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전문성이 누리과정 실행정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eacher professionalism on Level of the Nuri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순기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전문성이 누리과정 실행정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eacher professionalism on Level of the Nuri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사 전문성
  • 누리과정
  • 누리과정 실행정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52 0

0.0%

'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전문성이 누리과정 실행정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eacher professionalism on Level of the Nuri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효율적인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현직교육 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요구
    김정주 유아교육연구, 33(4), 319-336 [2013]
  • 한국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분석 기준 계발에 관한 연구
    이기숙 한국문화원 논총, 55, 295-320 [1989]
  • 한국아동패널 2012. 심층분석연구
    김은설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2012]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책연구.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제 86집
    일반단행본 [1997]
  • 초등교사 평가준거 계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부희영 박사학위논문 [2011]
  • 철학자로서 교사: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김현주 교육철학, 42, 109-133 [2008]
  •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실행에 관한 연구-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서동숙 석사학위논문 [2004]
  • 육아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유아교육 보육의 협력과 통합 방안(연구보고 2006-01)
    김은설 문무경 신나리 이옥 최혜선 서울: 육아정책계발센터 [2006]
  • 육아정책연구소 평생의 시작, 3, 4세 누리과정에 기대한다
    육아정책 brief, 1-4 [2012]
  • 유・보통합의 필요성과 성공과제
    정명림 교육정책포럼 [2014]
  • 유치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김선경 석사학위논문 [2013]
  • 유치원교사의 직무 전문성 자기평가준거 계발 연구
    김은희 황해익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285-307 [2006]
  •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 자기평가도구 계발
    백은주 조부경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2004]
  • 유치원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관심사의관계에 관한 연구
    조부경 한국 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0(2), 131-161 [1994]
  • 유치원교사의 개인성향 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미경 박사학위논문 [2006]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토론 제 4차 누리과정 발전포럼 세미나 자료
    홍용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2(10), 43-48 [2012]
  • 유치원 현황 및 교육과정 운영 실태
    정영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199-225 [2005]
  • 유치원 운영관리
    김옥련 서울:창지사 [1985]
  •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따른 실습지도 관련 스트레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선미현 석사학위논문 [2008]
  •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부성숙 석사학위논문 [1998]
  • 유치원 교육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김영옥 서원대학교 학술저널, 22(3), 65-97 [2003]
  • 유치원 교사의 직무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은영 박사학위논문 [2006]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지식의 기초에 관한 요구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청숙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을 고려한 현직 교육 프로그램 모형계발
    고영미 백은주 이삼덕 조부경 교수-학습 개선 및 자료계발, 2(1) [2005]
  • 유치원 교사와 자기장학 수행수준과 교직전문성 발달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윤영옥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치원 교사들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한수진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치원 교사 양성체제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양옥승 한국교원교육연구, 24(3), 131-150 [2002]
  •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따른 효율성에 관한 연구
    이기숙 이은해 교육학연구, 21(2), 83-104 [1983]
  •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유수경 황해익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2009]
  •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5세 유아의 「누리과정」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민정 박사학위논문 [2013]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성과의 관계
    방경선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2013]
  • 유아교육과정(개정 3판)
    이기숙 경기: 교문사 [2011]
  • 유아교육과정 실행과 영향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창현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개론
    이연섭 서울 : 정민사 [2002]
  • 유아교육개론
    Spodek, B. 서울: 창지사 [1997]
  • 유아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 연수논총, 21
    임재택 국가전문행정연수원 교육행정연수부 [2003]
  • 유아교육 연구동향
    이연섭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9-49 [1998]
  •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대학과 유치원과의 협력모형 계발
    고영미 조부경 유아교육연구, 24(3), 47-76 [2004]
  • 유아교육 보육 일원화체제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안선희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육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기섭 석사학위논문 [2009]
  • 유아교육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백혜리 석사학위논문 [1990]
  • 유아교육 ․ 보육 정책 변화에 따른 유아교사 전문성탐색
    오채선 유아교육학논집, 15(5): 249-277 [2011]
