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그림책을 통한 질문생성전략이 유아의 창의성과 도덕적 판단 및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

전수옥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그림책을 통한 질문생성전략이 유아의 창의성과 도덕적 판단 및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도덕적 판단
  • 유아
  • 정서 표현
  • 질문생성전략
  • 창의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896 0

0.0%

' 그림책을 통한 질문생성전략이 유아의 창의성과 도덕적 판단 및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 의 참고문헌

  • 환상동화를 통한 문학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창의성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성애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통합적 동화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 위논문
    배해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탐색적 질문유형이 연상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 문
    김경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7]
  •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현상과 과제: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 변화와 인성교육의 요구
    서강식 학술대회, 5, 39-43 [2007]
  • 창조과정에서의 Mental Imagery
    김재은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2(2), 28-32 [1993]
  • 창의성의 즐거움(노혜숙 옮김.). 서울: 북로 드
    Csikszentmihalyi, M. (원저 1996 출판) [2011]
  •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박영태 서울: 창지사 [2008]
  • 창의성 훈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유아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경남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9]
  • 창의력 교육의 실천과제-교사의 입장을 중심으로
    김춘일 아동교 육, 9(1), 1-10 [2000]
  • 질문하기 전략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인화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질문생성전략이 독해학습과 읽기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분 석. 박사학위논문
    강재희 충남대학교 대학원 [1997]
  • 주장성 훈련 수업모형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자기표현에 미 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돈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5]
  • 정서표현성, 자아방어기제 및 대처방식간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김우석 카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2004]
  • 정서표현 성향과 스트레스 평가 및 대처가 우울에 미치는 영 향: 정서, 사고 , 행동영역의 통합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하정 이화여자대 학교 대학원 [1997]
  • 정교화 전략 훈련이 아동의 독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기철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 전통놀이유형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수행능력 및 창의성 발 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명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전래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창의성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영옥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자기질문법과 읽기 능력이 학습자료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나종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 자기중심적-타인중심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력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기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3]
  • 읽기장애아의 읽기해독에 있어서 시각적 처리와 음운적 처 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인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7]
  • 인기유아의 행동특성 및 사회성발달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윤희 중 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이해 점검 전략 훈련이 아동의 읽기 인식과 독해력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찬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 이야기 내용에 대한 질문방식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 향. 석사학위논문
    박상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0]
  • 유치원 도덕교육의 방향모색
    박찬옥 유아교육연구, 14(1), 51- 74 [1994]
  • 유치원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수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6]
  •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관련 변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나미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 유아의 창의성과 유아의 놀이 성 및 어머니의 성격유형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주설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창의적 특성변인간의 구조모형. 박사학위논문
    정민자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5]
  • 유아의 창의성과 어머니의 양육관련 변인간의 구조분석. 박 사학위논문
    김수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창의성 발달: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를 중심으로
    전경원 창의력교육연구, 13(1), 29-53 [2000]
  •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유치원과 국민학교 1학년의 연 계적 교육과정 개발연구 : 사회교육 내용 및 방법의 분석
    김영옥 교육학연 구, 29(4), 29-56 [1992]
  • 유아의 문자언어 교육을 위한 통합적 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김영실 이기숙 현은자 청삼아동문제연구소 [1993]
  • 유아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성경 관련 그림책 분석. 석 사학위논문
    박홍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 유아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그림책 분석. 석사학위논문
    조숙진 배재대학교 대학원 [2001]
  • 유아성인의 관계방식이 유아의 도덕개념형성에 미치는 영 향. 박사학위논문
    송미화 경북대학교 대학원 [1997]
  • 유아사회교육
    장선철 서울: 양서원 [2000]
  • 유아문학론
    이상금 장영희 서울: 교문사 [2003]
  • 유아문학교육
    이춘희 서울: 동문사 [2002]
  • 유아기 도덕교육의 중요성
    이돈희 인간발달연구, 18, 1-14 [1990]
  • 유아 도덕교육에 대한 고찰
    양옥승 이정란 덕성여대논문집, 32, 81-100 [2005]
  •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질문생성전략이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2003]
  • 영재를 위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박숙희 교육심리연구, 13(3), 229-259 [1999]
  •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도덕적 판단능력간의 상관관계 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지명숙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89]
  • 어머니에 의한 문제해결 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곽경리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6]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창의성, 친사회적 행동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윤경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 아동의 상상력 발달
    강승희 박동섭 허승희 서울: 학지사 [1999]
  • 스캐폴딩 유형별 도덕교육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분배정의 추론에 미치는 영향
    김애자 영유아교육연구, 5, 65-83 [2002]
  • 수학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김옥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2002]
  • 수업의 원리와 실제. (권낙원 역)
    Lorna, K. C. Perter, G. C. 서울: 성원사 [1994]
  •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질문하기 전략 지도 방안 연구. 석 사학위논문
