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김정은 2015년
논문상세정보
'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과교육학 지식
  • 교사연수프로그램
  • 수학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6 0

0.0%

'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의 참고문헌

  • 한국유아교육학회유아교육사전(용어편)
    서울:한국사전연구사 [1996]
  • 학교의 기능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성격:다중성과 모호성
    양미경 교육학 연구,42(2),133-162 [2009]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아동수과학지도
    서울:파란마음
  • 포트폴리오 활용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신념과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하은옥 허우정 열린유아교육연구,114(4),381-404 [2006]
  •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한 유아수학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 교사의 수학효능감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안진경 유아교육연 구,26(5),173-190 [2006]
  • 통합적 접근에 의한 영유아 과학교육
    신은수 안경숙 유은영 서울:다음세 대 [1999]
  • 쿠키뉴스한국
    수학?읽기?과학 학업성취도 OECD 국가 중 최상위권. http://news.kukinews.com/article/print.as?arcid=0007812328 [2013]
  •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학습 지도에 대한 불안과 수학에 대한 태도
    전왕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 박사
  • 초등학교 1학년 아동에 대한 소집단 활동중심 교수방법의 적용과 효과
    이대균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 박사
    초등교원 일반연수제도 개선 연구
    박영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청구논문 [1995]
  • 초등과학실험연수가 초등교사의 과학과 PCK에 미치는 영향
    이현주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0]
  • 박사
    중등학교 수학 학습에서 나타나는 오개념에 대한 고찰
    최지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3]
  • 중등과학교사들의 교수법 및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따른 교과교육학 지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26(1),122-131
  • 좋은 유아문학교사란?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자료집,9-34 [2009]
  • 재미있는 수학'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최정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8]
  • 박사
  • 일상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백소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5]
  • 유치원의 학습지 사용 실태 및 내용 분석
    박경자 장혜순 조부경 어린이 교육,14,54-77 [1996]
  • 유치원 수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김정은 육아지 원연구,9(1),177-211 [2014]
  • 유치원 수학 교육의 질 분석
    이소정 이정욱 유아교육연구,30(4),541-557 [2010]
  •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4,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 학활동의 분석
    이영자 이정욱 교육학연구,35(4),195-227 [1997]
  • 유치원 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인식
    배지미 서현아 미래유아교육학 회지,11(1),115-147 [2004]
  • 박사
    유치원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에 따른 수학교수실제
    김형미 덕성여자대 학교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0]
  •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수지식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연구
    이은진 조부경 열린유아교육연구,12(1),185-205 [2007]
  • 박사
    유치원 교사를 위한 컴퓨터 교육 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발
    손유진 부산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0]
  • 유치원 교사들의 수학교수 경험 돌아보기
    이혜경 유아교육학논집,16(1), 375-399 [2012]
  • 유치원 교사 원격연수의 인식과 실태 및 요구도 조사
    강한나 황해익 어린 이미디어연구,5(1),17-37 [2006]
  • 유아정서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이 유치원교사의 정서신념과 정서표현에 미치는 영향
    오영희 우수경 전호숙 유아교육연구,27(3),27-46 [2007]
  •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태
    송권숙 경남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연구
    김지은 중부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8]
  •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
    이지현 유아교육연구, 23(4), 207-226 [2003]
  •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분석
    배지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 유아수학교육
    이정희 서울:정민사 [2007]
  • 유아수학교육
    권영례 서울:양서원 [2003]
  • 유아를 위한 수교육의 방법
    이경우 서울 :교문사 [1987]
  • 유아교육과정
    편집부 서울:교문사 [1995]
  •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교과교육학지식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남궁선혜 보육정책연구,2(1),153-170 [2006]
  • 유아교사의 전문서와 교사교육의 방향
    노영희 [1998]
  •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과 수학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간의 관계
