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분산학습 개념을 적용한 수업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성근 2018년
논문상세정보
' 분산학습 개념을 적용한 수업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분산연습
  • 수업일기
  • 쓰기
  •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 자기효능감
  • 학업성취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283 0

0.0%

' 분산학습 개념을 적용한 수업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효과적인 영어학습 암기모델. 석사학위 논문
    김경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학업적 정서조절 척도개발 및 학업적 정서조절, 학습전 략,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관계모형. 박사학위 논문
    유지현 숙명 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구인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 논문
    박인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 학업성취에 관련된 변인의 한 인과분석
    이종승 한국교육학회, 19(3), 109-120 [1981]
  • 학업성취 관련변인
    구병두 서울: 양서원 [1966]
  • 학습코칭프로그램이 아동의 실행기능과 자기조절력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주미화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1]
  • 학습일지쓰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효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 학습일지 작성이 초등학생의 영어능력과 정의적인 특성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윤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학습일지 쓰기의 효과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계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4]
  • 학습일지 쓰기가 초등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와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오수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학습일지 쓰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강주연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학습성찰 활동이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과 정 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아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김정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4]
  •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최은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 논문
    남순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초등학교의 학급풍토와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운진 제주대학교 대학원 [1989]
  • 초등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구성요인 간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임이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업성취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석사학위 논문
    김국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2015]
  •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담임교사 선호도와 학급생활만족 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전주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과 초등교사의 문제 만들기. 석사 학위 논문
    이경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1]
  • 집중연습과 분산학습이 순차적 타이밍과제의 학습 및 효 과기 전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정민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집중수업과 분산수업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수학 학업 성 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박하연 고려대학교 교육대 학원 [2005]
  • 중학생 학급단위 학업발달 향상 프로그램이 학습습관 및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
    부경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 중,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형태와 학업스트 레스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정규태 강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2009]
  •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
    김순택 서울: 교육출판사 [1984]
  •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성찰저널 쓰기와 교사 피드백의 효과 : 정보산업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에서
    이재숙 이화교육 논총, 13, 243-257 [2003]
  •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심수경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명숙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박영태 부산: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2]
  • 자기주도적 학습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임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김신희 평택 대학교 상담대학원 [2012]
  • 인지심리학 : 신경망적 접근
    신현정 서울 : 교학사 [1994]
  • 영어독서 후 성찰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홍성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 아동들의 영어 학습일지가 교사의 차시수업 설계 및 교 수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조은주 호남대학 교 대학원 [2003]
  • 쓰기가 내용교과 학습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석 사학위 논문
    한송이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쓰기 발달의 양상과 특성연구. 박사학위 논문
    가은아 한국교원대 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수학일지쓰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김현남 전남대학교 교 육대학원 [2008]
  • 수학 학습 부진아의 학습 태도 개선을 위한 학습 프로그 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송미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수업 일기 쓰기가 국어과 학업 성취와 학습 태도, 쓰기 불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김바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반성적 쓰기 활동이 학생 필자의 쓰기 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종백 박영민 우은실 한국교육학연구, 12(1), 87-102 [2005]
  • 문항유형 및 수준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박도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23, 1-27 [1993]
  • 마인드맵 활동과 아동의 학업성취, 학습태도, 학습습관과 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김인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 박사
  • 동기이론의 교육현장 적용연구와 과제
    金雅暎 교육심리 연구, 12(1), 105-128 [1998]
  • 내용교과 학습에서의 쓰기 활용 방법
    이주섭 청람어문학. 17, 249-272 [1997]
  • 교육평가
    정범모 서울: 현대출판사 [1968]
  • 교사-학생관계와 자아존중감, 정신건강,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백승숙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3]
  •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가 학업성취도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김광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개별화 열린수업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이동조 동아대학교 대학원 [1998]
  • 간격효과의 부호화 기전에 관한 ERP연구
    박태진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0(1), 1-19 [2008]
  • Zimmerman, B. J., & Pons, M.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614-628.
  • Zimmerman, B. J.(2000). Self-Efficacy: An Essential Motive to Lear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82-91.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 Wood, R. E., Mento, A. J., & Locke, E. A. (1987). Task complexity as a moderator of goal effect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3), 416.
  • Wang, A. Y., & Richarde, R. S. (1988). Global versus task-specific measures of self-efficacy. The Psychological Record, 38(4), 533-541.
  • Tough, A. M. (1979). The adult 's learning projects (2nd ed.). Austin, TX: Learning concepts.
  • Soven, M. (1996). Write to learn: A guide to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South-Western Pub.
  • Son, L. K. (2010). Metacognitive control and the spacing effec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6(1), 255-262.
  • Smith, A. L., Owen, S. V., Reid, B., & Ramirez, M. O. (1990). Measurement of study skills self-efficacy. In annual meeting of the New England Educational Research Organization, Rockport, ME.
  • Silver, B. B., Smith Jr, E. V., & Greene, B. A. (2001). A study strategies self-efficacy instrument for use with community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1(5), 849-865.
  • Sherer, M., Maddux, J. E., Merca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 Schunk, D. H. (1990). G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71-86.
  •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 Rohrer, D., & Taylor, K. (2006). The effects of overlearning and distributed practise on the retention of mathematics knowledge.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20(9), 1209-1224.
  • Rohrer, D. (2009). Avoidance of overlearning characterises the spacing effect. European J 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21(7), 1001-1012.
  • Rogers, C. R. (2001).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facilitation of learning. Supporting Lifelong Learning: Volume I : Perspectives on Learning, 25.
