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대학 교양미술 수업을 위한 융복합수업 설계 모형 개발 : 4 ONs를 중심으로

이현민 2016년
논문상세정보
' 대학 교양미술 수업을 위한 융복합수업 설계 모형 개발 : 4 ONs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 Art Class of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 Constructivism
  • Interdisciplinarity
  • Model development
  • formativeresearch
  • 구성주의
  • 대학 교양미술 수업
  • 모형 개발
  • 융복합 교육
  • 형성적 연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641 0

0.0%

' 대학 교양미술 수업을 위한 융복합수업 설계 모형 개발 : 4 ONs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예술종합학교 학제 간 융.복합 교과목 개발 연구: 인문학과 예술.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양교육 연구소와 한국예술종합학교
    김동훈 김윤철 이동연 이영준 한국예술종합학교 공통교양교과 개발 보 고서 [2012]
  • 한국대학의 교양교과목 개발의 실태와 방향
    이희용 교양교육학회 추계국 제학술대회 자료집, 6, 67-83 [2012]
  •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 초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 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2011년 성과발표회자료집
    교 육과학기술부 [2011]
  • 학제적 교양교과과정의 특징과 의의: 하버드대학 ‘새교양교육(New General Education)을 중심으로
    김지현 교양교육연구회, 8(3), 193-247 [2014]
  • 학문적 글쓰기의 이해. 파주
    군재술 손천택 이성흠 경기: 교육과학사 [2011]
  • 학문 융․복합 현상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정철민 교육철학, 54, 143-165 [2014]
  •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수행역량기반 학습지원체제 설계모형 개 발. 박사학위논문
    김혜경 서울대학교 [2010]
  • 통찰의 시대.(이한음 역). 서울: 알에이치코리아
    Kandel, E. R. (원서출판 2012) [2014]
  • 통섭의 개념과 의의 및 학문간 통섭의 방법. 유비쿼터스 시대의 예 술-학문-사회간 통섭의 과제와 전망: 두 문화의 만남을 위한 대학 연구소간 공동학술심포지엄
    심광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제 3회 심 포지엄 발표자료집, 12-27 [2009]
  • 통섭: 지식의 대통합. (최재천, 장대익 역). 서울: 사이언스북스
    Willson, E. (원서출판 1998) [2005]
  • 창조성의 비밀. (이경덕 역). 서울: 브레인월드
    Genhichiro, M. (원서출판 2006) [2007]
  • 창의적 문화교육: 미래 교육의 열쇠
    강정석 노명우 심광현 서울: 살림터 [2012]
  • 질적연구방법론 1
    김영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2]
  •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외 역). 서울: 학지사
    Cresswell, J. W. (원서출판 2006) [2010]
  • 중앙대학교 교양학부대학: 개설교과목안내
    http://http://ge.cau.ac.kr/ course_list_sel_3.php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주제 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박사 학위논문
    이상갑 한국교원대학교 [2001]
  • 정성연구방법론과 사례연구 제2판 (강윤수 외 8인 역). 서 울: 교육사
    Merriam, S. B. (원서출판 1998) [2005]
  • 전환학습이론에 기반한 문화예술 활용 다문화교육(TMECA)모형 개 발: 교사를 대상으로. 박사학위논문
    남미진 경희대학교 [2015]
  • 일상, 그 매혹적인 예술. (강주헌 역). 서울: 에코의 서재
    Booth, E. (원서 출판 1997) [2009]
  • 인문학에게 뇌과학을 말하다.(장호연 역). 서울: 동녘사이언스
    Frith, C. (원 서출판 2007) [2009]
  • 이화여자대학교 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의 융복합교양 영역별 교과목 안내
    http://www.ewha.ac.kr/mbs/ewhakr/download/2016_01_gyo20160115. pdf 에서 2016년 5월 27일 발췌 [2016]
  • 융합인재교육(STEAM)에서 반성적 실천(reflective practice)역 량 향상을 위한 자기평가활동 모형 개발. 미발행 박사학위논문
    김현미 경 희대학교 [2015]
  •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 융복합 교육을 위한 철학적 고찰
    서영식 철학논총, 67(1), 145-163 [2012]
  • 융복합 교양교과목개발과 효과에 대한 고찰
    서기자 한국교양교육학회, 7(3), 171-195 [2014]
  •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강인애 서울: 문음사 [2003]
  • 예술교육론: 미술 교과의 재발견. (강현석, 김혜숙, 박승배, 손민호, 이은적, 이자현, 황연주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Eisner, E. W. (원서출판 2004) [2007]
