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습자의 지식 구성 분석을 통한 문법 교육 내용의 조직과 표상 연구 =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Grammar Knowledge through Analysis of the Learner’s Knowledge Construction

이관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학습자의 지식 구성 분석을 통한 문법 교육 내용의 조직과 표상 연구 =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Grammar Knowledge through Analysis of the Learner’s Knowledge Construc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 내용 표상
  • 교육내용 조직
  • 단어 형성법
  • 문법 교육 내용 구현
  • 문법 지식 구성
  • 문법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72 0

0.0%

' 학습자의 지식 구성 분석을 통한 문법 교육 내용의 조직과 표상 연구 =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Grammar Knowledge through Analysis of the Learner’s Knowledge Construction' 의 참고문헌

  • & McTighe,J.,Understanding byDesign(Expanded 2nd Edition),theAssociationforSupervisionandCurriculum Development;강현석 외 역(2008),거꾸로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Wiggins,G. 학지사 [2005]
  • & Huberman,M,Qualitative Data Analysis:An ExpandedSource book; 박태영?박소영?반정호?성준모?은선경?이재령?이화영?조성희 역(2009),질적 자료 분석론
    Matthew,B. Miles,A. 학지사 [1994]
  • 활동의 개념과 국어교육,청람어문교육 26
    김명순 청람어문교육학회,109-128 [2003]
  • 화법 교육의 이론화 방향 탐색,국어국문학 140
    민병곤 국어국문학회,305-332 [2005]
  • 형태소의 자립성과 의존성에 대한 학습자의 오개념 연구,문법교육 21
    조진수 한국문법교 육학회,269-306 [2014]
  • 형태소의 유형:바람직한 용어법의 정립을 위하여,인문논총 19
    이정택 서울여대 인문과학 연구소,31-54 [2010]
  • 형태소의 유형 분류,문학과언어 30
    최웅환 문학과언어연구회,1-26 [2008]
  • 형태소와 문법기술, ≪어문학≫ 109
    이홍식 한국어문학회,1-35 [2010]
  • 형태소와 단어의 불분명한 경계에 대한 학교 문법의 처리 방안,청람어문교육 46
    정병철 청람어문교육학회,513-544 [2012]
  • 형태소 교육에 대한 반성적 고찰,반교어문연구 37
    이지수 반교어문학회,5-36 [2014]
  • 형태론의 주요 개념과 문법교육,선청어문 22
    민현식 서울대 국어교육과,111-132 [1994]
  • 형태론 교육과 교과서: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한국어학 57
    황화상 한국어학 회,61-90 [2012]
  • 박사
  • 현행 고교 문법 교과서 단어 단원의 문제 분석,인문논총 13
    이정택 서울여대 인문과학연 구소,5-14 [2005]
  •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국어교육 연구 27
    김정우 윤여탁 조고은 최미숙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215-260 [2011]
  • 현대국어 형태론의 연구
    시정곤 월인 [2006]
  • 현대국어 형태론
    황화상 지식과 교양 [2013]
  • 해암 선생이 남긴 국어 규범 교육의 원리,선청어문 39
    주세형 서울대 국어교육과,257-295 [2009]
  • 한국어교육학회 편,국어교육론 1:국어 교과 교육론
    한국문화사 [2005]
  • 한국어 형태론 연구
    김창섭 태학사 [2008]
  •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지식 의미 재고, 언어과학연구 55
    김호정 언어과학회,1-28 [2010]
  •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김기혁 보고사 [2010]
  • 한국어 문법론의 개념어 연구
    이선웅 월인 [2012]
  • 한국어 문법 총론 Ⅰ:개관,음운,형태,통사
  • 한국어 문법 지식의 변환:품사를 중심으로,언어와 문화 5(2)
    최웅환 한국언어문화교육 학회,227-247 [2009]
  • 한국어 문법
    이익섭 서울대 출판부 [2005]
  •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학습의 효율성,교육논총 22
    장언효 국민대 교육연구소,61-72 [2002]
  • 학습자들은 왜 문법 학습을 꺼리는가:문법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연구,국어교 육연구 40
    김은성 국어교육학회,35-72 [2007]
  • 학습자 오개념 형성 요인으로서의 교과서,우리말글 57
    남가영 우리말글학회,109-137 [2013]
  • 학습 패러다임 분석을 통한 과학 학습의 구성 요소와 과정에 대 한 고찰,중등교육연구 59(2)
    권용주 변정호 이일선 경북대 중등교육연구소,415-441 [2011]
  • 학문과 교육(하). :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장상호 서울대 출판부 [2000]
  • 학문과 교육(중I)
    장상호 서울대 출판부 [2005]
  • 학교문법의 불규칙 활용 교육에 대하여,선청어문 19
