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모형 개발

김상홍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모형 개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수학습모형
  • 스마트 교육
  • 스마트교육기반 플립러닝
  • 플립 러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17 0

0.0%

'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수업모형 개발' 의 참고문헌

  • 활동이론에 근거한 초등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실천 분석
    강인애 설진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논문지, 13(5), 353-382 [2013]
  •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학습자중심의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김영배 김영환 이지연 교육공학회, 30(2). 163-191 [2014]
  • 플립러닝 성공전략-거꾸로 교실 활성화 방안
    정현재 한국 U 러닝연합회 [2014]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이동엽 디지털정책연구, 11(12) [2013]
  • 정보통신기술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한 원격훈련 환경 변화 분석: 모바일 러닝을 중심으로
    권성연 변숙영 이수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
  •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배영주 서울: 원미사 [2005]
  • 인지적 도제 학습을 활용한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개발 및 적용 효과 연구
    김준수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미간행) [2013]
  •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교과부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2011]
  •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상홍 임정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1), 1-24 [2013]
  • 스마트교육동향 2013-19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편). 스마트교육 글로벌 동향
    계보경 김재옥 정원순 서울: 서보미디어 [2013]
  • 스마트교육동향 2013-18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편). 스마트교육 글로벌 동향
    계보경 김재옥 정원순 서울: 서보미디어 [2013]
  • 스마트교육동향 2013-17호. 한국교육학술정보원(편). 스마트교육 글로벌 동향
    계보경 김재옥 정원순 서울: 서보미디어 [2013]
  • 스마트교육ㆍ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 도구개발
    계보경 김수환 김용신 김정랑 한선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2), 357-370 [2014]
  • 스마트 러닝의 의미와 전망. 스마트 러닝 코리아 발표자료집
    곽덕훈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
  •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설계 모형 탐구
    임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2). 33-45 [2010]
  • 스마트 교육을 위한 세계의 ICT 활용 동향
    유길상 임희석 한국정보기술학회지, 10(1), 37-43 [2012]
  • 수업체제설계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패러다임 전환과 이론적 실천에의 시사점 논의를 중심으로
    유영만 교육공학연구, 10(1), 3-43 [1994]
  • 세계의 대학교수
    이성호 서울: 문이당 [1995]
  • 상호 동료 교수법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컴퓨터 운영체제 실습 수업 적용 방안을 중심으로
    이만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3), 61-70 [2013]
  • 사회과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함의
    박기범 사회과교육, 53(3),107-120 [2014]
  • 사회과 거꾸로 교실 수업 모형 개발
    전희옥 사회과교육연구, 21(4), 51-70 [2014]
  • 블랜디드 러닝의 협력적 지식창출 절차적 모형 개발 연구
    박선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미간행) [2011]
  • 블랜디드 러닝에서 효과적 온/오프라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학 강좌를 중심으로
    박성익 송지은 이상은 열린교육학회, 5(1), 24-32 [2007]
  • 미래학교 체제 도입을 위한 Future School 2030 모델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연구보고 KR 2011-12)
  •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 개발 시리즈 1,한국교육학술정보원(편)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
    서정희 임규연 허희옥 (연구보고 KR 2011-2, pp49) [2011]
  •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임정훈 한국교육논단, 8(1), 101-124 [2009]
  • 동료교수학습과 개인학습이 학업성취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오양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미간행) [1992]
  • 대학교육에서의 e-교수학습 포트폴리오 개념적 프레임웍 개발
    김명숙 노혜란 최미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2). 147-165 [2009]
  •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김신자 교과교육학연구, 5(2), 5-20 [2001]
  • 교육3.0과 ICT 융합, 스마트교육
    장상현 한국콘텐츠학회지, 13(5). 77-92 [2012]
  • 박사
    교수설계 이론 모형에 관한 연구
    신동금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 거꾸로 교실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사례 연구
    이민경 한국교육, 41(1), 87-116 [2014]
  •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의 교실사회학적 의미 분석: 참여 교사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이민경 교육사회학연구, 24(2), 181-207 [2014]
  • Zemelman, S., & Hyde, A. A. (2005). Best practice: Today's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merica's schools. New York: Heinemann.
