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논문상세정보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학
  • emotional labor
  • job satisfaction
  • social support
  • 사회적지지
  • 정서노동
  • 직무만족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036 17

0.7%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의 참고문헌

  • 한국의 직업지표 연구
    한상근 [2012]
  • 특수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간의 관계 :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최경화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직무탈진과 직무열의의 요구-자원 모델에서 정서노동전략의 역할 -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
    신강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 (4) : 573 ~ 596 [2006]
  • 지식사회와 학교교육 불안정한 시대의 교육
    Hargreaves, A. 학지사 [2011]
  • 조직 생활에서 체험된 정서와 표현된 정서간 불일치의효과: 경쟁가설의 검증
    이주일 한국심리학회지 : 산업 및 조직 12 (2) : 171 ~ 193 [1999]
  • 유치원교사가 지각하는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경화 이희영 주미정 직업교육연구 30 (1) : 99 ~ 113 [2011]
  • 유치원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서영숙 서지영 유아교육연구 22 (4) : 229 ~ 250 [2002]
  • 박사
  • 박사
  • 유치원 교사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및 소진간의 관계
    조연화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유치원 교사의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정서경험 탐색
    박은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4 (1) : 165 ~ 188 [2010]
  • 박사
  • 박사
  •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 관련 변인들에 대한 구조모형분석 : 교사의 사회적 지지, 정서노동, 소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김수연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2012]
  • 유아의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의 질과 교사 관련 변인 분석
    엄정애 장미정 유아교육연구 31 (3) : 249 ~ 276 [2011]
  • 유아교육현장에서 돌봄의 실천과 한계
    염지숙 유아교육연구 25 (5) : 147 ~ 171 [2005]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권정윤 유아교육연구 30 (6) : 269 ~ 289 [2010]
  • 유아교사의 정서조절책략과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조혜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 (4) : 231 ~ 248 [2012]
  • 박사
  • 박사
  • 유아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김수옥 유경숙 아동교육 13 (2) : 293 ~ 302 [2004]
  • 유아교사의 성격 특성(Big 5 model)과 정서적응성이 정서노동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이혜원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 (1) : 123 ~ 144 [2009]
  • 유아교사의 부모, 원장, 동료교사에 대한 정서적 지형도 분석
    박은혜 유아교육학논집 12 (4) : 139 ~ 166 [2008]
  • 유아교사와 유아가 인식한 유아교사의 이미지 이해
    조운주 유아교육연구 27 (3) : 315 ~ 335 [2007]
  • 유아교사론
    박은혜 창지사 [2009]
  •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초임교사들의 인식과 어려움
    송나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 영유아보육‧교육기관 교사의 표면적 정서노동과 직무소진간 관계에서 시설장, 동료교사,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효과
    이영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 (1) : 167 ~ 185 [2011]
  •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구은미 김광웅 열린유아교육연구 10 (3) : 139 ~ 157 [2005]
  • 영아 및 유아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 근무여건,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안선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2 (5) : 147 ~ 164 [2007]
  • 업무환경과 정서노동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김현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12]
  •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이종각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3]
  • 산업 및 조직 심리학
    Spector, P. E. 학지사 [2008]
  • 박사
  •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최서영 유아교육학논집 15 (5) : 77 ~ 102 [2011]
  •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에 관한 연구
    탁진국 한국심리학회지:여성 14 (4) : 567 ~ 589 [2009]
  • 박사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관한 연구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소진과의 관계
    이진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해소에 관한 연구
    고재욱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6 (2) : 269 ~ 294 [2012]
  •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정서노동 유형에 미치는 영향 : 인천광역시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최경희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2008]
  • 민간어린이집 교직원의 정서노동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표갑수 한국영유아보육학 71 (71) : 309 ~ 332 [2012]
  • 몬테소리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적 지지,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이영미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3]
  • 교육행정의 이론탐색과 실제
    Hoy, W. K. 학문사 [1996]
  • 교육기본통계: 유치원 개황
    통계청
  • 교사 전 생애 스트레스…화도 못내는 ‘감정노동자.’
