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 A Study of Context as Cont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김슬옹
2010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슬옹
형태사항
26cm: viii, 234p.
일반주기
참고문헌 : p. 207-229
학위논문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2010. 8, 학위논문(박사)-
DDC
410.7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0
발행사항
동국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국어교육
맥락
참고문헌( 353)
유사주제 논문( 134)
국어교육 78건
동양3국 언어 50건
맥락 6건
인용/피인용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 A Study of ...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 A Study of Context as Cont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양3국 언어
국어교육
맥락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7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동양3국 언어
51
0
0.0%
주제어
국어교육
79
0
0.0%
맥락
7
0
0.0%
계
137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 A Study of Context as Cont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의 참고문헌
활동의 개념과 국어 교육
김명순
<청람어문교육> 26. 청람어문교육학회. 109-128쪽
[2003]
화법교육론
이창덕
[2010]
호주의 자국어 교육과정에서의 매체 언어 교육에 대한 연구
김대희 ( Dae Hee Kim )
[2008]
호주의 교육 체제와 자국어 교육과정
서혁
[2004]
협동 학습을 통한 건의문 쓰기 수업 모형 연구
진지숙
[2007]
현대국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 국어의 운용실태와 방향
김혜숙
[1991]
현대 철학의 흐름
박정호
[2006]
현대 분석 철학
M.K.뮤니츠
박영태
[1997]
해체주의와 그 이후
이광래
[2007]
할리데이 언어 이론의 국어교육학적 의미
주세형 ( Se Hyung Joo )
[2009]
한석봉에 대하여
김희아
정연안
[2000]
한국어 담화. 텍스트론
박영순
한국어 담화?텍스트론
[2008]
한국과 호주의 국어교육적 특성 고찰
이호형
[2006]
한국 텍스트학의 제 과제
고영근
[2001]
박사
한·미·호 초등 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연구
정광숙
한?미?호 초등 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연구
[2004]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1997]
학문과 국어교육
김종철
[2007]
학교에 못 가고 있습니다(건의문)
강소리
[2000]
하이퍼텍스트의 언어문화 이해교육
김대행
[2006]
프랑스·독일·호주의 자국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프랑스?독일?호주의 자국어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005]
푸코의 권력계보학: 서구의 근대적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양운덕
[1997]
표현 이해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기능, 전략
박갑수
이도영
표현 이해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2000]
표준국어대사전
[1999]
통합적 문법 교육에 관한 담론 분석
신명선
[2006]
통합적 국어교육의 개념과 성격
이재승
<한국초등국어교육> 31. 171-192쪽
[2006]
통합교육의 탐구
유광찬
통합교육의 탐구
[2002]
통합교과 교육과정
박상철
[2006]
통합 언어 (whole language) 의 개념과 국어 교육에의 시사점
이재승
[1992]
통섭의 기술
최민자
[2010]
텍스트학
van Dijk
[1995]
텍스트이론
고영근
[1999]
텍스트언어학의 계보, 대상 그리고 경향
이성만
텍스트언어학의 계보
[2010]
텍스트 이해의 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 ‘비판적 읽기’ 이론 정립을 위한 학제적 연구
김혜정
[2002]
텍스트 이해 교육의 접근 관점 고찰
