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예비간호사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기반 공감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혜영 2016년
논문상세정보
' 예비간호사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기반 공감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초등교육( 국민학교 교육 )
  • 공감훈련 프로그램
  • 관점 취하기
  • 부정적 자동적 사고
  • 비합리적 신념
  • 상상하기
  • 예비간호사
  • 인지적 재구성
  • 인지행동 치료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37 0

0.0%

' 예비간호사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기반 공감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의 참고문헌

  • 환자-간호사 커뮤니케이션 스킬: 공감적 경청과 피드백
    임숙빈 한국스피치커 뮤니케이션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51-156 [2008]
  • 박사
  • 한국판 일반적 태도 및 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서수균 한국심리학 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1). 113-130 [2009]
  • 한국판 단축 공감척도의 타당화
    여지영 한국산학기술학회지, 13(11), 5356- 5363 [2012]
  • 팀 중심병원의 간호조직문화, 팀 효과성, 환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숙현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박사
  • 초심상담자를 위한 공감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박영선 경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0]
  • 박사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주애경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재)이주배경청소년 지원재단 연구보고서 [2013]
  •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한명수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집단 프로그램을 통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 운영의 개 발과 효과 (2004)
    김선아 박정화 이현화 대한간호학회지, 34(3), 412-420 [2004]
  • 직무스트레스, 공감피로 및 공감만족이 간호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정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중환자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능력, 감정노동 및 소진
    권미나 아주대학교 대학 원 간호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4]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권정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중년기 배우자 사별 여성을 위한 애도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임선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학위 논문 [2012]
  • 종합병원의 진료파트별 특성과 간호사-의사간 의사소통 유형
    이지연 서울대학 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조직관리 특성과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사를 중심으로
    유숙희 한국심리학회지, 17(3), 451-466 [2004]
  • 정신병리와 인지 Ⅰ: 정서장애를 중심으로. 심리학 연구의 통합적 탐색
    권석만 한국심리학회,6(1), 49-95 [1995]
  • 박사
    정신병동 간호사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 공감능력
    박향진 이화여자대학교 대 학원 간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 정신과병원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공감능력과 직무만족도 비교 분석
    최미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정신과 병동 간호사와 환아와의 의사소통경험
    김란 김명옥 김정은 박수미 이정섭 전성숙 최정순 정신간호학회지, 11(4), 596-608 [2002]
  • 정신간호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경주 가톨릭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정신간호사의 공감정도와 자기노출의 관계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1995]
  • 전공의과 간호사, 의료기사간의 인간관계 갈등과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김용순 한국병원경영학회지, 11(2), 16-31 [2006]
  • 자기 공감이 선행된 공감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교우 관계에 미치는 효과
    박혜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임상간호사의 업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반응에 관한 연구
    김지훈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임상 간호사의 개인적 특성이 작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남정남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인지행동치료. (Wright, J. H., Basco, M. R., & Thase, M. E)
    김정민 (서울; 학지사 Original work published 2005) [2009]
  • 인지행동치료 쉽게 시작하기
    이영호 서울: 엠엘 커뮤니케이션 [2012]
  • 인지치료에 대해 알고 싶은 100가지 (이종호, 박희관, 이중용, 전명호, 김관엽 공역). 서울: 학지사
    Dryden, W. Neenan, M. (원서출판 2004) [2011]
  • 인지치료: 이론과 실제. (Beck, J. S)
    이정흠 최영희 서울: 하나의학사 (Original work published 1995) [1997]
  • 인지정서행동 집단상담이 비합리적 신념이 높은 간호사의 자기효 능감,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효과
    백혜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 인간관계조화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갈등해결방식 및 대인 관계 불안에 미치는 효과
    곽혜원 계명대학교대학원 간호학과 박사학위논문 [2014]
  • 의사소통의 심리학
    홍경자 서울: 이너북스 [2007]
  • 의사소통과 간호
    이광자 서울; 신광출판사 [2011]
  • 의료서비스 속성에 따른 품질이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개 상급 종합병원의 외래 및 입원 환자를 중심으로
    김정희 박천만 지경자 병원경영학회지,18(1). 18-41 [2013]
  • 역기능적 신념과 부적응적인 지동적 사고가 사회공포증에 미치는 영향
    조용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 에니어그램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대인관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이미련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 수준과 자녀의 인성특성과의 관계
