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자기이해를 위한 인문적 사회과교육 = A Humanistic Framework For Social Studies Education
이서영
2014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이서영
형태사항
v, 112 p.: 26 cm
일반주기
지도교수 : 최용규, 최병모, 심사위원 : 손병노, 임병덕, 박승규, 최용규, 최병모,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참고문헌 : pp. 99-109
학위논문사항
2014. 2, 사회과교육학과사회과교육전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DDC
300.712, 22
발행지
청원군
언어
kor
출판년
2014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리쾨르 해석학
실천적 지혜
인문적 사회과교육
자기 이해
참고문헌( 193)
유사주제 논문( 183)
자기 이해 158건
실천적 지혜 25건
인용/피인용
자기이해를 위한 인문적 사회과교육 = A Humanistic ...
' 자기이해를 위한 인문적 사회과교육 = A Humanistic Framework For Social Studies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리쾨르 해석학
실천적 지혜
인문적 사회과교육
자기 이해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87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리쾨르 해석학
1
0
0.0%
실천적 지혜
26
0
0.0%
인문적 사회과교육
1
0
0.0%
자기 이해
159
0
0.0%
계
187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자기이해를 위한 인문적 사회과교육 = A Humanistic Framework For Social Studies Education'
의 참고문헌
현상학과 해석학의 교육적 시사점 탐구 및 교육실천현상의 재해석. 현상
손영수
진권장
[2003]
현대 해석학 강의
양해림
[2007]
현대 교육과정이론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소경희
교육과정연구. 15(1)
[1997]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이한우
[1992]
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 : 언어, 행동, 그리고 해석에 관한 논고
Ricœur, Paul
[2003]
해석의 영혼 폴 리쾨르
Simms
[2002]
해석의 갈등
양명수
폴 리쾨르
[2001]
한국전쟁 발발 60년, 사회과학에서 인문학으로
박태균(Park Tae-gyun)
[2010]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
이진우
[1999]
한국 인문교육 진단모형과 정책대안의 종합적 단계적 추진전략
손동현
[2010]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에서 시민성 교육의 변천-초등학교 사회과 목표를 중심으로-
권오현
[2012]
학습자의 도덕발달 수준과 사회적 쟁점 인식.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오연주
[2003]
학문과 교육-1
장상호
[2005]
피로사회
한병철
[2012]
폴 리쾨르의 철학
윤성우
[2004]
폴 리쾨르의 정의 이론
장 경
[2013]
폴 리쾨르의 은유이론 연구 : 『살아 있는 은유』를 중심으로.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0]
폴 리쾨르의 에두르기 철학: 자기이해의 문제를 중심으로
이기언
[2010]
폴 리쾨르의 미메시스 이론으로 본 영화적 재현방식 고찰
김수련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8)
[2012]
폴 리쾨르-삶의 의미들
Dosse
[1997]
폴 리쾨르, 비판과 확신
Ricœur, Paul
폴리쾨르
[2013]
포스트모더니티
Giddens
이윤희
이현희
[1991]
포스트 인간시대의 교육
목영해(Young Hai-Mok)
교육사상연구. 19
[2006]
통합의 인문학: 둥지 철학을 향하여
박이문
[2009]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박병수
폴 리퀴르
[2002]
텍스트에서 담화로 -텍스트언어학의 확장-
이성만 ( Seong Man Lee )
[2010]
타자로서 자기 자신
Ricœur
[2006]
초등학교의 ‘교육적 과제’와 양성교육의 방향
정혜영
[2011]
초등 사회과교육 60년 : 변천과 전망
최용규
초등 사회과교육 60년: 변천과 전망
[2005]
초등 사회과 교육학의 탐색
한면희
초등교육연구. 9
[1995]
초기 사회과에 있어서 도덕교육의 성격
박남수
[2004]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강좌 교육 내용 - 자아와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
평화의문화연구소 평화교육프로그램위원회
[2010]
철학적 인간학이라? 그 이해와 방법
