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유형화 연구

이미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미영
    • 형태사항 26 cm: 139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장은진
    • 학위논문사항 침례신학대학교, 상담학과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 2015. 8,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대전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침례신학대학교
    유사주제 논문( 0)

'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유형화 연구' 의 참고문헌

  • 현대목회상담학개론
    유재성 대전: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06]
  • 현대 이상심리학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13]
  • 한국학교폭력상담협회 학교폭력 상담 이론과 실제
    파주: 양서원 [2013]
  • 한국판 초등학생용 사회기술 평정척도에 대한 타당화
    문성원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199-215 [1998]
  • 한국판 Barratt 충동성 검사-Ⅱ의 신뢰도 및타당도 연구
    김지혜 오주용 허심양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769-782 [2012]
  • 한국 아동 청소년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치료를 위한 문제해결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오경자 인지행동치료, 4(1), 89-98 [2004]
  • 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관련경험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탐색: 초?중?고등학생간 비교를 중심으로
    김혜원 이해경 교육심리연구, 15(1), 183-210 [2000]
  • 학교폭력학
    지영환 서울: 그린 [2013]
  • 학교폭력의 법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김주현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대한입법평가
    윤계형 이덕난 정상우 서울: 한국법제연구원 [2012]
  •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임영식 청소년학연구,5(3), 1-26 [1998]
  •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박다애 한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이춘재 한국심리학회 1999년 대외심포지엄 학교폭력의 학술적, 사회적 대안/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기조 강연, 11-25. [1999]
  • 박사
  • 학교폭력과 학교사회사업 개입
    홍금자 학교사회사업학회 발기위원회. 61-92 [1997]
  •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폭력가해,폭력피해,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의철 박영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7(1), 63-89 [2001]
  • 학교폭력가해청소년과 학교폭력가해피해청소년의 특성연구: 자존감의 매개효과
    염영미 미래청소년학회지, 8(3), 117-136 [2011]
  •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조절효과
    김재엽 민지아 장용언 청소년학연구, 18(7),209-234 [2011]
  • 학교폭력 실태에 관한 종단적 연구(2001-2002년)
    김선애 김준호 한국청소년연구, 12(2), 5-47 [2003]
  • 학교폭력 대책에 관한 연구
    임계령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법령해설 및 체제 연구
    성수민 이희관 장원경 전준호 정제영 조균석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 예방연구소, OR-1차-06-2013. [2013]
  • 학교폭력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최운선 한국가족복지학, 10(2),95-111 [2005]
  • 학교폭력 경험에 관한 문화기술지
    이희연 학교사회복지, 25,275-309 [2013]
  • 박사
  •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대한 이해:대인관계의 매개효과
    박종효 교육학연구, 45(1), 1-24 [2007]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의 불안에 관한 연구
    홍승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학교폭력
    신순갑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2]
  • 학교체계요인이 집단따돌림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해경험집단을 중심으로
    이은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학교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96-120 [1997]
  •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정진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학교 폭력에 대한 학교 및 교사의 역할
    김성환 한국심리학회 심포지엄. 학교폭력의 학술적 사회적 대안, 129-137 [1999]
  • 학교 주변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경남지역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김기흔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초등학생의 학교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에 따른 심리적 요인
    오인수 한국초등교육학회, 21(3), 91-110 [2008]
  • 초등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조붕환 아동교육, 15(3), 5-21 [2006]
  • 박사
  • 박사
    초등학생의 가정폭력노출과 또래폭력의 관계
    김효진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 초등학교 운동 성수와 일반 학생의 학교폭력 관련 심리적 변인과 가해 경험의 구조적 관계 분석
    박진혁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아동에 대한 스트레스 요인과 우울 성향 및 대처양식분석
    윤덕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초기 청소년기의 비행과 우울의 상호인과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통한 검증
    최정아 한국청소년연구, 21(4), 143-169 [2010]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2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발표 및 경향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3]
