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경향점수매칭 분석방법을 통한 사교육, 방과후학교, EBS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분석

논문상세정보
' 경향점수매칭 분석방법을 통한 사교육, 방과후학교, EBS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bs
  • 경향점수매칭
  • 방과후학교
  • 사교육
  • 사교육비 경감효과
  • 학업성취효과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81 0

0.0%

' 경향점수매칭 분석방법을 통한 사교육, 방과후학교, EBS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분석' 의 참고문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 중․고등학생의 적성 및 학습시간 변화
    KRIVET Issue Brief, 제3호 [2012]
  • 한국의 편집증적 교육열과 신분 욕망에 대한 사회사적 고찰
    강창동 한국교육인류학회 학술대해논문집(2007), 25-53 [2007]
  • 한국의 사회이동
    장상수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 한국에서의 교육을 통한 사회이동 경향에 대한 연구
    여유진 保健社會硏究, 28(2), 53-80 [2008]
  • 한국사회의 대안교육 수요 결정요인
    김경근 한국교육학연구, 14(1), 45-70 [2008]
  • 한국사회 교육격차 실태 및 결정요인
    김경근 교육사회학연구, 15(3), 1-27 [2005]
  • 한국문화와 그릇된 교육의식 및 관행
    한성열 한국심리학회지 : 문화 및 사회문제, 1(1), 95-107 [1994]
  • 한국교육개발원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수탁연구 CR2003-19
    한국교육개발원 [2003]
  • 한국교육개발원 2009 선진형 영재교육 정착 추진계획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9]
  • 한국 고졸 청년층의 사회자본과 직업성취 : 개인적 연결망과 제도적 연결망의 비교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대학원
    최준호 박사학위논문 [2007]
  • 학업성취에 대한 학교조직의 효과: TIMSS-R의 위계적 일반화선형모형분석
    김경근 양정호 교육사회학연구, 13(2), 165-184 [2003]
  • 학업성취도, 진학 및 노동시장 성과에 대한 사교육의 효과 분석. 2010-05 연구보고서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 [2010]
  • 학업성취도 향상 요인에 대한 청소년의 지각
    황매향 초등상담연구, 7(2), 117-129 [2008]
  •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초중등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 [2012]
  • 학업성취 등급 자료의 맞춤분석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적용
    김성훈 교육평가연구, 16(1), 201-220 [2003]
  • 학생들의 사교육 참여와 수학 성취도 및 수학 수업이해도간 관계에 대한 종단적 분석
    박현정 교육평가연구, 23(4), 887-907 [2010]
  • 학생 배경과 방과후 활동에 따른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도 차이 분석
    김성식 교육사회학연구, 22(3), 27-47 [2012]
  • 학부모의 학교교육열 행동 특성 분석 : 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 강원대학교 대학원
    이기석 박사학위논문 [2013]
  •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사교육 수요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박철성 한국경제의 분석, 17(1), 73-119 [2011]
  • 학교 학업성적에 대한 과외학습의 효과
    김경식 교육사회학연구, 13(3), 21-42 [2003]
  • 통계청 사교육비조사보고서
    http://kosis.kr (검색일: 2012. 07. 03) [2010]
  • 통계청 2014 사교육비실태조사 결과 발표
    대전: 통계청 [2015]
  • 통계청 2013 사교육비실태조사 결과 발표
    대전: 통계청 [2014]
  • 초등학교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명희 석사학위논문 [2005]
  • 초․중등학생 과외실태 조사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윤정일 특집호, 231-260 [1997]
  •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개념과 부모의 교육기대수준에 따른 영어교과 사교육 효과 분석
    박남수 박서홍 미래교육연구, 23(1), 35-56 [2011]
  • 중학생의 과외참여 요인에 관한 연구: TIMSS-R의 위계적 일반화선형모형분석
    양정호 한국교육, 30(2), 261-283 [2003]
  • 중학생 가정의 소득 및 사교육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이은우 청소년학연구, 13(6), 247-274 [2006]
  • 장애인 직업관련사업의 효과성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
    이성규 한국 사회복지학, 56, 155-179 [2004]
  • 자아 존중감에 대한 경향점수를 이용한 평준화 효과 분석
    민경석 교육평가연구, 21(3), 1-21 [2008]
  • 입시과외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백일우 敎育行政學硏究, 17(4), 117-136 [1999]
  • 인적자원개발지표 및 지수
    김해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여지은 로지스틱 회귀모형과 Cox 비례위험 회귀모형의 분류율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아동의 행복감 국제 비교연구
    이봉주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 [2015]
  • 수능강의 활용 실태 및 사교육비 억제 효과 분석
    김영식 정영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12 No.4 [2009]
  • 세대 간 직업계층 계승과 지속성 간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임창규 박사학위논문 [2009]
  • 세대 간 지위이동 결정요인이 구조적 관계: 사교육 및 어학연수의 효과를 중심으로
