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몰입 및 자기효능감 = Teachers Interaction to Young Children, Play Flow &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이선경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선경
    • 형태사항 p128: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심성경
    • 학위논문사항 유아교육학과, 2015. 8,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익산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유아교사의 교수몰입도에 따른 유아에 대한 상호작용과 유아의 놀이몰입 및 자기효능감 = Teachers Interaction to Young Children, Play Flow & Self-Efficacy of Young Children according to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의 참고문헌

  • 호모루덴스(김윤수 역). 서울: 까치
    Huizinga, G. (원저 1950) [2001]
  • 한국여성들의 첫 취업 진입 퇴장에 미치는 생애사건의 역동적 경향
    박수미 한국사회학, 36(2), 145-174 [2002]
  • 박사
  • 학습자의 교수몰입에 대한 지각정도가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소연희 교육학연구, 47(4), 75-95 [2009]
  • 학습자가 지각한 교사의 수업활동, 자기주도 학습,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의 관계분석
    소연희 아동교육, 20(2), 19-32 [2011]
  • 박사
    학교조직풍토,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간의 관계
    이혜란 이혜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교 체조선수의 지도자 리더 유형에 따른 몰입경험에 관한 연구
    김은지 김태홍 한국스포츠리서치, 18(1), 393-402 [2007]
  • 초등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최승규 수원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초등교사의 교수몰입과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배주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초등교사의 교수몰입과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박경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사
    체력증진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혜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창의적 특성이 높은 유아의 놀이몰입특성
    나은숙 한국영유아보육학, 75(2), 1-18 [2013]
  •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
    양옥승 유아교육연구, 23(3), 132-152 [2003]
  •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놀이 계획—실행—평가 관행에 대한 비판적 탐색
    김희진 교육과학연구, 44(3), 1-17 [2013]
  • 박사
  •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의 기초와 발달적 분석(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공역)
    Bandura, A. 서울: 교육과학사(원저 1997 출간) [1999]
  • 박사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차인수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일몰입에 대한 이해 : 한국형 일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일몰입의 선행변인 및 결과변인 규명
    박근수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치원에서의 집단 크기에 따른 유아의 행동 분석
    서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박사
    유치원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분석
    서유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김혜진 엄정애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2005]
  •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권수현 이승연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137-157 [2010]
  • 박사
  • 유치원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관한 연구
    최미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탐색: 사회경제적 지위,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이경옥 전인옥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1999]
  •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김태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박선미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생활경험에 나타난 플로우와 정서탐색
    모지연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아의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변인분석
    조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유아의 부정적인 또래 상호작용 행동과 관련변인들 간의 구조관계 구조분석
    김정림 김희태 남연정 이임순 유아교육연구, 34(3), 29-48 [2014]
  • 유아의 몰입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나은숙 한국보육학회지, 8(4), 67-90 [2008]
  • 유아의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놀이속의 말 몸짓 상상을 중심으로
    김춘화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유아놀이지도 이론과 실제
    성원경 정진 파주: 학지사 [2007]
  • 박사
  •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상관관계
    홍근민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상관관계
    홍명인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유아교육기관 인정평가제에 관한 개념화연구. 한국 유아교육 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인준평가체제 방향 모색
    강숙현 이기숙 최일선 홍용희 이화여자대학교 제 2차 BK 21 핵심사업 전문가협의회, 2-15 [2000]
  •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치원의 자유놀이에 대한 이해
    양옥승 교육과정연구, 20(1), 53-73 [2002]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교사의 자기평가
    김영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유아교실에서 발생하는 몰입과 미적경험: 자유선택활동시간을 중심으로
    오정희 최남정 유아교육연구, 30(1), 173-196 [2010]
  • 박사
  •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에 관한 연구
    이세나 한국생활과학회 하계 학술발표 논문집. 173-174 [2011]
  •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수효능감이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김미진 탁정화 황해익 유아교육연구, 33(4), 95-117 [2013]
  •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안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유아교사의 DAP 교육신념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박진영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사가 지각한 교수몰입과 자기 결정성 및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에 대한 연구
    박영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609-629 [2013]
  • 유아교사 교수몰입척도 개발 및 타당화
    송주연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유아가 자유선택활동에 몰입하는 맥락에 관한 연구