  • 예술과의 대화. (이주은 역) 서울: 학문사
    Goodman, N. (원서출판 1976) [1998]
  • 엣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서울: 민중서림 [2015]
  • 시각문화 환경 속에서 미술교육
    김형숙 한국예술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 집, 1-10 [2007]
  • 시각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오해와 미술 교육적 의의
    손지현 미술교육논총, 22(1), 27-48 [2008]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과정안내: 교선일반
    http://http://smap.sookmyung.ac.kr /sap/bc/webdynpro/sap/zcmw2600?sap-language=KO# 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http://liberaledu.snu.ac.kr/ index.php?hCode=EDST_LIST&idx=143 에서 2016년 5월 27일 발췌 [2016]
  • 서강대학교 전인교육원 개설교과목
    http://home.sogang.aites/ sites/liberalartsedu/Curriculum/Pages/curriculum%20list.aspx 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생각의 탄생.(박종성 역). 서울: 에코의 서재
  •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양기초교육
    손동현 교양교육연구, 1(1), 107-123 [2007]
  • 상상력 학습에 기반한 시각적 문해력 함양 연구: 대학교양 미술수 업 사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재경 경희대학교 [2015]
  • 사회과 교육
    모경환 차경수 서울: 동문사 [2008]
  • 블루 기타 변주곡. (문승호 역). 서울: 다빈치
    Greene, M. (원서출판 2001) [2011]
  •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양선택
    http://culedu.pusan.ac.kr/ 에 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전미숙 서울: 서울문 화예술재단 [2014]
  • 미술교육에서 시각문화교육으로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시각문화교 육
    김정선 교육비평, 20, 121-142 [2006]
  • 미래마인드.(김한영 역). 서울: 재인
    Gardner, H. (원서출판 2011) [2013]
  • 문화예술과 융합한 학생설계전공(Student-Designed Major)의 현황 과 사례: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를 중심으로
    안지연 한국조형교육학회 국제 학술대회 자료집, 172-180 [2015]
  • 문제기반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강인애 대구교육대학 원 초등교육연구논총, 12, 153-179 [1998]
  •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균형교양
    http://jw4.mju.ac.kr/user/ indexSub.action?codyMenuSeq=57931150&siteId=bangmok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만들고, 행동하고, 표현하 라. (이승은 역). 서울: 알마
    Becker, G. Kunze, A. Riegel, E. Weber, H. (원서출판 1997) [2011]
  •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미술수업에서의 시각적 문 해력 증진: 고등학교 사례연구
    강인애 김미수 이재경 조형교육, 49, 1-28 [2014]
  • 덕성여자대학교 교양학부. http://www.duksung.ac.kr/academics/university/ index.jsp?middleCode=C1001
    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대학에서 융․복합 교육의 실상과 그 해법
    박일우 교양교육연구, 10(1), 349-378 [2016]
  • 대학교양교육에서 미술 수업의 선택요인
    김현주 한국기초조형학회, 13(6), 146-154 [2012]
  • 대학 교양기초교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 연구. 연구결과보고서: RR2012-46-427
    박주호 손동현 유기웅 정종원 서울: 한국교양기초교육원 [2012]
  • 대학 교양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제언
    노관범 서울: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09]
  • 다중지능. 서울: 웅진지식하스
    Gardner, H. (원서출판 2006) [2007]
  • 다문화교육 입문.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Banks, J. A. (원서출판 2007) [2008]
  •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교양교육과정
    http://culture.kookmin.ac.kr/culture/ process.htm 에서 2016년 6월 4일 발췌 [2016]
  •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평가지 표 개발
    강인애 박정영 열린교육연구, 22(1), 65-88 [2014]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무엇이 아 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김재복 서울: 교육과학사 [1995]
