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연구 = A Study o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through Teachers’ Imagination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저자
이정금
형태사항
삽화: 26 cm: vii, 339 p.
일반주기
지도교수: 임부연, 부록: 1. 연구기관 동의서, 2. 연구 참여 교사 동의서, 3. 학부모 동의서 외 수록, 참고문헌: p. 311-328
학위논문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7. 8, 학위논문(박사)-, 유아교육학과
DDC
372.21, 23
발행지
부산
언어
kor
출판년
2017
발행사항
부산대학교 대학원
'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연구 = A Study o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through Teachers’ Imagin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1
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초등교육( 국민학교 교육 )
121
0
계
121
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연구 = A Study o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through Teachers’ Imagination' 의 참고문헌
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An Introductory Guide to Post-Structuralism and Postmodernism]. (전영백 역). 서울: 서울하우스
후기구조주의 탈근대교육적 함의
노상우
안오순
교육학연구, 46(1), 151-171
[2008]
후기구조주의 관점에 이루어진 수업설계 및 적용연구
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 [Hermeneutics and the Human Sciences: Essays on language, action and interpretation]. (윤철호 역). 서울: 서광사
합리주의적 교육과정 체제에서 배체된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교과목 개발의 방향 탐색
강현석
교육과정연구, 23(2), 83-115
[2005]
프루스트와 기호들. [Proust et les Singnes]. (서동욱 역). 서울: 민음사
판단력비판. [Kritik der Urteilskraft]. (백종현 역). 서울: 아카넷
탈구조주의적 수업설계를 통한 초등실과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연구
윤지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2), 51-87
[2007]
칸트철학에서 상상력의 놀이에 대한 미학적 고찰
공병혜
철학연구, 57, 125-145
[2002]
칸트의 경험가능성과 상상력의 작용
김영례
범한철학, 55, 229-254
[2009]
칸트 상상력 개념에 관한 연구
김태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최신 교육과정 개발론. [Developing the Curriculum 7th ed]. (강현석, 이원희, 유제순, 신영수, 이용복, 전호재 역). 서울: 학지사
초등학교 사회과 교실 수업 구성에 대한연구
홍미화
사회과교육연구, 19(2), 83-97
[2012]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들의 협력적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심수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과 내용 재구성 실태와 그 활성화 방향
김평국
교육과정연구, 22(2), 135-162
[2004]
초등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교육과정 재구성에 미치는 효과
정재성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박사
차이와 반복. [Difference et Repetition]. (김상환 역). 서울: 민음사
질적연구와 교육. [The enlightened eye: 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al]. (박병기, 박성현, 박승배, 서유미, 서혁, 안금희, 유현주, 이경한, 이종영, 임미경, 최정희 역). 서울: 학이당
진리에 대한 다학제적 성찰-폴리쾨르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사들의 교과내용 재구성 실태화 그 활성화 방향
김평국
교육과정연구, 23(4), 91-130
[2005]
박사
재개념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미학적 접근
노은호
대학원학술논문집, 35, 53-63
[1992]
인지와 교육과정.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박승배 역). 서울: 교육과학사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앎. [Allgemeine menschenkunde als grundlage der padagogik]. (최혜경 역). 서울: 밝은누리
이야기중심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교육적 상상력
김성숙
이정금
정경수
2015년 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109-111
[2015]
이방인으로서의 교사. [Teacher as Stranger: Educational Philosophy for the Modern Age]. 서울: 문음사. (양은주 역)
이미지의 시학- 바슐라르 바로보기
김융희
http://www.artnstudy.com에서 2017년 1월 11일에 인출
[2013]