    김홍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세계화 시대에 도덕교육의 방향
    남궁달화 윤리교육연구, 17, 27-40 [2008]
  • 상상공학 :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방법(신세호 공역)
    Osborn, A. F. 서울: 배영사(Original work published 1953) [1968]
  • 사고 교육 상황에서 부딪치는 몇 가지 충돌 현상
    임선하 계명대학 교행동과학연구소, 6(1), 53-63 [1993]
  • 부모의 훈육방식과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유형에 관한 연 구. 석사학위논문
    신미양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창의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공현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 부모의 동화 읽어주기가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임영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문학중심의 통합적 수업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권경화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노경숙 선 린대학교 논문집, 21, 11-32 [2001]
  • 문학적 접근에 의한 유아과학교육
    교육부 서울: 교육부 [1995]
  • 문제중심학습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강인애 초등교 육연구논총, 12, 153-179 [1997]
  • 몬테소리 일상영역 교구활동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최미숙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메타인지 학습 전략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장애 감소에 미 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송형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 멀티미디어 그림책제시 방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력 발 달에 미치는 영향
    권성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박사
  • 동화제시 및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동화구조이해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춘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 동화에 대한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이야기 꾸미기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두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 동화에 나타난 도덕적 갈등에 대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도덕 적 판단력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정경순 경남대학교 교육대 학원 [2004]
  • 동화를 활용한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언어와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봉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 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선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교육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의 향 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문지현 숭실대학교 대학원 [2002]
  • 동화를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연구. 박사학위논문
    이윤희 인 하대학교 대학원 [2009]
  • 동화를 통한 통합적 도덕교육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안연경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2]
  • 동화를 통한 통합적 도덕교육활동이 어린이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타인이해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재순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김정주 한국영유아보육학, 53, 127-146 [2008]
  • 동화를 통한 소집단토의가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 및 대인문 제 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명애 원광대학교 대학원 [1999]
  • 동화를 통한 문제해결 학습경험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박정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동화를 통한 감정이입적 접근방법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임영숙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 동화를 이용한 통합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지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동화를 이용한 문제해결경험에서의 확산적사고가 유아의 창 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정은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동화내용에 대한 문제해결경험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현혜정 아동교육, 8(2), 27-38 [1999]
  • 동화구연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 문
    김혜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 동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임은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동시감상 후 저널쓰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 향. 석사학위논문
    정현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독서 습관화를 위한 지도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준덕 공주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독서 단계에 따른 자기질문학습 전략 지도 방안 연구. 석사 학위논문
    최기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 도덕과 교육론
    이종호 서울: 형설출판사 [1987]
  •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민선영 진주산업대학교 벤처 창업대학원 [2009]
  • 그림책의 미적 요소를 활용한 감상 표현활동이 유아의 그 림표현 및 감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은주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그림책을 통한 기본생활 습관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정서지 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7]
  • 그림책에 대한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최은애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연구. 석사학 위논문
    남명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그림 없는 동화 반복 듣기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경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2011]
  • 교사의 질문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윤혜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3]
  •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이야 기 나누기 활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신수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0]
  •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아동의 언어적 반응 분석. 석사학 위논문
    장혜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6]
  • 교사의 인지양식과 발문수준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 위논문
    김용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89]
  • 교사의 관찰형 질문이 유아의 그리기 표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신정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9]
  • 교사를 위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전경원 서울: 창지사 [1999]
  • 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개 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온기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 경제동화를 활용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화폐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혜영 윤희경 아동교육, 14(2), 151-164 [2002]
  • Wilson, P. S., & Rowland, R. (1993). Teaching measurement. In R. J. Jenson (Ed.), Research idea for the classroom: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171-194. N. Y.: Macmillan Publishing Co.
  • Vygotsky, L. S. (1979). Consciousness as a problem in the psychology of behavior. Soviet psychology, 17(4), 3-35.
