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육연극을 활용한 다문화교실 액션 리서치 : 또래관계 개선을 중심으로

장연주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교육연극을 활용한 다문화교실 액션 리서치 : 또래관계 개선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연극
  • 다문화교실
  • 또래관계
  • 액션 리서치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94 0

0.0%

' 교육연극을 활용한 다문화교실 액션 리서치 : 또래관계 개선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상반기 학교 예술 강사 연극분야 A코스자료집, 2013
    Retrieved fromhttp://www.arte.or.kr/arte/lecturer/resource/detail.do?seq=111,2013 [2013]
  • 한국 교실에 적합한 교육연극 모형의 개발과 적용
    구민정 권재원 한국학술정보(주) [2008]
  • 편견감소(Anti-bias)교육 프로그램이 편견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장인실 정경미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2호 [2009]
  • 친구 몰래
    김준영 조성자 좋은책 어린이
  • 중고등학교 연극교육, 교육연극의 연구동향
    김유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 17권 제3호 [2013]
  • 일반아동의 다문화 인식재고를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과정 연구
    김지옥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과정 석사학위논문 [2011]
  • 외톨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구자경 김은정 이규미 이시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3권 제1호 [2001]
  • 연극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송세헌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조희성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광명시 중학생을 중심으로-
    정은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 역할놀이 수업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백성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여러 나라 사람들의 삶: 다시 보는 다문화청소년, 올바른 시선이 그들에게향하다
    정하성 한국학술정보 [2009]
  • 양파의 왕따일기1
  • 아동의 연령, 성별 및 또래지위에 따른 또래집단 진입과정과 자기 역량지각과의 관계
    이점숙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실행연구를 통한 교육 실제의 개선
    이명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7권 제2호 [2001]
  • 소꿉놀이,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연극」
    우리교육 [2001]
  • 별난 친구를 소개합니다
    조성자 조윤희 좋은책 어린이
  • 방빛나의 수상한 비밀
    김수연 글 표주란 그림 좋은책 어린이
  • 미국 다문화교실 교사의 in-between 공간 만들기
    윤갑정 아동교육,제20권 제4호 [2011]
  • 또래관계와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최성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드라마 스페셜리스트가 되자
    최지영 연극과 인간 [2007]
  • 도시와 농어촌지역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응 실태 분석
    우룡 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11권 [2007]
  • 다문화가정의 문화이해를 위한 문학 활동 실행연구: 필리핀 모자를 대상으로
    이송은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제8권 제2호 [2007]
  •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정체감 연구
    조한숙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박사
  • 다문화 학생의 민족정체성 및 정서적 특성
    심우엽 초등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2009]
  •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수도권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김정훈 임안나 교정복지연구, 제19권 [2010]
  • 다문화 교실에서 돌봄 공동체 구축을 위한 유아교사의 교수실천
    염지숙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2011]
  • 나무를 심는 사람들, 「연극으로 놀며 배우며」
    나라말 [2002]
  •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 𐄁 복지 지원 정책방안
  • 박사
  • 교육연극을 적용한 도덕수업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고은진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고교체제 개편으로 새로운 대안교육 학교모델 제시 [2012]
  • 박사
  • 과정중심연극으로서 교육연극 특성 연구 ?참여자들의 자발성창출을 위한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최지영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 「현대사회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김창화, 「청소년을 위한 연극 교육」
    김영우 서울: 문음사, 2003 [1994]
  • 「학교폭력 상담 02 - 중학교 편」
  • 「재미있는 연극놀이」, 민병욱 심상교 편, 「교육연극의이론과 실제」
    심상교 서울: 연극과 인간, , pp 387-400 [2001]
  • 「연합뉴스」
    <다문화교육> ① 기로에 선 다문화교육. , 2, 20 [2012]
  • 「다문화가족과 교육연극」
    김숙희 가족과 상담, 제1권 제2호 [2011]
  • 「교육현장 개선과 함께하는 실행연구방법」
  •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민병욱 심상교 편, 「교육연극의이론과 실제」
