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사회적 시청 효과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 이용의 네트워크적 성향과 동기를 중심으로

김영은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영은
    • 기타서명 Study on the social viewing effect using a social network service
    • 형태사항 삽화: iv, 153 p.: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민규, 참고문헌 수록
    • 학위논문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학위논문(박사)-, 2015. 2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사회적 시청 효과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 이용의 네트워크적 성향과 동기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 생태계 변화에 따른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대응 전략
    『동향과 전망』, 63호,5~23 [2013]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 산업의 신성장 동력 ‘세컨드 스크린’서비스
    『동향과 전망』, 65호, 62~73 [2013]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TV 시청 행태의 변화에 따른 시청률 측정방식의 진화 양상
    『동향과 전망』, 63호, 37~49 [2013]
  • 포스트 TV 시대의 텔레비전 시청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20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이동후 『한국언론정보학보』,통권 60호, 172~191. [2012]
  • 페이스북의 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시론
    이호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보』, 28권 4호, 129~172 [2011]
  • 페이스북,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구창환 유윤수 최규문 서울: 도서출판사 더숲 [2010]
  • 페이스북 홈페이지 페이지 일람
    Available: https://www.facebook.com/directory/pages/ [2014]
  • 페이스북 시대: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전성민 서울: 한빛미디어 [2010]
  • 패션 브랜드의 페이스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프로모션 사례연구 - 공감, 참여적 요소를 중심으로 -
    최은영 『복식』, 62권 1호, 137~151 [2012]
  • 특성불안과 시간거리 지각이 대안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해석수준이론에 근거하여
    김경욱 『한국심리학회지』, 29권 4호, 659~678 [2010]
  •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
    이원태 『KISDI 프리미엄 리포트』, 10권 6호, 1~15 [2010]
  • 트위터 안의 정치 담론에 나타난 매개 유력자분석: 2012년 4 11 총선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성경 이상록 이지연 『미디어 경제와문화』, 10권 4호, 7~38 [2012]
  •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1』
    대전: 통계청 [2011]
  • 텔레비전 시청과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연구: 대수선형모형을 중심으로
    이은미 『한국언론학보』, 34호, 171~190 [1995]
  • 텔레비전 수용자의 시청행태 변화에 대한 연구: 방송의 구조적 채널 확장과 시청자의 일상생활리듬에 따른 시간대별 시청 특성의 연도별 집단비교를 중심으로
    조성동 『미디어 경제와문화』, 8권 2호, 7~61 [2010]
  •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에 관하여 : 온라인 시청연계 행위는 존재하는가?
    김은미 이혜미 『한국방송학보』, 25권 4호, 39~81 [2011]
  • 청소년들의 소셜 TV 이용동기 연구
    박웅기(Woong Ki Park) 『한국소통학회 2013년도봄정기 학술대회 발제집』, 215~232 [2013]
  • 지상파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레퍼토리 연구: 평일, 주말 저녁시간대를 중심으로
    심미선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85~125 [2005]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TV와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기본연구 11-06)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총괄보고서』(정책연구 11-01)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 전자게임의 일상화와 사회적 의미 : 일상성과 기술을 중심으로
    이일래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라도삼 성동규 파주: 한울 [2000]
  • 인터넷과 TV 시사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제작과정의변화
    김경희 정희선 『한국언론학보』, 47권 4호, 106~135 [2003]
  • 인터넷 팬덤 문화의 생산과 공유에 대한 연구:외국 영상물 ‘팬 자막’ 제작자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강연곤 강진숙 김민철 『한국방송학보』, 26권 1호, 121~158 [2012]