  •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변인과 학교폭력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아름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자아개념 및 학교폭력간의 관계
    박소춘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구축
    김명자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오영렬 한일장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의 폭력 및 성폭력
    한국청소년상담원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7]
  •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신재은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청소년의 우울, 스트레스 대처, 강인성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김청송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3), 587-598 [2007]
  • 박사
  • 박사
  • 청소년의 문화성향과 내외통제성 및 또래동조성과의 관계
    김은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사
  • 청소년비행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배성우 진혜민 청소년복지연구,14(2), 193-221 [2012]
  • 청소년들의 성폭력 및 대처방안에 대한 인식: 남 여 비교를중심으로
    차동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청소년기 자율성 욕구와 부모 허용간 불일치가 우울 및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
    문경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청소년기 우울-비행 공존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및 성별의 효과: 잠재 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오경자 이주영 한국심리학회지: 임상,29(1), 53-72 [2010]
  • 청소년기 애착유형과 지각된 부모양육행동: 재소중인 비행집단, 위험집단, 정상집단의 비교
    오윤희 정현옥 한국심리학회지: 임상,20(2), 259-270 [2001]
  • 청소년기 비행친구의 영향에 대한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박현선 이상균 사회복지연구, 37, 399-427 [2008]
  • 청소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기독교상담
    강경미 복음과 상담, 16,64-92 [2011]
  • 박사
    청소년 학교폭력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미숙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청소년 초기의 또래동조성과 비행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감독 및 친한 친구 비행의 중재효과
    김희화 청소년학연구, 16(7), 127-147 [2009]
  • 박사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박경애 서울: 공동체 [2010]
  •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행동의 영향요인: 인권의식의 영향력을중심으로
    여계진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청소년 비행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김경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집단따돌림현상에서 공감수준이 동조와 귀인에 미치는 영향
    이희경 교육논총, 16. 한양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00]
  • 집단 괴롭힘 목격과 피해경험의 가해와 경로에 대한 중재요인
    조유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집단 괴롭힘
    강진령 서울: 학지사 [2000]
  • 박사
  • 중학생의 학교폭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가해경험,피해경험,가해?피해 중복경험에 대한 분석
    신혜섭 청소년학연구, 12(4), 123-149 [2005]
  • 중학생의 또래동조성 및 애착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
    김경숙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중등학교 학생의 폭력에 대한 인식 분석
    김부곤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주장훈련 프로그램
    邊昌鎭 金晟會 경북대학생지도연구, 13(1), 51-85 [1980]
  • 자기성장집단상담이 비행청소년의 불안과 자아존중감에미치는 효과
    허미경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 일상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연구
    송의열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 박사
  • 응보적 정의와 회복적 정의 - 사형제도를 중심으로 -
    이종원 신학과실천,28, 879-901 [2011]
  • 우울, 불안,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성격병리 5요인의 관계
    권지은 전미주 황순택 인간이해, 32(2), 109-125 [2011]
  • 애착의 전생애 모델과 대물림: 전생애 발달심리학적 조망에서 애착연구의 개관
    장휘숙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6(1), 80-97 [1997]
  • 애착수준에 따른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관한 연구
    김수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아동의 학교폭력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부모개입을위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중심으로
    강현주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박사
  • 박사
  • 박사
    아동의 또래동조성 발달에 관한 연구
    오경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 박사
  • 아동용 간편 5요인 성격검사 타당화 연구
    이선희 최영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2), 543-569 [2011]
  • 아동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양식 및 우울의 관계
    박경순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9]
  • 아동기 스트레스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그 증상에 관한연구
    정원주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 소년소녀가장세대 청소년의 정서적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세계화와 기독교교육의 과제
    강용원 기독교교육논총, 26, 21-55 [2011]