    박은희 서울: 연극과 인간, , pp 31-48 [2001]
  • 「교육연극의 실제적 방법론」, 민병욱 심상교 편, 「교육연극의이론과 실제」
    구명옥 서울: 연극과 인간, , pp 365-386 [2001]
  •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정성희, 「교육연극의 이해」
    정범모 연극과 인간, 2006 [1968]
  • 「공립형 다문화 대안학교 교육과정 총론(시안)개발 연구」
    장인실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1]
  • “유아 교실 내 다문화교육 수행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실제”
    견주연 정계숙 하은실 아동학회지, 제33권 제3호 [2013]
  •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성용구 초등교육연구논총,제25권 제2호 [2009]
  • “연극을 통한 교육, 문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 참여와 소통의교육연극 방법론 T.I.E.(Theatre in Education)을 중심으로”
    김병주 영미문화, 제8권 제1호 [2008]
  • “역할 놀이를 활용한 희곡 교육”
    변윤정 국어교육연구, 제 33권 [2001]
  • “다문화 유아교실 만들기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견주연 정계숙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6호 [2013]
  • “교육연극의 실제”
    박은희 연극연구, 제 10권 제 1호 [1996]
  • “교육연극을 적용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유아의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 또래관계 형성이 어려운 유아를 대상으로”
    김미정 김정은 정계숙 영유아보육연구, 제8권 [2002]
  • Wolcott, H. F, Writing up qualitative research (2nd ed.), ThousandOaks, CA: Sage, 1994.
  • Wiegler, Will, Strategies for playbuilding: Helping groups translateissues into theatre, Portsmouth, NH: Heinemann, 2001.
  • Way, B, Development through drama. Atlantic Highlands, NJ:Humanities Press, 1967.Werner, O. and G. Shoepfle, Systematic fieldwork, Newbury Park,CA: Sage, 1987.
  • Walsh-Bowers, R. T. and R. Basso, "Improving early adolescents’peer relations through classroom creative drama: An integratedapproach", Social Work in Education, Vol. 21(1), 1999.
  • Wagner, B. J, Dorothy Heathcote: Drama as a learning medium(revised ed.), Portland, Maine: Calendar Islands Publishers, 1999.
  • W,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among five approacher (2nd ed.), 조홍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공역,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Cresswell, J. 서울: 학지사 [2010]
  • Thrau, Henry, Augusto Boal: Theater der Unterdrueckten, Frankfurt:Schrkamp Verlag, , 김미혜 역, 「억압받는 자들의 연극(아우구스또 보알)」
    열화당, 1989 [1979]
  • Snyder, S, “Connection, correlation, and integration”, Music EducatorsJournal, Vol. 87(5), 2001.
  • Slade, Peter, Child drama, University of London Press, 1954.
  • Shaftel, F. R. and G. Shaftel, Role playing in the curriculum (2nd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1982.
  • Salas, Jo, “Using theater to address bullying”, Educational Leadership,Vol. 63(1), 2005.
  • Rosen, L. A., W. Furman and W. W. Hartup, "Positive, negative, andneutral peer interactions as indicators of children’s socialcompetency: The issue of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Genetic Psychology, Vol. 149, 1988.
  • Rooyackers, Paul, 101 drama games for children: Fun and learningwith acting and make-believe, Hunter House, 1997
  • Rohd, Michael, Theatre for community, conflict & dialogue: The hopeis vital training manual, Heinemann: Portsmouth, NH, 1998.
  • Reason, P. and H. Bradbury, Inquiry and participation in search of aworld worthy of human aspiration. In P. Reason, & H.Bradbury (Eds.), Handbook of action research: Participativeinquiry and practice (pp. 1-14), London: Sage Publications,2001.
  • Prendergast, Monica. and J. Saxton, Applied theatre: Internationalcase studies and challenges for practice, Intellect Books, 2009.
  • Pinciotti, P, "Creative drama and young children: The dramaticlearning connection",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Vol. 94,1993.
  • Parker, J. G. and S. R. Asher,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middle school: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Psychology, Vol. 29(4), 1993.