    민현식 서울대 국어교육과,123-135 [1991]
  • 학교 문법의 의존성 단어 처리 방식에 나타난 혼란상 고찰:의존 명사와 보조 용언 을 중심으로,우리말연구 35
    김문기 우리말학회,56-81 [2013]
  • 학교 문법의 내용 체계,새국어교육 56
    이관규 한국국어교육학회,73-92 [1998]
  • 학교 문법의 내용 선정과 기술에 대한 제안: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문법교육 19
    권경일 한국문법교육학회,155-182 [2013]
  • 학교 문법의 ‘음운의 변동’에 대한 비판적 고찰,언어학연구 17
    배영환 한국중원언어학회,95-115 [2010]
  • 학교 문법에 수용된 문법 이론에 대한 소고,국어교육학연구 10,국어교육학회,197-230. 서상준․손춘섭․양영희(2011),국어의 이해와 탐구
    서덕현 역락 [2000]
  • 학교 문법,표준 문법,규범 문법의 개념과 정의,새국어생활 10(2)
    임홍빈 국립국어원,5-26 [2000]
  • 학교 문법 품사 설정 및 용어 결정의 과정과 문제점,문법교육 12
    성낙수 한국문법교육학회,229-269 [2010]
  • 학교 문법 다시 쓰기(2):숙련자의 문법 탐구 방법을 중심으로,국어교육 126
    주세형 한 국어교육학회,283-320 [2008]
  • 학교 문법 교육에 있어서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에대한 실증적 연구, 국어 교육106
    이관규 한국어교육학회,31-63 [2001]
  • 표준 국어 문법 개발 기초 연 구
  • 표상의 개념:상징,이미지,모방과의 관계,유아교육연구 18(1)
    이종희 한국유아교육학회,55-69 [1998]
  • 폴라니의 인식론에 함의된 ‘당사자적 지식’의 성격,교육연구 23
    이진희 공주대 교육연구 소,173-204 [2009]
  • 폴라니 : 인격적 지식의 확장
    장상호 교육과학사 [1994]
  • 페어클러프의 비판적 담화 분석:언어학적 텍스트 분석의 또 다른 대안인가,독일어 문학 28
    이성만 한국독일어문학회,389-409 [2005]
  • 패러다임의 변화와 문법 교육의 방향,어문학 103
    구본관 한국어문학회,1-40 [2009]
  • 통합적 문법교육의 의의와 방향,문법교육 12
    민현식 한국문법교육학회,1-37 [2010]
  • 통합적 문법교육의 원리와 실제
    주세형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5]
  • 통합적 국어교육의 가치와 독서와 문법,국어교과교육연구 18
    이관규 국어교과교육학회, 91-118 [2011]
  • 통사적 결합 관계와 논항 구조
    박진호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94]
  • 텍스트의 장르성과 시간 표현 교육:신문 텍스트에서 ‘-었었-’과 ‘-ㄴ 바 있-’의 선 택을 중심으로,텍스트언어학 34
    제민경 한국텍스트언어학회,179-206 [2013]
  • 텍스트 중심 문법교육의 방향 탐색:신문 텍스트의 ‘전망이다’구문을 중심으로,국 어교육 134
    제민경 한국어교육학회,155-181 [2011]
  • 친절한 국어 문법
    김남미 사피엔스 [2010]
  • 초등학교 문법 문식성 연구의 과제와 방향,한국초등국어교육 46
    남가영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99-132 [2011]
  • 지식의 구조와 구조주의
    박재문 성경재 [1998]
  •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학교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Ⅰ)
    강창동 소경희 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 지식과교육
    홍은숙 교육과학사 [1999]
  • 지식 생성 교육을 위한 지식의 구조 분석,한국교육 26(1)
    허경철 한국교육개발원,101-127 [1999]
  • 지식 구조론의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 설계 원리의 구성. 교육과정연구. 22(2)
    강현석 한 국교육과정학회,55-85 [2004]
  • 지식 교육이 추구하는 앎의 상태에 관한 분석,교육과정연구 16(2)
    황규호 한국교육과정학 회,77-104 [1998]
  • 증보교육과정탐구
    이홍우 박영사 [2010]
  • 중학교 생활국어에 나타난 문법 영역 구성 분석,이중언어학 30
    정주리 이중언어학회,355-378 [2006]
  • 중학교 국어 교과서 단어 형성법 단원의 문제,중등교육연구 57(1)
    윤구희 경북대 중등교 육연구소,187-211 [2009]
  • 중학교 국어 ②
  • 중학교 국어 2-2
    이용남 좋은책 신사고 [2011]
  • 중학교 국어 2-1
    방민호 비상교육 [2011]
  • 종속접속문과 부사절을 안은문장의 의미 차이 교육의 필요성 연구,교육과정평가연 구 17(3)
    김억조 한국교육과정평가원,23-44 [2014]
  • 조어법,최호철 편(2009),국어 문법 교과서 연구
    김숙정 제이앤씨,337-401 [2009]
  • 조어 능력과 조어법 연구 방법론,박창원․구본관․박승혁․윤영은(2002),언어의 이론과 분석 1
    구본관 태학사,129-171 [2002]
  • 제7차 교육과정의 문법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검토:‘단어’와 ‘문장’단원을 중심 으로,어문연구 34(3)
    이선웅 한국어문교육연구회,447-472 [2006]
  • 장르 개념화를 위한 문법교육적 접근,국어교육학연구 49(3)
    제민경 국어교육학회,393-426 [2014]
  • 이야기를 활용한 품사 단원 내용 구성에 대한 고찰,국어교육 133
    오현아 한국어교육학회,145-181 [2010]
  • 이야기를 활용한 문법 교육 가능성 탐색
    김은성 국어교육 12,한국어교육학회,353-383. [2007]
  • 이론 문법의 관점에서 본 학교 문법,국어국문학 163
