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역할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Hotel Workers’ Emotional Work on Their Role Stress and Burnou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이상훈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역할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Hotel Workers’ Emotional Work on Their Role Stress and Burnou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감정노동
  • 긍정심리자본
  • 사회적 지원
  • 소진
  • 역할 스트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05 0

0.0%

'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역할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Hotel Workers’ Emotional Work on Their Role Stress and Burnou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의 참고문헌

  •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김주환 위즈덤하우스 [2011]
  •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민주 『관광학연 구』,21(2),pp.129-141 [1998]
  •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고객관련 스트레스가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한기완 호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종사원의 감정부조화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강상묵 유양호 이미옥 『관광경영연구』,40,pp.1-19 [2009]
  •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소진과의 관계에 친사회적 행동의 조절효과:특급호텔을 중심으로
    박정하 이애리 『호텔관광연구』,13(1),pp.234-253 [2011]
  • 호텔서비스 종사원의 감정부조화, 탈진감이 역할 내외 고객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윤은형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호텔레스토랑의 고객불평행동요인이 종사원 직무스트레스 및 직업몰입 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창국 강원대학교 대학원박사학 위논문 [2012]
  • 호텔관리자의 역할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의사결 정참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상호 박성원 『관광연구』,31,pp.23-46 [2010]
  • 호텔고객이 지각하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관계감정 및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향숙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호텔 종사자의 감정노동에 따른 긍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도현옥 『관광연구』,27(2),pp.137-159 [2012]
  •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 소진현상, 그리고 서비스 제공수준과의 영향 관계 연구
    김헌형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호텔 근무자들의 직무수행에서 정서변인, 소진,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손대현 손해경 『관광학연구』,33(4),pp.273-295 [2009]
  • 항공사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원의 조절효과
    최은주 『한국항행학회』,15(2),pp.171-180 [2011]
  • 항공사 지상직 여성종사원들의 유리천장 지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원과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나정미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10]
  • 항공사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 있어서 성격5요인의 조절효과
    배현숙 서명선 『관광 레저연구』,24(8),pp.143-16 [2011]
  • 항공사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승곤 임재필 한지훈 『호텔관광연구』,30,pp.37-51 [2008]
  • 박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긍정적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
    유정윤 경기대학교 관광전 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박사
  • 콜센터 상담사의 인성역량검사 개발 및 감정부조화 조절 프로그램 효과
    김현정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카지노종사원의 직무요구,직무자원과 소진 그리고 직무만족과의 관계:직무요구-자원(JDR)모형과 안면환류가설(FFL)의 관점에서
    오정학 육풍림 『관광연 구』,26(4),pp.375-397 [2011]
  • 카지노종사원의 감정노동에 따른 감정부조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안현모 『호텔관광연구』,43,pp.242-254 [2011]
  • 카지노고객의 불량행동이 감정부조화와 감정노동전략에 미치는 영향
    이영숙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카지노 종사원의 개인-환경부합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허광무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카지노 딜러의 직무특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수광 하선영 『관광경영연구』,16(3),pp.365-38 [2012]
  • 청소년 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공동체 의식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봉사활동 시간과 주관적 만족을 중심으로-
    김지혜 『한국청 소년복지학회』,14,pp.41-62 [2012]
  • 직무요구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고재윤 구효진 김병용 『관광 레저연구』,22(2),pp.413-428 [2010]
  •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역할
    정승언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학위논문 [1992]
  • 박사
  • 지각된 스트레스,인지 시트 및 대처 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김정희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논문 [1987]
  • 조직구성원의 감정노동과 직무태도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과 자기유능감이 미치는 조절효과
    박봉규 『인적자원관리연구』,15(1),pp.69-85 [2008]
  • 자기 효능감 및 집단효능감이 호텔근로자의 소진과정에 미치는 조절효과
    한광현 한국호텔경영학연구,14(2),pp.63-87 [2005]
  • 일과 심리학
    Schultz,D.P. Schultz,S.E. 양윤?이재식?신강현 역,서울, 박학사 [2006]
  •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권수현 이승연 『한국교원교육학회』,27, pp.137-157 [2010]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진화 『아동교육』,제16 권 제4호,pp.199-210 [2007]
