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중심의 유아 정서능력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Young Children Focusing on Role Play Using Picture Books

송순옥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중심의 유아 정서능력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Young Children Focusing on Role Play Using Picture Book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그림책
  • 역할놀이
  • 정서능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91 0

0.0%

' 그림책을 활용한 역할놀이 중심의 유아 정서능력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Competence Improvement Program for Young Children Focusing on Role Play Using Picture Books' 의 참고문헌

  • 행복한 기억
    박시전 서울: 베스트 베이비 [2003]
  • 행복이란 무엇인가?행복에 관한 연구 개관
    안신호 이수정 심리과학연 구, 4(1), 123-143 [2005]
  • 행복을 끌어오는 집단상담이 대학생들의 행복에 대한 자각 행복한 사람들의 특성, 인간관계, 내적통제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박숙경 홍 익대학학생생활연구소, 16-69 [2002]
  • 행복론의 관점에서 본 그림책 연구
    정대련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3(3), 325-354 [2012]
  • 행복과 교육 (이지헌, 김선, 김희봉, 장정훈 역)
    Noddings, N. 서울: 학이당 [2003]
  • 행복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이경민 최인철 서울: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2010]
  • 행복 (이경아 역). 서울: 예담
    Hoggard, L. (원서 2005년 발행) [2006]
  • 한겨레 요즘 초등학생들 얼마나 행복할까
    http: //www. hani.co.kr/arti/culture/book/324678 [2008]
  • 박사
    통합적 동극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최순자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타인이해를 돕는 주제환상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대인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김효정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친구 함께 하는 우리
  •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연극 (황정현 역). 서울: 평민사
    Buege, C. Stewig, J. W. (원서 1994년 발행) [2004]
  • 초등학생의 행복감 측정을 위한 도구의 개발
    이정화 공주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생의 행복감 , 증진을 위한 NPL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검증
    김유미 이혜미 아동교육, 19(3), 185-200 [2010]
  • 박사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행복감과의 관계
    김혜경 김혜경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초등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사회?정서 적 기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손경원 이인재 지준호 한성구 -정서인식 및 정서관리 기술함양 능력 을 중심으로- 동양고전연구, 38, 331-366 [2010]
  • 청소년의 낙관성 수준에 따른 정서표현갈등과 삶의 만족도 차이
    김보영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창비 어린이 추천도서
    창비 www.changbikids.com [2008]
  • 중학생의 지각된 정서지능과 자기상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김삼곤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주제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지능,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임춘금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사
    정신분열병 환자의 삶의 질 모델 개발
    국승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2001]
  • 박사
  •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김기현 박성옥 이영환 한종혜 대한가정학회지, 37(6), 1-10 [1999]
  •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곽윤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4]
  • 정서인식의 명확성과 대인 관계문제의 관계: 인지적 정서 조절의 매개효과
    김은영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최은실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정서와 교육
    정명화 서울: 학지사 [2005]
  •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7]
  • 박사
  • 정서교육활동경험이 유아의 감정이입 및 사회·정서적 문제해결과 정서표현에 미치는 영향
    곽현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정서교육활동 경험이 유아의 정서 인식과 감정이입에 미치는 영향
    방승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정서교육활동 경험이 유아의 감정이입능력 및 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정애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정서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박아청 교육학연구, 23(1), 49-65 [2006]
  • 정서교육개념의 탐색
    강갑원 열린유아교육연구, 3(2), 267-295 [1999]
  • 정서강도와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조절양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경옥 박기환 사회과학연구, 23, 77-95 [2007]
  • 정서 지능 개념의 성립
    이병래 열린유아교육연구, 2(2), 195-214 [1997]
  • 전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오미진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자기조절능력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능력과 외현적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박지현 송하나 유아교육연구, 31(1), 157-182 [2011]
  • 박사
  • 박사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황농문 서울: 랜덤하우스 코리아 [2008]
  • 이승은 유아를 위한 감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영석 생활과학, 6, 17-40 [2003]
  • 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활동
    박선희 서울: 정민사 [1997]
  • 윤리학과 교육 (이홍우 역). 서울: 교육과학사
    Peters, R. S. (원서 1966년 발행) [2004]
  •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의 의미
    서동미 이경민 임은나 한 국교원교육연구, 26(1), 109-144 [2009]
  • 박사
    유아행복척도 개발연구 :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이은주 성균관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행복교육의 가능성 탐색 연구