  • 교육공학연구를 위한 설계. 개발연구. (정현 미, 김광수 공역). 서울: 학지사
    Klein, J. D. Richey, R. C. (원서출판 2008) [2012]
  • 교육공학과 체제학: 지금까지를 돌아보고 앞으로를 내다보며
    이인숙 교육 공학연구, 16(3), 95-121 [2000]
  • 교육공학
    이인숙 서울: 문음사 [2014]
  • 교양교육과정의 학제성 분석을 위한 이론적 고찰. 박사학위논문
    김혜나 부산대학교 [2015]
  • 교양과목, 전공 및 융복합 교과목의 연계를 통한 융복합 교육프로그 램의 활성화 방안
    서정목 문화와 융합, 35, 129-143 [2013]
  • 교양 교육에서의 융복합 교육과정으로서 접근-한양대 사례 를 중심으로
    강경희 권성호 교양교육연구, 2(2), 7-24 [2008]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2판
    임철일 파주: 교육과학사 [2012]
  • 과학.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 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김자림 경북대학교 [2012]
  • 고등교육에서의 학습자중심 교육이론에 기반한 PBL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주현재 경희대학교 [2011]
  •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학사안내
    http://hc.khu.ac.kr/v2/02/03_04.php 에서 2016년 5월 27일 발췌 [2016]
  • 건국대학교 2016 교양교육 가이드북
    http://home.konkuk.ac.kr/cms/Site/ UserFiles/Image/newgeneral/sub02_03.pdf 에서 2016년 5월 27일 발췌 [2016]
  • ‘학생’에 대한 Gadamer의 존재론적 이해: 인식론적 접근의 한계를 넘어서
    이상오 교육의 이론과 실천, 15(1), 45-67 [2010]
  • ‘융복합교육’ 개념화: 융(복)합 적 교육 관련 담론과 현장 교사 포커스 그룹 면담을 중심으로
  • Šrajn D.(2015). Globalalization and education: Intergration and contestation across cultures. Intnational Review of Education, 61, 121-124.
  • Yenawine, P. (2003). Jump starting visual literacy: thoughts on image selection. Art Education, 56 (1), 6-12.
  • Yale University(2016). Art. Retrieved May 27, 2016, from http://yalecollege.yale.edu/new-students/class-2019/ academic-information/programs-study/art.
  • Wheatley, G. H. (1991). Constructivist perspective on science and mathematics learning. Science Education, 75(1), 9-21.
  • Wertsch, J. (1991). Voice of the mind: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Rhetoric Society Quqrterly, 21(3), 87-89.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NY: Harvard University Press.
  • Von Glasersfeld, E. (1989).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is, 80(1), 121-140.
  • VanTassel-Baska, J. & Wood, S. (2010). The Integrated Curriculum Model(ICM).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 345-357.
  •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y(2016). Big Ideas courses: An enlightening way to fulfill L&S breadth!. Retrieved May 5, 2016, from http://bigideascourses.berkeley.edu.
  • Thomas, J. D.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 based learning. San Rafael. CA: The Autodesk Foundation. Retrived January, 30, 2016, http://www.bobpearlman.org/BestPractices/PBL_Research.pdf.
  • The American Century: 현대미술가 문화 1950-2000 (송미 숙 역). 서울: 학고재
    Phillips, L. (원서출판 1999) [2008]
  • Tauber, A. I. (1997). The Elusive Synthesis: Aesthetics and Science.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 Squires, G. (1992). Interdisciplinary in Higher Education in the United Kingdom.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27(3), 201-210.
  • Soven, M., Lehr, D., Naynaha, S. & Olson, W. (2013). Linked courses for general education and integrative learning: A guide for faculty and administratiors. Virginia: Stylus.
