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상상력 기반의 시 교육 연구
박신영
2018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박신영
형태사항
ⅷ, 277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임수만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2018. 8,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현대시전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발행지
청주
언어
kor
출판년
2018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동기화
문화적 상상력
상상력 도식
서사적 상상력
서사화
신체화
원형
위계화
유비적·상징적 상상력
자기 공감
재귀적 상상력
체화 시뮬레이션
참고문헌( 219)
유사주제 논문( 486)
원형 213건
신체화 92건
동기화 84건
위계화 45건
서사적 상상력 27건
서사화 18건
자기 공감 5건
문화적 상상력 2건
인용/피인용
상상력 기반의 시 교육 연구
' 상상력 기반의 시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기화
문화적 상상력
상상력 도식
서사적 상상력
서사화
신체화
원형
위계화
유비적·상징적 상상력
자기 공감
재귀적 상상력
체화 시뮬레이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98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동기화
85
0
0.0%
문화적 상상력
3
0
0.0%
상상력 도식
1
0
0.0%
서사적 상상력
28
0
0.0%
서사화
19
0
0.0%
신체화
93
0
0.0%
원형
214
0
0.0%
위계화
46
0
0.0%
유비적·상징적 상상력
1
0
0.0%
자기 공감
6
0
0.0%
재귀적 상상력
1
0
0.0%
체화 시뮬레이션
1
0
0.0%
계
498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상상력 기반의 시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은유와 환유의 언어학적 기초」
김욱동
『비평과 이론』제4권, 한국비평이론학 회
[1999]
휠라이트, 김태옥 역, 『은유와 실재』
필립
한국문화사
[2001]
황석우 전집
김학동
새미국학자료원
[2016]
현상학과 해석학: 후썰의 초월론적 현상학과 하이데거의 해석학 적 현상학
이남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현대시학회 편, 『한국 서술시의 시학』
태학사
[1998]
현대시에 나타난 비유의 상관성 연구
권혁웅
『한국시학연구』제26호, 한국시 학회
[2009]
현대시 교육론
윤여탁
사회평론
[2010]
현대사회에서 시가 읽히는 방식
이명찬
『문학교육학』제10호, 한국문학 교육학회
[2002]
한국기호학회 편, 『은유와 환유』
문학과 지성사
[1999]
폴 에얼릭 로버트 온스타인, 고기탁 역,『공감의 진화』
에이도스
[2012]
폴 리쾨르, 김윤성 외 역, 『해석이론』
서광사
[2003]
편, 『김광균 시선』
김광균
김유중
지식을만드는지식
[2012]
토도로프 , 신진, 윤영복 역, 『상징과 해석』
동아대학교출판부
[1987]
초등학생의 도덕적 자기 정체성 형성을 돕는 성찰적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
박세원 ( Seo Woen Park )
『교육학논총』제 27권 제2호
[2006]
질베르 뒤랑, 『상징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83]
존 듀이, 이홍우 번역,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7]
정선아 역, 『현대시와 지평구조』
Collot Michel
문학과 지성사
[2003]
정본 백석시집
백석
문학동네
[2007]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송인섭
학지사
[1998]
은유의 기능과 국어교육적 함의
정혜승 ( Hye Seung Chung )
『국어교육』제118권, 한국어교육학회
[2005]
은유 교육의 목표와 내용 연구
남민우
『문학교육학』, 한국문학교육학회
[2011]
유재천 역, 『詩의 기호학』
M. Riffaterre
민음사
[1989]
양명수 역, 『해석의 갈등』
P. Ricoeur
아카넷
[2001]
양명수 역, 『해석의 갈등』
P. Ricoeur
한길사
[2012]
심명호 역, 『은유』
Terence Hawkes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6]
신명아 역, 『독자로 돌아가기』
L. Freund
인간사랑
[2005]
박사
시적 상상력의 단계를 활용한 시의 이미지 교육 방안 연구
조성은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시 이해 과정에서의 상상력 구조화 방안
손예희
『선청어문』제37-38호, 서울 대학교 국어교육과
[2010]
스테인 H. 올슨, 최상규 역, 『문학이해의 구조』
예림기획
[1999]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 소설 쓰기
박덕규
랜덤하우스 코리아
[2007]