  • 위험사건의 통제가능성 지각에서 낙관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정수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박사
    운동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임태홍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소진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이영화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외식업체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서비스품질에관한 연구
    박영미 유두련 정경옥 『소비문화연구』,Vol.8,No.1,pp.63-88 [2005]
  • 역할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 언론인을 대상으로
    신효균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 여행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 조절변수 검증을 중심으로
    강재호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여행사 직원의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의 관계 연구 : 사회적 지원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최현묵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12]
  • 아동상담자의 의욕상실 경험과 대처유형에 관한 연구
    고은하 김광웅 『한국놀이치료 학회지』,제4권 제1호,pp.3-14 [2001]
  • 소진의 원인,결과 및 완화요인에 관한 연구:국적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김철원 오정학 이향정 『호텔경영학연구』,20(4),pp.271-291 [2011]
  • 소진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역할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의 관계
    최가영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 서울특별시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정창훈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서비스직 근로자의 우울에 미치는 요인: 감정노동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중심으로
    김순례 이경용 이복임 정혜선 『지역사회 간호학회지』,15(4),pp.566-576 [2004]
  • 서비스 종사자의 감정노동행동과 직무소진 관계에 관한 연구: 리더의 감성리더십과 신뢰의 조절효과
    황승욱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박사
  • 상사의 지원과 개인의 성향이 직장-가정 갈등과 직무태도에 미치는영향
    황택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상담자의 완벽주의 성향,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
    최혜윤 『한국심리학회지 건강』,제8권 제2호,pp.279-300 [2002]
  • 박사
  • 박사
  • 박사
  • 박사
  •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관계에 미치는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광현 『인적자원개발연구』,5(2),pp.9-34 [2003]
  • 리조트 직원의 감정노동이 감정고갈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최영호 상지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기업에서 멘토링 제도 도입에 따른 멘토링 기능과 조직성과 그리고 그 조절요인과의관계연구
    이만기 『인적자원관리연구』14,pp.205-223 [2007]
  • 긍정심리자본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정서적 몰입에 미치 는 영향
    김명수 김주엽 『한국경영교육학회』,pp.117-148 [2009]
  • 긍정심리자본과 개인 창의성의 관계
    김은실 백윤정 이혜림 『인적자원관리연 구』,20,pp.145-168 [2013]
  • 근무여건과 개인적인 특징에 따른 소진이 유아 교육 교사의 이직에 미치는영향
    심숙영 『아동학회지』,제20권 제3호,pp.339-349 [1999]
  • 관광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안녕간의 관계 연구
    강재호 『관광경영 학연구』,9(3),pp.1-21 [2005]
  • 골프장 캐디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직무스트레스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창섭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감정노동의 역동성에 관한 연구
    장재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과 지각된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호텔 서비스직 종업원을 대상으로
    고동우 송운강 지석진 『관광학연구』,제25권 제2호,pp.295-314 [2006]
  • 감정노동의 결과에 대한 한국과 미국간의 비교연구 ?호텔종업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김민주 『호텔경영학연구』, 15(1), pp.35-57 [2006]
  •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심종선 정승언 『상업교육 연구』,27(2),pp.69-89 [2013]
  •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소진의 역할 : 항공사 직원을 중심으로
    김영진 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감정노동-소진과정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이지영 『인적자원관리연 구』,제16권,제4호,pp.237-260 [2009]
  • 감정노동 종사자의 건강 모형
    이복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
  • 박사
  • 감정노동
    이가람 서울,『이매진』,pp.21 [2003]
  • 감정 노동 프로세스에서 감정 부조화의 역할에 대한 재고찰
    강원경 김민수 『경 영논집』,제24권 제1호,pp.1-17 [2006]
  • 간호사의 이직의도 예측모형
    문숙자 한상숙 『한국간호과학회』, 41, pp.633-641 [2011]
  • 간호사의 소진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리더십의 조절효과와간호업무수행성과에 대한 소진의 매개효과
    박은경 인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현대사회학』, Giddens,A.,2006,『Sociology(5thed)』,서울
  • 『조직심리학』,서울
    박영석 서용원 이주일 장재윤 시그마프레스 [2011]
  • “직장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내외통제성향에 따른 효과차이,”
    정승언 천명섭 『생산성논집』,제10권 제2호,pp.271 [1996]
  • “긍정심리자본의 효과 : 지각된 성과, 이직의도, 직장에서의 행복,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이동섭 최용득 『한국조직?인사학회』,2,pp.74-99 [2011]
  • “긍정심리자본과 리더십 성과”
    박권홍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주시각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Zapf,D.(2002),Emotionworkandpsychologicalwell-being:A review oftheliterature and some conceptual considerations, Human resourceManagementReview,12(2),pp.237-268.