  • Shin, J. & Cho, E., (2015). Characteristics of convergence learning experience using an educational documentary film. Asia Pacific Education., 16, 213-223.
  •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김진수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2011]
  • Root-Bernstein, R. S., Allen, L., Beach, L., Bhaudela, R., Fast, J., Hosey, C., Kremkow, B., Lapp, J., Lonc, K., Pawelec, K., Podufaly, A., Russ, C., Tennant, L., Vrtis, E. & Weinlander, S., (2008). Arts foster scientific success: Avocations of Nobel, National, Academy, Royal Society, and Sigma Xi Members. Journal of Psychology of Science and Technology, 1(2), 51-63.
  • Root-Bernstein, R. S. (2015). Arts and crafts as adjuncts to STEM education to foster creativity in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Asia Pacific Educ. 16, 203-212.
  •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M. (2005). Science Museums and the Arts of Imaginative Thinking. The Journal of Museum Education, 30(1), 3-8.
  •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Rhoten, D. (2004). Interdisciplinary research: Trend or transition. Items and Issues, 5(1-2), 6-11.
  • Rennie, L., Venille, G. & Wallace, J. (2012). Knowledge that counts in a global community. New York NY: Routledge.
  • Reigeluth, C. M. (1989). Educational technology at the crossroads: New mindsets and direc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37(1), 67-80.
  • Reigeluth, C. M. & Frick, T. W. (1999). Formative research: A methodology for creating and improving design theories. In Reigeluth, C. M.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Readings, B. (1996). The university in ruins. Harvard University Press.
  • Rautins, C. & Ibrahim, A. (2011). Wide-Awakeness: Toward a Critical Pedagogy of Imagination, Humanism, Agency, and Becom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ritical Pedagogy, 3(3), 24-36.
  • Princeton University (2016). General Education Requirements. Retrieved May 5, 2016, from https://www.princeton.edu/ua/sections/11/ #000000673_1040.
  • Petrie, H. G. (1992). Are we faced with insurmountable opportunitie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18, 299-333.
  • Petrie, H. G. (1976). Do you see what I see? The epistemology of interdisciplinary inquiry. The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10(1), 29-43.
  • Petrick, S., Eisner, E. W., Stanley, J. C. & Greene, M. (1998). The vision thing: Educational Research and AERA in th 21st Century-Part5: A vision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AERA in the 21st Century. Educational Research, 33-35.
  •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2016). General Education Knowledge Domains Courses: Arts. Retrieved May 5, 2016, from http://bulletins.psu.edu/undergrad/generaleducation/knowledge3.
  • PBL의 실천적 이해
    강인애 서울: 문음사 [2007]
  • PBL수업에서 나타난 학습 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박사학위논문
    김현우 경희대학교 [2012]
  • OECE (1972). Interdisciplinarity: Problems of Teaching and Reasearch in Universities. Paris: OECD.
  • OECD(2009). PISA 2009 Assement framwork: Key competencies in reading, methematics and science. Paris, France: OECD.
  •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necies: Executive summary. Paris, France: OECD.
  • OECD (2003). Schooling for Tomorrow: Think Scenario, Rethink Education. Paris, France: OECD.
  • Noppe-Brandon, S. & Holzer, M. F. (2001). Maxine Greene and Lincoln Center Institute: Setting the context.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www.johntoth.net/Portfolio/MaxineGreene2.pdf
  • Newell. W. H. (2013). The state of the field: Interdisciplinary Theory. Issues in interdisciplinary studies, 31, 22-43.
  • N. 교육의 목적. (오영환 역). 서울: 궁리출판
    Whitehead, A. (원서출판 1967) [2004]
  • Morin, E. (1994). Sur l'interdisciplinarit . Bulletin interactif du Cuntre International de Recherches et Etudes transdisciplinaires, 2, juin.
  • Moon, S., Rose, S., Black, A., Black, J., Hwang, Y., Lynn, L. & Memoli, J. (2013). Releasing the Social Imagination: Art, the Aesthetic Experience, and Citizenship in Education. Scientific Education Research, 4(3), 223-233.
