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Program development and Effect of Group-Motivational Interviewing For the Youth

손유림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Program development and Effect of Group-Motivational Interviewing For the Youth'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기강화
  • 집단상담
  • 청소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515 0

0.0%

'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The Program development and Effect of Group-Motivational Interviewing For the Youth' 의 참고문헌

  • 박사
  • 현실요법을 활용한 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효과검증
    박숙경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회복자 사후관리 프로그램 매뉴얼 [2012]
  • 한국인의 성취의식과 귀인양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한국심리학회 : 사회문제, 6(3
    박영신 특집호) 67-98 [2000]
  • 한국인의 성공의식과 귀인양식: 토착심리학적 접근
    김의철 박영신 교육심리연구, 12(2), 51-84 [1998]
  • 한국인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 가정,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김의철 박영신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1999]
  • 한국의 교육광풍 - 과연 한, 후회, 학습효과의 산물인가?, 한국심리학회, 사회문제 14(1
    남궁재은 장민 허태균 특집호), 47-62 [2008]
  • 한국 학생이 지각한 학업에 대한 성패귀인과 학습동기화과정에 관한 연구
    박영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 박사
  • 박사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에 관한 연구
    이성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한국 청소년상담연구의 동향 : 국내 학회지 게재논문 중심으로(1993-2013)
    김수진 한국상담대학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습된 무기력 아동을 위한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개발및 효과성 검증
    이형선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학생의 인식에 터한 대전광역시 특성화고등학교 진로상담실태 및 요구조사
    김소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학생의 인식에 터한 대전광역시 특성화고등학교 진로상담실태 및 요구조사
    양선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교진로상담 (2판)
    김병석 김봉환 정철영 서울 : 학지사 [2009]
  • 박사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남순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교행복감 향상을 위한 긍정심리 적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전민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 및 진로교육 현황 분석을 통한 효율적 진로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도문선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특성화고교생의 경제적 스트레스, 학교소속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학교만족도의 관계규명
    김동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특성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존중감 및 진로성숙도 비교연구
    박승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교육 조기 지도방안
    손기봉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옥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정영숙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초기 스트레스의 종단적 변화 양상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잠재성장모형 분석
    조윤주 인간발달연구, 17(3), 17-35 [2010]
  • 청소년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김창대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 청소년의 학교적응도 분석
    곽수란 교육사회연구, 16(1), 1-26 [2005]
  • 청소년의 진로정체감과 진로결정수준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유수필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
    김현옥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 청소년의 자존감과 진로의식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효과성 연구
    권애경 경북외국어대학교 복지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사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강창실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태도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가숙경 침례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청소년의 자기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론 연구
    나혜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에 따른 진로목표의 차이
    손윤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동기강화 집단상담의 효과
    김남조 한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청소년의 애착요인 및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이복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 청소년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수업 연구
    도은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청소년의 가족탄력성, 자기효능감, 정신건강요인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이영경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 희망, 또래관계기술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최미숙 동아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성인아이들의 낮은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개발
    송준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청소년상담자의 성장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김세일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상담 동기강화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이규미 청소년상담연구, 16(1), 119-137 [2008]
  • 청소년 진로상담 정책의 현황과 과제
    김봉환 청소년상담연구,8(1), 149-169 [2000]
  • 청소년 성취동기역량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연구
    김병수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청년심리학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5]
  • 집단상담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최정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집단상담에서 목표설정훈련이 내담자의 동기, 상담자 평가,회기 평가에 미치는 효과
    신미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박사
  • 박사
  • 박사
  • 박사
  • 진로집단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직업 및 취업설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성희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진로성숙에 관련된 변인에 관한 메타 분석
    송현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진로성숙도, 학습된 무기력,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서윤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진로성숙도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 구
    송병국 임두순 장석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0]
  •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송병국 임두순 장석민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2]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충기 서울: 성원사 [1989]
  • 진로상담
    이현림 서울: 양서원 [2009]
  • 진로 집단상담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능력과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김태훈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진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실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연구
    이신숙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박사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이주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1]
  • 중학생의 자기효능감,스트레스대처 방식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신성용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중도탈락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정은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중년여성의 행복 증진을 위한 글쓰기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효과
    송부옥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정신 장애인을 위한 재활동기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성에관한 연구
    이은경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8]
  • 저소득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자기성장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윤숙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구자은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자아존중감과 내외통제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박현주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박사
