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 개발 연구

김한나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한나
    • 기타서명 Development of assessment tool in self-evaluating th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 형태사항 삽화: x, 229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성은, 참고문헌: p. 149-158
    • 학위논문사항 2015. 8. 졸업, 초등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 DDC 3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초등학교 자체평가 도구 개발 연구' 의 참고문헌

  • 현행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의 내적 조건의 진단과 개선방안
    김성열 변민석 교육행정학연구,19(4),109-129 [2005]
  • 현대교육평가
    성태제 서울:학지사 [2006]
  • 한국심리학회심리검사 제작 및 사용 지침서
    서울:중앙적성출판사 [2002]
  • 한국교육에서 학교평가
    곽병선 학교평가 효과성에 관한 국제세미나기조 강연 자료집,1-17 [2000]
  • 한국교육개발원학교평가 공통지표 매뉴얼.서울:한국교육개발원
    CRM2009-10 [2009]
  • 한국교육개발원2013년 학교평가지표 가이드북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3]
  • 한국교육개발원2012년 시 도 교육청의 학교평가 편람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2]
  • 한국 초등개혁이 기본 전제와 과제
    권동택 교육개혁 성과와 전망에관한 국제심포지움 자료집,21-48 [2004]
  •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윤정일 서울:교육과학사 [2002]
  • 학교효과 이론에 의한 학교평가 방법으로서 다층모형의 적절성 탐구 :모의실험 연구.박사학위논문
    김주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
  • 학교평가의 방향.서울:한국교육개발원
    유균상 RM 2003-2-16 [2003]
  • 학교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분석.석사학위논문
    김지영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12]
  • 학교평가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석사학위논문
    박춘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학교평가에 대한 연구
    서정화 전제상 교육연구논총,15,75-104 [1998]
  •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혁신은 가능한가?
    김주후 교육개발 통권,150,92-98 [2005]
  • 학교평가 체제 개선방향과 과제.박사학위논문
    성기옥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5]
  • 학교평가 종합발전방안 연구.서울:한국교육개발원
  • 학교평가 발전과제 탐색 - 외국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을중심으로
    신상명 비교교육학연구,11(2),21-49 [2001]
  • 학교장과 학교 평가
    진동섭 교육행정학연구,19(2),223-238 [2001]
  • 학교자체평가의 의의와 방향
    최희선 서울중앙교육평가원 [1989]
  • 학교자체평가의 실태와 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석사학위논문
    오상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2]
  • 학교자체평가와 방문평가가 학교평가 영역별에 미치는 영향
    장현주 아동교육,13(1),227-239 [2004]
  • 학교자체평가모형 연구.박사학위논문
    김성렬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6]
  • 학교자체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구자억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3]
  • 학교자체평가 기준과 학교경영의 방향
    최희선 서울중앙교육평가원 [1989]
  •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참여에 의한 학교자체평가방안연구.석사학위논문
    송이화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6]
  • 학교경영의 목표와 경영평가의 활용
    이종봉 학교경영 5월호 [1989]
  • 학교경영계획론
    정태범 서울:양서원 [1999]
  • 학교 환경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
    이용환 이윤조 한국농업교육학회논집,41(4),277-296 [2009]
  • 학교 컨설팅
    진동섭 서울:학지사 [2004]
  • 학교 교육기관평가
  • 학교 교육과정 자체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연구.석사학위논문
    문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 평가의 원리: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배호순 서울:교육과학사 [1990]
  • 특성화 고등학교 평가준거 개발. 박사학위 논문
    송달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
  • 특성화 고등학교 신설 및 전환을 위한 컨설팅 절차
    박동열 전문계 고교 혁신을 위한 컨설턴트 양성 연수 과정 자료집 [2008]
  • 초중등 학교평가의 현황과 발전 방향
    강익수 안선회 한국교육연구,12(1),111-153 [2008]