    임창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증진을 위한 현직교사교육의 효과-교 육대학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10(3),285-309
  • 박사
    유아교사의 수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홍희주 경북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2]
  • 유아교사의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유아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형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3]
  • 유아교사의 과학지식과 과학교수에 대한 태도 간의 관계
    유아교육 학논집,5(1),117-139
  • 유아교사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 측정 두고 개발
    김현진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7]
  • 유아교사의 개인적,학문적,사회환경적 요인에 따른수학 교수효능감 연구
    여은진 이경옥 열린유아교육연구,9(4),175-192 [2004]
  • 박사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박옥자 배재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8]
  • 박사
  • 유아교사론
    염지숙 서울:정민사 [2011]
  • 유아교사론
    이은화 서울:양서원 [1995]
  •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안경숙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유아 중심의 동작활동 프로그램이 만5세 유아의 창의성에미치는 영향
    김은순 덕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1]
  • 유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수학교육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비교와 현직교사의 유아 수학교육 실천적 지식의 내용에 관한 연구
    고연경 김경본 박영란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13(1),7-29 [2009]
  • 유아 수학학습에 아동문학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탐색
    교육학연구, 3,399-424
  •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개정판)
    경기:양서원
  • 유아 수학능력 검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조사 연구
    김숙자 김현정 열린유아교육연구,11(6),199-218 [2006]
  • 박사
  •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과정에 대한 유아교 사의 인식
    김경희 나귀옥 남현우 미래유아교육학회지,12(3),75-106 [2005]
  • 유아 수학교육과정에 관한 비교적 고찰(한국,미국,구소련을 중심 으로)
    유아교육연구,33,399-424
  • 유아 수학 교육
    서울:창지사
  • 박사
    유아 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 형성에 관한 연구
    김정주 중앙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3]
  • 유아 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 관련변인 연구 :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지원환경 및 교수 만족도를 중심으로
    여은진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 유아 교사 교육 과정에서의 교수 방법에 대한 고찰
    박은혜 박은희 외,유 아교사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174-203.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 박사
  •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내용 지식과 수학적 교수효능 감의 관계
    성원경 이춘자 교육연구,17(1),1-18 [2012]
  •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PBL 교수학습 모형 개발과 적용
    김선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0]
  •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육 내용지식 분석과 내용지식에 따른 수학교수효능감의 차이 확인 연구
    조부월 유아교육연구,30(5),241-261 [2010]
  • 박사
  •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수학본질에 대한 신념
    유아교육학 논집,14(6),337-358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수학교육 수업에 관한 연구
    한종화 유아교육학논집, 8(4),117-134 [2004]
  • 예비교사를 위한 탐구중심 과학교육 수업의 효과 탐색
    유아교육연 구,19(2),227-245
  •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수학 교수효능감에 관한 연구
    우민정 이은영 유아교육연구,30(4),213-229 [2010]
  •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과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 조사
    조정수 수학교육논 문집,14,371-394 [2002]
  • 영유아 수과학 교육
    한유미 서울:창지사 [2010]
  • 스케폴딩을 적용한 유아 즉흥무용 수업모형개발 및 서번트리더쉽과 창의성 검증
    이미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9]
  • 수학적 태도에 관하여
    이용률 과학수학교육연보,7(1),11-16 [1991]
  • 수학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에 대한 연구의 메타적 검토
    박경미 한 국수학교육학회지,48(1),93-105 [2009]
  • 수학에 대한 예비 및 현직 유아교사의 태도
    유아교육연구,31(2), 5-28
  • 박사
    수학불안 요인과 개선방안
    한은정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 문 [2010]
  • 박사
  • 박사
  • 사설학원과 가정중심의 조기교육 실태연구
    우남희 이종희 현은자 유 아교육연구,13,49-64 [1993]
  • 사고력 중심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이은영 열린유아교육연구,18(6),65-93 [2013]
  • 박사
  • 보육시설에서의 유아수학교육의 현황 및 분석
    김경의 이희자 함은숙 한 국영유아보육학,27:90-111 [2003]
  • 동시를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덕숭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3]
  • 도심지역 초등 교사의 과학 교수에 있어서 교과교육학적 지식의 특성 : 교과 지식, 교육학 지식, 상황적 지식에 관한 탐구
    서예원 초등교육연구,19(2), 241-281 [2006]
