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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논문 : 한국어 기능 교육: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김중섭 ( Jung Sup Kim )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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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중섭 ( Jung Sup Kim )
주제어
Koreanlanguageskillseducation
listeningeducation
Read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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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ak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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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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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기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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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education 10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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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황 6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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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교육 16건
listeningeducation 1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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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논문 : 한국어 기능 교육: 말하기, 듣기,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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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languageskills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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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기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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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koreanlanguageskills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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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ing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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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d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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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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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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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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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기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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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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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혜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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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한국어 교육학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김중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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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의 이해
김중섭
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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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을 위한 희망 표현 연구
김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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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한국어 교육에서의 정서법 교육에 대하여
민현식
한국어 교육 11 (1) : 1 ~ 23
[2000]
한국어 교육에서 수준별 시 텍스트 선정을 위한 연구 -텍스트 위계화를 위한 변인에 대한 고찰-
김혜영
한국어교육 22 (4) : 1 ~ 32
[2011]
한국어 교육에서 ‘화행’에 대한 비판적 검토
유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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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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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26 (1) : 117 ~ 15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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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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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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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23 (4) : 419 ~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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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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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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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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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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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미
한국어교육 20 (1) : 207 ~ 238
[2009]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과제 중심 요구 분석: 중국인 이공계열 유학생을 중심으로
윤신애
한국어교육 21 (3) : 159 ~ 188