  • 인터넷 매체의 확산과 TV 시청행태의 변화
    권호영 『KOCCA Focus』, 61호, 1~20 [2012]
  •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 지상파와 케이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심미선 『방송연구』, 겨울호, 175~220. [2007]
  • 왜 TV를 시청하며 온라인 대화를 나누는가: ‘사회적시청’의 동기, 행위, 만족에 대한 연구
    조은영 최윤정 『방송통신연구』, 가을호,9~46. [2014]
  • 영상시청 행태 변화에 따른 신규서비스 러쉬, Second Screen.『Issue & Trend』
    오삼수 성남: KT 경제경영연구소 [2014]
  • 시청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구조적 요인 시청자 특성 프로그램 , , 품질평가의 통합분석을 중심으로
    황성연 『한국방송학보』, 19권 4호, 644~689 [2005]
  • 시간적 거리감과 소비자 지식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효과 연구
    안은미 이병관 『광고학연구』, 21권 1호, 211~223 [2010]
  • 스마트폰 구전에 있어서 브랜드-자아일치성과 동조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단말기와 이동통신 서비스의 영향력 비교를 중심으로
    김문섭 이형탁 『광고학연구』, 23권 1호, 281∼299 [2012]
  • 박사
  • 소셜베이커 홈페이지 http://www
    socialbakers.com/statistics/facebook/pages/total/south-korea/ [2014]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의 공유행위와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김용찬 김유정 손해영 신인영 심홍진 『한국언론학보』, 56권 3호, 28~50 [2012]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미디어
    김유정 젠더 & 문화』, 20호, 71~105 [2011]
  • 소셜TV의 현황 및 소셜컴퓨팅 기반의 연구 방향
    Han, Sangki 한상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지』, 11권 2호, 33~39 [2010]
  • 소셜TV의 등장과 해외 서비스 현황
    유선실 『방송통신정책』, 24권2호, 24~31 [2012]
  • 소셜TV 소비 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13-02)
    정용찬 과천: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 소셜 미디어와 TV의 만남: 소셜TV 현황 및 방송사들의 전략
    한은영 『정보통신방송정책』, 25권 8호, 1~22 [2013]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 해석수준이론에 따른 메시지 구성과 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거리를 중심으로
    김재휘 김희연 부수현 『광고학연구』, 23권 1호, 183~205 [2012]
  • 소셜 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춰크 특성
    양해륜 이원태 차미영 『언론정보연구』, 48권 2호, 44~79 [2011]
  • 소비자이 정신적 조작과 시간적 거리감이 비교 광고에서 제품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병관 『광고학연구』, 22권 2호,129~151 [2011]
  • 상호작용성과 상호작용: 새로운 광고 효과 측정방법에대한 제언
    원우현 이주현 『한국광고홍보학보』, 9권 1호, 223~249 [2007]
  • 산업통상자원부 블로그 워터쿨러 효과(Water cooler effect)
    Available: http://blog.daum.net/mocie/15611559 [2010]
  • 사회적 네트워크 구조 특성과 제품 구전의 확산: 사회문화적 접근
    윤성준 한희은 『유통연구』, 16권 1호, 141∼177 [2008]
  • 사회 연결망 분석
    김용학 서울: 박영사 [2007]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3]
  • 방송제작진의 시청자 의견 수용행태에 대한 연구
    조의진 『한국언론학보』, 49권 1호, 57~80 [2005]
  • 방송사 웹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평가 요인에 관한 연구
    안재현 『한국언론학보』, 47권 1호, 191~215 [2003]
  • 미디어 콘텐츠 이용자의 판타지 욕구가 콘텐츠 몰입에 미치는 영향 : TV 드라마와 영화를 중심으로
    박신영 『한국언론학보』, 54권 2호,232~254 [2010]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여가백서』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2013]
  •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멀티플랫포밍 이론의 구성과 적용
    이재현 『방송문화연구』, 18권 2호, 285~317 [2006]
  • 멀티디바이스 환경에서 디바이스 간 연계이용
    황주성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9권 2호, 131~171 [2012]
  • 매체융합 시대의 이용자 복지 개념의 확장을위한 매체이용조사
    김은미 심미선 이준웅 (조사분석 07-23). 서울 : 방송위원회. [2007]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기업 페이스북 팬페이지 이용행태 분석
    김미경 이은선 『광고학연구』, 23권 2호, 31~55 [2012]
  • 마이크로블로깅(micro-blogging)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트위터를 중심으로