  • 성인애착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수치심경향성을 매개변인으로
    박주용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성격유형검사와 5요인 성격검사와의 관계
    김현정 용인대학교 학생생활연구, 14, 23-37 [2006]
  • 생태학적 측면에서 본 학교폭력의 유발 요인
    정종진 초등상담연구,11(3), 331-350 [2012]
  • 사회를 읽는 심리학
    이훈구 서울: 학지사 [1997]
  • 비행청소년의 내재화 문제 수준에 다른 외현화문제
    강태신 이수정 임영식 미래청소년학회지, 5(1), 163-182 [2008]
  • 비행청소년 부모교육프로그램
    김용태 박한샘 청소년상담연구(총서),1-146 [1997]
  • 비행소년에 있어서 공격성과 불안감소에 미치는 주장훈련의효과
    노안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3]
  • 박사
  • 문화성향과 동조행동
    김은진 조긍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1), 139-165 [2001]
  • 마음읽기 능력과 괴롭힘 행동
    김혜리 이진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19(2), 1-19 [2006]
  •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수로
    장춘옥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또래 간 사회적 관계” : 부정적 측면에 관한 개관
    곽금주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3(3), 77-89 [2000]
  • 따돌림 관여유형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공격적 행동성향
    김동일 최수미 청소년상담연구, 18(1), 59-72 [2014]
  • 박사
  •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효과
    정동화 교육문제연구, 33, 221-244 [2009]
  • 대학생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연구
    김나영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그랜드종합주석
    제자원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91]
  •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 [2000]
  • 교실이야기1: 왕따, 가해자와 피해자
    이훈구 서울: 법문사 [2000]
  • 박사
  • 공감의 특성과 이타행동
    박성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 공감과 동조가 집단 따돌림 피해자와 가해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희경 교육심리연구, 16(4), 23-40 [2002]
  • 고등학생의 자기 평가 소재 하위요인 군집이 정신건강에미치는 영향
    이동귀 이수란 한국청소년연구, 19(1), 269-293 [2007]
  • 경찰청 경찰백서
    84-90 [2010]
  • 간이정신진단검사 실시요강
    김광일 김재한 원호택 서울: 중앙적성출판부 [1984]
  • 가해집단과 가해피해집단의 공격성에 관련된 자존감, 수치심 및 부모와의 의사소통
    한세영 인간발달연구, 17(1), 125-143 [2010]
  • 가해 청소년,피해 청소년,가해/피해 청소년 집단유형의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신희경 한국청소년연구, 17(1), 297-323 [2006]
  • 박사
  • 가정폭력 경험특성이 자녀의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장덕희 청소년학연구, 11(3), 65-91 [2004]
  • 土屋基規, 添田久美子, P.K.スミス, 折出健二 (2005). いじめととりくんだ??. ミネル ヴァ書房.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의 문제점과 개정방안
    김성기 교육법학연구, 20(2), 27-45 [2008]
  • Yen, C. F., Ko, C. H., Yen, J. Y., Tang, T. C., Chang, Y. P., & Chung, C. P. (2010).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taggression perpetrators, victims, and perpetrator-victims. Comprehensive Psychiatry, 51(1), 42-48.
  • Wolff, J. C., & Ollendick, T. H. (2006). The comorbidity of conductproblems and school children. Personality and IndividualDifferences, 45(7), 618-623.
  • Wilde, E., Kienhost, I., Diekstra, R. F., Willvem, H. G., & Wolters, P. D. (1992).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suicidal behavior andlife event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merican Journal ofPsychiatry, 149(1), 45-51.
  • Wiggins, N., & Fishbein, M. (1969). Dimensiona of semantic space: Aproblem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J. G. Snider & C. E. Osgood(Eds.),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A sourcebook (pp. 42-66). Chicago, IL: Aldine.
  • White, S. A., Jackson, H., Martin, B., Mckay, K., Part, J., & Taylor, C.,(2003). Christians and depression: Attributions as mediators ofdepression-buffering role of christian social support. Journal ofPsychology and Christianity, 22, 48-58.
  • Weiner, I. B. (1982). Child and adolescent psychopathology. New York,NY: Wiley Press.
  • Watson, D., Gamez, W., & Simms, L. J. (2005). Basic dimensions oftemperament and their relation to anxiety and depression: Asymptom 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9,46-66.
  • Watson, D., & Hubbard, B. (1996). Adaptational style and dispositionalstructure: Coping in the context of the Five-Factor Model. Journalof Personality, 64, 735-774.
  • Warr, M., & Stafford, M. (1991). The influence of delinquent peers: Whatthey think or what they do? Criminology, 29, 851-865.
  • Walton, K. E., & Roberts, B. W. (2004). On the relationship betweensubstance use and personality trait: Abstainers are not maladjusted.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8, 515-535.
