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 공감능력, 친사회적행동,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 Card and Want C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Enhancement Program

권헌숙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 공감능력, 친사회적행동,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 Card and Want C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Enhancement Program'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감정카드
  • 공감 능력
  • 공감교육 프로그램
  • 바람카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37 0

0.0%

' 초등학생용 감정카드와 바람카드 개발 및 공감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 공감능력, 친사회적행동,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 Card and Want Card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Enhancement Program' 의 참고문헌

  •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체계적 모형
    박인우 계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20,19-40 [1995]
  •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향상 효과에 관한 연구
    최순화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현실요법의 적용 (제 4판)(김인자 역).서울:한국심리상담연구소
    Wubbolding,R.E. (원전은 1984년에 출판) [2003]
  •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김인자 서울: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7]
  • 행복카드-씨앗
    하태민 서울:학토재 [2014]
  • 행복카드-느낌
    최소영 서울:학토재 [2014]
  • 한국형 활동분류카드(Korean activitycard sort)개발 및 신뢰도ㆍ타당도 연구
    이상헌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상담 프로그램 개발론
    한국청소년상담원 [2001]
  • 한국어 감정단어의 목록 작성과 차원 탐색
    민경환 박인조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19(1),109-129 [2005]
  • 한국버츄프로젝트 버츄카드
    서울:한국버츄프로젝트 [2009]
  • 박사
  • 학교상담: 21세기의 학생생활지도
    강진령 연문희 서울:양서원 [2002]
  • 프로그램 개발
    변창진 서울:홍익출판사 [1994]
  • 통합 상황에서의 소집단 공감활동이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공감능력, 정서 표현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윤선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초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감소를 위한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유지영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초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이 문제해결력및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효과
    나일주 박소영 성은모 초등교육연구,23(4),509-534 [2010]
  • 초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과 교과 학습태도가 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성은모 초등교육연구 24(3),27-50 [2011]
  • 박사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종순 한종순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생용 배려 증진 프로그램 개발
    이연수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교 영어교사의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김민우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박사
  •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매체 제작 및 활용 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이광균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박지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가 청소년 분노 및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오윤선 청소년시설환경,10(3),91-104 [2012]
  •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영향력 검증 -또래영향모델과 개인특성모델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 청소년의 정서 및 개인주의-집단주의 문화성향과 친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박서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박사
  • 청소년들을 위한 양성평등 성교육 방향의 모색:남녀 고등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행동 실태에 근거하여
    김혜원 이해경 한국심리학회지:여성,5(2),29-45 [2000]
  •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
    김창대 서울: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 직업카드 개선 기초연구
    노경란 서현주 전연진 서울:한국고용정보원 [2008]
  •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진로교육을 위한 직업카드 개발 연구
    최윤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지역사회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능력과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원지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권정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정서자각과 정서표현이 정서조절과 공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
    장정주 행동장애연구,28(1),147-170 [2012]
  • 박사
  • 박사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최은실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정서란 무엇인가
    김경희 서울:민음사 [1995]
  • 자기 공감이 선행된 공감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박혜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인지치료:이론과 실제.(최양희,이정흠 공역).서울:하나의학사
    Beck,J.S. (원전은 1995년에 출판) [1997]
  • 인지 및 정서 복잡성과 공감의 관계
    양근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인심(人心)과 도심(道心).[탁오서당]<명등도고록> 상권 제 1장
    김혜경 프레시안,2015.9.20 [2015]
  • 인간의 사회적 발달(최상진,최순영 역).서울:성원사
    Bussey,K. Perry,D.C. (원전은 1994년에 출판) [1989]
  • 인간의 모든 감정: 우리는 왜 슬프고 기쁘고 사랑하고 분노하는가
    최현석 파주:서해문집 [2011]
  • 인간관계의 필요충분조건 -진정성ㆍ수용ㆍ공감-
    박성희 서울:학지사 [2014]
  • 의사소통기술훈련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경자 전남대 학생생활연구,15,97-126 [1983]
  • 박사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수-학습 매체 활용 비교 연구
    박인숙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의 요구전략, 언어발달, 어머니의 친사회성에 관련된 양육신념 및 사회화전략을 중심으로
    서소정 열린유아교육연구,11(4),287-310 [2006]
  • 예기
    이민수 서울:혜원출판사 [1992]
  • 역할놀이 활동이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배지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직업카드개발
