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김미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성격강점
  • 유아교사
  • 행복증진 프로그램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69 0

0.0%

' 성격 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의 참고문헌

  •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의 비밀. [It’s not the endof the world]. (안진희 역). 서울: 이마고
    Borysenko, J. (원전은 2008년 출판) [2009]
  • 행복한 어머니 되기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조진형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행복감과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성현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행복의 상대성과 균등성
    정세근 철학연구, 104, 1-26 [2014]
  • 행복의 가설: 고대의 지혜에 현대 심리학이 답한다. [(The)happiness hypothesis: Finding modern truth in ancient wisdom]. (권오열 역). 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Haidt, J. (원전은 2007년 출판) [2010]
  • 행복을 부르는 긍정심리학
    이상복 경기: 공동체 [2013]
  • 행복을 미루지 마라. [Choose the life you want:101 ways to create your own road to happiness]. (권오열 역). 서울:와이즈베리
    Ben-Shahar, T. (원전은 2012년 출판) [2013]
  • 행복은 철학이다. [Lykkens filosofi]. (손화수 역). 서울: 꽃삽
    Overenget, E. (원전은 2006년 출판) [2009]
  • 행복심리학. [The psychology of happiness]. (김동기 역).서울: 학지사
    Argyle, M. (원전은 2001년 출판) [2005]
  •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The how of happiness:a scientific approach to retting the life you want]. (오혜경 역). 서울: 지식노마드
    Lyubomirsky, S. (원전은 2007년 출판) [2008]
  • 행복. [How to be happy]. (이경아 역). 서울: 예담
    Hoggard, L. (원전은 2005년 출판) [2006]
  • 박사
  • 행복 4. 0
    우문식 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2014]
  •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들의 행복도: 우리 청소년, 얼마나 행복한가?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1-46 [1997]
  • 한국인의 긍정적 정서
    이훈구 심리과학, 6(2), 45-60 [1997]
  • 한국 수도권 중년여성들의 성격적 강점과 행복과의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1), 27-49
  • 플로리시. [Flourish]. (우문식, 윤상운 역). 경기:도서출판 물푸레
    (원전은 년 출판) [2011]
  • 박사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학교행복감 향상을 위한 긍정심리 적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전민경 한국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통합연구방법론 [Mixed methodology: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염시창 역). 서울: 학지사
    Tashakkori, A. Teddlie, C. (원전은 1998년 출판) [2001]
  • 크리스토퍼 피터슨의 긍정심리학 프라이머. [A primerin positive psychology]. (문영린, 김인자, 백수현 역). 경기: 도서출판물푸레
    Peterson, C. (원전은 2006년 출판) [2010]
  •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2014]
  •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 기 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유형근 이현주 조용선 상담학연구, 12(2), 467-488 [2011]
  • 박사
  • 초등학교 여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관계
    박수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초등학교 기혼여교사의 양육효능감과 교사헌신의 관계 :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노경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집단사회복지실천. [Social work withgroups]. (노충래 역). 서울: 학지사
    Kurland, R. Northen, H. (원전은 2001년 출판) [2006]
  • 질적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Qualitativeinquiry & research design :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
    Creswell, J. W. (원전은 2007년 출판) [2010]
  • 질적 연구방법 포커스 그룹
  • 질적 연구로서의 포커스 그룹. [Focus groups asQualitative research]. (김성재, 오상운, 은영, 손행미, 이명선 역). 서울: 군자출판사
    Morgan, D. L. (원전은 1997년 출판) [2007]
  • 중등교원양성 과정의 전문성 확보
    한명희 교육학연구, 35(5), 171-194 [1997]
  • 박사
  • 전문대학 3년제 유아교육과 전공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유아교사역할과 관련하여
    김성수 이희경 영유아교육연구, 12, 75-96 [2009]
  • 일상재구성법을 활용한 실업정구선수들의 행복 탐색
    백성수 이용현 한승진 한국체육과학회지, 20(5), 583-594 [2011]
  • 일상재구성법을 통해 영?유아기 자녀를 둔 기혼 여성들의 행복감
    장미나 한경혜 한국가족복지학, 16(4), 5-27 [2011]
  • 일상재구성법을 통해 살펴본 남녀직장인과 주부의 삶의 질
    서은국 유경 장재윤 최인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2), 123-139 [2007]
  • 인간의 긍정적 성품: 긍정심리학의 관점
    서울: 학지사
  •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 [Positive psychology: Exploringthe best in people]. (정지현, 권석만 역). 서울: 학지사
    Lopez, S. J. (원전은2008년 출판) [2011]
  • 이화도, 최형란 유아교사(보육?유치원 교사) 근무 여건 정상화 및 현직교육 강화. 유아교육체제 정립을 위한 교원정책 발전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원교육학회 공동 학술토론회자료집,pp. 81-105, 12월 17일
    노광기 서영숙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 회의장 [2007]
  • 이시은 유아교사의 행복 경험: 여섯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권태순 김미애 김지영 박병기 이세현 아동교육, 23(3), 205-224 [2014]
  • 육아지원인력의 수급전망과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 육아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유아교육?보육의 협력과 통합 방안. 육아정책개발센터
  • 유치원교사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관심사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10(2), 131-161 [1994]
  • 유치원 종일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김혜진 엄정애 유아교육연구, 25(5), 75-100 [2005]
  • 유치원 교사의 인간관계 이야기
    김혜윤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7(3), 51-70 [2010]