  • Walden, L. M., & Beran, T. N. (2010). Attachment quality and bullyingbehavior in school-aged youth. Canadian Journal of SchoolPsychology, 25(1), 5-18.
  • Vosk, B., Forehand, R., Parker, J. B., & Richard, K. (1982). Amultimethod comparison of popular and unpopular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71-575.
  • Vollrath, M., & Torgersen, S. (2000). Personality type and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 367-378.
  • Thomas, M. R. (2006). Violence in America’s schools: Understanding,prevention, and responses. Westport, CT: Praeger Publishers.
  • Thgerson-Ntoumania, C., Ntoumanisa, N., & Nikitarsb, N. (2010). Unhealthy weight control behaviors in adolescent girls: A processmodel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Psychology & Health,25(5), 535-550.
  • Teri, L. (1982). Depression in adolescence: Its relationship to assertionand various aspects of self-image. Journal of Clinical ChildPsychology, 11, 101-106.
  • Teitelman,, A. M., Ratcliffe, S. J., McDonald, C. C., Brawner, B. M., &Sullivan, C. M. (2011).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ndnon-physical forms of intimate partner violence and depressionamong urban minority adolescents females. Child and AdolescentMental Health, 16(2), 92-100.
  • Taylor, J., Kemper, T., Loney, B. R., & Kistner, J. A. (2009). Recidivismin subgroups of severe male juvenile offenders. Psychology Crime& Law, 15(5), 395-408.
  • Sylwester, R. (1999). In search of the roots of adolescent aggression. Educational Leadership, 57(1), 65-69.
  • Sutton, J., Smith, P. K., & Swettenham, T. (1999). Social cognition andbullying: Social inadequacy or skilled manipulation? British Journal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 435-450.
  • Sutherland, E. H., & D. R. Cressy (1978). Criminology (10th ed.),Philadelphia: J. B. Lippincott.
  • Sullivan, K., & Sullivan, A. (1980). Adolescent-parent separation. Development Psychology, 16(2), 93-99.
  •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An integrativeperspective. New York
    Aldwin, C. M. NY: Guilford Press. 강성록, 양재원, 유현경,111정유진 역. (2015). 스트레스, 대처, 그리고 발달.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Stephen, P., & Smith, D. (1989). Bullying in the junior school. In D. P. Tattum and D. A. Lane (eds.). Bullying in schools (pp. 45-57). Hanley, Stoke-on-Trent, UK: Trentham Books.
  • Steinley, D. (2004). Properties of the Hubert-Arabie adjusted Randindex. Psychological Methods, 9(3), 386-396.
  • Steinberg, L., & Monahan, K. C. (2007). Age differences in resistance topeer influence.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43(6),1531-1543.
  • Smith, A. (2006). Cognitive empathy and emotional empathy in humanbehavior and evolution. Psychological Record, 56(1), 3-21.
  • Smiley, W. (1977). Classification and delinquency: A review. BehavioralDisorders, 2(4), Aug, 184-200.
  • Simic, M., & Fombonne, E. (2001). Depressive conduct disorder:Symptom patterns and correlates in referred children andadolesc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62, 175-185.
  • Schwartz, D. (2000). Subtypes of victims and aggression in children’s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 181-192.
  • Schmitt, W. A., Brinkley, C. A., & Newman, J. P. (1999). TestingDamasio’s somatic marker hypothesis with psychopathic individuals:Risk takers or risk avers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538-543.
  • Scanlon, E. M., & Ollendick, T. H. (1986). Children’s assertive behavior: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ree self-report measures. Child &Family Behavior Therapy, 7, 9-21.
  • Santor, D. A., Messervey, D., & Kusumaker, V. (2000). Measuring peerpressure, popularity, and conformity in adolescent boys and girls:Predicting school performance, sexual attitudes, and substanceabus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163-182.
  • Ryan, R. M., & Lynch, J. (1989). Emotional autonomy versus detachment:Revisiting the vicissitudes of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ChildDevelopment, 60, 340-356.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 ournal of Personality, 63, 397-427.
  • Ryan, R. M. (1993). Agency and organization: Intrinsic motivation, autonomyand the self in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J. Jacobs (Ed.). Nebraskasymposium on motivatio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1-56).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ka Press.
