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및 쟁점 분석

김수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수진
    • 기타서명 Key approaches and issues in character education
    • 형태사항 삽화: viii, 214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서경혜, 참고문헌: p. 192-210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2015. 2.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DDC 3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및 쟁점 분석'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 범교과 학습과 도덕과 학습의 관계를 중심으로
    윤영돈 도덕윤리과교육연구, 29, 127-150 [2009]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양승실 이강주 차성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RR 2013-35 [2013]
  • 한국 사회의 도덕성 지표 개발 연구
    박효정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RR 2000-7 [2000]
  • 학업수월성 지향 학교에서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고찰
    신현숙 한국심리학회지:학교, 8(2), 175-197 [2011]
  • 학교현장 안정화를 위한 인성교육 방안-미래 지향적인 인성교육의 비전제시-
    서덕희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OR 2012-02-01 [2012]
  • 학교체육에서의 인성교육 실태 분석 및 정책 실천 과제 개발 연구보고서
  •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학교 인성교육의 의의와 과제
    현주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OR 2012-05-2 [2012]
  • 학교 인성교육 실태분석 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
    현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9-09 [2009]
  • 학교 인격교육의 재음미
    조난심 ( Nan Sim Cho ) 교육철학연구, 35(2), 93-117 [2013]
  • 토건국가에서 돌봄 사회로. 조한혜정(편). 가족에서 학교로 학교 에서 마을로(pp.13-41)
    조한혜정 서울: 또 하나의 문화 [2008]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남궁달화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5]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31호 [별책 1] [2012]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 [2007]
  •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Ⅰ) - 인성교육 진단 및 발전 과제 탐색 -
    류덕엽 서덕희 이혜영 한미영 한혜성 현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보고 RR 2013-01 [2013]
  •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교육부 고 시 제1997-15호 [별책 1] [1997]
  •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사회·정서적 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정서인식 및 정서관리 기술함양 능력을 중심으로
    손경원 이인재 지준호 한성구 동양고전연구, 38, 331-336 [2010]
  •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유한구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4 [2007]
  •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 변화와 인성교육의 요구
    조연순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5-38 [2007]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
    권혁환 도덕윤리과교육, 20, 43-68 [2005]
  • 초등학교 교육과정으로서 인성교육의 독자성과 통합성
    차우규 한국초등 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55-68 [2007]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재량활동 -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 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2008]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 총론,재량 활동 -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에 따른 [1997]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4-1
    서울: 지학사 [2009]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양승실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OR -05-5 [2012]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별책 18] [2009]
  •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정책의 발전 방향과 과제
    황규호 한국교 원교육학회 정책 세미나, 1-13 [2012]
  •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곽윤정 문용린 이현주 최인수 한국과학 창의재단 [2010]
  • 창의·인성의 특성과 학교에서의 발현을 위한 방안 탐색
    박춘성 창의력교 육연구, 10(2), 61-72 [2010]
  •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총론, 특별활동)
    교육부 고시 제 1992-11 호에 따른 [1992]
  • 중학교 교육과정
    한국수학교육학회 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
  • 중학교 교육과정
    대한민국문교부 교육부 고시 제 1992-11호 [1992]
  • 제7차 도덕교과교육에 대한 독일 인격론적 소고
    윤리교육연구, 9, 33-52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개선 방향; 도덕과 교육과정 개 정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교육과정연구, 22(1), 1-18 [2004]
  • 정의윤리와 배려윤리 교육의 통합적 접근
    조성민 윤리철학교육, 14, 15-36 [2010]
  • 정의교육과 인성교육의 구현: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환경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교사, 학생간의 인간관 계에 대한 심리학적,철학적 접근 -
  • 정의교육과 인성교육 구현을 위한 기초연구Ⅰ
    교육과학연구, 28, 131-152 [1998]
  • 정의 공동체 접근에 대한 도덕 교육적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3(1), 23-40 [2009]
  • 전인교육론
    이홍우 도덕교육연구, 8(1), 1-21 [1996]
  • 인성평가 척도 개발을 위한 기 초연구
    김현수 김현지 문용린 이명준 이우용 조난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CRC 2004-4-14 [2003]
  • 인성의 개념과 인성교육
    장성모 한국초등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3-43 [1996]
  • 인성교육진흥법안(정의화의원 대표발의), 의안번호 10733
    발의연월일 [2014]
  •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기본인성덕목 교수 학습 자료 - 초등학교-
    박창언 정광순 조상연 교육부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대구광역시교육청 [2014]
  • 인성교육중심수업강화를 위한 기본인성덕목 교수 학습 자료 - 고등학교-
    강임숙 박창언 오은주 교육부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대구광역시교육청 [2014]
  • 인성교육중심수업 강화를 위한 기본인성덕목 교수학습 자료 - 중학교-
    김경선 김성태 김영철 나장함 박창언 서미라 이욱재 최호성 교육부세종특별자 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2014]
  • 인성교육의 발전 방향
    김미화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과 인성교 육리포트 [2000]
  •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덕목의 요인분석
    류청산 경인교육대학교 교 육논총, 26(1), 139-166 [2006]
  •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교육과학기술부 인성교육 비전 -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
    - [2012]
  • 인성교육론
    서울: 문음사 [1999]
  • 인성교육과 교육과정 개선. 제6회 청람교육포럼 자료집
    이미숙 제53차 교 육정책포럼 자료집, 25-45 [2012]
  • 인성교육과 교과교육: 인성교육은 가능하고 필요한가?
