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년간 브랜드 관리 연구동향과 미래과제에 대한 탐색 : 광고학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관련연구를 중심으로

논문상세정보
' 지난 25년간 브랜드 관리 연구동향과 미래과제에 대한 탐색 : 광고학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관련연구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경영관리
  • brand equity
  • brand strategy
  • brandmanagement
  • corporatebranding
  • publicbranding
  • 메타분석
  • 모바일광고
  • 인터넷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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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5년간 브랜드 관리 연구동향과 미래과제에 대한 탐색 : 광고학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관련연구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후발진입상표가 시장개척 상표를 앞지르는데 있어서 광고의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하영원 광고학연구 10 (2) : 9 ~ 38 [1999]
  • 확장제품의 제조난이도와 모브랜드-확장제품간 유사성이 확장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여준상 광고학연구 17 (3) : 125 ~ 142 [2006]
  • 해외유명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연구:패션라이프스타일 접근
    문영숙 광고학연구 19 (3) : 41 ~ 67 [2008]
  • 한국의 국가정체성 구성차원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설문대상자 소속 국가의 경제발전 수준 및 지리적 거리에 따른 비교평가를 중심으로
    이진용 한국광고홍보학보 13 (4) : 433 ~ 467 [2011]
  •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활동 현황과 인식에 관한 연구
    염성원 홍보학연구 7 (2) : 99 ~ 142 [2003]
  • 한국의 국가브랜드 정체성(NBI)과 국가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한국, 중국, 일본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비교인식차원을 중심으로
    김유경 광고학연구 23 (6) : 259 ~ 288 [2012]
  • 한국 관광 브랜드 슬로건 ‘Dynamic Korea'에 대한 유용성 연구
    이준엽 한국광고홍보학보 9 (3) : 165 ~ 185 [2007]
  • 한국 공적개발원조(ODA)의 문제점과 혁신방향: 적극적 평화론의 관점에서
    고경민 [2008]
  • 포털의 브랜드 개성과 인터넷 노출형 광고의 메시지 전략 효과에 미치는 개성 요인의 영향
    이영한 광고학연구 24 (7) : 7 ~ 38 [2013]
  •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와 개최 과정에서의 강원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
    이희복 홍보학연구 10 (3) : 161 ~ 196 [2007]
  •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대한 이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브랜드 관계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경렬 광고학연구 24 (8) : 31 ~ 50 [2013]
  • 커스튬 주얼리의 브랜드 개성 측정에 관한 연구
    채송화 광고학연구 24 (5) : 205 ~ 226 [2013]
  • 체험 수단으로서의 광고 크리에티티브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이영희 광고학연구 13 (5) : 283 ~ 300 [2002]
  • 청소년의 심리적 성향이 페이스북 브랜드 팬페이지방문 시의 상호작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윤희 광고학연구 25 (4) : 7 ~ 26 [2014]
  • 채널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시청량과 광고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오미영 광고학연구 17 (2) : 83 ~ 108 [2006]
  • 채널 브랜드 개성과 채널 평판이 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공중파 채널과 케이블 채널을 중심으로
    심성욱 광고학연구 18 (5) : 191 ~ 208 [2007]
  • 창조관광의 이론 체계 개발에 관한 시론적 연구
    이무용 동북아관광연구 8 (4) : 239 ~ 251 [2012]
  • 지역의 장소브랜드 강화를 위한 새로운 장소성 표현에 관한 연구
    양준영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대회 논문집-계획계 29 (1) : 25 ~ 28 [2009]
  •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브랜드개발전략.