  • 놀이를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교육과정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과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영주 영유아교육연구,13,5-15 [2010]
  •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수업컨설팅에 관한 연구
    한 국학교수학회논문집,12(1),27-45
  • 구성주의적 수학교수․학습모형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백경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7]
  • 박사
  • 구성주의 접근에 기초한 탐구중심 과학교육의 효과
    김명애 서울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동작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심 유아교육학논집,9(3),31-56 [2005]
  •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관한 연구
    안부금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2]
  • 구성주의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통한 예비유아교사 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교수태도 변화 탐색
    박수미 박은주 유아교육학논집,14(5),207-233 [2010]
  • 구성주위에 기초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전지현 중앙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5]
  • 교직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원양상기관의 과제
    김종백 교원교육소식,제 38 호 [2004]
  • 교육대학원 사이버교육 시스템 구축 및 운영방향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과학기술부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http://www.mest.go.kr에서 2012년 1월 15일 인출 발생상황 부산:한국지체부자교육학회,2009.10.20 [2012]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지식(PCK)연구.연구보고 RRI. 2007-3-2
    최승현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내용교수지식(PCK)연구.한 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곽영순 최승현 RRI2007-3-3 [2007]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연구
    최승현 한국교육과 정평가원 연구보고 RRI-3-3 [2007]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연구
    곽영순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보고 RRI2007-3-3 [2007]
  •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서 (RR93-9)
    유현숙 이윤식 최상근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93]
  • 교수법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수경 창의적 유 아교육학,16(6),157-187
  • 교사의 지식과 유아교사 교육
    이정욱 한국교원교육연구,17(1),355-378 [2000]
  • 박사
  • 교사들의 과학 교과교육학지식과 예측변인
    박성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6),671-683 [2003]
  • 교과 내용 지식(SMK)에 초점을 둔 수학평가 기준고찰
    황혜정 한국학교수 학회논문집,13(1),45-67 [2010]
  • 박사
  • 과학교사의 내용교수지식과 교수 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과학교사 내용교수지식의 구조와 형성과정 탐색
    문공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9]
  • 과학과 교과교육학 지식 유형별 교사 전문성의 특징 연구
    한국과 학교육학회지,28(6),592-602
  • 과학 교과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임청환 한국지구과학회지,24(4), 235-249 [2003]
  • 개념도를 통해 알아본 교사계획에 간한 지식
    성원경 이춘자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2007]
  • 가정보육시설 영아보육을 위한 표준보육과정 적용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박지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 Worth, J.(1999). Developing problem-solving abilities and attitudes. In Payne(Ed.).Mathematics for the young child(pp.39-61).Reston,VA: NationalCouncilofTeachersofMathematics.
  • Vukelich,C.,& Wrenn,L.C.(1999).Quality professionaldevelopment:What dowethinkweknow?.ChildhoodEducation,75(3),153-159.
  • Vosniadou,S.(1997).On thedevelopmentofabstractideas.In K.Harnqvist & A. Burgen(Eds.) Growing up with science developing early understandingofscience.London,UK:AcademiaEuropaea.
  • Vinson,B.M.(2001).A comparison of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anxiety before and after a methods class emphasizing manipulatives. EarlyChildhoodEducationJournal,29(2),89-94.
  • Veal,W. R.& MaKinster,J. G.(1999).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axonomies.EducationalJournalofScienceEducation,3(4),1-14.
  • VanDriel,H.Beijaard,D.& Verloop,N.(2001).Professionaldevelopment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The role ofteacher’practicalknowledge. JournalofResearchinScienceTeaching,38(2),137-158.
  • Van Drie,H.,Jong,O.,& Verloop,N.(2002).Thedevelopmentofpreservice chemistry teacher’pedagogicalcontentknowledge.Science Education, 86(5),572-590.
  • Van Dijk,E.M.& Kattmann,U.(2006).A research modelfor study of scienceteachers’PCK and improving teachereducation.Teaching and TeacherEducation,Availableonline11July.