    이경민 어린이미디어연구, 8(1), 165-181 [2009]
  • 유아평가의 이해
    황해익 파주: 정미사 [2009]
  • 유아의 행복에 대한 유아의 정서성과 어머니의 우울 및 양육행동의 영향
    권연희 한국생활과학회지, 22(4), 525-537 [2013]
  • 유아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윤지영 이용주 유아 교육연구, 3(1), 145-159 [2006]
  •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발달을 위한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윤경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295-316 [2007]
  • 유아의 정서지능, 유치원 적응, 행복감 간의 관계
    고현 김성미 미래유아 교육학회지, 21(4), 115-135 [2014]
  • 유아의 정서적 능력 키우기
    김지현 서울: 양서원 [2013]
  •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우수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유아의 또래지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조향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 박사
  • 박사
  •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김경회 한국심리학회 지: 발달, 11(2), 31-48
  • 유아문학론
    이상금 장영희 서울: 교문사 [2007]
  • 유아를 위한 정서교육 (박경자, 배소연, 정미라 역). 서 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Hyson, M. C. (원서 1994 발행) [1998]
  •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에서의 이야기 극화 연구
    한정혜 동극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를 위한 감성교육 프로그램
    박찬옥 황의명 서울: 양서원 [1999]
  •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반응중심 동화수업의 효과
    류혜원 계명대학교 대학 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애희 영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유아 감성능력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최선희 목포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영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김영옥 이규림 이현경 홍혜경 -마음씨앗 가 꾸기- 서울: 다음세대 [2014]
  • 박사
  • 박사
  • 역할놀이 유형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철욱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얼굴의 심리학. (이민아 역)
    Ekman.P 서울: 바다 [2006]
  •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 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 략에 미치는 영향
    서혜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어머니 역할 만족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사회적 유능성과 의 관계
    노서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어린이도서연구회 2012 그림책 특집목록
    www. chidbook. org [2012]
  • 애니메이션작품에서의 몰입에 관한 연구
    허미영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7]
  • 아이 마음 코칭
    김경희 서울: 웅진 리빙하우스 [2011]
  •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놀이성 및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배 아동교육, 22(3), 191-206 [2013]
  • 박사
  • 아동의 기질과 사회적 능력에 따른 안녕감
    안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09]
  • 아동을 위한 감성지능촉진프로그램
    강문희 김승경 정옥환 서울: 시그 마프레스 [2007]
  • 아동문학교육
    강문희 서울: 학지사 [2008]
  • 아동문학교육
    고문숙 파주: 양서원 [2013]
  • 아동과 청소년의 기질과 형제자매 관계 및 생활만족과의 관계
    한영숙 충 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뇌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하태민 국제뇌교 육 종합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체활동을 통한 정서조절 능력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지영 덕성여 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휴대폰 많이 쓸수록 행복과는 멀어져 간다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09020_2892.html [2014]
  •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초등학생용 (박경애, 하진의, 윤정혜, 이유미 역)
    Vernon, A. 서울: 시그마프레스 [1989]
  • 상호작용적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놀이 표현 력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이미나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한유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5 [2006]
  • 삶의 여정에서 만난 행복: 그림책으로의몰입
    김현희 한국 어린이 문학 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자료집. 문학으로 보는 어린이의 행복, 1-19.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2008]
  • 박사
  • 사회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송삼이 경남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사회?정서학습: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공의 증진 (신현숙 역)
    Gueldner, B. A. Merrell, K. W. 서울: 교육과학사 [2010]
  • 사회?정서 발달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경숙 박명화 정계숙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16(2), 165-191 [2000]
  • 브레인미디어, 8)
    눈물로 보는 심리치료. http://kr.brainworld.com/BrainHealth/10847 [2014]
  • 부모의 사회계층과 자녀양육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신정철 전북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발달심리학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역)
    Shaffer, D. R.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5]
  • 발달과 학습에 대한 유아평가 (김경철, 이 진희, 최미숙, 황윤세 역)
    Leong, D. J. McAfee, O. 서울: 학지사 [2008]
  • 박사
  •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방법연구
    경규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 미디어다음, 5)
    행복한 아이가 학교 성적도 더 잘나와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 [2013]
  • 문학과 함께하는 연극놀이. 2003년 하계 교사연수 창의적 극놀 이. 사단법인 대한어린이교육협회, 53-73
    남인우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3]
