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종

년도별 발표논문

검색결과
제목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미국 자연사박물관의 전시물에 반영된 학교 과학교육과정
김찬종 정주혜 이선경 송정남 김희백 한국생물교육학회[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 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김찬종 이선경 이경호 오필석 김희백 김혜리 한국교원교육학회[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김찬종 이선경 신명경 한국지구과학회[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탐구공동체 제안을 위한 사회과학적 학습 자료로서 자연사박물관 전시의 교육적 잠재성 탐색: 지진 주제를 중심으로
김찬종 이선경 신명경 한국지구과학회[2008]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 박물관에서 일어나는 또래 아동간의 상호 작용적 학습양상>
김기상 이선경 김찬종 한국지구과학회[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담화양상과 의미형성전략에 관한 초임 교사의 중등 과학수업 사례 탐색
김찬종 이선경 김혜리 한국지구과학회[201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구과학 관련 전시 라벨의 서술 특징
김찬종 이선경 윤세열 박은지 한국지구과학회[201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비형식 교육환경에서 일어나는 부모와아동의 대화 특성: ZPD 체계를 중심으로
김기상 허준영 이선경 김찬종 한국과학교육학회[2007]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수업에 대한 관심 실행 영역과 반성적 사고
김찬종 정애란 이선경 맹승호 한국과학교육학회[2007]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지식 공유의 관점에서 본 과학 교실 담화의 사례
김찬종 이선경 오필석 한국과학교육학회[2007]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화석 전시물에 대한 질문카드 개발 및 활용 여부에 따른 관람 중 소통의 특징 비교
김기상 이선경 박은지 김찬종 한국과학교육학회[201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선다형 문항 풀이 과정에서의 오류분석
김찬종 정미라 이기영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2004]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관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 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김찬종 이선경 신현정 명전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201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 구과학 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 례를 중심으로
김찬종 차현정 이창진 신명경 한국지구과학회[2006]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 교사-연구자간 협력적 워크숍에서 사회적 중재를통한 집합적 이해 과정: “갈등”양상을 중심으로
Kim, Chan-Jong 이선경 김혜리 김찬종 Lee, Sun-Kyung Kim, Hyeree 한국과학교육학회[201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과학 교 과서 텍스트에 대한 체계기능언어학적 분석
김찬종 이정아 맹승호 김혜리 한국과학교육학회[2007]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마인드 맵의 채점 기준 개발 및 신뢰도 검증
김찬종 이수정 한국지구과학회[200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의 과학 개념의 조직과 양에 미치는 효과
김찬종 이수정 한국지구과학회[200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김찬종 이조옥 한국지구과학회[1996]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권병두 최승언 김찬종 김경진 한국과학교육학회[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 박물관 의 예비 관람객의 요구 연구>
김찬종 최지은 임진영 이창진 이선경 신명경 변호승 한국생물교육학회[2004]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도 차이 및 피드백에 대한 반응
김찬종 전진구 오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
김찬종 최지은 임진영 이창진 신명경 신명경 변호승 한국과학교육학회[2004]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대학생 환경교육캠프 사례에서의 집단 토의 활동에 있어서 상호작용 기능과 양상에 따른 역할형성 양상
김찬종 차현정 정원영 이고은 신현정 한국과학교육학회[201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들의 모형 생성 및 발달 과정
김민석 함동철 최승언 차현정 유희원 유준희 박현주 김희백 김찬종 韓國英才學會[2012]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담화 언어 코드로 본 과학 수업 양태의 학생 중심성
김찬종 맹승호 한국과학교육학회[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찬종 차현정 이창진 신명경 한국지구과학회[2006]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중등 과학 수업의 참여구조 사례 연구:‘혼성적 의미 창출 공간’의 형성 가능성 탐색
김찬종 이선경 유은정 오필석 신명경 한국과학교육학회[2008]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 수업 담화의 새로운 독법:교수학적담화 분석
김찬종 이정아 맹승호 한국과학교육학회[2008]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김찬종 이선경 이경호 오필석 김희백 김혜리 한국교원교육학회[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관 관람에서 중학생 소집단의대화적 탐구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유형
김찬종 정원영 ( Won Young Jung ) 이주연 이선경 박은지 한국지구과학회[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교사 학습의 협력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상황화된 담화 접근법과 분석 사례
김찬종 이선경 김혜리 한국교원교육학회[201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자연사박물관에서 관람객의 학습을 중재하는 도 슨트의 담화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김찬종 이주연 이정아 한국과학교육학회[201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교실의 수업담화와 사회-과학적 규범의 특징: 초임 과학교사의 사례연구
김찬종 이선경 한국교원교육학회[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과학 수업에서 초임교사의 수업담화와 내러티브 특징 분석
고윤정 이선경 유은정 김찬종 한국교원교육학회[2006]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Conceptual framework for knowledge Analysis
Anderson 김찬종 [2004]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지구과학 수업에 과제 수행평가의 적용 방안
김찬종 [199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의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김찬종 오필석 [2005]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초등 과학교육의 질적 연구
김찬종 [199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초등 과학 우수 학생의 일상적 맥락의 과학 문제 해결 과정: 서답형문항에 대한 응답 분석
김찬종 [1998]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초등학교 학생의 빛에 대한 개념과 달의 위상 변화 개념 사이의 관련성: 개념 생태학적 접근
김찬종 박현경 [1997]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포트폴리오 체계의 적용이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교수 지기 효능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찬종 [200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포트폴리오 체제의 적용이 초등예비교사의 과학교수효능 신념에 미치는 영향
김찬종 [2000]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
교사 연수와 수업 전문성 발달
김찬종 [2009] Google Scholar네이버 전문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