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호텔 종사원의 스트레스가 직무소진,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민경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호텔 종사원의 스트레스가 직무소진,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고객지향성
  • 사회적 지원
  • 스트레스
  • 직무만족
  • 직무소진
  • 호텔종사원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733 0

0.0%

' 호텔 종사원의 스트레스가 직무소진,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호텔패밀리 레스토랑 조리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 연구
    이재섭 『한국조 리학회지』, 11(4) [2005]
  • 호텔직원의 불완전취업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홍성남 박사학위논문 [2015]
  • 호텔직원의 감정노동 하에서 비호감 고객에 대한 지각의 선행 및 결과요인 간의 구조관계
    이승곤 최창환 『호텔관광연구』, 12(4) [2010]
  • 호텔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상지대학교 대학원
    임세순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와 가족기능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계명대학교 대학원
    조재양 박사학위논문 [2006]
  •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소진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재희 『한국호텔리조트학회』, 8(2) [2009]
  • 박사
  •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유능성의조 절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서광열 박사학위논문 [2009]
  • 호텔종사원의 역할 스트레스와 긴장, 소진 간의 관계, 경기대학교 대학원
    김진수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호텔내부고객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이 외부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로 전이되는 구조관계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황대욱 박사 학위논문 [2014]
  • 호텔기업의 서비스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김영식 박사학위논문 [2008]
  • 호텔기업의 고용관계 특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장현호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 프론트 종사원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서비스제공수준 간의 영향관계, 동명대학교 대학원
    김태경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 직원의 감정노동,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웰빙 간 관계 연구, 순천향 대학교 대학원
    김효실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 지원의 감정 부조화, 소진 및 직무만족의 인과관계에서 감정노동 조절효과 연구
    윤혜현 정효선 『한국조리학회지』, 19(4) [2013]
  • 호텔 종사원이 지각하는 표현요구가 감정노동, 직무소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이혜미 한진수 『호텔경영학연구』, 23(3) [2014]
  • 호텔 종사원이 지각하는 고객관련 스트레스가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호남대학교 대학원
    한기완 박사학위논문 [2014]
  • 호텔 종사원의 직무착근도와 역할스트레스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이 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김성민 박사학위논문 [2008]
  • 호텔 종사원의 스트레스가 감정고갈, 비인격화 및 고객지향성에미 치는 영향
    김점남 홍성남 『한국관광연구학회』, 28(6) [2014]
  • 호텔 종사원의 소진과 선행변인에 관한 연구
    김윤주 최가영 『호텔경영학연구』, 9(1) [2000]
  • 호텔 종사원의 고용불안정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일 반대학원
    박남수 박사학위논문 [2011]
  •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혜미 임철화 한진수 『관광 레저 연구』, 26(5) [2014]
  •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역할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 교 대학원
    이상훈 박사학위논문 [2015]
  •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 소진현상 그리고 서비스 제공 수준과의 영향관 계연구,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김헌형 박사학위논문 [2008]
  • 호텔 조직문화가 시장지향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 대학교 대학원
    송보형 박사학위논문 [2013]
  • 호텔 조리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관리가 피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하희정 박사학위논문 [2012]
  • 호텔 조리사의 친사회적 행동에 따른 감정노동, 직무 스트레스,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순천대학교 대학원
    송승헌 박사학위논문 [2011]
  • 호텔 조리사의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고객지향성, 서비스지향성 및 직무성과 간의 영향관계, 우송대학교 대학원
    홍동표 박사학위논문 [2013]
  • 호텔 서비스 접점 직원의 직무요구, 소진, 직무열의 및 고객지향성간의구 조적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성오현 박사학위논문 [2013]
  • 호텔 레스토랑의 고객 불평요인이 종사원 직무스트레스 및 직업몰입에미 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이창국 박사학위논문 [2012]
  • 호텔 레스토랑 종사원의 갈등유형이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김준호 박사학위논문 [2014]
  • 박사
  • 항공사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조희정 박사학위논문 [2007]
  • 항공사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최은주 『한국항행학회』, 15(2) [2012]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이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박인혜 이현정 정민주 『한국항공경영학회』,11(4) [2013]
  • 통계청
    www. kostat. go. kr
  • 커피바리스타의 심리적 자본이 직무만족, 조직 시민행동, 고객지향성과의영향관계,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문옥선 박사학위논문 [2014]
  • 카지노종사원의 직무요구, 직무자원과 소진 그리고 직무만족과의 관계
    오정학 육풍림 『관광연구』, 26(4) [2011]
  • 카지노고객의 불량행동이 감정부조화와 감정노동전략에 미치는 영향
    이영숙 경기 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카지노 종사원의 직업전문인식이 직무스트레스 및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김엄권 박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웹기반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효 과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상희 박사학위논문 [2006]