    김경근 김수혜 교육사회학연구, 20(3), 1-26 [2010]
  • 성기선 서울시 고등학교 학군효과 분석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13(2), 151-166 [2003]
  • 서울 사교육 과열지역 초등학생의 학습동기 유발과 스트레스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안미란 석사학위논문 [2009]
  • 상경아․백순근 고등학생의 수학 과외가 학업성취도, 태도,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18(3), 39-57 [2005]
  • 상경아 다층모형을 적용한 과외 효과의 종단적 분석
    한국교육, 33(1), 153-172 [2006]
  • 상경아 고등학생의 과외 효과에 관한 연구: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상경아 경향점수를 이용한 결합표집 방법에 의한 사교육 효과 분석
    교육평가연구, 22(3), 717-735 [2009]
  • 사회 이동성 복원을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KDI 포커스
    김희삼 통권 제54호 [2015]
  • 사교육이 국어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다변량 다층 성장 모형을 중심으로
    김성연 중등교육연구, 61(3), 685-710 [2013]
  • 사교육의 실태와 대처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강영혜 : OR2008-05-16 (OR) [2008]
  • 사교육의 대학진학에 대한 효과
    최형재 한국노동연구원 워킹페이퍼 [2008]
  • 사교육의 교육적 효과. 한국교육포럼 제 3차 교육문제 세미나
    이해명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사교육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및 정책 제언
    강창희 이삼호 한국교육개발원 [2010]
  • 사교육시간과 학업성적과의 관련성: PISA자료를 이용한 국제비교분석
    남기곤 한국경제학보, 15(1), 55-90 [2008]
  • 사교육비와 사교육시간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분위회귀분석을 이용한 접근
    권용재 이광현 교육재정경제연구, 20(3), 99-133 [2011]
  • 사교육비 지출 패턴과 경감정책의 효과
    권기현 김태진 이종구 한국교육, 36(2), 189-221 [2009]
  • 사교육비 경감정책 평가연구: 참여정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안선회 박사학위논문 [2009]
  • 사교육, 노후불안의 주된 원인-사교육 실태조사 및 시장규모 추정
    이주량 이철선 한상완 현대경제연구원 [2007]
  • 사교육(과외)의 학습성취도 향상 효과에 관한 연구
    김진영 송창용 (토론자) 이명헌 제1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발표논문, 421-432 [2005]
  • 사교육 현상에 대한 세계적 동향 분석 사교육을 유발하는 수요기제를 중심으로
    이종재 이희숙 아시아교육연구, 9(2), 203-228 [2008]
  • 사교육 의존도의 심화와 교육기회 불균등문제 극복을 위한 정책과제
    김진영 응용경제, 13(2), 191-239 [2011]
  • 사교육 관련 주요 문제 국제 비교
    권동택 홍신기 초등교과교육연구, 14, 121-144 [2011]
  • 사교육 경감 정책 효과 분석 : EBS 교육방송과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박광현 교육사회학연구, 23(3), 111-138 [2013]
  • 사교육 경감 정책 효과 분석 : EBS 교육방송과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이광현 교육사회학연구, 23(3), 111-138 [2013]
  • 비실험 연구에서 인과효과 추정을 위한 방법론적 고찰
    정혜경 교육학연구, 50(3), 29-50 [2012]
  • 변화와 세습: 한국 사회의 세대간 지위 세습 및 성취구조
    김기헌 방하남 한국사회학, 35(3), 1-30 [2001]
  •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김경근 변수용 황여정 교육사회학연구 (KOR)제 21권 제 2호 pp.57-85 [2011]
  • 방과후 학교와 EBS 수능강의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박소영 교육행정학연구, 26(1), 391-411 [2008]
  • 문화적 취향의 분화와 계급 - 음악장르를 중심으로
    양종회 한국사회학, 45(5), 170-209 [2009]
  • 문화자본과 소비양식의 차이
    장미혜 한국사회학, 35(3), 51-81 [2001]
  • 명문대 중심 대입관과 사교육비 지출간의 관계 분석: 사교육 원인에 대한 사회심리적 접근
    이수정 교육행정학연구, 25(4), 455-484 [2007]
  •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한 범주형자료분석
    성웅현 마케팅과학연구추계논문집, 585-602 [2002]
  • 박사
  • 도시취업자의 세대간 직업이동과 세대내 이동
    황덕순 勞動經濟論集, 24(2), 35-62 [2001]
  • 도승이․박은희 사교육의 개념 및 분류체계 연구
    사교육정책연구소 [2007]
  • 도승이․김성식 중학생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교육 및 자기조절학습의 효과 분석
    교육학연구, 52(1), 59-87 [2014]
  • 도승이 사교육 실태 국제비교 연구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2007]
  • 대학생활문화원 2013학년도 신입생 특성조사 주요결과
    서울대 보도자료 2013년 7월 [2013]
  •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효과성의 총체적 진단과 분석
    한기순 한국과학재단 [2006]
  • 대졸자의 노동시장성공에 대한 구직정보 획득 경로 비교연구 : 학교를 중심으로
    장지현 한국교육, 33(4), 141-165 [2006]
  • 대졸자들의 취업준비 활동의 차이 및 직업이행 효과
    김정숙 교육과학연구, 40(1), 141-165 [2009]
  • 대졸자 취업 영향요인 분석
    박가열 천영민 고용과 직업연구, 3(1), 29-59 [2009]
  • 대졸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결정요인
    백병부 황여정 고욕직업능력개발연구, 11(2), 1-23 [2008]
  • 누가, 왜 사교육을 받는가
    오호영 2011 한국사회보장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011]