  • 초등학교 학교평가의 실태와 개선방안
    진동섭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육행정연수원 [2002]
  • 초등학교 학교평가 지표의 내용 분석 및 평가체제에 대한 교원의 인식 조사.박사학위논문
    지광식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0]
  •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개발 척도
    안미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2(3),281-306 [2005]
  •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유승희 초등교육연구, 13(2),181-203 [2000]
  • 초등교육학 연구의 정체성 탐구
    이병진 초등교육학연구,9(2),1?17 [2002]
  • 초등교육의 정체성 논의에 관한 고찰.이병진 교수 정년기념논문집
    김기석 초등교육학 서설,143-172 [2004]
  • 초등교육의 관점에서 본 기초교육의 의미
    권동택 초등교육연구,16(2),41-58 [2003]
  • 초등교육목적 정당화에 관한 논의.박사학위논문
    박종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3]
  • 초등교육 평가의 발전방향:학교경영평가의 문제와 발전방향
    신상명 이흥우 2002년 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109-143 [2002]
  • 초등교육 재개념화의 두 가지 길
    엄태동 초등교육연구,17(2),27-51 [2004]
  • 초등교육 미래 비전에 비추어본 초등교원 양성 교육 개편 방향
    박남기 초등교육연구,24(3),325-348 [2011]
  •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고재천 초등교육연구,14(2),159-179 [2001]
  • 초등교사의 교수활동: 쉬움과 어려움의 패러독스
    엄태동 교육원리연구,7(1),109-133 [2002]
  • 초등교사 양성체제의 발전방향
    조동섭 한국교원교육연구,19(1),45-62 [2002]
  • 초등 사회과 수업 전문성 재탐색
    홍미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10(3), 599-618 [2010]
  • 책무성 강화를 위한 학교평가체제.서울:한국교육개발원
    조석회 RM 2006-58 [2006]
  •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정책의 평가 연구.박사학위논문
    강형근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3]
  • 제6회 전국 평가 세미나 자료:학교자체평가의 의의와 발전 방향
    황정규 서울:중앙교육평가원 [1989]
  • 자율화 시대 학교평가의 현황과 과제 -시?도교육청수준의 자체평가 지표를 중심으로.서울:한국교육개발원
    구자억 양영자 OR 2009-3-13 [2009]
  • 일본의 학교평가와 지방교육행정기관 평가
    노경란 제5회 원탁토론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2010]
  • 웹기반 유치원 자체평가 조력 시스템 개발 연구.박사학위논문
    윤정혜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9]
  • 외국의 학교자체평가 현황과 시사점
    김희규 경기교육통권,190,15-24 [2012]
  • 영국의 학교개선 노력과 교원정책 :한 영 교육정책 공동 세미나
    김주아 이인효 교육개발,117,14-20 [1999]
  • 영국의 학교 자율화
    이종규 교육정책포럼,171,18-21 [2008]
  • 연구방법 21델파이 방법
    이종성 서울:교육과학사 [2006]
  • 실업계 고등학교 평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김상호 교육인적자원부 [1997]
  • 실업계 고등학교 평가 기준 개발
    강종훈 서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수행평가의 원리
    백순근 서울:교육과학사 [2000]
  • 미국의 학교평가.학교평가 국제동향 탐색 세미나 발150표자료
    김경성 김주후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4]
  • 독일의 학교평가
    김창환 제5회 원탁토론 학술심포지엄 자료집 [2010]
  •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평가영역 및 준거 개발 연구.박사학위논문
    박혜림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7]
  • 단위학교 책임경영자로서 학교 행정가 양성
    김명수 교육과학연구,8,49-64 [2004]
  • 교직 성격 고찰: 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허병기 한국교육학연구,32(1),49-77 [1994]
  • 교육효과를 반영한 학교평가 모형 개발 연구.박사학위논문
    남궁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
  • 교육행정 및 경영
    김달효 서울:학지사 [2011]
  •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배호순 서울:원미사 [2008]
  • 교육책무성 제고를 위한 학교 평가 및지원 전략 연구.서울: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교평가
    오성삼 교육마당,21,63-67 [2000]
  • 교육의 내실화와 학교경영평가의 기본전제
    정태범 한국교육생산성연154구소 교육연구사논집,21(11),64-70 [2008]
  • 교육연구방법론
    박도순 서울:문음사 [2003]
  •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백순근 서울:교육과학사 [2004]
  • 교육법전편찬회교육법전
    서울:교학사 [2007]
  • 교원평가제도의 개정에 담긴 정책적 함의와 개선 방안
    김희규 HRD연구,10(3),265-286 [2008]