김도남
<국어교육학연구> 15. 국어교육학회. 127-167쪽
[2002]
텍스트 이해 과정과 맥락의 소통
이경화
[2008]
텍스트 언어학과 국어교육
[2001]
컨텍스트의 이론-데리다와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를 중심으로
박상진
[2003]
컨텍스트로
김영민
[1997]
총체적 언어 교육
이성은
총체적 언어 교육
[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국어
[2008]
초기 맥락의 형성에 대한 연구
황기동(Ki-dong Hwang)
<영미어문학연구> 23-1. 영미어문학회. 5-25쪽
[2007]
청소년 문학 독서경험의 질적 이해를 위한 맥락의 탐구
최인자
[2006]
철학 에세이
조성오
[1994]
창의성에의 초대
임선하
[1993]
질문제시의 기법
변홍규
[1996]
지적사고처리어의 특성과 그 국어교육적 필요성에 대한 고찰
신명선
[2003]
지식의 개념적 성격에 대한 고찰-‘격물치지론(格物致知론)’을 중심으로
[2010]
지식분류의 역사적 고찰
박옥화
<사회과학연구> 3.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5-45쪽
[1992]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의 문식력 신장을 위한 국어교육의 개선 방향
원진숙
<한국초등교육> 19-2호. 서울교육대학교. 21-32쪽
[2008]
중학교 국어/생활 국어 1-1/1-2
조동길
[200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국어
[1999]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에 대한 검토
박인기
<한국초등국어교육> 16.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33-55쪽
[2000]
박사
정보전달에서 맥락의 역할
손병룡
[2001]
장르중심 작문 교수 학습론
장르 중심 작문 교수 학습론
[2000]
박사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와 교수 학습 원리 연구
박태호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의 내용 체계와 교수?학습 원리 연구
[2000]
읽기의 맥락과 맥락 읽기
김혜정(Kim Hye-jeong)
<독서연구> 21. 독서교육학회. 33-79쪽
[2009]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의 방법과 유의점
이재승(Lee Jae Seung)
<독서연구> 11호. 한국독서학회. 275-299쪽
[2004]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박수자
[1993]
읽기 쓰기 통합 활동에서 의미 구성의 내용과 이행과정 연구
김혜정(Kim Hye-Jung)
<독서연구> 11. 한국독서학회. 141-180쪽
[2004]
읽기 교육을 위한 연구 과제
김봉순
[2007]
읽기 교육에서의 콘텍스트 : 의미와 적용
박정진(Park Jung-Jin)
이형래(Lee Hyeong-rae)
[2009]
일상생활의 사회학
박재환
[1994]
인성 발달을 돕는 독서 지도 방안
김명순
<독서연구> 7. 한국독서학회. 169-202쪽
[2002]
이론적 지식은 왜 가르쳐야 하는가? :피터즈의 선험적 정당화 논의의 한계와 그 극복 방안을 중심으로
이미종
[2008]
의사소통에서 맥락의 역할
손병룡
<영미어문학연구> 14. 영미어문학회. 373-397쪽
[1998]
의미, 텍스트, 교육
신명선
의미. 텍스트. 교육
[2008]
외국의 국어 교육과정 2:캐나다, 미국, 호주. 나라말
우리말교육연구소
외국의 국어 교육과정 2:캐나다
[2004]
영어학 사전
조성식
[1990]
연탄재
안도현
[2004]
연압집 [중](5권)
김명호
박지원
신호열
[2007]
연세한국어사전
연세언어정보개발연구원
[1998]
엠마누엘 레비나스와의 대담 1992-1994 : 보록: 레비나스 철학과 유대교 사상 사이에서
김웅권
미카엘 드 생 쉐롱
[2008]
언어학사전
이정민
[1987]
언어와 언어사용에 있어서 맥락의 의미
최명원
<독일어문학> 19. 477-495쪽
[2002]
언어분석을 위한 맥락설정 이론
김슬옹
[2009]
언어?신체?주체 - 중국의 형이상학에 나타난 언어와 주체
김성태
[1997]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김광해
<국어교육 연구> 2.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국어교육 연구소. 209-254쪽
[1995]
언어 지식 영역 지도의 필요성과 방향
이성영
<국어교육연구>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97-124쪽
[1995]
언어 영역의 위상과 내용 선정 방식에 관한 연구
이은희
<선청어문> 22. 서울대 국어교육과
[1994]
언어 사용 전략의 자동화와 초인지
최영환