  • 기회와 불평등: 고등교육 기회에 있어서의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
    김기헌 방하남 한국사회학, 36(4), 193-222 [2002]
  • 그림자교육(Shadow Education): 사교육 효과에 대한 종합분석
    김기헌 제4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25-46 [2007]
  • 국제비교를 통해 본 사교육의 원인과 결과
    김진영 공공경제, 12(2), 119-151 [2007]
  • 국가교육과정 현안 분석 연구
    김지수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2006]
  • 교육의 소득결정력과 소득분배(RR85-17)
    공은배 한국교육개발원 [1985]
  • 교육불평등과 노동시장
    남춘호 지역사회학, 4(2), 5-43 [2003]
  • 교육격차의 원인에 대한 직시: 학교를 넘어서 가족과 사회로
    오욱환 교육사회학연구, 18(3), 111-123 [2008]
  • 교육격차와 학교교육의 기능
    김성식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2006]
  • 교육 생산함수의 추정: 학업성취도에 대한 회귀분석
    김미란 제1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발표논문, 401-415 [2005]
  • 과외행위에 관한 게임이론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희숙 석사학위논문 [2003]
  • 과외가 학습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반상진 양성관 오호영 (토론자) 정성석 제1회 한국교육고용패널학술대회 논문집, 493-530.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 고용영향 분석평가 방법론 연구
    최강식 직업능력개발연구, 10(3), 181-202 [2007]
  • 고등학교 시기의 사교육 경험이 대학생의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분
    김경선 김동일 김영식 아시아교육연구, 12(4), 293-314 [2011]
  • 고등학교 때 사교육이 대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사교육의 인적자본효과와 대학진학효과에 대한 논의
    김태일 敎育學硏究, 43(3), 29-56 [2005]
  • 고등학교 내신 성적에 대한 사교육비 지출의 효과
    김민성 김민희 국제경제연구, 16(2), 139-158 [2010]
  • 고등교육의 노동시장 성과와 서열구조 분석
    김희삼 이삼호 한국개발연구원 [2007]
  • 고교생 과외의 실태와 주요요인
    손경애(Kyung Ae Son)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9, 73-89 [1993]
  • 경향점수매칭 방법에 의한 중학생의 사교육 효과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이정연 박사학위논문 [2011]
  • 경제현실과 경제학의 윤리성
    李俊求 한국사회과학, 15(1), 43-86 [1993]
  • 가족환경, 과외, 성적
    이정환 한국사회학, 36(6), 195-213 [2002]
  • 가족 배경, 문화자본, 성적
    장상수 한국사회학, 42(3), 63-85 [2008]
  •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청소년의 학업성취와의 관계: ARCL모델을 적용한 종단연구
    김태균 청소년학연구, 15(1), 59-80 [2008]
  •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비, 부모 자녀관계, 그리고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모 자녀 관계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김은정 한국사회학, 41(5), 134-162 [2007]
  • 가정배경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현진 교육행정학연구, 25(4), 485-508 [2007]
  • 가계의 교육비 지출과 선별가설 : 사교육비를 중심으로
    정영숙 소비자학연구, 7(2), 207-221 [1996]
  • ․현주․윤종혁․나정․양승실․김양분․류한구․이희숙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김현진 류방란 유균상 이종재 한국교육개발원 [2003]
  • ․한미라 IT분야 여성 창업에서 인적자본의 역할
    전방지 산업경제연구, 21(6), 2909-2929 [2008]
  • ․하여진․이준호 사교육비 지출의 변화 패턴과 관련 특성 분석
    박현정 신택수 교육평가연구, 24(2), 291-316 [2011]
  • ․정경아․김영직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EBS 수능 강의의 2주년 성과와 발전 방안 연구
  • ․양정선․이성은 다자녀 가족의 인적자본 투자에 관한 질적연구
    문숙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43-57 [2007]
  • ․성기선․김미숙․허순영․김성식․조옥경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 CR 2002-5
    김양분 윤초희 이인효 이종태 한국교육개발원 [2002]
  • ․성기선․김미숙․허순영․김성식․조옥경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김양분 윤초희 이인효 이종태 한국교육개발원 [2002]
  • ․상경아․강주연 사교육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박현정 교육평가연구, 21(4), 107-127 [2008]
  • ․박정․김성숙 중학교 수학, 과학 성취도에 대한 학교-학생 수준 배경변인들의 효과
    박도영 교육평가연구, 14(1), 127-149 [2001]
  • ․남궁지영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
    김한구 유한구 한국교육개발원 [2004]
  • ․남궁지영 국가 수준의 종단적 교육 조사 모형 개발. 연구보고 RR2004-4
    강상진 김양분 류한구 한국교육개발원 [2004]
  • ‘학교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 연구: 중학교’ 자료를 이용한 사교육비 지출의 성적 향상효과 분석
    강창희 한국개발연구, 34(2), 139-171 [2012]
  • http://tyriroont.tistory.com/240
  • d’Agostino, R. B. (1998). Tutorial in biostatistics: propensity score methods for bias reduction in the comparison of a treatment to a non-randomized control group, Statatistics in Medicine, 17(19), 2265-2281.