유치원교사가 계획, 실행, 평가한 교육과정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분석
이성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유아를 위한 상상력 교육의 접근: 후기구조주의 관점
유혜령
영유아교육학논집, 21(1), 5-34
[2016]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에 관한 연구: 심미교육을 중심으로
최남정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유아 상상력을 위한 교육과정 실천: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상상력교육
허미애
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77-109
[2016]
윌리엄 파이너와 교육과정이론. [Autobiography, Politics and Sexuality: Essays in Curriculum Theory]. (정정훈, 김영천 역). 경기도: 아카데미프레스
움베르트 에코와 해석
김운찬
2015년 한국질적연구학회 창립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3-14
[2015]
예술체험활동에 의한 선사시대 생활세계의 상상적 이해
한광웅
초등교육연구, 24(4). 19-44
[2011]
예술과 인간. [Arts and the Man]. (박용숙 역). 서울: 문예출판사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연구
심영보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2010]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박철홍 역). 서울: 문음사
신화비평과 신화분석- 심층사회학을 위하여. [Introduction la mythodologie. Mythes et soci t s]. (유평근 역). 경기도: 살림
박사
슈타이너 교육사사에서의 상상력과 교육
최숙연
발도르프교육연구, 1(1), 17-43
[2009]
순수이성비판1. [Kritik der reinen Vernunft]. (백종현 역). 서울: 아카넷
송무, 이남호, 황종현, 황호덕, 김상환, 권혁범, 문광훈, 정정호, 최장집, 조규형 사유의 공간
서울문화재단 미적체험과 예술교육
서울: 이음스토리
[2014]
서양 고대 철학에서의 판타시아의 개념
김재철
이상봉
철학논총, 33(3), 265-293
[2003]
생각의 탄생. [Spark of Genius]. (박종성 역). 서울: 에코의 서재
상징적 상상력. [L'imagination symbolique]. (진형준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상상력이 있는 가르침과 유아교사의 교육적 상상력
김경철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자료집. 63-74
[2016]
상상력의 철학적 근거-흄의 상상력이론을 중심으로- 철학탐구
상상력의 과학과 철학. [L' imaginare]. (진형준 역). 경기도: 살림
상상력과 문화콘텐츠
김성수
박치완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3]
상상력. 미학의 문제와 방법. (미학대계간행회 편)
김소영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상상력 학습에 기반한 시각적 문해력 함양 연구
이재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상상력 세계의 메커니즘
조병준
http://www.kocw.net에서 2015년 7월 15일에 인출
[2013]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 [Les Structures Anthropologiques de L'Imaginaire]. (진형준 역). 경기도: 문학동네
사회과 역사 수업에서 초등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이해
민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사물의 품격으로 승화된 예술적 오브제: 라캉의 미학론
박찬부
영미어문학, 88, 195-208
[2008]
블루기타 변주곡. [Variations on a Blue Guitar]. 서울: 다빈 치. (문승호 역)
바슐라의 상상력과 이미지를 활용한 유아 상상력 교육연구
양지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바슐라르의 상상력, 그리고 현대 디지털 아트
송희영
글로벌문화콘텐츠, 4, 193-225
[2010]
미학의 경계를 넘어. [Grenzgange der Aesthetik by Wolfgang Welsch]. (심혜련 역). 서울: 향연
미학대계간행회 미학의 문제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미켈 뒤프렌 미적 체험의 현상학. 미학의 문제와 방법. (미학대계간행회 편)
김채현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미적체험에 대한 미학적 이해
김진엽
미학교육논집, 11, 1-12
[2001]
박사
미적체험 예술교육과 상상력
곽덕주
미래 형 창조교실 만들기 학술세미나 시리즈: 상상력이 숨 쉬는 지식 발표 자료집. 16-33.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2014]
미적 체험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본 미술 교육적 함의
홍기태
한구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미적 상상력의 다원적 고찰
심락현
인문과학연구, 34, 345-371
[2012]
미적 가치 이론. 미학의 문제와 방법. (미학대계간행회 편)
최경석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미디어의 이해. [U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김성기, 이한우 역). 서울: 민음사
물과 꿈 : 물질적 상상력에 관한 시론. [L’eau et les r ves]. (이가림 역). 서울: 문예출판사
