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습동기와 자율성이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직무창의성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인과구조적 영향

이소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소영
    • 기타서명 (A) causal structure analysis of the influences of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self-determination on the job creativity and the learning satisfaction
    • 형태사항 삽화: vii, 116장: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철영, 국·영문초록수록,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장 89-109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2015. 2, 광고홍보학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 DDC 22, 373.246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홍익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학습동기와 자율성이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직무창의성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인과구조적 영향' 의 참고문헌

  • 호텔 직원의 셀프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형룡 주희 호텔경영학연구,21(3),17-36 [2012]
  • 학점은행제도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박 헌 사회과학, 40(1),225-228 [2001]
  • 학점은행제 제도소개
    평생교육진흥원 네이버검색 2014년 12월 20일,http://www.nile.or.kr [2014]
  • 학점은행제 운영 실태에 관한 심층 분석 연구.교육연구
    박현숙 신군자 40(단일호),251-290 [2006]
  • 학점은행제 성과분석
    백은순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JournalofAdult& ContinuingEducation,11(1),1-26 [2008]
  •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김아영 박인영 연구교육학연구,39(1),95-123 [2001]
  • 학습공동체 활동 유형에 따른 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및 교육만족도의 차이
    김누리 송청락 장선영 열린교육연구,21(1),23-48 [2013]
  • 학교교육에서 학생의 인권과 교권에 관한 연구 - H Nohl의 “교육적 관계론”의 관점에서
    김 철 교육사상 연구,26(2),1-19 [2012]
  • 플라톤의 교육논리에 관한 연구
    성기산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 플라톤의 ‘메논의 논변’과 상기론
    이상인 서울:이제이북스 [2007]
  • 프랜차이즈 시스템 규정에 관한 연구
    김선현 임재석 부천대학 논문집,22(단일호),148-156 [2001]
  •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학점은행제 전공의 개설과 운영
    박인종 한국미용학회지,7(3),105-117 [2001]
  •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이기환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최원용 프랜차이즈산업에서의 RFID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
    김선현 임재석 최원용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10(4),189-198 [2008]
  • 초등학생의 창의 성향과 성취동기 및 내?외재적 동기와의 관계
    류경훈 한국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22(단일호),41-58 [2005]
  •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교사의 창의적 수업 지도성과 창의성과의 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소연희 아동교육,21(3),67-81 [2012]
  • 초등학교 특수교육의 통합유형에 대한 국제간 비교 고찰.초등교육연구
    김정원 9(단일호),117-132 [1995]
  •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나영 조한익 청소년학 연구,17(6),1-20 [2010]
  • 창의적 인성 검사 개발
    하주현 교육심리연구,14(2),187-200 [2001]
  • 창의적 사고의 발달경향 연구
    하주현 대한사고개발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75-86 [2001]
  • 창의성과 성취동기와의 관계연구. 상명인문과학연구
    김청자 13(단일호),5-25 [2003]
  • 창의성과 성취동기 및 내?외재적 동기와의 관계연구
    유경훈 아동교육,15(3),71-82 [2006]
  • 창의성과 내재적 외재적 동기 및 평가
    김정희 창의력 교육연구,9(1),99-117 [2009]
  • 창의성 :창의성중심 조직행동연구의 현황과 과제-개인수준의 창의성을 중심으로.지식경영 학술 심포지움
    김형준 손태원 14(단일호),65-98 [2005]
  • 직업교육과정과 평가
    이무근 서울:교육과학사 [2000]
  • 직업 무용수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와 기본 심리욕구 및 몰입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손재현 한국 체육 학회지: 인문 사회 과학,49(6),525-536 [2010]
  • 직무특성과 혁신행동간 창의성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송병식 대한경제학회지,51(8),1483-1503 [2005]
  • 중국대학생들의 교양태권도 수업 참여 동기가 수업만족 및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류펑휘 용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조직몰입과 직무동기의 다차원 관계 :자기결정감에 의한 접근
    고수일 한주희 산업경제연구,22(3),1017-1038 [2009]
  • 제6차 중학교 과정과 교육가정에 대한 인식도와 학습만족도 및 주관적 학습효과 연구
    김승현 정을분 한국 과정과 교육학회지,9(2),46-67 [1997]