  • Zhang, Y. (2011). The Determinants of National College Entrance Exam Performance in [People’s Republic of] China—With an Analysis of Private Tutoring. PhD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 Wu, L. J. (2004). Disaffection and cramming: the story from Taiwan In: International Journal on School Disaffection, 2(1), 15-20
  • White, M. (1987). The Japanese Education Challenge: A Commitment to Children. Tokyo and New York: Kodansha International.
  • Vroom, V. H. (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 Wiley. Carnegie Institute of Technology, Pittsburgh. PAJ http://garfield.library.upenn.edu/classics1985/A1985AKX9100001.pdf
  • VanTassel-Baska, J. (2006). A content analysis of evaluation findings across 20 gifted programs: A clarion call for enhanced gifted program development. Gifted Child Quarterly, 50(3), 199-215.
  • UNESCO(2005). Education for all The Quality Imperative. EFA Global Monitoring Report 2005http://unesdoc.unesco.org/images/0013/001373/137333e.pdf
  •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2007). Educational Transformations in Armenia: National Human Development Report 2006. Yerevan: UNDP.
  • Treiman, D. J. (1977). Occupatinal Prestige in Comparative Persperctive. Acedemic Press. New York.
  • The Nation (Bangkok). (2011). Cram Schools Should be Taxed and Controlled. 17 January. Available on-line:http://www.nationmultimedia.com/2011/01/17/opinion/Cram-schools-should-be-taxed-and-controlled-30146513.html
  • Thapa, A. (2011). Does Private School Competition Improve Public School Performance? The Case of Nepal.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Columbia University. Available on-line:http:// academiccommons.columbia.edu/catalog/ac:132305
  • Tan, P. L. (2011). The Economic impacts of Migant Maids in Malaysia. PhD thesis, Unversity of Wailkato.
  • Tan, P. L. (2011). The Economic Impacts of Migrant Maids in Malaysia. PhD thesis. University of Waikato. Available on-line:http://researchcommons.waikato.ac.nz/bitstream/handle/10289/5366/thesis.pdf?sequence=3
  • Tan, J. (2009). Private Tutoring in Singapore: Bursting out of the Shadows. Journal of Youth Studies (Hong Kong), 12(1), 93–103.
  • Stuart, E. A., & Rubin, D. B. (2007). Best practices in quasi-experimental designs: Matching methods for causal inference, In Best practices in quantitative methods, ed. Jason Osborne. New York: Sage, 55-176.
  • Stuart, E. A. (2010). Matching methods for causal inference: A review and a look forward. Statistical science: a review journal of the Institute of Mathematical Statistics, 25(1), 1-21.
  • Strand, S. & Winston, J. (2008). Educational aspirations in inner city schools, Educational Studies, 34(4), 249-267.
  • Stevenson, D. L. & Baker, D. P. (1992). Shadow education and allocation in formal schooling: Transition to university in Japa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7(6), 1639-1657.
  • Son, J. & Lin, N. (2012). Network diversity, contact diversity, and status attainment, Social networks, 34(4), 601-613.
  • Silova, l. & Elmina, K. (2006). Azebaijan, In Silova, Iveta, Budiene, Virginija, and Bray, Mark(eds.), Education in a Hidden Marketplace : Monitoring of Private Tutoring. New York : Open Society Institutue, 113-142.
  • Silova, I. (2009). Education and Post-Socialist Transformations in Central Asia, In Silova, Iveta (Ed.),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in Central Asia: New Opportunities and Burdens.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49–68.
  • Silova, I. & Kazimzade, E. (2006). Azerbaijan, In Silova, Iveta, Būdienė, Virginija, & Bray, Mark (eds.), Education in a Hidden Marketplace: Monitoring of Private Tutoring. New York: Open Society Institute, 113–142.
  • Shadish, W. R., Cook, T. D., & Campbell, D. T (2002). 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generalized causal inference. Boston: Houghton-Mifflin.
  • Shadish, W. R., Clark, M. H., & Steiner, P. M. (2008). Can non-randomized experiments yield accurate answers? A randomized experiment comparing random and nonrandom assignment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484(103), 1334-1356
  • Sewell, W. H. & Robert M. H. (1993). A review of the Wisconsin longitudinal study of social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aspirations and achievements 1963–1992. Unpublished work. Retrieved July 3, 2012, from http://www.ssc.wisc.edu
  • Seth, M. J. (2002). Education Fever: Society, Politics, and the Pursuit of Schooling in South Korea. Honolulu. University of Hawai’i. Press.
  • Schultz, T. W. (1981). Investing in People : the Ecomomics of Population Qualit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y.
  • Schultz, T. W. (1963). The Economic Value of Educ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Schultz, T. W. (1961). Investment in Human Capital, American Economic Review, 51(1), 1-17.
  • Sawada, T. & Kobayashi, S. (1986).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Arithmetic and Mathematics Education at Juku. Translated with an afterword by Horvath, P. Compendium 12, Tokyo: 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 Rubin, D. B. (2001). Using propensity scores to help design observational studies: application to the tobacco litigation. Health Services and Outcomes Research Methodology, 2(3-4), 169-188.
