 특수교육학연구 44 (1) : 195 ~ 211 [2009]
  • 학습장애 판별을 위한 중재반응모형(RTI)의 이상과 함정
    김윤옥 특수교육학연구 41 (3) : 141 ~ 161 [2006]
  • 학습장애 진단의 대안적 통합모형에 대한 의사결정나무 기법의 활용 가능성 탐색
    홍성두 특수교육학연구 43 (3) : 211 ~ 231 [2008]
  • 학습장애 위험이 있는 유아(幼兒)의 조기진단 및 중재 방안 탐색을 위한 시안 - 중재반응모형을 중심으로 -
    정광조 교육종합연구 10 (3) : 285 ~ 305 [2012]
  • 학습장애 선별절차에서 중재반응(RTI)모형의 실행 필요성과 적용가능성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인식
    서은정 학습장애연구 7 (3) : 153 ~ 170 [2010]
  • 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에 관한 문헌분석
    김애화 특수교육학연구 40 (3) : 191 ~ 230 [2005]
  • 학습장애 새로운 진단 평가 방식에 대한 현장의 반응 연구: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정광조 2015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704 ~ 719 [2015]
  • 학습장애 개념과 분류에 대한 고찰
    정대영 학습장애연구 2 (2) : 1 ~ 29 [2005]
  • 학교기반 중재반응모형에 의해 진단된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 수행 특성
    안정애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9]
  •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의 구성체제에 관한 연구-학습장애 전문가 및 현장교사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김용욱 학습장애연구 7 (1) : 95 ~ 119 [2010]
  • 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김은주 박현옥 특수교육학연구 38 (4) : 285 ~ 309 [2004]
  • 측정시간 차이에 따른 수학 CBM 검사 결과의 비교: 학습장애 선별 모형인 중재반응모형에서의 활용을 위하여
    여승수 학습장애연구 9 (2) : 53 ~ 69 [2012]
  • 초등학교 학습장애 판별 준거에 관한 논의: 불일치 준거와 대안적인 방안을 중심으로
    김자경 특수아동교육연구 7 (4) : 255 ~ 276 [2005]
  • 박사
  •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학습장애 위험 아동을 위한 중재반응모형의 적용 효과
    하정숙 창원대학교대학원 [2012]
  •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한 중재-반응(RTI) 접근법의 적용 가능성
    이대식 특수아동교육연구 11 (3) : 221 ~ 235 [2009]
  • 초등학교 1학년 수학학습장애 위험아동을 위한 중재반응모형의 적용 가능성 탐색
    하정숙 학습장애연구 9 (2) : 113 ~ 141 [2012]
  • 증거기반교수의 개념과 연구적 타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여승수 홍성두 특수아동교육연구 13 (1) : 169 ~ 191 [2011]
  • 증거기반 중재 구축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질 분석
    손승현 특수아동교육연구 13 (1) : 291 ~ 321 [2011]
  • 박사
  • 박사
  • 중재반응모형의 적용 가능성 탐색 연구
    정광조 특수교육학연구 44 (2) : 315 ~ 341 [2009]
  • 중재반응모형을 활용한 읽기장애 위험군의 하위유형 분류 - 잠재성장계층분석을 중심으로 -
    여승수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1) : 281 ~ 298 [2011]
  • 중재반응모형을 활용한 수학 학습장애 위험군의 하위유형 분류 가능성 탐색 - 잠재성장계층분석을 중심으로 -
    홍성두 특수아동교육연구 13 (2) : 393 ~ 413 [2011]
  • 중재반응모형을 통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어휘획득전략 중재 효과
    전혜영 학습전략중재연구 3 (1) : 1 ~ 30 [2012]
  • 중재반응모형에 의한 수학학습장애의 선별 과정
    김혜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중재반응모형 활용을 위한 음운인식과 유창성검사 간의 기울기 타당화 연구 -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
    여승수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 (3) : 31 ~ 49 [2010]
  • 중재반응모형 활용을 위한 수학 CBM 검사의 신뢰도 및 예측 타당도 검사
    여승수 학습장애연구 9 (1) : 89 ~ 105 [2012]
  • 중재반응모형 활용을 위한 교육과정중심측정의 진전도 신뢰도 산출 방안 탐색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홍성두 특수교육학연구 44 (4) : 427 ~ 444 [2010]
  • 중재반응모형 적용 충실성을 위한 ‘양질의 교사(High Quality Teacher)’에 대한 고찰
    김윤옥 학습전략중재연구 2 (2) : 1 ~ 26 [2011]
  • 중재반응모형 2단계를 통한 학습부진 학생들의 중재 반응 분석
    최보미 학습전략중재연구 4 (1) : 47 ~ 78 [2013]
  • 박사
  • 박사
  • 중재반응모델에 기초한 직접교수가 수학 학습장애아동, 학습부진아동의 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새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중재반응모델 적용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김성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중재반응(RTI) 연구의 읽기 중재 요소 고찰
    김용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0 (2) : 151 ~ 174 [2009]
  • 중재반응 실행연구의 국내·외 동향 비교연구
    이윤숙 통합교육연구 7 (1) : 47 ~ 71 [2012]
  • 중재반응 모형의 학교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 및 예비교사 교육의 내용과 방향 탐색
    허유성 특수아동교육연구 11 (3) : 413 ~ 435 [2009]
  • 중재반응 모델 실행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실제 분석
    서유진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 (4) : 207 ~ 246 [2010]
  • 박사
  • 중재-반응을 이용한 정서 및 행동장애 판별 및긍정적 행동지원
    이영연 정서·행동장애연구 26 (2) : 307 ~ 329 [2010]
  • 정서행동장애의 진단평가 대안으로서의 중재반응법
    정대영 정서·행동장애연구 29 (2) : 1 ~ 24 [2013]
  • 장애영재의 진단과 교육: 중재반응모형(RTI)을 중심으로
    김우리 아시아교육연구 13 (4) : 81 ~ 99 [2012]
  • 장애 학생 수업참여행동 중재 연구 메타 분석:단일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김지영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 (4) : 1 ~ 20 [2014]
  • 알기 쉬운 메타분석의 이해
    황성동 학지사 [2014]
  •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중재 효과에 관한 메타 분석: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홍은경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3 (3) : 299 ~ 313 [2014]
  • 수학학습장애위험아 지도 및 진단방법으로서의 중재반응접근(RTI) 효과
    김보람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수학학습장애 진단을 위한 웹기반 중재반응모델 진단ㆍ평가 시스템 개발
    김용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3) : 239 ~ 273 [2011]