<국어교육학 연구> 5. 국어교육학회. 1-22쪽
[1995]
언어 사용 영역의 내용 체계 연구
이도영
[1998]
언어 분석 방법론으로서의 담론학 구성 시론
김슬옹(Kim Seul-ong)
[2005]
언어 능력 신장의 관점에서 본 언어 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
최영환
<국어교육연구>2.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77-208쪽
[1995]
언어 기능 통합 지도의 배경과 층위
이재승
<한국초등국어교육> 25.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39-162쪽
[2004]
언어 , 언어학 그리고 언어교육
원진숙
언어
[1997]
어휘사전
김윤정
[2009]
시(詩) 텍스트의 일곱 가지 텍스트성
신지연 ( Ji Yeon Shin )
[2007]
수행적 이론의 연구를 위하여
김대행
[2005]
소통과 연대를 위한 국어교육
정재찬
[2006]
소쉬르 사상의 미완성과 불멸성: 소쉬르 사유의 인식론적 스타일에 대하여
김성도
[2007]
소설의 사회문화적 맥락 지도 연구
손경민
[2006]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및 운영 사례
부산광역시교육청
[2009]
박사
서정주 시 연구
윤재웅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1996]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박인기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69-192쪽. 재수록: 박인기(2003).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한국초등국어교육> 22.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36쪽
[2003]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의 틀
이삼형
[2005]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몇 가지 소론
손영애 ( Young Ae Sohn )
[2007]
새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범주 맥락의 현장 소통 방안
임천택 ( Cheon Taek Im )
[2007]
새 국어 교과서 개발의 쟁점
이재승
<한국초등국어교육> 38.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373-405쪽
[2008]
박사
상황맥락의 도입을 통한 말하기 지도 연구
노은희
상황 맥락의 도입을 통한 말하기 지도 연구
[1993]
상황맥락을 활용한 어휘력 신장 효과의 연구
김시진
[2006]
박사
상황맥락을 고려한 말하기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윤흥길 「장마」를 대상으로
남정희
[2005]
상황맥락 탐색 활용을 통한 듣기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
문관식
[2005]
상황 맥락을 반영한 쓰기 교수·학습 방법-요청하는 글 쓰기를 중심으로
오은영
[2008]
상황 맥락을 반영한 말하기·듣기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상황 맥락을 반영한 말하기?듣기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2001]
상황 맥락 중심 작문 지도 방안 연구; 중학교 정보전달 글쓰기를 중심으로
박수연
[2004]
박사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
김도남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상위이론의 관점에서 본 Dell Hymes, Willam Labov, 그리고 John Gumperz의 사회언어학 특징 비교 분석
장윤상
상위이론의 관점에서 본 Dell Hymes
[2009]
사회적 소통의 맥락 이해를 통한 고전소설 교육방법 연구 : <임진록>을 중심으로
오지원
[2008]
사회적 상호작용 말하기를 위한 언어 사용 외적맥락 고찰
김정란
[2008]
사회언어학의 이론과 전개
김혜숙
[2004]
사회언어학 연구의 방법론 고찰
김혜숙
[2004]
사회언어학 연구와 국어교육의 연계성 - 국어교육에 미치는 사회언어학적 영향을 중심으로
김혜숙(Kim Hye-Souk)
[2005]
사회문화적 의사소통과 국어교육: 사회 방언과 국어교육
김혜숙
[2009]
사회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독서의 본질
박영민(Park Young-min)
<독서연구> 14. 한국독서학회. 229-248쪽
[2005]
사고력:이론
김영채
사고력: 이론
[1998]
사고력 함양을 위한 읽기,쓰기의 통합적 접근 모색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춘화 ( Chun Hwa Ko )