  •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수치심과 죄책감의 구분 문제
    남기숙 서울대학교심리과학,11(1),35-52 [2002]
  •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양명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자기결정성이론과 현장 적용 연구
    김아영 교육심리연구,24(3),81-95 [2010]
  •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김아영 교육심리연구,16(4),169-187 [2002]
  • 자기결정성 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따른 초등 과학, 수학 및 정보 영재아동의 판별분석
    문태형 아동교육,20(1),33-44 [2011]
  •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기결정성 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
    문태형 아동교육,18(3),69-81 [2009]
  • 유경순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박병기 이종욱 홍승표 교육심리연구,14(2),235-261 [2000]
  • 심포지엄:일상재구성법 (DRM)을 통한 삶의 질 연구;직장-가정 갈등에 따른 정서 경험의 남녀 차이.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장재윤 2006(단일호),72-73 [2006]
  •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한상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7(2),355-374 [2007]
  •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A대학을 A중심으로
    강환세 김병우 류기형 한국 사회 복지교육,10(2),1-35 [2009]
  • 비서의 임파워먼트가 창의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성휘 비서학 논총,15(2),51-73 [2006]
  • 보통 사람처럼 살기
    이혜경 엄마로 살기:한국학술정보 [2009]
  • 보상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은현 발달심리학회: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266-267 [2006]
  • 베이커리 기업 신입사원 조직적응에 미치는 요인욕구
    정민홍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미국의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창의성을 높이는 수업 요소
    강남화 박윤배 과학교육연구지,34(2),421-431 [2010]
  • 문제 중심 학습을 통한 레저스포츠 지도자 양성과정 교육생의 학습 동기 학습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탐색
    김승용 한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8]
  •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박현주 정보통신정책,19(7),22-25 [2007]
  • 두산백과사전 두피디아
    두산백과 네이버검색 2014년 12월 20일,http://www.doopedia.co.kr [2014]
  •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전경원 서울:학문사 [2000]
  • 데이 마케팅의 의례요소에 관한 탐적 연구:소비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전승우 차태훈 하지영 소비문화연구, 11(2),43-65 [2008]
  • 대학선택 동기가 학생만족 및 학교충성도에 미치는영향
    김윤민 임미라 관광연구저널,27(2),361-379 [2013]
  •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그 영향요인들 간의인관관계분석
    신정철 신택수 정지선 교육행정학연구,26(1),287-313 [2008]
  • 대학생의 학습인식과 교육만족도의 관계:인문사회계열과 자연 이공계열의 비교
    민혜리 신효정 교육학연구,47(3),49-72 [2009]
  • 대학생의 개인적 직업 관련요인들과 취업준비실태의 관계 연구
    남진열 청소년복지연구,12(4),363-375 [2010]
  •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다른 수업 참여도와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 연구
    한예정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 과정에 대한 요구조사 :3년제 보건계열 중심으로.교육연구
    배천웅 유지수 15(단일호),1-23 [2007]
  • 대졸 청년층의 대학 재학 중 경험한 교육서비스와 직장이동과의 관계분석
    노경란 박용호 허선주 직업교육연구,30(1),29-49 [2011]
  • 내 외재동기와 자기결정성 동기가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유경훈 창의력 교육연구,9(2),69-88 [2009]
  • 내 외재 동기유형의 타당 화와 성격과의 상관요인 연구 내 외재 동기유형의 타당화와 성격과의 상관요인 연구
    송선희 최형주 하대현 교육심리연구,17(4),1-21 [2003]
  •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 연구
    강성원 김형만 장원섭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2000-특-16 [2000]
  • 금전적 보상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의 조절효과
    박영석 정수정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14(3),37-49 [2000]
  • 교실에서의 동기
    김아영 교육심리학회,17(1),5-36 [2003]
  • 교사 창의성의 의미와 과제
    최미정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7(1),431-447 [2007]
  • 고등교육으로서 학점은행제의 현황 및 의미고찰
    이삼경 교육연구논총,28(2),165-182 [2007]
  • 검도 참여동기,도장선택요인,몰입 만족 및 구매행동과의구조적 관계
    허경선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학교교육 수준 및 실태 분석 연구: 중학교’ 자료를 이용한 사교육비 지출의 성적 향상효과 분석
    강창희 한국개발연구, 34(2),139-171 [2012]
  • deCharms, R. (1968). Personal causation: The internal affectivedeterminantsofbehavior.New York:AcademicPress.