  • Zajonc,R.B.(1985),"EmotionandFacialEfference:AnIgnoredTheoryReclaimed", Science,Vol.5.
  • Youssef,C.M.,& Luthans,F.(2007),"PositiveOrganizationalBehaviorBehaviorin theWorkPalce:TheImpactofHope,Optimism,andResilience",Journalof Management,33(5),pp.774-800.
  • Westman,M.,Etzion,D.,& Danon,E.(2001),"JobInsecurityandCrossoverofBurnout inMarriedCouples,"JournalofOrganizationalBehavior,22,pp.467-481.
  • Weiss,H.,& Cropanzano,R.(1996),"Affective Events Theory:A Theoretical Discussion of the Structure,Causes and Consequences of Affective ExperiencesatWork",ResearchinOrganizationalBehavior,18,pp.219-229.
  • Tugade,M.M.,& Fredrickson,B.L.(2004).Resilientindividualsusepositiveemotions tobouncebackfrom negativeemotionalexperiences.JournalofPersonality andSocialPsychology,86(2),pp.320-333.
  • Thoits,PeggyA.1982a."LifeStress,SocialSupport,andPsychologicalVulnerability: EpidemiologicalConsiderations."JournalofCommunity Psychology 10, pp341-362.
  • Thoits,PeggyA.1982."Conceptual,Methodological,andTheoreticalProblemsin StudyingSocialSupportasaBufferAgainstLifeStress."JournalofHealth andSocialBehavior23,pp145-159.
  • Thoits,Peggy.A.(1989),"TheSociologyofEmotions",AnnualReviewofSociology, 15,pp317-342.
  • Thoits,Peggy.A.(1985),"Self-LabelingProcessesinMentalIllness:TheRoleof EmotionalDeviance",AmericanJournalofSociology,91,pp221-249.
  • ThePrinciplesofScientificManagement,"과학적 관리법"
    Taylor,F.W. 방영 호?오정석 역,서울,21세기북스,2010 [1911]
  • Szilgyi,A.D.,& Wallace,M.J.(1987),"OrganizationalBehavioranPerformance", 4thed.,Scott,ForemanandCompany,31.
  • Sutton,Robert(1991),"MaintainingNormsaboutExpressedEmotions:TheCaseof BillCollectors,"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Vol.36,No.2,pp.245-268.
  • Stevens,D.J.(1998),"CorrectionalOfficerAttitudes:JobSatisfactionLevelsLinked toLengthofEmployment",CorrectionalCompendium,23(7),pp.1-20.
  • Staw,B.M.,& Barsade,S.G.(1993),"AffectandManagerialPerformanceaTest of the Sadder-but-Wiser vs Happier-and-Smarter Hypothesis." AdministativeScienceQuarterly,Vol.38,pp.304-331.
  • Stajkovic,A.D.,& Luthans,F.(1998),"SocialCognitiveTheoryandSelfEfficacy: Going Beyond Traditional Motivational and Behavioral Approaches", OrganizationalDynamics,26(4),pp.62-74.
  • Snyder,C.R.,Sympson,S.,Ybasco,F.,Borders,T.,Babyak,M.,& Higgins,R.(1996), "DevelopmentandValidationoftheStateHopeScale",JournalofPersonality andSocialPsychology,70(2),pp.321-335.
  • Snyder,C.R.,Irving,L.M.,& Anderson,J.R.(1991),"HopeandHealth.InC.R.
  • Snyder, C. R.(2000), Handbook of hope, San Diego. CA. Academic Press.
  • Snyder& D.R.Forsyth(Eds.),HandbookofSocialandClinicalPsychology", TheHealthPerspective,Elmsford,N.Y,PergamonPress.
  • Sims,H.P.(2001),"The Measurement of Job Characteristics",Academy of ManagementJournal,19,pp.195-212.
  • Shumaker,S.A.,& Brownell,A.(1984),"TowardaTheoryofSocialSupport:Closing ConceptualGaps",JournalofSocialIssues,40,pp11-36.
  • Seligman, M. (1998). Learned optimism. New York: Pocket Books.