사고력 함양을 위한 읽기 쓰기의 통합적 접근 모색-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08]
비평 능력 신장을 위한 문학 독서교육
김동환(Kim Dong-hoan)
<독서연구> 20-2. 독서교육학회. 111-138쪽
[2008]
비트겐슈타인의 언어놀이와 오스틴의 화행
김영진
<철학연구> 34-1. 철학연구회. 241-268쪽
[1994]
보리 국어사전
토박이 사전편찬실 엮음
[2008]
발문법 원론
박병학
발문법 원론
[1986]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9]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Ⅱ)
이광우
[2008]
미래 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연구
임언
[2008]
문화적 문식성의 국어교육적 재개념화
박인기
<국어교육학연구> 15. 국어교육학회. 23-47쪽
[2002]
문화와 문식성의 관계 맺기
박인기
[2008]
문화교육으로서의 국어교육
김동환
<국어교육학연구> 15. 국어교육학회. 1-22쪽
[2002]
문화교육과 고전시가의 맥락적 정보
권정은 ( Jung Eun Kwon )
[2008]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박인기
[1996]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에 관한 연구
박인기
[1994]
문학교육과 문화론
우한용
[1997]
문학 현상과 국어교육학의 이론화 전략
박인기
최현섭 외 4인 공저. <국어교육학의 이론화 탐색>. 일지사
[1993]
문학 소통 맥락의 교육적 탐색
진선희
[2008]
문학 독서의 사회, 문화적 모델과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
최인자
문학 독서의 사회
[2008]
문식성 연구
이차숙
[2002]
문식성 발달 연구를 위한 학제적 방법론
박영민
[2004]
문식성 교육의 쟁점 탐구
정혜승
[2008]
문식성 교육의 사회?문화적 접근
최인자
문식성 교육의 사회·문화적 접근
[2001]
문식성 교육과 국어 교사의 역할
노명완
박영목
심영택
[2008]
문식성 교육 연구
노명완
[2008]
문식성 교육 담론과 주체 형성에 관한 연구
이재기
[2005]
문식성 개념 변화와 교육과정적 함의
노명완
정혜승
[2008]
문법교육의 이해와 실제
송현정
[2006]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주세형
[2006]
문법 교육 내용에 관한 담론 분석
신명선
[2009]
문법 교과서의 내용 체계상 문제점과 개선 방안
최경봉(Choi Kyeong-Bong)
<국어국문학> 142. 국어국문학회. 431-463쪽
[2006]
문맥의 특성과 읽기 지도
박수자
<한국초등국어교육> 39. 박이정. 157-188쪽
[2009]
맥락의 특성과 언어사용과의 관계
김익환(Ik-hwan Kim)
<영어교육연구> 26호. 한국영어교육연구학회
[2003]
맥락의 종류와 발화 해석
손병룡
<영미어문학연구> 15집 2호. 영미어문학회. 267-290쪽
[1999]
맥락의 의사소통적 기능1: 맥락의 선택과 맥락효과
김재봉
[1994]
맥락을 활용한 시 교육 방안
유숙현
[2010]
박사
맥락에 기초한 독자의 의미 구성 연구
김현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맥락과 주변장의 상관관계에 관한 고찰
임성우
<독일어문학> 31. 한국독일어문학회. 335-354쪽
[2005]
박사
맥락과 의미에 관한 연구
권영문
[1996]
맥락과 의미결정에 관한 연구
홍상오
[1984]
맥락과 발화의미
崔昌烈
[1983]
박사
맥락(Context)에 기반한 시 교육 방안 연구
안지혜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박사
맥락 중심의 자기질문하기가 설명적텍스트의 독해에 미치는 영향
정덕순
[2009]
맥락 중심의 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 신경림의 시를 중심으로
박은경
[2007]
맥락 중심 읽기와 텍스트 유형의 상관성 고찰 -비문학 텍스트를 중심으로-
황재웅 ( Jae Ung Hwang )
[2008]
맥락 중심 읽기·쓰기 통합 교재 구성 방안 연구
전윤경
맥락 중심 읽기?쓰기 통합 교재 구성 방안 연구
[2004]
맥락 중심 읽기 방법 연구
한민경
[2008]
박사
맥락 중심 쓰기 교재 구성 방안 연구
김국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박사
맥락 중심 소설 읽기교육 방법 연구
오유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맥락 중심 문식성 교육 방법론 고찰
이재기 ( Jae Ki Lee )
<청람어문교육> 34. 청람어문학회. 34-99쪽
[2006]
맥락 분석과 의미 탐색
김태자
<한글> 219호. 한글학회. 79-113쪽