    이윤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대인문제해결사고와 공감능력과의 관계
    오숙현 이순자 특수아동교육연구,6(2),333-353 [2004]
  • 박사
  • 박사
    양육행동, 공감능력, 분노표현 및 청소년비행 간의 관계
    조혜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아동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창의-정서 집단프로그램 연구
    선우현 청소년시설환경,10(2),81-88 [2012]
  •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통제감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김경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박사
  • 박사
  • 시각화자료를 활용한 현실치료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김명신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적용 효과
    김연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성격심리학(조현춘,조현재,문지혜 공역).서울:시그마프레스
    Lynn,L.L. Robert,M.L. (원전은 1998년에 출판) [2002]
  • 서울신문 한국어 감정단어 434개 72%가 불쾌한 감정표현
    2006.2.15 [2006]
  • 상담의 실제:상담과 상담학 2
    박성희 이동렬 서울:학지사 [2001]
  • 상담면접의 기초
    이장호 서울:중앙적성출판사 [1995]
  • 삶의 기술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한 집단상담.(허승희역).서울:학지사
    Morganett,R.S. (원전은 1994년에 출판) [2001]
  • 산업정보학교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모험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방승호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사회화 요인들이 청소년의 도덕적 행동(친사회적 및 규칙위반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김경연 하영희 한국청소년연구,(28),69-93 [1998]
  • 박사
  • 비폭력대화 모델에 기초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박신혜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부모의 양육행동과 청소년 자녀의 공감능력: 5요인 성격의 매개역할
    강정희 이은희 한국청소년연구,20(4),71-103 [2009]
  •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친구애착과 부정적 감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승우 동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14]
  • 박사
  • 부모 양육태도와 자녀의 분리-개별화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의매개효과
    이인수 정윤희 청소년학연구,19(11),225-248 [2012]
  • 마음자세카드
    김정규 서울:게슈탈트미디어 [2010]
  • 마음 챙김과 긍정의 힘을 주는 FAP카드
    김경미 서울:소문인쇄출판 [2013]
  • 또래 따돌림과 심리적 부적응
    김인경 한종철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6(2),103-114 [2000]
  • 도덕과교육
    박용헌 서울:한국방신통신대학출판부 [1984]
  • 기적의 모험놀이
    방승호 서울:이지스퍼블리싱(주) [2012]
  • 기업 내 의사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박시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긍정의 힘으로 자신감을 키우는 VAP카드
    김경미 서울:소문인쇄출판 [2009]
  • 그로그(GROK):NVC 카드게임 [카드]
    한캐서린 서울:한국 NVC 센터 [2011]
  • 국어 감정동사 연구
    김은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구조화된 종합 그림카드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정신치제아동의 의사소통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전혜정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과보호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정은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고영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와 도움행동에 미치는 효과
    심진숙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박사
  •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홍선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 공감학
    박성희 서울:학지사 [2004]
  • 공감의 특성과 이타행동
    박성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 공감발달과 이타적 행동 :호프만을 중심으로.한국윤리교육학회 학술대회,84-96,5월 29일
    이종형 부산:부산교육대학교 학술정보관 영상세미나실 [2004]
  • 공감대화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프로그램이 정서행동 관심군 학생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권헌숙 이준기 최웅용 한국상담학회 연차대회 포스터논문 [2014]
  • 박사
  • 박사
  • 공감교육프로그램이 감정 반응수준에 따라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학교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영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공감과 친사회행동
    박성희 서울:문음사 [1997]
  • 공감 및 자기표출훈련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민경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경험적 부부집단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검증: Satir성장모델과 비폭력대화(NVC)모델의 통합
    이화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게임중심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 교우관계 및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고소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게임을 활용한 공감훈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행동 증진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반복 연구
    황은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게슈탈트관계성향상프로그램(GRIP)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제이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게슈탈트 관계성향상 프로그램(GRIP)이 우울성향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고하나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 매뉴얼
    김정규 서울:게슈탈트미디어 [2010]
  • 감정표현게임 :교사를 위한 지침서
    유경미 조용태 서울:마인드프레스 [2014]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김윤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감정카드
    김덕일 서울: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2013]
  • 감정단어카드
    김정규 서울:게슈탈트미디어 [2010]
  • 감정 온톨로지의 구축을 위한 구성요소 분석
    윤애선 인지과학,21(1),157-175 [2010]
  • 감정 심리학
    이훈구 서울:이너북스 [2010]
  • 감성의 개념 및 어휘 체계 정립을 통한 공감각 디자인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실내마감재료의 시촉각 감성평가를 중심으로
    정현원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갈등중재 워크숍
    Jeff,B. 서울:한국NVC센터 [2007]
  • 가치성장카드
    장영예 서울:마중물가치교육연구소 [2008]
  • Wind,E.(1963).Artandanarchy.London:FaberandFaber.