박병준
[2007]
철학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현대철학교육론
Bainum
양희규
[1991]
처음으로 돌아가라. 비코의 생애와 사상
박홍규
[2003]
처음 만나는 우리 인문학
김경윤
[2012]
창조적 문화와 문화콘텐츠의 창발을 위한 인문학적 기반 연구 : ‘융합 학제적’ 접근의 한 방향
김동윤
[2010]
창의성과 통합인문학 구상-창의성의 누진적 순환계를 중심으로
홍윤기
[2008]
진리와 방법
Gadamer
이일우
[2000]
지혜 함양을 위한 사회과 영재교육 프로그램-Sternberg, J. R.의 지혜 균형이론을 중심으로.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이서영
지혜 함양을 위한 사회과 영재교육 프로그램-Sternberg
[2010]
지혜 개념과 그 계발
김수동 ( Soo Dong Kim )
문형남 ( Hyung Nam Moon )
[2010]
지식정보사회의 사회과교육:교육의 변화와 교과적 지향
성경희
조영달
지식정보사회의 사회과교육 : 교육의 변화와 교과적 지향
[2009]
지리적 자아의 성장과 생활세계의 이해: 지리교육적 함의
권정화
[2011]
지구화 시대의 국제이해 교육: 초등 사회과 교육에서의 지리적 상상력의 의식
권정화
[1997]
존 듀이 철학에 나타난 시민성 개념의 교육적 재해석.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서용선
[2010]
정치학 연구방법론: 자연주의와 구성주의
[2007]
정신·자아·사회 : 사회적 행동주의자가 분석하는 개인과 사회
Mead, George Herbert
[2010]
전래동화 속 비밀코드
하지현
[2005]
자유론
김형철
[1992]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만남: ‘해석학적 비판과학’으로의 학문 통합을 위하여
김세균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만남: ‘해석학적 비판과학’으로의 학문 통합을 위하여
[2009]
자기의 테크놀로지
Michele Foucault etc.--이희원
[1982]
자기성찰의 사회과교육적 실천 방안-‘다시쓰기’를 중심으로. 교육학석사학위논문
황정현
[2011]
자기 존중’의 가치 함양을 위한 사회과 수업방안 연구. 교육학석사학위논문
문영민
[2011]
일상생활에 근거한 지리교과의 재개념화. 교육학박사학위논문
박승규
[2000]
인정투쟁-사회적 갈등의 도덕적 형식론
Honneth
이현재
[1992]
인정.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쓰여지지 않은 공간을 발견하다-지리학이 인문학인 또 다른 이유
박승규
[2011]
인문학적 사유의 창조성과 ‘실용성’: 인문학의 위기 극복을 위한 한 가지 제안
홍성욱
[2000]
인문학적 사유방식과 교육적 질문방식: 성인인문교실에서의 문제제기와 질문방식의 전환
양은아
[2011]
인문학의 위기와 역사교육
김영한
역사와 현실. 20
[1996]
인문학의 미래
Kaufman
이홍수
[1998]
인문학의 개념정립
백승균
[2000]
인문학을 찾아서
김형국
[2013]
인문학에 대한 G.비코의 이념과 교육방법
이광모
[2009]
인문학문의 사명
조동일
[1997]
인문학과 평생학습
양은아
[2010]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상호 개방'과 재구조화. 제7회 인문학학술대회 : 사회 속의 인문학 발표논문집(25-36쪽)
강성호
[2003]
인문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최종덕
[2003]
인문학 교육실태 및 진흥방안 연구, 정책2011-위탁-
교육과학기술부
인문학 교육실태 및 진흥방안 연구
[2011]
인문정책연구 세미나 : 인문교육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구조 혁신방안
손동현
이성원(토론)
장숙필(토론)
조난심
[2010]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 : 통합적 체육수업의 이론과 실제
최의창
[2010]
인문교양교육의 원형과 변용
손승남
[2011]
인문과학 연구 및 교육에 관한 방안-대학에서의 정치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1982]
인간학적 교육학
한상진
[2006]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 방향에 관한 연구.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성봉
[2003]
인간의 모든 감각
최현석
[2009]
인간 형성의 사회과교육
조광준
인간형성의 사회과교육
[1998]
이탈리아인 태고의 지혜
Vico
[1996]
이성과 감성의 경계 허물기 : 유목적 시선을 통한 사회과 교육의 재영토화
박승규
이성과 감성의 경계 허물기: 유목적 시선을 통한 사회과교육의 재영토화
[2007]
이방인 신 괴물
커니 리처드
이방인
[2004]
은유의 교수-학습 이론 정립을 위한 이론·범례·모형 연구
이찬주
[2012]
은유로서의 건축 - 언어, 수, 화폐. 가라타니 고진 저
김재희
은유로서의 건축 - 언어
[2010]
윤리학과 교육
Peters, Richard Stanley
[2003]
윤리의 세 요소 : 자아>타자>사회, 보다는??
