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텔레비전 소셜 시청(Social Viewing)이 시청만족도와 정서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현존감과 네트워크 애착감을 중심으로

최윤정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텔레비전 소셜 시청(Social Viewing)이 시청만족도와 정서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현존감과 네트워크 애착감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social viewing
  • 네트워크 애착감
  • 사회적 현존감
  • 소셜 시청
  • 소셜tv
  • 시청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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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텔레비전 소셜 시청(Social Viewing)이 시청만족도와 정서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현존감과 네트워크 애착감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휴대전화에 대한 애착: 애착의 개념 정립과 측정 도구의 제시
    최서윤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8권 4호, 219∼256 [2011]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과 일본의 소셜TV 이용행태 비교
    <동향과 전망> 58호. 77∼82 [2013]
  • 한국 텔레비전 방송 시청자의 형성과 성격: 1962년∼1964년의 국민, 공민, 그리고 소비자의 경험
    마동훈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자료집, 43∼56 [2011]
  • 한국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과 효과 연구
    김정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페이스북 이용에 따른 행복효과 연구
    김봉섭 박상미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41∼164 [2013]
  • 트위터를 통해 본 세컨드 스크린과 소셜TV의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
    박민우 Issue & Trend(KT경제경영연구소), 2013.9.30 [2013]
  • 트위터 활용과 사회자본과의 관계 : 트위터에 대한 인식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황유선 『한국언론학보』, 57권 6호, 95∼120 [2013]
  • 텔레프레즌스 경험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김태용 『한국방송학보』, 17권 2호, 111∼142 [2000]
  • 텔레비전을 떠난 지상파 콘텐츠: 수용자 선택과 이용을 중심으로
    임정수 『언론정보연구』, 47권 2호, 74∼99 [2010]
  •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개인들의 물질주의적 가치관 및 삶과 사회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양혜승 『한국방송학보』, 20권 4호, 121∼155 [2006]
  • 텔레비전 안방문화와 근대적 가정에서 생활하기:공유와 차이
    임종수 『언론과 사회』, 12권 1호, 92-135 [2004]
  • 텔레비전 시청이 수용자의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
    정영호 『한국방송학보』, 27권 2호, 269∼304 [2013]
  • 텔레비전 시청만족도 형성에 관한 재고찰: 시청동기, 의사인간관계, 실재감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박성복 황하성 『한국방송학보』, 21권 5호, 339~379 [2007]
  •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동기와 태도 연구
    김명소 유세경 이윤진 『한국방송학보』, 18권 1호, 245∼288 [2004]
  •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의 시청자 게시판 참여와 공동체의 특성 - <파리의 연인 > 시청자 게시판을 통하여 -
    신병률 『사회과학연구』, 22권 1호, 413∼434 [2006]
  • 텔레비전 드라마 수용자연구: 다의성(polysemy)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오현 『한국언론학보』, 46권 6호, 96∼126 [2002]
  • 텔레비ᅟᅥᆫ과 일상생활의 시간성 연구: 뉴스의 리듬과 시간성 분석
    홍석경 『언론과 사회』, 12호, 51∼58 [1996]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트위터: 향후 연구의 방향과 과제
    이은주 『언론정보연구』, 48권 1호, 29∼58 [2011]
  •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에 관하여 : 온라인 시청연계 행위는 존재하는가?