  • Watson,D.,& Pennebaker,J.W.(1989).Health complaints,stress and distress:Exploring the central role of negative affectivity. PsychologicalReview,96(2),234-254.
  • Vaillant,G.E.(1977).Adaptationtolife.Boston:Little,Brown.
  • Ungerer,F.,& Schmid,H.J.(1996).An Introduction to Cognitive Linguistics. London: Longman.
  • Underwood,B.,& Moore,B.(1982).Perspective-takingandaltruism.PsychologicalBulletin,91(1),143-173.
  • TheImpactofdigitaltechnologiesonteachingandlearning inK-12education.http://socci.edna.edu.au/content/pdf/lit_res.pdf.2011,6,21인출Berk.L.E.(2012).아동발달 (제 7판)[CHILD DEVELOPMENT(7th ed.).(이종숙,이옥,신은수,안선희,이경옥 역).서울:시그마프레스.(원전은 2006년에 출판)Beutler,L.E.,Engle,D.,Oro’Beutler,M.E.,Daldrup,R.,& Meredith,K.(1986). Inability to express intense affect: A common link betweendepressionandpain
    Bennett,S. Lockyer,L. JournalofConsulting andClinicalPsychology,54(6),752-759 [1999]
  • Taylor, G.J.(1984).Alexithymia: concept,measurement and implications fortreatment.AmericanJournalofPsychiatry,141,725-731.
  • Swinkels,A.,& Giuliano,T.A.(1995).Themeasurementandconceptualizationofmood awareness: monitoring and labeling one's mood states.
  • Sussman,P.(2001).Handbook ofProgram Development for Health Behavior:Research& Practice.New York:Sage.
  • Storm,C.,& Storm,T.(1987).A taxonomic study ofvocabulary ofemotions. JournalofPersonality& SocialPsychology,53,805-816.
  • Smith,A.(2006).Cognitive empathy and emotionalempathy in human behaviorandevolution.ThePsychologicalRecord,56,3-21.
  • Shaver,P.,Schwartz,J.,Kirson,D.,& O'connor,C.(1987).Journal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52(6),1061-1086.
  • Selman,R.L.(1980).The growth ofinterpersonalunderstanding:Developmentalandclinicalanalyses.New York:Academic.
  • Salovey,P.,& Mayer,J.D.(1996).Whatisemotionalintelligence? In P.Salovey & D.Sluyter(Eds.),Emotionaldevelopmentand emotionalintelligence:Implicationsforeducation.New York:BasicBook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Salovey ,P., Brackett, M. A., & Mayer, J. D. (2004). Emotional intelligence:Keyreadingson themayerand saloveymodel. New York: National ProfessionalResources.
  • Sadoski,M.,& Paivio,A.(2001).Imagery and text:A dualcoding theory ofreading andwriting.Mahwah,NJ:Erlbaum.
  • Rosenberg의 비폭력대화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스트레스대처능력과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김정숙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Rogers, C. (1957).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personalitychange.JournalofCounselingPsychology,2,95-103
  • Rheingold,H.L.,Hay,D.F.,& West,M.J.(1976).Sharing inthesecondyearoflife.ChildDevelopment,47,1148-1158.
  • Rheingold,H.L.(1982).Little children’s participation in the work ofadults,anascentprosocialbehavior.ChildDevelopment,53,114-125.
  • Plutchik, R. (2001). The nature of emotions. American Scientist, 89, 344-350.
  • Plutchik, R. (2000). Emotions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pp 64). Washington:AmericanPsychologicalAssociation.