    도덕교육연 구, 26(1), 177-194 [2014]
  • 인성교육과 가정교육
    박종덕 도덕교육연구, 24(3), 153-174 [2012]
  • 인성교육 체계화 연구
  • 인성교육 중심 수업을 위 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
  •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 안 연구
  • 인성교육 개념의 재구조화. 제6회 청람교육포럼
    차성현 제53차 교육정책 포럼 자료집, 3-24 [2012]
  •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학 교문화 선진화 방안 연구
    김성기 선미숙 윤신덕 이윤희 정성수 정제영 한유경 한국교육개발원 수탁보고 CR 2012-36 [2010]
  •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 및 인성교육에 관한 고찰
    정은경 국악교 육연구, 7(2), 107-127 [2013]
  • 윤리학과 도덕교육 1
    박병기 추병완 경기: 인간사랑 [2004]
  • 유아초등교육 내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장영은 교육과학기술부 [2010]
  •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 발 방향 연구
    강충열 김재춘 소경희 손민호 진동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사회과 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교육 수업 자료 개발: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김경은 사회과교육, 51(3), 87-101 [2012]
  • 사회과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에 대한 탐색
    은지용 시민교육연구, 45(3), 143-174 [2013]
  • 보살핌의 윤리와 도덕교육론
    심성보 초등교육연구, 9, 1-26 [1996]
  • 배려의 윤리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인성교육의 측면에서
    이미식 열린 교육연구, 11(2), 109-129 [2003]
  • 배려윤리의 초등 도덕과교육에의 적용방안
    박병춘 도덕윤리과교육연구, 20, 241-264 [2005]
  •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김완순 윤리문화연구, 4, 47-89 [2008]
  • 배려윤리의 교사양성교육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이나현 교육과정연구, 26(1), 127-150 [2008]
  •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고미숙 한국교육학연구, 10(2), 37-62 [2004]
  • 민주 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강영혜 박현정 양승실 유성상 한국교육개 발원 연구보고 RR 2011-09 [2011]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 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총괄보고서
    이광우 전제철 허경철 홍원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10-1 [2009]
  • 문교부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사범학교 교육과정 시간배당기준령
    문교부령 제35호 [1954]
  • 박사
    리코나(T.Lickona)의 인격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태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돌봄의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여성윤리적 접근 : 나딩스(N. Noddings)와 트론토(J. C. Tronto)의 돌봄의 윤리를 중심으로
    이숙정 도덕교육연 구, 20(1), 141-168 [2008]
  • 돌봄의 사회화. 조한혜정(편). 가족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마을로 (pp.42-58)
    허라금 서울: 또 하나의 문화 [2008]
  • 돌봄과 길리건의 여성윤리
    손승희 기독교 사상, 41(6), 109-125 [1997]
  •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 자율성:그 의미와 한계
    조난심 서울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1991]
  • 도덕교육에서 <무엇을><어떻게>가르칠 것인가?:리코나의 인격 교육론을 중심으로
    선재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도덕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 연구
    김명진 윤리교육연구, 14, 181-206 [2007]
  • 도덕과 교육과정의 제자리 찾기 - <덕목 중심>에서 <도덕문제 중심>으로 -
    허재복 초등도덕교육, 18, 135-199 [2005]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6] [1997]
  •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 6] [2012]
  • 도덕․윤리과 교육의 초․중등 연계 방안 모색 -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변천 분석을 중심으로
    서강식 초등도덕교육, 32, 151-182 [2010]
  • 도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 책 6] [2007]
  • 대안적 도덕교육
    고미숙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남북한 학생의 과외활동 비 교분석 연구
    김승호 박정자 박제윤 이경환 조주연 황규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1998]
  • 나딩스의 보살핌 윤리 연구
    이혜정 인문학연구, 7, 205-232 [2002]
  •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박병춘 도덕윤리과교육연구, 9, 381-398
  •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정윤경 한국교육, 27, 1-29 [2000]
  • 나딩스(Nel Noddings)의 도덕교육론
    추병완 교육연구, 21, 99-124
  • 국어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 방안 연구
    최영환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대 회 자료집, 242-267 [1999]
  • 국어과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방법 탐색 - 자기 성찰적 교수학습 모형의 탐색 -
    서영진 국어교육, 142, 297-332 [2013]
  •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 5] [2012]