  • Uusimaki,L.& Nason,R.(2004).Causes underlying pre-service teachers' negative beliefs and anxieties aboutmathematics.Proceedings of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Education,4,369-376.
  • Tytler,R.& Peterson,S.(2005).A longitudinalstudyofchildren’sdeveloping knowledge anfreasoning in science.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1),63-98.
  • Tyler,R.(1949).Basicprinciplesofcurriculum andinstruction.N.Y.:Harcourt brace.
  • Trice,A.D.,& Ogden,E.D.(1987).Correlates ofmathematics anxiety in first-yearelementary schoolteachers.EducationalResearch Quarterly, 11(3),2-4.
  • Trafton,P.R.,& Shulte,A.P.(1989)New direction forelementary school mathematics.NCTM.
  • Teachers'beliefsandconceptions:A synthesisofthe research.In D.A.Grouws(Ed.)Handbook ofresearchon mathematics teachingandlearning(pp.127-146).
  • Taba,H.(1962).Curriculum development:Theoryandpractice.NY:Harcourt. Thompson, A.(1984).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conceptions of mathematics teaching to instructionalpractice.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15,105-127.
  • Swick,K.J.,Ros,D.,& Pavia,L.(1998).Inquiry as key to early childhood teachereducation.ChildhoodEducation,75(2),66-70
  • Spodek,B.& Saracho,O.N.(1990).Preparing earlychildhood teachersfor the twenty-firstcentury:A look th the future.In B.Spodek & O.N. Saeacho (Eds.).Early childhood teachereducation:Yearbook in early childhoodeducation,1,209-221.New York:TeachersCollagePress.
  • Spodek, B.(1985). Early childhood education’s past as prologue : Roots ofcontemporaryconcerns.YoungChildren,Vol.40,No.5,3-7.
  • SpeerySmith,S.(1997).Earlychildhoodmathematics.MA:Allyn& Bacon.
  • Sowder, J. T.(2007). The mathematics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ers.InJ.FrankK.Lester(Ed.),SecondHandbookofResearch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157-223). Charlotte, NC: NCTM.
  • Smith,K.H.(1996).Efficacy and Teaching Mathematics by Telling :A ChallengeforChallengeforForm.JournalforresearchinMathematics Education,27,387-402.
  • Skipper, E. L., & Collins, E. N.(2003). Making the NCTM standards user-friendly forchild care teachers.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9(7),421-427.
  • Shulman,L.S.(1987).Knowledgeandteaching:Foundationofthenew reform. HarvardEducationReview,57(1),1-22.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 4-14.
  • Seo,K.,& Ginsburg,H.P.(2004).Whatis developmentally appropriate in earlychildhoodmathematicseducation?Lessonsfrom New Research.In D.H. Clements, J. Sarama, &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inmathematics.Mahwah,NJ:LawrenceErlbaum Associates.
  • Rovegno,I.(1992).Learning to teach in a filed-based methodscourse.The developmentofpedagogicalcontentknowledge.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8(1),68-82.
  • Richardson,K.& Salkeld,L.(1995).Transforming mathematics curriculum. InS.Breakamp& T.Rosegrant(Eds),ReachingPotentials:Transforning Early Childhood Curriculum and Assessment(Vol,2).Washington,DC: NAEYC.
  • Professionalstands for teaching mathmatics.Reston,VA : NCTM
  • Principles and standards forschoolmathematics.Reston.VA: TheNationalCouncilofTeachersofMathematics,Inc.
  • Payne, J. N.(1990). New direc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In J. N. Payne(ED.),Mathematicsfortheyoungchild.Reston,VA :NCTM.
  • Park,S.& Oliver,S.(2008).Revisiting the conceptualization of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 teachersasprofessionals.ResearchinScienceEducation,38(3),261-284.
  • Osborne,H,D.(1998).Teacherasknowerandlearnerreflectionsonsituated knowledge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35,427-439.
  • O'Loughlin, M.(1992). Engaging teachers in emancipatory knowledge construction.JournalofTeacherEducation.43(5),336-346.