  • Turiel. E. (1978). Social regulations and domains of social concept. In W. Damon (Ed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1: Social cogni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Turiel, E. (1983). 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Morality and conven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orrance,E.P.(1962).Guiding creative talent.Englewood Cliffs,NJ: Prentice-Hall.
  • Torrance, E. P. (1967). Creativity and learning. Boston: Houhton Mifflin.
  • Torrance, E. P. (1966). Norms-technical manual: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Research Edition). Bensenville, Il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 Torrance, E. P. (1963). Education and the creative potential.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Tegano, D. W., Sawyers, J. K., & Moran, J. D. (1990). Problem -finding and Solving in Play: The Teacher's Role. Childhood Education, 66(2), 92-97.
  • Tegano, D. W., Moran, J. D, & Sawyers, J. K. (1991). Length of Activity Periods and Play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5(2), 93-99.
  • Taylor, I. A. (1959). The nature of the creative process. In P. Smith (Ed.), Creativity. New York : Hastings House.
  • Smith, M. (1984). The making of a reader. Norwood, NJ: Ablex.
  • Smetana, J. G. (1989). The development of toddlers' moral and conventional judgments. Merrill - Palmer Quarterly, 36(3), 329-346.
  • Smetana, J. G. (1984). Social-cognitive development: domain distinctions and coordinations. Cognitive development abstracts, 27(2), 170.
  • Simonton, D. K. (1989). The swan-song phenomenon: Last-works effects for 172 classical composers. Psychology and Aging, 4(1), 42-47.
  • Silverstein, L. B. (1997). Deconstructing the essential father. American Psychologist, 54(6), 397-407.
  • Siegel, M., & Storey, R. M. (1985). Day care and children's conceptions of moral and social rules. Child Development, 65, 1001-1008.
  • Schneider, W. (1986). The role of conceptual knowledge and metamemory in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process in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42, 318-336.
  • Santrock, J. W. (2007). A Topical Approach to Life-span Development (3rd p. 479) NY: Mc Graw Hill
  • Santrock, D., & Pott, L. M.(2007). Teaching without a teacher: developing competence with a Bullard laryngoscope using only a structured self-learning course and practicing on a mannequin. Journal of clinical anesthesia, 19(8), 583-586.
  • Salovey, P., & Sluyter, D. J.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ew York: Basic Books.
  • Routman, R. (1988). Transition From Literature to Literacy. A Division of Reed Publishing Inc.
  • Rogers, C. R. (1963). Actualizing tendency in relation to Motives and to consciousness. Oxford, England: U. Nebraska Press.
  • Roger, N., & Martinez, M. (1985). Roles adults play in pre-schoolers' response. Language Arts, 62, 485-490.
  • Robinson, F. P. (1946). Effective study . NY: Harper & Row.
  • Riggio, R. E., & Friedman, H. S. (1982). The intercorrelationships of self-monitoring factor personality trait and nonverbal social skill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7, 33-45.
  • Rest, J. R. (1983). Morality. In J. H. Flavell & E. M. Markman (Eds.), ndbook of child psychology. 3: Cognitive development.
  • QFCT 에 기초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 능력에 미 치는 효과
    김혜경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Plutchik, R., Draguns, J. G., & Conte, H. R. (2004). The Measurement of ego defenses in clinical research. Advances in Psychology - Amsterdam, 136, 393-414.
  • Plutchik, R. (1982). A psychoevolutionary theory of emotion. Social Science Information, 21, 529-553.
  • Piaget. J. (1967).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N. J.: Littlefreld. Adams & Co.
  • Piaget, J. (1975).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Trans., M. Gabain, First Free Press.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cited by M. L. Hoffman Moral Development, In P. H. Mussen (ed.),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 p. 261.
  • Piaget 와 Vygotsky 의 이론에 반영된 활동의 개념과 그 교 육적활용
    송명자 교육대학원 논문집, 12, 5-20 [1986]
  • Pennebaker, J. W., & Hoover, C. W. (1986). A mediational model relating affect intensity, emotion inhibi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Behavior Therapy, 32(3), 519-536.
  • Pennebaker, J. W.(1985). Health complaints, stress, and distress: exploring the central role of negative affectivity. Psychological Review, 96(2), 234-254.
  • Pagano, A. L. (1979), Learning and creativity.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3, 127?138
  • Ortony, A., Clore, G. L., & Collins, A. (1988). The cognitive structure of emotion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Nucci,L.(1981).Conceptions ofpersonalissues:A domain distinctfrom moral or societal concepts. Child Development, 52,114-121.
