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괴롭힘 상황에서의 주변인 역할 연구동향 및 과제

논문상세정보
' 또래괴롭힘 상황에서의 주변인 역할 연구동향 및 과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학
  • assistants
  • bullying
  • bystandersrole
  • defenders
  • outsiders
  • reinforcers
  • 강화자
  • 동조자
  • 또래 괴롭힘
  • 방관자
  • 방어자
  • 주변인 역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604 4

1.0%

' 또래괴롭힘 상황에서의 주변인 역할 연구동향 및 과제' 의 참고문헌

  • 학급응집력과 지각된 학급규준이 또래괴롭힘 참여행동, 학교생활만족도, 공감,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하인진 조선대학교 [2014]
  • 박사
  • 학교폭력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해자, 피해자, 일반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
    양계민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5 (1) : 91 ~ 104 [1999]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송재홍 학지사 [2013]
  • 학교폭력의 방어자 역할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손강숙 아주대학교 [2014]
  •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에 대한 남녀 차이 분석: 피해자 상담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문용린 교육심리연구 21 (3) : 703 ~ 722 [2007]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 규범적 접근
    손경원 도덕윤리과교육 (26) : 101 ~ 124 [2008]
  • 학교폭력에 대한 청소년의 방관적 태도가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지연 청소년복지연구 14 (4) : 337 ~ 357 [2012]
  •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이규미 학지사 [2014]
  •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조대훈 박영사 [2013]
  •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유형과 학교폭력 참여 역할 유형
    엄명용 한국사회복지학 63 (1) : 241 ~ 266 [2011]
  •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지지의 차이
    이인희 숙명여자대학교 [2012]
  •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 참여유형 간 관계 및 심리적 요인 분석
    권혜선 초등도덕교육 42 (42) : 1 ~ 26 [2013]
  • 초등학생의 공감 및 자기존중감에 따른 집단따돌림 동조유형 판별분석
    이상미 상담학연구 9 (3) : 1231 ~ 1244 [2008]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가족기능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 및 방관행동의 관계에서 배려성의 매개효과
    안태용 상담학연구 14 (3) : 1663 ~ 1678 [2013]
  • 청소년의 집단괴롭힘 관련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적 요인 분석
    오승환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25 (25) : 74 ~ 98 [2007]
  • 박사
  • 박사
  • 청소년 집단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의 역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환희 대구가톨릭대학교 [2011]
  • 청소년 집단 따돌림에서 동조 행동의 영향 변인
    류경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 (12) : 139 ~ 154 [2006]
  • 청소년 또래괴롭힘의 참여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공감 구인을 중심으로
    신나민 청소년복지연구 14 (4) : 25 ~ 45 [2012]
  • 집단따돌림에 대한 동조성향과 심리적 특성과의관계 연구
    전주연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1 (1) : 23 ~ 35 [2004]
  •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을 통해 본 폭력의 문명화 과정
    채효정 대동철학 63 (63) : 147 ~ 177 [2013]
  • 집단따돌림 참여자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가족학교 관련변인
    유계숙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8 (3) : 63 ~ 89 [2013]
  • 집단따돌림 관여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
    신지은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0 (1) : 19 ~ 39 [2013]
  • 집단괴롭힘 목격집단유형의 도덕발달수준 및 자기통제력
    이현주 숙명여자대학교 [2006]
  • 집단괴롭힘 가해·피해·목격 경험이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혜원 청소년학연구 20 (5) : 77 ~ 106 [2013]
  • 집단과정으로서의 왕따 : 왕따 참여자 역할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공격행동, 사회적 능력, 공감을 중심으로
    강은경 서울대학교 [2007]
  • 집단 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유형화 연구
    김현주 숙명여자대학교 [2003]
  • 질적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현상의 이해
    박효정 한국교육 33 (4) : 167 ~ 197 [2006]
  • 질적 연구의 다양한 타당성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나장함 교육평가연구 19 (1) : 265 ~ 284 [2006]
  • 지역사회의 집합적 효능감과 부모유대가 또래괴롭힘 피해자방어 역할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현안나 청소년복지연구 16 (1) : 129 ~ 153 [2014]
  •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괴롭힘 방어, 방관행동에 미치는 영향 : 아동 공감의 매개효과
    이정아 동덕여자대학교 [2014]
  • 박사
  • 중학생의 성별 및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 유형에 따른 학교적응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차이
    오주화 계명대학교 [2014]
  • 박사
  • 주변인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정제영 교육과학연구 44 (2) : 119 ~ 143 [2013]
  • 여중생의 집단따돌림 방관경험과 해결방안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이신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 (6) : 507 ~ 538 [2013]
  • 여중생 학교폭력 가담자 특성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하정희 청소년상담연구 19 (1) : 69 ~ 85 [2011]
  • 아동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또래괴롭힘의 참여행동과 친구관계
    김연화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 (2) : 187 ~ 193 [2013]
  • 아동의 또래괴롭힘 참여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김연화 아동학회지 32 (3) : 19 ~ 41 [2011]
  • 박사
  • 방관자의 집단 특성에 따른 또래괴롭힘 참여 역할행동
    서미정 아동학회지 29 (5) : 79 ~ 96 [2008]
  • 문화성향·공감과 동조가 집단따돌림현상에 미치는 영향
    이희경 교육심리연구 17 (4) : 147 ~ 166 [2003]
  • 박사
  • 또래괴롭힘: 주변인 개입과 사회적 맥락 변화의 필요성
    이승연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0 (1) : 59 ~ 82 [2013]