  • _____________________, Amabile, T. M., & Martinage, M. (1989).Immunizing children against the negative effects of reward.ContemporaryEducationalPsychology,14(3),212-227.
  • _____________________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Experience.New York:Harper& Row.Publisher,41.
  • 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1999).Consensualassessment.In M.A.Runco & S.R.Pritzker (Eds.),Encyclopedia ofCreativityOvalRoad,London:AcademicPress.347-360.
  • _______________,Zhou,J.,& Oldham,G.R.(2004)."The effects ofpersonal and contextual characteristics on creativity: Whereshould we go from here?." Journal ofManagement, 30(6),933-958.
  • _______________,Lamb,M.E.,Esplin,P.W.,Hershkowitz,I.,& Orbach,Y.(1997).Assessing the credibility ofchildren'sallegations ofsexual abuse: A survey of recent research. Learning andIndividualDifferences,9(2),175-194.
  • _______________,Hill,K.G.,Hennessey,B.A.,& Tighe,E.M.(1994).The work prefere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extrinsic motivationalorientation.JournalofPersonality andSocialPsychology,66(5),950-967.
  • _______________,Hennessey,B.A.,& Grossman,B.S.(1986).Socialinfluences on creativity the effects ofcontracted for reward.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50(1),14-23.
  • _______________,Goldfarb,P.,& Brackfield,S.(1990).Socialinfluenceson creativity:Evaluation,coaction and surveillance.CreativityResearchJournal,3(1),6-21.
  • _______________,Armeli,S.,& Pretz,J.(1998).Can the promise ofreward increase creativity?.Journalof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74(3),704-714.
  • 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1999).The conceptofcreativity:Prospects and paradigms.In J.Sternberg (Ed.),Handbook ofcreativity: 3?5.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15.
  • _______________,& Safter,T. H.(1990). The incubation model ofteaching.Buffalo.NY:BearlyLimited.
  • _______________,& Lubart,T.I.(1991).An Investment theory of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4(1),1-34.
  • _______________,& Cameron,J.(1998).Reward,intrinsic interest,andcreativity:New findings.Eisenberger,Robert.Cameron,JudithAmericanPsychologist,53(6),676-679.
  • _______________(1989).Growing up creative.Buffalo,New York:CEFPress.
  • _______________ (1997).Entrepreneurialcreativity through motivationalsynergy.TheJournalofCreativeBehavior,31(1),18-26.
  • _______________ (1993). Motivational synergy: Toward newconceptualizations of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workpla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3(3),185-201.
  • _______________ (1990).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Norms-TechnicalManualFigural(Streamlined) Forms A &B.Bensenville,IL:ScholasticTestingService,Inc.
  • _______________ (1988).From individual creativity to organizationalinnovation.In K.Gronhaug & G.Kaufman (Eds.),Innovation:A Cross-Disciplinary Perspective.Olso,Norway: NorwegianUniversityPress,139-166.
  • _______________ (1985). Motivation and creativity: Effects ofmotivational orientation in creative writers. Journal 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48(2),393-397.
  • _______________ (1981).Predicting the Creativity ofElementary SchoolChildren (1958-80)and theTeacherWho"Madea Difference."GiftedChildQuarterly,25(2),55-62.
  • ______________,& Selbst,M.(1994).Doesreward increaseordecreasecreativity?.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66(6),1116-1127.
  • ______________, & Armeli, S. (1997). Can salient reward increasecreative performance without reducing intrinsic creativeinterest?.Journalof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72(3),652-663.
  • _____________,Keavney,M.,& Drake,M.(1996).Intrinsic motivationandextrinsicrewards:A commentaryonCameronandPierce'smeta-analysis.Review ofEducationalResearch,66(1),5-32.
