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발명영재의 팀 문제해결 학습에서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 분석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수진 최유현
    • 제어번호 99954439
    • 학술지명 實科敎育硏究
    • 권호사항 Vol. 20 No. 1 [ 2014 ]
    • 발행처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 발행처 URL http://www.pae.or.kr/
    • 자료유형 학술저널
    • 수록면 167-184 ( 18쪽)
    • 언어 Korean
    • 출판년도 2014
    • KDC 370
    • 등재정보 KCI등재
    • 판매처 학술교육원
    유사주제 논문( 14,718)
' 초등학교 발명영재의 팀 문제해결 학습에서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345 0

0.0%

' 초등학교 발명영재의 팀 문제해결 학습에서 문제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 분석' 의 참고문헌

  • 효율적·비효율적 문제 해결자의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 비교 분석
    김태훈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7]
  • 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이경화 창의력교육연구 11 (2) : 141 ~ 160 [2011]
  • 팀 기반 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교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김민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학습 전략 : 교수 효과와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강석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 총뇌기반의 집단 구성을 통해 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허필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초등학생의 실과 문제해결에 대한 미시발생학적 분석
    송현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1]
  • 박사
    초등학교 발명영재반의 운영실태
    이건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초·중등학교 학생의 적응자·혁신자 역할 분담 문제해결 활동이 기술적 창의력 계발에 미치는 효과
    문대영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1]
  • 차세대 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체계화 방안
    이재호 영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초교과형 발명영재육성 : 105 ~ 121 [2012]
  • 주니어 발명리더과정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최유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 (4) : 171 ~ 194 [2007]
  • 웹기반 가상교육 프로그램 절계를 위한 활동모형 개발
    나일주 교육공학연구 17 (2) : 27 ~ 52 [2001]
  • 온라인 팀 프로젝트에서 팀 리더의 상호작용 패턴 분석
    임규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 (4) : 295 ~ 317 [2009]
  • 영재 교육을 위한 전뇌 이론 기반 협동학습의 정의적 효과 분석
    김순화 영재교육연구 21 (2) : 255 ~ 268 [2011]
  • 소그룹 내 행동의 사회심리학
    Pennington, D. C. 시그마프레스 [2005]
  • 발명영재의 개념 요소 고찰: 기술의 인식론적 관점에서
    문대영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 (3) : 133 ~ 153 [2012]
  • 발명영재교육프로그램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2007]
  • 발명영재교육에서 팀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수업모형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박수진 영재와 영재교육 11 (2) : 73 ~ 101 [2012]
  • 발명영재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과 요구 비교 연구
    하태성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발명영재교육양성체계구축 및 발명영재고등학교 타당성 검토연구
    최유현 [2007]
  • 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서혜애 [2007]
  • 발명영재 요인 및 발명영재교육 내용표준 체계
    특허청 [2001]
  • 발명영재 담당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 이러닝 콘텐츠 개발
    최유현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 (1) : 199 ~ 217 [2009]
  • 발명영재 교육의 현황, 당면 과제 및 개선 방안
    김용익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 (4) : 1 ~ 18 [2011]
  • 발명영재 교원 및 전문직 인식에 기반한 발명영재교육의 방향 탐색
    박기문 영재교육연구 22 (1) : 1 ~ 21 [2012]
  • 발명설계 프로세스 기반 발명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김용익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 (3) : 171 ~ 197 [2010]
  • 발명교육지도자료 발명교육 이론과 실제
    특허청 [2001]
  • 발명교육 교수-학습지도자료
    특허청 한국학교발명협회 [2001]
  • 물리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전문가와 초심자의 사고 과정의 비교 분석
    李誠旺 韓國敎員大學校 大學院 [1988]
  • 박사
  • 문제와 문제해결자의 특성이 화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洪美英 서울大學校 大學院 [1995]
  • 듀이의 반성적 사고와 교육론에 관한 연구
    盧鎭澔 成均館大學校 大學院 [1994]
  • 박사
  • 기술적 문제해결 과정에 나타난 사고 활동의 분석과 그 계발 전략
    최유현 과학교육논총 15 : 281 ~ 318 [2003]
  • 기술교과 학습의 탐구
    최유현 형설출판사 [2010]
  • 기술과 교육의 학습 과정으로서의 '설계과정(design process)'과 '문제해결(problem solving)'의 비교 연구
    최유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7 (2) : 173 ~ 190 [2004]
  • 공학기술과 팀워크
    최유현 지호출판사 [2008]
  • 박사
  • 개별적․협동적 학습구조에 따른 실과 문제해결 수업전의 효과
    최유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1 (1) : 81 ~ 102 [1998]
  • 發明 英才敎育 프로그램의 敎育體制論的 分析
    박광렬 경남대학교 대학원 [2012]
  • Under achievement versus selective achievement : Delving deeper and discovering the difference
    Speirs Neumeister, K. L.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6 : 221 ~ 238 [2003]
  • To produce or not to produce : Understanding boredom and the honor in under achievement
    Kanevsky, L. Roeper Review 26 (1) : 20 ~ 28 [2003]
  • Team Work and Group Dynamics
    Stewart, G. L. John Wiley & Sons, INC [1999]
  • STEM 통합 접근의 기술 수업 설계 모형 개발
    이소이 충남대학교 대학원 [2011]
  •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behavior
    Bales, R. F. Holt, Rinehart, & Winston [1970]
  •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A method for the study of small groups
    Bales, R. F. Addison-Wesley Press [1950]
  • How to solve it
    Polya, G.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3]
  • A set of categories for the analysis of small group interaction
    Bales, R. F.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5 : 257 ~ 263 [1950]
  •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Lawshe, C. H. Personnel Psychology 28 (4) : 563 ~ 575 [1975]
  • 21C를 대비한 교육과정 개혁에 따른 초등 실과 교육과정 개발의 구조화 모형과 그 타당성 분석
    최유현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0 (2) : 201 ~ 242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