  • 몰입, FLOW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최인 수 역). 서울: 한울림
    Csikszentmihalyi, M. (원서 1990년 발행) [2005]
  • 마음 톡톡 아픈 마음을 연극으로 치료하다
    박희석 Insight of GS Caltex. http://www.insightofgscaltex.com/?p=44686 [2013]
  • 동화역할극이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최지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동화를 활용한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미숙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동화를 통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자기조절 및 대인관계 형성에 미 치는 영향
    서주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동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송남순 경기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대학생의 지속적인 행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설진미 아주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놀이지도
    신유림 서울: 정민사 [2007]
  • 놀이의 기쁨
    김희연 아동학회지, 25(5), 193-208 [2004]
  • 놀이, 발달, 유아교육 (이 진희, 손원경, 안효진, 유연옥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서 2005년 발행) Kemper, T. D. (1987). How many emotion are there? Wedding the social and the autonomic components
    Christie, J. F. Johnson, J. E. Wardle, F.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3(2), 263-289 [2006]
  • 남·여 아동의 정서지능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최보라 경인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11]
  • 박사
  • 박사
    극화활동이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선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그림책의 이해
    현은자 파주: 사계절 [2005]
  • 박사
  • 그림책을 활용한 정서인식 및 표현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의 정서적 능력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김지현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59-87 [2010]
  • 박사
  •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마음이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정이 원광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박사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김민정 성 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박사
  • 그림책을 활용한 극놀이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은실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그림책을 활용한 갈등 상황 토의 및 극화놀이가 유아의 도덕성발달과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김수진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그림책을 통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장정아 전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그림책에 기초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재선 방 과후아동지도연구, 2(1), 123-144 [2005]
  • 그림책에 기초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읽기 흥미 및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영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그림책 표현놀이를 통한 유아의 감정다루기.
    김영애 이형석 한국유아교 육학회 광주?전남지회 2010년 하계 워크샵, 51-78. 광주: 광신대학교. [2010]
  • 그림책 읽기 후 역할극 , 활동이 유아의 존댓말 학습에 영 향
    김민진 정유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2), 21-42 [2011]
  • 그림동화책 읽어주기와 토의가 유아의 사회적 행동 및 추론에 미치는 영향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 국민일보 ‘한국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주관적 행복감 71
    6점 [2014]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그림책 깊이 읽기
    정서그림책 선정기준 [2011]
  •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 대사전 편찬지침
    서울: 휴먼컬처아리랑 [2014]
  • 구재선 행복과 창의력과의 관계: 행복한 사람이 더 창의적이다
    신민희 사 회 및 성격, 24(3), 37-51 [2010]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박사
  • 갈등상황에 대한 극놀이가 유아의 자아개념과 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박지영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가정연계 동화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감정이입에 미치는 효과
    오정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가정과 연계한 유아 정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정미애 배재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Zeece, P. D. (2006). Happy me a stor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3(5), 347-355.
  • Webster-Stratton, C. (2000). The incredible years training series. In S. A. Denham & R. Burton (Eds.),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ing for preschoolers (pp. 115-143). New York, NY: Kul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Veenhoven, R. (2014).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Encyclopedia of Quality of Life and Well-Being Research, 3462-3464.
  • Vallottona, C., & Ayoub, C. (2011). Use your words: The role of language in the development of toddlers’ self-regulati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69-181.
  • Ulutas, I., & Esra, O. (2007). The effects of an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childre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35(10), 1365-1372.
  • Trentacosta, C, J., & Izard, C. E. (2007). Kindergarten children’s emotion competence as a predictor of their academic competence in first grad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1), 77-88.