    나은숙 한수정 유아교육ㆍ보육행정연구, 15(1), 59-78 [2011]
  •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환경과 역량 지각
    이주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 유아 놀이 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나은숙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589-608 [2013]
  • 우수경력교사의 유치원 활동 특성
    곽은순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257- 281 [2010]
  • 예술로서의 수업
    박정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영유아놀이지도
    권세경 서울: 동문사 [2004]
  • 영유아 심리학
    현정환 서울: 문음사 [1998]
  • 영아-유아 상호작용 교사교육이 교사효능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 및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은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연구
    김지은 안선희 대한가정학회지, 48(3), 87-97 [2007]
  • 박사
  • 박사
  •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신근화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신혜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어린이집 교사의 몰입도 및 행복감에 따른 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교수창의성의 차이: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오현숙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아버지의 리더쉽과 자녀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통제력의 관계
    성소영 은채린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43-63 [2012]
  • 박사
  • 아동발달
    장휘숙 서울: 박영사 [2001]
  • 신체 및 표현 활동 중심의 실외놀이가 유아의 자기효능감, 기초체력,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강 진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성인교육자의 교수동기, 몰입 및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
    권두승 평생교육학연구, 13(1), 161-185 [2007]
  • 사이버가정학습의 튜터요인이 학습동기와 학습몰입에 따른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임미자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 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오정희 임부연 최남정 유아교육연구, 28(1), 185-209 [2008]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정상경험과의 관계
    진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 간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최미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보육시설의 설립유형과 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영아 보육의 질적 수준 분석
    오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보육교사의 일-가정양립 경험에 관한 연구
    백정원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무용에서의 몰입경험(1)
    신현군 한미영 황경숙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10(2), 357-386 [2002]
  • 무용몰입의 개념구조 탐색 및 척도 개발
    조영주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몰입이론을 적용한 주관적 경험 측정: 체험 전시를 중심으로
    임승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몰입의 즐거움.(이희재 역). 서울: 해냄출판사
    Csikszentmihalyi, M. (원저, 1997) [2007]
  • 몰입의 재발견.(김우열 역). 서울: 한국경제신문
    Csikszentmihalyi, M. (원저, 1993) [2009]
  • 몰입수준의 변화가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미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사
    몰입경험의 교육적 가치
    손지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몰입감이 시험상황에서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유영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1), 219-242 [2004]
  •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Csikszentmihalyi, M. (원저 1990년) [2004]
  • 몰입(Flow) 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모형
    김창대 청소년상담연구, 10(1), 5-30 [2002]
  • 몬테소리 유치원교사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관계
    김경옥 대구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댄스스포츠를 통한 몰입의 경험
    김미숙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9(1), 13-25 [2001]
  •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수업
    이혁규 서울: 교육공동체 벗 [2013]
  • 놀이지도
    서명원 파주: 정민사 [2013]
  • 놀이와 유아교육
  • 놀이, 놀이감 그리고 놀이공간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서남재단 국제 유아교육 심포지움 자료집
    곽노의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 [2003]
  • 노는 만큼 성공한다
    김정운 서울: 21세기 북스 [2006]
  • 기초체력 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 는 영향
    최하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교직사회: 교직과 교사의 삶(진동섭 역)
    Lortie, D. C. 서울: 양서원(원저 1975) [1993]
  •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8]
  • 박사
    교수몰입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최기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교사의 일 플로우와 역할갈등요인의 관계
    이경화 직업교육연구, 32(2), 25-44 [2013]
  • 교사의 유머상호작용과 전통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요과
    오연경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간의 관계
    이선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교사의 교육신념과 자아효능감이 유아의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인옥 한국생활과학지, 12(5), 659-668 [1996]
  • 교사의 교수몰입과 정서조절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오재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동시성과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능력간의 관계
    김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백경순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2(1), 223-240 [2011]
  • 가정환경과 아동의 자기효능감 간의 인과모형 탐색
    우희정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 e-learning 공동체에서 학습 전략과 몰입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장은정 교육공학연구, 18(3), 27-54 [2002]
  • Zhu, N. Q. (2001). The effects of teachers’ flow experiences on the cognitive engagement of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nDiego, U.S.A.