윤성우
윤리의 세 요소 : 자아>타자>사회
[2003]
유아들의 사회 생활 교육
Smith, Charles A
[1996]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에서의 인문교육 현황 진단 및 정책대안
정혜영
[2010]
유라시아 지역연구를 위한 방법론 소고: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창조적 통섭
양오석
[2008]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 담론: 그 다섯 가지 비평과 시사점
김영천
[2007]
우리 사회과 교육의 재음미
손병노
우리 사회과교육의 재음미
[2002]
왜 도덕인가?
안진환
이수경
[2010]
역사의 유용성과 역사교육 목표
윤세철
최상훈
역사의 유용성과 역사교육목표
[2003]
역사과 교육과정 60년의 변천과 진로
최상훈
사회과교육연구. 12(2)
[2005]
역사 학습에서탐구의 재고: 실제적 탐구의 가능성
민윤
역사 학습에서 '탐구'의 재고 : 실제적 탐구의 가능성
[2009]
어린이와 함께 철학하기: 어린이 철학의 가능성과 원칙에 관하여
이유택
[2003]
아이와 함께 철학하기
Galichet
[2007]
시민윤리로서 ‘피해자 중심 윤리’의 적합성과 그 시민교육적 함의
설규주
[2004]
시민교육을 위한 덕목주의의 새 지평: 합리성의 형식관심에 대한비판을 중심으로
김왕근
시민교육을 위한 덕목주의의 새 지평: 합리성의 형식관심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1993]
시민교육에서 인지발달론적 가치교육의 공헌과 한계
김해성
[2003]
시민교육과 사회과학
Dynneson
Gross
[2008]
시간과 이야기 . 3 , 이야기된 시간
Ricoeur, Paul
[2004]
시간과 이야기 . 2 , 허구 이야기에서의 형상화
Ricoeur, Paul
[2000]
수사학이란 무엇인가
[2002]
소통과 공생의 지혜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편
[2010]
세상에 예쁜 것
박완서
[2012]
서사해석학에 비추어 본 도덕수업의 방법적 원리. 도덕교육연구, 24(3)
이재호
서사해석학에 비추어 본 도덕수업의 방법적 원리. 도덕교육연구
[2012]
서사철학
김용석
[2009]
상상적-반성적 탐구’에서 은유의 활용.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길복
[2008]
삶?반성?인문학-인문학의 인식론적 구조
[2003]
사회학적 상상력
강희경
[1992]
사회적 실천 중심의 사회과 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장원순
[2003]
사회과학의 철학
Rudner
[1966]
사회과학의 접근방법과 사회과교육
韓免熙
[1991]
사회과학의 빈곤
Winch
[2011]
사회과학의 개방: 사회과학 재구조화에 관한 괼벤키안 위원회 보고서
Wallerstein
[1930]
사회과학에서의 수사학 교육
손장권
수사학. 8
[2006]
사회과학
최재천
[2008]
사회과의 기반과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강대현(Daehyun Kang)
사회과교육. 44(1)
[2005]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2004]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한면희
사회과교육. 32
[1999]
사회과교육의 목적으로서 비판적 사고의 재개념화-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에 기초하여. 교육학박사학위논문
정길용
[2006]
사회과교육에서의 『사회인식』에 대한 재조명
하윤수
사회과 교육. 43(4)
[2004]
사회과교육에서 사회인식의 방법 원리 고찰
남경희(Nam Kyong-Heui)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1(1)
[2006]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
윤덕중
최병모
[1996]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의 관계
李永春
[1987]
사회과교육 목표로서의 시민 개념에 대한 분석
강대현(Kang Dae-Hyun)
사회과교육. 46(1)
[2007]
사회과 인간상의 맥락적 구상.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영주
[2009]
사회과 교육인간학의 가능성 탐색
박승규
사회과교육연구. 16(2)
[2009]
사회과 교육을 통한 ‘사회적 자아개념’ 함양 방안-상징적 상호작용론을 중심으로.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김주현