  •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국어, 수학-
    교육부 고시 제 1992-16호에 따른 [1992]
  • 국민학교 교육과정
    대한민국 문교부 고시 제87-9호 [1987]
  • 국민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별책2]
  • 국민학교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44호
  • 국가 교육과정 개정과 교육과정 연구자의 역할
    박순경 한국교육과정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19-35 [2009]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도덕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3]
  • 교육과정의 이해
    김대현 서울: 학지사 [2011]
  • 교육과정
    박휴용 서울: 학지사 [2012]
  • 교과의 틀을 넘어 학교교육의 목표를 새롭게 조명할 때
    정현숙 교과교육 을 통한 인성교육 지원 정책 탐색 세미나, 156-163 [2013]
  • 교과부
    인성교육 설문조사 결과 발표 [2012]
  •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
    양정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3-6 [2013]
  •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이명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1-7-1 [2011]
  • 공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방안
    장사형 교육철학, 43, 193-22 [2011]
  •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관점 분석
    윤리교육연 구, 26, 95-112 [2007]
  • 개정 교육과정의 도덕인성교육적 오류와 초등 도덕과의 존 재 의의
    초등도덕교육, 35, 91-126 [2009]
  •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별책 7] [2012]
  • 『국민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6호 [1992]
  • 「 배려」와 「나눔」
    교육부 으로 모두가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 (안) [2013]
  • “창의인성 도덕과 수업 모델 적용으로 신명나는 도덕 수업”
    성은영 을 상 상하면서.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16-118 [2014]
  • ‘교과 외 활동’의 성격
    김광민 도덕교육연구, 25(2), 87-105 [2013]
  • Zinsser, K. M., Weissberg, R. P., & Dusenbury, L. (2013). Aligning preschool through high school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tandards: A critical and doable next step. Chicago: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Zeidner, P., & Roberts, R. D. & Matthews, C. (2002). Can emotional intelligence be school?: A critical re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37(4), 215-231.
  • Wilson, D. B., Gottfredson, D. C., & Najaka, S. S. (2001). School-based prevention of problem behaviors: A meta-analysis.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17, 247-272.
  • Williams, M. M. (2000). Models of Character Education: Perspectives and Developmental Issues. Journal of Humanistic Counseling, Education & Development, 39(1), 32-40.
  • Williams, M. M. & Schaps. E. (1999). Character education: the foundation for teacher education: report of the National Commission on Character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 Williams, D. D., Yanchar, S. C., & Jensen, L. C. (2003). Character education in a public high school: A multi-year inquiry into unified studies. Journal of Moral Education, 32(1), 3-33.
  • Watson, M. (2008). Developmental discipline and moral education.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175-203). New York: Routledge.
  •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Early Learning(2012). Washington state early learning and development guidelines - Birth through 3rd grade 2012 -.
  • Suzanne, H. S. (2004). Character education in contemporary America: McMorals? Taboo: The Journal of Culture and Education, 8(2), 113-124.
  • Stiff-Williams, H. R. (2010). Widening the lens to teach character education alongside standards curriculum. The Clearing House, 83, 115-120.
  •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in the classroom promoting mental health and academic success
    Merrell, Kenneth W New York: Guilford Press. 신현숙 역(2011). 사회정서학습 - 정신건강과 학업 적 성공의 증진 -. 서울: 교육과학사 [2010]
  • Snarey, J. & Samuelson, P. (2008). Moral education in the cognitive developmental tradition: Lawrence Kohlberg's revolutionary ideas.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53-79). New York: Routledge.
  • Singer, A., & Kaufman, J. (2006). Concerns about Character Education. Social Science Docket, 6(1), 21-24.