  • Miller, J. L. (1979). Greene as Artist: The Challenge to See Anew. Curriculum Inquiry, 9(4), 333-337.
  • Max-Neef, M. A. (2005). Foundations of Transdisciplinarity. Retrieved May 2, 2015, http://www.johnljerz.com/superduper/tlxdownloadsiteMAIN /id1065.html
  • Mainar, C. V. (2010). L'interdisciplinarit et les concepts de <transposition didactique> et d'< lot interdisciplinaire de rationalit >.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s://www.ac-paris.fr/portail/upload /docs/application/pdf/2015-09/martine_vergnolle_mainar.pdf.
  • Lyotard. J. F. (1984). The postmodern condition. UK: Manchester University Press.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s://www.abdn.ac.uk/idav/documents/Lyotard_-_Postmodern_Con dition.pdf.
  • Lyotard. J. F. (1982). R PONSE LA QUESTION : QU'EST-CE QUE LE POSTMODERNE?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 is.muni.cz/el/1421/jaro2009/FJ0B639/um/7870771/LYOTARD_-_Le_P ostmoderne__1985_.pdf.
  • Loepp, F. L. (1999). Models of curriculum integration. Journal of Technology Studies, 15(2), 5.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Lincoln Center Institute (2012). Entering the World of the Work of Art: A Guide for Designing an LCI Instructional Unit.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www.casenex.com/casenet/pages/virtualLibrary /Readings/enteringTheWorldWorkofArt.pdf.
  • Lincoln Center Institute (2008). Entering the world of the work of art: A guide for designing an aesthetic education instructional unit. NY: Lincoln Center institute.
  • Lincoln Center Institute (2007). Aesthetic Education, Inquiry, and the Imagination. Retrieved January, 30, 2016, from http://www. imaginate.org.uk/wp-content/uploads/2013/01/Lincoln-Centre1.pdf.
  • Lewis. J. (2012). Pedagogy of the Imagination: Inventing New Forms of Peace Building and Social Justice. Peace Studies Journal, 5(2), 1-3.
  • Leonard, J. B. (2012). Integrative Learning: A grounded theory. Issues in integrative studies, 30, 48-74.
  • Lenoir, Y. (2015). Quelle interdisciplinarit l' cole?. Les Cahiers p dagogiques, 1-8.
  • Lave, J. (1988). Cognition in practice: Mind, mathematics and culture in everyday life. Cambridge.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Kolbs, A. Y. & Kolb, D. A. (2005). Leraning styles and learning spaces: Enchancing experiential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4(2), 193-212.
  • Kol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m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Ko, Y., An, J. & Park, N. (2012). Development of computer, math, and art convergence education lesson plans based on smart grid technology. Computer applications for security, control and system engineering, 109-114.
  •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Trans. J. Shapiro). Boston
    Habermas, J. MA: Beacon Press. (원서출판 1968) [1971]
  • Klugman, C. M. & Beckmann-Mendez, D. (2014). One thousands words: Evaluating an interdisciplinary art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4(4), 220-223.
  • Klein, J. T., & Newell, W. H. (1998). Advancing interdsciplinary studies. In W. Newell(Ed.O, Interdisciplinarity: Essays from the literature(pp. 3-22). NY: College Board.
  • Klein, J. T. (2006). A platform for a shared discourse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Social Science Education, 5(2), 10-18.
  • Klein, J. T. (1990). Interdisciplinarity: History, theory, and practice. Detroit, MI: Wayne State University Press.
  • Kilpatrick, W. H. (1926). 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 NY: Teachers College Press of Columbia University.
  • Kiefer-Boyd, K., Amburgy, P. & Knight, W. (2003). Three approaches to teaching visual culture in K-2 school contexts. Art Education, 56(2), 44-51.
  • Kehm, B. M. (2015). Higher education as a field of study and research in Europ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50(1), 60-74.
  • Kann, M. (1979). The political culture of interdisciplinary explanation. Humanities in society, 2(3), 185-200.