  • Rogers, C. R. (1969). Freedom to learn: A view of what education might become.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 Ramirez, M. O., & Owen, S. V. (1991). Scale revision of the Study Skills Self-Efficacy instrument. In annual meeting of the New England Research Association, Portsmouth, NH.
  • Owen, S. V., & Froman, R. D. (1988). Development of a College Academic Self-Efficacy Scale.
  • Mocker, D. W., & Spear, G. E.(1982). Lifelong Learning: Formal, Nonformal, Informal, and Self-Directed. Information Series No. 241.
  • Long, J. D., & Long, E. W. (1987). Enh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metacomprehension training. Journal of Developmental Education, 11(1), 2.
  • Latham, G. P., & Locke, E. A. (1991). Self-regulation through goal-sett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212-247.
  • Lally, P., Van Jaarsveld, C. H., Potts, H. W., & Wardle, J. (2010). How are habits formed: Modelling habit formation in the real world.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40(6), 998-1009.
  •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New York: Association Press.
  • Kilpatrick, J. (1987). Problem formulating: Where do good problems come from.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23-147.
  • Janiszewski, C., Noel, H., & Sawyer, A. G. (2003). A Meta-analysis of the Spacing Effect in Verbal Learning: Implications for Research on Advertising Repetition and Consumer Memor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0(1), 138-149
  • Hoy, W. k Miskel, CG. 1978.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 Guglielmino, L.M. (1978).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6467A.
  • Greene, N. (1989). Voxel space Automata: Modeling with Stochastic Growth Processes in Voxel Space. In ACM SISSRAPH Computer Graphic, 23(3), 175-184
  • Good, T. L., & Grouws, D. A. (1977). Teaching effects: A process-product study in fourth-grade mathematics classrooms. J ournal of Teacher Education, 28(3), 49-54.
  • Fulwiler, T., & Young, A. (1982). Language connections: Writing and reading across the curriculu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1111 Kenyon Rd., Urbana, IL 61801
  • Freedom to learn (3rd ed. Columbus, OH: Merrill-MacMillan.1994).= 학습의 자유
    Freiberg, H. J. Rogers, C. R. 연문희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11]
  • Englert, C. S., & Thomas, C. C. (1987). Sensitivity to text structure in reading and writing: A comparison between learning disabled and non-learning disabled student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10(2), 93-105.
  • Ebbinghaus, H. (1913). Memory: A contribution to experimental psychology (No. 3). University Microfilms.
  • Dunlosky, J., Rawson, K. A., Marsh, E. J., Nathan, M. J., & Willingham, D. T. (2013). Improving students’ learning with effective learning techniques: Promising directions from cognitive and educational psychology.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14(1), 4-58.
  • Donovan, J. J., & Radosevich, D. J. (1999).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distribution of practice effect: Now you see it, now you don't. The J 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5), 795-805
  •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D.C. Heath & Co Publishers.
  • Delaney, P. F., Verkoeijen, P. P., & Spirgel, A. (2010). Spacing and testing effects: A deeply critical, lengthy, and at times discursive review of the literatur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53, 63-147.
  • Cooper, J. D., & Kiger, N. D. (2010). Literacy assessment: Helping teachers plan instruction. Cengage Learning.
  • Chi, M. T., Bassok, M., Lewis, M. W., Reimann, P., & Glaser, R. (1989). Self‐explanations: How students study and use examples in learning to solve problems. Cognitive science, 13(2), 145-182.
  • Cepeda, N. J., Vul, E., Rohrer, D., Wixted, J. T., & Pashler, H. (2008). Spacing effects in learning a temporal ridgeline of optimal retention. Psychological Science, 19(11), 1095-1102.
  • Cepeada, N. J., Pashler, H., Vul, E., Wixed, J. T., & Rofrer, D. (2006). Distributed practice in verbal recall task: A review and quantiative syn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32(3), 354-380
  • Centra, J. A., & Potter, D. A. (1980). School and teacher effects: An interrelational model.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273-291.
  • Candy, P. C. (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A Comprehensive Guid e to Theory and Practice. Jossey-Bass, 350 Sansome Street, San Francisco, CA 94104-1310.
  • Bloom, K. C., & Shuell, T. J. (1981). Effects of massed and distributed practice on the learning and retention of second-language vocabulary. The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4(4) , 245-248.
  •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McGraw-Hill.
  • Benjamin, A. S., & Tullis, J. (2010). What makes distributed practice effective?. Cognitive Psychology, 61(3), 228-247.
  • Baumert, J., Fend, H., O’Neil, H. F., & Peschar, J. L. (1998). Prepared for life-long learning: Frame of reference for the measure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as a cross curricular competence (CCC) in the PISA project. Paris: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 Bandura, 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 Bandura, A. (1988). Self-efficacy conception of anxiety. Anxiety Research, 1, 77–98
  • Bandura, A. (1986).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 Bandura 의 자아효능감 발달 이론과 자주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한국교육개발원
    허경철 한국교육, 18, 67-84 [1991]
  • Bahrick, H. P., & Phelphs, E. (1987). Retention of Spanish vocabulary over 8 year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3(2), 344.
  • Agran, M., King-Sears, M., Wehmeyer, M., & Copeland, S. (2003). Teachers’ guides to inclusive practices: Student-directed learning. Baltimore: Paul H. Brookes.
  • Agran, M. (Ed.). (1997). Student-directed learning: Teaching self-determination skills. Wadsworth Publishing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