  • 직무특성 요인, 완벽주의, 효능감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대학원
    권성현 박사학위논문 [2009]
  • 직무착근도가 직무소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근도 박사학위논문, 경기대 학교 대학원 [2012]
  •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천순덕 박사학위논문 [2005]
  •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대처전략과 조직구성원의 태도에 간한 실증적연 구
    이선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2]
  •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감정노동의 직무태도와의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충남대학교대학원
    Jin Yi Xing 박사학위논문 [2013]
  •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감정노동의 직무태도와의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 효과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김일성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송유미 박사학위논문 [2005]
  • 조직 구성원간의 관계의 질이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관 한 연구,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성수 박사학위논문 [2009]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시스템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재성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이영화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 역할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신효균 박사학위논문 [2006]
  •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권종욱 『국제경영연구』,7(4) [2006]
  • 언어폭력이 카지노딜러의 소진,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학교 대학원
    구자관 박사학위논문 [2007]
  • 식산업에서 발생 가능한 감정노동 수준에 따른 감정소진과 직무 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의 관계
    류기상 이충형 『호텔경영학연구』, 23(3) [2014]
  • 식산업 종사원의 직무요구가 소진,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영 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김영중 박사학위논문 [2013]
  • 식기업 종사원의 사회적 지원과 자아존중이 서비스 제공수준에 미치는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채수경 박사학위논문 [2008]
  • 소진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최가영 박사학위논문 [2000]
  • 서울특별시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정창훈 박사학위논문 [2014]
  • 서비스업 종사 직장여성의 직무스트레스외 우울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변미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사회적 지지와 정서조절이 호텔조직구성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대학원
    여인주 박사학위논문 [2015]
  •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동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영주 박사학위논문 [2010]
  • 뷔페레스토랑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직무태도, 고객지향성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윤귀애 박사학위논문 [2015]
  • 문화일보
    년 12월 15일자 [2014]
  • 멘토링기능이 호텔직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태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임재문 박사학위논문 [2008]
  • 노인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최지윤 박사학위논문 [2013]
  • 내부마케팅에서 코칭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조규인 박사학위논문 [2013]
  • 관광호텔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김형철 박 사학위논문 [2003]
  • 관광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라포 및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지홍 박사학위논문 [2013]
  • 관광호텔 종사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이성희 박사 학위논문 [2012]
  • 관광호텔 서비스질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이주형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 관광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안녕간의 관계 연구
    강재호 『관광경영학 연구』, 9(3) [2005]
  • 관광기업 감정노동 직원의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과 서비스 회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최창환 박사학위논문 [2012]
  • 고객의 불평행동이 호텔 감정 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한수 박사학위논문 [2014]
  • 고객관련 스트레스 요인이 미용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한옥임 박사학위논문 [2015]
  • 『전북도민일보』
    년 3월 20일자 [2014]
  • 『마케팅조사』
    이학식 법문사 [2005]
  • 『Spss 10.0 매뉴얼』
    김영 이학식 법문사 [2002]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21세기사 [2011]
  • Walsh, G., Unfriendly customers as a social stressor: Anindirect antecedent of service employees, quittingintention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9(1), 2011.
  • Um, M. Y., & Harrison, D. F., Role Stressors, Burnout, & JobSatisfaction: A Stress-Strain-Outcome Model & An EmpiricalTest. Social Work Research, 22(2), 1998.
  • Szilgyi, A. D & Wallace, M. J., Organizational Behavior anPerformance. 4th ed., Scott, Foreman and Company, 1987.
  • Swan, J. E., L. F. Trawick & D. W. Silva, How IndustrialSalespeople Gain Customer Trust, Industrial MarketingManagement, 1985.
  • Sutton, R. I., Maintaining norms about expressed emotions: thecase of bill collector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36(2), 1991.
