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동자 추적과 회상적 사고구술을 적용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설명문 제재 난도 측정

박영민 2015년
' 눈동자 추적과 회상적 사고구술을 적용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설명문 제재 난도 측정'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eye-tracking
  • informativetext
  • koreanlanguagetextbook
  • reading process
  • reflective think aloud
  • text difficulty
  • 국어교과서
  • 글 난도
  • 눈동자 추적
  • 설명문
  • 읽기 과정
  • 회상적 사고 구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90 2

0.0%

' 눈동자 추적과 회상적 사고구술을 적용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설명문 제재 난도 측정' 의 참고문헌

  • 한글을 읽는 시선의 움직임
    이춘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 텍스트의 언어적 난이도 측정 공식 비교 연구 - 초중고 교과서를 중심으로 -
    최인숙 정보관리학회지 22 (4) : 173 ~ 195 [2005]
  • 텍스트 난도와 텍스트 선정에 관한 독자 요인 -초・중・고등학교 독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한 시론-
    이순영 독서연구 26 (26) : 61 ~ 96 [2011]
  • 초등학생의 책 선택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이지영 한국초등국어교육 46 (46) : 269 ~ 299 [2011]
  • 초등 교과서의 이독성 비교 연구 -국어, 사회, 과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성영 국어교육학연구 41 (41) : 169 ~ 193 [2011]
  • 읽기(독서) 교육 체계화를 위한 텍스트 복잡도(Text Complexity) 상세화 연구 (1) -텍스트 복잡도 연구의 비판적 고찰을 중심으로-
    서혁 국어교육학연구 42 (42) : 433 ~ 460 [2011]
  • 우리글 읽기에서 지각 폭 연구
    최소영 인지과학 20 (4) : 573 ~ 601 [2009]
  • 우리글 읽기에서 본 단어 습득연령 효과: 안구운동 추적 연구
    윤소정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 (2) : 129 ~ 142 [2010]
  • 우리글 읽기에서 낱말빈도와 길이가 눈의 움직임에 미치는 효과
    윤시온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 (2) : 215 ~ 232 [2010]
  • 어린이 글 읽기에서 나타나는 안구 운동의 특징
    고성룡 인지과학 21 (4) : 481 ~ 503 [2010]
  • 안구운동과 문장의 이해: 안구운동 측정시 방법론적 고려점들
    이윤형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1 (2) : 91 ~ 110 [2009]
  • 생물 교과서의 이독성 측정 도구로서 Cloze 검사의 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
    김영수 외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 (4) : 348 ~ 355 [2000]
  • 문장 구조의 다양성과 복잡성
    김의수 시학과 언어학 19 (19) : 67 ~ 97 [2010]
  • 명사구의 특성이 한국어 문장 이해에 미치는 영향: 안구운동의 추적 연구
    이윤형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4 (2) : 149 ~ 166 [2012]
  • 독자에게 적합한 도서의 수준과 측정 방법
    박영민 독서연구 25 (26) : 33 ~ 59 [2011]
  • 난이도가 다른 덩이글 읽기에서의 안구운동 양상
    윤낙영 인지과학 20 (3) : 291 ~ 307 [2009]
  • 글 읽기에서 세상사 지식 및 조사 정보가 의미 관계 처리에 미치는 영향: 안구운동 추적 연구
    최소영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4 (2) : 89 ~ 105 [2012]
  • 국어과 제재 텍스트의 요건
    이성영 국어교육학연구 48 (48) : 65 ~ 94 [2013]
  • 공통핵심교육과정(CCSS)의 읽기 텍스트 위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최숙기 교육과정평가연구 14 (2) : 1 ~ 29 [2011]
  • What Research has to Say about Reading Instruction
    Hiebert, E. H. IRA [2002]
  • The socio-cognitive construction of written genres in first grade
    Chapman, M. L.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9 : 164 ~ 192 [1995]
  • The psychology of reading and language comprehension
    Just, M. A. Allyn & Bacon [1987]
  • The psychology of reading
    Rayner, K. Prentice Hall [1989]
  • Testing a readable writing approach to text revision
    Duffy, T.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5) : 734 ~ 748 [1985]
  • TOPIK 읽기 영역 지문의 난이도와 균질성에 관한 통사론적 접근
    김의수 한국언어문학 71 (71) : 189 ~ 213 [2009]
  • Retrospective Miscue Analysis: Revaluing Readers and Reading
    Goodman, Y. M. Richard C. Owen [1996]
  • Readability Revisited, the New Dale-Chall Readability Formula
    Chall, J. S. Brookline Books [1995]
  • Insight from the Eyes: The Science of Effective Reading Instruction
    Paulson, E. Heinmann [2003]
  •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ding to summarize expository text : Evidence from eye fixation patterns
    Hy?n?, J.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 : 44 ~ 45 [2002]
  •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 20 years of research
    Rayner, K. Psychological Bulletin 124 : 372 ~ 422 [1998]
  • Eye movement control during reading: Ⅰ. The location of initial eye fixations on words
    McConkie, G. W. Vision Research 28 : 1107 ~ 1118 [1988]
  • Dyslexic and normal readers' eye movements
    Olson, R. K.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9 (5) : 816 ~ 825 [1983]
  • Does the degree of reading power assessment reflect the reading process? An eye-movement examination
    Paulson, E.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46 (3) : 234 ~ 244 [2002]
  • Do adult readers know how they read? Evidence from eye movement patterns and verbal reports
    Hy?n?, J.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7 : 31 ~ 50 [2006]
  • Contexts for engagement and motivation in reading
    Guthrie, J. T. Reading Online 4 (8) [2001]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English Language Arts & Literacy in History/Social Studies, Science, and Technical Subjects
    CCSSI [2010]
  • A Child's Concept of story: Ages 2-17
    Applebee, A. N. Univ. of Chicago Press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