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이영은
이효녕
2014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이영은
이효녕
주제어
CareerChoice
interest
scientific inquiry
self-efficacy
STEAM
STEAM education
STEM Education
STEM 교육
Technological/EngineeringDesign
공학적 설계
과학 탐구
융합인재교육
자기효능감
진로선택
흥미
참고문헌( 53)
유사주제 논문( 21,477)
교육학 14,718건
자기효능감 3,556건
self-efficacy 1,654건
steam 543건
융합인재교육 214건
interest 192건
흥미 165건
steam education 146건
과학 탐구 74건
진로선택 65건
scientific inquiry 55건
careerchoice 46건
stem 교육 20건
stem education 19건
공학적 설계 9건
technological/engineeringdesign 1건
인용/피인용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 ...
'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학
careerchoice
interest
scientific inquiry
self-efficacy
steam
steam education
stem education
stem 교육
technological/engineeringdesign
공학적 설계
과학 탐구
융합인재교육
자기효능감
진로선택
흥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1,119
3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학
14,719
0
0.0%
주제어
융합인재교육
215
1
0.5%
steam
544
1
0.2%
careerchoice
47
0
0.0%
interest
193
0
0.0%
scientific inquiry
56
0
0.0%
self-efficacy
1,655
0
0.0%
steam education
147
0
0.0%
stem education
20
0
0.0%
stem 교육
21
0
0.0%
technological/engineeringdesi ...
2
0
0.0%
공학적 설계
10
0
0.0%
과학 탐구
75
0
0.0%
자기효능감
3,557
0
0.0%
진로선택
66
0
0.0%
흥미
166
0
0.0%
계
21,493
2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1
닫기
'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의 참고문헌
학생들의 과학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윤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7) : 572 ~ 585
[2007]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성의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통합 교육과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이효녕
교원교육 27 (4) : 117 ~ 139
[2011]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이효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1) : 30 ~ 45
[201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김진숙
[2013]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박경숙
이효녕
실과교육연구 16 (4) : 61 ~ 82
[2010]
초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과학교과 흥미·성취·진로자아효능감
배양숙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사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서주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신영준
초등과학교육 30 (4) : 514 ~ 523
[2011]
초, 중, 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허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 (3) : 334 ~ 340
[1993]
창의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이영은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3]
박사
중학생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양희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박사
중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자아효능감 및 진로흥미와의 관계
조윤희
조윤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중학생들의 방과 후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강화 STEAM 지향 과학 교수 전략
강순희
이우정
교과교육학연구 18 (2) : 321 ~ 342
[201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뮤직 로봇’ 만들기 STEAM 수업자료 개발
김학진
한국교원대학교
[2011]
융합인재교육의 정책 소개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혜원
생물교육 40 (1) : 132 ~ 146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김성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 (2) : 388 ~ 401
[2012]
융합인재교육 기초 연수 자료(초등)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박현주
백윤수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 (4) : 149 ~ 171
[2011]
생명과학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진영
한국교원대학교
[2011]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김진수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 (3) : 1 ~ 29
[2007]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과학과 교육과정.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9]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 탐구와 창의적 설계 기반의 STEM/STEAM 교육의 이해와 적용
이효녕
북스힐
[2012]
과학 탐구 기반의 통합적 STEM 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이효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 (2) : 63 ~ 78
[2014]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과정 기반의 STE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이효녕
교원교육 29 (3) : 301 ~ 326
[2013]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화공 분야의 STEM 교육에 대한 화공교사의 인식과 요구
금영충
배선아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 (1) : 44 ~ 67
[2010]
TOSRA :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Fraser, B. J.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1981]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Bandura.A
Prentice-Hall
[1986]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r behaviral change
Bandura.A
Psychological Review 84 : 191 ~ 215
[1977]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Construct validation with nonscience majors
Glynn, S.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2) : 127 ~ 146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Sanders, M.
Technology Teacher 68 (4) : 20 ~ 26
[2009]
STEM 교육에 대한 기술교사의 인식과 요구
이동윤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 (2) : 159 ~ 180
[2011]
STEM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or's Association[ITEEA]
STEAM으로 꿈과 끼를 키우다: STEAM 교육 현황 및 정책방향
교육부
[2013]
STEAM 교육 시행을 위한 미국의 STEM 교육 고찰
이효녕
과학창의 161 : 8 ~ 11
[2011]
Research Trends on the Integrative Efforts in Technology Education: Reviews of the Relevant Journals
권혁수
중등교육연구 57 (1) : 245 ~ 274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the Middle School Self-Efficacy Scale
Fouad, N. A.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0 : 17 ~ 31
[1997]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to design and implementation
Merriam, S. B.
Jossey-Bass Publishers
[2009]
Motivation Issues in the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A Meta-Analytic Approach
권혁수
이효녕
중등교육연구 56 (3) : 125 ~ 147
[2008]
Motivating students or teaching pure science?
Woolnough, B. E.
School Science Review 78 : 67 ~ 72
[1997]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Mark Sanders
중등교육연구 59 (3) : 729 ~ 762
[2011]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Fralick, B.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 60 ~ 73
[2009]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Competitions
Johns, G.
Science Education 75 (2) : 159 ~ 167
[1991]
Factors influencing African-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i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engineering-related goal intentions
Austin, C. Y.
University of Minnesota
[2009]
Examining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engineers
Oware, E. A.
Purdue University
[2008]
Engineering Design: A Facilitator for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권혁수
과학교육연구지 33 (2) : 207 ~ 219
[2009]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Merriam, S. B.
Jossey-Bass Publishers
[1988]
2012년 업무보고, 인재대국 진입으로 선진 인류국가 실현
교육과학기술부
[2012]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7]
'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