[2010]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 -일본어교육에서의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나카가와 마사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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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학문 목적 읽기교육에서 맥락적 원리의 탐색
김진아
한국어교육 23 (4) : 117 ~ 141
[2012]
학구적 목적의 한국어 토론 수업 방안
이동은
한국어교육 14 (3) : 10 ~ 260
[2003]
하이퍼텍스트 작문의 특성과 한국어 작문 교육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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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을 이용한 한국어 초급 수업 -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권정아
한국어교육 23 (4) : 1 ~ 29
[2012]
통합성에 기초한 교재 개작의 원리와 실제 :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모색
이해영
한국어 교육 10 (2) : 273 ~ 294
[1999]
통합 교수 및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소집단 읽기 수업 방안
오경숙
한국어교육 18 (1) : 289 ~ 308
[2007]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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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18 (2) : 311 ~ 331
[2007]
텍스트 구조 학습이 한국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미경
한국어교육 18 (3) : 27 ~ 51
[2007]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인지 정보 처리 과정에 관한 연구: ‘크게 생각하기 방법’을 이용하여
앤드류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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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초급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 연구 -시간차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이복자
한국어교육 25 (1) : 83 ~ 113
[2014]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담화에 나타난 조사 오류 연구
한상미
한국어교육 25 (3) : 281 ~ 310
[201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모어 작문과 한국어 작문 비교 연구
이인혜
한국어교육 25 (2) : 135 ~ 163
[201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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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13 (1) : 3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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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21 (2) : 29 ~ 58
[2010]
조선의 ‘외국어로서 조선어교육’ 연구 - 류학생 회화 교재를 중심으로 -
김인규
한국어교육 23 (1) : 283 ~ 3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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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은하
한국어교육 25 (2) : 221 ~ 247
[2014]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회화 교재의 구성원리 및 개발에 관한 연구
김재욱
한국어교육 13 (2) : 4 ~ 86
[2002]
장르별 글쓰기 수업의 Dicto-Comp적용 연구 -외국어로서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강수진
한국어교육 21 (2) : 1 ~ 28
[2010]
장르 기반 교수법에 근거한 학술논문 쓰기교육 방안 -학술논문 서론의 텍스트생산 목적진술담화를 중심으로
박나리
한국어 교육 23 (3) : 55 ~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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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기억 용량과 L2 숙달도가 한국어 학습자의 형태통사 오류 처리에 미치는 영향:자가 속도조절 듣기 연구
이은하
한국어교육 26 (1) : 299 ~ 351
[2015]
자동 형태소 분석 기술을 이용한 한국어 읽기 보조 도구의 개발 - 일본어 모어화자를 위한 기능을 중심으로 -
스가이 요시노리
한국어교육 24 (3) : 139 ~ 159
[2013]
읽기 텍스트 난이도 측정법 연구 -학문목적 한국어 고급 읽기 교재 수록 텍스트를 대상으로-
구민지
한국어교육 22 (2) : 27 ~ 48
[2011]
일본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거절 화행 실현 양상 연구
이해영
한국어교육 14 (2) : 11 ~ 326
[2003]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나카가와 마사오미
한국어교육 18 (1) : 101 ~ 124
[2007]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한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신뢰도와 오차요인 분석
김경선
한국어교육 21 (4) : 51 ~ 75
[2010]
인터뷰평가의 담화분석 연구
김종국
한국어교육 17 (2) : 45 ~ 68
[2006]
인식 조사를 통한 한국어 구어 유창성의 개념 및 요인 연구
이정희
한국어교육 21 (4) : 183 ~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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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표현을 통한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 방안
함욱
한국어교육 22 (2) : 351 ~ 37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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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길
한국어교육 24 (3) : 269 ~ 29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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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joo, Kwak
한국어교육 18 (2) : 1 ~ 1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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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영
한국어 교육 20 (2) : 203 ~ 2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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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나리
한국어교육 25 (3) : 143 ~ 183
[201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각주 쓰기 교육방안 연구
박나리
한국어교육 24 (3) : 27 ~ 70
[2013]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쓰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
장향실
한국어교육 20 (2) : 255 ~ 279
[200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읽기 교육 : 독해 전략을 통한 효율적인 읽기 방안
권미정
한국어 교육 10 (1) : 1 ~ 28
[199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사말 연구 -유도 발화 범주의 교사말 유형을 중심으로-
한상미
한국어교육 12 (2) : 223 ~ 253
[2001]
오류 교정을 통한 작문의 정확도 발달: 한국어 작문의 종적 연구
Eun-Joo Kim
한국어교육 13 (1) : 13 ~ 306
[2002]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구두 발표의 담화 분석 -교포와 비교포의 구두 발표 담화에 나타나는 문체적 특징을 중심으로-
이해영
한국어교육 23 (4) : 283 ~ 3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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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영어권 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화행 교육 모형 개발 연구
장미경
한국어교육 19 (2) : 307 ~ 331
[2008]
연구방법에 따른 한국어 쓰기 연구의 경향 분석