  • Schuler,R.S.(1980),"DefinitionandConceptualizationofStressinOrganizations", OrganizationalBehaviorandHumanPerformance,25,pp.184-215.
  • Schaufeli, W.B., & Bakker, A.B.(2004). “Job demands,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A multi-sample stud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 pp.293-315.
  • Schaubroeck,J.,& Jones,J.R.(2000),"AntecedentsofWorkPlaceEmotionalLabor DimensionsandModeratorsofTheirEffectsonPhysicalSymptoms.",Journal ofOrganizationalBehavior,21,pp.163-183.
  • Saxton,M.J.,J.S.Phillips.,& R.N.Blakeney.(1991),"AntecedentsandConsequences ofEmotionalExhaustionintheAirlineReservationsServiceSectors",Human Relations,44.pp.538-595.
  • Rue,L.W.,& Byars,L.L.(2005)."Management:SkillsandApplication(Eleventh Edition)",NewYork,TheMcGraw HillCompanies.
  • Rizzo,J.R.,House,R.J.,& Lirtzman,S.I.(1970),"RoleConflictandAmbiguity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2), pp.150-163.
  • Richardson, G. E.(2002), The meta theory of resilience and resilienc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8(3), pp.307-321.
  • Rafaeli,AnatandRobertSutton(1989),"TheExpressionofEmotioninOrganizational Life,"ResearchinOrganizationalBehavior,Vol.11,pp.1-43.
  • Rafaeli,A.,& Sutton,R.I.(1987),"TheExpressionofEmotionasPartoftheWork Role",AcademyofManagementReview,12,pp.23-37.
  • Pugliesi, K. (1999).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Effects on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ell being. Motivation and Emotion, 23(2), pp. 125-154.
  • Pizam,A.(2004),"AreHospitality EmployeesEquipped toHideTheirFeeling", InternationalJournalofHospitalityManagement,23(4),pp.315-316.
  • Pines,A.,& Aronson,E.(1988),"CareerBurnout:CausesandCures",New York,The FreePress.
  • Peterson,S.I.,& F.Luthans(2003),"ThePositiveImpactandDevelopmentofHopeful Leaders",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Journal,24(1), pp.26-31.
  • Peterson,C.(2000),"TheFutureofOptimism",American Psychologist,55(1), pp.44-55.
  • Pengilly,J.W.,& Dowd,E.T.(2000),"HardinessandSocialSupportasModerators ofStress",JournalofClinicalPsychology,56,pp813-820.
  • Pearce.,J.I.(1981),"Some Clarity to RoleAmbiguity Research",Academy of ManagementReview,l1(4),pp.665-667.
  • Morris,J.A.,& Feldman,D.C.(1996),"The Dimension,Antecedents,and ConsequencesofEmotionalLabor",AcademyofManagementReview,21(4), pp.986-1010.
  • Morris J.A.& Feldman,D.C.(1997).“Managing emotions in theworkplace”,JournalofManagerialIssues,9(3),pp.257-274.
  • Miles,R.(1975),"AnEmpiricalTestofCausalInferencebetweenRolePerceptionof ConflictandAmbiguityandVariousPersonalOutcomes",JournalofApplied Psychology,60,pp.334-339.
  • Michaels,R.E.,& DixonA.L.(1994),"Sellers& BuyersontheBoundary:Potential ModeratorsofRoleStressJob OutcomeRelationships",JournalofThe AcademyofMarketingScience,22(1),pp.62-73.
  • Matteson,M.L.,& Miller,S.S.(2012),"EmotionalLaborinLibrarianship:AResearch Agenda",Library& InformationScienceResearch,34(3),pp.176?183.
  • Maslach,C.,Schaufeli.,& Leiter,M.P.(2001),"JobBurnout",Annu.Rev.Psychol, 52,pp.397-422.
  • Maslach,C.,& Jackson,S.E.(1981),"TheMeasurementofExperienceBurnout", JournalofAppliedPsychology,108,pp.171-194.
  • Maslach,C.(1982),"The MeasurementofExperience Burnout,"Journalof OccupationalBehavior,2,pp.99-113.
  • Maslach,C.(1978),"TheClientRoleinStaffBurnout",JournalofSocialIssue,34, pp.111-124.
  • Maslach,C.(1976),"Burned-out:HumanBehavior",9,pp.16-22.