    마정권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 논문 [1988]
  •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김정문 청소년 학연구, 15(6), 197-224 [2008]
  • 암환자의 nurse presence, 영적 안녕 및 희망과의 관계
    유은주 대구가톨릭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부모 권위 판단의 차이
    정지영 전남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 관련요인
    윤혜미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상상력에 관한 연구 동향 및 유형 재탐색
    이하영 진영은 학습자 중심 교과 교육연구. 14(7), 281-308 [2014]
  •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범주화가 공감적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하정희 한양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 상담실습자 교육에서의 공감훈련 효과의 분석: 잠재력개발 집단상담, 심리극 집단삼담과의 비료
    이은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 불편감을 가진 암환자와의 간호대화 분석
    이화진 대한간호학회지, 37(1), 145-155 [2007]
  • 박사
    보건교사의 공감수준과 교사 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관계
    최강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병원 조직에서의 갈등 전이
    이준모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박은옥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 측정
    현미열 한국간호교육학회 지, 14(1), 5-11 [2008]
  • 박경애․조현주․김종남․김희수․이병임․이수진 역. 인지치료 기법
    Leahy, R. L. 시그마프레스 [2010]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박재순 픽은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 자기효능 감에 미치는 효과
    픽은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김정민 역. 인지행동치료. Learning cognitive-behavior therapy
  • 교수학습비법에 따른 3개 간호대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박찬승 양선희 윤진 이숙정 이옥철 이우숙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49- 158 [2009]
  • 공황장애 한자의 다면적 인성검사 특성이 인지행동치료 결과에 미치는 영향
    이정흠 최영희 한국정신체의학회, 6(2), 147-154 [1998]
  • 공감훈련이 여중생이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박혜원 연세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공감훈련이 간호계 학생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최의숙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 박사
  • 공감적 이해와 상담효율성의 관계
    문현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9]
  • 공감이 부적 정서경험과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감자의 우울 수 준과 관계친밀도에 따른 차별적 영향 검증
    장미선 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요소 및 표현적 요소간의 관계
    신경일 부산대학교 학 생생활연구소 연구보, 29, 1-37 [1994]
  • 공감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방안연구
    최지윤 한국 외국어 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공감과 친사회 행동
    박성희 서울: 문음사 [1997]
  • 강원지역 보건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진문직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 에 미치는 영향
    박지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5]
  • 감정노동이 역동성에 관한 연구
    장재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 박사
  • 간호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불안
    안효자 정복례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24-228 [2006]
  • 간호에서 돌봄의 예술
    공병혜 의철학연구, 3(1), 97-116 [2007]
  • 간호숙련성의 개념적 구조
    송경화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간호사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이정자 제주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간호사의 임상경력개발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장금성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 문 [2000]
  • 간호사의 공감피로에 관한 국내연구동향
    정면숙 조호진 근관절 건강학회지, 21(3), 255-264 [2014]
  • 박사
  • 간호사의 공감역량 측정도구 개발
    이영진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13]
  • 간호사의 공감에 관한 연구
    황경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8]
  • 간호사의 공감과 성인애착, 자존감, 의사소통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송수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 간호사와 환아의 상위의사소통 분석
    신현숙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 문 [2002]
  • 간호사-의사간의 갈등연구
    이병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박사
  • 박사
  • 간호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관한 조사
    김순구 이미련 부모・자녀 건강의학회지, 8(2), 168-181 [2007]
  • 간호대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변인
    이은미 대구가톨릭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3]
  •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관련요인
    남문희 이미련 디지털융복합연구, 12(6), 509-517 [2014]
  • 간호교육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
    박정혜 한국자료분석학회, 15(6), 3321-3332 [2013]
  • 박사
  • Wright, J. H., Beck A. T., & Thase. M. (2003). Cognitive therapy, in The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Textbook of Clinical Psychiatry. 4th Edition. Edited by Hales RE, Yudofsky SC.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1245-1284.