심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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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언어학습자문학이 읽기 이해 및 어휘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민애
한국어교육 25 (4) : 77 ~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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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숙달도(Language Proficiency)를 위한 듣기 교육 -기초 단계를 중심으로
권미정
한국어 교육 5 : 175 ~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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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詩)를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실제 -발화의 내적 조건과 관련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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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12 (2) : 89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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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텍스트 분석 정보를 활용한 중급 단계 쓰기 교수-학습 모형 개발 -과정-장르 중심 접근법을 바탕으로
양태영
한국어 교육 24 (1) : 177 ~ 208
[2013]
설득적 말하기에 나타난 한국어 부정 의문문의 담화 기능 연구
조정민
한국어교육 24 (4) : 289 ~ 312
[2013]
상호작용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어 통합 교재의 말하기 활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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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25 (4) : 23 ~ 49
[2014]
사회언어학적 및 전략적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한 담화분석 방법의 적용
진제희
한국어교육 14 (1) : 13 ~ 323
[2003]
사고발화법을 이용한 한국어 요약문 쓰기 전략 분석 -한국인과 중국인 대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이은경
한국어교육 23 (3) : 315 ~ 342
[2012]
비상호적 의사소통 전략 연구 -한국어 학습자 간(間) 구어 담화를 중심으로-
안주호
한국어교육 23 (4) : 203 ~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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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24 (4) : 263 ~ 288
[2013]
북한의 한국어교육 회화교재 분석 연구 −조선어회화, 조선어회화2를 중심으로−
이관식
한국어교육 16 (1) : 195 ~ 218
[2005]
보고서 쓰기와 발표하기를 통합한 한국어 고급 단계의 프로젝트 수업 연구학문 목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김지영
한국어교육 18 (2) : 49 ~ 79
[2007]
발표 담화의 관여 전략 연구
이정란
한국어교육 25 (1) : 145 ~ 167
[2014]
명시적 교수와 암시적 교수가 요청 화행 전략 표현 학습에 미치는 효과 비교 연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연경
한국어교육 25 (1) : 115 ~ 144
[201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 문학 수업
박현진
한국어교육 21 (4) : 119 ~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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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뭉치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화행 분석을 중심으로
Danielle Ooyoung Pyun
한국어교육 18 (2) : 135 ~ 154
[2007]
딕토글로스 중심 수업이 한국어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중급 단계를 대상으로-
최문석
한국어교육 23 (4) : 391 ~ 417
[2012]
담화 원리를 바탕으로 한 제안 기능 교육 내용 구성
이지영
한국어교육 17 (3) : 185 ~ 208
[2006]
담화 능력 배양을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김정숙
한국어 교육 10 (2) : 195 ~ 213
[1999]
다차원 분석에 의한 한국어 논문 텍스트의 장르적 특성 연구 -전공 분야별 비교를 통하여-
홍혜란
한국어교육 22 (2) : 375 ~ 405
[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설명담화 구문발달 양상 -필리핀 이주여성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최지영
한국어교육 23 (2) : 445 ~ 465
[2012]
내용 지식 구성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김정숙
한국어교육 20 (1) : 23 ~ 44
[2009]
그룹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연구-과제 수행 중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이정자
한국어 교육 12 (2) : 29 ~ 52
[2001]
구어체 텍스트의 응결 장치 연구 -토론 텍스트를 중심으로-
안경화
한국어교육 12 (2) : 137 ~ 157
[2001]
교사 피드백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 작문의 형태 오류 감소에 미치는 영향
박주현
한국어교육 18 (1) : 125 ~ 148
[2007]
과제 수행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수업에서 담화 분석 활동의 활용 방안
김지영
한국어교육 25 (1) : 29 ~ 52
[2014]
과제 수행 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 -말이 트이는 한국어를 중심으로
현윤호
한국어 교육 12 (2) : 511 ~ 531
[2001]
과정 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 : ‘hanclass’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김민성
한국어 교육 12 (1) : 19 ~ 47
[2001]
과정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의 대면 피드백 사례 연구- 초급 학습자의 작문을 중심으로 -
구민지
한국언어문화학 11 (3) : 1 ~ 22
[2014]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주옥파
한국어교육 15 (1) : 165 ~ 188
[2004]
고급 한국어 읽기 수업에서 정보 처리 접근법을 이용한 문화 교육
Youngjoo Kim
한국어교육 17 (3) : 27 ~ 54
[2006]
고급 KFL 학습자 작문 교육에 관한 연구: “학습자 간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Andrew Sangpil Byon
한국어교육 16 (1) : 299 ~ 325
[2005]
Who is talking? From Teacher-led to Student-led Discussion in Advanced Korean Classes
오상석
한국어교육 25 (2) : 79 ~ 112
[2014]
Types and Patterns of English L1 Students’ Misspellings in Korean
Seong-Chul Shin
한국어교육 18 (3) : 99 ~ 122
[2007]
The Study on Reading-to-write Task for KAP Learners
이준호
한국어교육 22 (4) : 1 ~ 26
[2011]
TASK 개념을 기초로 한 듣기 말하기 수업 연계 방안 - INTERMEDIATE LEVEL 을 대상으로
곽상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5 : 199 ~ 214
[1994]
TASK 개념을 기초로 한 듣기 말하기 수업 연계 방안 - INTERMEDIATE LEVEL 을 대상으로
곽상흔
한국어 교육 5 : 199 ~ 214
[1994]
Speech Acts in Korean Language Textbooks -Representations and Authenticity
왕혜숙
한국어 교육 10 (1) : 195 ~ 220
[1999]
Role of Dyadic Language Proficiency: Qualitative Analysi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Conversations with Their Conversation Partners
이정이
한국어교육 21 (2) : 247 ~ 268
[2010]
KSL Learners’ Perceptions on Text Types: Understanding, Preferences and Necessity
신성철
한국어교육 23 (4) : 471 ~ 493
[2012]
English Teaching에 게재된 말하기 논문 주제 분석 : 1976-2012년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김은주
교과교육학연구 : 859 ~ 886
[2012]
' 기획 논문 : 한국어 기능 교육: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