    임경수 도시행정학보 16 (3) : 95 ~ 113 [2003]
  • 지난 10년간 브랜드에 대한 국내 연구성과 검토와 향후 전개방향의 제언
    전성률 소비자학연구 21 (2) : 141 ~ 192 [2010]
  • 지각된 브랜드가치가시장가격 결정과 브랜드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광호 광고학연구 15 (5) : 439 ~ 457 [2004]
  • 주제가로의 장소성 형성요인이 장소선택에 미치는 영향 - 대구시 약전골목을 중심으로 -
    홍경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5 (1) : 255 ~ 262 [2009]
  • 조절초점과 제품의 편익 프레이밍 방식, CSR 메시지 제시여부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이호희 광고학연구 25 (4) : 103 ~ 130 [2014]
  • 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드 개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최원주 광고학연구 13 (1) : 183 ~ 213 [2002]
  • 제품사용기회에 대한 적합성 인식과 광고소구유형의 차이에 대한 소비자반응 : 이업종 브랜드 간 공동광고의 경우
    송정미 광고학연구 25 (3) : 247 ~ 271 [2014]
  • 전략적 대안으로서 경험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 총체적 경험유형과 Ex-Pros.의 분석을 토대로
    김유경 광고학연구 14 (4) : 67 ~ 83 [2003]
  • 장소브랜딩(Place Branding)의 역할과전략적 관리
    김유경 제일기획 브랜드 포럼, 통권 51호, 여름호 : 8 ~ 23 [2006]
  • 장소 브랜딩: 고유한목적지 가치 제안
    이정훈 경기개발연구원 [2005]
  • 이동 통신사의 기업 아이덴티티와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동일시를 매개변인으로
    염성원 광고학연구 21 (6) : 7 ~ 29 [2010]
  • 유통브랜드가 제품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윤태섭 광고학연구 20 (4) : 219 ~ 229 [2009]
  • 유명인 모델이 확장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여준상 광고학연구 19 (6) : 195 ~ 210 [2009]
  • 유명인 광고모델의 트위터 광고 메시지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고아한 광고학연구 24 (1) : 271 ~ 296 [2013]
  • 유머, 비유머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수용자의 브랜드 호감도 차이의 영향을 중심으로
    구승회 광고학연구 11 (4) : 23 ~ 50 [2000]
  • 요소 브랜딩 변화가 주된 브랜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
    전성률 광고학연구 24 (3) : 33 ~ 53 [2013]
  • 온라인 상의 체험의 유형화와 체험이 웹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슈미트(Schmitt, 1999)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중심으로
    이경렬 광고학연구 22 (1) : 57 ~ 79 [2011]
  • 영어 브랜드명의 음성 상징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정강옥 광고학연구 13 (4) : 201 ~ 228 [2002]
  • 얼굴 근전도를 활용한 브랜드 명성과 제품품질에 따른 감정 및 평가
    김금희 광고학연구 24 (2) : 175 ~ 202 [2013]
  • 알파뉴메릭 브랜드네임의 유형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의미적 유창성을 중심으로
    이지은 광고학연구 23 (5) : 235 ~ 254 [2012]
  • 심적 시뮬레이션과 브랜드 명성이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여준상 광고학연구 21 (1) : 85 ~ 97 [2010]
  • 심미적 브랜드의 모티프와 스타일이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전주언 광고학연구 25 (1) : 27 ~ 50 [2014]
  •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
    민동원 광고학연구 23 (7) : 35 ~ 60 [2012]
  • 스마트폰 구전에 있어서 브랜드-자아 일치성과 동조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단말기와 이동통신서비스의 영향력 비교를 중심으로
    김문섭 광고학연구 23 (1) : 281 ~ 299 [2012]
  • 수직적 브랜드확장시 확장제품의 광고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확장제품평가에 관한 연구
    허종호 광고학연구 16 (1) : 95 ~ 118 [2005]
  • 소비자에 근거한 브랜드 자산 측정의 타당성 검증
    안주아 광고학연구 14 (2) : 253 ~ 278 [2003]
  • 소비자는 왜 명품 브랜드에 충성하는가? 브랜드 동일시 및 동조의 매개효과
    박혜옥 광고학연구 21 (5) : 223 ~ 244 [2010]