  • Wright, J. H. (2003). Cognitive-behavior therapy for chronic depression Psychiatry Ann, 33, 777-784.
  • Williams, J., & Stickley, T. (2010). Empathy and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8), 752-755.
  • Warnock, F. N., &Baszynski, A. (1976). Student nurse+ continuity of quality car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3(5), 148.
  • Walrafen, N., Brewer, M, K., & Mulvenon, C. (2012). Sadly caught up in the moment:: An exploration of horizontal violence. Nursing economices, 30(1), 6-12.
  • Vygotsky, L., S. (1930,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 Vogelpohl, K.A., Rice, S. K., Edwards, M. L., & Bork, c.E. (2012). New graduate nurses' perception of the workplace: Have they experienced bullying? Jounal of professional Nursing, 29,414-422.
  • Underwood; B., & Moore, B. S. (1982). Perspective-taking and altruism. Psychological Bulletin, 91, 143-173.
  • Truax, C. B., & Carkhuff, R. R (2007). Toward effective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Training and practice. Piscataway, NJ: Aldine Transaction.
  • Truax, C. B., & Carkhuff, R. R (1967). Toward effective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Chicago: Aldine.
  • Truax, C. B., & Carkhuff, R. (1965). Client and therapist transparency in the psychotherapeutic encounter.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2, 3-9.
  • Titchner, E. (1909). Experimental psychology of the thought processes. New York: Macmillan.
  • Tedeschi,R.G.,& Calhoun,L.G.(2004).Posttraumaticgrowth:Conceptualfoundations andempiricalevidence.PsychologicalInquiry,15(1),1-18.
  • Sullivan,H.S.(1953).Theinterpersonaltheoryofpsychiatry.New York: Norton.
  • Stamm, "Measuring compassion satisfaction as well as fatigue: Developmental history of the Compassion Satisfaction and Fatigue Test". Psychosocial stress series. New York: Brunner-Routledge. 2002.
  • Simons, S. (2008). Workplace bullying experienced by Massachusetts registered nurses and the relationship to intention to leave the organization. Advances in Nursing Science 31(2), E48-E59.
  • Severtsen, B. M. (1990). Therapeutic communication demystified. JournalofNursingEducation,29(1),190-192.
  • Schantz, M. L. (2007). Compassion: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2(2), 48- 55.
  • Sanna, L. J. (2000), Mental simulation effect, and personality: A couceptuae Framework, current Direction in psychological science, 9, 168-173.
  • Sachse, R. (2000). Empathie. I M. Linden & M. Hautzinger(Hrsg.), Verbaltenss berapiemanual. Berlin: Springer.
  • Rubin. G., Balaji, R.V., & Barcikowski, R. (2008). Barriers to nurse/nursing aide communication: the search for collegiality in a southeast Ohio nursing hom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7. 822-832.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1, 95-103.
  • Rosenstein AA. Nurse-physician relationships: impact nurse satisfaction. Am J Nurse 2002; 102(6): 26-34.
  • Rogers, C. R. (1975). Empathic: An unappreciated way of being, Counseling Psychology, 5 , 2-10.
  • Rogers, C. R. (1959). A theory of therapy,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s developed in the client centered framework. In S. Koch (Ed),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 Fomulatins of the person and the social context(Vol.3). New York: Mcgraw-Hill.
  • Robins. P. M., Meltzer, I., & Zelikowsky. N. (2009). The experience of secondary traumatic stress upon care providers working within a children's hospital.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4(4). 270-279. http://dx.doi.org/ 10.1016/j.pedn. 2008.03.007
  • Reynolds, W., Scott, P. A., & Austin, W. (2000). Nursing, empathy and perception of the moral. Journal of Advance Nursing. 32(1), 235-242.