  • 유아교육분야에 나타난 교사 전문성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유수경 황해익 열린유아교육연구, 14(3), 293-314 [2009]
  • 박사
    유아교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도명애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육개론
    김수향 경기: 양서원 [2009]
  • 유아교사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개발 연구(Seligman의 강점을중심으로)
    최윤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아교사의 행복과 직무관련변인의 관계분석: 직무만족교사효능감, 역할수행능력,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이경애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교사의 행복과 역할수행능력과의 관계
    이경민 이경애 최윤정 유아교육연구, 32(6), 509-523 [2012]
  •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경로분석. 2014 한국보육지원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표준화를 중심으로 한 보육의 발전 현황과 전망. 9월 26일
    김미진 김병만 황해익 천안: 호서대학교 천안캠퍼스 종합정보관 소강당 [2014]
  •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57-180
  • 박사
  • 유아교사의 행복,직무만족,강점과의 관계성 연구
    이경민 최윤정 유아교육연구, 29(3), 215-235 [2009]
  •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전문성 인식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종화 유아교육학논집, 18(4), 271-287 [2014]
  • 유아교사의 어머니-교사 간 의소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지각관련 변인 연구
    정계숙 유아교육학논집, 15(3), 143-164 [2011]
  • 유아교사용 역할 갈등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송연숙 유수경 유아교육연구, 28(4), 189-213 [2008]
  • 유아교사론
    이은화 서울: 양서원 [1995]
  • 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유형에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석은조 오성숙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327-347 [2007]
  •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논의의 접근방법과 내용 분석
    김현자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197-221 [2008]
  • 유아가 인식하는 행복의 의미 탐색
    김성숙 유아교육연구, 33(3), 377-400 [2013]
  • 박사
  •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전선영 최혜순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2013]
  • 박사
  • 용서프로그램이 여성노인의 분노, 불안, 우울에 미치는 영향
    장우심 한국노년학, 30(1), 109-126 [2010]
  • 용서상담프로그램이 집단따돌림 피해 아동의 용서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양곤성 청소년상담연구, 20(1), 175-192 [2012]
  • 용서가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상대방 상호의존성 모델의 적용
    서정선 신희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1), 87-106 [2007]
  • 용서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상처경험자의 자존감, 불안, 분노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청소년 상담연구, 10(1), 165-191 [2002]
  • 용서 상담프로그램이 상황적 외적인귀인성향자에게 미치는 영향: 중년기 여성을 중심으로
    김경순 변상해 신종수 장정기 한국벤처창업학회 학술대회, 2012(S), 41-44 [2012]
  • 예비유아교사의 성격 강점과 행복과의 관계
    김성숙 유아교육연구,32(4), 35-53 [2012]
  • 박사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박유진 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예비유아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멘토링 현장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수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김정원 이미란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43-260 [2011]
  •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 관심사 및 교사 인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정다우리 한국영유아보육학, 81, 49-70 [2013]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신혜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서현주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알랭의 행복론. [Propos sur le bonheur]. (이화승 역).서울: 빅북
    Chartier, E. (원전은 1928년 출판) [2010]
  • 아이의 행복 플로리시. [What children need to behappy, confident and successful : step by step positive psychologyto help]. (우문식, 이명원, 허현자 역). 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Hooper, J. (원전은 2012년 출판) [2013]
  • 아동연구와 통계방법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10]
  • 아동연구방법
    황해익 경기: 정민사 [2010]
  • 아내용 부부조화 프로그램 개발
    이진아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2001]
  •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평가 준거의 이론적탐색
    권낙원 김정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7, 1-20 [1988]
  • 성격적 강점이 군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손봉기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박사
    성격강점이 긍정적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김지영 김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성격강점기반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김수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성격강점과 행복 간의 관계에서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김미진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성격 강점에 기반을 둔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김미진 김병만 황해익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201-222 [2014]
  • 성격 강점과 정신적 웰빙의 관계
    임영진 ( Young Jin Lim ) 한국심리학회지 임상,31(3), 713-730 [2012]
  • 성격 강점과 긍정 심리치료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임영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성격 강점 검사 대학생 및 청년용
    권석만 김지영 유성진 임영진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2010]
  • 생태순간평가를 이용한 일상의 탐색