  • 교원연수기관 평가모형 개발 연구
    구자억 서울:한국교육개발원 RR2010-29 [2010]
  • 교사평가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
    김희규 교육행정학연구, 23(2),143-164 [2005]
  • 교발전을 위한 학교평가의 방향과 과제.서울:한국교육개발원
    박정학 제1회 교육연구 개발 연계체제 세미나,99-103 [2003]
  • 교과교육과정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이병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자체평가 도구 개발 및 타당화.박사학위논문
    우상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9]
  • 고등학생의 대학 전공 선택 프로그램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건남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8]
  • 경상북도교육청,한국교육개발원경상북도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평가편람.경상북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2005]
  • 경기도교육연구원2013학교자체평가매뉴얼
    경기도교육연구원 [2013]
  • 경기도교육연구원 2012년도 학교평가 세부 추진 계획
    경기도교육연구원 [2012]
  • “초등 다문화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방기혁 한국실과교육학회지,24(2),25-48 [2011]
  • Tyler,R.(1949).Basic principles ofcurriculum and instruction,Chicago:TheChicagoUniversityPress.
  • Tyler, R. (1971). Reports from the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Leadership,34(1),61-70.
  • Turner, G. (1987). Two soilhul secondary schools, Studies in schoolself-evaluation,London: TheFalmerPress.
  • TheNew York Times,(2011).AssessmentsofSchoolsAre Flawed,Sep.29th.ReportSays.
  • Stufflebeam,D.L.,& Shinkfield,A.J.(2007).Evaluation Theory,Models,& Applications,JohnWiley& Sons,Inc.
  • Stufflebeam,D.L.(1973).An introduction to the PDK book:Educationalevaluationanddecisionmaking,InB.R.Worthen& J.R.Snaders(Eds.)Educationalevaluation:Theoryandpractice.Belmont,CA:Wadsworth.
  • Stufflebeam,D.L.(1969).Evaluationasenlightenmentfordecisionmaking,InW.H.Betty(Ed.),Improvingeducationalassessmentand inventoryfor measures of affective bahavior. Washington, D.C.: NationalEducationAssociation.
  • Scriven,M.(1967).Themethodologyofevaluation,In:R.E.Stake(Ed.),AERA Monograph Series on Curriculum Evaluation,(1),Chicago:RandMcNally.
  • Sarah,D.C.,& Fred H.W.(1988).School-Based improvement:Are weready?,EducationalLeadership,8,50?58.
  • Rudd,P.,& Davies,D.(2000).Evaluating schoolself-evaluation- NationalAssociation forEducationalResearch,Paperpresented attheBritishEducationalResearchAssociationConference,CardiffUniversity.
  • Riely,K.,& MacBeath,J.(2000).Qualityassurance,effectivenessindicatorsand support systems: Putting self evaluation in place, Paperpresented atEffective schoolsand teachersthematicgroup session,Evaluating schoolperformance: Tools and processes,World BankLearningWeek.
  • OFSTED.(2006).Schoolinspection and self-evaluation working with thenew relationship,London:Routledge.
  • OFSTED.(1999b).Handbookforinspecting secondaryschoolswithguidanceonself-evaluation(Inspectingschools),London:TheStationeryOffice.
  • OFSTED.(1999a).Handbook forinspecting primary and nursery schoolswith guidance on self-evaluation (Inspecting schools),London:TheStationeryOffice.
  • OFSTED.(1998).Schoolevaluationmatters.London:Routledge.
  • OECD.(2009).CreatingEffectiveTeachingandLearningEnvironments: FirstResultsfrom TALIS.
  • Nevo,D.(1995).School-basedevaluation:A dialogueforschoolimprovement,Pergamon.
  • Mortimore,P.,& Sammons,P.(1987).New evidenceoneffectiveelementaryschools,Journalofthe Association forSuper-vision and curriculumdevelopment,45(1),7-8.