  • Kaiser, M. I., Kronfeldner, M. & Meunier, R. (2014). Interdisciplinarity in Philosophy of Science. Journal of General Philosophy of Science, 45, 59-70.
  • Jimenes, M. (2005). La querelle de l'art contemporain. Paris: Editions Gallimard.
  • Jensen, E. (2001). Arts with brain in mind. Alexandria, VA: ASCD.
  • Jantsch, E. (1972). Towards interdisciplinarity and transdisciplinarity in education and innovation. In L. Apostel et al., Interdisciplinarity: Problems of teaching and research in universities, Paris.
  • Jacobs, H. (1989).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Design and implementation. VA: ASCD(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Retrieved January, 5, 2016, from http://files.eric.ed.gov/fulltext/ED 316506.pdf.
  •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 the Arts, 16(7), 1-21.
  • Ingram, J. B. (1978). Curriculum inter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NY: Pergramon Press Inc.
  • Hursh, B., Haas, P. & Moore, M. (1983). An interdisciplinary model to implement general educatio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4(1), 42-59.
  • Huber, M. T., Hutchings, P. & Gale, R. (2005). Intergrative Learning for liberal Education. peer Review, Summer/Fall.
  • Huber, M. T. & Hutchings, P. (2004). Integrative Learning: Mapping the Terrain. The Academy in Transition.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 Holzer, M. F. (2007). Aesthetic Education, inquiry, and the imagination. NY: Lincoln Center institute.
  • Holdren, J. (2013). Federal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STEM) Education 5-Year Strategic Plan: A Report from the Committee on STEM Education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 Harvard University (2016). Aesthetic and Interpretive Understanding. Retrieved May 5, 2016, from http://www.registrar.fas.harvard.edu/coursesexams/ courses-instruction/aesthetic-and-interpretive-understanding
  • Harvard University (2007). Report of the task force on general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ublication.
  • Greene, M. (2005).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on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Arts;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 and practice. chapter 7. 110-131. Maxine Greene, Catherine Twomey Fosnot.
  • Greene, M. (1998). In W. F. Pinar (ed.) The Passionate Mind of Maxine Greene: ‘I Am Not Yet (pp.256-257). Bristol, PA: Falmer Press, Taylor & Francis Inc.
  • Greene, M. (1995). Releasing the imagination: Essay on education, the arts, and social change. CA: Jossy-Bass.
  • Greene, M. (1994). Epistemology and Educational Research: The influence of Recent Approaches. Retrieved July, 30, 2015, from http://rre.sagepub.com/content/20/1/423.extract
  • Greene, M. (1993). Imagination, community and the school. The review of education, 15, 223-231.
  • Greene, M. (1983). How I came to Phenomenology. Phenomenology + Pedagogy, 1, 3-4.
  • Greene, M. (1981). Aesthetic literacy in general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80th Year 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 Greene, M. (1977). Toward Wide-Awakeness: An Argument for the Arts and Humanities in Education. The Humanities and the curriculum, 79(1), 119-125.
  • Green, L. & Mitchell, R. (1997). Art 7-11. London and New York: Rougledge.
  • Glaser, G. W. (1989). Cognitive Science and Naturalized Epistemology. Behaviorism, 17(2), 161-164.
  • Ghanbari, S. (2015). Learning Across Disciplines: A Collective Case Study Of Two University Programs That Integrate The Arts With STEM.
  • Gardner, H. (2011). Multiple Intelligences: The first thirty years. Retrieved May 2, 2015, from http://multipleintelligencesoasis.org/wp-content/ uploads/2013/06/intro-frames-10-3-10.pdf.
  •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 for the 21st Century. NY: Basic Books.
  • Fosnot, C. T. (1996). Constrcu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 York, NY: Columbia University.
  • Fogarty, R. (1991). The ways to integrate curriculum. Integrating the Curriculum, 61-65.
  • Eisner, E. W. (2002). The art and the creation of mind. New He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 Eisner, E. W. (1992). Structure and magic in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In D. Thistlewood(Ed). Critical studies in art and design education. UK: Longman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 Duncum, P. (2002). Visual culture art education: Why, what and how.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 Design Education, 21(1), 14-23.