  • Mann,S.,& Cowburn,J.(2005).EmotionalLabourandStresswithinMentalHealth Nursing.Journal of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12, pp.154-162.
  • Magaletta,P.R.,& Oliver,J.M.(1999),"TheHopeConstruct,Will,andWays:Their Relationswith Efficacy,Optimism,and GeneralWell-being",Journalof ClinicalPsychology,55,pp.539-551.
  • MICE산업종사자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종표 호서대 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Luthar,S.S.,& Zigler,E.(1991),"Vulnerability andCompetence:A Review of ResearchonResilienceinChildhood',AmericanJournalofOrthopsychiatry, 61(1),pp.6-22.
  • Luthar,S.S.(1993),"AnnotationMethodologicalandConceptualIssuesinResearch onChildhoodResilience",JournalofChildPsychology,Psychiatry,32(4), pp.441-453.
  • Luthans,F.,Yousssef,C.M.& Avolio,B.J.(2007),"PsychologicalCapital:Developing theHumanCompetitiveEdge",Oxford,UK,OxfordUniversityPress.
  • Luthans,F.,Luthans,K.W.,& Luthans,B.C.(2004),"PositivePsychologicalCapital: GoingBeyondHumanandSocialCapital",BusinessHorizon,47,pp.45-50.
  • Luthans,F.,Avolio,H.J.,& Norman,S .M.(2006),"PsychologicalCapital: MeasurementandRelationshipwithPerformanceandSatisfaction",Gallup LeadershipInstitute,UniversityofNebraska-Lincoln.
  • Luthans,F.,Avey,J.B.,Avolio,B.J.,& S.Peterson(2010),"TheDevelopmentand Resulting PerformanceImpactofPositivePsychologicalCapital",Human ResourceDevelopmentQuarterly,21,pp.41-67.
  • Luthans,F.,& Yousssef,C.M.(2007),"EmergingPositiveOrganizationalBehavior", JournalofManagement,33,pp.321-349.
  • Luthans, F. (2002).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and managing psychological strength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1), pp.57-72.
  • Lewig,K.A.,& Dollard,M.F.(2003),"EmotionalDissonance,EmotionalExhaustion andJobSatisfactioninCallCentreWorkers",EuropeanJournalofWork andOrganizationalPsychology,Vol.12,No.4,pp.366-392.
  • Lee,R.T.,& Ashforth,B.E.(1993),"A FurtherExaminationofManagerialBurnout :Toward an Integrated Model," JournalofApplied Psychology,81, pp.123-133.
  • LaRocco,J.M.,House,J.S.,& French,J.R.P.(1980),"SocialSupport,Occupational Stress,andHealth",JournalofHealthandSocialBehavior,21,pp202-218
  • L.,Dougherty,T.W.,& Blum,M.(1997)."PatternsofBurnoutamongManagers and Professionals:A Comparison ofModel",JournalofOrganizational Behavior,18,pp.685?701business",London,Orion.
  • Kruml,S.M.,& Geddes,D.(2000),"ExploringtheDimensionsofEmotionalLabor: TheHeartofHochschild’sWork",ManagementCommunicationQuarterly, 14(1),pp.8-9.
  • Kobasa,S.C.,& Puccetti,M.C.(1983),"PersonalityandSocialResourcesinStress Resistance",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45,pp.839-850.
  • Kiffin-Petersen,S.A.,Jordan,C.L.,& Soutar,G.N.(2011),"TheBigFive,Emotional ExhaustionandCitizenshipBehaviorsinServiceSettings:TheMediatingRole of EmotionalLabor",Personality and IndividualDifferences,50(1), pp.43-48.
  • Kessler,R.C.,Price,R.H.,& Wortman,C.B.(1985),"SocialFactors in Psychopathology:Stress,SocialSupport,andCoping Processes",Annual Review ofPsychology,36,pp.531-572.
  • Katz.D.& Kahn.R.L.(1966),“The SocialPsychology ofOrganizations”, New York,JohnWiley& Sons.
  • Katz,D.,& Kahn,R.L.(2003),"TheSocialPsychologyofOrganization,inBiddle, J.B& Thomas,E.J.(Ed),RoleTheory:ConceptsandResearch",JohnWiley & Sons.
  • Karasek, R. A. Jr., & Theorell, T. (1990). Healthy work: Stress,productivity and the reconstruction of working life. NewYork: Basic Books.