[2009]
사회과 교육에서의 내러티브 가치.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2012년 하계학술대회 발표집(177-191쪽)
홍미화
[2012]
사회과 교육목표에 나타난 교과의 성격: 교육과정변천사를 중심으로
남호엽
류현종
사회과 교육목표에 나타난 교과의 성격: 교육과정 변천사를 중심으로
[2009]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
교육과학기술부
사회과 교육과정
[2012]
사회과 교육 내용 구성원리와 실제에 대한 탐색-사회과와 사회과학의 관계 설정을 중심으로-
강대현
[2007]
사회과 교과역사론
金龍滿
[1989]
사회과 가치교육 접근법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원규
[2011]
비판적 해석학적 접근에 의한 사회과 수업
이호도
[2010]
비판적 사고와 교육
존 맥펙 지음/박영환
[1989]
분리된 안과 밖, 그리고 비 사회과학적 인문과학과 비 인문과학적 사회과학의 허구
양승태
[1999]
보편논쟁과 교육학 -계몽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논쟁에 나타난 인간 주체형성의 문제-
조상식 ( Jo Sang Sig )
[2003]
법학과 인문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법과 문학 운동’을 중심으로
강진철
법학과 인문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법과 문학 운동’을 중심으로
[2007]
법리속의 인간
장경학
[1992]
방법서설
Descartes, Reńe
[2009]
민주 시민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민주 시민 교육
[1993]
미메시스에 대한 네 가지 시각-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벤야민. 리쾨르
유기환
[2011]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RRC 2009-10-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2009]
미감적 차원의 사회과적 의미 탐색 : 합리성의 확장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학석사학위논문
배영호
[2009]
매개적 사유와 사회인문학의 철학적 기초
나종석(Na Jong-Seok)
사회와 철학. 21
[2011]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2004]
리쾨르의 롤스 비판
이양수(Lee Yang-Soo)
시민과세계. 454-489
[2005]
리쾨르와 현대 도덕교육
이재호
[2010]
리쾨르 해석학과 듀이 경험론의 간주관성에 대한 교육적 고찰
류효진(Ryu, Hyo-Jin)
교육철학. 44
[2011]
교육의 개념
이홍우
문음사
[2009]
교육목적으로서의 자기지식
임병덕(Lim Byung-Duk)
도덕교육연구. 18(2). 143-168
[2007]
공자의 인문학 강의와 인간의 삶 -공자의 문학교육과 역사교육의 인문치료적 의미에 대하여
유강하
[2011]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Nussabaum
[2010]
공감의 상상력과 통섭의 인문학
정정호
[2009]
고은의 『만인보』연구: 역사의 형상화와 정체성 문제를 중심으로. 문학박사학위논문
장은영
[2011]
개인, 공동체, 교육Ⅰ-개인주의란 무엇인가-
김선구
이정화 편
이지헌
개인
[1996]
www.unesco.org/new/en/social-and-human-sci-ences/resouces/report/world-social-science-report/
www.hani.co.kr/arti/opinion/column/523886.html
liberal.khu.ac.kr/board/bbs/board.php?bo_table=05_02&wr_id=412
``실천적 지식``의 두 가지 유형에 관한 고찰: ``테크네``와 ``프로네시스``를 중심으로
홍윤경 ( Yun Kyung Hong )
[2012]
[신영복의 그림 사색] 독서
한겨레 칼럼 신영복의 그림 사색 독서
[2012]
VICO 의 인식론적 사유의 교육이론
정영근
[1997]
Toward a psychology of wisdom and its ontogenesis. R. J. Sternberg. ed., Wisdom, Cambridge Univ
Baltes
Smith
Toward a psychology of wisdom and its ontogenesis. R. J. Sternberg. ed.