  • Song, G. & Liu, H., 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andemotional exhaustion; the mediating role of surface anddeep act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8(10), 2010.
  • Smith, H. C., Psychology of Industrial Behavior New York,Mcgraw-Hill, Book Co, 1995.
  • Schaufeli, W. B.,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2001.
  • Schaufeli, W. B. & Enzmann, D., The burnout companion to studyand practice: A critical analysis, 1998.
  • Saxton, M. J. & Blakeney. R. 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emotional Exhaustion in the Airline Reservations ServiceSectors, Human Relations, 1991.
  • Saxe, R. & Weitz, B. A,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Customer Orientation of Sale People, Journal of Research,19, 1982.
  • Sand Gilbert and Anthony D. Miyazaki, The Impact of SocialSupport on Salesperson Burnout and burnout Components,Psychology and Marketing, 17(1), 2000.
  • Ruekert, Rovert W.,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AnOrganizational Strategy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of Research in Marketing, 9(8), 1992.
  • Rizzo. J. R., House, R. J. & Lirtzman, S. J., Role conflict and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ure sciencequarterly, 1970.
  • Rabkin, Judith G., Struening. & Elmer L., Life events, stress,and illness, Science, 194, 1976.
  • Quick, J. C., Organization stress and preventive management, NewYork: McGraw-Hill, 1984.
  • Pomaki, Georgia and Tanya Anagnostopoulou, A Test Extension ofthe Demand, Control, Social Support Model: Predictions ofWellness, Health Outcomes in Greek Teachers, Psychologyand Health, 18(4), 2003.
  • Pines, A. M. & Keinan, G., Stress and burnout: The significantdiffer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39(3),2005.
  • Parker, D. F. & Decotiis , T. A.,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32, 1983.
  • O'Hara, B. S., Boles, J. S. & Johnston, M. W., The influence ofpersonal variables on salesperson seling orientation. Journal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11(1),1991.
  • Nunnally, J. C., Psychometrics Theory, N.Y.: McGraw-Hill, 1978.
  • NIOSH, Stress at Work, 1999, p.6.
  • Michaels, R. E. & Dixon A. L., Sellers & buyers on the boundaryPotential moderators of role stress job outcomerelationship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Science, 22(1), 1994.
  • Maslach, C.,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 Burnout, Journal ofOccupational Behavior. 2, 1982.
  • Maslach, C., & Leiter, M. P., The truth about burnout: Howorganizations cause personal stress and what to do aboutit. San Francisco: Jossey-Bass. 1997.
  • Maslach, C. & Jackson, S. E.,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of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1986.
  • Maslach, C. & Jackson, S. E.,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08, 1981.
  • Margolis, B. L., Kroes, W. M. & Quinn, R. P., Job Stress: Anunlisted occupational hazard, Journal of OccupationalMedicine, 1974.
  • Lovelock, C. H., Product Plus: How Product + Service=Competitive Advantage. McGraw-Hill, New York, 1994.
  • Locke, E. A.,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M. D.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Psychology, Chicago Rand-Mcnally, 1976.
  • Lin, N., Walter M. Ensel., Ronald S. Simeone. & Wen, Kuo.,Social support, stressful life events and illness, a modeland empirical test,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20, 1979.
  • Levitt, J., Responses of plants to environmental stress, 2ndEdition, Volume 1: Chilling, Freezing, and HighTemperature Stresses. Academic Press. 1980.
  • Leiter, M. P., Burnout as developmental process: considerationof model in Schaufeli, W. B., Maslach, C & Marek, T. (eds),Professional burnout: Recent developments in theory andresearch, Washington, DC: Taylor & Francis, 1993.
  • Lee, J. H., Kim, T. G., Shin, S. H. & Oh, I. K., The managedheart: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tressor- strainrelationship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emotionallabor workers in Korea hotels. International Journal ofHospitality Management, 31(4), 2012.
  • Lambert, E. G., Hogan, N. L. & Griffin, M. L., The impact ofdistributive and procedural justice on correctional staff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Journal of Criminal Justice, 35, 2007.
  • Katz, K. & Kahn, R., The social psychology of organizations. NewYork: John Wiley, 1978.
  • Karatepe, O. M., Yorganci, I.,& Haktanir, M., An investigationof the role of job resources in mitigating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and emotionalexhaustion. Service Marketing Quarterly, 31(1), 2010.