    김은미 이혜미 『한국방송학보』, 25권 4호, 39∼81 [2011]
  • 지상파방송의 UCC 활용전략과 시청자 참여
    김영주 『방송문화연구』, 19권 1호, 9∼42 [2007]
  • 지상파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평일, 주말 저녁시간대를 중심으로
    심미선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85∼125 [2005]
  • 지방정부혁신역량 구조화 모델: 기든스의 구조화 이론을 적용하여
    장원호 최미옥 지방정부연구, 9권 2호, 89∼105 [2005]
  • 정서적 매체로서의 핸드폰. 『미디어
    김고연주 이지은 젠더 & 문화』, 5호, 94∼124 [2006]
  • 인터랙티브 드라마에 대한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관한 실험연구: 텔레프레즌스를 매개변인으로
    김태용 홍선주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권 1호, 255∼292 [2010]
  •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 패턴: 시간 재할당 가설의 제안
    이재현 「한국언론학보」, 49권 2호, 224∼254 [2005]
  • 인터넷 수용자의 참여방식과 문화적 생산- <여인천하 >게시판 분석
    주창윤 『언론정보학보 』, 19호. 265∼294 [2002]
  • 인터넷 매체의 확산과 TV 시청행태의 변화
    권호영 <코카포커스> (한국콘텐츠진흥원) 61호, 1∼20 [2012]
  • 온라인 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 토론효과 및 학습효과 인식,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권성연 『교육과학연구』, 42권 3호, 55∼82 [2011]
  • 온라인 대인관계의 정서적 애착 형성에 관한 연구
    박성복 『한국언론학보』, 51권 3호, 407∼429 [2007]
  • 영상시청 행태 변화에 따른 신규서비스 러쉬, 세컨드 스크린 보고서
    오삼수 디지에코보고서(KT경제경영연구소), 1∼11 [2014]
  • 안토니 기든즈의 구조화 이론과 근대성
    박형준 『한국사회학』, 26권, 167∼186 [1993]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종류에 따른 삶의 만족도 차이에 대한 연구
    라종민 한희정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75∼103 [2014]
  • 스마트폰 메신저 앱의 지속사용 요인과 집단 간 소통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이상호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16호, 7∼43 [2011]
  • 스마트미디어 이용과 삶의 만족도, 정치의식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심미선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118∼135 [2014]
  • 스마트TV혁명
    고찬수 서울: 21세기북스 [2011]
  • 수용자의 탄생과 경험: 독자, 청취자, 시청자
    임종수 『언론정보연구』, 47권 1호, 77∼120 [2010]
  • 소셜콘텐츠: 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 참여
    김지영 『한국언론학보』. 55권 5호, 55∼80 [2011]
  • 소셜미디어의 진화와 미디어 생태환경: 전통미디어와의 융합과 경쟁
    권상희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자료집. 333∼368 [2012]
  • 소셜미디어와 한국의 뷰어태리어트, 한국언론학회(편), 『정치적 소통과 SNS』, (217-242)
  • 소셜미디어 이용과 사회적 현존감의 상관성
    안원미 한광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39∼1141 [2011]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나타나는 성격을 통한 유유상종.『방송통신연구』
    강성현 신동희 최명군 가을호. 64∼84 [2013]
  • 소셜TV 혁명
    윤상혁 서울: e비즈북스 [2012]
  • 소셜TV 특성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모델 개발 전략 방향 도출
    박소영 이재환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컨퍼런스 자료집. 161∼164 [2013]
  • 소셜 미디어와 TV의 만남: 소셜TV 현황 및 방송사들의 전략
    한은영 『정보통신방송정책』, 25권 8호, 1∼22 [2013]
  • 소셜 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소셜 미디어 이용이 사회 자본과 정서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금희조 『한국방송학보』, 25권 5호, 7∼48 [2011]
  •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위한 TV SNS 서비스
    박정훈 손진수 연승호 이현주 전병우 정보통신설비 학술대회 논문집, 268∼271 [2009]
  • 사회적 현존감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인스턴트메신저의 이용 사례를 중심으로
    황하성 『언론과학연구』, 7권 2호, 529∼561 [2007]
  • 사이버상호작용의 사회문화적 구성과 대안적 기획
    윤명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권 3호, 83∼119 [2012]
  • 사이버 공간의 대리자아 아바타의 역할 유형분석
    박성희 『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375∼405 [2004]
  • 사이버 공간의 공동체와 연결망
    배영 장덕진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9호, 175∼219 [2006]
  • 미디어 이용에 대한 리듬 분석
    이재현 제2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139∼166 [2014]
  • 미니홈피 이용자들의 온라인 관계 맺기
    김유정 『한국방송학보』, 23권 5호, 45∼82 [2009]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성동규 임성원 황성연 서울: 세계사 [2007]