서울대학교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서사능력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그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구
우한용
『문학 교육학』13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04]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융, 바슐라르, 뒤랑 :상징과 신화의 계보 학
송태현
살림출판사
[2005]
상상력을 기르는 국어교육
김중수
유동석
『국어교과교육연구』, 제20 권, 국어교과교육학회
[2012]
박우수 역, 『수사학의 철학』
I.A.Richards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1]
바슐라르 가스똥, 『물과 꿈』
문예출판사
[1985]
문학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시교육 방법
오정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 13권 제1호
[2013]
문학적 사고력과 토론의 중요성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육』24권, 한국초등 국어교육학회
[2004]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에 대하여
우한용
『교육논총』34권 1호(통권 40호)
[2014]
문학교육과 상상력
김창원(Kim Chang-won)
정재찬(Jeong Jae-chan)
최지현(Choi Ji-hyun)
『독서연구』제5호, 한국독서 학회
[2000]
문학감상교육의 교수학습모형 탐구
최지현
『선청어문』26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8]
문학 독서의 사회, 문화적 모델과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
최인자
『문학 교육학』제25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마리 매클린, 임병권 역, 『텍스트의 역학』
한나래
[1997]
리쾨르의 서사이론과 서사 교육
조현일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 학회
[2005]
리처드 슈스터만, 이혜진 역,『몸의 미학-신체미학 솜에스테틱스』
북코리아
[2016]
루이스 엠 로젠블렛, 김혜리 외 역, 『독자, 텍스트, 시』
한국문화사
[2008]
로버트 C. 홀럽, 최상규 역,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레이몬드 W. 깁스, 나익주 역, 『마음의 시학』
한국문화사
[2003]
랄프 코너스만. 이상엽 역, 『문화철학이란 무엇인가』
북코리아
[2006]
김윤성・조현범 공역, 『해석 이론』
P. Ricoeur
서광사
[1998]
김광현 역, 『해석의 한계』
U.Eco
열린책들
[1995]
김광균전집
김광균
국학자료원
[2002]
박사
공존의 가치 내면화를 위한 생태시 교육 방안 연구
이 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고은, 『인산』
민음사
[1977]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80호[별책4](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 개정)
[2015]
『현대시의 서사 지향성과 미적 구조』
고형진
시와시학사
[2003]
『현대시론』
김영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9]
『현대시론』
오세영 외,
서정시학
[2011]
『현대시가 쉬워지는 감상 원리』
이종윤
좋은책신사고
[2014]
『현대소설의 유형』
김경수
솔출판사
[1997]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오세영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프레임』
최인철
21세기 북스
[2011]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P. Ricoeur
아카넷
[2004]
『탐구1』
, 송태욱 역,
가라타니 코오진
새물결
[1998]
『코울리지 : 상상력과 언어』
장경렬
태학사
[2006]
『캇시러의 철학』
최명관
법문사
[1985]
『캇시러의 문화철학』
신응철
한울아카데미
[2000]
『초토의 시』
구 상,
한국문학도서관
[2000]
『쪽빛 문장: 고재종 시집』
고재종
문학과사상사
[2004]
『조향 시선』
조향
지식을만드는지식
[2014]
『정본 윤동주 전집 원전 연구』
홍장학
문학과지성사
[2004]
『접동새』
김소월
맑은소리
[2001]
『인지언어학적 원근법에서 본 은유의 세계』
김종도
한국문화사
[2004]
『이용악 전집』
곽효환
소명
[2015]
『이야기 치료와 이야기 세계』
고미영
청목출판사
[2004]
『이미지』
유평근 외
살림
[2001]
『은유와 환유』
정원용
민음사
[1999]
『은유, 그 형식과 의미 작용-마르그리트 뒤라스 소설을 중심으로』
정희경
서울 대출판부
[2000]
『유치환 시집: 깃발』
유치환
자유문학사
[1987]
『우리들의 슬픈 사랑 이야기: 한국의 사랑시 148편』
김원호
예전사
[1992]
『우리 시대 대표시 50선 평설』