  • Rothbart, M. K., Ellis, L. K., Rueda, M. R., & Posner, M. I. (2003). Developing mechanisms of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Journalof Personality, 71, 1113-1143.
  • Rothbart, M. K., Ahadi, S. A., & Evans, D. E. (2000). Temperament andpersonality: Origins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8, 122-135.
  • Rothbard, J. C., & Shaver, P. R. (1994). Continuity of attachment acrossthe life span. In M. B. Sperling & W. H. Beeman (Eds.), Attachment121in adults: Clinical and development perspectives (pp. 31-71). NewYork, NY: Guilford Press.
  • Roberts, B. W., & Bogg, T. (2004). A longitudinal study of therelationships between consciencetiousness and the socialenvironmental factors and substance use behaviors that influence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72, 325-354.
  • Rigby, K., & Slee, P. (1993). Dimensions of interpersonal relation amongAustralian children and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3, 33-42.
  • Rakos, R. F. & Schroeder, H. E. (1980). Self-directed assertivenesstraining, New York: Bio Monitoring Application.
  • Quay, H. C., & Peterson, D. R. (1967). Manual for the behavior problemchecklist. Champaign. IL: University of Illinois, Children’s ResearchCenter.
  • Quay, H. C. (1972). Patterns of aggression, withdrawal and immaturity.
  • Pecukonis, E. V. (1990). A cognitive/affective empathy training programas a function of ego development in aggressive adolescentfemales. Adolescence, 25(7), 59-76.
  • Patterson, C. M., & Newman, J. P. (1993). Reflectivity and learning fromaversive events: Toward a psychological mechanism for thesyndromes of disinhibition. Psychological Review, 100, 716-736.
  • Olweus, D. (1997).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knowledge base and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 Irish Journal of Psychology,18(2), 170-190.
  •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Psychology, 35(1), 1171-1190.
  •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children: basicfacts and effects of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The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NJ: LawrenceEarlbaum.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Washington, D.C.:Hemisphere.
  • Neighbors, C., Lewis, M. A., Fossor, B. S., & Grossbard, J. R. (2007). Motivation and risk behaviors: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Psychology of Motivation, 99-113.
  • Moon, B., Morash, M., McCluskey, J. D., & Hwang, H. (2009). Acomprehensive test of general strain theory: Key strains, situationaland trait-based negative emotions, conditioning, factors, anddelinquency.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 Delinquency, 46(2),182-212.
  • Modestin, J., Caveng, I., Wehrli, M. V., & Malti, T. (2009). Correlates ofcoping styles in psychotic illness-An extension study. PsychiatryResearch, 168, 50-56.
  • Modestin, J., & Brebner, J. (2001). Personality and stress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317-327.
  • Minoretti, P., Politi, P., Martinelli, V., Emanuele, E., Bertona, M., Falcone,C., & Geroldi, D. (2006). QT interval duration in apparently healthymen is associated with depression[related personality traitneuroticism.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61, 19-23.
  • Miller, N., Pedersen, W. C., Earleywine, M., & Pollock, V. E. (2003). Atheoretical model of triggered displaced aggression.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Review, 7, 75-97.
  • Miller, H. V., Jennings, W., Alvarez-Rivera, L. L., & Lanza-Kaduce, L. (2009). Self-control, attachment, and deviance among Hispanicadolescents. Journal of Criminal Justice, 37, 77-84.
  • Mikulincer, M., & Horesh, N. (1999). Adult attachment style and theperspection of others- The role of projective mechanisms. Journal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1022-1034.
  • McClanahan, G., & Holmbeck, G. N. (1992). Separation-individuation,family function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A construct validity study of the Separation-individuation Test of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 Assessment, 59, 468-485.
  • Martin, M., Ward, J., & Clark, D. M. (1983). Neuroticism and the recallof positive and negative personality information. Behavior Researchand Therapy, 21, 495-503.
  • Marsh, W., Martin, D., James, P., & Richard, W. (2004). Whymulticollinearity matters: A reexamination of relations betweenself-efficacy, self-concept,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 96(3), 518-522.
  • Mann, L. (1988). Culture and conformity. In M. H. Bond(Ed.), Thecross-cultural challenge to social psychology (pp. 184-187). Newbury Park, CA: Sage.