  • Timothy, P. R., Jeremy, I. C., & William, T. (2007). Parent-child talk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beliefs and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21(3), 480-494.
  • Susanne, D., Hideko, B., & Katherine, Z. (2012). Early childhood teachers as socializer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0(3), 137-143.
  • Surtherland, Z., & Arbuthnot, M. H. (1991). Children and books. New York, NY: Harper Collins Publishers.
  • Sunanta, K. (2012). Developing the understanding of the role of interpersonal interaction in early literacy development: A case study of a Thai public preschool.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7(3), 127-128.
  • Sullivan, A. K., & Strang, H. R. (2002). Bibliotherapy in the classroom using literature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Childhood Education, 79(2), 74-80.
  • Strasser, J., & Seplocha, H. (2007). Using picture books to support young children's literacy. Childhood Education, 83(4), 219-224.
  • Stella, M., & Jos , S. M. (2011).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1), 112-134.
  • Special Knowledge <428> 삶의 질 나타내는 ‘행복지수’
    박소영 중앙일보. http://artcle.joinsmsn.com/news/artcle/artcle.asp?totalid=7841321&id= 7841321&cloc=olink/article/default에서 2014년 4월 12일 인출 [2012]
  • Simcock, G., & DeLoache, J. (2006). Get the picture? The effects of iconicity on toddlers' reenactment from picture books.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352.
  • Sheridan, S. M., Knoche, L. L., Edwards, C. P., Bovaird, J. A., & Kupzyk, K. A. (2010). Parent engagement and school readiness: Effects of the getting ready intervention on preschool children's social? emotional competenci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1), 125-156.
  • Shaftel, F. R., & Shaftel, G. (1982). Role playing in the curriculum (2nd ed.). Englewook Cliffs, NJ: Prentice-Hall.
  • Seligman, M.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y, 55, 5-14.
  •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NY: Free Press. (2011).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Random House LLC.
  • Sayeed, Z., & Guerin, E. (2000). Early years play: A happy medium for assessment and intervention. Lodon: David Fulton Publishers.
  • Sawyer, K. (1997). Pretend play as improvisation: Conversation in the preschool classroom. Mahwah, NJ: Erlbaum.
  • Sandy, S. V., & Boardman, S. K. (2000). The peaceful kids conflict resolution program. In S. A. Denham & R. Burton (Eds.),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ing for preschoolers (pp. 115-143). New York, NY: Kul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Salovey, P., Brackett, M. A., & Mayer, J. D. (2004). Emotional intelligence: Key readings on the Mayer and Salovey model. New York, NY: National Professional Resources.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Saarni, C. (1984). An observational of children's attempts to monitor their exp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 1504-1513.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 Ryan, R. M., &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Review of Psychology, 52, 141-166.
  • Russ, S. (1998). Play, creativity and adaptive functioning: Implications for play invention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469-480.
  •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 Rhoades, B. L., Warren, H., Domitrovich, C. E., Mark T., & Greenberg, M. T. (2011). Examining the link between preschool social? emotional competence and first grade academic achievement: The role of attention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6(2), 182-191.
  • Quinn, M., & Hennessy, E. (2010). Peer relationships across the preschool to school transi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6), 825-842.
  • Purves, A. C., & Monson, D. L. (1984). Experiencing children's literature. Glenview, IL: Scott, Foresman & company.
  • Petrides, K. V., Sangareau, Y., & Furnham, A. (2006).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at school. Social Development, 15(3), 537-547.
  • Penza-Clyve, S., & Zeman, J. (2002). Initial validation of the emotion expression scale for children (EESC).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4), 540-547.
  • Payton, J. W., Wardlaw, D. M., Graczyk, P. A., Tompsett, C. J., & Weissberg, R. P. (2000). Social and emotion learning: A framework for promoting mental health and reducing rick behavior in children and youth. Journal of School Health, 70, 179-185.
  • Parrott, W. G. (2001). Emotions in social psychology. San Francisco, CA: Taylor & Francis.
  • OECD 국가의 삶의 질 구조에 관한 연구
    이내찬 보건사회연구, 32(5), 5-40 [2012]
  • Nissen, H., & Hawkins, C. J. (2010). Promoting emotion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classroom. Childhood Education, 86(1), 225-259.
