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탐색 :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the Design Principles on System in Community Based Science Museum
안혜정
2017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안혜정
형태사항
삽화, 표: vi, 210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영환, 참고문헌: 장 146-159
학위논문사항
멀티미디어협동과정, 학위논문(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7. 2
DDC
23, 371.3
발행지
부산
언어
kor
출판년
2017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참고문헌( 178)
유사주제 논문( 359)
학교 조직과 운영,특별한 교육 359건
인용/피인용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
'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탐색 :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the Design Principles on System in Community Based Science Museu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학교 조직과 운영,특별한 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60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학교 조직과 운영,특별한 교육
360
0
0.0%
계
360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탐색 :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the Design Principles on System in Community Based Science Museum'
의 참고문헌
교육부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2013~2017)
[2013]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학습
박지연
이병준
이수민
문화예술교육연구, 6(4), 71-85
[2011]
현대 과하교육의 동향과 시스템사고 패러다임의 비교연구
김만희
김범기
한국과 학교육학회지, 22(10). 64-75
[2002]
해외 박물관 경영 연구의 동향 분석
양지연
예술경영연구, 14, 29-48
[2009]
학습자중심교육에서의 교수원리 연구
길형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 1-30
[2001]
학습 네트워크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강두봉
김영환
정주훈
평생학습사회, 11(4), 25-48
[2015]
학생의 과학학습 관련 국내 과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강남화 ( Nam Hwa Kang )
김영민 ( Young Min Kim )
맹승호 ( Seungho Maeng )
백성혜 ( Seoung Hey Paik )
정용재 ( Yong Jae Joung )
최선영 ( Sun Young Choi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751-772
[2015]
학교 공간 개선에 있어 사용자 참여디자인이 갖는 효용성 및 참여방식에 관한 사례연구
신나민
교육공학연구, 26(4), 171-189
[2010]
평생학습지원체제로서 사회학습망의 제안
장원섭
Andragogy Today, 6(2), 1-20
[2003]
평생학습사회의 연구주제 변화 동향 분석: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방법의 적용
강두봉
김상미
김영환
박경민
정주훈
평생학습사회, 11(1), 291-315
[2015]
평생학습 네트워크 평가지표 개발 연구
위영은
이희수
평생교육학연구, 20(2), 35-61
[2014]
초등학생의 놀이 활동 실태 및 요구분석
김영선
김영진
김영환
교과교육학연구, 11(1), 121-141
[2007]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과학 커뮤니케이션 자료 활용 방안 제안
권난주
김현영
과학교 육논총, 24(1), 69-83
[2011]
초등학교 체험학습 운영 개선방안: 부산을 중심으로
김영진
김영환
김지원
교과 교육학연구, 12(3), 837-859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2015]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신영준 ( Young Joon Shin )
한선관 ( Sun Kwan Han )
초 등과학교육, 30(4), 514-523
[2011]
초등 창의적 체험활동 연구동향 분석
김영환
교육혁신연구, 25(3), 45-65
[2015]
초 중등학교에서의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과정 개발
정지언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2011]
체험학습의 이론적 탐색에 대한 고찰
김영진
김영환
정지언
교사교육연구, 46(1), 1-17
[2007]
체험교육의 의미
고미숙
아시아교육연구, 7(1), 133-162
[2006]
체험 콘텐츠 개념과 구성 요건에 관한 연구
마정혜
이정교
기초조형학연구, 8(3), 135-143
[2007]
체제적 교육 설계: 미래 창조를 위한 여정 (이인숙 역)
Banathy, B. H.