  •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이현정 석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사의 정체성과 전문성,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양옥승 교육계발, 133, 26-33 [2002]
  •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교육의 방향
    노영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제5회 유아교육학술대회, 121-145 [1998]
  •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탐색
    이혜상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153-168 [2005]
  •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관계 분석
    이수련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21-239 [2013]
  • 박사
  •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조직몰입이 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최윤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사의 생태적 유아교육전문성 자기평가척도계발
    오경녀 하은옥 황해익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305-334 [2009]
  • 유아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시 조사연구.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장미 석사학위논문 [2007]
  •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인식과 실천에 따른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곽희영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임성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대학원
    강미녀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이수연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유아교사론
    염지숙 서울: 정민사 [2008]
  • 유아교사론
    박은혜 서울: 창지사 [2003]
  • 유아교사론
    배소연 이은화 조부경 서울: 양서원 [2003]
  •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논의의 접근방법과 내용 분석
    김현자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197-221 [2008]
  • 유아교사 수업전문성 신장의 실제
    임승렬 한국열린 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5), 11-36 [2009]
  • 유아 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영현황.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혜영 석사학위논문 [2013]
  • 왜 유아교육은 전문화 되어야 하나?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이은화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1]
  •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계발 및 적용
    유수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영아반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전문성 발달 수준
    김현진 한국보육학회지, 8(2), 31-47 [2008]
  •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신희이 박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2011]
  •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적용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정금옥 석사학위논문 [2013]
  • 사회교육학개론
    정지웅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보육의 전문성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옥렬 석사학위논문 [2000]
  • 보육교사의 표준교육과정 이해 및 운영실태. 경원대학교 대학원
    김현진 석사학위논문 [2011]
  •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조성연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2005]
  •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전문성 수행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윤성은 박사학위논문 [2013]
  •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전문성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윤성은 박사학위논문 [2013]
  •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권미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196 [2013]
  •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위숙희 석사학위논문 [2008]
  • 보육교사들의 누리과정 실행경험과 지원요구
    고경미 이선경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4), 104-129 [2013]
  • 보육교사 평가인증경험과 동기 부여적 자아개념
    이완정 허린강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습발표대회 자료집, 6, 99-104 [2012]
  •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권영미 석사학위논문 [2014]
  • 보건복지부 보육사업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2012]
  • 만 5세 누리과정 담당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 비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수영 석사학위논문 [2013]
  • 만 5세 공통과정 시행 방안 연구
    문무경 서문희 양미선 장명림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1-03. [2011]
  •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과 실행 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이현주 박사학위논문 [2014]
  •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만족도. 동국대학교 대학원
    류아영 석사학위논문 [2014]
  • 누리과정도입에 따른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제고방안
    이희경 한국실천유아교육학회, 18(1), 1-23 [2013]
  •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컨설팅 모형 계발.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김은영 미간행 [2012]
  • 누리과정 교육연수 참여경험과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세부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이윤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3) [2012]
  • 누리과정 교사의 전문성, 교육과정 운영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신문희 석사학위논문 [2014]
  • 누리과정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자기평가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연정 석사학위논문 [2014]
  • 내러티브를 통한 교육과정 계발자로서의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강현석 이자현 교육과정연구, 24(1), 153-180 [2006]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2년 8월 18일 인출 [2012]