    심홍진 황유선 『한국방송학보』, 24권 2호, 192~232 [2010]
  • 마이크로블로그 커뮤니케이션 특성비교: 트위터와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전희성 최민수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5호, 165~174 [2009]
  • 리트윗은 누가 왜 하는가? 리트윗 동기요인과 리트윗 행위자의 인구사회학적분석
    박노일 정지연 『미디어 경제와 문화』, 9권 3호, 95~132 [2011]
  • 대학생 이용자의 댓글 읽기와 쓰기 동기 및 만족감
    김달환 김정기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5권 4호, 5~47 [2008]
  • 다변량 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양병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놀이의 노동과 일상의 참여: UCC의 문화적 함의
    이희은 2007 한국언론학회 <모색과 도전> 세미나 발제문 [2007]
  • 기본적 귀인오류현상에 대한 시간적 거리감의 조절 효과: 유명인의 제품 보증 차원에서의 검증
    박재진 『한국언론학보』, 56권 4호,293~310 [2012]
  • 공익광고의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해석수준이론을 중심으로
    김태우 박재진 『언론학연구』, 17권 2호, 63~87 [2013]
  • 개인성향과 미디어 이용 만족감, 즐거움 간에 세컨스크린 이용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이창훈 『한국언론학보』, 58권 2호, 417~446 [2014]
  • 『프로그램 피드백 채널로서의 인터넷 공개 게시판의 역할』
    신동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특성불안과 시간거리지각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해석수준이론에 근거하여』
    조한익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매스 커뮤니메이션 효과이론』
    차배근 파주: 나남 [1999]
  • 『Social TV의 현황과 발전 전망 연구: 소셜 네트워킹을 통한 사회적 경험이 TV 프로그램 시청의도에 미치는영향을 중심으로』
    강정수 신인영 심홍진 서울: 방송문화진흥회 [2012]
  • 『SPSS 16.0 매뉴얼』
    이학식 임지훈 파주: 법문사 [2011]
  • 「텔레비전 수용자의 프로그램 평가와 장르 인식」
    이호준 『한국방송학보』, 22권 2호, 169~214 [2008]
  • 박사
  • eMarketer. (2013a). Facebook shows outsized influence on social TV: Social TV takes off after broadcast. Available: http://www.emarketer.com/Article/Facebook-Shows-Outsized-Influence-on-Social-TV/1009624#pkKSG492fXxSozfM.99e
  • Wohn, D. Y., & Na, E. (2011). Tweeting about TV: Sharing television viewingexperience via social media message streams. First Monday, 16(3),17-39.
  • Whiting, A., & Williams, D. (2013). Why people use social media: A uses andgratifications approach. Qualitative Market Research, 16(4), 362-369.
  • Wesson, D. (2011. 6. 12). The future of TV is social & the revolution is coming! Available: http://davidwesson.typepad.com/david_wessons_digital_cul/2011/06/-the-future-of-tv-is-social-the-revolution-is-coming-.html
  • Wertenbroch, K. (1998). Consumption self-control by rationing purchase quantitiesof virtue and vice. Marketing Science, 17(Fall), 317-337.
  • Weisz, J. D., Kiesler, S., Zhang, H., Ren, Y., Kraut, R. E., & Konstan, J. A.(2007). Watching together: Integrating text chat with video. In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Computing Systems. ACM, NY, USA, 877-886.
  • Webster, J. G., & Wakshlag, J. J. (1982). The impact of group viewing onpatterns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Journal of Broadcasting, 26(1),445-455.
  • Viacom(2014. 11. 29). When networks network: TV gets social. Available:http://ir.viacom.com/releasedetail.cfm?ReleaseID=766267
  • Trope, Y., & Liberman, N. (2010). Construal-level theory of psychological distance, Psychological Review, 117(2), 440~463.
  • Trope, Y., & Liberman, N. (2000). Temporal construal and time-dependentchanges in preference.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79(6), 876-889.
  • Torrez-Riley, J. (2011). The social tv phenomenon: New technologies look toenhance television’s role as an enabler of social interaction. Elon,North Carolina: Elon University.