  • Rubin, D. B. (1973) Using Multivariate Matched Sampling and Regression Adjustment to Control Bias in Observational Studie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74(366), 318-328.
  • Rosenbaum, P. R., & Rubin, D. B. (1985). The bias due to incomplete matching. Biometrics, 41, 103-116.
  • Rosenbaum, P. R., & Rubin, D. B. (1983). The central role of the propensity score in observational studies for causal effects, Biometrika, 70(1), 41-55.
  • Rosenbaum, P. R. (2002). Observational studies(2nd ed.). New York: Springer.
  • Rohlen, T. P. (1983), Japan’s High Schools. Unversity of California Press.
  • Rohlen, T. P. (1980). The Juku Phenomenon: An Exploratory Essay, Journal of Japanese Studies, 6(2), 207–242.
  • Raudenbush, S. W., & Bryk, A. S. (2002). Hierarchical Linear Models: Applications and data analysis methods (2nd ed). Thousand
  • Putkiewicz, E. (2005). Private tutoring: shadow education. Warsaw, The Institute of Public Affairs.
  • Psacharopoulos, G. & Partrinos, H. A. (2004). Returns to Investment in Education: A Further Update, Education Economics, 12(2), 111-134.
  • Portes, A., 1998, Social Capital: Its Origins and Applications in ModernSociology,AnnualReview ofSociology,24:1-24.
  • Polydorides, G. (1986). The Determinants of Educational Achivement at the End of Secondary Scholling, The Case of Greece.
  • Paviot, L., Heinsohn, N., and Korkman, J. (2005). Extra tuition in Southern and Eastern Africa : Coverage, growth and linkages with pupil achievement. Paper prepared for the International SACMEQ Educational Policy Research Conference, 28 September - 2 October,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Paris.
  • Parsons, L. S. (2004). Performing a 1:N Case-Control Match on Propensity Score. Proceedings of the 29th SAS Users Group.
  • Park, N. & Weidman, J. C. (2000). Higher Education in Korea : Tradition and Adaptation. New York : Falmer Press.
  • Pare-Kabore, A. (2006). Home tutoring in Ouagadougou: situation and influence on the results of secondary education pupil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and Training : The Search for Quality. Institut de recherche pour le de veloppement, Ho Chi Minh City. Vietnam.
  • Pallegedara, A. (2011). Demand for Private Tuition Classes under the Free Education Policy: Evidence Based on Sri Lanka. Munich: Munich Personal RePEc Archive. Available on-line:http://mpra.ub.uni-muenchen. de/31969/1/MPRA_paper_31969.pdf
  • Ostrom, E., Gardner, R. and Walker, J. (1994). Rules, Games, and Common-Pool Resources.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OECD. (2012). PISA 2012 Results in Focus www.oecd.org/pisa
  • OECD. (2011b). Quality time for students: Learning in and out of school. Retrieved July 3, 2012, from http://dx.doi.org
  • OECD. (2011a). Education at a glance 2011: OECD Indicators. Retrieved July 3. 2012. from http://dx.doi.org/10.1787/eag-2011-en
  • Nonoyama-Tarumi, Y. (2011). Prevalence and Determinants of Participation in Shadow Education in Four East Asian Societies. Comparative Education (Japan Comparative Education Society), 43, 63–82.
  • Nishio, M. (2007). Use of private supplementary instruction (private tutoring) by U.S.high school students : its use and academic consequences, Digital Repository at the University of Maryland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Md.)
  • Neumann, J. V. & Morgenstern, O. (1944).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 Princeton Univ. Press, Princeton NJ.
  • Myanmar Education Research Bureau. (1992). Education Sector Study Phase 1: Final Report. Yangon: Myanmar Education Research Bureau.
  • Morgan, J. N. & Duncan, G. J. (1982). Making your choices count : Economic principles for everyday decisions. Ann Arbor :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Morgan, B. L. (2001), Statistically lively uses for obituaries, Teaching of Psychology, 28, 56-58.
  • Mood, F. D. Weinfeld, & Robert L. Y. (1966).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Mincer, J. & Polachek, S. (1974). Family investment in human capital: Earnings of wome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2(2), 576-588.
  • Lin, N. (2001). Social capital : theory and research. Cambridge : Cambridge Uniersity Press.
  • Lin, N. (1999). Building a Network Theory of Social Capital, CONNECTIONS, 22(1), 28-51.
  • Lin, N. & Dumin, M. (1986). Breiger, Ronald L. and Philippa E. Pattison, Cumulated social roles: The duality of persons and their algebras 215 Burt, Ronald S., A note on sociometric order in the General Social Survey network data 149 Burr, Ronald S., A cautionary note 205 Burt, Ronald S. and Miguel G. Guilarte, A note on scaling the General Social Survey, Social Networks, 8(397), 397-397.
  • Levy, F. & Murnane, R. (1992). U.S. Earnings Levels and Earnings Inequality : A Review of Recent Trends and Proposed Explanations,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30, 1333-1381.