  • Simpson, D. J. (2011). Neo-deweyan moral education. In DeVitis & Yu, T.(Eds.), Character education and moral education(pp.207-226). New York: Peter Lang.
  • Schwartz, M. J. (2008). Teacher education for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583-600). New York: Routledge.
  • Schaps, E., Battistich, V., & Solomon, D. (2004). Community in school as key to student growth: findings from 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In Zins, J., Weissberg, R., Wang, M., & Walberg, H.(Eds.). Building academic success on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what does the research say(pp.189-205)?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Ryan, K., & Bolin, K. E. (1999). Building character in schools: practical ways to bring moral instruction to life. San Francisco: Jossey-Bass.
  • Ryan, K. (2003, January 29). Character education: Our high schools' missing link. Education Week. Retrieved October 20, 2014, from http://www.edweek.org/ew/articles/2003/01/29/20ryan.h22.html?qs=Kevin +Ryan.
  • Power, F. C., Higgins, A., & Kohlberg, L. (1989). Lawrence Kohlberg's approach to moral educa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 Peters, R. S. (1972). The education of the emotions. In Dearden, R. F. Hirst, P. H., & Peters. R. S.(Eds.). Edu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reason(pp.346-359). London: R. K. P.
  • Oser, F. K. (1990). Kohlberg's educational legacy.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47, 81-87.
  • Nucci, L, P. & Narvaez, D. (2008).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 Noddings, N. (2003a). Caring: Feminine approach to ethics & moral education(2nd e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National Institute of Justice(2014).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s://www.crimesolutions.gov/ProgramDetails.aspx?ID=193
  •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http://www.ncic.go.kr/nation.index.do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http://www.moe.gov.sg
  •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2013). Values-In-Action handbook 2013. (2014a). 2014 Syllabus character and citizenship education secondary.
  • Lickona, T. (1992). Educating for character: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ew York: Bantam Books. (1996). Eleven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25(1), 93-100.
  • Lewis, S. V., Robinson Ⅲ, E. H., & Hays, B. G. (2011). Implementing an authentic character education curriculum. Childhood Education, 87(4), 227-231.
  • Lewis, C., Schaps, E., & Watson, M. (2003). Building community in school: 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In Elias, M., Arnold, H., & Steiger Hussey, C.(Eds). EQ + IQ: How to build smart, nonviolent, emotionally intelligent schools(pp.100-108). CA: Corwin Press.
  • Kohlberg, L. (1971). Cognitive-developmental theory and the practice of collective moral education. In Wolins, M. Gottesman, M.(Eds). Group Care: An Israeli Approach(pp.342-379). New York: Gordon and Breach.
  • Koehn, D. (1998). Rethinking Feminist Ethics: Care, Trust and Empathy. New York: Routledge.
  • Kam, C. M., Greenberg, M. T., & Kusche, C. A. (2004). Sustained effects of the PATHS curriculum on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of children in special education.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2(2), 66-78.
  • Josephson Institute. http://charactercounts.org/home/index.html
  • Ingram, J. B. (1979). Curriculum integration and lifelong education. New York: Pergamon Press Inc.
  • In a different voice
    Gilligan, C Harvard University Press. 허란주 역 (1997). 다른 목소리로. 서울: 동녘 [1982]
  • Howard-Hamilton, M. F. (1995). A just and democratic community approach to moral education: developing voices of reason and responsibility. Elementary School Guidance & Counseling, 30(2), 118-130.
  • Howard, R. W., Berkowitz, M. W., & Schaeffer, E. F. (2004). Politics of character education. Educational Policy, 18(1), 188-215.
  • Hildebrandt, C. & Zan, B. (2008).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mo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352-369). New York: Routledge.
  • Higgins, A. (1989). The just community educational program. In Brabeck, M. (Ed.). Who cares? Theory, research,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ethics of care. New York: Praeger.
  • Happiness and Education. 이지헌 외 역(2008). 행복 과 교육
    서울: 학이당 [2003]
  • Greenberg, M. T., Weissberg, R. P., O'Brien, M. T., Zins, J. E., Fredericks, L., Resnik, H., et al. (2003). Enhancing school-based prevention and youth development through coordinated social and emotional, and academic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58, 466-474.
  • Gorden, R., Ji, P., Mulhall, P., Shaw, B., & Weisssberg, R. P. (2011).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for Illinois students: policy, practice and progress. Institute of Government and Public Affairs, The Illinois Report, 68-83.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2007). Social intelligence: the new science of human relationships. New York: Bantam Books.