서울: 원 미사
[1996]
체제성(Systemic)과 체계성(Systematic)의 논쟁을 넘어서: 이중구조 교수 체제(Dual-Structured Instructional System) 모델의 탐색
박수홍
교육공학연구, 18(2), 157~174
[2002]
청소년 학교밖 과학활동 지원 시설에 대한 실태 조사 및 DB 구축
구수정
송진웅
오원근
조숙경
과학문화재단 제2002-30호
[2002]
청소년 학교 밖 과학 활동 진흥방안 연구
강호감
김희준
박승재
송진웅
유준희
윤혜경
장경애
정병훈
한인옥
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00]
청소년 대상 국제체험학습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분석 (2005~2014)
김상미
김영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311-330
[2015]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변천에 대한 연구
조영남
초등교육연구, 25(3). 235-256
[2012]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과정 모형 개발
노진아(Jin-Ah Noh)
문대영(Daeyoung Moon)
박기문(Gi-Moon Park )
손다미(Da-Mi Son)
이명훈(Myoung-Hoon Lee)
이봉우(Bong-U Lee)
이은상(Eun-Sang Lee)
임윤진(Yun-Jin Lim)
장용철(Yong-Chul Chang)
최유현(Yu-Hyun Choi)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3), 63-87
[2012]
창의적 융합인재양성. 왜 예술교육에 주목하는가?
태진미
영재교육연구, 21(4), 1011-1032
[2011]
지역의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한 문화생태학적 미술ㆍ과학 융합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울산과학관 연계 미술ㆍ과학 융합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진은정
미술과 교육, 16(4), 59-75
[2015]
지역사회 평생학습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양흥권 ( Heung Kwon Yang )
HRD연구, 9(1), 27-40
[2007]
박사
지역박물관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하보아
석사논문. 국민대학교 대학 원
[2009]
지역기반 APEC 에듀테인먼트 파크 네트워크 설립과 운영 방안 연구
김영진
김영환
정지선
APEC국제교육협력원
[2008]
지역과학교육자원지도(RSM)를 활용한 초등 융합과학 프로그램 개 발 및 적용
권난주
안재홍
교육논총, 34(3). 29-43
[2014]
지방정부 온라인 주민참여 유형 - 이론적 논의와 사례분석
이재성
정윤수
현대사 회와 행정, 13(2), 1-34
[2003]
중학생 대상 체험학습 국내 연구동향 분석
이지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1), 199-219
[2014]
중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박병열
이효녕
영재교육연구, 24(3), 421-444
[2014]
정책브리핑 국립과천과학관 유니버설 창작인재학교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176155(검색일. 2016.12.29)
[2016]
정책브리핑 국립과천과학관 십시일반으로 기적을 만든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119285
[2016]
정보자원 공유를 위한 문화유산기관 협력방안
조윤희
한국비블리아학회제, 19(2), 5-21
[2008]
전환도시
이유진
서울: 한울
[2013]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학습이론으로서 ‘전시물 기반 학습(Object-basedlearning)’에 대한 사례연구
강인애
설연경
조형교육 , 33, 1-38
[2009]
전시사업관리 사업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기반 연구
임채진
홍승일
대한건축학 회논문집, 27(11), 201-210
[2011]
작은 것이 아름답다(이상호 역)
Schumacher, E. F.
서울:문예출판사
[2002]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한국지구과 학회지, 26(5), 376-386
[2005]
자연사박물관 전시물의 특성 분석
신명경
이창진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81-289
[2003]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찬종
신명경
이창진
차현정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7(2), 130-139
[2006]
일본에서 지역사회 거점으로서 박물관의 역할 변화
남경희
이정희
사회과교육, 52(1), 1-15
[2013]
일반인을 위한 과학대중화 콘텐츠 개발의 효율성 제고 방안
손향구
한국콘텐츠학 회논문지, 16(2), 117-128
[2016]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놀이
김영용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이유나, 황순영 건강한 학교생태계 진단도구 개발과 타당화
김대현
이상수
교육 방법연구, 26(2), 249-266
[2014]
융합인재 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김영민
노석구
박현주
백윤수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최종현
한혜숙
한국과학창의재 단. 연구보고 2012-12
[2012]
유초등용 스토리텔링 종이접기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안혜정
정주훈
교육정보 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5]
유럽엽합의 ‘사회속의 과학’ 주요사업 분석을 통한 국가 과학문화정책의 시 사점 도출방안 연구
조숙경
서울: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자료 2007-15
[2007]
유네스코21세기세계교육위원회 김용주 역.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 망
서울: 오름
[2001]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홍성태 역)
Beck, U.