  • Piaget,J.,& Inhelder,B.(1969),Thepsychology ofthechild,New York:BasicBooks.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London: KaganPaul: Trench Trubner.
  • Philip, H. (2002). HOW THE BRAIN FEELS -Emotion and Cognition inNeuro-LinguisticPsychotherapy,Rapport,Journalofthe AssocitionforNLP(UK),Issue57,Autumn.
  • PersonalityandSocialBulletin,21,934-949.
  • Perls,F.R.,Hefferline,R.,& Goodman,P.(1951).Gestalttherapy:Excitementandgrowth in the human personality.London:Souvenir Press 1984edition.
  • Penza-Clyve,S.,& Zeman,J.(2002).InitialValidation totheEmotion ExpressionScaleforChildren(EESC).JournalofClinicalChild and AdolescentPsychology,31(4),540-547.
  • Pennebaker,J. W.,Kiecolt-Glaser,J.K.,& Glaser, R. (1988). Disclosure oftraumas and immune function: Health implications forpsychotherapy.JournalofConsulting and ClinicalPsychology,56,239-245.
  • Patti,R.J.(1983).SocialWelfare administration:managing socialprogram in adevelopmentalcontext.EnglewoodCliffs,NJ:Prentice-Hall.
  • Paivio,A.(1986).Mentalrepresentations:A dual-coding approach.New York:OxfordUniversityPress.
  • Norman,D.A.(2004).EmotionalDesign-Whywelove(orhate)everydaythings. New York:BasicBooks.
  • NVC 카드게임 그로그(GROK)
    한캐서린 서울:한국 NVC 센터 [2011]
  • Miller,P.A.,& Eisenberg,N.(1988).Therelation ofempathy toaggressiveand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103,324-344.
  • Mead,G.H.(1934).Mind,selfand society.Chicago IN:University ofChicagoPress.
  • Mayer,J.D.,& Steven,A.A.(1994).Anemerging understandingofthereflective(meta-)experienceofmood.JournalofResearchinPersonality,28,351-373.
  • Mayer,J.D.,& Salovey,P.(1997).WhatisEmotionalintelligence?In P.Salovey& D. J.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3-31. New York: BasicBooks.
  • Mayer,J.D.,& Gaschke,Y.N.,Braverman,D.L.,& Evans,T.W.(1992). Mood-congruent judgement is a general effect. Journal 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63,119-132.
  • Maslow,A.(1970).Motivation and personality (Rev.ed.).New York:Harper&Row.
  • Lipps,T.(1903).Einfuhlung,innere Nachahmung,und rgan-empfindungen.Arch. gesamtePsychology,1,185-204.
  • Leiberg,S.,& Anders,S.(2006).The multiple facets ofempathy:a survey oftheoryandevidence.ProgressinBrainResearch156,419?440.
  • Larson, D.G.,& Chastain,R.L. (1990). Self-concealment: Conceptualization,measurementandhealthimplications.JournalofSocialand ClinicalPsychology,9,439-455.
  • Landauer,K.(1991).Theorie derAffekte.Frankfurt:FischerTaschenbuch VerlagGmbH.
  • Kohut,H.(1959).Introspection,empathy,andpsychoanalysis.JournalofAmericanPsychoanalyticAssociation,7,459-483Kohut,H.(1978).Thesearchforself(Vol.2).New York:InternationalUniv.Press.
  • Kemper,T.D.(1987).How manyemotionsarethere?Wedding thesocialandtheautonomiccomponents.AmericanJournalofSociology,93,269-289.
  • Keefe,T.(1976).Empathy:Thecriticalskill.SocialWork,21,10-14.
  • Karush, A. (1979). Introductory remarks on the role of empathy in thepsychoanalytic process. Bulletin, Association of psychoanalyticMedicine,18,62-63.
  • Kampfe,N.,Penzhorn,J.,Schikora,J.,Dunzl,J.,& Schneidenbach,J.(2009). Empathy and socialdesirability:A comparison ofdelinquentandnon-delinquent participants using direct and indirect measures. Psychology,Crime& Law,15,1-17.
  • Johnson-Laird,P.N.,& Oatley,K.(1989).Thelanguageofemotions:Ananalysisofasemanticfield.CognitionandEmotion,3(2),81-123.
