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경험 간의 관련성 연구

박금숙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금숙
    • 형태사항 169: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문재우
    • 학위논문사항 2015. 2,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군포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경험 간의 관련성 연구' 의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비행에 관한 Hirschi의 이론의 검증
    심미영 정규석 『한 국가족복지학』. 12(3), 147-172 [2007]
  • 한국의 집단따돌림 구조와 양상 변화에 대한 연구
    구난희 『미래청 소년학회지』. 7(3), 1-23 [2010]
  • 한국대학생의 스트레스 현황. 『인간이해』. 제8권
    최해림 서강대학 교 생활상담실 [1986]
  • 한국고등학생의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연 구
    정미연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개입의 허와실, 학교폭력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의 모색 심포지엄
    조성호 「한국심리학회 발표논문집」. [1999]
  • 학교폭력 왕따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
    이병두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1]
  •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종단연구(2001-2002년)
    김선애 김준호 『한국 청소년연구』. 14(2), 5-47 [2003]
  •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 교사 인식 조사연구
    강명숙 윤철경 서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 학교체계요인이 집단따돌림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은정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실태와 특성
    곽금주 이춘재 서울: 집문 당 [2000]
  • 학교 청소년문제행동의 예방과 대책
    이재분 서울: 한국청소년개발 원 [2002]
  • 피학대아동이 비행에 이르는 발달경로
    정익중 『한국사회복지학』. 58(3), 223-244 [2006]
  • 표준화 성격진단검사 실시요강
    진위교 변창진 이상로 서울: 중앙적설출 판사 [1990]
  • 초등학생의 집단괴롭힘 개입 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이민아 연 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적응과의 관계
    전재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초등학생의 왕따현상(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에 관한 연구
    박경숙 손희권 송혜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8]
  •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발생원인의 비교: 사회 관계모형 분석
    고재홍 유형별 이경희 『한국심리학회지』. 25(1), 23-45
  • 초등학생 집단따돌림 가해행동의 생태체계적 변인에 관한 연구
    이문자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3]
  • 박사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집단의 사례연구
    이은경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실태와 관련요인 연구
    김석진 『한국청소 년연구』. 11(1). 111-142 [2000]
  • 초등학교 또래괴롭힘 피해아동의 학교적응 우연성에 관한 연 구
    박현선 『한국아동복지학』. 23(1), 65-97 [2007]
  • 박사
  • 박사
  •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비행: 자아개념의 제 차원과 비행 유형 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동원 『한국공안행정학회보』. 19, 357-383 [2005]
  •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비행과 범죄에 미치는 영향: 패널자료를 이용한 인과성 및 일반성 검증
    민수홍 『청소년학연구』. 13(6), 27-47 [2006]
  •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관한 연구
    이계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청소년의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정도와 도덕성 및 사회적 관계에 관한 연구
    구본행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학업성취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정민 이정희 『여성가족생활연구』. 12(2), 115-128 [2008]
  •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자아개념과의 상관연구
    김현경 숙명여자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1986]
  • 청소년의 건강행위와 비행의 영향요인에 관한 모형 구축
    김현숙 서 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8]
  • 청소년비행의 발달궤적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정소희 『한국청 소년연구』. 20(2), 31-64 [2009]
  • 청소년복지론
    홍봉선 서울: 양서원 [2007]
  •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에 대한 사회 문화적 고찰
    박진규 『청소년학연구』. 7(2), 39-71 [2000]
  •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구본용 『청소년 대화의 광 장』. [1997]
  • 청소년 비행행동의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이상균 『사회복지연구』. 39, 315-342 [2008]
  • 집단따돌림의 이해와 지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임용우 청주교육대 학교교육대학원논문집. Ⅰ. 179-204 [1999]
  •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주도하는 학생 및 일반 학생의 성격특성과 감성지능 비교
    강승호 민미자 『교육학연구』. 40(2), 143-168 [2002]
  • 박사
    집단따돌림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의 인식연구.