새물결
[1999]
위험사회 대비하는 ‘위험 커뮤니케이션’-위험사회를 극복하는 위험 커뮤니 케이션의 조건들
홍성욱
과학과기술, 525(-), 48-51
[2013]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원리 구안
김영진
김영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85-115
[2006]
웹을 활용한 체험학습 교수설계모형 개발연구
김영진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웹을 활용한 체험적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김영진
초등교육연구, 20(2), 183-208
[2007]
웹을 활용한 체험적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김영환
초등교육연구, 20(2), 183-208
[2007]
웹기반 체험학습 모형을 활용한 국제학생교류프로그램 개발:APEC 에듀테인먼트 학생교류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병근
김영환
이승진
이지연
이현아
정지선
교육 정보미디어연구, 15(4), 319-341
[2009]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김영민
노석구
박조윤
박현주
백윤수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2011]
온라인 주민참여가 행정과정에 미친 영향분석: 기초지자체 홈페이지를 중 심으로
한동효
지방정부연구, 10(2), 113-135
[2006]
에듀테인먼트파크(Edutainment Park):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김영환
김현정
국제교육협력연구, 3(1), 1-13
[2010]
에듀테인먼트 디자인의 연구 동향 분석
김영환
안혜정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42, 15-27
[2015]
에듀테인먼트 개념의 재개념화를 위한 기초연구
김영진
김영환
손미
정지선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4), 173-192
[2008]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통한 국내 과학관 연구 동향 분석
김홍정(Kim, Hong Jeong)
탁현수(Tahk, Hyun Soo)
한국과학 예술포럼, 22(-), 369-379
[2015]
실천공동체의 사회적 네트워크, 지식공유, 학습전이간의 구 조적 관계 분석
현영섭
한국HRD연구, 5(3), 39-59
[2010]
신박물관학 이후, 박물관과 사회의 관계론
박소현
현대미술사연구, 29, 211-237
[2011]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위한 Ivan Illich의 Opportunity web 모형 적용 가 능성 탐색
강두봉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이보아
서울:역사넷
[2003]
생태계에 대한 생물교사의 시스템 사고 분석
권용주
김원정
변정호
이일선
이효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4), 529-543
[2011]
상황학습을 통한 과학 도슨트의 전문성 연구
박영신
한국지구과학회지, 8(1), 98-113
[2015]
사회학습망 구축 방안
강순희
박성재
장원섭
한국노동연구원. 정책연구 2003-10.
[2003]
사회적 네트워크 관련 HRD 및 평생교육 연구동향: 개념연결망 분석을 활 용하여
현영섭
HRD연구, 13(4), 1-29
[2011]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북스힐. 서울
[2010]
비형식 과학교육의 장으로서의 과학관 전시 패널에 나타난 인식론적 특징 탐색
문현주
신명경
교사교육연구, 53(5), 789-802
[2014]
비형식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주니어 도슨트’ 제도 활용에 대한 연구
김경화
윤리나
현장과학교육, 8(3), 247-256
[2014]
분명한 전환
김성균
서울: 이담북스
[2015]
부산광역시어린이회관 https://real
childpia.kr/main.asp Community Science Workshop Networkhttp://cswnetwork.org/
박물관학 개론: 박물관 경영의 이론과 실제
이보아
서울:김영사
[2005]
박물관교육의 기본. (이주영
Dierking, L.D.
Falk, J. H.