[1993]
박사
맥락 단서를 활용한 어휘력 신장 방안
최영은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말하기,듣기 수업에서의 맥락화 유형 분석
박창균 ( Chang Gyoon Park )
[2007]
말과 의미
최창렬
[1999]
로고스에서 뮈토스까지 : 소쉬르 사상의 새로운 지평
김성도
[1999]
박사
듣기·말하기 교육에서 맥락 설정에 관한 연구
박창균
박창균
고려대 국어교육과 박사학위 논문
[2008]
독서의 정의적 영역과 독자 발달
정옥년(Jung Okryun)
<독서연구> 17-1. 한국독서학회. 139-180쪽
[2007]
독서 작문 통합 지도의 전제와 기본 방향
김명순(Kim Myoung-soon)
<독서연구> 11. 한국독서학회. 61-81쪽
[2004]
담화해석과 맥락의 역할에 관한 연구
권경원
<어문학연구> 1. 목원대학교 어문학연구소. 53-71쪽
[1991]
내용 분석과 재구성을 통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운용 방안
권순희
<한국초등국어교육> 36. 박이정. 5-40쪽
[2008]
기능과 전략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 방안
최영환
<국어교육> 95.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47-173쪽
[1997]
글쓰기 위한 읽기의 성격과 전략
정옥년(Jung Okryun)
<작문연구> 5. 작문교육학회. 75-103쪽
[2007]
국어지식 영역 내용체계의 통합적 재구성 방안
이종열
<문학과 언어> 25. 문학과언어연구회. 127-160쪽
[2003]
국어교육학의 생태학적 지평과 발전 전략
박인기
<한국초등국어교육> 13.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997]
국어과 주제중심 통합 단원의 개발 방안 탐색
이수진(Lee Soo-Jin)
<국어국문학> 145호. 국어국문학회. 437-465쪽
[2007]
국어과 교육의 환원론적 설계
이상태(Lee Sang-tae)
<국어교육연구> 40. 국어교육학회. 191-212쪽
[2007]
구성주의적 읽기 교육의 방향
이성영
<구성주의와 국어교육>(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전국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55-76쪽. <한국초등국어교육> 18(2001). 57-79쪽. 재수록
[2001]
구성주의 읽기 평가의 내용과 방법
이성영(Lee Seong-young)
<독서연구> 18. 한국독서학회. 125-155쪽
[2007]
구성주의 이론의 국어교육학적 의의
박수자(Park Soo-jah)
<독서연구> 18호. 한국독서학회. 1-26쪽
[2007]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조용기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33-149쪽
[1998]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성격 재개념화를 위한 비판적 시론
윤병희
<교육과정연구> 17권 2호. 393-410쪽
[1999]
공감적 듣기교육 연구
김규훈
[2008]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연구 개발(연구 보고 CRC 2008-8)
노은희
[2008]
고등학교 국어 '심화 선택' 체제 개편 방향
김종철
[201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2008]
건의문 쓰기의 지도 방안 연구
김소영
[2006]
개정교육과정(2007)
진선희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
신명선 ( Myeong Seon Sin )
[2008]
개념적 의미에 대한 몇 가지 오해에 대하여-왜 개념적 의미는 담론적 의미인가
김슬옹
[2009]
가상 맥락을 도입한 글쓰기 교육 연구
조희정 ( Hee Jong Cho )
[2007]
內容論을 위하여
김대행
<국어교육연구> 10.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7-37쪽
[2002]
contextual Theory와 Prosodic Phonology에 있어서의 Malinowski와 Firth에 관한 소고
兪在益
[1969]
context
Quasthoff.U.M
[1997]
Words and Objects
Quine
[1960]
Women. Fire. and Dangerous Things
Lakoff, George
이기우
[1994]
Whose text? Whose context?
Schegloff
[1997]
What is political discourse analysis?
van Dijk
[1997]
What is critical discourse analysis and why are people saying such terrible things about it?
