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송진웅
나지연
2014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송진웅
나지연
주제어
Community of Practice
creativeclassroomculture
creativity
Integration
integrativeapproach
Science education
STEAM
과학교육
실행공동체
융합
창의성
창의적교실문화
통합적 접근
참고문헌( 73)
유사주제 논문( 20,584)
교육학 14,718건
융합 1,774건
창의성 1,690건
creativity 1,044건
steam 543건
integration 385건
과학교육 184건
통합적 접근 86건
science education 70건
community of practice 40건
실행공동체 36건
integrativeapproach 11건
creativeclassroomculture 2건
창의적교실문화 1건
인용/피인용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학
community of practice
creativeclassroomculture
creativity
integration
integrativeapproach
science education
steam
과학교육
실행공동체
융합
창의성
창의적교실문화
통합적 접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0,223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학
14,719
0
0.0%
주제어
community of practice
41
0
0.0%
creativeclassroomculture
3
0
0.0%
creativity
1,045
0
0.0%
integration
386
0
0.0%
integrativeapproach
12
0
0.0%
science education
71
0
0.0%
steam
544
0
0.0%
과학교육
185
0
0.0%
실행공동체
37
0
0.0%
융합
1,775
0
0.0%
창의성
1,691
0
0.0%
창의적교실문화
2
0
0.0%
통합적 접근
87
0
0.0%
계
20,598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의 참고문헌
핵심역량과 융합교육에 초점을 둔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방향 연구
곽영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3) : 321 ~ 330
[2014]
통합개념을 중심으로 한싱가포르, 캐나다와 미국의 과학교육과정 내용 요소 분석
이윤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1) : 21 ~ 32
[2014]
통합 과학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두 중등학교의 사례 -무엇이 통합 과학교육을 가능하게 하는가?-
안정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 (4) : 763 ~ 777
[2013]
창의적인 교사, 창의적인 학생
Baer, J.
창지사
[2001]
창의적 융합인재에 관한 개념 틀 정립: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 관점
김왕동
영재와 영재교육 11 (1) : 97 ~ 119
[2012]
창의성교육
조연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
집단지성의 구현을 위한 협력학습의 원리 탐색
양미경
교육방법연구 23 (2) : 457 ~ 483
[2011]
집단지성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개념모형과 설계 원리
이상수
이유나
교육공학연구 25 (4) : 215 ~ 241
[2009]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김길모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 (2) : 23 ~ 32
[2011]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의 도입과 속성 탐색
이도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2) : 93 ~ 105
[2014]
집단 지성 기반 비즈니스 모델 사례 연구
안효영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12 (1) : 151 ~ 164
[2013]
일상적-전문적 창의성의 암묵 이론적 구조
정은이
교육심리연구 16 (4) : 147 ~ 167
[2002]
융합형 과학교과서 ‘우주의 기원’단원의 내용기술의 특징: 반성적 / 도구적 유형을 중심으로
김민나
교육과학연구 43 (4) : 165 ~ 190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백윤수
[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권난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2) : 265 ~ 278
[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박현주
백윤수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4) : 149 ~ 171
[2011]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집단 글쓰기 과정 및 집단지성 발현 요인
김세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수월성 교육
Ferrari, M
아카넷
[2011]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대학생 환경교육캠프 사례에서의 집단 토의 활동에 있어서 상호작용 기능과 양상에 따른 역할 형성 양상
정원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4) : 555 ~ 569
[2012]
교사들의 아이디어 융합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역지대의 진화과정 탐색:자율적 학습공동체‘STEAM 교사 연구회’사례연구
이준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 (5) : 1055 ~ 1086
[2013]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박종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2) : 375 ~ 386
[2004]
과학교사들의 2009 개정 교육과정 융합형 ‘과학’ 수용에 관한 인과 모델 연구
하민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3) : 235 ~ 246
[2014]
과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9])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고등학생의 과학영역 창의성과 일반창의성, 메타인지, 과학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강유진
김지나
유용현
교과교육학연구 17 (1) : 109 ~ 128
[2013]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 비교와 집단의 보상 효과 연구
하주현
창의력교육연구 11 (1) : 89 ~ 108
[2011]
Using out-of-school experience in science lessons: Reality or rhetoric?
Mayoh,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 : 849 ~ 867
[1997]
Toward a theory of organizational creativity
Woodman, R. 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 (2) : 293 ~ 321
[1993]
Torrance test of creative talent
Torrance, E. P.
Scholastic Testing Service
[1990]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Lubart, T. I.
Academic Press : 289 ~ 332
[1994]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mabile, T. M.
Springer-Verlag
[1983]
The effects of personal and contextual characteristics on creativity : Where should we go from here?
Shalley, C. E.