  • Levine, D. K. & Fudenberg, D. (1998). Theory of Learning in Games, MIT Press, London
  • Lee, J. T., Kim, Y. B. & Yoon, C. H. (2004). The effects of pre-class tutoring onstudent achievement: challenge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education in Korea.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1(1), 25-42.
  • Lee, J. (2007). Two worlds of private tutoring: the prevalence and causes of after-school mathematics tutoring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In Teachers College Record, 109(5), 1207-1234.
  • Lee, C. J. (2005). Korean education fever and private tutoring.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1), 99-107.
  • Le, T. D. & Baulch, B. (2011). Do Extra Calsses Make Kids Smarter? Evidence from Vietnam, Paper presented at the 11th biennial conference of the United Kingdom Forum for Intern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Oxford, 13-15 September.
  • Layard, R. & Psacharopoulos, G. (1974). The screening Hypothesis and the Returns to Educ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2(5), 985-998.
  • Kulpoo. D. (1998). The quality of education : Some policy suggestions based on a survey of schools in Mauritius. International Institutue for Educational Planning(UNESCO) : Paris.
  • Ko, I. & Xing, J. (2009). Extra Classes and Subjective Well-being: Empirical Evidence from Vietnamese Children. Young Lives Working Paper No.49, Oxford: Department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University of Oxford. Available on-line: http://www.dfid.gov.uk/r4d/SearchResearchDatabase. asp?OutPutId=180042
  • Kim, K. K. (2010). Educational Equality, In Lee, Chong Jae, Kim, Seongyul & Adams, Don (Eds.), Sixty Years of Korean Educ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85–325.
  • Kenayathulla, H. B. (2012). An Economic Analysis of Household Educational Decisions in Malaysia. PhD dissertation, School of Education, Indiana University.
  • Kang, C. H. (2010). Confronting the shadow education system: what government policies for what private tutoring?, Education Economics Sep, 2010, 18(3), 373-375.
  • Kang, C. H. (2009). Does Money Matter?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s on Academic Performance in the Republic of Korea, in Barrera-Osorio, Felipe; Patrinos, Harry Anthony and Wodon, Quentin(eds), Emerging Evidence on Vouchers and Faith-Based Providers in Education: Case Studies from Africa, Latin America, and Asia. Washington DC: World Bank.
  • Kang, C. H. (2005). The More the Better?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s on Academic Performance : Evidence from Exogenous Variationin Birth Order.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presented at the 1st 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y Conference, Seoul, Korea.
  • Kalikova, S. & Rakhimzhanova, Z. (2009). Private Tutoring in Kazakhstan, In Silova, Iveta (Ed.),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in Central Asia: New Opportunities and Burdens.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93–118.
  • Jin, L. (2012), Cultural Foundations of Learning: East and West.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 Jayachandran, S. (2008). Incentives to Teach Badly? After-School Tutoring in Developing Countries. Palo Alto: Department of Economics, Stanford University. Available on-line:http://faculty.wcas.northwestern. edu/~sjv340/tutoring.pdf
  • Japan, Ministry of Education and Training. (2008). Report on the Situation of Academic Learning Activities of Children. Tokyo: Monbukagakusho Hokokusho. (In Japanese).
  • Ireson, J., & K. Rushforth. (2005). Mapping and evaluating shadow education. ESRC Research Project RES-000-23-0117.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 Horio, T. (1986). Towards Reform in Japanese Education: A Critique of Privatisation and Proposal for the Re-creation of Public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22(1), 31–36.
  • Holland, P. W. (1986). Statistics and causal inference.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1(396), 945-960.
  • Ho, D. E., Imai, K., King, G. & Stuart, E. A. (2007). Matching as nonparametric preprocessing for reducing model dependence in parametric causal inference. Political analysis, 15(3), 199-236.
  • Hertzog, N. B. (2003). Impact of gifted programs from the student's perspective, Gifted Child Quarterly, 47(2), 131-143.
  • Han, Y. K. & Kim, H. J. (1997). The Tuition of Private Institute (Hagwon): Problems and Their Measure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 (In Korean).
  • Hagg, L. (2001). H lt bezahlter Nachhilfeunterricht, was er verspricht? Eine Evaluationsstudie : Is Private Tutoring Effective? An Evaluation Study, Zeitschrift f r P dagogische Psychologie [Germ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1): 38–44.
  • Ha, T. T. & Harpham, T. (2005). Primary education in Vietnam: Extra classes and outcomes,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6(5), 626–634.
  • Gunasekara, P. D. J. (2009). A Study of The Attendance Patterns of G.C.E. (A/L) Student at School, Sri Lank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 56-89.
  • Gu, X. S. & Rosenbaum, P. R. (1993). Comparison of multi-variate matching methods: Structures, distances, and algorithms. J ournal of Computational and Graphical Statistics, 2(4), 405-420.
  • Granovetter, M. S. (1973).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8(6), 1360-1380.
  • Foondun, A. R. (2002). The Issue of Private Tuition: An Analysis of the Practice in Mauritius and Selected South-East Asian Countries. International Review of Education, 48(6), 485-515.
  • Field, J. (2003). Social Capital. London.
  • Fergany, N. (1994). Survey of access to primary education and acquisition of basic literacy skills in three governorates in Egypt. Cairo: UNICEF.