문화과학의 논리. [Zur logik der kulturwissenschaften]. (박완규 역). 서울: 도서출판 길
맥루한의 매체이론에서 인간의 위치
김상호
언론과학연구. 8(2), 84-121
[2008]
루돌프 슈타이너의 상상력과 그 유아교육적 의미 탐구
최숙연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Movement and Experimentation in Young Children's Learning]. (이연선, 이경화, 손유진, 김영연 역). 서울: 살림터
들뢰즈 기호론의 교육학적 해석
김비아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듀이예술철학을 통해 본 교육적 경험의 의미
양은주
교육과정 평가연구, 3(1), 47-60
[2000]
동화읽기를 통한 상상력 향상 지도 방법 연구
위태진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동양과 서양 사이의 의미 -교육에서 간과되기 쉬운 교육과정 기표- [Imaginaries of 'East and West': Slippery Curricular Signi-fiers in Education]. (허숙, 유혜령 역). 서울: 교육과학사
내러티브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탐색
강현석
전현정
교육철학, 44, 287-325
[2011]
기독교 교육과정 재구성 교사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이해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근대미학의 발생론적 근거에 대한 고찰: A. G. 바움가르텐의 미학사상을 중심으로
이창환
미학, 20(1), 277-324
[1995]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텍스트의 개념
피종호
뷔히너와 현대문학, 8, 193-226
[1995]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 구조에서 힘으로. [構造 瓦 力]. (이정우 역). 서울: 새길
교육적 상상력. [The Educational Imagination]. (이해명 역). 서울: 신양사
교육대학교 학생의 실과 아이디어 구상 활동에 TRIZ기법의 활용효과
정진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3), 97-114
[2012]
교육내용 재구성의 의미와 발전방향
손승희
교육발전논총, 27(2), 109-125
[2006]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3]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Exemplars of Curriculum 7heory]. (김복영 역). 경기도: 아카데미프레스
교육과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탈근대적 교육과정 담론과 신유학사상. 한국연구재단(NRF)연구 성과물
교육과정에 있어서 신체성의 문제: M. Merleau-Ponty의 신체의 철학에 내포된 교육과정적 의미탐색
고진호
교육과정연구, 13, 229-237
[1995]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이해명 역). 경기: 교육과학사
교육과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 [A Post-Modern Perspective on Curriculum]. (김복영 역).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과정 재구성에 관한 쟁점 및 과제 고찰
이영선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교육과정 이해에 있어서의 텍스트 읽기의 의미.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 (한국교육과정학회 편)
교육과정 이론화의 새로운 가능태로서의 후기 구조주의적 논의 – Cherryholmes를 중심으로-,
박순경
교육과정연구 15(2), 233-250
[1997]
교육과정 언어와 교실에서의 의미. [Curricular Language and Classroom Meaning]. (이해명 역).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과정 실행연구. [Curriculum Action Research 2nd Edition]. (이광우, 정영근, 민용성, 이근호, 박창언, 홍원표, 허창수, 김사훈 역). 경기도: 교육과학사
교육과정 담론이 새지평. [Understanding Curriculum: An Instruction to the Study of Historical and Contemporary Curriculum Discourses]. (김복영, 박순경, 조덕주, 석용준, 명지원, 박현주, 소경희, 김진숙 역). 서울: 원미사
교사의 해석적 실천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방안: 내러티브 관점
박종덕
교육과정연구, 29(4), 113-135
[2011]
교사의 교육과정 저해 요인 분석: 근거이론의 적용
방기용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김필성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교사의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재구성 양상과 그 교육적 의도에 관한 연구 -초등 사회과 과학과를 중심으로-
이상호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교사와 교육과정 [Teacher as Curriculum Planners]. (강현석, 박민정, 소경희, 조덕주, 홍은숙 역). 경기도: 양서원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 과정과 맥락 그리고 자서전. [Becoming a Teacher Through Action Research, 1st Edition]. (황미향, 조현희, 김유정, 김진호, 박세원, 이종목, 최석민 역). 경기도: 교육과학사
교사 반성에 대한 관점 정립을 위한 재고: 교육과정 실행주체자로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유솔아