이선아 역) 서울:미진 사
[2007]
박물관교육 연구에서 바라본 문화적 역량
박지연
이병준
문화예술교육연구, 4(1), 105-117
[2009]
박물관과 지역공동체
박윤옥
박물관학보, -(3), 239-260
[2003]
박물관과 관람객의 상호 , 소통 증진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김원택
이민아
디자 인학연구, 26(4), 155-178
[2013]
박물관 클러스터의 형성과 운영-스미소니언 인스티튜션 사례연구
양지연
예술경 영연구, 21, 123-158
[2012]
박물관 미술관 전시물 STEAM 교육프로그램
박수진
이동원
장은혜
정영석
정정숙
최유현
실과교육연구, 21(1), 183-199
[2015]
미래창조과학부공고 제3차 과학관 육성기본계획
제2014-203호, 2014.05.21
[2014]
미래창조과학부 전국 과학관 현황
Retrieved 2016.9.17. from msip.go.kr/cms/www/open/go30/info/info_4/1220322_1333.html
[2016]
미래창조과학부 부산과학관 관리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안
미래창조과학부
[2014]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과학대중화를 위한 12월 과학문화 행사 개최. www.msip.go.kr
[2016]
미래교육체제 탐색
김영환
미발행 논문
[2017]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정보미디어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담론
김영환
교육정보미 디어연구, 13(1), 5-28
[2007]
뮤지엄 기반 협엄의 가치와 방법론에 대한 연구
양지연
문화예술교육연구, 8(4), 115-132
[2013]
모바일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연구
이보아
인문콘 텐츠학회, 7, 23-50
[2006]
마을공동체 활동구성원의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과 무형식학습 행동의 관계
현영섭(Youngsup Hyun)
한국HRD연구, 9(1), 71-96
[2014]
로봇활용 수업의 에듀테인먼트적 특성 연구
송상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8(4)
[2012]
디지털 정치참여와 시민성 교육에 관한 연구
신기현
오관석
대한정치학회보, 23(1), 51-70
[2015]
디지털 에듀테인먼트로서의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특성 연구
김민정
송지선
한 국디자인문화학회, 20(3), 101-112
[2014]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 개념과 발전방향
송상호
교 육정보미디어연구, 14(2), 159-188
[2008]
디자인문화 확산을 위한 국내 디자인 진흥정책의 유형과 변화에 관한 연구
심은주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2(3), 117-126
[2013]
대학교육 혁신에 대한 체제적 사고: 학습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박수홍
교육사상연 구. 19(-), 1-16
[2006]
다시 마을이다
조한혜정
서울: 또하나의문화
[2007]
네트워크 사회 도래에 따른 새로운 교육의 방향
이상수 ( Saang Soo Lee )
교사교육연구, 54(2), 282-296
[2012]
국립중앙박물관 박물관 협력망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국립중앙박물관
[2006]
국립중앙과학관 http://www
science.go.kr/
국립부산과학관 http://www
sciport.or.kr/front/index.do
국립과천과학관의 테슬라코일 전시물 설명판에 대한 관람객 의 주목도 분석
유준희
이일
정광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1), 46-63
[2012]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탐구체험관의 전시물 특성과 관람객의 관람행동 유형 분석
이연주
전영석
한국초등교육, 21(1), 105-116
[2010]
국립과천과학관 http://www
sciencecenter.go.kr
국내 중소 과학관 현황분석 : 과학관의 조직, 운영, 교육을 중심으로
문만용
신명경
신영준
이봉우
임두원
임지은
전영석
정광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2), 359-372
[2013]
국내 과학문화 활동의 전개 과정
이용길
교육과학연구, 17(2), 107-125
[2015]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조사로 본 국립과천과학관의 비형식 과학교육프로그램 운영 방향 연구
권효순
김이슬
김중복
손정주
이선희
과학교육연구지, 34(2), 279-290
[2010]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구과학 관련 전시 라벨의 서술 특징
김찬종
박은지
윤세열
이선경
한국지구과학회지, 33(1), 95-110
[2012]
교육적 범주로서의 <전시행위>에 관한 이론적 탐구
이병준
문화예술교육연구, 6(1), 1-14
[201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 연계 협력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CR2006-10] 한국교육개발원
[2006]
교육과학기술부공고 제 -207호
제2차 과학관 육성기본계획, 2009.07.07
[2009]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적 체험 활동.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별책 18호
[2009]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국립 과천과학관 건립사업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과학기술부 과학창의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립중앙과학관과 유관기관의 연계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2012]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관 탐구체험형 전시품 연구 개발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 립에 관한 연구. 정책연구-2008
서울: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
서울: 교육 과학기술부
[2009]
교육과학기술부 공사립 과학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2012]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 초 중등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공학연구를 위한 설계 계발 연구. 정현미, 김광수 공역(2007)
Klein, J. D.