  • Macklem, G. L. (2003). Bullying and teasing: Social power in children’sgroups. Boston, MA: Kluwer Academic Pub.
  • MBTI(성격유형)와 공격성과의 관계
    백미숙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Lynam, D. R., Leukefeld, C., & Clayton, R. R. (2003). The contribution ofpersonality to the between antisocial behavior and substanceuse/misuse. Aggressive Behavior, 29, 316-331.
  • Lloyd, M. A. (1985). Adolescence. New York, NY: Harper & Row.
  • Lazarus, R.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azarus, R. L., & Averill. (1972). Emotion and Cognition: with specialreference to anxiety. In C. D. Spielberg (Ed.), Anxiety: Current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pp. 137-154). New York, NY:Academic Press.
  • Lapsley, D. K., Rice, K. G., & FitzGerald, D. P. (1990). Adolescent attachment,118ident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Implications for the continuty ofadaptation hypothesis. Journal of Counseling Development, 68,561-565.
  • Lange, A. J., Rimm, D. C., & Loxley, J. (1975). Cognitive-behavioralassertion training procedur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5(4),37-41.
  • Ladd, G. W. (1999). Peer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during earlyand middle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333-359.
  •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securityofattachment:aself-determination theory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79(3),367-384.
  • Kutash, S. B. (1978). Psychoanalytic theories of aggression in Kutash. InI. L., S. B. Kutash, L. B. Schlestinger and others (eds). Violence:Perspectives on murder and aggression (pp. 138-164). SanFrancisco, CA: Jossey-Bass.
  • Kenny, M. E., & Donaldson, G. A. (1991). Contributions of parentalattachment and family structure to the social and psychologicalfunctioning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Psychology, 38, 479-486.
  • Kandel, E., Mednick, S. A., Kirkegard-Sorensen, L., Hutchings, B., Knop,J., Rosenberg, R., & Schulsinger, F. (1988). IQ as a protectivefactor for subjects at high risk for antisocial behavior. Journal of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224-226.
  • Jolliffe, D., & Farrington, D. P.(2004). Empathy and offend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9, 441-476.
  • John, O. P., Caspi, A., Robins, R. W., Moffitt, T. E., & Stouthamer-Loeber, M. (1994). The “Little Five”: Exploring the nomologicalnetwork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in adolescentboys. Child Development, 65, 160-178.
  • Jenkins, R. L. (1960). The psychopathic or antisocial personality. Journal117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31, 318-334.
  • Jenkins, R. C., & Glickman, S. (1947). Patterns of personalityorganization among delinquents. Neurotic Child, 6, 329-339.
  • In H. C. Quay and J. S. Werry (Eds.), Psychopathological disordersof childhood (pp. 1-29). New York, NY: John Wiley.
  • Hubert, L., & Arabie, P. (1985). Comparing partitions. Journal ofClassification, 2(1), 193-218.
  • Holmbeck, G. N., & Wandrei, M. L. (1993). Individual and relationalpredictors of adjustment in first 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0, 73-78.
  • Holmbeck, G. N., & Leake, C. (1999). Separation-individuation andpschological adjustment in lake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Adolescence, 28(5), 563-581.
  • Hoffman, L. (2000).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Cambridge, UK:Cambridge University Press.
  • Hirschi, T.(1969). Causes of Delinquency.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Heppner, P. P., & Heppner, M. J. (2008). The gender role conflictliterature: Fruits of sustained commitment. The CounselingPsychologist, 36(3), 455-461.
  • Harding, E. (1963). Psychic energ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Press.
  • Hair, J. F., Jr., & Black, W. C.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multivariate statistics (pp. 147-205). Washington, DC: AmericanPsychological Association.
  •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Manual for the Social Skills116Rating System. American Guidance Service.
  • Greenberg, M., Siegel, J., & Leith, C. (1983). The nature and importanceof attachment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peer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8, 113-130.
  • Graziano, W. G., & Eisenberg, N. H. (1999). Agreeableness as adimension of personality. In R. Hogan, J. Johnson, & S. Briggs(Eds.), Handbook of personality (pp. 795-825). San Diego, CA:Academic Press.