    이선웅 이은섭 국어국문학회,249-277 [2013]
  • 음운 교육과 교과서,한국어학 57
    이진호 한국어학회,35-59 [2012]
  • 원리 중심의 문법교육에 대한 연구
    구본관 신명선 국어교육연구 27,서울대 국어교육연 구소,261-297. [2011]
  • 우리말의 총체서술과 문법체계
    고영근 일지사 [1993]
  • 왜 구성주의인가
    강인애 문음사 [1997]
  • 오우크쇼트의 교육이론 연구
    차미란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0]
  • 예비 국어 교사의 문법 평가 문항 설계 양상 연구,교육과정평가연구 16(3)
    남가영 한국 교육과정평가원,121-145 [2013]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서의 문법 교육 내용의 이야기화 모델 탐색,국어교육 138
    오현아 한국어교육학회,117-146 [2012]
  • 언어와 논리:학술 용어의 논리적 기술,문법교육 20
    권경일 류근식 한국문법교육학회,51-76 [2014]
  •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국어교육연구 2
    김광해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209-254 [1995]
  • 언어 단위 교육 내용 연구
    제민경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7]
  • 언어 능력 신장의 관점에서 본 언어 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국어교육연구 2
    최영환 서울 대 국어교육연구소,177-208 [1995]
  • 수학자가 수학을 탐구하듯이 학습자도 수학을 탐구할 수 있는 방안 모색,수학교육 44(1)
    김진호 한국수학교육학회,87-101 [2005]
  • 박사
    수학 내러티브의 교육적 활용
    이기돈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14]
  • 수학 교사의 설명 담화 분석:교사 설명 속의 다양한 수학적 목소리,교육과정평가 연구 12(3)
    주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247-274 [2009]
  • 수업 전문성의 두 측면:기술과 이해,한국교원교육연구 18(1)
    유한구 한국교원교육학회,69-84 [2001]
  • 성인의 어휘 능력과 텍스트 이해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초 연구,사회언어 학 21(3)
    박철우 이현희 한국사회언어학회,249-282 [2013]
  •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
    최은혜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2013]
  • 설득의 수단으로서의 은유:은유의 생성과 수용에 대한 일고찰,한국어의미학 20
    신선경 한국어의미학회,138-159 [2006]
  •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몇 가지 소론,국어교육 122
    손영애 한국어교육학회,117-144 [2007]
  • 새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비판적 이해,한국초등국어교육 37
    이병규 한국초등국어 교육학회,247-273 [2008]
  • 새 고교 문법
  • 사회 연구에서 비유와 유추의 사용,정신문화연구 31(1)
    이기홍 정신문화연구원,131-159 [2008]
  • 사범대 문법 교육과정의 구성과 문법교육의 개선에 대한 연구,국어교육연구 17
    민현식 서 울대 국어교육연구소,97-201 [2006]
  • 사고력 교육-이론과 실제
    김영채 유원북스 [2013]
  • 비판적 언어인식에 대한 연구,국어교육연구 15
    김은성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323-355 [2005]
  • 비유적 언어에 대한 교육철학적 고찰
    전숙경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5]
  • 박사
  • 브루너의 전․후기 이론에 따른 교육과정 통합 연구
    최영수 경북대 박사학위 논문 [2009]
  • 부접어의 설정과 부접 구성,국어학 62
    김창섭 국어학회,47-72 [2011]
  •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박인기 서울대 출판부 [1996]
  • 문법지식의 응용화 방향:신문 텍스트에 나타난 ‘-(다)는 것이다’구문의 의미기능 을 중심으로,형태론 11(2)
    남가영 박이정,313-334 [2009]
  • 문법으로 텍스트 읽기의 가능성 탐색:신문 텍스트에 쓰인 ‘-도록 하-’와 ‘-게 하-’ 를 중심으로,국어교육연구 25
    이관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119-161 [2010]
  • 문법교육학의 본질과 독자성,선청어문 40
    주세형 서울대 국어교육과,281-300 [2013]
  • 문법교육의 목표와 내용:현행 학교문법의 문제점을 중심으로,국어교육 79
    민현식 한국어 교육학회,47-72 [1992]
  • 문법교육의 목적,우리말연구 10
    이춘근 우리말연구회,169-191 [2000]
  • 문법교육의 “지식의 구조” 체계화 방향, 국어교육 123
    남가영 한국어교육학회,341-374 [2007]
  • 문법교육을 위한 내용교수법적 접근,초등국어교육연구 41
    송현정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59-87 [2009]
  • 문법교육용 텍스트의 개념 및 범주,국어교육 136
    남가영 한국어교육학회,1-34 [2011]
  • 문법교육에서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에 관한 연구,국어교육학연구 28
    신명선 국어교육 학회,423-458 [2007]