  • 자기효능감이 대학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지선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자기효능감, 목표지향성, 내 외통제소재간의 관계
    정유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학습된 무력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학습된 무력감이 높은 여중생을 대상으로
    허숙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자기주도적 논술 집단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백명화 상지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자기애와 완벽주의, 적대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이원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김석기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일반계와 전문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기력 비교연구
    이미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인간의 동기(Human motivation)
    정원식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송인섭 서울: 양서원 [1989]
  • 위기청소년의 진로의식
    경남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홍혜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애착과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최은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동기강화상담
    권정옥 신성만 한국알코올과학지, 제9권 (1호), 69-84 [2008]
  •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동기강화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입원한 알코올중독자들을 중심으로
    구미라 박정임 한국알코올과학회지, 5(1), 49-74 [2004]
  • 아동발달심리
    김경중 서울: 학지사 [2006]
  • 실업계고등학생의 자기존중감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집단상담의 효과
    김혜숙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실업계고등학생의 Holland 진로탐색검사의 타당도지표와진로성숙도와의 관계
    구영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박사
  • 실업계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진로의식성숙도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집단상담의 효과-사진 전공학생을 중심으로
    류윤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신성만․권정옥․손명자(역, , Miller, W. R., & Rollnck, S.(저,2002), 동기강화상담 - 변화 준비시키기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신성만 외 4인(역, , Sylvie, Naar-King & Mariann, Suarez. (저,2011), 청소년을 위한 동기강화 상담
    서울: 교보문고 [2014]
  • 수용전념 및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증,심리적 수용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김채순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새내기 교사를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배정우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김창대 서울: 학지사 [2011]
  •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근거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권은경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수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부모의 성취압력과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김연희 백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부모양육태도,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의 관계
    최혜진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미용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지윤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문화유형과 타인이해 양상의 차이
    조긍호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15(1), 104-139 [1996]
  • 마음챙김 명상을 접목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스트레스 대처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김선경 한국상담대학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또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기술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이황은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동기강화프로그램이 알코올중독자의 변화동기, 병식 및 금주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임애리 대구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동기강화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흡연지식, 태도 및 금연행위에 미치는 효과
    신은선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동기강화 집단상담이 알코올중독자의 회복에 미치는 영향
    이정경 한동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동기강화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인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김애경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동기강화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인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강예경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동기강화 인지행동치료가 알코올 의존 환자의 단주자기효능감과 변화동기에 미치는 효과
    김귀랑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동기강화 분노조절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권문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성별, 학년별 관계분석
    김형균 전주대학교 국제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김봉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대학생의 자기이해증진을 위한 진로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원 진 관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효능감및 진로성숙도
    이옥란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박사
  • 남녀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희망, 진로의식성숙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김초선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긍정적 정신건강과 성격덕목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영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긍정적 사고 수준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 적응과 또래관계의 차이
    탁은정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긍정심리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권윤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검증
    김망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년기 여교사의 우울, 행복 및 감사성향에 미치는 효과
    류위자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우정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고등학생의 긍정적 사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
    송미향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과 관련변인
    서우석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 박사
    감성스피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서미경 동신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1]
  • ․신성만(역, , Ann Fields(저, 2006), 동기강화 집단상담 매뉴얼
    권정옥 서울: 마인드프레스 [2010]
  • Yalom, I.(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4thed.). New York : Basic Books.
  • Simpson, D. D., & Joe, G. W.(1993), Motivation as a predictor ofearly dropout from drug abuse treatment, Psychotherapy, 30,357-368Waung, M.(1995), The Effects Of Self-Regulatory Coping OrientationOn Newcomer Adjustment And Job Survival. PersonnelPsychology, 48, 633-649.
  • Seligman. L.(2006),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System, Strategies, and Skills, New Jersey : Pearson.
  • Rosenberg, M.(1965), Society and Adolescents Self-Image, New York: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llnick, S., Miller, W. R. & Butler. C. C.(2008), MotivationalInterviewing in Health Care. New York : Guilford.
  • Rollnick, S., & Miller, W. R.(1995), What is motivational interviewing?Behavio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23(4), 325-334.
  • Rollnick S., & Miller, W.R (1995), What is motivational interviewing?Behavioral and Cognitive Psychotherapy, 23, 325-334.
  • Resnicow, K., DiIorio, C., Soet, J., Borrelli, B., Ernst, D., & Hecht,J.(2001),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health promotion : Itsounds like something is changing. Manuscript under review.
