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Group Art Therapy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Youths in Multi-Cultural Families

김경수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경수
    • 형태사항 26 cm: 154 p.: 삽화,표
    • 일반주기 부록수록: 1. 자아탄력성 검사 설문지 --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매뉴얼 -- 3. PPAT 사전사후검사,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 최지영, 참고문헌: p. 99-113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교육학과, 한남대학교 대학원, 2015. 8
    • DDC 370.15, 23
    • 발행지 대전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한남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Group Art Therapy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Youths in Multi-Cultural Families' 의 참고문헌

  • 회복탄력
    김주환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1]
  • 화학용어사전편찬회 화학용어사전
    서울: 일진사 [2006]
  • 현장전문가가 지각한 다문화 청소년 상담의 특성에 대한 질적분석
    양미진 상담학연구, 13(3), 1181-1209 [2012]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Ⅰ
    자율적 행동에 관한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연구 [2008]
  • 한국미술치료학회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1994]
  • 한국미술치료학회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1997]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아문화사 [2000]
  • 학령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격조사와 보조사 산출 비교. 석사학위논문
    최미현 단국대학교 [2011]
  •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승희 성신여자대학교 [2007]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김진화 교육과학사 [2008]
  • 통합적 미술치료가 가정폭력 피해여성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김혜정 대구대학교 [2005]
  • 탄력성의 개념적 이해와 교육적 방안
    홍은숙 특수교육학연구, 41(2),45-67 [2006]
  • 콜라주 미술치료
    아오키 도모코 이근매 서울: 학지사 [2010]
  • 초등학교 미술과 미래 교육과정 계획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숙자 홍익대학교 [2001]
  •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권순영 서보업 유형근 한국교원대학교 [2011]
  • 박사
  • 청소년의 학교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여자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예승 이화여자대학교 [2004]
  •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강창실 공주대학교 [2008]
  •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와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차경애 단국대학교 [2007]
  •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이소혜 숙명여자대학교 [2011]
  •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가 성취동기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조윤정 한국교원대학교 [2010]
  • 청소년 여가활동 참가에 따른 자아탄력성이 자살 위험성에 미치는영향. 박사학위논문
    이진오 고려대학교 [2008]
  • 청년심리학
    장휘숙 서울: 학지사 [1999]
  • 창의․인성 미술교육이 아동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왕연주 홍익대학교 [2013]
  •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김정희 이장호 서울: 법문사 [1992]
  • 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족의 모-자 자아존중감 및 관계지각에 미치는 효과
    박수현 전순영 미술치료연구, 11(3), 427-453 [2004]
  •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효과. 박사학위논문
    전미향 영남대학교 [1997]
  •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가족관계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효과. 석사학위논문
    권애림 영남대학교 [2010]
  • 집단미술치료가 비만청소년의 비만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경희 영남대학교 [2010]
  •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정희 배재대학교 [2009]
  •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이중문화스트레스 완화와 또래관계 향상에미치는 영향
    박선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 25-51 [2010]
  •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완화와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선희 원광대학교 [2009]
  •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모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인숙 미술치료연구, 17(2), 205-227 [2010]
  • 집단미술치료
    최선남 서울: 학지사 [2007]
  •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신지연 대구카톨릭대학교 [2004]
  •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이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신숙 조선대학교 [2013]
  • 중학생의 낙관성 수준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조남미 계명대학교 [2009]
  • 중학생용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박사학위논문
    김미향 경북대학교 [2010]
  • 중학생 자아탄력성 척도개발
    김미향 김성회 상담학연구, 11(1), 189-206 [2010]
  • 중년여성의 우울증에 대한 정신역동 집단미술치료. 석사학위논문
    장은정 나사렛대학교 [2007]
  • 정신역동적 미술치료가 집단 따돌림 피해 아동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전순영 대구대학교 [2003]
  • 정서조절, 정서적 자기개방 및 심리적 통제가 중 고등학생의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소아 연세대학교 [2013]
  • 정서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공격성이 높은 중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라정숙 경북대학교 [2009]
  • 정상인과 정신분열증 환자의 PPAT 그림검사 반응차이. 석사학위논문
    김민아 대구대학교 [2009]
  •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취학 전 아동의 언어특성 및 CAI를 활용한모훈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김영란 이화여자대학교 [2011]
  • 장애자녀 어머니의 불안과 우울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신현복 평택대학교 [2012]
  • 자아탄력성, 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은희 충남대학교 [1996]
  • 자아탄력성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효과. 석사학위논문
    박지혜 경북대학교 [2013]
  • 자아탄력성 증진 훈련이 중학생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김미향 경북대학교 [2006]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선희 광주여자대학교 [2013]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윤혜선 전북대학교 [2010]