  • _____________,Henderlong,J.,& Iyengar,S.S.(2005).Intrinsic and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in the classroom: Agedifferences and academic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97(2),184-196.
  • _____________, & ________ (1978). Overjustification research andbeyond: Towards a means-ends analysis of extrinsic andintrinsic motivation. The hidden costs of rewards: NewPerspectives on the Psychology ofHuman Motivation,NewYork:JohnWiley,109-148.
  • ____________,_______________,& Koestner,R.(1999).A meta-analyticreview of experiments examining the effects of extrinsic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PsychologicalBulletin,125(1),627?668.
  • ____________,Vallerand,R.J.,Pelletier,L.G.,& Ryan,R.M.(1991).Motivation and education:The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EducationalPsychologist,26(3& 4),325-346.
  • ____________,& ___________(2002).An overview ofself-determinationtheory:An organismic-dialecticalperspective.E.L.Deci,R.M.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TheUniversityofRochesterPress,Rochester,NY,431-441.
  • ____________,& ___________ (2000).The ‘‘what’’and ‘‘why’’ofgoalpursuits: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behavior.PsychologicalInquiry,11(4),227-268.
  • ____________,& Ryan,R.M.(1996).Whenparadigmsclash:Commentson Cameron and Pierce’sclaim thatrewardsdonotundermineintrinsic motiv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1),33-38.
  • ____________,& Ryan,R.M.(1985).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inHumanBehavior.New York:Plenum Press.
  • ____________(1987b).Strategiesforstimulating themotivationtolearn.PerformanceandInstructionJournal,26(8),1-7.
  • ___________,Tellis,G.J.,& Zinkhan,G.M.(1982).Validityassessment:a structuralequation approach using partialleastsquares.InAMA Educators'Proceedings,AmericanMarketingAssociationEducators’Conference,Chicago.405-409.
  • ___________,Stiller,J.D.,& Lynch,J.H.(1994).Representations ofrelationships to teachers,parents,and friends as predictors of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The Journal ofEarlyAdolescence,14(2),226-249.
  • ___________,& Deci,E,L.(2000).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well-being.AmericanPsychologist,55(1),68-78.
  • ___________,& Connell,J.P.(1989).Perceived locus ofcausality andinternalization: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57(5),749.
  • ___________, & __________ (2003). Transformational leadership,conservation,and creativity:Evidencefrom Korea.Academy ofManagementJournal,46(6),703-714.
  • __________(1975).IntrinsicMotivation.New York:Plenum Press.
  • __________ (1972).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reinforcement, andinequity.Journalof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22(1),113-120.
  • _________(1996).Byallavailablemeans;CameronandPierce'sdefenseofextrinsicmotivators.Review ofEducationalResearch,66(1),1-4.
  • ________(1988).Identificationofthesiteofadriamycin-activationintheheartcell.BiochemicalPharmacology,37(13),2633-2637.
  • Woolfolk,R.L.,Gara,M.A.,Allen,L.A.,& Beaver,J.D.(2004).Self-complexity:Anassessmentofconstructvalidity.JournalofSocialandClinicalPsychology,23(4),463-474.
  • Woodman,R.W.,Sawyer,J.E.,& Griffin,R.W.(1993).Toward a theory oforganizationalcreativity.Academy ofManagement Review,18(2),293-321.
  • Verkuyten,M.,& Thijs,J.(2002).SchoolSatisfaction ofElementarySchool Children: The Role of Performance, Peer Relations,Ethnicity and Gender.SocialIndicatorsResearch,59(2),203?228.
  • Van de Ven,A.H.,& Ferry,D.L.(1980).Measuring and assessingorganizations.New York:Wiley,19.
  • Vallerand,R.J.,& Blssonnette,R.(1992).Intrinsic,extrinsic,and amotivationalstyles as predictors of behavior: A prospectivestudy.JournalofPersonality,60(3),599-620.
  • Underwood,A.J.(1993).Themechanicsofspatiallyreplicatedsamplingprogrammes to detect environmental impacts in a variableworld.Aust.J.Ecol.18(1),99-116.
  • Torrance,E.P.(1962).A longitudinalexamination ofthefourth gradeslumpincreativity.GiftedChildAdultQuart,12(4),195-199.