    박남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아산재산 연구총서 100. 집문당. 105 [2002]
  •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발달경향과 정신건강의 관련성
    박종효 『한국청소년연구』. 18(1), 264 [2007]
  • 집단따돌림 현황에 관한 일 연구
    박천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학교모델
    이혜영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 담실 [1999]
  •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 아동의 인격 성향에 관한 연구
    김종원 진혜경 최윤정 학력깅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2(1), 94-102
  •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이춘화 한국청소년개발원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1999]
  • 박사
  • 박사
  •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일 연구
    최은숙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박사
  • 박사
  • 집단 따돌림 가해-피해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성향
    김정원 『인간발달연구』. 10(1), 21-35 [2003]
  • 지역특성과 범죄발생에 관한 연구
    진수명 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 원 [1999]
  • 지역사회중심의 청소년 비행대책
    박정선 『한국범죄학』. 1(2), 3-39 [2007]
  •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김명자 『정신간호학회 지』. 10(2), 241-253 [2001]
  • 중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심영훈 관동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중학생 또래따돌림('왕따')의 예측요인
    이상균 『한국사회복지학』. 37(4), 357-379 [1999]
  • 장진이 학업성취 압력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자 기통제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지연 『아동교육』. 21(3), 219-230 [2012]
  • 박사
  • 자기통제력의 세대 간 전이과정에 대한 연구
    이희길 『사회 이론』. 33, 165-200 [2007]
  • 박사
  • 박사
  • 인성검사 방법 요강
    정범모 서울: 코리안테스팅센타 [1988]
  • 인간심리와 자아개념
    송인섭 서울: 양서원 [1989]
  •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 『서울청소년상담연구Ⅲ』
    이시형 서 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실 [1998]
  • 왕따현상에 관하여. 『폭력분과위원회 정책보고서』
    곽금주 청소년 보호위원회 [2003]
  • 아동의 자기통제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이경님 『인간발달연구』. 7(1), 99-120 [2000]
  • 박사
  • 아동의 또래괴롭힘 및 자아존감과 외로움간의 관계
    최미경 『아동 학회지』. 27(4), 133-145 [2006]
  •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적응: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김정희 지각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이영식 조수철 한국형 『신경정신의학』. 29(4), 943-956
  • 성격, 주변인의 영향, 음주동기가 음주 및 음주문화에 미치는 영향
    김인석 이연희 『한국임상심리학회지』. 22(3). 525-542 [2003]
  •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현상
    이규미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상담 실개원1주년기념 심포지엄 자료집 [1998]
  • 사회계층과 범죄행위간의 관계: 자녀양육 및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광도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 박사
  • 부모의 감독정도와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정자 『대한가정학회지』. 43(2), 1-17 [2005]
  • 범죄피해경험과 지역특성의 상호작용이 범죄에 대한 두려움 에 미치는 영향. 『한국범죄심리연구』. 7(3), 231-250. 이종갑 (2007). 집단따돌림과 정책적 대안
    이재영 『피해자학연구』. 15, 285-308 [2011]
  • 범죄 및 피해의 중첩성에 관한 분석.