  • 문법교육에서 창의․인성의 방향과 내용,국어교육 140
    김은성 한국어교육학회,73-107 [2013]
  • 문법교육론
    이춘근 이회 [2002]
  • 문법교육과 교과서,한국어학 57
    남가영 한국어학회,1-34 [2012]
  • 문법교육 내용의 표상체로서의 담화:문법교육 내용화 방안의 변화 모색을 위한 시론, 문법교육 16
    김은성 한국문법교육학회,83-110 [2012]
  • 문법과 탐구 학습,선청어문 20
    김광해 서울대 국어교육과,81-101 [1992]
  • 문법과 독서의 통합성,문법교육 12
    임규홍 한국문법교육학회,39-64 [2010]
  • 문법 학습 경험 맥락에 따른 문법 학습 촉진 요인의 보편성과 특수성,새국어교 육 90
    김은성 한국국어교육학회,5-28 [2012]
  • 문법 탐구 학습 과정에서의 중등 학습자의 학습 전략 사용 양상 탐색,새 국어교육 97
    오현아 임영미 한국국어교육학회,415-449 [2013]
  • 문법 탐구 과정에 대한 어휘계량적 접근: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의 한자 학술 어휘를 중심으로,어문연구 37(3)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한국어문교육연구회,359-380 [2009]
  • 박사
    문법 탐구 경험의 교육내용 연구
    남가영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8]
  •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품사론과 성분론을 중심으로
    김중수 부산대 석사학위 논문 [2008]
  •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문법 교육의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1
    심영택 국어교육학회,355-390 [2004]
  • 문법 지식의 교수적 변환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높임법” 수업을 중심으로
    정지은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7]
  •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Ⅱ):형 태,우리말연구 21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우리말학회,177-209 [2007]
  • 문법 용어를 통한 문법 지식 체계 구조화 연구(Ⅰ):음 운,국어교육학연구 28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국어교육학회,275-300 [2007]
  • 문법 영역의 내용 선정 방법 연구,문법교육 4
    이병규 한국문법교육학회,95-129 [2006]
  • 문법 영역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연구,청람어문교육 41
    박형우 청람어문교육학회,353-376 [2010]
  • 문법 연구와 문법교육의 상관관계:문법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와 관련하여,한국어 학 33
    이관규 한국어학회,37-60 [2006]
  • 문법 수업 설계 방법,선청어문 22
    이대규 서울대 국어교육과,415-455 [1994]
  • 문법 설명 텍스트에서 비유적 표상의 양상:교양 문법서를 대상으로,한말연구 31
    이관희 한말연구학회,107-144 [2012]
  • 문법 내용의 국어 교과서 구현 방안 연구,국어교육 120
    장윤희 한국어교육학회,325-356 [2006]
  • 문법 교육론과 국어학적 지식의 지평 확장
    주세형 역락 [2006]
  • 문법 교육,노명완․신헌재․박인기․김창원․최영환․원진숙․유동엽․김은성 (2012),(제4판)국어교육학 개론
    김은성 삼지원,391-445 [2012]
  • 문법 교육 내용 제시 방법 유형화에 대한 고찰:피동 표현을 중심으로,언어학연 구 24
    오현아 한국중원언어학회,165-190 [2012]
  • 문법 교수, 학습 방법 구체화를 위한 수업 의사소통 양상 연구-교사의 문법적 지식 설명하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36
    김은성 국어교육학회,287-317 [2009]
  • 문법 교과서의 내용 체계상 문제점과 개선 방안,국어국문학 142
    최경봉 국어국문학회,431-463 [2006]
  • 박사
  • 문법 과목의 영역 구조와 내용,국어교육 131
    송현정 한국어교육학회,231-254 [2010]
  • 말하기․듣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고찰,국어교육학연구 25
    민병곤 국어교육학회,5-38 [2006]
  • 독서와 문법 Ⅰ
  • 내포문의 부사절과 접속문의 종속절,학교교육연구 5(1)
    김태엽 대구대 교육연구소,1-18 [2009]
  • 내용 변환에 따른 쓰기 교수․학습 현상,국어교육학연구 24
    이정숙 국어교육학회,29-63 [2005]
  • 내러티브적 앎을 위한 문법 설명 텍스트 구성 방향:실용 문법서의 내러티브 분석 을 중심으로,국어교육 139
    제민경 한국어교육학회,175-211 [2012]
  • 내러티브와 역사교육,역사교육 125
    최호근 역사교육연구회,95-128 [2013]
  • 기술 문법과 학교 문법:총론,국어학 69
    이선웅 국어학회,167-205 [2014]
  • 국어학적 관점에서 본 언어지식 영역의 지도 내용,국어교육연구 2
    권재일 서울대 국어교 육연구소,159-175 [1995]
  • 국어학의 성과와 미래 국어교육에의 적용,국어교육 126
    민현식 한국어교육학회,185-220 [2008]
  • 국어학과 국어교육,국어교육 108
    성기철 한국어교육학회,1-24 [2002]
  • 국어학
    김기혁 박이정 [2001]
  • 국어지식 영역에서의 지식의 성격과 내용 체계화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5