  • Wood, R. E., & Locke, E. A. (1987). The relation of self -efficacy and grade goals to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4), 1013-1024.
  • Wheeler, V. A., & Ladd, G. W. (1982). Assessment of children' self -efficacy for social interaction. Development Psychology, 18, 798-805.
  • Tanner, J. M. (1990). Foetus into man: Physical growth from conception to maturity(2nd Ed.),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Spivak, A. L., & Howes, C. (2011). Social and relational factors in early education and prosocial actions of children of diverse ethnocultural communities.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7(1), 1-24.
  • Snow, R., Corno, L. & Jackson, D.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affective and conative functions, In D. Berliner & R.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243-310. New York: Simson & schuster.
  • Selman, R. L. (1980). The Growth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Orlando, FL: Academic Press.
  • Seligman, M.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on happiness, excellence and optimal human functioning. American Psychologists, 55(1), 7-8.
  • Seefeldt, C. (2001).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Columbus, Ohio. Merrill Prentice-Hall.
  • Sakellariou, M., & Rentzou, K. (2012). Cypriot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beliefs and intensions about the importance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9(6), 413-420.
  • Sabol, T., & Pianta, R. (2012).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teacher–Dchild relationship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14(3), 213-231.
  • Rudasill, K., & Rimm-Kaufman, S.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 Rudasil, K. M. (2011).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from first to third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47-156.
  • Rubin, K.,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Lerner (Series Eds.) & N. Eisenberg (Vol Ed.),Handbook of child psychology (6th ed., pp. 571-645). New York: John Wiley & Sons.
  • Quinn, R. W. (2005). Flow in koowledge work: High performance experience in the design of national security technolog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0, 610-641.
  • Pianta, R., Nimetz, S., & Bennet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263-280.
  • Phillips, D. & Howes, C. (1987). Indicators of quality in child care: Review of the research. In D. Philli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Washington D. C: National Association for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Palmerus, K. (1996). Child-caregiver relation in day care center group: Impact on verbal interac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8, 45-57.
  • O’Connor, E., & McCartney, K. (2007). Examin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achievement as part of an ecological model of development.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4, 240-269.
  • Owen, T. M., Ware, A. M., & Barfoot, B. (2000). Caregiver-mother partnership behaviou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02).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pp.89-105).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Melhuish, E. C., & Moss, P. (1991). Day care for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perspectives. New York: Tavistock/ Routledge.
  • McCartney, K. (1984). Effect of Quality of Day-Care Environment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44-260.
  • Manlove, E. E., Vazquez, A., & Vernon-Feagans, L. (2008). The quality of caregiving in child care: Relations to teacher complexity of thinking and perceived supportiveness of the work environ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3), 203-222.
  • Leflot, G., Onghena, P., & Colpin, H. (2010). Teacher- child interac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 self-concept in second grade.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4), 385-405.
  • Kontos, S., & Wilcox-Herzog, A. (1997). Influences on children's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47-262.
  • Kontos, S., & Dunn, L. (1993). Caregiver practices and beliefs in child care varying in developmental appropriateness and quality. In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pp. 53-71), Greenwich. CT: JAI Press.
  • Kontos, S. (1999). Preschool teachers talk, roles, and activity settings during free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4(3), 363-382.
  • Karniol, R. (1989). The role of manual manipulative stages in the infant's acquisition of perceived control over objects. Development Review, 9(3), 205-233.
  • Jaeger, E., & Funk, S. (2001). The philadelphia child care quality study: An examination of quality in selected early education and care settings. Philadelphia, PA: St. Jeseph's University.
  • Jackson, S, A. (1995). Factors influencing the occurrence of flow state in elite athlete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7, 138-166.
  • Jackson, S, A. (1992). Athletes in flow : A qualitative investigation of flow state in elite figure skater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4, 161-180.
  • Jackson, S, A. & Marsh, H. W.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s and Exercise Psychology, 18, 17-35.
  • Jackson, S, A. & Eklund, R. C. (2004) The Flow Scales Manual. Morgantown, WV; Fitness Information Technology.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8, 15-32.