  • TV와 소셜미디어: 소셜TV 이용동기, 이용자의 사회심리학적속성, 소셜TV 이용 활동을 중심으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 &방송문화진흥회 공동기획 세미나
    심홍진 소셜뷰잉(social viewing)의잠재적 경제 가치와 사회적 의미의 탐색 발제문 [2014]
  • TV와 SNS의 만남, 그 현재와 미래는?
    박주연 『한국방송학회 2013년도 봄철정기학술대회 발제집』, 35~36 [2013]
  • TV드라마의 유형과 몰입경험에 따른 시청자 만족에 관한 연구
    황재성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TV 시청과 온라인 대화의 결합: ‘사회적 시청’개념 제시와 효과 검증
    최윤정 『한국방송학보』, 28권 4호, 315~355 [2014]
  • TV 시청과 SNS 상호작용
    배진아 최소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0권 1호, 47~92 [2013]
  • TV 시청 중 매체 동시 이용 행태. 『KISDI STAT Report』(14-04)
    정용찬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
  • TV 뉴스 트위터 계정의 활성도와 시청률의 관계: KBS MBC SBS 지상파 3사의 메인 뉴스를 대상으로
    이광형 차진용 『한국소통학회2012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논문 모음집』, 169~187 [2012]
  • TV 광고에서의 유명인 모델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탐색적 고찰
    김봉철 최양호 『한국광고홍보학보』, 8권 4호, 7~28 [2006]
  • Syncapse. (2013). The value of a Facebook fan 2013: Revisiting consumer brandcurrency in social media. Available: http://www.purplewifi.net/wp-content/uploads/2013/04/Syncapse___Value_of_a_Fan_Report_2013.pdf
  • Stephan, E., Liberman, N., & Trope, Y. (2010). Politeness and psychologicaldistance: A construal level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98(2), 268-280.
  • Sood. S., & Rogers, E. M. (2000). Dimensions of parasocial interaction byletter-writers to a popular entertainment-education soap opera in India.
  • Solman, G. (2007). Surveying the scenesters: China in the web 2.0 world. Adweek, 48, 8.
  • Social media not yet a ‘game changer’ for boosting TV viewership steel. (2014,April 27). Financial Times.
  • Silerstone, R. (1994). Television and everyday life. NY: Routeledge.
  • Shin C. (2010). The Facebook era: Tapping online social networks to market,sell and innovate(2nd Ed). Pearson Education, NJ: Prentice-Hall.
  • Shamma, D. A., Kennedy, L., & Churchill, E. F. (2010). Tweetgeist: Can theTwitter timeline reveal the structure of broadcast events? ACM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CSCWHorizons. 589-593.
  • Schroer, J. (2012. 10. 9). Where social TV is going wrong, and how to get it right. Advertising Age. Available: http://adage.com/article/trending-topics/social-tv-wrong/237654
  • Schindler, R., & Bickart, B. (2005). Published word of mouth : Referable,consumer-generated information on the internet. In Hauvgedt, C.,Machleit, K., & Yalch, R. (Eds.). Online consumer psychology:Understanding and influencing behavior in the virtualworld(pp.35-61).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chatz, R., Baillie, L., Frohlich, P., Egger, S., & Grechenig, T. (2010). “Whatare you viewing?” Exploring the pervasive social TV experience. InRD Vatavu (2010). Mobile TV: Customizing content and experience(pp. 255-292). Springer.
  • Sanchez, F., Barrilero, M., Alvarez, F., & Cisneros, G. (2013). User interestmodeling for social TV-recommender systems based on audiovisualconsumption. Multimedia Systems, 19(6), 493-507.
  • SNS로 인한 미디어 서비스의 새로운 변화. 『Issue & Trend』
    안민지 성남: KT 경제경영연구소 [2011]
  •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KISDI STATReport』(13-12)
    김윤화 신선 과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
  • Rubin, A. M., Perse, E. M., & Powell, R, A. (1985). Loneliness parasocialinteraction and local television news viewing. Human CommunicationResearch, 12(2), 155-180.
