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 교사의 영어교육 경력에 따른 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연구

송미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송미사
    • 기타서명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nglish teaching professionalism in accordance with English teaching career in elementary teachers
    • 형태사항 ⅹ, 182 p.: 삽화
    • 일반주기 지도교수: 정혜영, 참고문헌: p. 162-170
    • 학위논문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2015. 2. 졸업
    • DDC 3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초등 교사의 영어교육 경력에 따른 영어교육 전문성 인식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영어교육학회. 표시과목 「영어」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연구보고 CRE ;2008-6-23 연구보고 CRE(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8-6-23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 포스트모더니즘, 구성주의, 그리고 바람직한 교사상
    윤종건 한국교사교육,17(3), 213-229 [2000]
  • 평생학습시대의 학습 담론: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강명희 임병노 서울:학지사 [2002]
  • 초중등 영어교사를 위한 사이버형 영어교사 심화연수 프로그램효과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지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
  • 초등학교 영어 전담 교사제 운영 실태: 울산과 Finland 지역 간의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채연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정양순 교육과학기술부 [2008]
  •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개발 척도
    안미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2(3),281-306 [2005]
  • 초등영어교과교육 전담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김영태 영어교육연구,16(2), 127-158 [2004]
  • 초등영어 담당 교사의 자질연구
    김영숙 초등 영어교육, 6(1), 31-62 [2000]
  • 초등영어 교사 불안에 관한 연구
    김성연 김주혜 초등 영어교육, 10(1),43-66 [2004]
  • 초등교육의 전문성 탐색
    박승규 이도영 조동섭 인문사회교육연구, 7. 44-61 [2004]
  • 초등교육의 개념
    엄태동 교육원리연구, 5(1), 195-214 [2000]
  • 초등교육 이념의 탐색
    이학주 인천교대 논문집, 25(1), 249-264 [1991]
  •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고재천 초등교육연구, 14(2), 159-179 [2001]
  • 초등교사의 교수활동: 쉬움과 어려움의 패러독스
    엄태동 교육원리연구,7(1), 109-132 [2002]
  • 초등 영어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연구: 활동중심 교수법
    박약우 초등영어교육, 2, 67-124 [1996]
  • 초등 영어교사 양성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은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초등 영어 지도법
    이완기 서울: 문진미디어 [2000]
  • 초등 영어 담당 교사의 자지로가 제도
    박약우 영어교육, 53(2),108-133 [1998]
  • 초등 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포트폴리오 개발. 석사학위 논문
    권희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 초등 수업평가, 이렇게 해보세요!
    임찬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4-11 [2006]
  • 초등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영어수업
    송미사 정혜영 교육과학 연구,44(2), 1-19 [2013]
  •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강인애 이돈희 서울: 교육부 [1999]
  • 중등교원 양성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교육과정 구조와 논거를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4(5), 171-195한은미, 장경숙(2007). 멘토링을 통한 초임교사 영어수업 능력 신장-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명희 초등 영어교육, 13(2), 65-96 [1997]
  • 중등 영어교사 자격연수를 위한 미래형 교육과정 개발. 박사학위논문
    오석진 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
  • 중등 과학교사의 수업 실행 전문성 발달과 교사 교육 실태. 박사학위 논문
    최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1]
  • 전문성 향상을 위한 초등교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
    정혜영 초등교육연구, 15(2), 425-457 [2002]
  • 전문성 연구 문헌의 비판적 고찰: 성과, 한계,그리고 HRD 함의
    동미정 배을규 이호진 HRD연구, 13(1), 1-26 [2011]
  • 영어과 교실 내실화 방안 연구 -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최원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2-4-8 [2002]
  • 어린이집 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에 나타난 교사발달의 이미 탐색
    박선미 인문학논총, 35, 285-311 [2014]
  • 수업평가 매뉴얼: 영어과 수업평가 기준
    임찬빈 한국교육평가연구원 연구자료 ORM 2006-24-11 [2006]
  • 수업 컨설팅을 통한 초등 영어 교사의 내용교수지식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초등 영어교육, 14(2), 73-94Alexander, P. A. (2003). The development of expertise: the journey fromacclimation to proficiency
    장경숙 한은미 Educational Researcher, 32(8). 10-14 [2008]
  • 세계어로서의 영어와 효과적인 초등영어교사
    노경희 초등 영어교육연구, 12(1), 5-33 [2006]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36644, 공문소경희(2003).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 연구
    교육과정연구, 21(4), 77-96 [2009]
  • 방송사 PD 전문성의 계발과정 및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정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
  • 네오프래그머티즘에 기반한 과정적 실재로서의 전문성 축적과 형성에 관한 개념적 모형 개발. 박사학위 논문
    문용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 교직 경쟁력의 의미와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포럼: 한국교육의 경쟁력. 2002-4. 1-26