    이영준 서울신문
  • 교사 생애단계별 역량 강화 방안 연구
    김정원 [2011]
  •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에 대한 이해
    김현자 교육인류학연구 8 (2) : 31 ~ 55 [2005]
  • 감정노동
    Hochschild, A. R. 이매진 [2009]
  • Too emotional to be capable? The changing nature of emotion work in definitions of ‘capable teaching.’
    Hebson, G. Journal of Education Policy 22 (6) : 675 ~ 694 [2007]
  • Theemotionalpracticeofteaching
    Hargreaves Hargreaves, 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 (8) : 835 ~ 854 [1998]
  • The emotional labour of caring in teaching
    Isenbarger, L.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 : 120 ~ 134 [2006]
  •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Morris, J. A.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 (4) : 986 ~ 1010 [1996]
  •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Brotheridge, C. M.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 (1) : 57 ~ 67 [2002]
  • Teacher job satisfaction : A framework for analysis
    Jorde-Bloom, P.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 : 167 ~ 183 [1986]
  • Structures of feeling in curriculum and teaching : Theorizing the emotional rules
    Zembylas, M. Educational Theory 52 (2) : 187 ~ 208 [2002]
  •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relationship between work stressors and psychological dysfunctioning : A longitudinal study with objective measures
    Frese, M.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4 (2) : 179 ~ 192 [1999]
  • Social support and social structure
    House, J. S. Sociological Forum 2 (1) : 135 ~ 146 [1987]
  • Perceived support, received support, and adjustment to stressful life events
    Wethington, 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7 (1) : 78 ~ 89 [1986]
  • On the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emotion work in organizations
    Zapf, D.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5 (1) : 1 ~ 28 [2006]
  • Learning to labor with feeling: Class, gender and emotion in childcare education and training
    Colley, H. Contemporary Issues in Early Childhood 7 (1) : 15 ~ 28 [2006]
  • Expression of Emotion as Part of the Work Role
    Rafaeli, A.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2 : 23 ~ 37 [1987]
  • Exploring the Dimensions of Emotional Labor: The Heart of Hochschild's Work
    Kruml, S. M. Management Communication Quarterly 14 (1) : 8 ~ 49 [2000]
  • Emotional labour,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in UK teachers : The role of workplace social support
    Kinman, G.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1 (7) : 843 ~ 856 [2011]
  • Emotional labor: Links to work attitudes and emotional exhaustion
    Seery, B. L.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4 (8) : 797 ~ 813 [2009]
  • Emotional labor since the Managed Heart
    Steinberg, R.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61 : 8 ~ 26 [1999]
  • Emotional labor of teaching
    Tsang, K. K. Educational Research 2 (8) : 1312 ~ 1316 [2011]
  •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Brotheridge, C. M.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 : 17 ~ 39 [2002]
  • Emotional dissonance, burnout, and in-role performance among nurses and police officers
    Bakker, A. B.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13 (4) : 423 ~ 440 [2006]
  • Emotional dissonance in organizations : antecedents, consequences and moderators
    Abraham, R.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4 (2) : 229 ~ 246 [1998]
  • Emotion work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some conceptual considerations
    Zapf, D.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2 : 237 ~ 268 [2002]
  •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Grandey, A. A.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 (1) : 95 ~ 110 [2000]
  • Closing in on closeness: Teacher immediacy as aform of emotion labor
    Gilstrap Gilstrap, C. M. Purdue University [2005]
  •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Chang, M. Springer : 95 ~ 127 [2009]
  •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Schutz, P. Springer : 3 ~ 11 [2009]
  •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Oplatka, I. Springer : 55 ~ 71 [2009]
  •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Meyer, D. K. Springer : 73 ~ 91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