  •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은석 경북대학교 [2009]
  • 자기표현력 신장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미술활동의 효과에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미숙 인천교육대학교 [2002]
  •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정숙 건국대학교 [2009]
  •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박연수 이화여자대학교 [2003]
  • 음악활동에서의 청소년의 감정상태, 감정조절 전략이 감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정실 숙명여자대학교 [2009]
  • 유아기 어머니의 자아탄력성 회복을 위한 콜라주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이정원 평택대학교 [2013]
  • 유아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 연력, 다문화가정 변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수기 전남대학교 [2011]
  • 우울성향을 가진 청소년의 명화감상을 중심으로 한 수용적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이상화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역 긍정심리평가: 모델과 측정
  •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설명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권지혜 서울여자대학교 [2006]
  • 아동우울과 Draw-A-Story 검사 반응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문영희 대구대학교 [2007]
  •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13]
  • 아동, 청소년과 성인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비교 메타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주연 광운대학교 [2011]
  • 사회기술훈련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사회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장혜경 미술치료연구, 14(4), 669-690 [2007]
  • 사랑의 심리학
    Sternberg, Robert 서울: 하우기획출판 [1994]
  • 불안과 비합리적 신념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김진숙 창원대학교 [1999]
  •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지영 이화여자대학교 [2003]
  • 부모-자녀관계가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인전 이은미 한국가족복지학, 7(1), 3-24 [2002]
  • 부모 및 친구관계 정서적 친밀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영향: 관계적 후유증이 언급된 자살보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에스터 고려대학교 [2010]
  • 미술치료학
    주리애 서울: 학지사 [2010]
  • 미술치료기법II
  • 미술치료개론
    공마리아 대구: 동아문화사 [2011]
  •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남정순 가야대학교 [2011]
  •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이근매 파주: 양서원 [2008]
  • 미술심리치료
    최은영 서울: 학지사 [2008]
  • 마인드맵을 활용한 자기표현 능력 신장 방안 : 자화상 그리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선정 숙명여자대학교 [2007]
  • 또래 협동 미술활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의 문제 행동과 사회능력에 미치는 효과
    김동연 이영순 최은영 미술치료연구, 7(1), 139-163 [2000]
  • 동화를 활용한 그리기 표현과 유아의 말하기 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연옥 경남대학교 [2004]
  • 도예작업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장희정 영남대학교 [2010]
  • 대상관계, 자존감, 자아탄력, 자아통제와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 연구
    김미란 목포대학교 교육연구, 14(1), 157-174 [2002]
  •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김승경 박주희 양계민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1-442 [2013]
  •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유형화에 관한 연구
    이혜경 한국가족복지학, 25, 147-166 [2009]
  • 다문화가족 자녀의 적응유연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순희 동신대학교 [2009]
  • 다문화가족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
    박신자 파주: 이담 [2011]
  • 다문화가족 미술치료
    이근매 파주: 양서원 [2007]
  •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문제와 시사점.석사학위논문
    홍영숙 광주교육대학교 [2007]
  •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구조 및 주제.석사학위논문
    이윤실 한국교원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이 예비초등교원의 다문화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형석 서울교육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정분석. 박사학위논문
    한정애 경성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승욱 전북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행동주의 상담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미량 대불대학교 [2010]
  •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효과. 석사학위논문
    이선미 창원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석사학위논문
    김명선 한국교원대학교 [2008]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박사학위논문
    홍정미 숙명여자대학교 [2008]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수정 상명대학교 [2008]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정현영 숭실대학교 [2006]
  •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서함양을 위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선영 조선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혜진 한양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혜진 상명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신혜정 이화여자대학교 [2007]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기효능감이 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연 구. 석사학위논문
    강주연 이화여자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자녀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혜성 이화여자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수학 학습 성취도 실태조사. 석사학위논문
    송혜은 한국교원대학교 [2008]
  •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정혜영 초당대학교 [2010]
  •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무용 참여를 통한 문화적응력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황재섭 경희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현주 단국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여성의 원가족의 정서적 건강성과 자아분화가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원지영 백석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여성의 가족관계 스트레스에 따른 사회적 지지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재화 대구한의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지원 요구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김춘화 숭실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어머니 및 자녀의 상호작용행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임은숙 울산대학교 [2011]