    기광도 『피해자학연구』. 12(2), 269-305 [2004]
  • 발달심리학
    송명자 서울: 학지사 [1995]
  • 미국 흑인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종적 자아개념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업 성취,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조한익 미시간 주립대 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임지영 최보가 『대한가정학회지』. 37(5), 111-121 [1999]
  • 따돌림 아동의 성격특성과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박영희 『교 육과학논문집』. 1, 179-198 [2002]
  • 도덕판단 성숙도와 도덕성 자극 상황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효과: 분노 특성이 높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이선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 다수준 접근의 범죄학적 활용에 관한 대안 연구
    박정선 『형사정책 연구』. 14(4), 281-314 [2003]
  • 낮은 자기통제력의 원인과 결과: 범죄의 일반이론 (Gottfredson & Hirschi, 1990)에 대한 경험적 연구
    민수홍 『형사정책연 구』. 21, 235-277 [1995]
  • 낮은 자기통제력의 결과로서의 청소년비행과 학교에서의 징계경험
    민수홍 『청소년학연구』. 12(2), 1-25 [2005]
  • 낮은 자기 통제력과 비행친구의 청소년비행에의 영향 : 청소년패널자료의 분석
    이성식 『한국청소년연구』. 18(2), 159-181 [2007]
  • 남녀 중학생의 공격성과 또래괴롭힘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과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장혜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건전한 자녀의 지도육성: 청소년지도자 심포지엄
    정원식 『청소 년』. 30, 51-56 [1985]
  • 개인의 자기통제력이 범죄억제에 미치는 영향
    민수홍 『형사정책연 구』. 30(1), 143-168 [1996]
  • 박사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은경 김준호 법의식과 비행과의 관계 [1996]
  • 『청소년 복지 론』
    홍봉선 서울: 창지사 [2010]
  • 『청소년 대화의 광장』
    원호택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1997]
  • 『청소년 대화 의 광장』
    김용태 박한샘 조은경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1997]
  • 『인간발달』
    D. E. [등저] Papalia 서울: 교육과학사 [1991]
  • 『아동심리학』
    대장행부 서울: 박영사 [1991]
  • 『새우리말 큰사전』
    신기철 신용철 서울: 삼성출판사 [1994]
  • http://terms
    naver.com/entry.nhn?docId=927216&mobile&categoryId=1734; 네이버지식백과
  • http://search.naver.com/search
    naver?sm=tab_sug.top&where=nexearch&ac q=mobbing&acr=1&qdt=0&ie=utf8&query=mobbing; 네이버 영어사 전
  • http://cafe.naver.com/udap/1553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노력
    노르웨이에서 배우다 [2012]
  • Zastrow.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김규수 외 역 (20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눔의 집. http://blog.naver.com/findpart/130128768649[출처] 따돌림 생중계 논란| 작 성자 리더스텍 [1999]
  • Williams, J. H., Ayers, C. D., & Artur, M. (1997).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delinquency and conduct disorder, in M. Fraser(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 An Ecological Perspective, Washington, D.C. : NASW Press.
  • Wiatrowski, Micharl, D., David, Griswold, B. & Mary, K., Roverts. (1981). Social control theory and delinquency. American Sociology Review, 46, 525-541.
  • Wentzel, K. R. and S. R. Asher. (1995). “The academic lives of neglected, rejected, popular and controvers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6, 754-763.
  • Warner, D. & Fowler, K. (2003). Strain and violence: Testing a general strain theory model of community violence. Journal of Criminal Justice, 31(6), 511-521.
  • Thornberry, T. P. (1987). Toward an interactional theory of delinquency. Criminology, 25, 863-892.
  • Thornberry, T. P. & Krohn, M. D. (2005). Applying interactional theory to the explanation of continuity and change in antisocial behavior. In D. P. Farrington (ed.), Integrated Developmental & Life-Course Theories of Offending. Advances in Criminological Theory. New Brunswick, NJ: Transaction Publishers.
  • Sutherland, E. H. & Cressey, D. (1978). Criminology(9th ed). Philadelphia: Lippincott.
  • Suderman, M., Jaffe, P. G., & Schiek, J. (1996). Bullying: Information for parents and teachers.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Slee, P. T. & Rigby, K. (1994). Peer victimization at schools.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19(1), 57-68.
  • Slee, P. T. & Rigby, K. (1993). Australian school childern’s self appraisal of interpersonal relations: The bullying experience. Child Psychiary and Human Development, 23(4), 273-282.
  • Sharp, S. (1995). How much does bullying hurt? The effects of bullying on the personal wellgeing and educational progress of secondary aged students. Educational and Child Psychology, 12, 81-88.
  • Sampson, Robert J. and John H. Laub(1993). Sociological perspectives on life transitions, Annual Review of Sociology, 19, 353. Schafer, M., S. Kom, P. K. Smith, S. C. Hunter, J. A. Mora-Merchan,
  • Rutter, M., Cox, A., Tupling, C., Berger, M., & Yule, W. (1975). Attainment and adjustment in two geographic areas: The prevalence of psychiatric disorders.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26, 493-509.