이유식
한누리미디어
[2017]
『왼손을 위한 협주곡』
김승희
민음사
[2002]
『오봉옥의 서정주 다시 읽기』
오봉옥
박이정
[2003]
『오랑캐꽃』
이용악
시인생각
[2013]
『오늘의 좋은 시』
최문자 외
푸른사상
[2009]
『싫증주의 시대의 힘, 상상력』
진형준
살림
[2009]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장 폴 사르트르
방곤 역,
문예출판사
[2013]
『시와 리얼리즘』
최두석
창작과비평사
[1996]
『시교육과 텍스트 해석』
김창원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시 읽기의 즐거움』
최동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손에 잡히는 교과서 문학-현대시편』
김선호
미래엔
[2012]
『소설의 이해』
나병철
문예출판사
[1998]
『소설신론』
조남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소설과서사문화』
나병철
소명출판
[2006]
『소설감상방법론 연구』
김중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서정주 시 연구』
육근웅
국학자료원
[1997]
『서사학과 텍스트 이론』
박진
랜덤하우스 중앙
[2005]
『서사교육론』
우한용
동아시아사
[2001]
『서른, 잔치는 끝났다』
최영미
창작과비평사
[1994]
『상상력과 현대시 교육』
손예희
역락
[2014]
『상상력과 교육-인간과 테크놀로지의 만남』
이상오
강현출판사
[2014]
『사유하는 구조-유리 로트만의 기호학 연구』
김수환
문학과지성사
[2011]
『불과 얼음의 콘서트』
이수익
나남
[2002]
『발견으로서의 소설 기법』
송하춘
고려대출판부
[2002]
『바흐친과 문학 이론』
여홍상
문학과지성사
[1997]
『바슐라르』
곽광수
민음사
[1995]
『미당 시전집1』
서정주
민음사
[1994]
『미당 서정주』
윤재웅
태학사
[1998]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구인환 외
푸른사상
[2005]
『문학교육의 이해』
김중신
태학사
[1997]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0]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국어교육연구소연구총서8』
박인기
서울 대학교출판부
[1996]
『문학교과서 현대시 풀어 읽기』
김태철
해냄에듀
[2011]
『문학교과서 작품읽기 - 필수편』
오연경
창비
[2011]
『문학교과서 작품읽기 - 심화편』
오연경
창비
[2011]
『문학 주제학이란 무엇인가』
이재선
민음사
[1996]
『무림일기: 유하시집』
유 하,
세계사
[1995]
『모순의 흙: 오세영시선』
오세영
고려원
[1985]
『리얼리즘의 시 정신과 시 교육』
윤여탁
소명출판
[2003]
『도장골 시편』
김신용
천년의 시작
[2007]
『당신이 그리운 건 내게서 조금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정하
책만드는집
[2006]
『농무』
신경림
창작과비평사
[1975]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조세희
솔출판사
[1996]
『남한강』
신경림
창작과비평사
[1987]
『나무의 수사학』
손택수
실천문학사
[2010]
『김춘수 시선』
김춘수
지식을만드는사람들
[2012]
『김종삼전집』
김종삼
나남
[2005]
『김수영 전집』
김수영
민음사
[2003]
『김소월시전집』
권영민
문학과사상사
[2007]
『국어교육의 이해』
최미숙 외
사회평론
[2016]
『구조에서 감성으로』
김성도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게 눈 속의 연꽃』
황지우
문학과지성사
[1998]
『개념-뿌리들』
이정우
철학아카데미
[2004]
『古詩調精解』
김귀식
韓國詩調學會
[1980]
『90년대 한국소설의 표정』
김윤식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현대철학의 상상력 이론-구성과 해석으로서의 상상: 현대철 학의 상상력 이론」
강동수
김재철
『철학연구』제104권, 대한철학회
[2007]
「현대시학과 서사의 문제」
구모룡
『한국 서술시의 시학』, 태학사
[1998]
「현대시 읽기를 위한 비유 교육 연구」
심효선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9]
「허구서사창작 교육 연구」
김근호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2009]
「캇시러의 문화철학에서 신화와 예술의 인간학적 함의」
윤영돈
『윤리교육연 구 』제6집, 한국윤리교육학회
[2004]
「청마유치환전집1」
남송우 편
국학자료원
[2008]
「직유의 효과에 관한 새로운 이해」
이영주
『수사학』3권, 한국수사학회
[2005]
「지식 창출을 위한 논리로서의 가추법과 교수설계 적용을 위한 탐색」
김정섭
박수홍
교육공학연구 18권 4호, 2002
[2002]
「이달의 시: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정끝별
『노동사회』제134권, 한국노동사회 연구소
[2008]
「은유의 인식론」
황희숙
『시학과 언어학』15권, 시학과 언어학회
[2008]
「우리 이야기문학의 아름다움」
신동욱
『한국학연구총서』44집, 한국연구 원
[1981]