Toolan.M
[1997]
What Counts When Context Counts?: The Uncommon "Common" Language of Literacy Research
Rex.L
What Counts When Context Counts?: The Uncommon Common Language of Literacy Research
[1998]
Webster's new collegiate dictionary(1948/1981)
Webster's new collegiate dictionary(1948/
[1981]
Two types of linguistic relativity (with examples from Amerindian ethnography)
Hymes
[1966]
Total Speech: An Integrational Linguistic Approach to Language (Post-Contemporary Interventions)
Michael Toolan
[1996]
Thought and language
Vygotskii, L. S
[1962]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ternberg, Robert J
[1994]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Fifth Edition) 1-4
Robert b.Ruddell
[2004]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ches to Second language and Testing
Canale
Swain
[1980]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 vol. 1
Habermas, J¨urgen
[1984]
The theory and practice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Widdowson
[1998]
The sexual (re)production of meaning: a discourse-based theory
McConnell-Ginet.Sally
[1989]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Rosenblatt,L.M
The reader
[1978]
The poetics of mind
Gibbs.Raymond.W.Jr
[1994]
The measurement of meaning
Osgood, Charles E
[1957]
The implications of learning contexts for pedagogical pratice
Mary Thorpe
Terry Mayes
[2009]
The contextualization of Language
Auer
Di Luzio
[1992]
The constructivist metaphor : reading, writing, and the making of meaning
N.N.Spivey
신헌재
The constructivist metaphor : reading
[1997]
The Social Stratification of English in NewYork
Labov
[1966]
The Problem of Meaning in primitive language
Malinowski
[1923]
The New Zealand Curriculum
New Zealand Ministry of Education
[2007]
The New Oxford Dictionary(1478/1978)
The New Oxford Dictionary(1478/
[1978]
The Ideology of Power and the Power of Ideology
Therborn
[1980]
The Culture of Education
The Culture of Education
[1996]
The Concept of mind. London: Hutchinson's University Library
Ryle
이한우
[1994]
Texts in contexts: theorizing learning by looking at genre and activity
David R.Russell..Texts in contexts: theorizing learning by looking at genre
Mary Thorpe
activity.Richard Edwards.Gert Biesta
[2009]
Text, context, pretext critical issues indiscourseanalysis
Widdowson
Widdowson, H. G
Text
[2004]
Teaching language as communication
Widdowson, H. G
Teaching Language as Communication
[1978]
Teaching by principles :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Brown, H. Douglas
[1994]
Syntactic structures
Chomsky, Noam
[1985]
Strategies of discourse comprehension
Van Dijk, T. A.
[1983]
Speech genres and other late essays
Bakhtin, M. M.
[1986]
Sociolinguistic Patterns
Lobov
[1972]
Sociolinguistic Metatheory: An Utterance-based Paradigm
Figueroa
[1990]
Sociolinguistic Metatheory
Figueroa
[1994]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Eco, Umberto
[1984]
Semantics(2nd)
Palmer.F.R
현대언어학연구회
[1984]
Semantics(2.Vols)
Lyons.J
[1977]
Semantics(1.Vols)
Lyons.J
[1977]
Semantics
Leech, Geoffrey N
[1981]
Semantic theory
Kempson, Ruth M
[ u]
Science and the Goals of Man
Rapoport.Anatol.