  • 또래괴롭힘(bullying)의 개념과 법적규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김종구 일감법학 27 (27) : 307 ~ 338 [2014]
  • 또래괴롭힘 참여유형에 관련된 변인 탐색
    김연화 충북대학교 [2009]
  • 또래괴롭힘 참여역할에 따른인지적·정서적 공감의 차이
    김혜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6 (4) : 1 ~ 20 [2013]
  • 또래괴롭힘 완화요인의 탐색 : 주변또래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서미정 부산대학교 [2006]
  • 박사
  • 박사
  • 또래 괴롭힘과 대인간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참여자 역할을 중심으로
    심희옥 아동학회지 26 (5) : 263 ~ 280 [2005]
  •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성별을 중심으로
    심희옥 아동학회지 29 (3) : 191 ~ 205 [2008]
  • 또래 괴롭힘 참여자 역할 유형에 따른 아동의 정서적 능력 및 아동이 지각한 부모 공감과의 관계
    김경아 대전대학교 [2011]
  • 또래 괴롭힘 참여역할에 따른 긍정적 강점의 차이-또래 괴롭힘 예방을 위한 피해방어자의 긍정적 강점-
    임재연 학교사회복지 24 : 131 ~ 151 [2013]
  •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학령기 아동의 역할과 사회적 이해
    차윤희 연세대학교 [2005]
  • 박사
  • 박사
  • 박사
  • 남녀 중학생의 부/모 애착과 또래괴롭힘 방어, 방관행동의 관계: 정서조절과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이승연 한국심리학회지:학교 9 (2) : 393 ~ 415 [2012]
  • 권위주의 성격과 인기도에 따른학교괴롭힘의 참여 역할
    허태균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1 (1) : 109 ~ 135 [2014]
  •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 공감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오인수 초등교육연구 23 (1) : 45 ~ 63 [2010]
  • 박사
  • 괴롭힘 주변인의 행동과 감사, 공감, 학교소속감의 관계
    한하나 이화여자대학교 [2014]
  • 괴롭힘 상황에서의 참여자 역할 및 관계적 공격행동 지각유형에 따른 도덕판단력과 사회적 상호의존성
    최지영 청소년학연구 15 (6) : 171 ~ 196 [2008]
  • Upstanders: Student experiences of intervening to stop bullying
    Dunn, S. University of Alberta [2009]
  • The responsive bystander : How social group membership and group size can encourage as well as inhibit bystander intervention
    Levine,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 (6) : 1429 ~ 1439 [2008]
  • The moderating effect of home setting and religion affili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contingency management and cognitive self instruction on bullying behaviour of secondary students in Nigeria
    Adeoye, A. O. Ife PsychologIA 21 (2) : 250 ~ 257 [2013]
  • Tell the teacher or tell the bully off; Children's strategy production for bystanders to bullying
    Rock, P. F. Social Developmwent 21 (2) : 414 ~ 424 [2011]
  • Student bystanders in Australian Schools
    Rigby, K. Pastoral Care : 10 ~ 16 [2005]
  • School bully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Paramo, J. A. California State University [2012]
  • Prevalence of school bullying among secondary students in Taiwan : Measurements with and without a specific definition of bullying
    Chen, L. M.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4 (6) : 707 ~ 720 [2013]
  • Parent retrospective recollections of bullying and current views, concerns, and strategies to cope with children's bullying
    Cooper, L. A. Journal of Child & Family Studies 22 (4) : 526 ~ 540 [2013]
  • Observations of bullying in the playground and in the classroom
    Craig, W. M.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1 (1) : 22 ~ 36 [2000]
  • New participant role scales : comparison between various criteria for assigning roles and indications for their validity
    Goossens, F. A. Aggressive behavior 32 : 343 ~ 357 [2006]
  • Expressed readiness of Australian schoolchildren to act as bystanders in support of children who are being bullied
    Rigby, K. Educational Psychology 26 (3) : 425 ~ 440 [2006]
  • Connections between attitudes, group norms, and behaviour in bullying situations
    Salmivalli, C.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8 (3) : 246 ~ 258 [2004]
  • Children’s Physiological and Emotional Reactions to Witnessing Bullying Predict Bystander Intervention
    Barhight, L. R. Child Development 84 (1) : 375 ~ 390 [2013]
  • Children's intervention strategies in situations of victimization by bullying : Social cognitions of outsiders versus defenders
    Pronk, J.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6) : 669 ~ 682 [2013]
  • Bystanders' reactions to bullying : A cross-cultural analysis of personal correlates among Italian and Singaporean students
    Pozzoli, T. Social Developmwent 21 (4) : 686 ~ 703 [2011]
  • Bystanders matter : Associations between reinforcing, defending, and the frequency of bullying behavior in classrooms
    Salmivalli, C.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0 (5) : 668 ~ 676 [2011]
  •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Salmivalli, C. Aggressive Behavior 22 : 1 ~ 15 [1996]
  •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An adaptation of the participant role approach
    Sutton, J. Aggressive Behavior 25 : 97 ~ 111 [1999]
  • Attachment and empathy as predictors of roles as defenders or outsiders in bullying interactions
    Nickerson, A. B.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 : 687 ~ 703 [2008]
  • A meta-analysis of school-based bullying prevention programs’ effects on bystander intervention behavior
    Polanin, J. R. School Psychology Review 41 (1) : 47 ~ 65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