  • 소비자, 모 브랜드, 확장제품범주 간의 젠더 이미지 일치성이 확장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안광호 광고학연구 23 (6) : 161 ~ 181 [2012]
  • 성인과 아동의 대응 브랜드확장 평가 차이에 관한 연구
    허종호 광고학연구 23 (7) : 93 ~ 108 [2012]
  • 선행 브랜드 확장의 성패에 뒤이은 대응 브랜드 확장의 성패가 모브랜드에 미치는 반향효과
    허종호 광고학연구 22 (1) : 217 ~ 231 [2011]
  • 사회공헌활동에서의 이미지전이효과 분석:비리에 연루된 비영리기관과 연계한 영리기업의 이미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배지양 광고학연구 23 (7) : 7 ~ 34 [2012]
  • 비주얼 아이덴티티와 슬로건이 도시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인지와 개성, 원산지 제품을 중심으로
    전종우 광고학연구 24 (5) : 7 ~ 28 [2013]
  • 비교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광고모델 및 경쟁 브랜드 간섭 효과를 중심으로
    김찬석 광고학연구 23 (3) : 7 ~ 32 [2012]
  • 비교 유형이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기조절초점의 조절 역할
    여준상 광고학연구 18 (5) : 339 ~ 349 [2007]
  • 비교 광고 맥락에서 소비자 태도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수면 효과(Sleeper Effect)를 중심으로
    이유재 광고학연구 14 (4) : 149 ~ 170 [2003]
  • 브랜드확장평가의 범주적 유사성 : 제품범주정보의 간섭효과를 중심으로
    김귀곤 광고학연구 19 (4) : 199 ~ 215 [2008]
  • 브랜드컨셉과 수상정보간의 적합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쟁 브랜드컨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지은 광고학연구 22 (4) : 137 ~ 160 [2011]
  • 브랜드충성도를 중심으로 한 유명항공사 웹사이트의 정보처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안대천 광고학연구 19 (5) : 261 ~ 282 [2008]
  • 브랜드자산 측정에 대한 실증연구 및 광고가 브랜드자산 구축에 미치는 영향분석
    김주호 광고학연구 10 (1) : 183 ~ 209 [1999]
  • 브랜드관리 : 개념·전략·사례를중심으로 = Brand management
    김유경 브랜드마케팅협회 [2010]
  • 브랜드개성의 FCB모델에 따른역할에 관한 연구
    김정구 광고학연구 11 (4) : 65 ~ 85 [2000]
  • 브랜드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반응 : 유발된 감정과 느낀 감정을 중심으로
    성영신 광고학연구 9 (3) : 19 ~ 50 [1998]
  • 브랜드 확장제품 평가에 대한 모브랜드의 시장지위와 확장제품 제조 난이도의 조절적 역할
    홍성태 광고학연구 23 (4) : 147 ~ 162 [2012]
  • 브랜드 확장에서의 광고효과: 모 제품과확장 제품 간의 연결성 연구
    심성욱 광고학연구 15 (5) : 131 ~ 151 [2004]
  • 브랜드 최초상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영향
    홍재욱 광고학연구 11 (2) : 61 ~ 87 [2000]
  • 브랜드 지위를 고려한 차별화 전략 :속성 정렬성 및 속성 유형의 조절효과
    이용학 광고학연구 24 (7) : 175 ~ 193 [2013]
  • 브랜드 자산평가를 위한 감성 및 관계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은경 광고학연구 14 (4) : 37 ~ 66 [2003]
  • 브랜드 위기가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선택을 위한 행동투자 매몰비용(BISC)과 리콜 유형을 중심으로
    이지은 광고학연구 24 (5) : 137 ~ 156 [2013]
  • 브랜드 운영관리 전략의 새로운 경향
    박충환 광고학연구 8 (2) : 273 ~ 283 [1997]
  •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FCB 제품군을 중심으로
    김충현 광고학연구 22 (2) : 153 ~ 176 [2011]
  • 브랜드 로고 색상에 대한 반응이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신소연 광고학연구 24 (8) : 103 ~ 123 [2013]
  • 브랜드 네이밍의 언어학적 접근
    노전표 광고학연구 13 (5) : 349 ~ 362 [2002]
  •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유경 광고연구 49 : 29 ~ 53 [2000]
  • 브랜드 개성을 통한 광고전략 연구
    김정구 광고학연구 9 (1) : 37 ~ 52 [1998]
  •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비자 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인식을 중심으로
    박성연 광고학연구 17 (1) : 7 ~ 24 [2006]
  • 브랜드 개성과 그 브랜드 웹사이트 배색간의 상관관계
    윤형건 광고학연구 15 (1) : 177 ~ 201 [2004]