안동환
[1977]
Roots of the whole-language movement
Goodman
[1989]
Rethinking Contexts for Learning and Teaching: Communities, Activites and networks
Mary Thorpe
Richard Edwards
Rethinking Contexts for Learning and Teaching: Communities
[2009]
Rethinking Contexts for Learning and Teaching : Communities
Mary Thorpe
Tamsin Haggis..Beyond 'mutual consititution': looking at learning
context from the perspective of complexity theory.Richard Edwards
[2009]
Rethinking Context
Duranti
Goodwin
[1992]
Reply to Fairclough: Discourse and interpretation: Conjectures and refutations
Widdowson
[1996]
Relevance : communication and cognition
Sperber, Dan
[1995]
Reading as situated language: A Sociocognitive perspective
Gee
[2001]
R elevence R elations in Discours e
Blass
Relevence Relations in Discourse
[1990]
Prolegomena to a theory of language
Hjelmslev, Louis
[1961]
Process and text : T wo aspect s of semiosis
Martin
Process and text: two aspects of semiosis
[1985]
Problem solving
Shiotsu
[1989]
Probl?ms de linguistique g?n?rale. Ⅰ
Benveniste.Emile.--황경자
[1992]
Probl?ms de linguistique g?n?rale Ⅱ
Benveniste.Emile.--황경자
[1992]
Pragmatism's contribution to understanding learning-in-context
Gert Biesta..Pragmatism's contribution to understanding learning-in-context.Richard Edwards
Mary Thorpe
[2009]
Pragmatics. Cambridge: Blackwell
Mey.Jacob L
이성범
[1996]
Pour Marx
Althusser, Louis
[1973]
Plato's progress
Ryle, Gilbert
[1966]
Philosophische Untersuchung
Ludwig Wittgenstein
이영철
[2006]
Personal knowledge :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Polanyi, Michael
[1964]
Papers in linguistics 1934-1951
Firth, J. R
[1957]
On redefining linguistics
Harris.Roy
[1990]
New Views of Genre and There Implications for Education
Freedman
Medway
[1994]
Mythologies
Barthes
[1957]
Mutual Knowledge: A Theoretical Basis for Analyzing Audience
Tomas
[1986]
Models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Mathewson
[2004]
Mind, Code and Context
Givon
Mind
[1989]
Metaphors we live by
Lakoff, George
[1980]
Media discourse
Fairclough, Norman
[1995]
Meaning and Grammar
Chierchia.Gennaro
Sally McConnell-Ginet
[1990]
Marksizm I filosofija jazyka
V.N.Volo?nov..Marksizm I filosofija jazyka.Lenigarad/Trans by Ladislav Matejka
송기한
[2005]
Making Sense of Whole Language
Myers
[1993]
Logique du sens
Deleuze, Gilles
[1969]
Linguistische Textanalyse
[1985]
Linguistic categorization
Taylor, John R
[2003]
Linguistic Studies of Text and Discourse
Halliday
[2002]
Linguistic Semantics
Lyons.J
[1995]
Les verites de La Palice
P?cheux.Michel..Les verites de La Palice.Francois-Maspero/Trans by Harbans Nagpal
[1982]
Les mots et les choses
Foucault.Michel
이광래
[1987]
Le bruissement de la langue
Barthes, Roland
[1984]
Le Plasir de texte
Roland Barthes
김희영
[1997]
Language, meaning, and context
Lyons, John
Language
[1981]
Language, Ideology, And Power, English Textbook of Two Koreas
Martin Jonghak Baik
Language
[1995]
Language, Context, and Text: aspects of language in a social-semiotic perspective
M.A.K.Halliday
Ruqaiya Hasan
Language
[1989]
Language in thought and action
Hayakawa
[1964]
Language in Society: Sociolinguistics
Milroy
[1990]
Language as social semiotic : the social interpretation of language and meaning
Halliday, M. A. K
Language as Social Semiotic: The social Interpretation of Language and Meaning
[1978]
Language and Power
Fairclough, N.
[1989]
Language Ideological Debates
Blommaert
[1999]
Language
Worf
[1956]
La diss?mination
Derrida.Jacques
[1972]
La Semantique et La Coupure Saussurienne: Langue. Langage
P?cheux.Michel..La Semantique et La Coupure Saussurienne: Langue.Langage.Discours/Choisis et Presentes Par Denise Maldidier
[1990]
La R?volution Du Langue Poetique
Kristeva
김인환 옮김
[2000]
L'ordre du discours
Foucault.Michel
[1971]
L'archeologie du savoir
Foucault.Michel
[1969]
Introduction: Toward ethnographies of communication
Hymes
[1964]
Introduction: Life as a learning context?