「신경림 시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창작방법」
김수복
『한국문예창작』제6권 2호, 한국문예창작회
[2007]
「시조의 성찰적 사고 교육 연구」
최홍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시적 언어의 상징적 해석과 문학 교육의 방향」
조영복
국어교육 114권, 한국어교육학회
[2004]
「시적 상상력의 유형과 그 문학교육적 함의」
김상욱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8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1]
「시의 서사적 읽기를 통한 상상력 향상 방안 연구 」
김송영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박사
「시 텍스트의 상징 해석 교육 내용 연구」
박주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2014]
「시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 방법 연구」
서혜련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1992]
「시 이미지 교육의 위계화 방안 연구」
정은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1]
박사
「시 교육에서 상상적 경험에 대한 연구」
손예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시 교육에 있어서 은유 상징 알레고리의 위상」
이현승
『민족문화연구』 제66호,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05]
「시 교육과 상상력의 문제」
이숭원
『현대시의 교육과 쟁점』, 월인
[2001]
「시 감상에서 독자의 상상 작용 연구: 정서 체험을 중심으로」
구영산
서울 대학교 석사논문
[2001]
「소설의 서사기능 상실과 회복의 논리」
우한용
『현대소설연구』제8집, 한국현대소설학회
[1998]
「소설 텍스트 중층적 읽기의 공간론 -이청준의 소문의 벽 읽기를 중심으 로」
김근호
『독서연구』제19권, 한국독서학회
[2008]
「서정주 시의 담론 유형 연구」
정금철
『인문과학연구』제21권, 강원대학교 인 문과학연구소
[2009]
「서정주 시의 ‘꽃’ 이미지에 나타난 제의성 고찰」
유혜숙
『한국문학이론과 비평』제11집,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1]
「서사적 연행으로서의 시 읽기」
김남희
『국어교육』제105호, 한국어교육학 회
[2001]
박사
「서사적 시 읽기를 통한 창의적 문학 능력 신장 방안: 중학생 학습자 를 대상으로 」
김유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문학교육과 문화교육의 실천」
정재찬
제23회 학술발표 대회 자료집, 『작문연구』제10집, 한국독서학회
[2009]
「상상력의 작동 구조와 교수」
우한용
『문학 교수 학습 방법론』, 삼지원
[1998]
「상상력과 문화」
김무경
『문화와 사회』제1권, 한국문화사회학회
[2006]
「삶의 역사성과 추체험」
신진욱
『담론 201』 12권, 한국사회역사학회
[2009]
「사고와 표현 원리로서의 '유추'에 대한 고찰 : 張維의 「筆說」.「風竹 說贈崔子鎌」.「曲木雪」을 중심으로」
서유경
『문학교육학』제2권, 한국문학 교육학회
[1998]
「베르그손의 이미지 개념」
김재희
『철학연구』제56집
[2002]
「미디어시대의 문학능력- 다매체 문화 환경과 문학능력」
김신정
『문학교육 학』26, 한국문학교육학회
[2008]
「문화의 본질로서 상징, 상징적 존재로서 인간」
신응철
『한국로고스경영 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11월호, 한국로고스경영학회
[2007]
「문화 개념의 철학적 배경」
강영안
『문화철학』, 한국철학회, 철학과현실 사
[1996]
「문학체험의 자기화를 위한 문화 혼융의 글쓰기」
정재찬
『작문연구』제10권, 한국작문학회
[2010]
「문학교육의 양적,질적 연구 방법 : 문학교육 연구방법론의 확장과 그 실제 -서사 텍스트의 표현 능력을 중심으로」
김상욱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21권
[2006]
「문학교육에서 상상력의 역할 : 시의 표현과 이해 과정을 중심으로」
윤여탁
『문학교육학』제3호, 한국문학교육학회
[1999]
「문학교육과 언어적 상상력」
김혜영
『국어교육』제128호, 한국어교육학회
[2009]
「문학교육과 문학능력 : 문학능력의 위계적 발달, 평가 모형」
최지현
『문 학교육학』28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문학교육과 문학능력 : 문학교육의 목표이자 내용으로서 문학능력의 개 념, 교육 방향」
우한용
『문학교육학』28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문학교육 실제로서의 상징 보기」
노환홍
『독어교육』제51집, 한국독어독 문학교육학회
[2011]
「리쾨르의 문학론-언어와 실재에 대한 탐구」
윤성우
『현대유럽철학연구』 제15집, 한국하이데거학회
[2007]
「도덕적 삶과 성찰의 관계적 의미에 관한 담론적 탐구」
박세원
『초등도덕교 육』제14권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04]