  • Rubin, A. M., & Rubin, R. B. (1985). Interface of personal and mediatedcommunication: A research agenda. Critical Studies in MediaCommunication, 14, 58-84.
  • Rubin, A. M., & Perse, E. M. (1987). Audience activity and television newsgratifications. Communication Research, 14, 58-84.
  • Rubin, A. M. (1983).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 interaction of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27(1),37-51.
  • Rubin, A. M. (1983). Audience activity and media use. CommunicationsMonographs, 60(1), 98-105.
  • Ross, S. M. (2008). Beyond the box: Television and the Internet. UK: BlackwellPublishing.
  • Roscoe, J. (2004). Multi-platform event television: Re-conceptualizing ourrelationship with television. The Communication Review, 7, 363-369.
  • Rogers, E. M. (2004). Diffusion of innovation(5th). NY: The Free Press.
  • Pew Research Center (2012). The rise of the connected viewer. Washington,D.C.: US. Pew Research Center’s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 Perse, E. M., & Rubin, A. M. (1988). Audience activity and satisfaction withfavorite television soap opera. Journalism Quarterly, 65, 368-375.
  • Palmgreen, P., Wenner, L. A., & Rosengren, K. E. (1985). Uses andgratifications research: The past ten years. In K. E. Rosengren, L. A.Wenner & P. Palmgreen (eds.), Media gratifications research.current perspectives(pp. 11-37). London: SAGE Publication.
  •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4), 33-44.
  • N스크린 환경에서 다중미디어를 활용한 TV프로그램 이용행태 연구
    김종하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1호, 177~208 [2013]
  • Nyland, R., & Near, C. (2007). Jesus is my friend: Religiosity as a mediatingfactor in social networking use. Presented at the AEJMC 2007Midwinter Conference. February, Reno, Nevada, 23-24.
  • Norman, A. T., & Russell, C. A. (2006). The pass-along effect: Investigatingword-of-mouth effects online survey procedures. Journal of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 1085-1103.
  • Niles, J, D. (2010). Homo narrans: The poetics and anthropology of oral literature.Philadelphia: Univ Of Pennsylvania Press.
  • Nielsen (2013). New study confirms correlation between twitter and TV ratings. Available: http://www.nielsen.com/us/en/insights/news/2013/new-study-confirms-correlation-between-twitter-and-tv-ratings.html
  • Nielsen (2012b). State of the media: The social media report 2012.
  • Nielsen (2012a). New Nielsen research indicates two-way causal influencebetween twitter activity and TV viewership. Available:http://www.nielsen.com/us/en/press-room/2013/new-nielsen-research-indicates-two-way-causal-influence-between-.html
  • Newcomb, H. (1994). Television: The critical view. NY: Oxford University Press.
  • Morley, D. (1988). Family Television: Cultural Power and Domestic Leisure. London: Routledge.
  • Mora, J., Ho, J., & Krider, R. (2011). Television co-viewing in Mexico: AnAssessment on people meter data. Journal of Broadcasting &Electronic Media, 55(4), 448-469.
  • Montgomery, K., Gottlieb-Rolbes, B., & Larson, G. O. (2004). Youth asE-Citizens: Engaging the digital generation. Washington, DC: Centerfor Social Media, American University.
  • Mitchell, K., Jones, A., Ishmael, J., & Race, N. J. P. (2010). Social TV: Towardcontent navigation using social awareness. In Proceedings of the 8thInternational Interactive Conference on Interactive TV & Video,ACM, NY, USA, 283-292.
  • Marwick. A., & Boyd, D. (2011). To see and be seen: Celebrity practice ontwitte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to New MediaTechnologies, 17(2), 139-158.
  • Marketer. (2013b). Exploring the Social TV Viewing Phenomenon. Available:http://www.emarketer.com/article/exploring-social-tv-viewing-phenomenon/1010286
  • Mantzari, E., Lekakos, G. & Vrechopoulos, A. (2009). Social TV: Buildingvirtual communities to enhance the digital interactive televisionviewing experience. In Akoumianakis, D.(Ed). Virtual communities ofPractice and social interactive technologies: Lifecycle and workflowanalysis(pp.126-144). IGI Global publications.
