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PCK 요소의 특징과 관련성
김선경
민희정
방은정
백성혜
2011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선경
민희정
방은정
백성혜
제어번호
82767136
학술지명
영재교육연구
권호사항
Vol. 21 No. 4 [ 2011 ]
발행처
韓國英才學會
발행처 URL
http://www.ksg.or.kr
자료유형
학술저널
수록면
801-828
언어
Korean
출판년도
2011
KDC
379
등재정보
KCI등재
판매처
참고문헌( 43)
유사주제 논문( 4,633)
특수교육 4,633건
인용/피인용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PCK 요소의 특징과 관 ...
'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PCK 요소의 특징과 관련성'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특수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467
3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특수교육
4,634
0
0.0%
계
4,634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3
닫기
'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PCK 요소의 특징과 관련성'
의 참고문헌
최근 국내 영재교육연구의 흐름: 2000-2006년도 연구물 분석
강태순
한기순
영재교육연구 17 (2) : 338 ~ 364
[2007]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고문숙 ( Mun Suk Go )
남정희 ( Jeong Hee Nam )
이순덕 ( Soon Duk Lee )
최정희 ( Jeong Hee Choi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 (5) : 564 ~ 579
[2009]
박사
초등과학영재와 일반아동의 분류 능력 차이
김경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 (5) : 709 ~ 719
[2010]
창의성 :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
Weisberg, Robert W
시그마프레스
[2009]
중학교 과학교사의 교수지향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방은정 ( Eun Jung Bang )
백성혜 ( Seoung Hey Paik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6) : 719 ~ 738
[2010]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지식
박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1) : 122 ~ 131
[2006]
중등 과학영재 지도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관한 사례연구
김희백 ( Heui Baik Kim )
배미정 ( Mi Jung Pae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4) : 412 ~ 428
[2010]
제2차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
제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목을 가르치는 교사의 전공에 따른 수업 특징 비교
박미현
백성혜
교원교육 21 (3) : 63 ~ 82
[2005]
수업컨설팅 지원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수업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 연구-2006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을 중심으로
이화진
[2006]
수업에 대한 동료교사의 협의가 과학교사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
성숙경 ( Suk Kyoung Seong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1) : 107 ~ 123
[2010]
미국 영재교원 양성체제가 한국 영재교원 양성체제에 주는 시사
류지영
한국교원교육연구 22 (1) : 69 ~ 88
[2005]
멘토링을 통한 초임중등과학교사의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상호작용 변화 분석
남정희 ( Jeong Hee Nam )
문성배 ( Seong Bae Moon )
이순덕 ( Sun Duck Lee )
임재항 ( Jai Hang Lim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8) : 953 ~ 970
[2010]
멘토링을 통한 초임 중등과학교사의 탐구지향적 교수실행 변화
고문숙 ( Mun Suk Go )
고미례 ( Mi Re Ko )
김현옥 ( Hyun Ok Kim )
남정희 ( Jeong Hee Nam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5) : 544 ~ 556
[2010]
교수 실제를 통한 초임 과학교사의 PCK 분석
민희정 ( Hee Jung Min )
박철용 ( Chul Yong Park )
백성혜 ( Sung Hye Paik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 (4) : 437 ~ 451
[2010]
박사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김경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4) : 514 ~ 525
[2005]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의 수준 분석
박경희
박지은
서혜애
교과교육학연구 11 (1) : 1 ~ 14
[2007]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연구
전미란(Miran Chun)
정기영(Kiyoung Chung)
최승언(Seung-Urn Choe)
영재와 영재교육 7 (2) : 161 ~ 177
[2008]
과학영재 교육에서 초임 영재 담당교사의 수업 특성
안정숙
[2005]
과학고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과학교사 및 학생의 인식
서혜애
손정우
교육과정연구 25 (2) : 197 ~ 219
[2007]
과학 영재의 행동 특성 분석
이항로
한국지구과학회지 32 (3) : 294 ~ 305
[2011]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science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Loughran, J
Sense Publishers
[2006]
Toward an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Education 8 (3) : 229 ~ 249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Shulman, L
Educational Researcher 15 : 4 ~ 14
[1987]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Renzulli, Joseph S
Creative Learning Press
[1985]
The making of a teacher :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Grossman, Pamela L
Teachers College Press
[1990]
The complex nature and sources of teachers'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In Examining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Morine-Dershimer, G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9]
Substantive-level theory of highly regardedsecondary biology teachers' science teaching orientations
Dana
Friedrichsen
Friedrichsen, P.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 (2) : 218 ~ 244
[2005]
SubjectmatterandrelatedPedagogicalknowledgeinteachereducation
Tamir
Teachingand Teacher Education 4 (2) : 99 ~ 110
[1988]
School science culture: A case study of barriers to developing professional knowledge
Cunningham
Lock
Munby
Science Education 84 : 193 ~ 211
[2000]
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 as professionals
Oliver
Park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38 : 261 ~ 284
[2008]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rom a mathematical case to a modifiedconception
Mark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 (3) : 3 ~ 11
[1990]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Gess-Newsome, J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axonomies. Electronic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
Veal, W. R
Pedagogical content knowing: An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Cochran
DeRuiter
K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4 : 263 ~ 272
[1993]
Nature, source, and development of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for science knowledge: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 for scienceeducation
Magnusson, S
Kluwer : 95 ~ 132
[1999]
Mapping out the integration of the compon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photosynthesis and heredity
Chin
Park
CaribeRoyale
[2011]
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in science: Developing ways of 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Berry
Loughran
Journal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4) : 370 ~ 391
[2004]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5th ed.)
Davis, G. A.
Allyn & Bacon
[2004]
ERIC 검색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연구 동향 분석
신영준
이연주
이인호
전영석
최정훈
홍준의
국제과학영재학회 2 (1) : 45 ~ 52
[200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Content Knowledge
Van Driel
Verloop
de Vo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6) : 673 ~ 695
[1998]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Domi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 (4) : 543 ~ 547
[1999]
' 중학교 과학영재 담당교사의 PCK 요소의 특징과 관련성'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