  • 브랜드 개성-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 감시성과 제품유형의 조절효과
    장준수 광고학연구 22 (5) : 7 ~ 23 [2011]
  • 브랜드 개성 원형모형에 관한 연구
    최창원 광고학연구 21 (5) : 113 ~ 144 [2010]
  • 브랜드 개성 리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리포지셔닝 거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중심으로
    최창원 광고학연구 22 (1) : 29 ~ 55 [2011]
  • 불일치 브랜드확장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 FCB Grid 모델의 제품범주 이동을 중심으로
    최종석 광고학연구 21 (4) : 199 ~ 225 [2010]
  • 부정적 정보가 남녀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브랜드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재진 광고학연구 24 (7) : 105 ~ 128 [2013]
  • 부적합 브랜드 확장 시 광고유형이 소비자평가에 미치는 효과: 부적합 확장의 수준과 자아일치성을 중심으로
    이화연 광고학연구 19 (2) : 127 ~ 151 [2008]
  • 방송 광고의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가 브랜드 개성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
    황인석 광고학연구 11 (3) : 266 ~ 268 [2000]
  • 명품 vs 대중품 브랜드 로고에 대한 소비자 심리비교 : fMRI를 통한 지각, 인지 및 정서 반응
    성영신 광고학연구 15 (4) : 249 ~ 276 [2004]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이은선 광고학연구 23 (2) : 31 ~ 55 [2012]
  • 리콜의 유형이 기업과 브랜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 리콜의 자발성과 결함의 심각성을 중심으로
    장승익 광고학연구 21 (1) : 127 ~ 145 [2010]
  • 도시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6개 광역도시를 대상으로
    이상훈 광고학연구 18 (5) : 57 ~ 73 [2007]
  • 기호품 기업광고의 효과과정에서 메시지 유형 및 브랜드 변인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심성욱 광고학연구 24 (5) : 75 ~ 98 [2013]
  • 기존 브랜드의 사전 선호 강도에 따른 신규 브랜드의 광고 전략 : 속성 정렬 가능성 효과를 중심으로
    정성희 광고학연구 23 (5) : 163 ~ 185 [2012]
  • 기업명성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 기업명성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이효복 광고학연구 22 (2) : 97 ~ 127 [2011]
  • 기업 아이덴티티 표기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주영 광고학연구 24 (1) : 57 ~ 83 [2013]
  • 글로벌 기업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황
    성민정 광고학연구 20 (3) : 51 ~ 76 [2009]
  • 국내 및 해외브랜드의 브랜드성격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제품관여도와 자기존중감이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영신 광고학연구 14 (4) : 257 ~ 280 [2003]
  • 국내 라디오방송의 채널 브랜드와 방송 품질에 관한 연구 : CBS, MBS, SBS, TBS 라디오방송을 중심으로
    김양원 광고학연구 20 (2) : 221 ~ 240 [2009]
  • 국가 브랜드 가치 평가를 위한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 국가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및 인과 구조를 중심으로
    김유경 광고학연구 22 (6) : 29 ~ 52 [2011]
  •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커뮤니케이션 3요인 : 브랜드 친숙도, 메시지복잡성, 광고의 노블티를 중심으로
    김현숙 광고학연구 21 (1) : 311 ~ 328 [2010]
  •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양웅 광고학연구 18 (4) : 153 ~ 184 [2007]
  • 광고의 명시적 표현과 암시적 표현이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명성의 조절효과
    유창조 광고학연구 16 (5) : 249 ~ 263 [2005]
  •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브랜드 개성과 광고표현요소를 중심으로
    김흥규 광고학연구 12 (3) : 143 ~ 170 [2001]
  • 과학적 실재론과 사회종 - 국가정체성의 과학철학적 해석 -
    김유신 과학철학 16 (1) : 103 ~ 132 [2013]
