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긍정심리를 근거한 중학생의 학업.진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연구 = A Study of Program of Group Art Psychological Education for Reducing the Academic. Career Str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f Positive Psychology

양희원 2016년
논문상세정보
' 긍정심리를 근거한 중학생의 학업.진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연구 = A Study of Program of Group Art Psychological Education for Reducing the Academic. Career Str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f Positive Psycholog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긍정심리
  • 집단미술심리교육
  • 학업. 진로스트레스 감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78 0

0.0%

' 긍정심리를 근거한 중학생의 학업.진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연구 = A Study of Program of Group Art Psychological Education for Reducing the Academic. Career Str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f Positive Psychology' 의 참고문헌

  • 현장 적용을 위한 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유미 경기: 이담북스 [2013]
  • 행복의 특권: 행복하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박세연 서울: 창림 [2011]
  • 학업스트레스의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변인 탐색과 보호요인 효 과에 관한연구
    김미영 모상현 교육의 이론과 실천, 14(2), 1-19 [2009]
  • 학생의 사회성 결여 현상에 따른 학교환경 내 집단 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도입에 관한 연구
    이경원 미술교육논총, 18(1)호. , 409~438 [2004]
  •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적인 변인과의 관계
    염행철 조성연 청소년복구: 9(2), 1-21
  • 청소년의 삶의 질에 관한 경험적 연구
    전신현 한국청소년연구, 25, , 63-82 [1996]
  • 청소년과 부모의 실패와 미래성취의식을 본 한국인의 성 취관련 토착심리
    김의철 박영신 탁주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5(1), , 73-108 [2005]
  • 집단미술치료가시 설양육아동의 희망감, 자아존중감, 및 긍정 정서 에 미치는 영향
    김선주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2012]
  •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방법론
    옥금자 이론과 기법 서울: 하나의학사 [2007]
  •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김갑숙 전종국 최선남 서울: 학지사 [2007]
  • 임상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학
    김선현 서울: 계축문화사 [2009]
  • 인지행동 지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연구
    이수연 하애희 19(6) [2012]
  • 인간의 긍정적 성품. 서울
    권석만 학지사 [2011]
  • 웰빙을 어떻게 추구할 것인가 : 웹빙에 영향을 주는 요소 들에 대한 탐색
    김교현 심리적 원두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1(1), , 125-145 [2006]
  • 여성가족부. www.mogef.go.kr, 청소년 행복지수
    통계청 자료 [2015]
  •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 지각의 행동문제
    유안진 한미현 한국아동학 회, 17(1), , 173-188 [1996]
  • 성격강점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
    임영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1(3), , 713-730 [2012]
  • 서울대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성격강점검사의 개발 연구보고 서
    권석만 [2009]
  •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6]
  •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미술교육이 학업과 진학스트레스에 미치는 영 향
    강희정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2(1) [2012]
  • 미술을 통한 심리치료 .정서학습 장애 연구. 6(1), , 1-7
    김동연 한국성서 학 습 장애아교육 학회 [1990]
  • 미술심리치료
    최은영 서울: 학지사: [2008]
  • 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기법
    김갑숙 이미옥 최선남 최외선 서울: 학지 사 [2006]
  • 매체 in 미술심리교육 프로그 램
  • 긍정주의 심리치료
    김희진 서울: 학지사 [2010]
  • 긍정심리학적 인간이해와 변화. 인간연구, 13, , 16-43. 임영진, “성격강점과 긍정심리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동귀 이희경 서울대학 교, 2010 [2007]
  • 긍정심리학. 서울
    권석만 학지사 [2008]
  • 긍정심리에 근거한 집단미술심리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이 위탁 가정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우울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김정남 홍주영 미술심리 교육 프로그램연구, 20(2), , 409-430 [2013]
  • 박사
  • 고등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박광배 신민섭 한국심리학회지: 임 상, 10(1), , 298-314 [1991]
  •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관련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문은식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1]
  • “중학생용 생활스트레스와 대처척도의 개발연구”
    김교헌 전겸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12)2 [1993]
  • “종이조형 활동을 통한 집단미술치료가 긍정심리에 미치는 효과: 대안학 교 청소년들 대상으로.”
    서경혜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15]
  • “자활 사업 참여자의 임파워먼트를 위한 긍정심리 프로그램 구성 및 효 과.”
    오정영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대학원 [2011]
  •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취업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에 미치 는 영향”
    류미화 한양대학교; 대학생활연구, 16, 21-232 [2002]
  • “발달단계측면에서 본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 청소년이 지각한 환경 심 리적 문제에 미치는 변인연구." 박사학위논문
    이영옥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
  •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 레스 대처방식, 사회적지지, 우울, 불안 및 심리적 안녕감과 심박 변이도에 미 치는 효과”
    김은화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2013]
  • “긍정심리학기반의행복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영미 서울대학교교육대학원 [2010]
  • “긍정심리 집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시험불안 및 학습 동 기에 미치는 효과검증: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김태승 석사학위논문, 고려 대학교 대학원 [2011]
  •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김정희 역
    Folkman, S. Lazarus, R. S. 서울: 대광문화 사. 1991) [1984]
  • Sheldon, K. M., & King, L, "Why Positive Psychology Is Necessary, " American Psychologist, 56(3), (2001), 216-217.