  • Kaplan,B.H.,Cassel,J.C.,& Gore,S.(1977),"SocialSupportandHealth",Med. Care,15,pp.47-58
  • Kahn,R.L.,& Antonucci,T.C.(1980),"ConvoysovertheLifeCourse.Attachment, Roles,andSocialSupport.InP.B.Baltes& O.G.Brim (Eds.)",Life-span DevelopmentandBehavior,pp.254?283.New York,AcademicPress.
  • Kahn,R.L,.& Byosiere,B.P.(1992),"StressinOrganization,In.M.D.Dunnette, & L.M.Hough(Eds),HandbookofIndustrialOrganizationalPsychology",CA, ConsultingPsychologistsPress.
  • Joseph,E.M.(2000),"StressandBehaviorinOrganizations",HandbookofIndustrial andOrganizationalPsychology.
  • Joiner,T.A.,& Bartram,T(2004),"How EmpowermentandSocialSupportAffect Australian Nurses Work Stressors",Australian Health Review,18(1), pp.56-64.
  • James. N. (1989). Emotional Labor: Skill and Work in the Social Regulation ofFeelings. The Sociological Review. 37(1). pp.15~42.
  • Jackson,S.E.,Schwab,R.L.,& Schuler,R.S.(1986),"EducatorBurnout:Sources andConsequences",EducationalResearchQuarterly,10(3),pp.14-30.
  • Ivancevich,J.M.,& Matterson,M.T.1980(Autumn),"OptimizingHumanResources aCaseStressManagement",OrganizationalDynamics,pp.113-114.
  • Ito,J.K.,& Brotheridge,C.M.(2005),"Does Supporting Employees'Career AdaptabilityLeadtoCommitment,Turnover,orBoth?",HumanResource Management,44,pp.5-19.
  • House,J.S.(1981),"WorkStressandSocialSupport",Addison-Wesley,Reading,MA.
  • Hochschild,A.R.(1979),"Emotion Work,FeelingsRules,andSocialStructure", AmericanJournalofSociology,85,pp.551-575.
  •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Hennig-Thurau,T.,Gwinner,K.P.,Walsh,G.,Gremler,D.D.(2004),"Electronic Word-of-Mouth Via Consumer Opinion Platforms: What Motivates ConsumerstoArticulateThemselvesontheInternet",JournalofInteractive Marketing,18(1),pp.38-52.
  • Hallsten,L.(1993),"BurningOut:A Framework.InW.Schaufeli,C.Maslach,& T. Marek(Eds.),ProfessionalBurnout",RecentDevelopmentsinTheoryand Research,pp.95?113.Washington,DC,Taylor& Francis.
  • Greer,J.G.,& Wethered,C.E.(1984),"LearnedHelplessness:A PieceoftheBurnout Puzzle",ExceptionalChildren,50(6),pp.524-530.
  • Greenglass,E.R.,Burke,R.J.,& Konarski,R.(1997),"TheImpactofSocialSupport ontheDevelopmentofBurnoutinTeachers:ExaminationofaModel",Work & Stress,11,267-278.
  • Grandey,A.A.(2000),“Emotion Regulation in theWorkplace: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HealthPsychology,5(1),pp.95-110.
  • Grandey,A.,Cordeiro,B.,& Crouter,A.(2005),"A LongitudinalandMulti-Source TestoftheWork-FamilyConflictandJobSatisfactionRelationship",Journal ofOccupationalandOrganizationalPsychology,78,pp.305-323
  • Goffman,E.(1969),ThePresentationalofSelfinEverydayLife,Penguin.
  • Glomb,T.M.,& Tews,M.J.(2004),"EmotionalLabor:AConceptualizationandScale Development",JournalofVocationalBehavior,Vol.64,pp.1-23.
  • Freudenberger,H.J.(1974),“StaffBurn-out”,JournalofSocialIssues,30, pp.159-165.
  • French,J.R.,& Caplan,R.D.(1978),"OrganizationStressandIndividualStrain,In DennisW.Organ(Ed),TheAppliedPsycholigyofWorkBehavior:A Book ofReading",BusinessPublications.
  • Fournet,M.K.Distefano,Jr.,& Pryer.M.W.(2006),"JobSatisfaction:Issuesand Problems",PersonnelPsychology,19,pp.175-187.