  • M?cke Strum Company(2014. 10. 20). Social TV apps. Available:http://social-tv.muecke-sturm.de/social-tv-apps?lang=en
  • Lull, J. (1990). Inside family viewing: Ethnographic research on television's audiences. London: Routledge.
  • Lull, J. (1980). The social uses of televis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6(3), 197-209.
  • Liviatan, I., Trope. Y., & Liberman, N. (2008). The effect of similarity onmental construal.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4(5),1256-1269.
  • Liberman, N., & Trope, Y. (1998). The role of feasibility and desirabilityconsiderations in near and distant future decisions: A test of temporalconstrual theory. Journal of Personal & Social Psychology, 75(1),5-18.
  • Korgaonkar, P. K., & Wolin, L. D. (1999). A multivate analysis of web usage.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2), 53-68.
  • Kim, J., & Rubin, A. M. (1997). The variable influence of audience activity on media effects. Communication Research, 24(2), 107-135.
  • Katz, E. (1959).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nd study of popular culture: Aneditorialnote on a possible future for this journal. Studies in PublicCommunication, 2, 1-6.
  • Katona, Z., Zubcsek, P. P., & Sarvary, M. (2010). Network effects and personalinfluences: Diffusion of online social network. Journal of MarketingResearch, 48(3), 425-443.
  •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3), 386-414.
  • In Proceedings of the 10th European Conference on Interactive TVand Video, ACM, New York, USA.
  • Hunt, D., Atkin, D., & Krishnan, A.(2012). The Influence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pprehension on motives for Facebook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6(2), 187–202.
  • Horton, D., & Wohl, R. (1956). Mass commun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Observations on intimacy at a distance. Psychiatry, 19(3), 215-229.
  • Hirschman, E. C., & Holbrook, M. 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46(Summer), 92-101.
  • Haridakis, P., & Hanson. G. (2009). Social interaction and co-viewing withyoutube: Blending mass communication reception and socialconnect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3(2),317-335.
  • Granovetter, M. S. (1973).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8(6), 1360-1380.
  • Godlewski, L. R., & Perse, E. M. (2010). Audience activity and realitytelevision: Identification, online activity, and satisfaction.Communication Quarterly, 58(2), 148-169.
  • Geerts, D. (2006). Comparing voice chat and text chat in a communication toolfor interactive television. In Proceedings of the 4th NordiCHI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changing roles. ACM, NY,USA, 461-464.
  • Frenzen, J. K., & Davis, H. L. (1990). Purchasing behaviour in embeddedmarke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1), 1-12.
  • Foregger. S. K. (2008). Uses and gratifications of Facebook.com. ProQuestLLC.
  • Flynn, L. R., Goldsmith, R. E., & Eastman, J. K. (1996). Opinion leaders andopinion seekers: Two new measurement scales. Journal of the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4(2), 137-147.
  • Feick, L. F., Price, L. L., & Higie, R. A. (1986). People who use people : Theother side of opinion leadership.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301-305.
  • Ellison, N. B., Steinfield, C., & Lampe, C. (2007).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1143-1168.
  • Doughty, M., Rowland, D., & Lawson, S. (2012). Who is on your sofa?: TVaudience communities and second screening social networks, 79-86.
  • Doughty, M., Rowland, D., & Lawson, S. (2011). Co-viewing live TV withdigital backchannel streams. Proceedings of the 9th InternationalInteractive Conference on Interactive Television, ACM New York,NY, USA, 141-144.
  • Dhar, R., & Wertenbroch, K. (2000). Consumer choice between hedonic andutilitarian goo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7(Februry), 60-71.
  • Dhar, R., & Kim., E. Y. (2007). Seeing the forest or the trees: Implications ofconstrual level theory for consumer choice. Journal of ConsumerPsychology, 17(2), 96-100.