  • 수학학습장애 진단 및 수학학습부진 중재를 위한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의 적용에 대한 연구
    김용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3 (1) : 257 ~ 281 [2012]
  • 수학 학습곤란 아동의 연산능력 향상과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선별을 위한 학교기반 중재반응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김용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2 (1) : 229 ~ 260 [2011]
  • 수학 영역에 있어 중재반응모델의 중재 요소에 대한 고찰
    김용욱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9 (1) : 279 ~ 302 [2008]
  • 불일치모형과 중재반응모형을 넘어서 : 학습장애의 진단을 위한 새로운 통합 모형의 제안을 중심으로
    김동일 정서·행동장애연구 24 (1) : 133 ~ 161 [2008]
  • 반응중심 중재법을 적용한 읽기중재가 읽기학습장애위험아동의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유경림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1]
  • 미국의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절차에 관한 고찰
    강옥려 학습장애연구 5 (2) : 107 ~ 133 [2008]
  • 미국의 반응중심 중재법 채택이 국내 학습장애 진단평가 정책에 주는 시사점
    정대영 특수아동교육연구 12 (2) : 53 ~ 76 [2010]
  • 다양한 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을 위한 교육적 지원 방향 및 교사 역할 탐색 : 중재반응(Response to Intervention)체제를 중심으로
    김동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 (1) : 317 ~ 335 [2013]
  • 다문화ㆍ언어적 배경을 지닌 장애위험아동들을 위한중재반응모형(Response-to-Intervention)의교실 적용 및 교사교육 방안 연구
    박유정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5 (3) : 1 ~ 27 [2014]
  • 국내 통합교육의 문제 해결 방안으로서 중재반응모형 가능성 탐색- 통합학급에서의 교육과정적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정광조 통합교육연구 9 (1) : 159 ~ 184 [2014]
  • 국내 정서ㆍ행동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특수체육 프로그램 및 중재에 대한 연구 동향: 근거 기반의 실제를 중심으로
    윤주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4 (1) : 173 ~ 196 [2015]
  • 국내 장애학생 고등교육의 연구동향과 과제
    손지영 특수교육학연구 45 (4) : 157 ~ 178 [2011]
  • 국내 자폐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1996-2005년 특수교육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김은경 특수교육학연구 41 (1) : 79 ~ 110 [2006]
  • 국내 쓰기 학습장애아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정혜승 특수교육학연구 42 (4) : 169 ~ 191 [2008]
  • 국내 수학 학습장애 연구의 선별 및 진단 방법 분석: 2000-2010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정은주 특수교육학연구 45 (3) : 115 ~ 133 [2010]
  • 교육과정중심측정 원리에 기초한 학습장애아동의 중재반응 특성 분석
    이태수 특수아동교육연구 8 (4) : 169 ~ 188 [2006]
  • Understanding unresponsiveness to tier 2 reading intervention : Exploring the classification and profiles of adequate and inadequate responders in first grade
    Toste, J. R.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7 (4) : 192 ~ 203 [2014]
  • The effects of tier 2 literacy instruction in sixth grade : Toward the development of a response-to-inter vention model in middle school
    Graves, A. W.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34 (1) : 73 ~ 86 [2011]
  •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Littell, J.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 Summarizing single-subject research : Issues and applications
    Scruggs, T. E. Behavior Modification 22 : 221 ~ 242 [1998]
  • Self-management interventions on students with autism : A meta analysis of single-subject research
    Carr, M. E. Exceptional Children 81 (1) : 28 ~ 44 [2014]
  • RTI와 학습장애, 어떻게 봐야 하나?: 국내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에의 시사점
    이대식 통합교육연구 3 (2) : 25 ~ 48 [2008]
  • Meta-analysis of response-tointervention research : Examining field-based and research-implemented models
    Burns, M. K.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3 : 381 ~ 394 [2005]
  • Highlighting the need for further response to intervention resarch in general education
    McDaniel, 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Journal 20 : 1 ~ 12 [2013]
  • Handbook of response to inter vention-The science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intervention
    Jimerson, S. R. Springer [2007]
  • Facilitating the effective imple men tation of evidence-based practices through teacher-parent collaboration
    Cook, B. G. Teaching Ex ceptional Children 44 (3) : 22 ~ 30 [2011]
  • Exploring relationships between word ID and reading aloud measures within a response to intervention framework : an application of latent growth modeling
    신재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 Evidence-based reading practices for response to intervention
    Haager, D. BROOKES [2007]
  •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 standards for evidence-based practices in special education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 80 (4) : 504 ~ 511 [2014]
  • A meta-analysis of the rti literature for children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ies
    Tran, L.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4 (3) : 283 ~ 295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