  • Tierney,P.,Parmer,S.M.,& Graen,G.B.(1999).An examination ofleadership and employeecreativity:Therelevanceoftraitsandrelationship.PersonalPsychology,52(3),591-620.
  • Taggar, S.(2002). Individual creativity and group ability to utilize individual creative resources: A multilevel model. Academy of ManagementJournal,45(2),315-330.
  • Sumaedi,S.,Bakti,I.G.M.Y.,& Metasari,N.(2011).Theeffectofstudents'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price onstudent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5(1),88-97.
  • Sternberg, R. J. (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intellectualstylesandtheirdevelopment."HumanDevelopment,31(1),197-224.
  • Shalley, C. E., & Gilson, L. L. (2004). What leaders need to know: A review of social and contextual factors that can foster or hinder creativity. The Leadership Quarterly, 15(1), 33-53.
  • Schunk,D.H.(1995).Inherentdetailsofself-regulatedlearning includestudentperceptions.EducationalPsychologist,30(4),213-216.
  • Schiess,M.C.,Callahan,P.M.,& Zheng,H.(1999).Characterizationofthe electrophysiological and morphological properties of ratcentral amygdala neurons in vitro. Journal of NeurosciResearch,58(5),663-673.
  • Sansone,C.,& Harackiewicz,J.M.(2000).Intrinsic and ExtrinsicMotivation:Thesearchforoptimalmotivationandperformance.AcademicPress.
  • Salomon,G.,& Perkins,D.(1988).Teaching fortransfer.EducationalLeadership,46(1),22-32.
  • Ryan, R. M. (1982).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personal sphere: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3), 450-461.
  • Ruben,B.D.(1995).Quality in Higher Education.New Brunswick,New Jersey:TransactionPublishers.
  • Rogers,C.R.(1962).Learning to be free.PastoralPsychology,13(9),43-51.
  • Robinson,R.E.,& Hackett,J.P.(1997).Creating the conditions ofcreativity.Design ManagementJournal(FormerSeries),8(4),10-16.
  • Puetz,Karl.,& Leewhan Ahn.(2000).Entwicklungen und PerspektivendesBerufsbildungssystemsinderBundesrepublikDeutschland.AndragogyToday:InternationalJournalofAdult& ContinuingEducation,3(4),83-104.
  • Pirola,M.A.,& Mann,L.(2004).The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creativity and team creativity:Aggregating across people andtime.JournalofOrganizationalBehavior,25(2),235-257.
  • Payne,M.(1990)ModernSocialWorkTheory:A CriticalIntroduction,MacmillanEducationLtd,London.
  • Oldham,G.R.,& A.Cummings.(1996).Employeecreativity:Personaland contextual factors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Journal,39(3),607-634.
  •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McGraw-Hill.
  • Nohl,H.(1927). Gedanken Furdie Erziehungstatigkeitdes einzelnenmit besonderer Berucksichtigung der Erfahrungen von Freudund Adler. In: ders.: Jugendwohlfahrt. Sozialp?dagogischeVortr?ge.Leipzig:Quelle& Meyer,71-78
  • Mumford, M. D., & Gustafson, S. B. (1988). Creativity syndrom:Integration,application,and innovation.PsychologicalBulletin,103(1),27-43.
  • Morgan, R., & King, D. (1995). The older driver-a review.PostgraduateMedicalJournal,71(8),525-528.
  • Moneta,G.B.,& Siu,C.M.Y.(2002).Traitintrinsic and extrinsicmotivations,academicperformance,andcreativityinHongKong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43(5),664-683.
  • Middleton,M.J.,& Midgley,C.(1997).Avoiding thedemonstration oflack of ability: An under explored aspect of goal theory.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89(4),710-718.
  • McClella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 Maslow,A.H.(1968).Someeducationalimplicationsofthehumanisticpsychologies.HarvardEducationalReview,38(4),685-696.
  • Marquardt, M. J. (2000). Action learning and leadership. LearningOrganization,7(5),233-241.
  • M.Harackiewicz(Eds.),IntrinsicandExtrinsicMotivation:TheSearch for OptimalMotivation and Performance.San Diego,CA:AcademicPress,309-339.