  •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이정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3]
  • NCTM(1989).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mathentics. Reston,VA :NCTM
  • NAEYC & NCTM(2002).Position Statement.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ng good beginnings.Washington,DC:NAEYC and Reston,VA: NCTM.
  • Munby,H.& Ruseell,T.(1994).Theauthority ofexperiencein learning to teach:Messages from physics methods class.Journal ofTeacher Education,45(2),86-95.
  • Mulhall.,P.,Berry,A.,& Loughran,J.(2003).Frameworksforrepresenting scienceteachers'pedagogicalcontentknowledge.Asia-PacificForum on ScienceLearningandTeaching,4(2),Article2.
  • Menmuir, J. & Adams, D.(1997). Young children’s inquiry learning in mathematics.EarlyYears,17(2),34-39.
  • McAfee,O.,& Leong,D.J.(2002).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andlearning.Boston,MA:Allyn& Bacon.
  • Mathematicsinthepreschool.Teaching Mathematics. 7(5),270-275.
  • Mason,C.L.(1992).Conceptmapping :A toolto develop reflective science instruction.ScienceEducation,76(1).51-63.
  • Martin,R.,Sexton,C.,Franklin,T.,& Gerlovich,J.(2005).Teaching science forallchildren :Inquiry method forconstructing understanding(3rd). New York:PearsonEducation.
  • Martin,D.J.(2001).Constructing earlychildhoodscience.New York:Delmar Publishers.
  • Marks,R.(1990).Pedagogicalcontentknowledge:Form amathematicalcaseto amodifiedconception.JournalofTeacherEducation,41(3),3-11.
  • Manipulativesdon'tcomewithguarantees.Arithmetic Teacher,37(2),4-5.
  • Magnusson, S., Krajcik, J., & Borko, H.(1999). Nature, sources, and developmentofPCK.In J.Gess-Newsome & N.G.Lederman(Eds.), Examiningpedagogicalcontentknowledge(pp.95-132).Dordrecht:Kluwer.
  • Luo, F. J.(2000).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reform beliefs of elementaryschoolteachersinTaiwan.doctoraldissertationunpublished.
  • Loughran,J,.Berry,A,Cunstone,R.& Muhall,P.(2001).Documenting science teache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rough PaP-eRs. ResearchinscienceEducation,31(2),289-307
  • Loughran, J. Mulhall,P. & Berry, A.(2004).In Search of Pedagogical ContentKnowledge in Science:Developing Ways ofArticulating and Documenting Professional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1(4),370-391.
  • Lee,J.S.,& Ginsburg,H.P.(2009).Earlychildhoodteachers'misconceptions aboutmathematics education foryoung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AustralianJournalofEarlyChildhood,34(4),37-45.
  • Lee,J.(1995).Korean kindergarten teachers’conceptual understanding of mathematics instructional cont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ofWinsconsin-madison.
  • Lee,E.(2007).Literaturereview:Pedagogicalcontentknowledgeasspecialized knowledgeforteaching.JournaloftheKoreaAssociationforResearchin ScienceEducation,27(8),699-710.
  • Kolstad,R.K.& Hughes,S.(1994).Teacherattitudestoward mathematics. JournalofInstructionalPsychology,21,44-48.
  • Koehler,M.S.,& Grouws,D.A.(1992).Mathematicsteaching practicesand their effects.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teachingandlearning:A projectoftheNationalCouncilof TeachersofMathematics.(pp.115-125).New York:Macmillan.
  • Kennedy,M.M.,Ball,D.L.,& Mcdiarmid,G.W.(1993).A study package for examining and tracking changes in teachers' knowledge.East Lansing. MI: National Center for Rearch on Teacher Education, MichiganStateUniversity.
  • Kennedy, L. M., & Tipps, S.(2000). Guiding children’s learning of mathematics.Belmont,CA :Wadsworth.
  • Kelly,W.P.,& Tomhave,W.K.(1985).A Study ofmathematics anxiety/ avoidance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Arithmetic Teacher,32, 51-53.
  • Katz,L .G.(1984).Theprofessionalearly childhoodteacher.Young Children, 39(5),3-10.