  • NYSED. (2011). New York State Pre-kindergarten Foundation for the Common Core. www.nysed.gov http://www.p12.nysed.gov/ciai/common core_standards/pdfdocs/nyslsprek.pdf
  • Mischel, W., & Mendoza-Denton, R. (2003). Harnessing willpower and socio-emotional intelligence to enhance human agency and potential. In L. G. Aspinwall & U. M. Staudinger (Eds.), A psychology of human strength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ichelle, M. A., & Kathryn, A. K. (2013).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and coping as mediators of mother-child attachment and peer relationships. Merrill -Palmer Quarterly, 59(4), 399-425.
  • Melanie, R., & Teresa, F. (2002). Emotional intelligence directing a child's emotional education. Child Study Journal, 32(1), 31-39.
  • Mcdonough, J., & Shaw, C. (2012). Materials and Methods in ELT. A Teacher's Guide. New York, NY: Wiley & Sons, Inc.
  • McElwain, N. L., Halberstadt, M. C., & Volling, B. L. (2007). Mother and father reported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young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friendship quality. Child Development, 78(5), 1407-1425.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NY: Basic Books.
  • Mattison, R. E., & Blader, J. C. (2013). What affects academic functioning in secondary special education students with serious emotional and/ or behavioral problems? Behavioral Disorders, 38(4), 201-211.
  • Markham, L. (2014). Teaching your child the art of happiness. http://www.ahaparenting.com/parenting-tools/raise-great-kids/emotionally-i ntelligent-child/happiness
  • Lukens, R. J. (2005). A Critical handbook of children's literature (7th ed). Glenview, ILL: Scott, Foresman and Co.
  • Lucas, R. E., Diener, E., Grob, A., Suh, E. M., & Shao, L. (2000). Cross-cultural evidence for the fundamental features of extraver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3), 452.
  • Lopes, P. N., Salovey, P., Cote, S., & Beers, M. (2005). Emotion regulation and the quality of social interaction. Emotion, 5(1). 113-118.
  • Linley, P. A., Maltby, J., Wood, A. M., Joseph, S., Harrington, S., Peterson, C., Park, N., & Seligman, M. E. P. (2007). Character strengths in the united kingdom: The VIA inventory of strength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 341-351.
  • Lazar, G. (2008). Literature and language teaching: A guide for teachers and trainers. Ernst Klett Sprachen.
  • Kring, A. M., Smith, D. A., & Neale, J. M.(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dispositional expressivenes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expressivit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5),934-949.
  • Izard, C. E., & Bear, G. (2001). Head start/ECAP emotions curriculum. In S. A. Denham & R. Burton (Eds.),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ing for preschoolers (pp. 115-143). New York, NY: Kul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Humphries, M. L., Keenan, K., & Wakschlag, L. S. (2012). Teacher and observer ratings of young African American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Psychology in the Schools, 49(4), 311-327.
  • How to be happy: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오혜경 역). 서울: 지식노마드
    Lyubomirsky, S. (원서 2007 출판) [2008]
  • Hourihan, F., & Hoban, D. (2004). Learning, enjoying, growing, support model: An innovative collaborative approach to the prevention of conduct disorder in preschoolers in hard to reach rural families. Autralian Journal of Rural Health, 12(6), 269-276.
  • Headey, B., Veenhoven, R., & Wearing, A. (1991). Top-down versus bottom-up theories of subjective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24(1), 81-100.
  • Hazler, K. Y. (2002). Encounter. A picture story book for any classroom: Southern Social Studies Journal, 28(1), 60-63.
  • Greener, S. H.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predispositions, emotional decoding and regulation skills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Greenberg, M. T., Kusch , C. A., Cook, E. T., & Quamma, J. P. (1995). Promoting emotional competence in school-aged children: The effects of the PATHS curriculum.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1), 117-136.
  • Grazino, W. G., & Tobin, R. M. (2003). Emotional regulation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In M. H. Bornstein, L. Davdson, C. L. M. Keyes & K. A. Moore (Eds.), Well-being. Mahwah, NJ: Erlbaum.