  •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가 국가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유경 광고학연구 21 (2) : 25 ~ 51 [2010]
  • 공동 브랜딩의 유형과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최용주 광고학연구 21 (2) : 7 ~ 24 [2010]
  • 게시물의 상호작용성 및 유형, 소비자의 브랜드 구매정도가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 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정예림 광고학연구 24 (6) : 191 ~ 219 [2013]
  • 개인 개성이 브랜드 개성(BPS) 및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Big5 성격특성을 중심으로
    김주호 광고학연구 24 (1) : 31 ~ 55 [2013]
  • e-브랜드개성 요인에 관한 연구
    이석규 광고학연구 18 (1) : 87 ~ 109 [2007]
  • The end of history and the last man
    Fukuyama, F. Free Press [1992]
  • The Anholt Nation Brands Index : Special report on Europe's international image, Q2 2006, plus an update on the status of ‘Brand Denmark’
    Anholt, S. Place Branding and Public Diplomacy 2 (3) : 263 ~ 270 [2006]
  • TV 광고 내 PPL의 설득효과와 실현가능성 검증을 위한 실험연구
    김태용 광고학연구 21 (3) : 125 ~ 156 [2010]
  • SNS유형별 광고속성 평가 및 태도에 관한 연구: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의 비교
    안대천 광고학연구 23 (3) : 53 ~ 84 [2012]
  • Relational network brands : Towards a conceptual model of place brands
    Hankinson, G.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10 (2) : 109 ~ 121 [2004]
  • Place branding: Is it marketing, or isn’t it?
    Anholt, S. Place Branding and Public Diplomacy 4 (1) : 1 ~ 6 [2008]
  • PR 캠페인을 통해 대학생 계층이 인식하는 도시브랜드 개성 유형과 태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서울과 부산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최일도 광고학연구 19 (6) : 237 ~ 254 [2009]
  • New Zealand, 100% pure. The creation of a powerful niche destination brand
    Morgan, N. The Journal of Brand Management 9 (4) : 335 ~ 354 [2002]
  • Marketing in the public sector
    Kotler, P. Pearson Education India [2007]
  • Managing brand equity
    Aaker, D. A. Free Press [2009]
  •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Schmitt, B. The Free Press [1999]
  • EQUITYMAP?II를 이용한 체계적인 브랜드 자산측정 Anycall 1997-2002 사례를 중심으로
    박찬수 광고학연구 14 (5) : 75 ~ 88 [2003]
  • Does Online Brand Have Personality?: From the Big-Five Perspective
    정휘만 광고학연구 17 (3) : 197 ~ 224 [2006]
  •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Aaker, J. 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347 ~ 356 [1997]
  • Contrasting strategies : tourism in Denmark and Singapore
    Ooi, C. 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 (3) : 689 ~ 706 [2002]
  • Consumers and their brands :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Fournier, 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4) : 343 ~ 373 [1998]
  • Competitive identity : the new brand management for nations, cities and regions
    Anholt, S.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4 (6) : 474 ~ 475 [2007]
  • City marketing : the past, the present and some unresolved iss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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