  • Davies, M. & Devlin, M. (2007). Interdiscipinary higher education: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Centre for the study of higher education The University of Melbourne. Retrieved May 2, 2015, from http://melbourne-cshe.unimelb.edu.au/__data/assets/pdf_file/ 0019/1761211/InterdisciplinaryHEd.pdf
  • Davenport, T. H. & Prusak, L, (1998). Working knowledg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Dartmouth College (2016). General Education Requirements: Categories. Retrieved June 4, 2016, from http://dartmouth.smartcatalogiq.com/en/2015/ orc/Regulations/Undergraduate-Study/Requirements-for-the-Degree -of-Bachelor-of-Arts/General-Education-Requirements-Categories
  • Columbia University(2016). School of General Studies: Spring 2016 Global Core Courses. Retrieved June 4, 2016, from http://gs.columbia.edu/files/gs/spring-2016-global-core-courses.pdf
  • Cole, P. (1992). Constructivism revisited: A search for common ground. Educational technology, 32(2), 27-35.
  • Cobb, P. (1994). Where is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archer, 23(7), 13-20.
  • Clark, S. G. & Wallace, R. L. (2015). Integration and interdisciplinarity: concepts, frameworks, and education. Policy Sci, 48, 233-255.
  • Charlesworth, J. C. (1972). Intergration of the social sciences through policyanalysis, Monograph 14. Philadelphia: America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 Campbell, D. (1969). Ethnocentrism of disciplines and the fish-scale model of omnisceience. In M. Sherif & C. Sherif(Eds.) Interdisciplinary relations in the social science, 328-348.
  •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2016). Arts and Humanities (Category C) - GE Approved Courses. Retrieved June 4, 2016, from http://web.csulb.edu/depts/enrollment/registration/ge_courses/cat_c/ GE_main_catC.php#c1.
  • CARDI (2010). What is interdisciplinary? Centre for Aging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reland(CARDI), Occasional Paper, 1-7.
  • Buhl, M. (2011). So, what comes after? : the current state of visual culture and visual education. Synnt Origins: Finnish studies in art, 1, 1-7.
  • Browm, N. C. M. (2001). The meaning of transfer in the practices of Arts Educ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43(1), 83-102.
  • Brint, S. G., Turk-Bicakci, L., Proctor, K. & Murphy, S. P. (2009). Expanding the social frame of knowledge: Interdisciplinary, degree-granting fields in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1975–2000.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32(2), 155-183.
  • Blackshields, D., Cronin, J., Higgs, B. Kilcommins, S. McCarthy, M. & Ryan, A. (2015). Integrative Learning: Intern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London: Routledge.
  • Becher, T. & Huber, L. (1990). Disciplinary cultures.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25, 3.
  • Banathy, B. H. (1987).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Gange, R. M. (1987). Instructional technology: Foundation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85-112.
  • Austin, A. (2015). Notes on problem-focused interdisciplinary education. University of Wisconsin-Green Bay, 1-14.
  • Applebee, A. N., Adler, M. & Flihan, S. (2007). Interdisciplinary curricula in middle and high school classroom: Case studies of approaches to curriculum and instruc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4), 1002-1039.
  • Allsup, R. E. (2003). Praxis and the Possible: Thoughts on the Writings of Maxine Greene and Paulo Freire. Philosophy on Music Education Review, 11(2), 157-169.
  • Akins, A. & Akerson, V. L. (2002). Connecting science, social studies and language arts: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Education Action Research, 10, 479-497.
  • Acad mie de Paris (2015). Quelques l ments de r flexion concernant l’interdisciplinarit . Retrieved March 3, 2015, from https://www.ac-paris.fr/portail/jcms/p2_1193856/quelques-elementsde- reflexion-concernant-linterdisciplinarite
  • 1960년 이후의 현대미술 (오진경, 이주은 역). 서울: 시공아트
    Archer, M. (원서출판 2002)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