  • Fenlason,K.J.,& Beehr,T.A.(1994).SocialSupportandOccupationalStress:Effects ofTalkingtoOthers.JournalofOrganizationalBehavior,15,pp.157-175.
  • Dunst,C.,Trivette,C.,Davis,M.& Cornwell,J.(1988)."EnablingandEmpowering FamiliesofChildrenwithHealthImpairment",Children’sHealthCare,17(2), pp.71-81.
  • Diefendorff. J. M. & Richard. E. M. (2003).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display rule percep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pp.284~294.
  • Diefendorff,J.M.,Croyle,M.H.,& Gosserand,R.H.(2005),Thedimensionalityand antecedents ofemotionallaborstrategies,JournalofVocationalBehavior,66,pp.339-357.
  • Demerouti,E.Bakker,A.B.Nachreiner,F.,& Schaufeli,W.B.(2001),"TheJob DemandsResourcesModelofBurnout","A Three-YearCross-LaggedStudy ofBurnout,Depression,Commitment,andWorkEngagement",Journalof AppliedPsychology,22(3),pp.224-241.
  • Deery.S.,IversonR.,& Walsh,J.(2002),"WorkRelationshipsinTelephoneCall Centers","UnderstandingEmotionalExhaustionandEmployeeWithdraw", JournalofManagementStudies,39,pp.471-495
  • Corey, M. S., & Corey, G., 2002, Becoming a helper. Pacific Grove, CA: Brooks/Cole.
  • Cordes,S.L.,Dougherty,T.W.& Blum,M(1997),"PatternsofBurnoutamong Managers and Professionals: A Comparison of Models",Journal of OrganizationalBehavior,18.pp.685-701.
  • Cooper,R.,& Sawaf,A.(1998),"ExecutiveEQ:EmotionalIntelligenceinCordes,C.
  • Cohen,S.,& Wills,T.A.(1985),"Stress,SocialSupport,and the Buffering Hypothesis",PsychologicalBulletin,98,pp.310-357.
  • Cohen,S.,& Syme,S.L.(1985),"SocialSupportandHealth",New York,Academic Press.
  • Cohen,S.,& Hoberman,H.(1983),"PositiveEventsandSocialSupportsasBuffers ofLifeChangeStress",JournalofAppliedSocialPsychology,13,pp.99-125.
  • Codes,C.L.,& Dougherty,T.W.(1993),"A Review andIntegrationofResearchon JobBurnout,"AcademyofManagementsReview,18(4),pp.621-656.
  • Cobb,S.(1976),"SocialSupportasA ModeratorofLifeStress",Psychoso,Med, 38(5),pp.300-14
  • Chu,K.H.,Baker,M.A.,& Murrmann,S.K.(2012),"WhenWeareOnstage,We Smile:The Effects ofEmotionalLaboron Employee Work Outcomes", InternationalJournalofHospitalityManagement,31(3),pp.906-915.
  • Chu,K.H.,Baker,M.A.,& Murrmann,S.K.(2006),"DevelopmentandValidation oftheHospitalityEmotionalLaborScale",Tourism Management,27(6), pp.1181-1191.
  • Cherniss,C.(1988),"Observed Supervisory Behavior and Teacher Burnout", ExceptionalChildren,54(4),pp.449-454
  • Carver,C.S.,& Scheier,M.F.(2002),"Optimism.InSnyder.,& Lopez,Handbook ofPositivePsychology",Oxford,UK,OxfordUniversityPress.
  • Carifio,J.,& Rhodes,L.(2002),"ConstructValiditiesandtheEmpiricalRelationships betweenOptimism,Hope,Self-Efficacy,andLocusofControl",Work,19, pp.125-136.
  • Caplan,R.D.,Cobb,S.,French,J.R.P.,VanHarrisonR.,& Pinneau,S.R.(1975), "JobDemandsandWorkerHealth",Cincinnati,OH:NationalInstitutefor OccupationalSafetyandHealth,PublicationNo.pp.75-168
  • Caplan,G.,& Killilea,M.(1976),"SupportSystemsandMutualHelp",New York, Grune& Stratton.
  • Cameron,K.S.,Dutton,J.E.,& Quinn,R.E.(2003),"FoundationsofPositive OrganizationalScholarship.InK.SCamerons,J.EDutton,& R.EQuinn(Eds.), PositiveOrganisationalScholarship",FoundationsofA New Discipline, pp.3-13.Sanfanico,Berrett-Koeher.