Richard Edwards
[2009]
Introduction: John Gumperz'approach to contextualization
Auer
[1992]
Introduction to theoretical linguistics
Lyons, John
[1968]
Introduction to text linguistics
Beaugrande, Robert-Alain de
[1981]
Introduction
Pautrot, J.-L.
[2012]
Introducing Discourse Analysis
Nunan.David
[1993]
Implications for researching learning contexts
Kate Miller
[2009]
Ideology : an introduction
Eagleton, Terry
[1991]
Ideologies of Language
Joseph.John.?Talbot J.Taylor
[1990]
How to do Things with Words, 말과 행위
Austin
김영진
How to do Things with Words
[1992]
Guiding Readers and Writers Grades 3-6
Gay Su Pinnell
Irene C.Fountas
[2001]
From instinct to identity: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Breger, Louis
[1974]
Foundations in Sociolinguistics: An Ethonographic Approach
Hymes
[1974]
Explorations in applied linguistics
Widdowson, H. G
[1979]
Essais de linguistique g┵n┵rale
Jakobson, Roman
[1963]
Do words have meaning?
Baron.Naomi S
[1994]
Discourse strategies
Gumperz, John Joseph
[2002]
Discourse analysis: A critical view
Widdowson
[1995]
Discourse : a critical introduction
Blommaert, Jan
[2004]
Discourse
Mills, Sara
[1997]
Difference et repetition
Deleuze, Gilles
[1985]
Die Sprache und das menschliche Handelen
윤명노
[1987]
Deleuze and language
Lecercle, Jean-Jacques
[2002]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DeSeCo)
OECD
[2003]
Critical language awareness
Fairclough, Norman
[1992]
Critical Discourse Analysis
Fairclough
[1995]
Cours de linguistique ge>ne>rale
Saussure, Ferdinand de
[1989]
Contextualization revisited
Gumperz
[1992]
Contexts of competence : social and cultural considerations in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Berns, Margie S
[1990]
Context, Text, Intertext: Toward a Constructivist Semiotic of Writing
Witte
Context
[1992]
Context is/as critique
Blommaert
[2001]
Context for comprehension
Clark
[1981]
Content and contextualization. In Verschueren, J., Ostman, J.-O., and Blommaert,J.(eds.)
Auer
Content and contextualization. In Verschueren
[1995]
Constructivism in education
[1995]
Consilience : the unity of knowledge
Wilson, Edward O
[1998]
Comprehension and context: successful communication and communicative breakdown
Milroy
[1983]
Cohesion in English
Halliday, M. A. K
[1976]
Close reading: Functional linguistics as a tool for critical discourse analysis
Martin
[2000]
Becomingastrategicreader
Paris
Wixson
Becoming a strategic reader
[1983]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Halliday, M. A. K
[ u]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 theory and method
Gee, James Paul
An introduction to discourse analysis: Theory and method
[1999]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Collins Cobuild(1987/
[2003]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teaching
von Glasersfeld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Teaching
[1995]
2007년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의 개정 특징과 문법 교육의 방향
이관규 ( Kwan Kyu Lee )
[2007]
2007년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쟁점에 따른 ‘맥락’ 범주 문제(김슬옹)”에 대한 토론문
박형우
[2010]
2007년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쟁점에 따른 ‘맥락’ 범주 문제
김슬옹
[2010]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점검
정혜승(Chung Hye-seung)
[2007]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의 변화와 의미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김명순
[2008]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맥락의 수용 문제
김재봉
[2007]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의 상세화 원리 체계화 연구
김혜선
이경화 ( Kyong Hwa Lee )
[2008]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맥락" 범주의 핵심 교육 전략
김슬옹 ( Seul Ong Kim )
[2009]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문제점
이성영(Lee Seong-young)
[2007]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과 특징
김정우
[2007]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속 문학 영역의 비판적 검토
김상욱
[2009]
'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 A Study of Context as Cont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