  • Eleanore, H. (2007). The validity of collaborative assessment for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 Principles, Policy & Practice, 14(2), 185-199.
  • EPPM(Inter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Policy, Planning and Management). (2011). Study of Private Tutoring in Georgia. Tbilisi: EPPM. (In Georgian).
  • EBS 수능강의 참여 실태와 효과분석
    채창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7]
  • EBS 사교육 절감효과
    김현철 윤유진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2010]
  • EBS 교육 프로그램의 사교육 경감 효과 분석: 서울특별시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박민호 박현정 이호준 정동욱 하여진 한유경 교육행정학연구, 30(3), 21-42 [2012]
  • Dong, A., Ayush, B., Tsetsgee, B. & Sengedorj., T. (2006). Mongolia. In Iveta Silova, Virginija Būdienė, & Mark Bray (Eds.). Education in a Hidden Marketplace: Monitoring of Private Tutoring. New York: Open Society Institute, 257–277.
  • Diploma Disease: Educational Qualification and Development
    Dore, R.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이건만, 김성학 역(1992). 졸업장열병. 양서원 [1976]
  • DiMaggio, P. (1994). Culture and Economy. in Neil Smelser and Richard Swedberg(eds.), The Handbook of Economic Sociology,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 De Silva, W. A., Gunawardene, C., Hayeweera, S., Perera, L., Rupasinhe, S. & Wijetunege, S. (1991). Extra-school instruction, social equity and educational quality in Srk Lanka, Report to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Research Centre, Simgapore.
  • Dang, H. A. (2007). The Determinants and Impact of Private Tutoring Classes in Vietnam, Economics of Educational Review, 26, 684-699.
  • Coleman, J. S., Campbell, E. Q, Hobson, C. J., McPartland, J., Mood, A. M., Weinfeld, F. D & York. R. L. (1966).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Washington, D. 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95-120.
  • Coleman, J. S. (1961). The adolescent society: The social life of teenagers and its impact on educ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 Cheo, R. & E. Quah. (2005). Mothers, maids and tutors: An empirical evaluation of their effect on children’s academic grades in Singapore, Education Economics, 13(3), 269–85.
  • Caritas Community and Higher Education Service. (2010).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of Secondary Students: Investigation Report. Hong Kong: Caritas. (In Chinese) Available on-line: http://klncc.caritas.org.hk/private/ document/644.pdf
  • Cameron, A. & Trivedi, K. 005). MicroEconometrics -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 Byun, S. Y. (2011). Shadow Education and Academic Success in South Korea. College of Educ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 Burton, M. D., & David B. G. (1992). A quantitative history of comparative stratification research, Contemporary Sociology, 21(5), 623-631.
  • Burt, R. (2005). Brokerage and Closure : An Introduction to Social Capital. Oxford University Press.
  • Burt, R. (1992). Structural Holes : The Social Structure of Compet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 Cambridge, MA.
  • Bui, S. A., Craig, S. G., & Imberman, S. A. (2010). Is Gifted Education a Bright Idea? Assessing the Impact of Gifted and Talented Programs on Achievement. The National Bureau ofEconomic Research(NBER) Working papers 17089.
  • Buchmann, C. (2002). Getting ahead in Kenya: Social capital, shadow education, and achievement, Research in Sociology of Education, 13, 135–161.
  • Buchmann, C. & Hannum E. (2001). Education and stratifi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 review of theories and research. Annual Review of Sociology, 27, 77-102.
  • Brown, P. (1990), The ‘Third Wave’: Education and the Ideology of Parentocracy,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1(1), 65-85.
  • Brehm, W. & Iveta, S. (2012). Hidden Privatization of Public Education in Cambodia: Equity Implications of Private Tutoring, Journal for Educational Research Online, in press.
  • Bray, M., & Bunly, S. (2005). Balancing the Books: Household Financingof Basic Education. Cambodia, Washington DC: World Bank, and Hong Kong: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Centre. The University of Hong Kong. Available on-line: http://www0.hku.hk/cerc/Publications/cambodia.htm
  • Bray, M. (2011). The Challenge of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and its Implications for Policy Makers in the European Union. Brussels: European Commission. Available on-line:http://www.nesse.fr/nesse/activities/reports/the-challenge-of-shadow-education-1
  • Bray, M. (2010). Researching Shadow Education: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1(1), 3–13.
  • Bray, M. (2009). Confronting the Shadow Education System: What Government Policies for What Private Tutoring?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Available on-line: http://www.unesco.org/iiep/eng/publications/recent/abstracts/2009/Bray_Shadoweducation.htm
  • Bray, M. (2008). Double-Shift Schooling: Design and Operation for Cost-Effectiveness (Third edition). Fundamentals of Educational Planning 90,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 Bray, M. (2007). The shadow education system : private tutoring and its implications for planner (2th edition). Paris 2007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http://unesdoc.unesco.org/images/0011/001184/118486e.pdf
  • Bray, M. (2003). Adverse Effects of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Dimensions, Implications and Government Responses. Series “Ethics and Corruption.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Available on-line :http://www.iiep.unesco.org/information-services/publications/abstracts/2003/etico-adverse-effects.html
  • Bray, M. (1999b). The Shadow Education System: Private Tutoring and its Implications for Planners. Fundamentals of Educational Planning 61.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Available on-line:http://www.iiep.unesco.org/information-services/publications/search-iiep-publications/economics-of-education.html
  • Bray, M. (1999a). The Private Costs of Public Schooling: Household and Community Financing of Primary Education in Cambodia.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Available on-line:http://unesdoc.unesco.org/images/0011/001176/117632e.pdf
  • Bray, M. & Suso, E. (2008). The Challenges of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Global Patterns and their Implications for Africa. Paper commissioned for the Biennial Ministerial Meeting of the Association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in Africa, Maputo, Mozambique.