  • Gorenstein, E., & Newman, J. P. (1980). Disinhibitory psychopathology: Anew perspective and a model for research. Psychological Review,87, 301-315.
  • Gini, G., Albiero, P., Benelli, B., & Altoe, G. (2007). Does empathypredict adolescents’ bullying and defending behavior? AggressiveBehavior, 33, 467-476.
  • Garber, F., Miller, S., & Abramson L. Y. (1980). On the distinctionbetween anxiety and depression: Perceived control, certainty andprobability of goal attainment. In J. Garber & M. E. Seligman (Eds.),Human helplessness: Theory and applications (pp. 173-195). London, UK: Academic Press.
  • Furlong, M., Babinski, L., Poland, S., Munoz, J., & Boles, S. (1996).
  • Farrington, D. P., & Loeber, R. (2000). Epidemiology of juvenileviolence.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9(4), 733-748.
  • Farley, E. (1996). Divine empathy: A theological of God. Minneapolis,MN: Fortress Press.
  • Factors associated with school psychologists‘ perceptions of campusviolence. Psychology in the Schools, 33(1), 28-37.
  • Eysenck, H. J., & Eysenck, M. W. (1985). Personality individualdifferences. New York, NY: Plenum Press.
  • Eysenck, H. J. (1964). Crime and personality. Boston, MA: HoughtonMifflin.
  • Evenden, J. L. (1999). Varieties of impulsivity. Psychopharmacology, 146,348-361.
  • Engel, G. L. (1977). The need for a new medical model: A challenge forbiomedicine. Science, 196, 129-136.
  • Elliott, D. (1985). The assumption that theories can be combined withincreased explanatory power: theoretical Integrations. In R. F. Meier115(Ed.), Theoretical methods in criminology (pp. 123-149). BeverlyHills, CA: Sage.
  • Eisler, R. M., Miller, P. M., & Hersen, M. (1973). Components ofassertive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7, 295-299.
  • Eisenberg, N., Spinrad, T. L., Fabes, R. A., Reiser, M., Cumberland, A.,Shepard, S. A., Vailiente, C., Losoya, S. H., Guthrie, I. K., &Thompson, M. (2004). The relations of effortful control andimpulsivity to children’s resiliency and adjustment. ChildDevelopment, 75, 25-46.
  • Digman,J.M.(1990).Personality structure:Emergence ofthefive-factormodel.AnnualReview ofPsychology,41,417-440.
  • DiLalla, L. F. & Gottesman. (1989). Heterogeneity of causes for delinquencyLifespan perspectiv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39-349.
  • Derogatis, L. R. (1977). SCL-90-(Revised) Manual I, ClinicalPsychometrics Research Unit.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School of Medicine.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s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 Cuijpers, P., Van Straten, A., Donker, M. (2005). Presonality traits ofpatients with mood and anxiety disorders. Psychiatry Research, 133,229-237.
  • Crick, N. R., Grotpeter, J. K., & Bigbee, M. A. (2002). Relationally andphysically aggressive children’s intent attributions and feelings ofdistress for relational and provocations. Child Development, 73,1134-1142.
  • Costa, P. T., & McCrae, R. P. (1980). Influence of extraversion and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8, 668-678.
  • Coolidge, F. L., DenBoer, J. W., & Segal, D. L. (2004). Personality andneuropsychological correlates of bullying behavior: An empiricalinvestig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 1559-1569.
  • Collins, G. R. (2008). Christian counseling: A comprehensive guide. Nashville, TN: Thomas Nelson.
  • Cloninger, C. R., & Svorakic, D. M. (1997). Integrative psychobiologicalapproach to psychiatric assessment and treatment. Psychiatry, 60,120-141.
  • Choon, L. J., Hasbullah, M., Ahmad, S., & Ling, W. S. (2013). Parental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delinquency among adolescents inSelengor, Malaysia. Asian Social Science, 9(15), 214-219.
  • Chassin, L., Flora, D. B., & King, K. M. (2004). Trajectories of alcoholand drug use and dependence from adolescence to adulthood: Theeffects of familial alcoholism and personality. Journal of AbnormalPsychology, 113, 483-498.