  • REBT를 적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학교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갑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Prochaska, J. O., DiClemente, C. C., & Norross, J. C.(1992), In Searchof how people chance : Applications to addictive behaviors. American Psychologist, 47(9), 1101-1114.
  • Prochaska, J. O., & DiClemente, C. C.(1983), Stages and processes ofself-change of smoking : Toward an integrative model of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 390-395.
  • Prochaska, J. O., & DiClemente, C. C. (1984). The trans theoretical approach:Crossing traditionalboundariesoftherapy.Homewood,IL: Dow Jones-Irwin.
  • Premack, D.(1970), Mechanisms of self-control. In W. A. Hunt (Ed.),Learning mechanisms in smoking (pp. 107-123). Chicago:Aldine.
  • Payne,R.,Jahoda,A.(2004).The Glasgow SocialSelf-Efficacy Scale-A New Scale for Measuring Social Self-Efficacy in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Clin.Psychol.Psychother,11,265-274.
  • Parget, J. (1969).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 BasicBooks.
  • Noonan, W. C.(2000), Group motivational interviewing as anenhancement to outpatient alcohol treatment, The Universityof New Mexico Doctoral Dissertation.
  • Neff, K. D., Heish, Y., & Dejitterat, K.(2005), Self-compassion,Achievement Goals, and Coping with Academic Failure. Selfand Identity.
  • Monti, P. M., Colby, S. M., Barnett, N. P., Spirito, A., Rohsenow, D. J., Myers, M., Woolard, R., & Lewander, W.(1999), Briefintervention for harm reduction with alcohol-positive olderadolescents in a hospital emergency department. Journal of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7, 989-994.
  • Miller, W. R., Benefield, R. G., & Tonigan, J. S.(1993), Enhancingmotivation for change in problem drinking: A controlledcomparison of two therapist styles. Journal of Consulting andClinical Psychology, 61(3), 455-461.
  • Miller, W. R., & Sovereign, R. G.(1989), Check-up : A model forearly intervention in ad-dictive behaviors. In T. Loberg, W. R. Miller, P. E. Nathan, & G. A. Marlatt (Eds.), Addictivebehaviors: Prevention and early intervention (pp. 219-231). Amsterdam : Swets and Zeitlinger.
  • Miller, W. R., & Rollnick, S.(2002), Motivational Interviewing:preparing people for change. Guilford : New York.
  • Miller, W. R., & Rollnick, S.(1999), Motivational interviewing:Preparing people to change addictive behavior. New York :Guilford Press.
  • Miller, W. R., & Mount, K.(2001), A small study of training inmotivational interviewing: Does one workshop changeclinician and client behavior? Behavioural and Cogni-tivePsychotherapy, 29, 457-471.
  • Miller, W. R.(2000), Rediscovering fine: Small interventions, largeeffects.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14, 6-18.
  • Miller, W. R.(1994), Motivational interviewing : Ⅲ. On the ethics ofmotivational intervention. Behavioura and CognitivePsychotherapy, 22, 111-123.
  • Miller, W. R. & Moyers, T. B.(2007), Eight Stage in LearningMotivational Interviewing, New York : Haworth Press.
  • Miller, & Stephen Rollnick.(저, , 심리적 문제 치료에서의 동기면담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2]
  • Masten, A. S., & Coast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from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 205-220.
  • Marlatt, G. A., Baer, J.S., Kivlahan, D. R., Dimeff, L. A., Larimer,M.E., Quigley, L. A., Somers, J. M., & Williams, E.(1998),Screening and brief intervention for high-risk college studentdrinkers: Results from a two-year follow-up assess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4),604-615.
  • Keithly, L. J., Samples, S. J., & Strupp, H. H.(1980), Patientmotivation as a predictor of process and outcome inpsychotherapy.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33(1-2),87-97.
  • Jarvis, T. J., Tdbbutt, J., Mattick, R. P., & Shand, F. (2005),Treatment approaches for Alcohol and drug Dependence. NewYork: Wiley.
  • IMF시대 한국 학생과 성인의 스트레스와 대처양식 및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 :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과의관계를 중심으로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6(1), 77-105 [2001]
  • Holland 진로탐색검사
    안창규 안현의 서울: 한국가이던스 [2003]
  • Holland 진로 및 적성탐색검사의 해석과 활용
    안창규 안현의 서울: 한국가이던스 [2003]
  • Hodgins, D. C., Currie, S. R. & Guebaly, N.(2001), MotivationalEnhancement and Self-Help Treatments for ProblemGambling.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69(1), 50-57.