  • Letcher,D.W.,& Neves,J.S.(2010).Determinants ofundergraduatebusiness student satisfaction.Research in Higher EducationJournal,6,1-26.
  • Lepper,M.R.,Greene,D.,& Nisbett,R.E.(1973).Undermining children'sintrinsic interest with extrinsic reward: A test of the"overjustification"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28(1),129-137.
  • Kruglanski, A. W. (1975). The endogenous-exogenous partition inattributiontheory.PsychologicalReview,82(6),387-406.
  • Kohn,A.(1993).Punished by rewards;The trouble with gold stars,incentiveplans,A's,praise,andotherbribes,Boston:HoughtonMifflinHarcourt.
  • Keller,J.M.(1987a).Developmentand u se ofthe ARCS modelof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10(3),2-10.
  • Katja, R., P?ivi, ?. K., Marja?Terttu, T., & Pekka, L. (2002).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ubjective well?being,healthbehavior, and school satisfaction. Journal ofSchool Health,72(6),243-249.
  • Kant,I.(1785).Fundamentalprinciples ofthe Metaphysic ofMorals,GreatBooksoftheWesternWorld,42.
  • Jaussi,K.S.,& Dionne,S.D.(2003).Leading forcreativity:theroleofunconventionalleaderbehavior.TheLeadership Quaterly,14(4),475-498.
  • Howard,J.D.(1997).An analysisofsecurity incidentson the Interne1989-1995.Carnegie-Mellon university Pittsburgh.Pennsylvania15213USA.
  • Holjevac,I.A.(2003).A visionoftourism andthehotelindustryinthe21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22(2),129-134.
  • Hidi,S.(2000).An interest researcher's perspective:The effect ofintrinsicandextrinsicfactorsonmotivation.InC.Sansone& J.
  • HermanNohl의 ‘교육학의 자율성’이론에 관한 고찰
    정기섭 한독교육학연구,7(2),1-6 [2002]
  • Herman Nohl의 학교이론에 관한 연구
    정기섭 한독교육학연구,8(1),1-15 [2003]
  • Hennessey,Beth.A.,& Amabile,T.M.(1988).The conditions ofcreativity.In R.J Sternberg (Ed).The Nature ofCreativityNew York:CambridgeUniversityPress,11-42.
  • Hegel,G.W.F.,Miller,A.V.,& Boumann,L.(1971).Philosophy ofMind: Being Part Three of the Encyclopaedia of thePhilosophicalSciences(1830).ClarendonPress.
  • Harvey, L. (2000). New realities: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ereducationandemployment.TertiaryEducation& Management,6(1),3-17.
  • Harackiewicz,J.M.,& Manderlink,G.(1984).A processanalysisoftheeffects of performance-contingent rewards on intrinsicmotivation.JournalofExperimentalSocialPsychology,20(6),531-551.
  • Halliwell,B.(1990).How to characterizeabiologicalantioxidant.FreeRadicalResearch,9(1),1-32.
  • Hackman, J. R. & Oldham, G. R. (1980). Work Redesign. Massachusetts:Addison-Wesey Publishing Company.
  • Guilford,J.P.(1956).The structure ofintellect.Psychology Bulletin,53(4),267-293.
  • Gruber,H.E.,& Wallace,D.B.(2000).The case study method andevolving systems approach for understanding unique creativepeopleatwork.InR.J.Sternberg(Ed.),Handbookofcreativity.CambridgeUK:CambridgeUniversityPress,93-115.
  • Gerbing,D.W.,& Anderson,J.C.(1988).Structuralequationmodelingin practice: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PsychologicalBulletin,103(3),411-423.
  • Franken,I.H.(2002).Behavioralapproach system (BAS) sensitivitypredictsalcoholcraving.Personalityand IndividualDifferences,32(2),349?355.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 Field, A. (2000). Postgraduate statistics: cluster analysis. RetrievedNovember,29,2014.from http://www.statisticshell.com/cluster.pdfFord,B.,& Kleiner,B.H.(1987).Managing engineers effectively.Business,37(1),49-52.