  • Chandler, M. J. (1973). Egocentrism and antisocial behavior: theassessment and training of social perspective tak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9, 332-362.
  • Cawdry, R. W., & Gardner, D. L. (1988). Pharmacotherapy of borderlinepersonality disorder: Prasolam, Carbamazepine, Trifluoperazine, andTranylcypromine. Achieves of General Psychiatry, 45(1), 111-119.
  • Bryant, B. K.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ChildDevelopment,53,413-425.
  • Bretherton,I.(1992).Theorigins ofattachmenttheory:John BowlbyandMaryAinsworth.DevelopmentalPsychology,28,759-775.
  • Brebner, J. (2001). Personality and stress coping. Personality andIndividual Differences, 31, 317-327.
  •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New York, NY: Basic Books.
  • Borum, R. (2000). Assessing violence risk among youth. Journal ofClinical Psychology, 56(10), 1263-1288.
  • Bond, M. H., & Smith, P. B. (1996). Culture and conformity: Ameta-analysis of studies using Asch’s (1952, 1956) line judgementtask. Psychological Bulletin, 119, 111-131.
  • Blos, P. (1979). The adolescent passage. New York, NY: InternationalUniversity Press.
  • Block, J., & Block, J. H. (1980). The California Child Q-Sort. Palo Alto,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 Blair, R. J. R. (2005). Responding to the emotions of others: Dissociatingforms of empathy through the study of typical and psychiatricpopulation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14(4), 698-718.
  • Blair, R. J. R. (1995). A cognitive developmental approach to morality:Investigating the psychopath. Cognition, 57, 1-29.
  • Bijttebier, P., & Vertommen, H. (1999). Coping strategies in relation topersonality disorde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847-856.
  • Bernstein, A., Newman, J. P., Wallace, J. F., & Luh, K. E. (2000). Left-hemisphere activation and deficient response modulation inpsychopaths. Psychological Science, 11, 414-418.
  • Berndt, T. J. (1979). Developmental changes in conformity to peers andpar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608-616.
  • Bender, D., & Losel, F. (2011). Bullying at school as a predictor ofdelinquency, violence and other anti-social behavior in adulthood. Criminal Behavior and Mental Health, 21(2), 99-106.
  •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aspects. New York, NY: Harper & Row.
  • Baldry, A. C., & Farrington, D. P. (1999). Types of bullying amongItalian school children. Journal of Adolescence, 22, 423-426.
  • Averill, J. R. (1983). Studies on anger and aggression: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38(11), 1145-1160.
  • Asendorpf,, J. B., & Wilpers, S. (1998). Personality effects on social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1531-1544.
  • Arsenio, W. F., & Lemerise, E. A. (2001). Varieties of childhoodbullying: Values, emotion processes and social competence, SocialDevelopment, 10, 59-73.
  •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Adolescence, 16, 422-454.
  • Anthony, E. J. (1970). The impact of mental and physical illness onfamily lif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0, 1779-1791.
  • Anna, C. B. (2003). Bullying in schools and exposure to domesticviolence. Child Abuse & Neglect, 27, 713-732.
  • Andrews, D. A., & Dowden, C. (2007). the risk-need-responsivity modelof assessment and human service in prevention and corrections:Crime-prevention jurisprudence. Canadian Journal of Criminologyand Criminal Justice, 49(4), 439-469.
  • Andreou, E. (2004). Bully/victim problems and their association withmachiavellianism and self-efficacy in Greek primary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297-309.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manualofmentaldisorders(5th ed).Washington, D.C.:AmericanPsychiatricAssociation.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80). Diagnostic and statisticalmanual of mental disorders (3rd ed.). Washington D.C.: AmericanPsychiatric Association.
  • Allen, L. V. (1965). Situational factors in conformity. L. Berkowitz (Ed.)Advance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 New York, NY:Academic Press.
  • Akiskal, H. S., & Mckinney, W. C. Jr. (1975). Overview of recentresearch in depression: Integration of ten conceptual models into acomprehensive clinical frame.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2,285-305.
  • Ainsworth, M. D. S. (1969). Object relations, dependency and attachment:atheoretical review of the infant-mother relationship. ChildDevelopment, 40, 969-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