  • Rutter, M. Taylor, E., Hersov, M. (1994).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 Modern approaches. 3rd ed. Oxford: Blackwell Science.
  • Rutter, M. (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rstive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s.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489-611.
  • Rutter, M. (1981).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Some issues and some ques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2(4), 323-356.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Roland, E. (1988). School Influences on Bullying, Durham: University of Durham.
  • Rigby, K. (2000). Effects of peer victimization in school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 well-being, Journal of Adolescence, 23, 57-68.
  • Rigby, K.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reported health and involvement in bully/victim problems among male and female scond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3, 465-476.
  • Rigby, K. & Cox, I. (1996). The contribution of bullying at school low self-esteem to acts of delinquency among Australian teenagers person. Individual Differences, 21(4), 609-612.
  • Pratt, T. C. & Cullen, F. T. (2000). The empirical status of Gottfredson and Hirchi’s general theory of crime: A meta-analysis, Criminology, 38, 931-964.
  • Patterson. G. R., Debaryshe, B. D. & Ramsey, E. (1989).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ti-social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44, 306-329.
  • Parker, J. and S. R. Ashe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O’ Moore, A. M., & Hillery. (1991). What do teachers need to know? In M. Elliott’ (ed.), Bullying: A practical Guide to Coping for Schools. Harlow: Longman.
  • Olweus. 『바로 보는 왕따 대안은 있다』. 이동진(역)
    서울: 삼신 각 [1999]
  • Olweus, D. (1997). Bully victim problems in school: Knowledge base and 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 The Irish Journal of Psychology, 18(2), 170-190.
  • Olweus, D. (1994). Annotation: 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blem. J 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ology, 35, 1117-1190.
  •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e Can Do. Oxford, U. K: Blackwell Publishers.
  • Olweus, D. (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N. Frude & H. Gault (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 New York: John Wiley.
  • Nansel, T. R., M. Overpeck, R. S. Pilla, W. J. Ruan, B. Simons-Morton, and P. Scheidt. (2001). Bullying behaviors among U. S youth: Prevalence and association with psychologucal adjustment.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5, 2094-2100.
  • Moos. (1991). Connections between school, work, and family Settings, In S. J. Fraser & H. I. Welberg(eds), Educational Evalu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xford, England: Perman.
  • Merton, R. K. (1938). Social structure and anomi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 672-682.
  • Mcknight, L. R & A. B. Loper. (2002). The Effect of risk and resilience factors on the prediction of delinquency in adolescent Girl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3(2), 186-198.
  • Mazerolle, P. & Piquero, A. (1998). Linking exposure to strain with anger: An investigation of deviant adaptations. Journal of Criminal Justice. 26, 195-211.
  • Magnusson, D., Stattin, H., Duner, A. (1983). Aggression and criminality in a longitudinal perspective. in K. T. Van Dusen & S. A. Mednick(eds.), Perspective studies of Crime and Delinquency. Boston: Kluwer-Nijhoff.
  • Ma, X. (2001). “Bullying and being bullied: to what extent are bullies also victi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 ournal, 38, 351-370.
  • M. M. Singer, and K. Meulen. (2004). Lonely in the crowd: Recollections of bullying. British J 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2, 379-394.
  • M. L. (1997). The social consequences of self-control: Test the general theory of crime. Criminology 35, 475-501.
  • Lover, R. & Dishion, T. (1983). Early predictors of male delinquency: A review. Psychological Bullein, 94, 69-99.
  • Longshore, D., Chang E., Hsieh, S., & Messina, N. (2004). Self-control and social bonds: A combined control perspective on deviance. Crime & Delinquency, 50(4), 542-564.
  • Lazarus,R.S.(1991).Emotion and adaptation.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 Lazarus, R.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Lazarus, R. S. (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changing outlook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1-21.
  • Lagrange, J. L. (1999). Mecanique Analytique. Par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Kwon, J. D., & Kim, D. B. (2007).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Seoul: Hakjisa.
  • Kurdek, L. A. (1987). Gender differences in the psychological symptomatology and coping strategies of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7(4), 395-410.