  • Reynolds, W. J., & Scott, B. (2000). Do nurses and other professional helpers normally display much empath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1), 226-234.
  • Reeves, S., Freeth, D., Glen, S., Leiba, T., Berridge, E., & Herzberg, J. (2006). Delivering practice-based interprofessional education to community mental health teams: Understanding some key lesson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6, 246-253.
  • Reeves, K. L., Shumaker, C. J., Yearwood, E. L., Crowell, N.A., & Riley, J. B. (2013).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33, 419-424.
  • Prandtl, A. (1910). Die Einfuhlung. Leipzig: Johann Barth.
  • Pines, E. W., Rauschhuber, M. L., Cook, J, D., Norgan, G. H., Canchola, L., Richardson, C., et al. (2014). Enhancing resilience, empowerment, and conflict management among baccalaureate students, Nurse Educator, 39(2), 85-90. http://dx.doi.org/10.1097/nne.0000000000000023.
  • Piaget, J., & Inhelder, B. (1963). The child's conception of spa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Piaget, J. & Inhelder, B. (1969)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Basic Books.
  • Park, E. M. (2012).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12(7), 497-509. (in Korean).
  • OECD (2001).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DeSeCo), background paper. OECD.
  • Nurse presence와 관련된 요인분석
    조계화 조영숙 대한간호학회지, 31 (3), 369-379 [2001]
  • Nix, G. A. (1997).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district emo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Rochester.
  • Morse, J., Bottorff, J., O’rien, B., & Solverg, S. (2006). Beyond empathy: Expanding expressions of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3(1), 75-87.
  • Moon, S.J., & Han, S.S. (2011). A predictive model on turnover intention of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5), 633-641. http://dx.doi.org /10.4040/jkan.2011.41.5.6333.
  • Mohammadreza Hojat, Daniel Z. Louis, Fred W. Markham, Richard Wender, Carol Rabinowitz, & Joseph S. Gonnella. (2011). Physicians' Empathy and Clinical Outcomes for Diabetic Patients. cademic Medicine, 86(3), 359-364.
  • Mindell, A. (1992). The leader as martial artist: An introduction to deep denocracy. San Francisco: Harper.
  • Meadors, P., Lamson, A., Swanson, M., White, M., & Sira, N. (2010). Secondary traumatization in pediatric healthcare providers: Compassion fatigue, burnout, and secondary traumatic stress. Omega (Westport), 60(2): 103-128.
  • Mead, G. (1934).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ckenna, B. G., Smith, N A., Poole, S. J., & Coverdale, J. J. (2003). Horizontal violence: Experiences of registered nurses in their first year of practice. Jounal of Advanced Nursing, 42(1), 90-96.
  • Mayhew, J., & Strayer, J. (1985).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selection of differing emotion cu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Los Angeles.
  • Marshall Scott Poole, Kevin Real. (2003). Groups and teams in health care: Communication and effectiveness. Handbook of health communication, 369-402
  • Manojlovich, M., Antonakos, C. L., & Ronis, D. I. (2009). Intensive care units, communication between nurses and physicians, and patients' outcomes. Americal Journal of Critical Care, 18(1), 21-30.
  • Mahler.M.,Pine,F.,Bergman,A.(1975).Thepsychologicalbirthofthe humaninfant:New YorkBasicBooks.
  • Mackay, R. C., Hughes, J. R., & Carver, E. J. (1990). The measurement fo empathy. In R. C. Mackey, J R. Hughes, & E. J. Carver (Eds.), Empathy in the helping relationship. New York: Springer
  • Mackay, R. C. (1990). What is empathy? In R. C. Mackay, J. R. Hughes, & E. J. Joyce(Eds), Empathy in the helping realtionship, New York: Springer.
  • Lown, A. B., Rosen, J. & Marttila, J. (2011). An agenda for improving compassionate care: a survey shows about half of patients say such care is missing, Health Affairs, 30(9), 1772-1778. http://dx.doi.org/10.1377/hlthaff.2011.0539
  • Lipps, T. (1907). Das wissen von fremden [Psychologecal Re, Vlo. 1, pp. 694-722. Leipzig, Germany: Engelmann.