Journal of Management 30 (6) : 933 ~ 958
[2004]
The ecology of team science: Understanding of contextual influences on transdisciplinary collaboration
Stokols, D.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5 (2S) : S96 ~ S115
[2008]
The Wisdom of Crowds: Why the Many Are Smarter Than the Few
Surowiecki, J.
Abacus
[2005]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Guilford, J. P.
McGraw Hill
[1967]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Fiske, A. P.
The McGraw-Hill Co : 915 ~ 981
[1998]
The Cultural Relativity of Organizational Practices and Theories
Hofstede, G.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Fall) : 75 ~ 89
[1983]
Teaching for creativity: towards sustainable and replicable pedagogical practice
McWilliams, E.
Higher Education 56 : 633 ~ 643
[2008]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of creativity in the classroom environment
Fleith, D.
Roeper Review 22 (3) : 148 ~ 153
[2000]
Synectics: The development of creative capacity
Gordon, W. J.
Harper
[1961]
Socio‐psychological environments and learning : a quantitative synthesis
Haertel, G. D.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7 (1) : 27 ~ 36
[1981]
Science education for everyday life: Evidence-based practice
Aikenhead, G. S.
Teacher College Press
[2006]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수업이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교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김덕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1) : 43 ~ 54
[2014]
STEAM 교육의 추진과 과제
서예원
교육개발 2011 여름호 : 68 ~ 77
[2011]
Perceptions of the best and worst climates for creativity : Preliminary validation evidence for the situational outlook questionnaire
Isaksen, S. 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 (2) : 171 ~ 184
[2001]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A dynamic view
Schein, E. H.
Jossey-Bass Publishers
[1985]
Organizational climate for creativity and innovation
Ekvall
Ekvall, G.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5 (1) : 105 ~ 123
[1996]
Moving the science of team science forward: Collaboration and Creativity
Hall, L.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5 (2S) : S243 ~ S249
[2008]
Infusing creativity into Eastern classrooms: Evaluations from student perspectives
Cheng, V. M.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6 (1) : 67 ~ 87
[2011]
Improving science educati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Fensham, P. J.
Open University Press : 147 ~ 164
[2000]
Handbook of Creativity
Plucker, J. A.
Cambridge University Press : 35 ~ 61
[1999]
Fostering creativity or teaching to the test? Implications of state testing on the delivery of science instruction
Longo, C.
The Clearning House 83 : 54 ~ 57
[2010]
Emerging conceptions of giftedness : Building a bridge to the new century
Renzulli, J. S.
Exceptionality : A Special Education Journal 10 (2) : 67 ~ 75
[2002]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Vol. 5)
Hofstede, G.
Sage
[1980]
Cross-cultural science ed ucation: Acognitive explanation of a cu ltural phenomenon
Aikenhead
Aikenhead, G. S.
Jeged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3) : 269 ~ 287
[1999]
Creativity: some definitions: the creative personality; the creative process;the creative classroom
Wallace, B.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4 : 68 ~ 73
[1986]
Creativity in science education: Perspectives and challenges for developing school science
Kind, P. M.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3 : 1 ~ 37
[2007]
Creativity in physics : Response fluency and task specificity
Diakidoy, I. A. N.
Creative Research Journal 13 : 401 ~ 410
[2001]
Creativity in crisis in design & technology : Are classroom climates conducive for creativity in English secondary schools?
McLellan, R.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9 : 165 ~ 185
[2013]
Creativity : A social approach
Cropley, A.
Roeper Review 28 (3) : 125 ~ 130
[2006]
Creativity
Guilford, J. P.
American Psychologist 5 : 444 ~ 454
[1950]
Creative problem solving : An intro-duction
Treffinger, D. J.
Prufrock Press Inc
[2000]
Creative collaboration
John-Steiner, V.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Collaborative creativity: Unleashing the power of shared thinking
Ricchiuto, J.
Oakhill Press
[1997]
CoP혁명
Wenger, E.
물푸레
[2004]
Classroom environment instruments : Development, validity and applications
Fraser, B. J.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1 (1) : 7 ~ 34
[1998]
Can investigative practical work in high school biology foster creativity?
Haigh, 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 : 123 ~ 140
[2007]
Big idea를 중심으로 한 통합형 과학 교육과정 틀 설계
방담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 (5) : 1041 ~ 1054
[2013]
Beyond big and little : The four c model of creativity
Kaufman, J. C.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 (1) : 1 ~ 12
[2009]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solving
Osborn, A. F.
Scribners
[1963]
An analysis of creativity
Rhodes, M.
Phi Delta Kappan 42 (7) : 305 ~ 310
[1961]
A Causal Model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Change
Burke, W. W.
Journal of Management 18 (3) : 523 ~ 545
[1992]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 공청회(자료집). 2014년 9월 12일, 한국교원대학교 개최
국가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2014]
'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