  • Idris,N.(2006).Exploring the effects ofTI-84 plus on achievement and anxiety in mathematics.Eurasia JournalofMathematics,Science and TechnologyEducation,2(3),66-78.
  • Holt,B.G.(1993).Sciencewithyoungchildren.Washington:NAEYC.
  • Hill,H.C,Rowan,B.andBall,D.L.(2005).Effectsof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on studentachievement.American Educational Research,42(2),371-406.
  • Hersh,R.(1986).Someproposalsforrevising thephilosophyofmathematics. InT.Tymoczko(Ed.),New directionsinthephilosophyofmathematics (pp.9-28).
  • Hashweh,M.Z.(1987).Effectofsubject-matterknowledgein theteaching of biologyandphysics.TeachingandTeacherEducation,34(2),109-120.
  • Grossman,P.L.(1990).The making ofa teacher:teacherknowledge and teachereducation.New York:TeachersCollegePress.
  • Gresham,G.(2007).A study ofmathematicsanxiety in preserviceteachers. EarlyChildhoodEducationJournal,35(2),181-188.
  • Greenberg,P.(1993).How and why to teach allaspects ofpreschooland kindergarten math naturally, democratically and effectively-Part 1. YoungChildren,48(4),75-84.
  • Ginsburg,H.P.,Lee,J.S.,& Boyd,J.S.(2008).Mathematics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hat it is and how to promote it.Social Policy Report,22(1),1-24.
  • Gibson,S.,& Dembo,M.H.(1984).Teacherefficacy:A Constructvalidation. 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76(4),569-582.
  • Gess-Newsome,J.(1999).Pedagogicalcontentknowledge: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InJ.Gess-NewsomeandN.G.Lederman (Eds.),Examining pedagogicalcontentknowledge.BostonacademicPublishers.
  • Geddis,A.N.(1993).Transforming subject-matterknowledge:The role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learning to reflecton teaching. InternationalJournalofScienceEducation,15,673-683.
  • Geddis, A. N., & Wood, E.(1997). Transforming subject matter and managingdilemmas:A caseinteachereducation.Teaching & teacher Education,12(4),611-626.
  • Frank,M.L.(1990).Whataboutmathematics are held and conveyed by teachers?ArithmeticTeacher,37,10-12.
  • Fishbein,M.,& Ajzen,I.(1975).Belief,Attitude,intention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PublishingCompany.
  • Fennema,E.& Loef-Franks,M.(1992).Teacher’sknowledgeanditsmipact. In:D.A.Grouws(ed).Handbook of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Learning(pp.147-164).New York,MacMillan.
  • Femandz-Balboa, J. M., & Stiehl, J.(1995). The generic nature of pedagogicalcontentknowledgeamong collegeprofessors.Teaching and TeacherEducation,11(3),293-306.
  • Enochs,L.G.& Smith,P.L.& Huinker,D.(2000).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themathematicsTeaching Efficacy BeliefsInstrument.School Scienceandmathematics,100(4),194-202.
  • Earlychildhood teachers'pedagogicalcontentknowledge in mathematics:a quantitative study.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GeorgiaStateUniversity.
  • Domainsofteacherknowledge.In J.Gess-Newsome &N.G.Lederman.(Eds).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95-132.Boston,MA:KluwerPublishers.
  • Does mathematics instruction forThreeto Five Years oldsreallymakesence?YoungChildren,55(4),61-67.
  • De Jong,O.,van Driel,J.H.,& Verloop,N.(2005).Preser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using article models in teaching chemistry.JournalofResearchinScienceTeaching,42(8),947-964.
  • Copley,J.V.,Jones,C.,& Dighe,J.(2007).Mathematics: The creative curriculum approach.Washington,D.C.:TeachingStrategies.
  • Copley,J.V.(2000).The young child and mathematics.Washington DC: NationalAssociationfortheEducationofYoungChildren2ded.