  • Bray M., & Lykins C. (2012). Shadow Education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and Its Implications for Policy Makers in Asia. 2012 Asian Development Bank, Available on-line: http://adb.org/sites/default/files/pub/2012/shadow-education.pdf
  • Braun, H., Jenkins, F. & Grigg, W. (2006) Comparing Private Schools and Public Schools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 Bourdieu, P. (1986). Habitus, code et codification. Actes de la Recherche en Sciences Sociales, 64, 40-44.
  • Bourdieu, P. (1984). Distinction :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ement of Taste. Harvard University Press.
  • Borland, J. H. (2005). Gifted education without gifted children: The case for no conception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Conceptions of giftedness(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lau, P. M. & Duncan, O. D. (1967). The American Occupational Structur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 Biswal, B. P. (1999). Private tutoring and public corruption : a cost-effective education system for developing countries, The Developing Economies, 37(2), 222-240.
  • Benveniste, L., Marshall, J. H. & Santiba ez, L. (2008). Teaching in Lao PDR. Washington DC: Human Development Sector, East Asia and the Pacific Region, World Bank, and Vientiane: Ministry of Education,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 Behtoui, A. & Neergaard, A. (2010). Social capital and wage disadvantages among immigrant workers, work, employment and society, 24(4), 761-779.
  • Becker, S. O. & Ichino, A. (2002). Estimation of average treatment effets based on propensity scores, The State Journal, 2(4), 358-377
  • Becker, G. S. (1994). Human Capital :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 with Special Reference to Education (3rd Edi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ttp://www.nber.org/books/beck94-1
  • Becker, G. S. (1993). Human capital (3rd ed).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Becker, G. S. (1962). Investment in Human Capital : A Theoretical Analysi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0(5), Part 2 : Investment in Human Beings, 9-49.
  • Bakhutashvili, S. (2011). General Ability: Learning or Development? :Tbilisi State University. (In Georgian).
  • Baker, P. D., Akiba, M., LeTendre G. K. & Wiseman, A. W. (2001). Worldwide Shadow Education: Outside-School Learning, Institutional Quality of Schooling and Cross-National Mathematics Achievement,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3(1), 1-17.
  • Baker, D. P. & LeTendre, G. K. (2005). National differences, global similarities: World culture and the future of schooling.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 Bagdasarova, N. & Ivanov, A., (2009). Private Tutoring in Kyrgyzstan. In Silova, Iveta (2009). Private Supplementary Tutoring in Central Asia: New Opportunities and Burdens. Paris: UNESCO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IIEP), 119-142.
  • Bae, S. H., Kim, H. C., Lee, C. W., & Kim, H. W.(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after-school program participation and student's demographic background, KEDI Journal of Education; Policy, 6(2), 69-96
  • Austin. P. C. (2008). A critical appraisal of propensity-score matching in the medical literature between 1996 and 2003, STATISTICS IN MEDICINE Statist. Med. 2008; 27:2037.2049, Published online 23 November 2007 in Wiley Inter Science (www.interscience.wiley.com) DOI: 10.1002/sim.3150
  • Austin. P. C. (2007). Propensity score matching in the cardiovascular surgery literature from 2004 to 2006: a systematic review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The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134(5), 1128-1135.
  • Austin, P. C. & Mamdani, M. M. (2006). A comparison of propensity score methods: A case‐study estimating the effectiveness of post‐AMI statin use. Statistics in medicine, 25(12), 2084-2106.
  • Aslam, M. & Atherton, P. (2011). The “Shadow” Education Sector in India and Pakistan: The Determinants, Benefits and Equity Effects of Private Tutoring. Presentation at the UKFIET (United Kingdom Forum for Intern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Conference, University of Oxford, 13–15 September.
  • Arrow, K. J. (1973). Higher Education as Filter, Journal of Public Economics, 2, 193-216.
  • Althauser, R. & Rubin, D. (1970). The computerized construction of a matched sampl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6, 325-346.
  • Akker, J. V. D. (2003). Curriculum Perspectives: An Introduction. Curriculum Landscapes and Trend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ASER(Annual Status of Education Report)—Pakistan. (2011). Annual Status of Education Report (Rural). Islamabad: South Asian Forum for Education Development (SAFED). Available on-line: http://www.safedafed.org/aser/document/aser/2011/Total%20PDF%20Aser%20Report%20Low%20resulation.pdf
  • 2014 사교육비 및 의식조사
    김동욱 김현철 윤유진 성균관대학교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