Reichey, R. C.
서울: 학지사
[2012]
교육공학과 체제학-지금까지를 돌아보고 앞으로를 내다보며-
이인숙
교육공학 연구, 16(3), 95-121
[2000]
교육공학계에 나타난 구성주의에 대한 비판적 탐색
김영환
교육공학연구, 14(3), 105-134
[1998]
과학탐구공동체 제안을 위한 사회과학적 학습 자료로서 자연사박물관 전시의 교육적 잠재성 탐색: 지진 주제를 중심으로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한국지구과학회지, 29(6). 506-519
[2008]
과학창의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립 중앙과학관과 유관기관의 연계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강민지
고찬휘
김고은
김혜련
윤보경
전태일
정책연구 2012-0180
[2012]
과학적 소양에 대한 세 가지 논의-통합적 이해, 교육과정에의 정착, 시민교육을 중심으로-
박종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3), 413-422
[2016]
과학기술부 전국 과학관 협회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방안. 정책연구보고서. 과학기술부공고 제15572호
제1차 과학관육성기본 계획, 2003.12.15
[2007]
과학기술 문화 활동의 진화와 특징에 관한 국제 비교: 시 스템 접근
김범성
송성수
최진아
서울: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4]
과학교육 내용표 준 개발연구. 연구보고 2010
김영민
노석구
박현주
백윤수
유은정
이동욱
이은아
정진수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과학관의 체계적 발 전을 위한 법제 행정 개편(안) 연구
김지원
김진숙
김화식
봉영준
송호영
전훈
정은일
홍성주
정책연구 2011-21
[2011]
박사
과학관의 전시평가 모델 설정에 관한 연구
홍승일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015]
과학관의 전시 패널 글에 반영된 과학의 인식론적 측면 탐색
김선자
백두성
손성근
신명경
유만선
이강환
이규호
이선경
정광훈
최취임
최현숙
한국지구과학 회지, 32(1), 124-139
[2011]
과학관의 역사와 향후 발전방향
고대승
한국과학문화재단, 과학문화이슈페이퍼, No.2
[2008]
과학관의 사회적역활과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
이유경
서강대학교 석사논문
[2011]
과학관 활성화를 위한 도슨트 제도 개선 연구
박영신
이정화
한국지구과학회지, 33(2), 200-215
[2012]
과학관 패널 전시 설명문의 교육과정 반영도 및 도달 수준 -중등학교 지구과학 내용을 중심으로-
김태형
류춘렬
이창진
한국지구과학회지, 30(5), 773-786
[2009]
과학관 탐구체험형 전시품 연구 개발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김형석
박승재
신수현
유준희
임길영
임성민
전태일
정인경
정책연구 2009-11
[2009]
과학관 전시체험관에 대한 관람자 행동유형 및 만족도에 대한 연 구
박혜정
이석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3), 185-195
[2013]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인식: 서울시 소재 3개 과학관을 중심으로
김소희
송진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44-560
[2003]
과학관 전시물의 전시영역 및 교육과정과의 연계 성분석
소금현
심규철
여성희
임미혜
교과교육학연구, 14(2), 433-451
[2010]
과학관 전시물의 분석을 통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이 STS 교육 실 시 현황 파악
장현숙
최경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36-335
[2005]
과학관 전시레이아웃에 따른 관람행동 분석 : 국립서울과학관 특별 전시관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임채진
홍수미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22(2), 33-40
[2006]
과학관 전시 기획 프로세스 연구
임인배
장은경
현혜정
한국디자인포럼, 25, 281-290
[2009]
과학관 자원봉사 전문인력 양성체 계 및 사회단체와의 연계 기여 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곽종철
김대석
이경미
이세용
이승구
정기순
정책연구 09-20
[2009]
과학관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경종철
김훈철
박수훈
배기광
표형숙
정책연구 2002-26
[2002]
과학관 물리 전시물의 전시 형태 및 내용 분석
김설희
이봉우
초등과학교육, 26(2), 209-215
[2007]