  • Neimark, J. E. (1968). Development of Logical Problem Solving: A One-Year Retest. Child Development, 39(2), 527-536.
  •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Kindergarteners Talk about Print: Phonemic Awareness in Meaningful Contexts. The Reading Teacher, 49(8), 632-642.
  • Mayesky, M. (1995). Creative Activities. New York: Delmar.
  • Maslow, A. H. (1971). Creative Individuals: Paradoxical Personages.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0(4), 265-275.
  • Levenson, D. (1994). Hiding feelings: The acute effects of inhibiting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1), 95-103.
  • Lazarus, R. S. (1991). Interest?The Curious Emotion. A journal of the As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17(1), 57-60.
  • Krough, S., & Lamme, L. (1985). But what about sharing? Children's literature and moral development. Young Children, 40, 48-51.
  • Kring, A. M., Smith, D. A., & Neale, J. M. (1994). Individual differences in dispositional expressivenes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expressivity scale.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66, 934-949.
  • Kohlberg, L. A. (1976). Moral stagesand moralization: The 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T. Lkona (Ed.),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 Y.: Holt, Rinehart & Winston.
  • Kohlberg, L. (1977). The Implications of Moral Stages for Adult Education. Religious Education, 72(2), 183-202.
  • Kohlberg, L. (1964). Development of moral character and moral ideology, Review of Child Development Research, M. L., Hoffman & L, W. Hoffman (Eds.), NY: Russel Sage Foundation.
  • King, L. A., & Emmons, R. A. (1990). Conflict over emotional expression;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rrelat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 131-150.
  • Kemper, T. D. (1987). How many emotions are there?Wedding the social and the autonomic component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3(2), 263-289.
  • Josephs, I. E. (1994). Display rule behavior and understanding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18, 301-326.
  • James, M., & Jongeward, D. (1994). Integrative Analysis of Ego State Models. Transactional Analysis Journal, 27(4), 290-294.
  • Jacob, C. B. (1995). Give Children Literature, Regarding about Children's Literature. E. R. Robinson, NY: David Mckay Co. Inc.
  • Izard, C. E. (1972). Parents of emotions. New York: Academic Press.
  • Heinzen, T. E. Mills, C., & Cameron, P. (1993). Scientific innovation potential. Creativity Research Journal, 6(3), 261-269.
  • Hebble, P. W. (1971).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s judgement of intent. Child Development, 42(6), 1203-1215.
  • Hall, P., & Smith, F. T. (1984). On strongly nonlinear vortex/wave interactions in boundary-layer transition. Journal of Fluid Mechanics, 227, 641- 666.
  • Halberstadt, A. J., Cassidy, J. Shifter, C. A. Parke,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 Guilford, J. P. (1959). Trates of creativity in H. H. Anderson (Ed.), Creativity and its cultivation. N. Y.: Harper & Row.
  • Gross, I. J., & Thompson, R. A. (2007). Emotion regulation: Conceptual foundation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 3-24). New York: Guilford Press.
  • Graesser. A. C.(1994). Naturalistic Conceptions of Morality: A Question-Answering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62(2), 39?262.
  • Goleman,D.(1995).Emotionalintelligence.New York:Bantam Books.
  • Glazer, J. I. (1991).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NY: Macmillan.
  • Gall, M., & Rhody, T. (1987). Review of research on questioning techniques. In W. W. Wilen (Ed.), Question, questioning techniques, and effective teaching (pp. 23-48). Washington, D. 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 Frijda, N. H. (1993). Mood, emotion episodes, and emotion In M. Lewis & J. M. Haviland (Eds.), Handbook of emotions (pp.381-403). NY: Guilford Press.
  • Frijda, N. H. (1986). The emotions.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reeman, E., & Person, D. G. (1998). Connecting informational children books with content area learning. Boston: Allyn and Bacon.
  • Flavell, J. H. (1976). Metacognitive aspects on problem solving. In L. B. Resnick(ed) The Nature of intelligence, 13.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 Emmons, R. A., & Colby, P. M. (1995). Emotional conflict and well-being: Relation toperceived availability, daily utilization, and observer reports of social support.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947-959.
  • Emmons, R. A. (1990). Abstract versus concrete goals: personal striving level, physical illn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2), 292-300.
  • Emmons, R. A. (1988). Conflict among personal strivings: immediate and long-term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6), 1040-1048.