    주세형 국어교육학회,105-154 [2006]
  • 국어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국어교육 108
    심영택 한국어교육학회,155-179 [2002]
  • 국어의 문법 단위와 문법교육,어문논집 34
    최호철 안암어문학회,637-657 [1995]
  • 국어사와 함께 보는 학교문법 산책
    신승용 태학사 [2011]
  • 국어문법
    서정수 뿌리깊은나무 [1994]
  • 국어교육을 위한 현대국어 음운론
    이문규 한국문화사 [2004]
  • 국어교육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수용 방안,국어교육학연구 8
    최영환 국어교육학회,27-53 [1998]
  • 국어교육에서 문법 지도의 위상,국어교육학연구 2
    최영환 국어교육학회,43-70 [1992]
  • 국어교육과 타 교과교육의 상호성, 국어교육120
    박인기 한국어교육학회,1-130 [2006]
  • 국어교육 질적 연구 동향에 대한 일고찰,국어교육 132
    옥현진 한국어교육학회,255-268 [2010]
  • 국어과 오개념 연구 방향 탐색,새국어교육 83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한국국어 교육학회,211-238 [2009]
  • 국어과 어휘 교육의 발전 방향,독서연구 14
    주세형 한국독서학회,437-454 [2005]
  • 국어과 문법 평가 이론의 발전 방향,국어교육 135
    주세형 한국어교육학회,39-66 [2011]
  • 국어과 교재의 특성 , ?국어교육학연구 2?
    이성영 국어교육학회,71-92 [1992]
  • 국어과 교육과정의 현실과 지향:다시 통합을 논하며,국어교과교육연구 18
    임칠성 국어교 과교육학회,7-38 [2011]
  •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내용 구성 방안:2011교육과정 독서와 문법 과목을 대 상으로,새국어교육 89
    김규훈 한국국어교육학회,29-54 [2011]
  •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정혜승 박이정 [2002]
  • 국어과 교육 내용의 위계 설정과 관련된 문제:언어 사용 영역의 경우,새국어교육 78
    김명순 한국국어교육학회,35-54 [2007]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박영목 박이정 [2011]
  • 국어 품사 분류와 관련한 몇 가지 문제,형태론 12(2)
    구본관 박이정,179-199 [2010]
  • 국어 파생 형태론
    하치근 남명문화사 [1993]
  • 국어 지식의 위계화 방안 연구,국어교육 108
    민현식 한국어교육학회,71-129 [2002]
  • 국어 지식 탐구
  • 국어 지식 교육론
    김광해 서울대 출판부 [1997]
  • 국어 음운론에서의 기술 문법과 학교 문법,국어학 69
    이상신 국어학회,207-231 [2014]
  • 국어 음운 변동의 교육 방법:개념 획득 학습 모형과 음운 체계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83
    조창규 한국언어문학회,551-573 [2012]
  • 국어 어휘 자료 처리를 위한 한자어의 형태․통사론적 연구
    김창섭 국립국어원 [1999]
  • 국어 어문 규범 교육의 목표 및 내용의 재구성,국어교육연구 28
    신호철 주세형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85-111 [2011]
  • 국어 수업 현상에 관한 질적 연구의 동향,국어교육 125
    서현석 한국어교육학회,229-249 [2008]
  • 국어 부사절의 성립
    이익섭 태학사 [2003]
  • 국어 문법의 탐구Ⅰ
    남기심 태학사 [1996]
  • 국어 문법론의 이해
    민현식 왕문용 개문사 [1995]
  • 국어 문법론에서의 기술 문법과 학교 문법,국어학 69
    정희창 국어학회,233-254 [2014]
  • 국어 문법 학습자의 음운에 대한 앎의 양상 연구,언어과 학연구 42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언어과학학회,1-25 [2007]
  • 국어 문법 교육의 효율성 제고 방안:문법 교과서의 ‘국어 알기’영역의 구성을 중심 으로,문법교육 3
    황화상 한국문법교육학회,35-60 [2005]
  • 국어 문법 교육의 태도 교육 내용 연구
    김은성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6]
  • 국어 문법 교육의 방향 탐색,우리말연구 15
    고영근 우리말학회,23-51 [2004]
  • 국어 교육용 텍스트 자료 유형에 대한 연구:역대 교육과정 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36
    김혜정 국어교육학회,319-362 [2009]
  • 국어 교육 문법 연구,국어교육학연구 7
    이충우 국어교육학회,1-29 [1997]
  • 국어 교과서를 구성하는 텍스트들의 유형,한국초등국어교육 32
    이성영 한국초등국어교육 학회,283-305 [2006]
  • 박사
    구성중심 수업의 학습효과 분석
    허창범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 [1992]
  • 구성주의적 읽기 교육의 방향,한국초등국어교육 18
    이성영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57-79 [2001]
  • 구성주의의 심리학적 접근
    이명숙 김종문․강인애․권성기․남승인․송언근․이명숙․이원희․ [1998]
  • 구성주의와 국어교육,한국초등국어교육 18
    임성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5-31 [2001]
  • 구성주의 이론의 국어교육학적 의의,독서연구 18
    박수자 한국독서학회,1-26 [2007]
  •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비고츠키 이론을 중심으로,교육과정연구 18(2)