  • Burke,R.J.,& E.Greenhalss.(1995),"A LongitudinalStudyofPsychologicalBurnout inTeachers",HumanRelations,pp.48.
  • Bryant,F.B.,& Cvengros,J.A.(2004),"DistinguishingHopeandOptimism",Journal ofSocialandClinicalPsychology,23,pp.273-302.
  • Brotheridge,C.M.,& Lee,R.T.(2003),"DevelopmentandValidationoftheEmotional LabourScale",JournalofOccupationalandOrganizationalPsycholoty, 76(3),pp.365-37.
  • Brotheridge,C.M.,& Grandey,A.A.(2002),"EmotionalLabor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People Work",JournalofVocational Behavior,60,pp.17-39.
  • Bowers,D.G.& Seashore,S.E.(1966),"PredictingOrganizationalEffectivenesswith aFour-FactorTheoryofLeadership",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 11(2),pp.238-263.
  • Bonanno, G. A.(2004), "Loss, Trauma and Human Resilience: Have We UnderestimatedtheHumanCapacitytoThriveafterExtremelyAversive Events",AmericanPsychologist,59(4),pp.20-28.
  • Benne,K.D.,& Sheats,P.(1998),"FunctionalRolesofGroupMembers",Journal ofSocialIssuse,16,pp.102-125.
  • Beehr,T.A.,& Newman,J.E.(1978),"Job Stress,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alEffectiveness:A FacetAnalysis,ModelandLiteratureView", PersonnelPsychology,31(4),pp.665-669.
  • Bandura,A.(1998),"PersonalandCollectiveEfficacyinHumanAdaptationand Change,InAdairJG,BelangerD,dionKL(Eds,),AdvancesinPsychological Science,Personal,SocialandCulturalAspects",Hove,UK,PsychologyPress.
  • Bandura,A.(1986),"SocialFoundationofThoughtandAction:A SocialCognitive Theory",NJ,PrenticeHall.
  • Bacharach,S.B.,Bamberger,P.,& Conley,S.C.(1999),"WorkProcess,RoleConflict, andRoleOverload:TheCaseofNursesandEngineersinthePublicSector", WorkandOccupations,24(2),pp.244-262.
  • Austin,E.J.,Dore,TimothyC.P.,& O’Donovan,K.M.(2008),"Associationsof PersonalityandEmotionalIntelligencewithDisplayRulePerceptionsand Emotional Labou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3), pp.679-688.
  • Ashforth,B.,& Humphrey,R.(1995),"EmotionalintheWorkplace:A Reappraisal", HumanRelations,48(2),pp.97-123.
  • Ashforth,B.,& Humphrey,R.(1993),"EmotionalLaborin ServiceRoles:The InfluenceofIdentity",AcademyofManagementReview,18(1),pp.86-115.
  • Arnold,E.,& L.Price.(2003)."RiverMagic:Extraordinary Experienceand the ExtendedServiceEncounter",JournalofCustomerResearch,20,pp.24-45.
  • Andrew,Frank.M.(1984),"ConstructValidityandErrorComponentsofSurvey Measures:A StructuralModeling Approach",PublicOpinionQuarterly, 48(2),pp.409-442.
  • Allen,J.P.,Aber,J.L.,& Leadbeater,B.J.(1990),"AdolescentProblem Behaviors: TheinfluenceofAttachmentandAutonomy",PsychiatrClinNorthAm,13, pp.455?467.
  • Adelmann,P.K.,& Zajonc,R.(1989),"FacialEfferenceand theExperienceof Emotion,"AnnualReview ofPsychology,Vol.40,pp.249-280.
  • Adelmann,P.K.(1989),"EmotionalLabor and Employee Well-being, DoctoralDissertation",TheUniversityofMichigan.
  • Abraham,R.(1999b),"The Impact of MotionalDissona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and Intention to Turnover",JournalofPsychology,133, pp.441-455.
  • A PrimerofFreudianPsychology,"프로이트 심리학(정신분석 입 문)"
    Freud,S. 이영원 역,고려문학사,1991 [1928]
  • "긍정심리자본의 개발을 통한 창의적 인재육성 2011"
    류현주 이찬 『한국 HRD 연합회 연합학술대회 자료집』,pp.123-137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