  •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 가정 환경자극과 유아 언어 능력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오성숙 대구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호범 경북외국어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분석. 석사학위논문
    이윤주 청주교육대학교 [2009]
  •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탄력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석사학위논문
    김은주 동아대학교 [2013]
  •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방현미 전주교육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아동의 이중문화 적응과 또래관계. 석사학위논문
    신윤진 대구대학교 [2010]
  •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 척도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은정 동덕여자대학교 [2012]
  •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지애 고려대학교 [2007]
  • 다문화가정 부부갈등과 자녀 사회적응의 관계 : 사회적 지지와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은경 단국대학교 [2013]
  • 다문화가정 모-자녀의 긍정심리 성향 증진을 위한 긍정심리 프로그램 개발. 박사학위논문
    김은경 명지대학교 [2010]
  • 다문화가정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남정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농촌지역의 국제결혼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서현 이승은 열린유아교육학회, 12(4), 25-47 [2012]
  • 농어촌 국제결혼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안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내담자의 탄력성이 상담효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김충희 서울여자대학교 [2004]
  • 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김혜원 서울대학교 [2015]
  • 낙관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순복 서울교육대학교 [2007]
  • 긍정적 사고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이정연 목포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 제 11집, 1-13 [1998]
  • 긍정심리학의 행복
    우문식 물푸레 [2012]
  •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위탁가정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우울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김정남 홍주영 미술치료연구, 20(2), 409-430 [2013]
  • 긍정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08]
  •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감정표현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분미 성결대학교 [2014]
  •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신민섭 학지사 [2002]
  •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송선진 서울대학교 [2007]
  • 국제결혼 자녀의 교육 기회 실태와 대안모색. 카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오성배 인간연구, 1(12), 1-15 [2007]
  • 국제결혼 여성의 가족, 일, 그리고 정체성; 우즈베키스탄과 필리핀여성 생애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란희 서울대학교 [2004]
  • 국어대사전
    이희승 민중서림 [2012]
  • 구성주의 유아 교육과정의 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문미옥 이화여자대학교 [1988]
  •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후승 연세대학교 [2003]
  •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학생과 부모를 위한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김완기 건국대학교 [2009]
  •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경기도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지원 장단기계획
    수원: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 [2007]
  • 경기도 지역의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청소년의 생활실태 조사: 학교생활과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전경숙 청소년상담연구, 16(1), 167-185 [2008]
  •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콜라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양윤정 평택대학교 [2012]
  • 감정카드와 바람카드를 활용한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윤태 부산교육대학교 [2013]
  • 감정 심리학
    이훈구 이너북스 [2010]
  • 가족 및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성률 위덕대학교 [2009]
  • Yalom, I. D. (1975). 'In-Patient Group Psychotherapy'. New York: Basic Books.
  • Werner, E. E., & Smith, R. S. (1982). Vulnerable but invincible: Alongitudinal study of resilient children and youth. N. Y. McGrew-Hill.
  • Watson, D., Clark, L. A., Mclntyre, C. W., & Hamaker, S. (1992). Affect, personality and social ac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1011-1025.
  • Wampold, B. E. (2001). The great psychotherapy debate: Models, methods, and findings. Mahwah, NJ: Erlbaum.
  • Wadeson, H. (1987). The Dynamic of Art Psychotherapy. New York, John Willey & Sons.
  • Seligman 긍정심리학[Authentic happiness :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 (김인자, 우문식 역)
    안양: 물푸레(원전은 2002에 출판) [2014]
  • Salovey, P. (1997).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 for teachers. New York: Basic Books.
  • Rutter, M. (1987).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7, 316-331.
  • Rutter, M. (1985). Resilience in the face If adversity :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 Rutter, M. (1979). Protective factors in children’s responses to stress and disadvantage. In J. S.
  • Rubin, J. A. (2001). Approaches to art therapy ; theory and technique. New York : Brunner-Routedge.
  • Rozum, A. L., & Malchiodi, C. A. (2003). Cognitive-Behavioral Approaches. In Malchiodi, C. A. (Ed). Handbook of Art Therapy, pp 72-81. New York: Guilford Press.