교육과정 연구, 24(3), 173-197
[2006]
교사 미적 안목 지원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Maxine Greene의 미학교육을 중심으로
교과의 경험화에 함의된 교육내용의 성격: 질성적 사고에서 본 Dewey의 심리화의 재해석
박철홍
윤영숙
교육철학, 31, 23-44
[2004]
공기와 꿈. [L’air et les songes]. (정영란 역). 서울: 이학사
경험으로서의 예술.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이재언 역). 서울: 책 세상
감성학에서 감성적 지각문제에 관하여 -Aura, Uncannny 그리고 Atmosphere를 중심으로-
심혜련
시대와 철학, 22(2), 229-260
[2011]
감성 소통을 위한 이미지와 상상력 연구
하상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원논문
[2006]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적 이해와 실행
김윤희
황해익
유아교육학논집, 18(3), 283-307
[2014]
Warnock, M. (1976). Imagination. London: Faber.
Ted Aoki의 교사론: 교사와 교육과정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성훈
인간연구, 15, 236-255
[2008]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J. 보드리야르의 ‘시물라시옹’ 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최재정
교육철학, 37, 91-110
[2006]
Green, M. (2000). Curriculum and consciousness. In W. Pinar(Ed)., Curriculum studies: The reconceptualization(PP. 299-317). New York: Educator’s Intern ational Press.
Freire 세계읽기와 글 읽기: 파울로 프레이리와의 대담. [Reading the words: An Interview with Paulo Freire]. (양은주 역). 서울: 문음사
(원저 1985년 출판)
[2007]
Eisner의 수업예술성과 그 실천양태
이재남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isner, E. (2001). Should we create new aims for art education?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 54(5), 6-10.
Egan. K. 상상력을 활용하는 교수법.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by Kieran Egan]. (송영민 역). 서울: 울력
(원저 2005년 출판)
[2008]
Egan. K. 상상력 교육. [The Future of Education: Reimagining Our School from the Ground Up]. (김회용, 곽덕주 역). 서울: 학지사
(원저 2008년 출판)
[2014]
Egan. K. (1992). Imagin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Dewey 교과의 심리화의 교실에서 구현에 관한 탐구: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류미향
임부연
교육과정연구, 28(3), 147-166
[2010]
Deleuze의 되기․생성의 교육(학)적 해색
김재춘
교육원리연구, 15(1), 1-38
[2010]
Cherryholmes 권력과 비판: 탈구조주의 교육과정 탐구. [Power and Criticism: Poststructural Investigations in Education]. (박순경 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 1988년 출판)
[1998]
Broudy, H. (1972). Enlightened Cherishing: An Essay on Aesthetic Education. Chicago: University Illinois Press.
Bobbitt, J. (1972). The curriculum. New York: Arno Press.
Ben-Peretz, M., Kartz, S., & Silberstein, M. (1982). Curriculum interpretation and the nature of curriculum material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1(3), 247-255.
Ben-Peretz, M. (1975). The concept of curriculum potential. Curriculum Theory Network, 5(2), 151-159.
Ben-Peretz, M. & Lifmann, M. (1978). Procedures and instruments for curriculum interpretation. Jerusalem: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Aoki, T. (1991). Teaching as indwelling between two curriculum worlds. In W. F. Pinar and R. L. Irwin(Eds.). Curriculum in a New Key: The Collected Works of Ted Aoki(pp. 159-165).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5d.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현장적용 현황과 발전방안
'
교사의 상상력을 통한 유아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연구 = A Study on the Process of R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through Teachers’ Imagination'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