  • Graczyk, P. A., Weissberg, R. P., Payton, J. W., Elias, M. J., Greenberg, M. T., & Zins, J. E. (2000). Criteria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 R. Bar-On & Parker, J. D (Eds.),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Development, Assessment and Application at Home, School and in the Workplace, 391-410.
  • Gilliam, W. S. (2005). Pre-Kindergarten lift behind: Expulsion rates in state pre-kindergarten systems. Unpublished manuscript, Yale University.
  • Garner, P. W., & Estep, K. M. (2001). Emotional competence, emotion socialization and you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29-48.
  • Frost, J. L., Wortham, S. C., & Reifel, R. S. (2008). Play and child development.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 Prentice Hall.
  • Frijda, N. H. (1986). The emotions, chapter physiology of emotion. studies in emotion and social inter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24-175.
  • Frey, K. S., Nolen, S. B., Edstrom, L. V. S., & Hirschstein, M. K. (2005). Effects of a school-based social emotional competence ? program: Linking children's goals, attributions an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171-200.
  • Fredrickson, B. (2010). Positivity: Ground breaking research to release your inner optimist and thrive.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 Fogel, D. B. (2006). Evolutionary computation: toward a new philosophy of machine intelligence (Vol. 1). John Wiley & Sons.
  • Fischer, K. W., & Ayoub, C. (1994). Affective splitting and dissociation in normal and maltreated children: Developmental pathways for self in relationships. Disorders and Dysfunctions of the Self, 5, 149-222.
  • File, N., & kontos, S. (1993). The relationship of program quality to children's play in integrated early intervention setting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3(1), 1-18.
  • Fein, G., Ardila-Rey, A., & Groth, L. (2000). The narrative connection: Stories and literacy In K. Roskos & J. Christie (Eds.), Play and literacy in early childhood: Research from multiple perspectives (pp. 27-43). Mahwah, NJ : Erlbaum.
  • Fabes, R. A., Eisenberg, N., Hanish, L. D., & Spinard, T. D. (2001). Preschoolers' spontaneous emotion vocabulary: Relations to likeabilit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11-28.
  • Ewing, A. R., & Taylor, A. R. (2009). The role of child gender and ethnicity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1), 92-105.
  • Enrique, R., & Ignacio, M. (2013). Improving emotional competence through mediated reading: Short term effects of a children's literature program. Mind, Culture and Activity, 20(3), 226-239.
  •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Goleman, D. NY: Bentan Books. (2008). EQ 감성지능 (한창호 역). 서울: 웅진지식하우스 [1995]
  • Elizabeth, Y. (2012). Pictures in pictures: Art history and art museums in children's picture books.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43(3), 260-272.
  • Elias, M. J., & Bruene, L. B. (2005). Social decision making/social problem solving curriculum for grades 2-5. Campaign, IL: Research Press.
  • EQ가 보이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 (2014). 행복교육
    문용린 서울: 리더스 북 [1997]
  • EBS<엄마도 모르는 우리 아이의 정서지능>제작팀 아이의 정서지능
    서 울: 지식채널 [2012]
  • EBS 다큐프라임 감정조절능력
    서울: 지식채널 [2012]
  • Durmu?o?lu, S. N., Denız, M., & Engin, D. M. (2010). The effects of an emotional education program on the emotional skills of six-year-old children attending preschool.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10(4), 2123-2140.
  • Dunlop, F. (1984). The education of feeling and emotion. London. UK: Allen & Uwin.
  • Domitrovich, C. E., Cortes, R. C., & Greenberg, M. T. (2007). Improving young children's social and emotion competence: A randomized trial of preschool "PATHS" curriculum. Th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28(2), 67-91.
  • Domitrovich, C. E., Cortes, R. C., & Greenberg, M. T. (2002). Preschool PATHS: Promoting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In S. A. Denham & R. Burton (Eds.),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ing for preschoolers (pp. 115-143). New York, NY: Kul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Diener, E., & Tov, W. (2007). Subjective Well-Being and Peace. Journal ofSocial Issues, 63(2), 421-440.
  •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1), 34.