  • Lipps, T. (1905). Das Wissen von fremden Ichen. Psychologische Untersuchungen, 4, 694-722.
  • Lipps, T. (1903) Einf hlung, inner Nachahmung, und Organ-empfindungen. Archiv fur die gesamte Psychologie, 2, 185-204.
  • Lin, Y, R., Shiah, I. S., Chang, Y,.C., Lai, T. J., Wang, K.Y., & Chou, K.R. (2004). Evaluation of an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on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assertivenes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 Lee, Y. A. (2006). A study on the developing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from dropout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9(1), 95-104. (in Korean).
  • Lee, D. S. (2011). Current status of teaching low-achieving students and character- buil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 ment, 27(1), 59-88. (in Korean).
  • Kwon, S.(1992). Differential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s and automatic thoughts in depression: An integrated cognitive model of depression.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in The University of Queensland.
  • Kunyk, D., & Olsen, J. K. (2001). Clarification of conceptualisations of empath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3), 317-325.
  • Kramer M. Schmalenberg C. Securing "good' nurse physician relationship. Nurse Manage 2003; 34(7): 34-8.
  • Kozlowski, S., & Ilgen, D. (2006).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work groups and teams. Psychological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 7(3), 77-124.
  • Kinnedy, T. M., Chalder, T., Mccrone, P., Karnley, S., Knapp, M., Jones, R. J., & Wessely, S. (2006).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in addition to antespasmodic therapy for irritable bowel syndrome in primary care: Randomised controlled trial.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10(19), 1-67.
  • Kim, M. J., & Han, S. S. (2007). Comparison of job satisfaction, commitment to organization, nursing organization culture and job experience between national/public hospital nurses and private hospital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3, 22-30.
  • Kilfedder, C. J., Paoer, K. G., & Wells, T. J.(2000). Burnout in Psychiatric Nursing. J. of Adv Nurs, 34(3), 83-396.
  • Ju, J. S. (2006).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University, Daegu.
  • Jonas-Simpson, C., Mitchell, G. J., Jones, D., & Linscott, J. (2006). The experience of being listened to: a qualitative study of old adults in long-term care setting.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2(1), 46-53.
  • Johnson, C. (2009). Bad blood: doctor-nurse behavior problems impact patient care. Psysician Executive, 35(6), 6-11.
  • Johnaon, S,L., & Rea, R. E. (2009). Workplace bullying: Concerns for nurse leader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39, 84-90. http://dx.doi.org/10.1097/NNA.0b013 e318195a5fc.
  • Izard, J. Kagna, & R. B. Zajone (Eds), Emotions, cognition, and behavio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Ingram, R. E., Kendall, P. C., & Chen, A. H. (1991).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s.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The health perspective, 509-522.
  • Ingram, R. E, & Kendall, P. C. (1987). The cognitive side of anxie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1, 523-536.
  • Ingram, R. E, & Kendall, P. C. (1986). Cognitive clinical psychology: Implications of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In R. Infram (Ed),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es to clinical psychology. New York: Academic Press.
  • Iacono M. (2003). Conflict,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Improving Inter- actions Between Nurses and Psysicians. Journal of Peri Anesthesia Nursing, 18(1), 42-46.
  • Hotton. S. A. (2005). Workplace incivility: State of the scienc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6(1), 22-28.
  • Hojat, M. (2007). Empathy in patient care: antecedents, development, measure- ment, and outcomes, New York(NY); Springer.
  • Hofler, L. D. (2008). Nursing education and transition to the work environment: A synthesis of national repor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1), 5-12.
  • Hoffman, M. L. (1984). Interaction of affect and cognition in empathy. In C. E.
  • Healy, C. M, & McKay, M. F. (2000). Nursing stress: the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and job satisfaction in a sample of Australian nurses. J, of Adv Nurs, 31(3), 681-688.