  • Hoffman,M.L.(1984).Interaction ofaffectand cognition on empathy.In C.E. Izard,J.kagan,& R.B.Zajonc (Eds.),Emotions,cognitions,andbehavior.Cambridge,UnitedKingdom:CambridgeUniversityPress.
  • Hoffman,M.L.(1982).Developmentofprosocialmotivation:Empathyandguilt,InN.Eisenberg (Ed.),The developmentofprosaicalbehavior.NewYork:AcademicPress.
  • Hoffman,M.L.(1977).Empathy,itsdevelopmentandprosocialimplications.In C. B.Keasey (Ed.),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25.Lincoln:UniversityofNebraskaPress.
  • Hoffman, M. L. (1987).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judgment.On N.Eisengerg,& J.Strayer(Eds.),Empathy and itsdevelopment.Cambridge:CambridgeUniversityPress.
  • Heinich,R.,Molenda,M.,Russell,J.D.,& Smaldino,S.E.(2002).Instructionalmediaandthenew technologiesofinstruction.NJ:PrenticeHall.
  • Hartup,W.,& French,D.(1993).Conflict and friendship relations in middlechildhood:Behaviorin a closed-field situation.Child Development,64(2),445-454.
  • Hackney,H.(1978).Theevolution ofempathy.Personneland Guidance Journal,56,35-38.
  • Goleman,D.(1995).Emotionalintelligence.New York:Bantam Books.
  • Goldman,S.L.,Kraeme,D.T.,& Salovey,P.(1996).Beliefsaboutmoodmoderatetherelationshipofstresstoillnessandsymptom reporting.JournalofPsychosomaticResearch,41(2),115-128.
  • Goldman, A. I. (2006). Simulating minds. The Philosophy, Psychology, andNeuroscienceofMindreading.Oxford:OUP.
  • Glasser,W.(1998).The choice theory:A new psychology ofpersonalfreedom. New York:HarperPerennial.
  • Gazda,G.M.,Childers,W.C.,& Brooks,D.K.(1987).Foundationsofcounselingandhumanservices.New York:McGraw-Hill.
  • Gabor,P.& Grinnell,R.(1994).EvaluationandQualityimprovementinthehumanservices.Neeham Height,MA:Allyn& Bcaon.
  • Freud,S.(1949).Group psychology and the analysis ofthe ego.New York:Liveright(originalworkpublished1921).
  • Feshbach,N.D.,& Feshbach,S.(1982).Empathy training and the regulation ofaggression: Potentialities and limitations. Academic PsychologyBulletin,4,399?413.
  • Feshbach,N.D.(1978).Studiesofempathicbehaviorsinchildren.InB.A.Maher(Ed.),progressinexperimentalpersonalityresearch,8.New York:AcademicPress.
  • Feshbach,N.D.(1975).Empathy in childre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considerations.Counseling Psychologist,5,25-30.
  • Empathy:An unappreciated way ofbeing.The CounselingPsychologist,5,2-10Rosenberg,M.B.(2011).비폭력대화(한캐서린 역).서울:바오출판사
    Rogers,C.R. (원전은 2003년에 출판) [1975]
  • Elliott,R.,& Vasta,R.(1970).Themodeling ofsharing:Effects associated withvicariousreinforcement,symbol,age,and generalization.JournalofExperimentalChildPsychology,10,8-15.
  • Eisenberg,N.,Fabes,R.A.,Murphy,B.,Karbon,M.,Smith,M.,& Maszk,P. (1996). The relations of children’s dispositional empathy-relatedresponding to theiremotionality,regulation,and socialfunctioning. DevelopmentalPsychology,32,195?209.
  • Eisenberg,N.,& Miller,P.(1987)Empathy and prosocialbehavior.PsychologicalBulletin,101,91-119.
  • Eisenberg,N.,& Fabes,R.(1990).Empathy:Conceptualization,measurement,andrelationtoprosocialbehavior.MotivationandEmotion,14,131-149.
  • Eisenberg,N.(1992).Thecaring child.Cambridge,MA:HarvardUniversityPress.
  • Eisenberg,N.(1989).Empathy and related emotionalresponses.San Francisco:Jossey-Bass.