  • Vygotsky, L. S. (1980).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 Visser, L., Plomp, T., Amirault, R. J., & Kuiper, W. (2002). Motivating students at a distance: The case of an international audienc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0(2), 94-110.
  • Trilling, B., & Fadel, C. (2009). 21st century skills: 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New Jersey: John Wiley & Sons.
  • Tracey, T. J. (2002). Personal Globe Inventory: Measurement of the spherical model of interests and competence belief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0(1), 113-172.
  • Toqeer, R. (2013). Flipped classroom concept application to Management and Leadership course for maximizing the learning opportunities. The Business & Management Review, 3(4), 137.
  • Topping, K., & Ehly, S. (1998). Peer-assisted learning. Mahwah, N.J.: L. Erlbaum Associates.
  • Tapscott, D. (2009). Grown up digital (Vol. 361). New York: McGraw-Hill.
  • Smart 교육환경에서의 Blended PBL 수업 모형 개발
    정주영 사고개발, 10(1), 145-162 [2014]
  • Sams, A. & Bergmann, J. (2013). Flip Your Students'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70(6), 16-20.
  • Sams, A. & Bergmann, J. (2011). Flipping the classroom. Educational Horizons, 90(1), 5-7.
  • Rubio, D. M. , Berg-Weger, M. , Tebb, S. S. , Lee, E. S. & Rauch, S.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 Richey, R. C., Klein, J. D. (2007). A Guide for Novice Researchers: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 Mahwah, NJ: Lawrence Erlbaum.
  • Relan, A., & Gillani, B. B. (1997). Web-based instruc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Khan, 62, 41-46.
  • Raths, D. (2013). Nine video tips for a better flipped classroom. The Education Digest, 79(6), 15-21.
  • Prince, M. (2004). Does active learning work?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3(1), 223-232.
  • Plummer, K. H., Gillis, P. D., Legree, P. J., & Sanders, M. G. (1992).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Job Aid to Support Mobile Subscriber Radio-Telephone Terminal (MSRT). Performance Improvement Quarterly, 5(1), 90-105.
  • Pearson, G. (2012). Students, Parents Give Thumbs-Up to Flipped Classroom. Education Canada, 52(5), 1-5
  • Paik, Y. K (2010).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Hakjisa.
  • Olmscheid. C. (1999). The Effectiveness of Peer Tutoring in the Elementary Grades, EDEL, 695, 1-12
  • Ogata, H., & Yano, Y. (2004). Context-aware support for computer-supported ubiquitous learning. Wireless and Mobile Technologies in Education, Proceedings. The 2nd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27-34
  • Oblinger, D., Oblinger, J. L., & Lippincott, J. K. (2005). Educating the net generation. Boulder: EDUCAUSE.
  • Morrison, R. I. G. , Ross, R. K. & Niles, L. J. (2004). Declines in wintering populations of Red Knots in southern South America. The Condor, 106(1), 60-70.
  • Mitra, S., & Dangwal, R. (2010). Limits to self‐organising systems of learning—the Kalikuppam experi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1(5), 672-688.
  • Mitra, S. (2009). Remote presence: Technologies for ‘beaming’teachers where they cannot go.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Web Intelligence, 1(1), 55-59.
  • Michael, J. (2006). Where's the evidence that active learning works?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0(4), 159-167.
  • Lim, K. (2011).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J Korean Assoc Comput Educ, 14(14), 33-45.
  • Levin, B. B. (2001).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Meyer, H. (2014). Was ist guter Unterricht? Berlin: Cornelsen Scriptor.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arson, S., & Yamamoto, J. (2013). Flipping the College Spreadsheet Skills Classroom: Initial Empirical Results. Journal of Emerging Trends in Computing and Information Sciences, 4(10).
  • Khan, S. (2012). The one world schoolhouse: Education reimagined. New York: Twelve.
  • Johnson. D. W., & Johnson. R. T.(2002), Learning Together and Alone: Overview and Metaanalysis,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22(1), 95-105.