    김재춘 한국교육과정학회,1-16 [2000]
  • 구성주의 교육학
  •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김종문․강인애․권성기․남승인․송언근․이명숙․이원희․이 종원․조영남․조용기․최신일․최창우․홍기철(1998),구성주의 교육학
    조용기 교육과학사,133-149 [1999]
  •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듣기․말하기교육,한국초등국어교육 18
    이주섭 한국초등국어교육 학회,33-56 [2001]
  •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국어 지식 교육,한국초등국어교육 18
    심영택 한국초등국어교육학 회,107-132 [2001]
  •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수-학습의 재개념화,교육과정연구 16(2)
    박현주 한국교육과정학회,277-295 [1998]
  • 교육적 인식론 탐구
    엄태동 교육과학사 [1998]
  • 교육적 경험의 이해
    이돈희 교육과학사 [1993]
  • 교육인식론 서설
    유한구 교육과학사 [1998]
  • 교육문법의 체계 구성에 관한 연구,어문학 102
    이상태 한국어문학회,125-143 [2008]
  • 교육내용의 두 측면:이해와 활동
    조영태 교육과학사 [1998]
  •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양미경 교육과학사 [2008]
  •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지식의 개체성과 보편성:구성주의 관점을 중심으로,교육 과정연구 19(2)
    전제아 한국교육과정학회,207-224 [2001]
  •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이성호 학지사 [2004]
  • 교육과정 개발: 주요 쟁점 및 새로운 접근
    소경희 교육과학사 [2005]
  • 교육 활동으로서의 언어적 소통:그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의 탐색,교육이론연구 3(1)
    장상호 교육이론연구회,77-128 [1998]
  • 교육 문법의 체제 연구,국어교육학연구 8
    이성영 국어교육학회,199-243 [1998]
  • 교육 문법의 교육 방향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36
    임칠성 국어교육학회,493-517 [2009]
  •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교육사상연구 7
    김신곤 한국교육사상연 구회,101-119 [1998]
  • 교실 문화 개선을 위한 문법 교수 학습 방법 개발의 방향,청람어문교육 38
    주세형 청람 어문교육학회,67-104 [2008]
  • 교사 지식 발달에서의 이론-실천 간의 관계:폴라니 인식론에서의 의미론적 통합을 중심으로,교육철학 42
    부성희 교육철학회,157-193 [2008]
  • 교과의 내면화:폴라니를 중심으로,도덕교육연구 18(1)
    조영태 한국도덕교육학회,241-261 [2006]
  • 교과의 경험화에 함의된 교육 내용의 성격:질성적 사고에서 본 듀이의 심 리화의 재해석,교육철학 31
    박철홍 윤영순 교육철학회,23-44 [2004]
  • 교과별 PCK에 기초한 초등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학습자중심교 과교육연구 14(5)
    김병수 임진영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1-23 [2014]
  • 과학교육에서 비유와 은유 그리고 창의성
    김영민 북스힐 [2012]
  • 과학 지식의 객관성에 관한 고찰:마이클 폴라니의 인식론을 중심으로,한 국과학교육학회지 23(1)
    김만희 김범기 한국과학교육학회,100-116 [2003]
  • 과 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유형 및 과학 언어에 대한 이해 수준 변화에 따른 중간언어의 특징,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 고유어 접두사 설정의 기준,청람어문교육 28
    박형우 청람어문교육학회,391-419 [2004]
  • 고등학교 문법 이야기 단원의 내용 구성,국어국문학 151
    김은성 김호정 남가영 박재현 국어국문학회,59-90 [2009]
  • 개정판 학교문법론
    이관규 월인 [2002]
  • 개정판 표준국어문법론
    고영근 남기심 탑출판사 [1993]
  • 개정판 국어음운론 개설
    배주채 신구문화사 [2011]
  • 개정증보판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6]
  •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국어교육학연구 31
    신명선 국어교육 학회,357-393 [2008]
  • 개념과 범주화
    신현정 아카넷 [2000]
  • 개념 형성론
    김대수 우신 출판사 [1991]
  • 『국어 문법론 강의』
    이익섭 채 완 학연사 [1999]
  • 『구조주의와 그 이후』
    김종우 살림 [2007]
  •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 「학교 문법 다시 쓰기(3) : 인용 표현의 횡적 구조 연구」, 『새국어교육』85
    주세형 한국국어 교육학회,269-290 [2010]
  • 「문법으로 텍스트 읽기의 가능성 탐색 (2) : 기사문에 쓰인 ‘-기로 하-’의 의미기 능을 중심으로」, 『문법교육』16
    이관희 한국문법교육학회,203-239 [2012]
  • 「문법교육에서의 교수적 변환론」
    최웅환 국어교육연구 45,국어교육학회,321-346. [2009]
  • 「문법교육에서 텍스트 중심 통합의 방향 탐색」, 『국어교육』137
    이관희 한국어교육학회, 173-211 [2012]
  • 박사
  • 「국어 교육 내용으로서의 ‘맥락’ 연구」