  • Halldorsdottir, S. (2000). Feeling empowered;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of the lived experience of health. In B. Fridlund & C. Hildingh (Eds.), Qualitative methods in ghe service of health (pp. 47-81). Lund. Sweden: Studen tilitteratur.
  • Gulsum AnCel (2006). Developing Empathy in Nurses: An Inservice Tuaining Program.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6), 249-257.
  • Guan, R., Jin, L., & Qian, M. (2012). Validation of the empathy quitient-short form among Chinese healthcare professionals, Social Behavior & Person- 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0(1), 75-84.
  • Griffin, M. (2004). Teaching cognitive rrhearsal as a shield for lateral violence: An intervention for newly licensed nurses.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5, 257-262.
  • Greer, L. L., Jehn, K. A., & Mannix, E. A. (2008). Conflict transformatio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different types of intragroup conflict and the moderating role of conflict resolution. Small Group Research, 39(3), 278-302.
  • Goldstein, A. P., & Michaels, G. Y. (1985). Empathy: Development, training, and consequences. Hillsdale, NJ: Erlbaum.
  • Freud, S. (1960). Jokes and their relations to the unconscious. London: Routledge, & Kagan Paul(Original work published 1905).
  • Franks, J. (2009). The caring character, Nursing Standard, 23(26), 61.
  • Fragale, A. R. (2006). The power of powerless speech: The effects of speech style and task interdependence on status conferral.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101, 243-261.
  • Flavell, J. H., Botkin, P. T., Fry, C. L., Wright, J. W., & Jarvis, P. E. (1968). The development of role-tak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children. New York: Wiley.
  • Figley, C. R. (2002). Treating compassion fatigue. New York: Brunner-Routledge.
  • Feshbach, N. D. (1982). Sex differences in empathy and social behaviors in children. IN N. Eisenberg(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New York : Academic Press.
  • Feshbach, N. D. (1976). Empathy in childre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siderations. Counseling Psychologist, 4, 25-30.
  • Fairbaim, W. R. D. (1952). An object- relations theory of personality. New York: Basic Books.
  • Ellis, A. E. & Maclaren, C. (2005).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 Therapist's Guide (2nd). Impact Publishers.
  • Elizabeth Mnnias, Robyn & Trisha Dunning (2005). Graduate nursess' communi- cation with health professionals when managing patients' medication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4, 354-362.
  • Dumont, C., Meisinger, S., Whitacre, M. J., & Corbin, G. (2012). Horizontal violence survey report, Nursing, 2012, 44-49. http://dx.doi.org/10.1097/01.NURSE.0000408487.95400.92
  • Diachenko, O. M. (2011). On major developments in preschooler's imagination. Internat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19(1), 19-25 .
  • Dewar, B. & Nolan, M. (2013). Caring about caring: Developing a model to implement compassionate relationship centered care in an older people car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50(9), 1247-1258.
  • Demerouti, E., Bakker, A. S., Nachreiner, F., & Schaufeli, W. B. (2000). A Model or burmout and life satisfaction among nurses. J of Adv Nurs, 32(2), 454-464.
  • Deffenbacher, J. L., & Hogg, J. A. (1986). Irrational beliefs, depression, and anger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7(3), 349-353.
  • Deborah, A (1999). Cognitive distortions in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in The Adler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 Davison, N. & Williams, K (2009). Compassion in nursing 1: defining, identifying and measuring this essential quality. Nursing Times. 105: 36, early online publication.
  • Davis, M. H. (1983). The effects of dispositional empathy on emotional reactions and helping: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51, 167-184.
  •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 113-126.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 Dattilio, F. M., & Freeman, A. (1992). Introduction to Cognitive therapy. In A. Freeman & E. M. Dattilio (eds.), Comprehensive casebook of cognitive therapy. 3-11. New York: Plenum.
  • Danish, S. J., & Kagan, N. (1971). Measurement of affective sensitivity percep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8, 51-54.
  • Daniel, JC., William, RC. & Richard, ES. (2001). A competence-based approach to examining interpersonal conflict: test of a longitudinal model Communication Research, 28(1), 79-104.