  • Gould, D., Weiss, M. R., Weinberg, R.(1981), Psychological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And Nonsuccessful Big-Tenwrestlers. Journal of sport psychology, 3, 69-81.
  • Goh,LiLi.(2008).The Effects ofSelf-efficacyon CareerChoices and Job Readiness Among People With IntellectualDisability In Singapore. NationalInstituteofEducation,NanyangTechnologicalUniversity.
  • Ginzberg, E., Ginsburg, S., Axelrad, S., & Herma, J. (1951),Occupational choice, New York : Columbia University Press.
  • Garmezy, N.(1985), Stress-resistant children : The search forprotective factors, In J. E Stevenson(Eds.), Recent research in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and Psychiatry, Books Supplement No. 4. 213-233, Oxford :Pergamon.
  • Gallagher, R P(1992). Student needs survey have multiple benefits,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 33. 281-282.
  • Frederick(2004), Cognition, Motivation, Emotion And Action : ADynamic And Vulnerable Interdependence. Applied animalbehaviour science 86(3)(4), 179-204.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orton.
  • Donovan & Rosengren, D. B.(1999), Motivation for behavior changeand treatment among substance abusers, In J. A. Tucker, D. M Donovan & G. A. Marlatt(Eds), Changing addictivebehavior. (p.127-159),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 Diclemente,C.C.(1999). Motivation For Change:Implication For SubstanceAbuse. Psychologicalscience,10(3),209-213.
  • DiClemente, C. C., & Prochaska, J. O.(1998), Toward a comprehensive,transtheoretical model of change : Stage of change andaddictive behaviors. In W. R. Miller & N. Heather (Eds.),Treating addictive behaviors(2nd ed., pp. 3-24), New York :Plenum Press.
  • DiClemente, C. C.(2003), Addiction and Change. New York: Guilford.
  • DiClemente, C. C.(2001), Group Treatment for Substance Abuse: AStages-of-Change Therapy Manual. New York : Guilford.
  • Dennis, M. L.(2000), The Cannabis Youth Treatment(CYT)experiment: Preliminary findings. Washington, DC : Centerfor Substance Abuse Treatment, Substance Abuse and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Healthand Human Services.
  • Crites, J. O.(1961), A Model for the measurement do Vocational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8, 255-259.
  •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 Buck, R.(1998), Human Motivation And Emotion. Toronto : JohnWiley & Sons.
  • Brown, J. M., & Miller, W. R.(1993), Impact of motivationalinterviewing on patticipation and outcome in residentialalcoholism treatment.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7,211-218.
  • Brehm, S. S., & Brehm, J. W.(1981). Psychological reactance: A theory of freedom andcontrol. New York: Academic Press.
  • Bem, D.J.(1972), Self-perception Theory. In Berkowitz(Ed.), Advances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6, pp.1-62), NewYork : Academic Press.
  • Bandura,A. (1977).Social learning theory.Englewood Cliffs,NJ:PrenticeHall.
  • Bandura, A.(1994), Self-efficacy : Wiley Online Library.
  • Bandura, A.(1991), Self-regulation of motivation through anticipatoryand self reactive mechanisms: Perspectives on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Lincoln : University ofNebraska Press. 69-164.
  • Bandura, A.(1990), Multidimensional Scales Of Perceived Self-Efficacy.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Bandura, A.(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 Arkowitz, H, Westra, H. A., Miller, W. R & Rollnick, S. (2008). Motivational interviewing in the treatment of psychological problem. New York; Guilford.
  • ?조성희(역, , William R. Miller, Stephen Rollnick, &Theresa B. Moyer.(저, 1998), 동기면담의 실제-전문가 훈련 밀러DVD 핸드북
    신수경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9]
  • ?조성희(역, , Hal Arkowitz, Henny A. Westra
    신수경 William R [2009]
  • ?신수경(역, , William R. Miller(저, 1999) 중독과 동기면담
    조성희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7]
  • (현대) 청년심리학
    최윤미 서울: 학문사 [1998]
  • (역, , Marian Schneider Corey, & Gerald Corey(저, 2001),집단상담 : 과정과 실제
    김명권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0]
  • (역, , Corey, G.(저, 1995) 집단심리 상담의 이론과 실제
    이희백 조현재 조현춘 천성문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04]
  • (역, , Albert Bandura(저, 1997),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서울: 교육과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