  •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치원 수준 교육과정편성 운영현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현숙 박사학위논문 [2003]
  •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인식차이 및 영 교육과정 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서의정 박사학위논문 [2006]
  •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정태범 양서원 [2000]
  • 교육적 맥락에서의 교사 전문성 논의에 대한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미숙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 교육실습 전후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수행기대에 대한 연구
    임수진 한국보육회지, 13(4), 27-46 [2013]
  • 교육선진화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 제고 방안
    이주호 교육정책포럼정책 자료집, 3-17 [2005]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해설서 [2013]
  • 교육과학기술부 만 5세 공통과정 도입 시행. 2011. 5. 2.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3-4세 누리과정」도입 계획. 2012.1.18.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5세 누리과정, 3 4세 유치원 교육과정. 고시 제2011-30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정의 이해
    김대현 서울 : 학지사 [2011]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홍후조 서울: 문음사 [2008]
  • 교육과정 운영 중 나타나는 현장문제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
    이순자 열린유아교육연구, 7(1), 1-21 [2003]
  • 교육과정 실행 주체자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염지숙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2011]
  • 교육과정 실행 수준 결정 요인 탐색
    권낙원 박승렬 추광재 교육과정연구, 24(3), 87-106 [2009]
  • 교육과정 실행 방안에 관한 연구
    윤광보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1), 65-86 [2000]
  • 교육 계획에 내재된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홍찬의 박사학위논문 [2014]
  • 교원정책 혁신 방안 연구
    이종재 서울: 한국교육계발원 [2004]
  • 교원능력계발평가 정책 분석 및 발전 방향 탐색
    이경호 한국교원교육연구, 27(3), 43-68 [2010]
  • 교사평가 시스템연구
    김이경 서울: 한국교육계발원 [2004]
  • 교사전문성의 재개념화에 관한 연구
    김옥예 한국교육행정학회, 24(4) [2008]
  •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이은화 서울: 한국어린이교육협회 [1995]
  • 교사의 전문성
    오욱환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교사변인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승렬 박사학위논문 [2008]
  • 교사 책무성 전문성에 기초한 교사평가준거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김미연 박사학위논문 [2008]
  • 교사 전문성 측정도구 계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이우태 박사학위논문 [2011]
  •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현장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현정 석사학위논문 [2000]
  • 경상남도교육청 유치원 편성 운영 지침
    경남: 경상남도교육청 [2014]
  • 『교사론』
    안창선 교육과학사(1994). [2002]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고영미 김낙흥 이민정 정정희 지성애 홍혜경 의 현장적용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유아교육학회, 34(4), 5-34 [2014]
  • knowledge. In Spodek, B.& Saracho, O. N.(Eds.), Issues in early Childhood curriculum: Yearbook in childhood education, 2.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Walker, D, F(1990). Fundamentals of curriculum. New Yoek: Harcount Brace Jovanovich.
  • Vander-Ven, K. (1988). Pathways for professional effectivenes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 In B. Spodek, O. N. Saracho, & D. L. Peters(Eds.), Professionalism and early childhood pratitioner. 137-160. New York & London: Teachers College Press.
  • UNESCO(2011). International staandard classificotion of education. Montreal, Canadaaa; 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 Tanner, O. & Tanner, L.(1980). Curriculum Development.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 Spodek, B., & Saracho, O, N, (1990). Preparing early childhood teachers. In B. Spodek, & O. N. Saracho (Eds.), early childhood teacher Preparatipn: Yearbook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3-44. New Yoek: Teachers College Press.
  • Spodek, B., & Saracho, O, N, & Peters, D. L. (Eds.). (1988). Professionalism and the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New Yoe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Spodek, B.(1995). Professionalism and the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14, 65-79
  • Smith, A. B. (1995).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from a sociocultural perspective. Early Child Development & Care, 115, 51-64.
  • Short, E. C.(1993). Three levels of questions addressed in the Field of curriculum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Curriculum supervision, 9(1), 77-87.
  • Shawer, S.(2010). The influence of student teacher self-regulation of learning on their curricular content-knowledge and course-design skills. Curriculum Journal, 21(2), 201-232.
  • Seefeldt, C. & Galper, A.(1997). Questioning national standards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hood Education, 2, 145-157.
  • Rutherford, W. L.(1977). An investigation of how teachers' concerns influence innovation adoption: Procedure for adopting educationa innovation project. Austin, Texas University of Texasat Austin: R&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51-426).
  • Roseveare, D. & Taguma, M.(2011). Investing in high-qu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OECD-KOREA policy forum, 6-26.