과학관 도슨트 양성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및 발전 방향 모색
박영신
이정화
한 국지구과학회지, 32(7), 881-901
[2011]
과학관 놀이-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권이영
정은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2), 191-202
[2015]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 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김찬종
명전옥
신현정
이선경
초등과학교육, 29(1), 47-55
[2010]
과학관 관련 연구주제 동향분석
김영환
안혜정
한혜진
미발행 논문
[2017]
과학 커뮤니케이션 차원과 과학적 소양 영역에 의한 국립 대구과학관 전시물과 프로그램 분석
박윤배
박주은
윤은정
과학교육연구지, 39(2), 290-305
[2015]
과학 우수아의 과학관에 대한 이미지와 기대 전시 내용 –광주 지 역 학생을 중심으로-
김진국
박종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1431-1449
[2013]
과학 문화 정책의 전환: 과학 대중화에서 시민 참여로
송위진
서울:과학기술정책 연구원
[2011]
공사립 과학관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만용
신명경
신영준
이봉우
임두원
전영석
정광훈
정책연구-2012-9
[2012]
공동체와 커뮤니티 박물관: 사회적 역할과 조건에 대한 탐색적 연 구
김혜인
양지연
문화예술교육연구, 7(4), 107-130
[2012]
공 사립과학관 현황과 진로모색
박종민
한국콩연구회지, 29(1), 41-47
[2013]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과 타당화
권혁수
박경숙
이현동
이효녕
한국교육과학회지, 33(5), 995-1006
[2013]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김성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2012]
“과학축제의 특성과 체험 속성의 유형화”
김경훈
홍대길
한국과학예술포럼, 15(-), 421-435
[2014]
STS관점에서 본 위험 거버넌스 모델- 위험분석과 사전주의 원칙 을 중심으로
현재환
홍성욱
과학기술학연구, 15(10), 281-325
[2015]
John Dewey의 반성적 사고와 교육
박준영
교육사상연구, 23(3), 273-290
[2009]
Illich. I. Tools for Conviviality. 박홍규 역(2010). 절제의 사회
서울: 생각의 나무
[1973]
Illich. I. Deschooling Society. 박홍규 역(2009). 학교 없는 사회
서울: 생각의 나무
[1970]
ICT 활용 체험학습 연구동향 분석
김선영
김영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271-294
[2015]
Helena Norberg Hodge 오래된 미래. (김종철 역)
서울:녹색평론사(원서출판 1991)
[2003]
Governing the comm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윤홍근 안도 경 옮김(2010). 공유의 비극을 넘어: 공유지 관리를 위한 제도의 진화
Ostrom, E.
랜덤하우스코 리아
[1990]
C. Hess(eds.). Understanding Knowledge as a Commons: From Theory to Pratice
Ostrom, E.
MIT Press. 김민주 송희령 역. 2010. 지식의 공유. 타임북스
[2007]
AEEP기반 디지털 직업체험관 설계 원리 탐색
김영환
박경민
평생학습사회, 10(3), 91-117
[2014]
<과학관의 사례와 발전방향>
송성수
서울: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0]
<과학관 육성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 연구>
한국
과학기술부 정책연구
[2007]
21세기 과학적 소양 평가기준 개발 및 교과서 내용 분석에의 적용
( Joseph Krajcik )
김성원 ( Sung Won Kim )
문공주 ( Kong Ju Mun )
문지영 ( Ji Yeong Mun )
정윤숙 ( Yoon Sook Chung )
조미영 ( Mi Young Cho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789-804
[2012]
(가칭)부산과학체험관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 부 산: 부산광역시 교육청
강상묵
김영민
양기용
우신구
부산대학교
[2012]
' 초등학생을 위한 커뮤니티 연계형 과학관의 설계원리 탐색 :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the Design Principles on System in Community Based Science Museum'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