  • Ettlie,J.E.,& O'Keefe,R.D.(1982).InnovativeAttitudes,Values,andintentionsin organizations[1].JournalofManagementStudies,19(2),163-182.
  • Epstein, J. L. & McPartland, J. M. (1976). The concept andmeasurementofthequalityofschoollife.AmericanEducationalResearchJournal,13(1),15-30.
  • Elliot,A.J.,& Church,M.A.(1997).A hierarchicalmodelofapproachandavoidanceachievementmotivation.JournalofPersonalityand SocialPsychology,72(1),218-232.
  • Eggen, P. D., & Kauchak, T. (1992). Educational Psychology:Classroom Connections.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Company.Eisenberger,R.(1992).Learned industriousness.PsychologicalReview,99(2),248-267.
  • Deshields,Jr.O.,W,Kara.A.,& Kaynak,E.(2005).Determinants ofbusinessstudentsatisfaction and retention in highereducation:applying Herzberg'stwo-factortheory.InternationalJournalofEducationalManagement,19(2),128-139.
  • Deci,E.L.(1971).Effects of externally mediated rewards on intrinsicmotivation.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8(1),105-115.
  • Danielsen, A. G., Samdal, O., Hetland, J., & Wold, B. (2009).School-related social support and students' perceived life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2(4),303-320.
  • Dacey,J.S.(1989).Peak periods ofcreative growth across the lifespan.JournalofCreativeBehavior,23(4),224-247.
  •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experience ofplay in work and games.San Francisco,CA:Jossey-Bass.
  • Cook, R. L., & Torrance, K. E. (1981). A reflectance model forcomputergraphics.InACM SiggraphComputerGraphics15(3),307-316.
  • Chan,E.,Pan,S.Q.,Huang,M.,Zhou,S.,& Lee,E.J.D.(2004).Pharmacokinetic interactions of drugs with St John’s wort.JournalofPsychoPharmacology,18(2),262-276.
  • Caudron,S.(1994).Strategiesformanagingcreativeworkers.PersonnelJournal,73(12),104-114.
  • Cameron, J., & Pierce, W. D. (1994). Reinforcement, reward,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3), 363-423.
  • Boothe,P.,& Glassman,D.(1987).Comparingexchangerateforecastingmodels:Accuracy versus profitability.InternationalJournalofForecasting,22(3),65-79.
  • Beghetto,R.A.,& Kaufman,J.C.(2007).Towardabroaderconceptionof creativity: A case for" mini-c" creativity.Psychology ofAesthetics,Creativity,andtheArts,1(2),73-79.
  • Beam,R.M.,& Warming,R.F.(1976).An implicitfinite-differencealgorithm for hyperbolic systems in conservation-law form.JournalofComputationalPhysics,22(1),87-110.
  • Basadur, M., Wakabayashi, M., & Graen, G. B. (1990). Individualproblem?solving stylesandattitudestowarddivergentthinkingbefore and after training.Creativity Research Journal, 3(1),22-32.
  • Bandura, A. (2001). Social cognitive theory: An agentic perspectiv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1-26.
  •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 Astin,A.W.(1973).The Impact of Dormitory Living on Students.EducationalRecord,54(9),204-210.
  • Archambault, L. Z. (2008). Measuring student satisfaction and itsimpactonstudentretention:Developing acombined modelforuse in private, post-secondary institutions. (Unpublisheddoctoral dissertation). Nova Southeastern University, FortLauderdale,Florida.
  • Anderson,J.R.(1991).Is human cognition adaptive?.BehavioralandBrainSciences,14(3),471-485.
  • Amabile,T.M.(1983).Brilliant but cruel: Perceptions of negativeevaluators.JournalofExperimentalSocialPsychology,19(2),146-156.
  • Aldridge,S.,& Rowley,J.(1998).Measuring customersatisfaction inhighereducation.QualityAssuranceinEducation,6(4),197-204.
  • Abdullah,F.(2006)."Measuring service quality in higher education:threeinstrumentscompared",InternationalJournalofResearchandMethodinEducation,29(1),71-89.
  • 18세기 범신론 논쟁:야코비의 스피노자의 가르침에 관한편지들(1785).칸트연구
    안윤기 30(단일호),17-58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