  • Eisenberg,N.(1986).Altrustic emotion,cognition,and behavior.Hillsdale,NJ:Erlbaum.
  • Egan,G.(1986).The Skilled helper:Model,Skills and methods for effectivehelping.Monterey,CA:Brooks/Cole.
  • Egan,G.(1976).Interpersonalliving:A skillscontractapproachtohumanrelationstraining ingroup.PacificGraveCA:BooksCole.
  • Dunn,J.,Kendrick,C.,& McNamee,R.(1981).Thereaction offirst-born childrento the birth of a sibling: Mothers’reports.Journal ofGeneticPsychology,22,1-18.
  • Davis,M.H.(1994).Empathy:A socialpsychologicalapproach.Madison,WI:Brown& Benchmark.
  • Davis,M.H.(1983).Measuring individualdifferencesin empathy:Evidencefora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44,113-126.
  •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inempathy.JSAS Catalog ofSelectedDocumentsin Psychology.10,85.
  • Danish,S.J.,& Kagan,N.(1971).The measurement of affective sensitivity:Toward a valid measure of interpersonalperception.Journal ofCounseling Psychology,18,51-54.
  • Chandler,M.J.,Greenspan,S.,& Barenboim,C.(1974).The assessment andtraining of role-taking and referential communication skills ininstitutionalized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 DevelopmentalPsychology,10,546-553.
  • Carkhuff,R.R.,& Truax,C.B.(1967).Training in counseling andpsychotherapy:An evaluation ofan integrated didacticand experientialapproach. JournalofCounseling Psychology,29,333-336.
  • Carkhuff,R.R.(1969).Helping and human relation(vol.1,vol.2).New York:Holt,RinehartandWinston.
  • Bryant, B.(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Development, 53, 413-425.
  • Bradshow,J.(1972).Theconceptofsocialneed.New Society,30,640-643.
  • Borke, H. (1971).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 262-269.
  • Blair,R.J.(2005).Responding to the emotions ofothers:Dissociating forms ofempathy through the study oftypicaland psychiatric populations. ConsciousnessandCognition,14,698?.718Borba, J. (2003). California's Newest Wave of Education Reform: A Missopportunity to Rethink InstructionalSupportResourceAllocation toLow-performing schools. EDUCATIONAL RESEARCHQUARTERLY,27(1),40-44.
  • Batson,C.D.,Duncan,B.D.,Ackerman,P.,Buckley,T.,& Birch,K.(1981).Isempathic emotion a source of altruistic motivation? Journal 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40,290-302.
  • Batson,C.D.(1987).Prosocial motivation: Is it ever truly altruistic? In L. Berkowitz (Ed.),Advances in ExperimentalSocialPsychology,20. New York:Academicpress.
  • Batson, C. D. (1991). The altruism question: Toward a social-psychologicalanswer.Hillsdale,New Jersey:Erlbaum.
  • Barrett-Lennard,G.T.(1981).The empathy cycle ;Refinement of a nuclearconcept.JournalofCounseling psychology,28,91-100.
  • Barak,A.(1990).Counselortraining in empathy by agameprocedure.CounselorEducationandSupervision,29,170-178.
  • Bandura,A.,Barbaranelli,C.,CapraraG,V.,& Pastorelli,C.(1996).Mechanism ofmoral disengagement in exercise of moral agency. Journal of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71(2),364-374.
  • Bandura,A. (1977).Social learning theory.Englewood Cliffs,NJ:PrenticeHall.
  • Aspy,D.N.(1975).Empathy:Let's get the hellon with it.The CounselingPsychologist,5(2),10-14.
  • Ansbacher,H.L.& Ansbacher,R.R.(eds.)(1956).The individualpsychology ofAlfred Adler: A systematic presentation in selections from hiswritings.New York:HarperTorchbooks.
  • Ansbacher (eds.),The individualpsychology of Alfred Adler:Asystematic presentation in selections from his writings (pp. 357-358).New York:HarperTorchbooks.
  • Adler,A.(1956).Extractsfrom thescienceofliving.InH.L.Ansbacher& R.R.
  • 21세기와 현실요법 (박애선 역).서울:시그마프레스
    Wubbolding,R.E. (원전은 2000년에 출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