    문용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 교육과학기술부 외국어과 교육과정(Ⅰ).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8-160호 [별책 14]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영어과 내용교수지식 연구. 연구보고 RRI, 3-7
    장경숙 최승현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전략 탐색
    김혜숙 교육학연구, 41(2),93-114 [2003]
  • 교사평가제도의 쟁점 및 발전적 대안 탐색
    이윤식 한국교원교육연구,21(3), 329-361 [2004]
  • 교사전문성과 교사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옥도경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1]
  • 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정책포럼 교육선진화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 제고 방안. 2005년 5월 13일 정책포럼. 한국교원교육학회
    조동섭 좋은국회교육연구회: 서울 [2005]
  • 교사 평가 시스템 연구. 기초연구. RR2004-6
    김이경 박상완 유균상 이태상 정금현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4]
  • 『질적연구방법론』
    김영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2]
  • Unruh, A., & Turner, H. E. (1970). Supervision for changes andinnov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 Tikunoff, W. J. (1985). Applying significant bilingual instructional featuresin the classroom. Rosslyn. VA: Inter-America ResearchAssociation.
  • Swanson, R. A. (2009). Foundation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anFrancisco,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 Swanson, R. A. (2001).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its underlyingtheory.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4(3), 299-312.
  • Sternberg, R. J., & Wagner, R. K. (1986). Practical intelligence: Natureand origins of competence in the everyday world.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 & Ben-Zeev. T. (2001). Complex Cognition: ThePsychology of Human Thought. New York: Oxford UniversityPress.
  • Simon, H. A., & Chase, W. G. (1973). Skill in chess. American Scientist, 61, 394?403.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 4-14.
  • Seidlhofer, B. (1999). Double standards: Teacher education in the expandingcircle. World Englishes, 18(2), 233-245.
  • Schon,D.A.(1983).Thereflectivepractitioner.New York:BasicBooks.
  • Phillopson, R. (1996). ELT: The native speaker's burden. In T. Hedge &N. Whitney (Eds.), Power, pedagogy and practice (pp. 23-30).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Pennington, M. C. (1990). A professional development focus for thelanguage teaching practicum. In J. C. Richards & D. Numan(Eds.), Second Language Teacher Education (pp. 133-152).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ja, S. N., & Ham, M. C. (1984). A cognitive-development approach to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with teachers. Teachers CollegeRecord, 86(1), 171-192. Patton, M.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3re d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 OECD. (1998). Review of recent development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s Education, Vol.18, 85-89.
  • Nunan, D. (1988), Syllabus Design, Oxford University Press.
  • Newman, K. K. (1978). Middle-aged experienced teacher's perceptionsof their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The Ohio State University.
  •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1992). The visionof the national Board(Brochure). Detroit, Michigan.
  • Mind over machine: The powerof human intuition and expertise in the era of thecomputer:16-51. New York, NY: Free Press.
  • Meyer, T. (2002). Novice teacher learning communities, AmericanSecondaryEducation,31(1),27-42.
  • Medgyes, P. (1992). Native or non-native: Who's worth more? ELTJaurnal, 46, 340-349.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 Kwon, O. (2000). Korea's English education policy changes in the 1990s:Innovations to gear the nation for the 21st century. EnglishEducation, 55(1), 47-91.
  • Koster, C. J. (1986). English FLES in the Netherlands: how good must ateacher be?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0, 8-12.
  • Kochevar, L.K. (1994). Generativity of expertise.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 Katz, L. G. (1972). Development Stage of Preschool teacher, The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 Johnson, S. D. (1987). Knowledge and skill differences between expertand novice service technicians on technical troubleshooting ta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nneapolis. MN: Unversity ofMinnesota.