  •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멀티플랫포밍 이론의 구성과 적용
    이재현 「방송문화연구」, 18권 2호, 285∼317 [2006]
  • 마이크로블로깅(micro-blogging)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트위터를 중심으로
    심홍진 황유선 「한국방송학보」, 24권 2호, 192∼232 [2010]
  • 로커티브 미디어의 증강현실과 사회적 현존감에 대한 고찰
    장우진 최승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권 8호, 88∼101 [2011]
  • 라이프스타일과 매체 이용범위 간의 관계 연구: 다중매체 이용과 매체 간 장르추구를 중심으로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52권 6호, 189∼216 [2008]
  • 디지털 아비투스: 플랫폼을 넘나드는 콘텐츠 소비문화
    김예란 『방송문화연구』, 17권 2호, 67∼109 [2005]
  • 대학생들의 미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시청동기 및 만족도 연구: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임양준 『한국언론정보학보』, 4권 1호, 303∼336 [2008]
  •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 동기 연구
    김정기 『한국언론학보』, 35호, 37∼70 [1995]
  •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백선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다중미디어 이용의 측정과 개념화
    강남준 김은미 『언론정보연구』, 47권 2호, 5∼39 [2010]
  • 다중매체환경에서의 텔레비전 시청행위 변화: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과 SNS 동시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웅기 『사회과학논총』, 16집, 49-74 [2013]
  • 다중매체 이용실태에 따른 광고전략 연구
    김인경 성동규 『언론과학연구』, 11권 2호, 247∼284 [2011]
  • 다중 미디어 이용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심미선 『언론정보연구』. 47권 2호, 40∼73 [2010]
  • 다매체 이용자의 성향적 동기: 다매체 환경에서 이론과 충족 이론의 확장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한국언론학보」, 50권 1호, 252-284 [2006]
  • 다매체 시대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에 관한 연구
    심미선 『한국방송학보』, 21권 2호, 351∼390 [2007]
  • 노동과 텔레비전, 그리고 생활패턴의 동시화
    이재현 「언론정보연구」, 31호, 117∼143 [1994]
  • 네트워크 정치와 온라인 사회운동
    강장묵 조희정 『한국정치학회보』, 42집 3호, 311∼332 [2008]
  • 남녀 대학생의 사회적 관계망과 고독감
    姜星喜 李聖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권 3호. 159∼170 [1999]
  • 그룹지원시스템(GSS)의 사용 및 성과에 대한 집단의 전유방식의향: 위계적 선형모형을 이용한 다수준 접근법을 중심으로
    강소라 김민수 양희동 『경영학연구』, 35권 3호, 935∼959 [2006]
  • 공동체에 대한 결속감과 고독감
    김수영 장수지 『사회과학연구』, 30권 2호, 29∼54 [2014]
  • 『통합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박준형 서울: 이콘 [2012]
  •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백선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 『텔레비전 드라마, 장르․미학․해독』
    주창윤 서울: 문경 [2005]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서울: 21세기사 [2011]
  •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차원 연구: 미디어양식별 이용자의 인식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중심으로」
    권상희 『한국방송학보』, 21권 2호, 46∼97 [2007]
  • u-Broadcasting의 출현과 방송소비문화 : 가족 텔레비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임종수 『언론과사회』, 13권 4호, 66∼10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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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V와 소셜미디어: 소셜TV 이용동기, 이용자의 사회심리학적 속성, 소셜TV이용 활동을 중심으로
    송현진 심홍진 이연경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집 [2014]
  • TV시청자의 메시지 처리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이동근 『한국언론학보』. 42권 3호, 137∼170 [1998]
  • TV시청 중 매체 동시이용 행태
    정용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4월 리포트, 7∼15 [2014]
  • TV드라마에 관한 트위터 메시지 내용분석: 메시지의 형식과 성격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이연경 진보래 여름호, 209-234 [2014]
  • TV 시청과 SNS 상호작용
    배진아 최소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권 1호, 47∼92 [2013]
  • TV 매체를 통한 시청자의 사회적 커뮤니티 참여:소셜 TV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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