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교육학의 과제
한수연
2014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한수연
주제어
education
educational material
Science education
theEndogenousTheoryofEducation
thehistoryofscience
과학교육
과학사
교육본위론
교육의소재
교육정책
참고문헌( 66)
유사주제 논문( 2,108)
education 968건
교육정책 804건
과학교육 184건
science education 70건
과학사 41건
교육본위론 26건
educational material 7건
theendogenoustheoryofeducation 3건
교육의소재 3건
thehistoryofscience 2건
인용/피인용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
'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교육학의 과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education
educational material
science education
theendogenoustheoryofeducation
thehistoryofscience
과학교육
과학사
교육본위론
교육의소재
교육정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13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education
969
0
0.0%
educational material
8
0
0.0%
science education
71
0
0.0%
theendogenoustheoryofeducatio ...
4
0
0.0%
thehistoryofscience
3
0
0.0%
과학교육
185
0
0.0%
과학사
42
0
0.0%
교육본위론
27
0
0.0%
교육의소재
4
0
0.0%
교육정책
805
0
0.0%
계
2,118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교육학의 과제'
의 참고문헌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Capra, F.
범양사
[1989]
현대 과학철학자들의 저술에 나타난 과학교육의 이미지
권성기
박종원
송진웅
정병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 (2) : 209 ~ 224
[1997]
한국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과학교육의 가능성
이면우
초등과학교육 22 (2) : 211 ~ 222
[2003]
학문과 교육(중 III): 교육연구의 새 지평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9]
학문과 교육(중 II) : 교육본위의 삶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9]
학문과 교육 . 하 ,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학문과 교육 . 중Ⅰ , 교육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학문과 교육 . 상 , 학문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학교과학실험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재고찰
한수연
교육원리연구 9 (1) : 47 ~ 82
[2004]
초등학생들의 광합성에 대한 오개념 유형 조사와 실험 및 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개념적 탐구 연합 프로그램의 오개념 교정 효과
강태완
김남일
과학교육연구 21 : 33 ~ 55
[1998]
초등교육의 맥락에서 본 초급지식의 성격: 교육의 가치와 교과의 가치에 대한 분석
엄태동
초등교육연구 16 (1) : 1 ~ 22
[2003]
인식의 나무
Maturana, H.
자작아카데미
[1987]
우리나라 『교육학연구』의 연구주제 분석 및 관련쟁점의 제기
윤병희
교육원리연구 16 (1) : 1 ~ 33
[2011]
민주주의와 교육
Dewey, J.
교육과학사
[2011]
대학 기초교양교육의 재개념화
김지현
교육원리연구 12 (2) : 115 ~ 151
[2007]
대학 교양과학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
송상용
[1991]
교육학의 비본질성
張相浩
교육이론 : 5 ~ 53
[1986]
교육학 패러다임의 전환: 기능주의에서 내재주의로
최성욱
교육원리연구 10 (2) : 71 ~ 136
[2005]
교육의 정체혼미와 교육학의 과제
張相浩
교육이론 5 (1) : 21 ~ 64
[1990]
교육원리탐구, 30년의 성과와 과제
최성욱
교육원리연구 18 (1) : 63 ~ 90
[2013]
교육에 대한 개념과 어휘의 해체
장상호
교육원리연구 12 (1) : 31 ~ 64
[2007]
교육과정 연구에서의 교육목적론과 교육소재론
윤병희
교육과정연구 23 (4) : 1 ~ 36
[2005]
교과교육학 논의의 반성적 이해와 대안적 접근
최성욱
교육원리연구 1 (1) : 51 ~ 84
[1996]
과학자들이 지니고 있는 과학교육 사상과 이미지에 관한연구 : 91 ~ 160
정병훈
[1999]
과학사적 학습지도: 새로운 과학 학습지도법의 제안
김규용
과학교육 14 : 93 ~ 114
[1997]
과학사와 과학교육
송진웅
민음사 : 53 ~ 82
[1996]
과학사와 고대 천문기기를 이용한 초등학교 현장적용방안에관한 연구
이용복
한국초등교육 : 219 ~ 243
[2000]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강석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5) : 996 ~ 1007
[2004]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교육
양승훈
제12회 수학 및 과학교육 심포지움
[1992]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이봉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 (5) : 815 ~ 826
[2011]
과학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의 적용 효과
정배현
서울대학교대학원
[2003]
과학사 교육에 대한 과학교사들의 인식조사.