  • O'Neill, C. Structures and spontaneity: The process drama of CecilyO'Neill, P, Taylor & C. Warner (Eds.), Trentham Books, 2001.
  • Neelands, Jonothan. and T. Goode, Structuring drama w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Dance, music, theatre, visualarts: What every young American should know and be able todo in the arts: National standards for arts education, Reston,Va.: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4.
  • Moore, Glynnis, Drama as a tool for the development of culturalcompetency amongst secondary school learners, In H. Barnes,& M. H. Coetzee (Eds.), Applied drama/ theatre as socialintervention in conflict and post-conflict contexts (pp. 33-47),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2014.
  • Merriam, 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implement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9.
  • Mendelson, M. J. and F. E. Aboud, "Measuring friendship quality inlate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The McGill FriendshipQuestionnaires", Canadian Journal of Behavioural Science, Vol.31(2), 1999.
  • McNaughton, M. J, Relationships in educational drama: A pedagogicalmodel. In S. Schonmann (Ed.), Key concepts in theatre/dramaeducation (pp. 125-130), Sense Publishers, 2011.
  • McGill, R. K., N. Way and D. Hughes, "Intra- and interracial bestfriendships during middle school: Links to social and emotionalwell-being",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Vol. 22(4),2012.
  • McDonald, Nan. and D. Fisher, Developing arts-loving readers: Top10 questions teachers are asking about integrated artseducation, Scarecrow Press, 2002.
  • McCaslin, N,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and beyond (8th ed.),NY: Pearson, 2006.McCutcheorn, G. and B. Jung, "Alternative perspectives on actionresearch", Theory into Practice, Vol. 34(3), 1990.
  • Martin, A, Large-group processes as action research, In P. Reason &H. Bradbury (Eds.), Handbook of action research: Participativeinquiry and practice (pp. 200-218), London: Sage Publication,2001.
  • Lee, L., C. Howes and B. Chamberlain, "Ethnic heterogeneity of socialnetworks and cross-ethnic friendships of elementary schoolboys and girls", Merrill-Palmer Quarterly, Vol. 53, 2007.
  • Larochette, A. C, Bullying in a multicultural context: The influence ofrace, immigrant status, and school climate on the incidence ofbullying in Canadian children and adolescents, Queen'suniversity Master Thesis, 2009.
  • Kemmis, S. and R. McTaggart, The action research planner (3rd ed.),Deakin University, Australia: Deakin University Press, 1998.
  • Kemmis, S. and R. McTaggart,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In N.Denzin & Y.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pp. 1-14), Thousand Oaks. CA: Sage, 2000.
  • Kelin, Daniel. A, Playbuilding with pacific island students. In A.Blatner & D. J. Wiener (Eds.), Interactive and improvisationaldrama: Varieties of applied theatre and performance (pp.110-118), iUniverse, Inc, 2007.
  • Jugert, P., P. Noack and A. Rutland, "Children’s cross-ethnicfriendships: Why are they less stable than same-ethnicfriendships?",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Vol. 10(6), 2013.
  • Jennings, Sue, Creative drama in groupwork, Speechmark, Johnson, D. W. and R. T. Johns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humanrelations, 김영순 외 역, 「다문화교육과 인간관계」
    서울: 교육과학사, 2010 [1986]
  • Jackson, Adrian, Translator’s introduction to the first edition, In A.Boal, Games for actors and non-actors (pp. xxⅱ-xxⅶ),Routledge: Taylor & Francis Group, 2002.Jackson, Tony, Learning through theatre: New perspectives ontheatre in education (2nd. Ed.), London: Routledge, 1993.
  • Hughes, Jenney. and K. Wilson, “Playing apart: The impact of youththeatre on young people’s personal and social development”,Research in Drama Education: The Journal of Applied Theatreand Performance, Vol. 9(1), 2004.
  • Houston, Stan, T. Magill, M. McCollum. and T. Spratt, “Developingcreative solutions to the problems of children and their families:Communicative reason and the use of forum theatre”, Child andFamily Social Work, Vol. 6, 2001.