「도남 조윤제 선생 탄생백주년기념특집 : 제20회 『도남국문학상』시상 식 및 기념학술강연회 ; 수상자 학술강연 : ‘우리’의 정체성을 향한 질문」
김흥규
『도남학보』제20권, 도남학회
[2004]
「농민공동체 실현의 꿈과 좌절」
윤영천
구중서 외 편『신경림 문학의세계』, 창작과비평사
[1995]
「놀이로서의 ‘은유’의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
김미혜
『문학교육학』제16권, 한 국문학교육학회
[2005]
「노랫말의 서사 구성 활동을 통한 이야기시 감상 방안 연구」
최문영
경인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깨달음의 상상력과 시적 역설 」
정순진
『人文科學論文集』제41권, 대전대 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6]
「김종삼(金宗三) 시의 윤리적 양상」
임수만
『청람어문교육』제42권, 청람어 문교육학회
[2010]
「김종삼 시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수사학」
박현수
『우리말글 31호』,우리말 글 학회
[2004]
「김종삼 시에 나타난 기억 형상화의 서술성에 대하여」
김은영
『한중인문학연 구』제39권, 한중인문학회
[2013]
「기능, 전략, 능력의 개념 비교: 국어과 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천경록
『청 람어문교육』제13권 1호, 청람어문학회
[1995]
박사
「교과서 시에 나타난 상징 분석」
이욱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박사
「과정 중심의 소설 창작교육 방법연구 : 11학년을 중심으로」
김남진
외국어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1]
「공감적 자기화를 통한 문학교육 연구 :<심청전>의 이본 생성을 중심으로」
서유경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박사
「공감적 이해를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
공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2014]
「고전문학교육과 신화적 상상력」
염은열
『선청어문』제28호,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2000]
「고등학생의 시 교육 인식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안지웅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거울 뉴런과 공감과 도덕 교육」
한일조
『교육철학』제41권, 한국교육철학회
[2010]
「개념적 은유에 대하여」
임지룡
『한국어 의미학』제20권, 한국어의미학회
[2006]
「‘모티프’ 중심의 서사적 사고력 교육」
최인자
『국어교육학연구』, 국어교육학 회
[2004]
「E. Cassirer에 있어 상징형식과 문화의 위기」
김종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Coleridge의 시와 상상력 이론을 통한 인간교육」
양현철
『지성과 창조』, 나사렛대학교출판사
[2001]
“토도로프의 서사이론 - 서사시학의 성과와 한계”
박진
『한국문학이론과 비 평』제19집
[2003]
Wheelwright, Metaphors we live by, 노양진 나익주 역, 『삶으로서의 은유』
Philip E.
서광사
[1995]
The Constructive Metaphor, 신헌재 외 역, 『구성주의와 읽기 쓰 기』
N. Spivey
박이정
[2004]
Stephen K Reed(박권생 역), 『인지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1992]
S. 채트먼, 한용환 역, 『이야기와 담론』
푸른사상사
[2003]
S. 리몬-케넌, 『소설의 시학』, 최상규 역
문학과지성사
[1985]
M 존슨, 노양진 역, 『마음 속의 몸』
철학과 현실사
[2000]
Jonassen, Rose M, Marra 공저, 이영주 외 역, 『테 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유의미학습』
Howland David H
Jane L
아카데미프레스
[2014]
G. 레이코프, M. 존슨 지음, 노양진, 나익주 역, 『삶으로서의 은유』
박이정
[2006]
Eco, Umberto,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김성도 역, 『기호 학과 언어철학』
열린책들
[2009]
Bergson, Henri, 김재희 역,『물질과 기억』
살림
[2008]
A. 매킨다이어, 이진우 역,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1997]
,『공기와 꿈』
, 정영란 역
가스통 바슐라르
이학사
[2001]
, 『한국현대시의 맥락』
신 진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
, 『상상력』
장 폴 사르트르
지영래
기파랑
[2010]
, 「현 단계 서사론의 요소와 시각」,『한국 서술시의 시학』
황국면
태학사
[1998]
, 「시 감상교육에서 상상력 활용에 관한 연구」, 『문학교육학』14권
노 철
한국문학교육학회
[2004]
' 상상력 기반의 시 교육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