  • McDonald,R.P.,& Ho,M.-H.R.(2002).Principlesandpracticein reportingstructuralequationanalyses,Psychologicalmethods,7(1),64-82.
  • MacBeath,J.(2006).Schoolinspection and self-evaluation:Working withthenew relationship,London:Routledge.
  • MacBeath,J.(2002).Leadership,Learning andthechallengetodemocracyinA.WalkerandC.DimmockSchoolLeadershipandAdministration,London:Routledge.
  • MacBeath,J.(1999).Schoolsmustspeakforthemselves:thecaseforschoolself-evaluation,London:Routledge.
  • Kline,R.B.(2011).Principlesandpracticesofstructuralequationmodeling,New York:TheGuilfordPress.
  • Hu,L.T.,& Bentler,P.M.(1999).Cutoffcriteriaforfitindexesincovariancestructureanalysis:Conventionalcriteriaversusnew alternatives,StructuralEquationModeling:A MultidisciplinaryJournal,6,55.
  • Hoy,W.K.,& Miskel,C.G.(1991).EducationalAdministration:Theory,Research,Practice,(4thed),New York:McGraw-HillInc.
  • Hofman,R.H.,Dukstra,N.J.,& Hofman,W.H.(2005).Schoolself-evaluationinstruments:Anassessmentframework,InternationalJournalofLeadershipinEducation,8(3),253-272.
  • Habermas의사소통이론 관점의 학교평가 모형 탐색.박사학위논문
    임철연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4]
  • Fraser,B.J.(1977).Auggmented Evaluation ofGrass Roots InnovationStudiesinEducationalEvaluation,Chicago:RandMcNallyCo.
  • Fitzpatrick,J.L.,Sanders,J.R.,& Worthen,B.R.(2011).Programevaluation:Alternativeapproachesandpracticalguidelines,(4thed.),Boston,MA:Allyn& Bacon.
  • Eisner,W.E.(1985).Theartofeducationalevaluation:A personalveiw,London,FalmerPress.
  • Eisner,W.E.(1979).Theeducationalimagination:Onthedesignandevaluationofschoolprograms,(1sted.),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Inc.
  • Earley,P.,Fidler,B.,& Ouston,J.(2000).Improving schoolsandinspection: theself-inspectingschool,London:PaulChapman.
  • DeRoche,E.F.(2000).Creatingaframeworkforcharactereducation,Principal79(3).
  • DeRoche,E.F.(1981).An administrator'sguide forevaluating programsandpersonnel,Boston:Allynandbacon,Inc,.
  • DFES.(2003b).ExcellenceandEnjoyment:A StrategyforPrimarySchools,London:HMSO.
  • Cronbach,L.J.(1982).Course improvementthrough evaluation,TeacherCollegeRecord,64.
  • Campbell.R.J.(2001).The Colonization ofthe PrimaryCurriculum.In R.Phillips.,& J.Furlong(Eds.),Education,Reform andtheState:Twenty-FiveYearsofPolitics,Policy,andPractice,London:Routledge.
  • Browne,M.W.,& Cudeck,R.(1993).Alternativewaysofassessing modelfit.InK.A.Bollen& J.S.Long (Eds.),Testing structureequationmodels,NewburyPark,CA:Sage.
  • Boomsma,A.(2000).Reporting analysesofcovariancestructures.StructuralEquationModeling:A MultidisciplinaryJournal,7,461-481.
  • Bagozzi,R.P.,& Yi,Y.(1988).On theevaluation ofstructuralequationmodels.JournaloftheAcademyofMarketingScience,4(2),51-66.
  • AssociationofCommunityandComprehensiveSchools.(2011).Schoolself-evaluation:gettingstarted.Dublin:ACCS.
  • ADVANCED.(2011).Standardsforqualityschools.Alpharetta,GA:Advanced.
  • 2012년 미래학교 모델 개발 및 사례 발굴 연구사업 결과보고서.서울:한국교육개발원
  • 156Guba,E.G.,& Lincoln,Y.S.(1981).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Josset-Bass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