    김슬옹 동국대 박사학위 논문 [2010]
  • 「국어 교과서 연구의 이론적 특성과 발전 방향」, 『국어교육학연구』49(1)
    주세형 국어교육학회,657-701 [2014]
  • 「개정 문법 교육과정의 지향점과 교과서 개발의 방향에 관한 연구」, 『문법 교육』5
    신명선 한국 문법교육학회,49-80 [2006]
  • ≪국어의 단어형성과 단어구조≫
    김창섭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4]
  • 박사
    “품사 교육의 위계화 연구”
    이관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2008]
  • ‘학교문법’의 정체성에 대하여,문법교육 4
    김용석 한국문법교육학회,65-93 [2006]
  • ‘언어의 특성’의 문법 교육 내용화 방향,국어교육 141
    이관희 한국어교육학회,31-65 [2013]
  •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의 국어과 전문성 탐색,국어교육학연구 37
    주세형 국어교육학회,469-497 [2010]
  • ‘부사성’의 문법적 의미,한국어의미학 10
    민현식 한국어의미학회,227-250 [2002]
  • ‘내용'과 ‘방법'으로서 국어지식 영역의 역할,초등국어교육 27
    주세형 한국초등국어교육 학회,241-269 [2005]
  • Werner,H.& Kaplan,B.(1964),SymbolFormation,JohnWiley& Sons.
  • Walcott,H.(1994),Transforming qualitativedata:Description,Analysis,andInterpretation,Sage.
  • Villegas& Lucas(2002),Preparingculturallyresponsiveteachers:Rethinkingthecurriculum,Journalofteachereducation 53(1),American Association ofColleges forteachereducation,20-32.
  • Understanding inMathematics;권석일?김성준?남진영?박문환?장혜원?한대희?홍진곤 역(2010),수학에서의 이해
    Sierpinska,A. 경문사 [1996]
  • ThechildandtheCurriculum;엄태동 편역(2001),아동과 교육과정
    Dewey,J. 원미사 [1902]
  • ThePsychologyofLearningScience;권성기? 임청환 역(2000),구성주의적 과학학습심리학
    Britton,B.K. Glynn,S.M. Yeany,R.H. 시그마프레스 [1991]
  • TheProcessofEducation;이홍우 역(1973),교육의 과정
    Bruner,J.S. 배영사 [1960]
  • TheCultureofEducation;강현석?이자현 역(2005),교육의 문화
    Bruner,J.S. 교육과학사 [1996]
  • Taylor,P.C.S.(1993),Collaborating to reconstructteaching:Theinfluenceofresearcherbeliefs,inTobin,K.(ed)(1993),ThePracticeofConstructivism inScienceEducation,LawrenceErlbaum Associates,267-298.
  • Tanner,D.& Tanner,L.N.(1980),Curriculum Development:TheoryintoPractice(2nded.),Macmillan.
  • Taba,H.(1962),Curriculum development:theoryandpractice,Brace& WorldInc.
  • SusanA.A.,MichaelW.B.,MichaelD.,MarshaC.L.& MarieK.N.,How LearningWorks;이경옥 역(2012),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연구에 기반한 현명한 수업 원리 일곱 가지
    시그마프레스 [2010]
  • StrategiesforTeacher:TeachingContentandThinkingSkills;임청환?권성기 역(2006),교사를 위한 수업 전략
    Eggen,P.D. Kauchak,D.P. 시그마프레스 [2001]
  • Snowman,J.& BiehlerR.(2000),PsychologyAppliedtoTeaching,HoughtonNifflim.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
  •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 4-14.
  • Science,FaithandSociety;이은봉 역(1990),과학,신념,사회
    Polanyi,M. 범양사 [1964]
  • Schwab,J.J.(1978),Science,curriculum andliberaleducation,ChicagoUniv.Press.
  • Schwab,J.J.(1964),Structureofthedisciplines:meaningsand significances,in Ford G.W.(ed),Thestructureofknowledgeandthecurriculum,RandMcNally,1-31.
  • ResearchingLivedExperience;신경림?안규남 역(1994),체험 연구: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 과학 연구 방법론
    Manen,M. 동녘 [1990]
  • Puchta,H.& Schratz,M.(1993),TeachingTeenagers,Longman.
  • Peters,R.S.& Hirst,P.H.(1970),TheLogicofEducation,HumanitiesPress.
  • Personalknowledge:TowardsaPost-CriticalPhilsophy;표재명?김봉미 역(2001),개인적 지식:후기 비판적 철학을 향하여
    Polany,M. 아카넷 [1958]
  • Perkins,D.& Blythe,T.(1994),Puttingunderstandingupfront.EducationalLeadership51(5),ASCD,4-7.