  • Seligman, M. E. P. (2002a).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3-9.
  • Seligman, M E. P.,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 Free Press. (2004)., 김인자 역. 긍정심리학. 서울: 물푸레 [2006]
  • Ryff C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S kkinen P, Kaltiala-Heino R, Ranta K, Haataja R, Joukamaa M., Psychosomatics. 57(1989), 1069-1081.
  • Ryff CD, Keyes CLM.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5), 73: 549-559.
  • Ryan RM, Deci EL.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nnual Review of Pschology. 52(1). (2001). 141-166.
  • Rashid, T. and Anjum., Positive psychology for young adults and children. In J. R. Z. Abela and B. L. Hankin (eds), Handbook of Depression in Childen and Adolescen. New York: Guilford press.(2008). 250-287.
  • Peterson, C., APrimerin Positive psychology,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2006).
  • Peterson, C., & Seligman, M. E. P.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4).
  • Peterson, C,. & Seligman, M. E. P., 긍정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성격강점과 덕목 의 분류. Character streng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2004), 문용린, 김인자, 원현주, 백수현, 안선영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2009]
  • Park, N., Peterson,C., & Seligman, M. E. P.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 - being J 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2004). 603-619.
  • MoriyaD. Arttherapyinschools; Effective integration ofarttherapistsin schools. Israel. Turbo ;200Peterson, C.,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 Mischel, W., Shoda, Y., & Peake, P.K.(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yion,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87-696.
  • Michele Essex. 학교 표현 예술치료. 옥금자 역
    Karen Frostig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Lightsey, O. R., "Thinking positive" as a stress buffer: The role of positive automatic cognitions in depression and happiness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1(3), (1994). 325-334.
  • Lazarus, R. S. and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 Lambert, M. J., Psychology therapy outcome research. In J. C. Norcross, and M. R. Golfried (Eds.), Handbook of psychology integration. New York : Basic Books, (1992). 94-129.
  • Keyes, C. L. M., and Lopez, S. J., Toward a science of mental health : Positive directions in diagnosis and interventions, In C. R. Snyder, and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45-59.
  • Johnson and Parkinson, Epilepsy : ATransactional Analysis Approach (David Fulton Publishers, Ltd, 2003).
  • Ingram, R. E., zand Wisnicki, K. S., Assessment of positive automatic cogni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1988), 898-902
  • Gross, J. J., Antecedent and response focused emotion regulation : Divergent consequences for experience, expression and physiology,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2001), 224-237.
  • Goodhart, D. E.. Some psychological effects associated with positive and negative thinking about stressful event outcomes: Was Pollyanna right?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985), 216.
  • Folkman, S., & Lazarus, R. S. If it changes it must be process: A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1985), 150-170.
  • Diener, E.,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95(3), (1984) 542-575.
  • Diener, E., "Myths in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id, Michael (Ed); Larsen, Randy J. (Ed), (2008). The science of subjective well-being., (493-514). New York, NY, US: Guilford Press, xiii, 546.
  • Cohn, H. W. Existential thought and therapeutic practice: An introduction to existential psychotherapy. London: sage (1997).
  • Chilton A, Wilkinson B. Positive art therapy: Envisioning the intersection of art therapy and positive psychology. Australia and New Zealand J ournal of Art Therapy.; 4(1), (2009), 27-35.
  • Carver, C. S., Scheier. M. F., and Weintraub, J. K., Assessing coping strategies : A theoretical based approach.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2), (1989), 267-283.
  • Carver, C. S. and Scheier. M. F., Situational copingand coping disposiotions in a stressful transaction.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1), (1994), 184-195.
  • Caroline Miller. 사람중심 예술치료 사례연구 김소영, 최인혁, 곽현주 김현정, 이숙민 공역
    경기: 양서원 [2015]
  • Berg, I., Family-base dservices: A solution-focuse approach. NewYork: W.W. Norton.(1994).
  • Arakawa, D. & G Reenburg, M.(2007).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 78-89.
  • ., “Positive Social Science,"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1(3), (1999), 181-182.
  • . and Csikszenthmihalyi, M, Positive psychology :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 5-14
  • , Rashid., T., and Parks, A. C.. Positive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11, (2006), 774-788
  • , Flourish: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ew York: Free Press, (2011).
  • , Autheny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