  • Rosal, M. L. (1993). Comparative group art therapy research to evaluate changes in locus of control in behavior disordered children. The Arts in Psychotherapy, 20(3), 231-241.
  • PPAT 그림검사에 나타난 우울 및 공격성향 아동의 반응 연구. 석사학위논문
    권아람 경기대학교 [2009]
  • O'connell-Higgins (1983).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capacity for intimacy. Qualifying paper.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O'brien, L. (1998). Inpatient nursing care of patients with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A review of the literature.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Mental Health, 7, 172-183.
  • Norcross, J. C., & Beutler, L. E. (2008). Integrative Psychotherapies. In R. J. Corsini & D. Wedding (Eds.). Current Psychotherapies(8th ed., pp. 481-511). Belmont, CA: Brooks/Cole.
  • Naumburg, M. (1966). Dynamically oriented art therapy: It's principles. New York: Grune & Stratton.
  • Mastern, A. S., Best, K., & Garmezy, N. (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 425-444.
  • Maslow, A. H. (1991). Motivation and personality. Hamburg. Rowohlt.
  • Malchiodi, C. A. (2003). Hand book of art therapy.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Liebmann, M. (2007). Art therapy for groups. MA: Brookline Books.
  • Lazarus, A. A. (1995). Integration and clinical verisimilitude. Clinical Psychology, 6, 445-452.
  • Klohnen, E. M.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 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 Kazak, A. E., & Clark, M. W. (1986). Stress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myelomeningocele.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28(2), 220-228.
  • Kaplan, F. (2003). Art-Based Assessments. In C. Malchiodo(Ed). Handbook of Art Therapy(pp25-35). New York: Guilford Press.
  • Hill, C. E., & Thompson, B. J. (1997).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5(4), 517-572.
  • Heppner, p. p., & Peterso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 of person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66-75.
  • Groth-Marnat. (1990). Handbook of Psychological assessment(2nd ed). NY: John Wiley & sons.
  • Gottman, J. M., & Katz, L. F. (1989). Effects of marital discord on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health. Journal of Psyc 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30, 197-1492.
  • Gottlieb, S. (1988). Division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Holistic Studies.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14, 173-175.
  • Goodhart(1985). Some Psychological Effects Associated With Positive and Negative Thinking About Stressful Event Outcomes :Was Pollyanna Righ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216-232.
  • Garmezy, N. (1985). Stress-resistant children : The search for protective factor. In J. E. Stevenson(Eds.). Recent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Books Supplement No.4(pp213-233). Oxford : Pergamon.
  • Garmezy, N. (1983). Stress or s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pp.43-84). New York: McGraw-Hill.
  • Garfield, S. L., & Bergin, A. E. (1994). Introduction and historical overview. In A. E. Bergin & S. L. Garfield(Eds.). Handbook of psychother and behavior change(pp. 3-18). New York: Wiley.
  • Gantt, L., & Tabone, C. (1998). The Formal Elements Art Therapy Scale: The rating manual. Morgantown, WV: Garfoyle.
  • Gable, S. L. (2004). What do you when go right? The interpersonal benefits of sharing positive events. Journal of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87, 228-245.
  • Fredrickson (1998). America's Diversity in Comparative Perspective. Mississippi Valley Historical Association, 859.
  • Folkman, S. (1997). Positive psychological states and coping with severe stress. Social Science and Medicine, 45(8), 1207-1221.
  • Earley 상호작용 중심의 집단상담[Interactive Group Therapy: Integrating Interpersonal, Action-Oriented, and Psychodynamic Approaches]. (김창대 역)
    시그마프레스(원전은 2000에 출판) [2004]
  • Corsini, R. J. (2008). Introduction. In R. J. Corsini & D. Wedding(Eds.), Current psychotherapies(8th ed., pp1-14). Belmont, CA: Thomson Brooks Cole.
  • Corey, M. S., & Corey, G. (1987). Groups; Process and practice(3rd ed). Pacific Grove. CA: Books Cole Publishing.
  • Corey, G. (2001). The Art of Integrative Counseling. Pacific Grove, CA: Brooks-Cole/Wads worth.
  • CCQ 자아탄력척도와 자아통제척도의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구형모 황순택 임상, 20, 345-358 [2001]
  • Buhler, C. (1971). Basic theoretical concepts of humanistic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24, 378-386.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 Block, J. H., & Block, H.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