  • Coulon L., Mok M, Krause K, Anderson M(1996). The pursuit of excellence in nursing care: what does it mean?, 817-26
  • Coetzee SK, Klopper HC (2010). Compassion fatigue within nursing practi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2, 235-243
  • Clark, D. A., Beck, A. T., & Alford, B. A. (1999). Scientific foundations of cognitive theory and therapy of depression. New York, Wile.
  • Chung, R. C-Y., & Bemak, F. (2002). The relationship of culture and empathy in crosscultural counseling. Joru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0, 154-59.
  • Choi, S. E., Lee, S. S., & Kim, S. D. (2013). Relationships of workplace bullying to selfesteem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linical nurses at a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2,267-274. http://dx.doi.org/10.5807/kjohn.2013.22.4.267
  • Chant, S., Jenkinson, T., Randle, J., & Russell, G. (2002). Communication skills: Some problems in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1, 12-21
  • Chandler, M. J., Greenspan, S., & Barenboim, C. (1974) The assessment and training of role-taking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s in institutionalized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0, 546-553.
  • Chandler, M. J., Greenspan, S., & Barenboim, C. (1972). Ersatz egocentrism: A reply to H. Borke. Developmental Psychology, 7, 104-106.
  • Chaffee, M. (2000). Health communications: Nursing Education for Increased Visibility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1), 31-38.
  • Casanova, J., Day, K., Dorpat, D., Hendricks, B., Theis, L., & Wiesman, S. (2007). Nurse-physician work relations and role expectations.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37(2), 68-70.
  • Carkhuff, R. R. (1969). Helping and human relations: A primer for lay and professional helpers(Vol. 1, 2). Amherst, MA: Human Resource Development.
  • Byeon, Y. S., Kim, M. Y (2009). Interpersonal conflict experiences of nurses. Qualitative Research, 10(2), 142-151.
  • Byeon, E. S.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ewly graduated nurses' intention to turnover and job stress/satisfaction. T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 Boyle, D., (Jan 31, 2011). Countering Compassion Fatigue: A Requisite Nursing Agenda" OJIN: The online journal of Issues in Nursing. 16(1). Manuscript 2.
  • Boyatzis, R. E., Smith, M. L., & Blaize, N. (2006). Developing sustainable leaders through coaching and compassion.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5(1): 8-24.
  • Becker, K. L., Rose, L. E., Berg, J. B., Park, H. H. & Shatzer, J. H.(2006). The effective of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4), 103-111.
  • Beck, J. (1995). Cognitive therapy: Basic and beyon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Beck, A. T., & Weishaar, M. E. (1995). In R. J. Corsini & D. Wedding (eds.). Current psychotherapies (5th ed), 229-261, Itasca, Ⅱ: F. E. Peacock.
  • Beck, A. T. (1997). Cognitive models of depression. Journal of Cognitive Psycho- therapy, 1(1), 5-37.
  • Beck, A. T. (1979). Cognitive therapy of depression. New York: Guilford.
  • Beck, A. T. (1979).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Batson, C. D., Fultz, J., & Schoenrode, P. A. (1987). Distinct vicarious emotions with different motivational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55, 10-39.
  • Batson, C. D., & Shaw, L.L. (1991). Evidence for altruism: Toward a pluralism of prosocial motives. Psychological Inquiry. 2, 107-122.
  • Barrow, R. (1988). Some observations on the concept of imagination. In K, Egan & E. Nadner (Eds.), Imagination and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70-90
  • Barrett-Lennard, G. T. (1981). The Empathy cycle : Refinement of a nuclear concep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91-100.
  • Barden, R, C., zelco, R. A., Duncan, S. W., & Maters, J, C, (1980). Cjildren's consensual knowledge about the experimental detriments of emo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968-976.
  • Aiken LH, Clarke SP, Sloane DM, Sochalski J, Huber JH. Hospital nurse staffing and patient mortality, nurse burnout, and job dissatisfaction. JAMA 2002; 288(16): 198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