  • Johnson, R. B., & Onwuegbuzie, A. J. (2004). Mixed methods research: Aresearch paradigm whose time has come. Educational Researcher,33(7), 14-26
  • Johnson, L., & Renner, J. (2012).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n secondary computer applications course: student and teacher perceptions, questions and student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ouisville, Louisville, Kentucky.
  • Johann, G (2007).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Innsbruck: StudienVerlag. Jonassen, D. H (1998). Computers in classroom: Mindtools for critical thinking. Columbus, OH. Prentice-Hall.
  • Jaehoon Kim, J. K., Keol Lim, K. L., & Youngran Park, Y. P. (2013).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n hybrid instructional model using information technologies: “flipped classroo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1). 175-176
  • Irvine. J. J. & Armento. B. J. (2001), Culturally reponsive teaching: Lesson planning for elementary and middle grade, New York: McGraw-Hill Companies.
  • Herreid, C. F., & Schiller, N. A. (2013). Case studies and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42(5), 62-66.
  • Haykin, S, Van Veen, B (2007). Signals and systems. New York : Wiley.
  •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2013).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Jan, 6, 2014.
  • Graham, C. R., Allen, S., & Ure, D. (2005). Benefits and Challenges of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Idea Group Inc, 12(1), 253-256
  • Goodlad, S., & Hirst, B. (1989). Peer Tutoring. A Guide to Learning by Teaching. London : Kogan Page ; New York : Nichols Pub.
  • Gijbels, D. , Dochy, F. , Van den Bossche, P. & Segers, M. (2005),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Meta- analysis from the angle of assess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1), 27-61.
  • Gay, G., & Mazur, J. (1993). The Utility of Computer Tracking Tools for User-Centered Design. Educational Technology, 33(4), 45-59.
  •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 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미간행) [2014]
  • Eggen, P. D., & Kauchak, D. P. (1988).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Prentice Hall.
  • Edelson, D. C. (2002). Design research: What we learn when we engage in desig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1), 105-121.
  • Deslauriers. L., Schelew. E., & Wieman. C. (2011), Improved Learning In a Large-Enrollment Physics Class. Science, 332(6031), 862-864.
  • Crouch, C. H., & Mazur, E. (2001). Peer instruction: Ten years of experience and result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9(9), 970-977.
  • Crompton, H., Dunkerly-Bean, J., & Giannakos, M. (2014). Flipping the Classroom in Higher Education: A Design-Based Research Study to Develop a Flipped Classroom Framework. In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14(1) 2763-2766
  • Corry, M. D., Frick, T. W., & Hansen, L. (1997). User-centered design and usability testing of a web site: An illustrative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4), 65-76.
  • Chiappetta, E. L., & Koballa Jr., T. R. (2006).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 Chan, K. S., & Cole, P. G. (1987). An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in a mastery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5(4), 189-200.
  • Bretzmann, J. (2013). Flipping 2.0: Practical strategies for flipping your class. New York: Bretzmann Group, LLC
  • Bloom, B. S. (1984). The search for methods of group instruction as effective as oneon-one training. Educational Leadership, 41(6), 4-16.
  •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ASEE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89, 1382-1385
  • Bergmann, J., Sams, A. (2014). Flipped learning: Gateway to student engagement. Eugene, Oreg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 Bergmann, J., & Sams, A. (2013). Flipping for mastery. Educational Leadership, 71(4), 24-29.
  • Bergmann, J., & Sams, A. (2012). Before You Flip, Consider This. Phi Delta Kappan, 94(2), 25.
  •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 Barrows, H. S. (1980).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ew York: Springer.
  • Barrow, H. S. (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 Bringing Problem-Based Learning to Higher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3(12) 25-35
  • Baker, C. (2012). Flipped classrooms: Turning learning upside down: Trend of “flipping classrooms” helps teachers to personalize education. Deseret News.
  • Bae, Y. G. (2013). Practice of Inquiry Oriented Learning Activities in the Flipped Classroom for Multivariable Calculus.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013(2), 623-624.
  • Anderson, L. W., Krathwohl, D. R., & Bloom, B. 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n.
  • Alvarez, B. (2012). Flipping the Classroom: Homework in Class, Lessons at Home. Education Digest: Essential Readings Condensed for Quick Review, 77(8), 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