  • Heathcote, Dorothy. and G. Bolton, Teaching culture through drama.In M, Byram. & M, Flemming (Eds.), Language learning inIntercultural perspective: Approaches through drama andethnograph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 Heathcote, Dorothy. and G. Bolton, Drama for learning: DorothyHeathcote’s mantle of the expert approach to education,Portsmouth, NH: Heinemann, 1994.
  • Hartup, W. W., J. A. Glazer and R. Charlesworth, "Peer reinforcement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Vol. 38, 1967.
  • Hartup, W. W. and C. F. M. Van Lieshout, "Personality developmentin social contex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46(1),1995.
  • Hartup, W. W,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 P. Mussen(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103-196), New York:Wiley, 1983.
  • Hartup, W. W, Aggression in childhood: Developmental perspectives.In E. M. Hetherington & R. Parke (Eds.), Contemporaryreadings in child psychology, USA: McGraw-Hill, 1977.
  • Guroglu, B. C., F. M. Van Lieshout, G. J. T. Haselager and R. H. J.Scholte, "Similarity and complementarity of behavioral profilesof friendship types and types of friends: Friendships and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Vol. 17(2), 2007.
  • Greene, Maxine, Variations on a blue guitar: The Lincoln centerinstitute lectures on aesthetic education, Teachers CollegePress: New York, 2001.
  • Graham, S, "Ethnicity, peer harassment, and adjustment in middleschool: An exploratory study", J ournal of Early Adolescence,Vol. 22(2), 2002.
  • Glaser, B. and A. Strauss,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Chicago: Aldine PublishingCo, 1967.
  • Frasca, Gonzalo, Videogames of the oppressed: Videogames as ameans for critical thinking and debate, Georgia Institute ofTechnology Master Thesis, 2001.
  • Flemming, Michael, “Justifying the arts: Drama and interculturaleducation”,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Vol. 40(1), 2006.
  • E, Action research, 강서우 외 역. 「실행연구」
    Mills, G. 서울: 우리교육 [2005]
  • Donelan, Kate, “Drama as intercultural education: An ethnographicstudy of an intercultural performance project in a secondaryschool”, Youth Theatre J ournal, Vol. 24, 2010.
  • Das klassenzimmer als buhne: Dramapadogogische Unterrichtseinheiten fur die sekundarstufe. AuerVerlag GmbH, Donauworth, , 이경미 역, 「무대가 된 교실: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을 위한 교육연극 수업」
    Kempe, A. U. Winkelmann 연극과 인간,2007 [1998]
  • DICE(Drama Improves Lisbon Key Competences in Education), TheDICE has been cast: A DICE resource research findings andrecommendations on educational theatre and drama, DICEConsortium, 2010, retrieved fromhttp://www.dramanetwork.eu/file/Policy%20Paper%20long.pdf
  • Catterall, J. S, "Enhancing peer conflict resolution skills throughdrama: An experimental study", Research in Drama Education,Vol. 12(2), 2007.
  • Burton, Bruce, “Dramatising the hidden hurt: Acting against covertbullying by adolescent girls”, Research in Drama Education:The Journal of Applied Theatre and Performance, Vol. 15(2),2010.
  • Bukowski, W. M., A. F. Newcomb and W. W. Hartup, "The company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Contemporary Psychology, Vol. 42(9), 1997.
  • Bolton, G, Acting in classroom drama: A critical analysis, Portland,Maine: Calendar Islands Publishers, 1999.
  • Boal, Augusto, Games for actors and non-actor (2nd ed.),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2002.
  • Berndt, T. J, "The features and effects of friendship in early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Vol. 53, 1982.
  • Barrett, J., C. McCoy and K. Veblen, Sound ways of knowing: Musicin the interdisciplinary curriculum, New York: Schirmer Books,1997.
  • Babbage, Frances, Introduction, In F. Babbage(Ed.), Working withoutBoal: Digressions and developments in the theatre of theoppressed, (pp. 1-9), Routledge, 1996.
  • Aboud, F. E., M. J. Mendelson and K. T. Purdy, "Cross-race peerrelations and friend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Behavioral Development, Vol. 27(2), 2003.
  • <연극>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또래관계 변화
    이진영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