  • Cochran, K., De Reuiter, J., & King, R.(1991).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eacher’stransformation ofsubjectmatter.NarstResearch Matter.No.27
  • Clements,D.H.(2000).Mathematics in the preschool.Teaching Children Mathematics,7,270-275.
  • Clement,D.H.,& Sarama,J.(2007).Effects ofa preschoolmathematics curriculum: research on the Building Blocks project, Journal for ResearchinMathematicsEducation,38(2),136-163.
  • Carpenter,T.P.,Fennema,E.,Peterson,P.L.,Chiang,C.,& Loef,M. (1989). Using knowledge of children's mathematics thinking in classroom teaching: an experimental stud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Journal,26(4),499-531.
  • Carlsen,W.S.(1987).Why do you ask? The effects ofscience teacher subject-matter knowledge on teacher questioning and classroom discourse.Paperpresentedatthe1987AnnualMeetingofthe American EducationalResearchAssociation,WashingtonDC.
  • Bush, W. S., & Kincer, L. A.(1993). The teacher's influence on the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In R.J.Jensen (Ed.),Research ideas for the classroom :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p.311-328).New York:MacmillanPublishingCompany.
  • Bulmahn,B.J.,& Young,D.M.(1982).On thetransmissionofmathematics anxiety.ArithmeticTeacher,30,55-56.
  • Bredekamp,S.& Rosegrant,(1995).Earlychildhoodeducation.In J.Sikula, T,J,Buttery & E.Guyton.(Eds).Handbook ofresearch on teacher education(pp.323-347).New York:MacMillian.
  • Borko, H., & Whitecomb, J. A.(2008).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Commentsonthenationalmathematicsadvisorypanel’sreport. Educationalresearcher,37(9),565-572.
  • Bork, H., & Shavelson, R.(1983). Speculations on teacher education: recommendation from research on teacher’ cognitions, Journal of Educationforteaching.9(3),210-224.
  • Bond-Robinson,J.(2005).Identifying pedagogicalcontentknowledg(PCK)in thechemistry Laboratory.ChemistryEducationResearchand Practice, 6(2),83-103.
  • Becker,J.R.(1986).Mathematics attitudes ofelementary education majors. ArithmeticTeacher,33,50-51.
  • Baxer, J., & Lederman, N. G.(1999). Assessment and measurement of pedagogicalcontextknowledge.In J.Gess-newsome& N.G.Lederman (Eds.),Examining pedagogicalcontent knowledge:PCK and science education (pp.147-161)Dordrecht,TheNetherlands:KluwerAcademic Publishers.
  • Baroody,A.J.(1987).Children's mathematicalthinking: A developmental framework for preschool,primary and specialeducation teacher.NY: TeacherCollegePress,ColumbiaUniversity.
  • Ball,D.L.(1991).Research on teaching:Making subjectmatterknowledge partoftheequation.In J.E.Brophy (Ed.).Advances in research on teaching,2,1-48.
  • Ball,D.,& Mcdiarmid,G.(1990).Thesubjectmatterpreparationofteacher.In W.Houston.,M.Haberman.,& J.Sikula.(Eds).Handbookofresearchon teachereducation,(pp.437-447)New York:MacMillan.
  • Ball,D. L.,& Bass, H.(2000). Interweaving content and pedagogy in teaching and leaning to teach: Knowing using mathematics.In J. Boaler(Ed.), Multiple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pp.83-104).Westport,CT:Ablex.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 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 389-407.
  • Autry,S.L.(2001).First-grade students'achievementand attitude using two different approaches in mathematics instructio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TheUniversityofAlabama,USA.
  • Aubrey, C.(1994). the role of subject knowledge in the early years of schooling.London:FalmerPress.
  • Althouse,R.(1994). Investigating mathematics with young children.NY: TeachersCollegePress.
  • Aiken,L.R.(1970).Attitudes toward mathematics.Review ofEducational Research,40,551-96.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한국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 부 [2013]
  •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13]
  •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http://www.usi.edu/science/math/sallyk/Standards/Previous/ProfStds/Teac hMath.htm
  • Pedagogical content knowing-an intergrative model for integr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JournalofTeacherEducation,44(1),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