  • Narrativeknowingandthehumansciences;강현석 외 역(2009),내러티브 인문과학을 만나다:인문과학 연구의 새 지평
    Polkinghorne,D.E. 학지사 [1988]
  • Methodologyforthehumansciences:system ofinquiry;김승현 외역(2001),사회과학방법론
    Polkinghorne,D.E. 일신사 [1983]
  • MetaphorsWeLiveBy;노양진?나익주 역(2006),삶으로서의은유(수정판)
    Johnson,M. Lakoff,G. 박이정 [1980]
  • Meaning;김하자?정승교 역(1992),지적 자유와 의미
    Polanyi,M. Prosch,H. 범양사 [1975]
  • Mandler,J.(1983),Representation,inMussen,P.(ed.),CognitiveDevelopment.JohnWiley& Sons.
  • Lemke,J.L.(1990),Talkingscience:Language,learningandvalues,Ablex.
  • Languageandliteracyinscienceeducation;임칠성 외 역(2010),과학 교실에서 언어와 문식력
    Osborne,J. Wellington,J. 교육과학사 [2001]
  • LanguageTeaching:Grammar;김지홍 역(2003),문법
    Batstone,R. 범문사 [1994]
  • IntegratingLearningThroughStory:NarrativeCurriculum;강현석 외 역(2007),내러티브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Jaeger,M. Lauritzen,C. 학이당 [1997]
  • InSearchofUnderstanding:TheCaseforConstructivistClassroom;추병완?최근순 역(1999),구성주의 교수?학습론
  • Hulshof,H.& Verloop,N.(2005),Do Teachers Need InstructionalAnalogies to TeachMother-Tongue(L1)?,L1-EducationalStudiesinLanguageandLiterature5(1),23-37.
  • Hirst,P.H.(1975),KnowledgeandtheCurriculum,Routledge& KeganPaul.
  • Goatly,A.(1997),TheLanguageofMetaphors,Routledge.
  • Glasersfeld,E.(1998),Cognition,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in Matthews,M.R.(ed.)(1998),Constructivism inscienceeducation,Kluwer,11-30.
  • Glasersfeld,E.(1995),Radicalconstructivism:A wayofknowingandlearning,FalmerPress.
  • Gentner,D.(1983),Structure-Mapping:A theoreticalframeworkforanalogy,CognitiveScience7,155-170.
  • FoundationsofCognitiveGrammarI,StandfordUniversityPress;김종도 역(1999),인지문법의 토대 I:이론적 선행 조건들
    Langacker,R.W. 박이정 [1987]
  • ExperienceandEducation;엄태동 편역(2001),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Dewey,J. 원미사 [1938]
  • EthicsandEducation;이홍우 역(1986),윤리학과 교육
    Peters,R.S. 교육과학사 [1970]
  • Cole,P.(1992),Constructionrevisited:Asearchforcommonground,EducationalTechnology,31(5),13-17.
  • CognitionandCurriculum Reconsidered;박승배 역(2014),인지와 교육과정
    Eisner, E.W. 교육과학사 [1994]
  • Bruner,J.S.(1966),Towardatheoryofinstruction,BelknapPress.
  • Brophy,J.(1992),Probing thesubtletiesofsubject-matterteaching,EducationalLeadership49(7),ASCD,4-8.
  • Blown,E.J.& Bryce,T.G.K.(2006),Knowledge Restructuring in the DevelopmentofChildren'sCosmologies,InternationalJournalofScienceEducation28,1411-1462.
  • Bloomfield,L.(1933),Language,Holt,Rinehart& Winston.
  • Barthes,R.(1970),HistoricalDiscourse,inLane,M.(ed.),IntroductiontoStructuralism,BasicBooks,145-155.
  • Ball,D.L.(1988),Knowledge and reasoning in mathematicalpedagogy:Examining whatprospectiveteachersbringtoteachereducation,MichiganStateUniversityPress.
  • AnIntroductiontoQualitativeResearch(2ndedition);임은미?최금진?최인호?허문경?홍경화 역(2009),질적 연구 방법
    Flick,U. 한울 [2002]
  • ?은유의 교육적 재해석을 위한 시론?, ?교육철학연구? 33-3
    이찬주 한국교육철학학회,73-92 [2011]
  • 4천만의 국어책
    이재성 들녘 [2006]
  • 4주간의 국어 여행
    남영신 성안당 [2005]
  • 2007년 개정 문법 교육과정 검토,우리말교육현장연구 1
    임칠성 우리말교육현장학회,265-286 [2007]
  • 2007개정 국어과 문법 교육과정의 특징과 문법교육의 방향,청람어문교육 36
    이관규 청람 어문교육학회,53-80 [2007]
  • 15세기 국어 파생법에 대한 연구
    구본관 태학사 [1998]
  • /Hanfmann,E.& Vakar,G.(1962)(ed.)(tr.),Thoughtandlanguage;윤초희역(2011),사고와 언어
    Vygotsky,L. 교육과학사 [1934]
  • /Hanfmann,E.& Vakar,G.(1962)(ed.)(tr.),Thoughtandlanguage;신현정역(1985),사고와 언어
    Vygotsky,L. 성원사 [1934]
  • (증보)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