  • Deloitte. (2014). Digital democracy survey: A multi-generational view ofconsumer technology, media and telecom trends.
  • DeAndrea, D. C., Allison, S, S., & Timothy R. L. (2010). Online language: TheRole of culture in self-expression and self-constualon Facebook.Journal of Language & Social Psychology, 29(4), 425-442.
  • DMC Report 『일상생활 속에서의 미디어 이용행태』
    과천: KT 경제경영연구소 [2013]
  • Council for Reserach Exellence. (2014). Talking social TV 2. Available:http://www.researchexcellence.com/documents/misc/CRE_Talking_Social_TV_2_Clients_Meeting_FINAL_04092014.pdf
  • Council for Reserach Exellence. (2012). Talking social TV: Understanding the effect of social media and television viewing. 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 Available: http://www.researchexcellence.com/documents/misc/ARF_CRE_Talking_Social_TV_FINAL_6_4_13.pdf
  • Consoli, J. (2013. 11. 1). CTAM study finds some chatter matters when it comesto TV viewing. Available: http://www.broadcastingcable.com/news/news-articles/ctam-study-finds-some-chatter-matters-when-it-comes-tv-viewing/114019
  •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buffers of life changes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13(2), 99-125.
  • Cohen, D. (2014. 6. 17). Study: 75 percent of TV viewers multitask, andFacebook is the social network of choice. Available:http://allfacebook.com/study-millward-brown-tv-mutlitasking_b132556
  • Chu, S. C., & Kim, Y. (2011). Determinants of consumer engagement inelectronic word-of-mouth in social networking sites. InternationalJournal of Advertising, 30(1), 47-75.
  • Cheung, C. M. K., Chiu, P., & Lee, M. K. O. (2011). Online social networks:Why do students use 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1337-1343.
  • Chatterjee, P.(2001). Online review: Do consumers use them?.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8, 129-133.
  • Chan-Olmsted, S. M., & Ha, L. S. (2004). Cross-media use in electronic media:The role of cable television web sites in cable television networkbranding and viewership.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Media, 48(4), 620-645.
  • Cha, J., & Chan-Olmsted, S. (2012). Substitutability between online videoplatforms and television.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Quarterly, 89(2), 261-278.
  • Cesar, P., Bulterman, D., & Jansen, A. (2008). Usages of the secondary screenin an interactive television environment: Control, enrich, share, andtransfer television content. In Tscheligi, M., Obrist, M., & Lugmayr,A. (Eds.). Changing television environments(pp.168-177). AT: 6thEuropean Conference, EUROITV 2008.
  • Cesar, P., & Geerts, D. (2011). Past, present, and future of social TV: Acategorization. In Proceedings of 2011 IEEE Consumer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CCNC).
  • CJ E&M CoB 소셜미디어와 소셜TV의 최근 동향
    『Media Insight』,50호, 24~25 [2012]
  • CJ E&M 『CPI Weekly Report: 2014년 3월 2주, 3주』
    서울: CJ E&M [2014]
  • Bruns, A., & Bahnisch, M. (2009). Social media: tools for user-generated content:Social drivers behind growing consumer participation in user-ledcontent generation. State of the Art, 1, 5-57.
  • Brown, J.J., & Reingen, P. H. (1987).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3), 350-362.
  • Bondad-Brown, B. A., Rice, R. E., & Pearce, K. E. (2012). Influences on TVviewing and online user-shared video use: Demographics, generations,contextual age, media use, motivations, and audience activity. Journal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6(4), 471-493.
  • Bloch, P, H., & Richins, M. L. (1983). Shopping without purchase: Aninvestigation of consumer brows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10(1), 389-393.
  • Bennett, L. (2012). Transformations through twitter: The England riots, televisionviewership and negotiations of power through media convergence.Journal of Audience & Reception Studies, 9(2), 511-525.
  • Bazeman, M. H., Ann, E. T., & Kimberly, W. (1998). Negotiating with yourselfand losing: Understanding and managing conflicting internalpreferen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2), 225-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