  • Karatepe, O. M., Yorganci, I., & Haktanir, M., Outcomes ofcustomer verbal aggression among hotel employe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Management, 21(6), 2009.
  • Kaplan, B. H., Cassel, J. C. & Gore, S., Social support andhealth. Medical care, 13, 1977.
  • Kahn, R. L., Wolfe, D. M., Quinn, R. P., Snoek, J. D. &Rosentahl, R. A., Organizational Stress: Studies in roleconflict and ambiguity, 1964.
  • Kahn, R. L., Organizational stress: Studies in role conflict andambiguity, New York, 1964.
  • Ito, J. K., & Brotheridge, C. M., Does Supporting EmployeesCareer Adaptability Lead to Commitment, Turnover, or Both,Human Resource Management, 44, 1987.
  • House, J. S. & Rizzo, A.,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Addison- Wesley, Reading, MA, 1981.
  • Hobfoll, S. E., Conservation of resource: a new attempt atconceptualizing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4(3),1989.
  • Harris, L. C. & Reynolds, K. L., Jaycustomer behavior: anexploration of types and motives in the hospitalityindustr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8(5), 2004.
  • Handy, C., Trust and the virtual organization, Havard BusinessReview. 2003.
  • Halbesleben, J. R. B., Hospital Restructuring and Burnout,Journal of Health and Human Service Administration, 25(1),2006.
  • Hajjat, M. M., Customer Orientation and Validation of the CustomScale,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20(7), 2002.
  • Greenglass, E. R., Burke, R. J., & Konarski, R.,The impact ofsocial support on the development of burnout in teachers:examination of a model. Work & Stress, 11, 1997.
  • Greenglass, E. & Burke, R. J., Hospital Restructuring andBurnout, Journal of Health and Human ServicesAdministration, 25(1), 2002.
  • Grandey, A. & Brauburger, A., The emotion regulation behind thecustomer service smile. In R. Lord, R. Klimoski, & R. Kanfer(Eds), Emotions in the workplace: Understanding thestructure and structure of emotions in organizationalbehavior, San Francisco: Jossey-Bass. 2002.
  • Futrell, C. M. & Parasuraman, A., The relationship ofSatisfaction and Performance to Sales force Turnover,Journal of Marketing, 48, 1984.
  • Einarsen, S., Hoel, H. & Cooper, C. L., The concept of bullyingat work: the European tradition, Bulling and emotionalabuse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perspectives inresearch and practice, 2003. Freudenberger, H. J.,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30(1), 1974.
  • Dormann, C. & Zapt, D., 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and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9(1),2004.
  • Donovan, D., Todd & A. H. Marry, Custom Evaluation of Service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Extension andApplica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6(2), 2001.
  • Cortina, L. M., Magley, V. J., Hunter williams, J., DqyLanghout. R., Incivility in the workplace; incidence andimpact.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6(1),2001.
  • Chiteris, L., Herzberg's Proposals and Their Applicability tothe Hotel Industry, Hospitality, Education and ReseachJournal, 12, 1988. Cobb, S.,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Psychosomatic Medicine, 38(5), 1976.
  • Cherniss, C., Staff Burnout: Job stress in the Human Service,California: SAGE Publishers, 1987.
  • Burke, C. C. Borucku & A. E. Hurley., ReconceptualinzaingPsychological Climate in Retail Service Environment: AMultiple-Stakeholder Perspective, Journal of AppliedPsychology, 77(5), 1992.
  • Berry, A. Parasuraman & V. A. Zeithaml., Improving ServiceQuality in america: lessons learned, Academy of ManagementExecutive, 8(2), 1994.
  • Ben-Zur, H., & Yagil, D.,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aggressive behaviors of customers, coping, and burnout.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14(1), 2005.
  • Beehr, T. A.,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Coping withOrganizational Stress, Human Stress and Cognition inOrganization, Wiley, New York, 1985.
  • Beehr, T. A. & Newman, J. E.,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A Facet Analysis, Model andLiterature Review, Personnel Psychology, 31, 1978.
  • Amold, H., Moderator variables: A Clarification of conceptualanalytical and psychometric issues. Organizational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982.
  • Albance, R. & Van Fleet, D. D., Organizational Behavior: AManagerial Viewpoint,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