[1990]
The wind in the willows. 원재길 역(2010).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
Grahame
[1908]
The social studies wars: What should we teach the children?
Evans
The social studies wars : what should we teach the children?
[2004]
The Human Condition 인간의 조건
Arendt
이진우
태정호
The human condition. 인간의 조건
[1958]
Teaching with your mouth shut. 침묵으로 가르치기
Finkel
[2000]
Teaching social studies that matters : curriculum for active learning. New York : Teachers College
Thornton
[2005]
Teaching elementary social studies: readings
Thomas, R. Murray
[1972]
Teaching elementary social studies-A rational and humanistic approach-. Harcourt Brace Jovanovich
Oliner
[1976]
Riches for the poor. 이병곤?임정아?고병헌 역(2006). 희망의 인문학: 클레멘트 코스. 기적을 만들다
Earl Shorris
[2000]
R. S. Peters의 ‘교육받은 사람’의 개념에 대한 검토. 교육학석사학위논문
박규환
[1998]
Political education: relevance of the humanities. Oxford Review of Education
Pring
[1999]
Philosophische hermeneutik. 철학적 해석학
Hans Ineichen--문성화
[1991]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for social studies : a framework for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Silver Springs
NCSS
[2010]
Klafki의 비판-구성적 교수법에 관한 연구
손승남
[1998]
Justice and caring: The search for common ground in education. 윤현진 외 역(2007). 정의와 배려
Katz
Noddings
[1999]
Ithaca
Shippee
Vico
notes of Gian Galeazzo Visconti ; translated by Pinton
[1993]
Humanistic paradigms of education in the postmodern Vision
Nemec
Sarkan
[2010]
Humanistic foundations of education. Charles A
Rich
[1971]
Humanism and democratic criticism. 김정하 역(2008). 저항의 인문학
Said
[2004]
How to do Things with Words, 말과 행위
Austin
김영진
How to do things with words. 말과 행위
[1992]
Education for democratic citizenship. 민주시민교육
Engle
Ochoa
[1988]
Democratic education
Gutmann, Amy
[1987]
Defining 'the humanities'
Anna Wierzbicka
[2011]
Cultivating humanity? Education and capabilities for a global 'great transition'. working paper no.503
Gasper
George
[2010]
Cultivating humanity in Schools - An interview with Martha Nussabaum
Brosnan
[2000]
Cultivating humanity and world citizenship. Forum Future 2007
Nussabaum
[2007]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인지와 교육과정
Eisner
[1994]
Caring: A Feminine Approach to Ethics and Moral Education
Nel Noddings
[1984]
Becoming : basic considerations for a psychology of personality
Allport, Gordon W
Becoming: basic considerations for a psychology of personality
[1963]
A history of education for citizenship. . 시민교육의 역사
Heater
[2004]
21세기 한국 사회의 변화와 사회과교육 내용 요구에 관한 연구
박성혁
[2001]
' 자기이해를 위한 인문적 사회과교육 = A Humanistic Framework For Social Studies Education'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