  • Howes, C., & Smith, E. (1995). Relation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381-404.
  • Howes, C., & Rubenstein, J. (1985). Determinants of toddlers' experiences in care: Age of entry and quality of setting. Child Care Quarterly, 14, 140-151.
  • Howes, C., & Hamilton, C.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3(4), 867-878.
  •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49.
  • Hestenes, L., Kontos, S., &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293-307.
  • Gunderson, J. (2003). Csikszentmihalyi's state of flow and effective teach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aculty of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U. S. A.
  • Gregory, E. M. (2002). Psychological engagement in daily lif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USA.
  • Gibson, S., & Dembo, M.(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 Ghani, J. A., Supnick, R., & Rooney, P. (1991). The Experience of flow in computer-mediated and in face-to-face groups.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New York, December, 16-18.
  • Frase, L. (1998). An examination of teachers "flow experiences, efficacy,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in large inner-city and urban school districts." Presentation at the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Diego, CA.(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421599).
  • Eisner, W. E. (1985). The educational imagination: On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school programs. New York: Macmillan.
  • Eisner, W. E. (1983). The Art and Craft of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40(4), 4-13.
  •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 of infant child care: Factor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 269-306.
  • Dunn, L., Beach, S. A., & Kontos, S. (1994). Quality of the literacy environment in day care and children's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9, 24-34.
  • Demerouti, E., Baker, A. B., Sonnentag, S., & Fullagar, C. J. (2012). Work-related flow and energy at work and at home: A study on the role of daily recover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3, 276-295.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 De Kruiff, R. E. L., Mcwilliam, R. A., Ridley, S. M. & Wakely, M. B. (2000). Classifications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 247-268.
  • Curbow, B. (1990). Job stress in child care workers: a framework for research. Child & Youth Care Quarterly, 19(4), 215-231.
  • Csikszentmihalyi, M. (1997b). Finding flow: The psychology 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New York: Basic Books.
  • Csikszentmihalyi, M. (1997a). Flow and education. The NAMTA Journal, 22, 2-35.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 Flow and the psychology of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 Collin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Perennial.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 Bass.
  • Craig, S. D., Graesser, A. C., Sullins, J., & Gholson, B. (2004). Affect and learning: An exploratory look into the rloe of affect in learning with auto tutor(EJ719229).
  • Cohen, D., & Strayer, J. (1996). Empathy in conduct-disordered and comparision youth. Development Psychology, 32(6), 988-998.
  • Chu, L. C., & Lee, C. L. (2012). Exploring the impact of flow experience on job performance. The Journal of Global Business Management, 8(2), 150-158.
  • Chen, H. (1999). Exploring web users flow experi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yracuse University, Syracuse, New York.
  • Caouette, A. (1995). The phenomenon of flow as experienced by classroom teachers: Implications for leadership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nDiego, U.S.A.
  • Cameron, C. E., Connor, C. M., & Morrison, F. J. (2005). Effects of variation in teacher organization on classroom function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1), 61-85.
  • Bryce, J., & Haworth, J. (2002). Well-being and flow in sample of male and female office workers. Leisure Studies, 21, 249-263.
  • Bradley, R. H., Caldwell, B. M., Rock, S. L., Barnard, K. E., Gray, C., & Hammond, M. A. (1989).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3 years of life: 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rth america. Development Psychology, 25, 217-235.
  • Berk, L. (1985). Relationships of educational attainment, child-oriented attitudes, job satisfaction, and career commitment to caregiver behavior toward children, Child Care Quarterly, 14, 103-129.
  • Beard, K. S., & Hoy, W. K. (2010). The nature, meaning, and measure of teacher flow in elementary schools: A test of rival hypothes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6(3),426-458.
  • Beard, K. S. (2008). An exploratory study of academic optimism and flow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Ohio State University, U.S.A.
  •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ological Review, 84(2), 191-215.
  • Bakker, A. B. (2005). Flow among music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e crossover of peak experie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 26-44.
  • Bakker, A. B. (2001). Vragenlijst voor her meten van werkgerelateerde flow: De WOLF〔Questionnaire for the assessment of work-related flow: The WOLF〕.Utrecht University, Utrecht, The Netherlands: Department of Soc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 54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