  • Emmons, R. A. & King, La. A. (1991). Conflict over emotional experssion : Psychological and physical correlate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2, 61.
  • Ekman, P. (1994). Matsumoto and Ekman's Japanese and Caucasian Facial Expressions of Emotion (Jacfee): Reliability Data and Cross-National Difference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1(1), 3-21.
  • Ekman, P. (1994). An argument for basic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8, 169-200.
  • Dodl, N. R. (1966). Questioning behavior of elementary classroom groups, Califonia Journal of Instructional Improvement, 9, 167-179.
  • Dillon, J. T. (1981). A norm against student question, Clearing House, 55, 136-139.
  • DePaul, B. M. (1992). Nonverbal behavior and self-present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1, 203-243.
  • Davey, B., & Mcbride, S. (1986). Effect of question tration training on reading comprehension assist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0, 43-46.
  • Dacey, R. (1989). Epistemic Honesty. Synthese Library, 236, 333-344.
  • Cullinan, H. (1994). Education and research alliances. TAPPI Journal, 77(1), 10.
  • Cullinan, B. E. (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NY: Harcourt Brace Jorabovich.
  • Cullinan, B. E. (1992). Invitation to read.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Inc.
  • Cullinan, B. E. & Galda, L. (1994). Literature and the child. San Diego: Harcourt.
  • Covell, K., & Howe, R. B. (2001). The Challenge of Children's Rights for Canada. Canadian Journal of Law and Society, 16(2), 221-225.
  • Corey, G. (1986).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rd Ed.). CA: Brooks/Cole publishing Co.
  • Collins, A., Brown, J. S., & Newman, S. E., (1990),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s of reading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In L. Resnik (Ed.), Knowing, Learning, an instruction: Essays in honor of Robert Glasser (pp. 453-494), Hillsdale, NJ: Erlbaum.
  • Carin, A. A., & Sund, R. B. (1985). Teaching science through discovery. New York: Mcamillia.
  • Bussey, K. (1992). Lying and truthfulness : Children's definitions, standards, and evaluative reactions. Psycscan Development a psychology, (13), 18.
  • Burton, C. B. (1987).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Information for Teacher sand Parents. Eric Ed, 265-936.
  • Buck, R. (1984). The communication of emotion. Guilford Press NewYork.
  • Borich, M. (2000). Perceived concerns of preservice music education teachers: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55(2), 162-176.
  • Bomba, A. K. & Moran, J. D.(1988). The relationship of selected temperament characteristics to creative potential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41(1), 225-230.
  • Bohannon, R. W. (1980). Interrater Reliability of a Modified Ashworth Scale of Muscle Spasticity. Physical Therapy February, 67(2), 206-207
  • Bohannon, J. N. & Stanowicz, L. B. (1980). The issue of negative evidence : Adult responses to children's language errors.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0, 23.
  • Blatt, m. m. (1975). The effects of classroom moral discussion upon children's level of moral judgment. Journal of Moral Education, 4(2), 129-161.
  • Bettelheim, B.(1997). The uses of enchantment : The meaning and importance of fairy tales, New York: Alfred A. Knoff.
  • Bettelheim, B.(1977). Kinder brauchen marchen. Ich. Die Psychozeitung, Berlin (UVA), 2(3), 12-14.
  • Benjamin, L. T. (1996). Harry Hollingworth: Portrait of a generalist. In G. A. Kimble, C. A. Boneau, & M. Wertheimer (Eds.), Portraits of pioneers in psychology 2, 191-13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Bellack & Alan S. (1976). Positive and negative self-reinforcement behavior under different instructional constraints. The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95, 251-257.
  • Barron & Harrington. (1981). Creativity,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2, 439-476.
  • Andre, T. (1979). Group discussion and individual creativity. The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00, 111-124.
  • Andre, T. (1979). Does answering higher-level questions while reading facilitate productive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 280-318.
  • Amabile, T. M. and Gryskiewicz, N. D. (1989). The creative environment scales: Work environment inventor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 231-253.
  • Amabile, T. M. (1989).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Alexander, L. (1970). Literature, creativity and imagination. Childhood Education, 40, 308.
  • Al-ajmi(1994). Effect of Clinostat Rotation on Differentiation of Embryonic Bone In Vitro. Advances in space research, 17(6), 189-192.
  • 5세 유아의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과 창의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미숙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