  • Kumpulainen, K. Rasanen, E., Henttonen, Ⅰ. (1999). Children involved in bullying psychological disturbance and the persistence of the involvement. Child Abuse Negl, 23(12), 1253-1262.
  • Kopp, C. B. (1982). Antecedental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 Kohlberg, L. (1981).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Life-Threatening Beavior, 41, 501-518.
  • Kohlberg, L. (1964) Development of moral character and moral ideology. in Hoffman, M. L. & Hoffman, L. (eds.) W.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New York Rusell sage Foundation.
  • Klomek, A. B. M. Kleinman, E. Altschuler, F. Marrocco, L. Amakawa, and M. S. Gould. (2011). High school bullying as a risk for later depression and suicidality.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41(5), 501-516.
  •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1020-1029.
  • Keenan, K., Loeber, R., Zhang, Q., Stouthamer-Loeber, M. & Van Kammen, W. (1995). The influence of deviant peers on the development of boy’s distuptive and delinquent behavior: A comparative analysi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3(2), 715-826.
  • Kandel, D. B. (1978). Longitudinal Research on Drug Use: Empirical Findings and Methodological Issues. Washington, D. C.: University Press. Kim, Y. S., Y-J Koh, and B. Leventhal. (2005). School bullying and suicidal risk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Pediatrics, 115, 357-363.
  • Kaltial, H. R., Rimpela, M., Marttunen, M., Rimpela, A., Rantanen. P. (1999):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school survey. British Medical Journal 319(7206), 348-351.
  • Jonson-Reid, M. (1998). Youth violence and exposure to viol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3(2), 159-179.
  • Jessor, R., J. V. D., Vanderryn, J., Costa, F. M., Turbin M. S. (1995). Protective factors in adolescent problem behavior: moderator effects and developmental change. Developmental Psychology, 31(6), 923-933.
  • Jessor, R. & Jessor, S. L. (1997). Problem Behavior and Psychosocial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of Youth. New York: Academic Press.
  • Ivancevich, J. M. & Matteson, M. T.(1980). Stress and Work: A Managerial Perspepective. Glenview. IL: Scott Foreman.
  • Howard, K. A., Flora, J. & Griffin. M. (1999). Violence-prevention programes in schools: State of science and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pplied & Preventive Psychology, 8, 197-215.
  • Horne M. & Scocherman, R. (1996). Profile of a bully: Who would do such a thing? Educational Horizons, 74(2), 77-83.
  • Hoover, J. & Hazler, R. I. (1992). Bullies and victims. Elementary School Guidance & Counseling, 25, 212-219.
  • Hoffman, J. & Miller, A. (1998). A Latent variable analysis of general strain theory.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14, 83-111.
  • Hirsch, T. (1969). Causes of Delinquency. Berkely and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Heider, F. (1964).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 New York : John Willy & Sons, Inc.
  • Hay, C & Evans, M. M. (2006). Violent victimization and involvement in delinquency: Examing predictions from general strain theory. Journal of Criminal Justice, 34(3), 261.
  • Hawkings, J., Catalano, R. & Miller, J. (1992).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alcohol and other drug problems in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Implications for substance abuse preven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2, 64-105.
  • Graham, S., Bellmore, A. D. & Mize, J. (2006). Peer victimization. aggression, and their co-occurrence in middle school: Pathways to adjustment problems. J 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3), 363-378.
  • Gottfredson, M. & Hirsch,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Gibbs, J. J. & Giever, Dennis (1995). Self-conttrol and its manifestations among university students: an empirical test of Gottfredson and Hischi’s General Theory. Justice Quarterly, 2(2), 231-245.
  • Gibbs, J. J. & Giever Dennis and Martin, J. S. (1998). Parental mangenment and self-conttrol: an empirical test of Gottfredson and Hischi’s general theory.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5, 40-70.
  • Gibbs, J. C., Basinger, K. S., & Grime, R. L. (2003). Moral judgment maturity: From clinical to standard measures. In S. J. Lopez & C. R. Snyder, (Ed.),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A Handbook of Models and Measures. Washington, DC: APA. 361-373.