  • OECD (2012). Starting Strong III. A Quality toolbox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France: OECD.
  • OECD (2011).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France: OECD.
  • NAEYC (1998). Accreditation Criteria & Procedures. ashington, D. C.: NAEYC.
  • Moore, S., Wideman, M, D.& Dilling, H. J. (1984). Curriculum Implementation: A Survey of Teachers' Level-of-Use of “The Program and The Six-Year Old” and "Social Environmental Studies(Grade 5-6)". Ontario; Scarborough Board of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NO. ED 291-612).
  • McLachlan, C., Fleer, M. & Edwards, S. (2010). Early Childhood Curriculum: Panning, Assessment, and Implementa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cAfee, O. & Leong, D. J. (2010). Assess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s Development and Learning (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 Katz, L, G(1988). Where is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a profession? In B, Spodek, O, N, Saracho, & D, L, Peters(eds), Professionalism and the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NY :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 Hulling-Austin & Hall, .E. Taking charge of change. 교육과정 혁신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모형(김경자역)
    Hord, S. M. Rutherford, W. L. 서울: 교육과학사(원서1987출판) [1993]
  • Hartman, W. (2011). The Statewide framework curriculum for preschool education in Austria. In Austrian Research and Support Center for the Gifted and Talented(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romotion and The Gifted and Talented(9-28). Salzburg, Austria: Austrian Research and Support Center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Hargreaves, A.(2000). Four ages of professionalism and professional learning. Teachers and Teaching: History and Practice, 6(2), 151-182.
  • Hall, G. E., George, A. A. George, & Rutherford, W. L.(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Use of the SoCQ Questionnaire. Austin: Texas: Univ. of Texas of Austin. R&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ent Reproduction NO. ED 147-342).
  • Fullan, M & Pomfret, A.(1977). Research on curriculum and instruction implementaion. Review of edcational research, 47(1), 335-397.
  • Feeny, S. Christensen, D. & Moravick, E. C. (1983) Who am I in the live of children? Columbus, Ohio: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rporation.
  • Casttetter(1986), The personnal function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th ed. NY: Macmillan.
  • Aoki. T. (1993). Legitimation lived curriculum: Towards a curricular landscape of multiplicity. journal of Curriculum and Supervision, 8(3), 255-268.
  • Anderson, S. E.(1997). Understanding teacher change: revisiting the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 Curriculum Inquiry. 27(3), 331-367.
  • Ade, W.(1982), Professionaliz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Fiend of Eaely Childhood Education, Young Children. 37(3).
  • 5세 누리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서원대학교 대학원
    문혜순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 5세 누리과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겪게 되는 긍정적 경험, 어려움과 개선방안
    조혜영 황인주 유아교육연구, 32(5), 181-205 [2012]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안정민 석사학위논문 [2012]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 실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남정달 석사학위논문 [2012]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전혜미 석사학위논문 [2012]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손수연 박사학위논문 [2013]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윤명희 석사학위논문 [2012]
  •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실행 분석.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송지영 석사학위논문 [2013]
  •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포럼, 29, 15-31
    장명림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2]
  • 5세 누리과정 정책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양지애 이정욱 유아교육학론집, 16(4),167-192 [2012]
  • 5세 누리과정 이해와 실행.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윤희 박사학위논문 [2014]
  • 5세 누리과정 유아평가 도구 계발 연구. 서울: 서울특별시유아교육진흥원
  •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김은설 엄지원 유해미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2]
  • 5세 누리과정 교육과정 교육내용과 교사용지도서 활동목표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배성옥 박사학위논문 [2013]
  • 5세 누리과정 교사들의 누리과정 이해와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 비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명숙 석사학위논문 [2013]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장수민 석사학위논문 [2014]
  •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홍혜라 석사학위논문 [2013]
  •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과 실천적 지식 및 교사 효능감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은미 석사학위논문 [2014]
  • 3 4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행수준에 따른 유아의 누리과정 성취.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지희 석사학위논문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