정완호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1 (1) : 191 ~ 220
[1995]
과학사
송상용
진단학보 57 : 200 ~ 216
[1984]
고등학교 학생들의 물체 운동에 대한 과학사적 관점 분석
백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3) : 317 ~ 329
[2006]
고대 중국인이 바라본 하늘의 세계
이문규
문학과 지성사
[2000]
‘제2기 교육학’ 운동에 함축된 학문변화론의 문제: ‘교육학자’들의 저항과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인식
강태중
교육원리연구 18 (2) : 61 ~ 81
[2013]
‘입시교육’과 ‘창의성교육’ 용어의 해체와 재건
한수연
교육원리연구 18 (2) : 27 ~ 60
[2013]
‘교육’ 본위 교육과정 연구의 논리와 시사점
양미경
교육원리연구 10 (2) : 39 ~ 69
[2005]
Using the history of science to promote students’problem-solving ability
Lin, 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 (5) : 453 ~ 464
[2002]
Understanding curriculum: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historical and contemporary curriculum discourses
Pinar, W.
Peter Lang
[1995]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Piaget, J.
Meridian
[1960]
The curriculum
Bobbitt, F.
Houghton Mifflin Co
[1918]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Kuhn, T.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0]
The Science of Mechanics
Mach, E.
The Open Court
[1896]
Students’ conceptions and the historical change of the concept : Free-fall motion
Song, J.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6 (2) : 164 ~ 174
[1996]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photosynthesis: A cross-age study
Wandersee, J.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on Misconceptions in Science and Mathematics : 441 ~ 446
[1983]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Matthews, M.
Routledge
[1994]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
Hodson, D.
Routledge
[1996]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Polanyi, M.
Routledge & Kegan Paul
[1958]
Is It an ‘Educational’ Activity?: The Case of a High School Biology Laboratory Class
Sooyoun Ha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5) : 660 ~ 673
[2006]
How historical experiments can improve scientific knowledge and science education : The case of boiling water and electrochemistry
Chang, H.
Science & Education 20 : 317 ~ 341
[2011]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Selected Readings
Jenkins, E.
OISE Press
[1990]
History of Science Teaching in England
Turner, D.
Chapman & Hall
[1927]
History in the chemistry curriculum
Kauffman, G.
Interchange 20 (2) : 81 ~ 94
[1989]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perspectives attainable in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rons, A.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20 (2) : 13 ~ 23
[1988]
Genetic Epistemology
Piaget, J.
Columbia University Press
[1968]
General education in a free society: Report of the Harvard Committee
Conant, J.
Harvard University Press
[1945]
Foresight and Understanding
Toulmin, S.
Harper Torchbooks
[1961]
Criticism and the Growth of Knowledge
Lakatos, I.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0]
Critical Studies in Teacher Education
Schneider, B.
The Palmer Press : 211 ~ 241
[1989]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and in science education
Nersessian, N.
Syntheses 80 (1) : 163 ~ 184
[1991]
Authentic School Science
Roth, W.
Kluwer Academic Pub
[1995]
An Elusive Science: The Troubling History of Educational Research
Lagemann, E.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0]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equeira, M.
Science Education 75 (1) : 45 ~ 56
[1991]
19세기말 유럽의 과학교육
정병훈
한국과학사학회지 15 (2) : 251 ~ 256
[1993]
'교육열' 연구에 사용된 '교육' 용어의 해체
신기현
교육원리연구 18 (2) : 1 ~ 25
[2013]
' 과학사 활용 ‘과학교육’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교육학의 과제'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