  • Gibbs, J. (1999). Internalizing character education values by living and learning within a caring school community. Educational Resource Information Center.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http://www.oph.fi/english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2004).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04.
  • Elias, M. J., Parker, S. J., Kash, V. M., Weissberg, R. P., & O'Brien, M. U. (2008).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and a view toward convergence.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248-266). New York: Routledge.
  • Elias, M. J. (2003). Academic and social-emotional learning. Educational Practices Series.
  • EPIS Center(2014a).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episcenter.psu.edu/ebp/altthinking (2014b). Promoting Alternative THinking Strategies overview presentation.
  • Dusenbury, L., Weissberg, R. P., Goren, P., & Domitrovich, C. (2014). State standards to advanc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findings from CASEL's state scan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tandards, preschool through high school, 2014. Chicago: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Durlak, J. A., Weissberg, R. P., Dymnicki, A. B., Taylor, R. D., & Schellinger, K. B. (2011). The impact of enhancing students’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universal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82(1), 405-432.
  • Domitrovich, C. E., Cortes, R. C., & Greenberg, M. T. (2007). Improving You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A Randomized Trial of the Preschool “PATHS” Curriculum. Th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28(2), 67-91.
  • Developmental Studies Center. http://www.devstu.org
  • DeVries, R., Hildebrandt, C., & Zan, B. (2000). Constructivist early education for moral developmen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1, 5-35.
  • Davis, M. (2003). What's wrong with character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10, 32-57.
  • Davidson, M., Lickona, T., & Khmelkov, V. (2008). Smart & good schools: A new paradigm for high school character education.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370-390). New York: Routledge.
  •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1999). Initial Impact of the Fast Track prevention trial for conduct problems: Ⅱ.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7(5), 648-657.
  •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http://www.casel.org
  •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2003). Safe and sound: An educational leader's guide to evidence-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programs.
  •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http://www.character.org
  •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2010). Eleven principles of effective character education.
  • Channing-Bete Company(2014a). Implementing the PATHS program.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www.channing-bete.com/prevention-programs/paths/program-impl ementation.html.
  • Berkowitz, M. W., & Grych, J. H. (1998). Fostering goodness: teaching parents to facilitate children's moral development. Journal of Moral Education, 27(3), 371-391.
  • Berkowitz, M. W., & Bier, M. (2005). The interpersonal Roots of character education. In Lapsley, D. K. & Power, F. C.(Eds.). Character psychology and character education. Notre Dame, Ind. :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 Berkowitz, M. W. (2002). The science of character education. In Damon, W.(Ed.). Bringing in a new era in character education(pp.43-63). Hoover Press.
  • Benninga, J. S., Tracz, S. M., Sparks Jr, R. K., Solomon, D., Battistich, V., Delucchi, K. L., Sandoval, T., & Stanley, B. (1991). Effects of two contrasting school task and incentive structures on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2(2), 149-167.
  • Battistich. V. A. (2008). 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creating caring school communities.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328-351). New York: Routledge.
  • Battistich, V., Solomon, D., Watson, M., & Schaps, E. (1997). Caring School Communities. Educational Psychologist, 32, 137-151.
  • Arthur, J. (2008). Traditional approaches to character education in Britain and America.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80-98). New York: Routledge.
  • Althof, W., & Berkowitz, M. W. (2006). Mor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their relationship and roles in citizenship education. Journal of Moral Education, 35(4), 495-518.
  • 21세기 인 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 2011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쟁점과 초등도덕교육의 방향 모색
    이재호 초등도덕교육, 39, 169-196 [2012]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에서 인성교육 적용 방안
    이주연 조형 교육, 48, 383-406 [2013]
  • (2014c). PATHS program objectives and goals. Retrieved September 11, 2014, from http://www.channing-bete.com/prevention-programs/paths/objectives-go als.html.
  • (2014b). PATHS grade 5/6 curriculum manual sample pages. MA: Channing-Bete Company.
  • (2014b). A holistic education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 LEAPS 2.0.
  • What works in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haracter Education, 5(1), 29-48.
  • The just community approach to moral education in theory and practice. In Berkowitz, M. & Oser, F.(Eds.). Moral education theory and application(pp.27-87). N. 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
  • The failure of modern character education. Revista Espanola de Pedagogia, 254, 141-146.
  • 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s: An alternative approach to education(2nd ed.).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Effective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edition).
  • Caring and Moral Education. In Nucci, L, P. & Narvaez, D.(Eds.). Handbook of moral and character education(pp.161-174). New York: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