  • Gazda, G. M. (1973). Human Relation Development: A Manual forEducator, Boston: Allyn & Bacon.
  • Garmezy, N., & Rutter, M. (1983). Stress: A change agent for family process. in E. M. Hecherington(Ed.), Stress, Coping and in Children, New York: Mc-Graw-Hill.
  • Garmezy, N. (1985). Stress-resistant children: the research for protective factors, in J. E. Stevenson (Eds). Recent Research Development Psychopathology. Journal of Child Psychiaty. Books Supplement, 4, 213-233.
  • Gallen, B. R., Underwood, M. K. (1997).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social aggress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40), 586-600.
  • Fraser, M. W., Richman, J. M. and Galinsky, M. J. (1999). Risk protection and resilience: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for Social Work Practice. Social Work Research, 23. 12-13.
  • Flavell, John H. 1985. Cognitive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 Feldman, S. S., & Wentzal, K. R. (1990). Relations among family interaction patterns, classroom self-restraint and achievement in preadolescent boys. Journal Educational Psychology, 82(3), 83-189.
  • Feder, L. (2007). “Bullying is public health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Offender Therapy and Comparative Criminology, 51, 491-494.
  •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Evans, T. D., Cullen, F. T. Burton, V. S. Dunaway, R. G. and Benson,
  • Due, E. P., Holstein, B. E., Jorgensen, P. S. (1999). Bullying as health hazard among school children. Ugeskr-Laeger, 161(15), 2201-2206.
  • Dishion, T. J., Mccord, J., & Poulin, F. (1999) When Intervention Harm: Peer Groups and Problem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54, 755-764.
  • Cullen, Eric, Jones, Lawrence, Woodward, Roland. (1997). Therapeutic Communities for Offenders. New York: Wiley.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 Crokenberg, S., & Littman, C. (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m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961-971.
  • Copas, B. E., Orosan, P. G., Grant, K. E. (1993). Adolescent stress and coping: Implications for psychopathology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16, 331-349.
  • Choi, Y. J., Jhin, H. K., & Kim, J. W. (2001). A study on the personality trait of bullying & victimized school childrens.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1), 94-102. Coleman, J. (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Cambridge. M.A. : Havard University Press.
  • Cho, S. C., Hong, Y. C., Kim, J. W. Park, S. and Park, M. H. (2013). Association between urine cotinine levels, continuous performance test variable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learning disability symptoms in school-aged children. Psychological Medical , 43(1), 209-219.
  • Callaghan, S., & Joseph, S. (1995). Self-consept and peer victimization among school childre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18(1), 161-163.
  • Bruchinal, M. R., Roberts, J. E., Zeisel, S. A. and Rowley, S. J. (2008). Social risk and protective factors for Africa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44, 286-292.
  • Brezina T., Alex, R. & Mazerolle, P. (2001). Student anger and aggressive behavior in school: An initial test of agnew’s macro-level strain theory. J 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8, 362.
  • Boulton, M. J., & Smith, P. K. (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acceptance. British J ou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15-319.
  • Beam, M., Gil-Rivas, V., Greeberger, E., Chen, C. (2002). Adolescent problem behavior and depressed mood: rick and protection within and across social contex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1(5), 343-35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r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Baker, E. D., L. Arseneault, M Brendgen, N. Fontaine, & B. Maughan. (2008). Joint development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adolescence: Relations to delinquency & self-harm. J 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5, 1030-1038.
  • Austin, S., & Joseph, S. (1996). Assessment of bully/victim problem in 8 to 12 years olds. British J 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6(4), 447-456.
  • Aldwin, C. M. & Revenson, T. A. (1987) Does coping help? A reexamin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coping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337-348.
  • Agnew, R. (1999). A general strain theory of community differences in crime rates.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6.
  • Agnew, R. (1992). Foundation for a general strain theory of crime and delinquency. Criminology, 30, 47-87.
  • Agnew, R. & White, H. R. (1992). An empirical test of general strain theory. Criminology, 30, 473-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