  • Huberman, M. (1989).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TeachersCollege Record, 9(1), 31-57.
  • Hoffman, R. R. (1998). How can expertise be defined? Implications ofResearch from cognitive Psychology. In R. Williams, W. Faulkner,& J. fleck (Eds.), Exploring expertise: Issuse andperspectives(pp.81-100). London: Basingstoke.
  • Herling, R. E. (1998). Expertise: The Development of an OperationalDefinit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R. J. Torraco(Ed.),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p. 715-722). Baton Rouge, LA: AHRD.
  • Harmon,P.& King,D.(1986).ExpertSystems:ArtificialIntelligence inBusiness,New York:JohnWiley.
  • Harmer, J. (1992). The Practic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Longman.
  • Hammerly. H. (1986). Synthesis in language teaching: An introduction tolinguistics. Blaine. WA: Second Language Publications.
  •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and Teacher Educa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 Goudie, B. N. (2005). Bilingual and ESL Early Childhood TeachersBiliteracy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kUniversity.
  • Fuller, F. F. (1969). Concerns of teacher: A developmental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207-226
  • Freeman. D. (2002). The hidden side of the work: Teacher knowledgeand learnging to teacher. Language Teaching, 35, 1-3.
  • Feldman, D. H. (1995). Learning development in nonuniversal theory. Human Development, 38(6). 315-321.
  • Faust-Siehl, G. et al. (1999). Die Zukunft beginnt in der Grundschule. Reinbek bei Hamburg: Rowohlt Taschenbuch Verlag GmbH.
  • Ericsson, K. A., & Lehmann, A. C. (1999). Expertise. Encyclopedia ofCreativity, 1. 695-707.
  • Ericsson, K. A. (2006). The Cambridge Handbook of Expertise andExpert Performance: Cambridge Handbooks in Psych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reyfus, H. L. & Dreyfus, S. E. (1986).
  • Day, R. R. (1990). Teacher observation in second language teachereducation. In J. C. Richard & D. Nunan (Eds.),Second LanguageTeacher Educ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hi, M. T. H., & Koeske, R. D. (1983). Network representation of achild's dinosaur knowledge, Development Psychology. 19. 29-39.
  • Calderhead, J. (1994). Teaching as professional activity. In A. Pollard &J. Bourne (Eds.),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imary School. London: Routledge.
  • Burke, Peter. J., Christensen, J. C., & Fessler. R. (1984). Teacher careerstage: Implication for staff development. Bloomington, IN: PhiDelta Kappa Education Foundation.
  • Burden, P. R. (1983). Implications of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roles for teachers, administrators, and professors. Action inTeacher Education, 4(4), 21-25.
  • Brown, R. W. (1990). The place of belief and of concept fomation in alanguage teacher trainning theory. System, 18(1). 85-96.
  • Brewster, J., Ellis, G., &Girard, D. (1991). The primary English teacher'sguide. Penguin English.
  • Bransford. J. D. 21세기를 위한 최신 교사교육론. 서울. 도서출판 학이당. 옮긴이. 강현석. 소경희, 조덕주. 김경자. 서경혜. 최진영. 이원희. 장사형
    Daring-Hammond, L. 박창언 [2009]
  • Borko, H. & Putnam, R. (1996). Learning to teach. In D. Berliner & R. Calfee (Eds.)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673-708). New York: MacMillan.
  • Bond, L., Smith, T. W., Baker, W. R., & Hattie, J. A. (2000). Thecertification system of the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Teaching Standards: A construct and consequence validity study. Study conducted by the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ndEvalu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Greensboro.
  • Bereiter, C., & Scardamalia, M. (1993). Surpassing ourselves: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implications ofexpertise.La Salle, IL:OpenCourt.
  • 21세기 정보화 사회와 교원 정책
    신극범 국제심포지움 자료. 17-25 [1997]
  • 1962, 2001). PERSONAL KNOWLEDGE: Towards aPost-Critical Philosophy
    Polanyi, M.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표재명,김봉미 옮김. 개인적 지식: 후기비판적 철학을 향하여. 서울: 아카넷 [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