  • Denham, S. A., & Burton, R. (2003). Social and emotional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ing for preschoolers. New York, NY: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 Denham, S. A., & Brown, C. (2010). Plays nice with others: Social-emotional learning and academic succes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1(5), 652-680.
  • Denham, S. A. (2001). Dealing with feeling: Foundation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5-10.
  • Demir, M., zen, A., & Procsal, A. D. (2014). Friendship and happiness. Encyclopedia of Quality of Life and Well-Being Research. 2359-2364.
  • Dasho, S., Lewis, C., & Watson, M. (2001). Fostering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classroom and school: Strategies from the child development project. Caring classrooms/intelligent schools: The Social Emotion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87-107.
  • Cullinan, B. E., & Galda, L. (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Orlando, FL: Harcout Vrace & Company.
  • Cornett, C. E. (2002). Creating meaning through literature and the arts: An integration resource for classroom teachers (2nd ed). New Jersey, NJ: Prentice-Hall, Inc.
  • Cole, P. M., Martin, S. E., & Dennis, T. A.(2004). Emotion Regulation as aScientific Constr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2), 317-333.
  • Cicchetti, D., & Pogge-Hesse, P. (1982). Possible contributions of the study of organically retarded persons to developmental theory. Mental retardation: The developmental-difference controversy, 277-318.
  • Ciarrochi, J., & Scott, G. (2006). The link between emotional competence and well-being: A longitudinal study.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ling, 34, 231-243.
  • Ching-Yuan, H. (2010). Enhancing children's artistic and creative thinking and drawing performance through appreciating picture book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 and Design Education, 29(2), 143-152.
  • Catalano, R. F., Mazza, J. J., Harachi, T. W., Abbott, R. D., & Haggerty, K. P., Fleming, C. B. (2003). Raising healthy children through enhancing social development in elementary school: Results after 1.5 yea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1(2), 143-164.
  • Carlsonr, J. G., & Hatfield, E. (1992). Psychology of emotions. San Diego, CAN. T. :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522-556.
  • Carlson, M. S., & Wang, S. T. (2007). Inhibitory 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Cognitive Development, 22(4), 489-510.
  • Burton, R., & Denham, S. A. (1998). “Are you my friends?”: A qualitative analysis of a social-emotional intervention for at-risk-4-year-old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2, 210-224.
  • Brackett, M. A., Rivers, S. E., Shiffman, S., Lemer, N., & Salovey, P. (2006). Relating emotional abilities to social functioning: A comparison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4), 780-795.
  • Bornstein, M., & Bradley, R. (2002).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org, M. G., Scott, A. T., & Sladeczek, I. E. (2009). Promoting emotional education: engaging children and young people with social, emotional and behavioural difficulties. C. Cefai & P. Cooper (Eds.). Jessica Kingsley Publishers.
  • Bonello, P. J. (1998).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ADHD: The contribution of symptom sever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 Berk, L. E., Mann, T. D., & Ogan, A. T. (2006). Make-believe play: Wellspring for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Singer, D. G., Golinkoff. R. M., & Hirsh-Pasek, K. (Eds.), Play learning (pp. 74-100). Oxford University Publishers.
  • Bar-On,R.E.,& Parker,J.D.(2000).Thehandbookofemotionalintelligence:Theory,development,assessment,andapplicationathome,school,andintheworkplace.Jossey-Bass.
  • Ashiabi, G. S. (2000). Promoting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preschool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2), 79-84.
  • Allyn, J., & Marla, F. (2011). Why we're still in love with picture books (Even though they're supposed to be dead). Horn Book Magazine, 87(3), 10-16.
  • Ahn, J., & Stifter, C. (2006). Child care teachers' response to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2), 253-270.
  • Abraham, M. M., & Kerns, K. A. (2013).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and coping as mediators of mother-child attachment and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59(4), 399-425.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서울: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 2007 한국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연구
    김신영 서울: 국가청소년위원회 [2007]
  • 0~3세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송명숙 최미숙 경기: 정민사 [2008]
  • The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Building on emotion-centered curriculum.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 Emotional competence: A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R. Bar-on & J. D. A. Parker (Eds.),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development, assessment and application at home, school and in the work place. San Francisco, CA: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