    장승민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2, 100 [2012]
  • 삶의 목표에 관한 글쓰기의 효과: 신체적 건강, 심리적 안녕감, 작업 기억
    김인혜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사회조사방법론
    오혜경 경기: 나남 [2002]
  •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이군희 경기: 법문사 [2011]
  • 분산분석과 반복측정자료
    박동권 서울: 민영사 [2002]
  • 보육시설의 질과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 보육과 파트너십
    이기숙 제 12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 215-246. 서울: 삼성복지재단 [2004]
  • 보육교사의 행복이 교사의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배성희 부산교육학연구, 22, 25-44 [2009]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천시 보육시설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강혜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보육교사의 인적배경 및 보육시설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송미선 교육과학연구, 36(1), 143-159 [2005]
  • 보육교사 교육생의 감사편지 쓰기 효과
    김경미 조진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4), 807-825 [2012]
  • 박사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 분석
    구은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발달초기 교사의 교육신념과 실제에 관한 연구 :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임승렬 덕성여대논문집, 24, 221-236 [1995]
  • 문화적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 다문화가족과 일하는 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김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몰입의 즐거움. [Finding flow: The psychologyof engagement with everyday life]. (이희재 역). 서울: 해냄
    Csikszentmihalyi, M. (원전은1997년 출판) [2007]
  •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나다. [Flow: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최인수 역). 서울: 한울림
    (원전은 년 출판) [1990]
  • 대학에서의 유아교사(보육?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일원화. 유아교육체제 정립을 위한 교원정책 발전방향, 한국유아교육학회?한국교원교육학회 공동 학술토론회자료집, pp. 17-33. 12월 17일
    김선영 신화식 이순영 이윤경 임승렬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 [2007]
  • 박사
  • 대표 강점 활동과 하위강점 활동이 일반계 여고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
    박은정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다변량분석
    김석우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Du bon usage de la lenteur].(강주헌 역). 서울: 공명
    Sansot, F. (원전은 2000년 출팜) [2014]
  • 박사
  • 낙관성과 비관성이 심리적 적응 및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정수 청소년학연구, 15(1), 271-299 [2008]
  • 박사
  • 낙관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순복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낙관성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이선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노지혜 이민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1), 159-183 [2011]
  • 긍정심리학의 행복
    우문식 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2012]
  • 긍정심리학의 입장에서 본 성격강점과 덕목의 분류.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and classification]. (문용린, 김인자, 원현주, 백수현, 안선영 역). 서울: 한국심리상담연구소
    Peterson, C. Seligman, M. E. P. (원전은 2004년 출판) [2009]
  • 긍정심리학. [Positivepsychology]. (안신호, 이진환, 신현정, 홍창희, 정영숙, 이재식, 서수균, 김비아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Baumgardner, S. R. Crothers, M. K. (원전은 2009년 출판) [2009]
  • 긍정심리학 핸드북. [Handbook ofpositive psychology]. (이희경 역). 서울: 학지사
    Lopez, S. J. Snyder, C. R. (원전은 2005년 출판) [2008]
  • 긍정심리학 코칭기술. [Practicing positivepsychology coaching]. (우문식, 유상운 역). 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Biswas-Diener, R. (원전은 2010년 출판) [2011]
  • 긍정심리학 코칭. [Positivepsychology coaching]. (서희연, 우수명 역). 서울: 아시아코치센터
    Biswas-Diener, R. Dean, B. (원전은 2007년 출판) [2009]
  • 긍정심리학 입문. [An introduction to positivepsychology]. (서인국, 성민선, 김진주 역). 서울: 박학사
    Compton, W. C. (원전은 2005년 출판) [2007]
  • 긍정심리학 이론, 연구 및 적용.[Positive psychology theory, research & applications]. (정봉교, 추선희 역). 서울: 박학사
    Boniwell, I. Hefferon, K. (원전은 2011년 출판) [2013]
  •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본 사관생도의 성격적 강점과 행복 및 생활적응과의 관계
    권석만 김광은 윤유경 하승수 한국심리학회지, 22(1), 233-248 [2010]
  • 긍정심리치료: 치료자 가이드. [Therapist's guideto positive psychological interventions]. (이훈진, 최현정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Magyar-Moe, J. L. (원전은 2009년 출판) [2012]
  • 긍정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우울 성향이 있는 청소년의 행복감, 낙관성, 무망감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유은영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긍정심리상담 및 치료프로그램이 대학생 정신건강에 미치는영향
    박찬빈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시험불안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효과 검증
    김태승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향상에 미치는 효과 검증
    김망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년기 여교사의 우울, 행복 및 감사성향에 미치는 효과
    류위자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긍정 심리학 기반의 행복 증진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복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영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
    assembly.go.kr에서 2013년 8월20일 인출 [2013]
  • 국립국어원 http://stdweb2
    korean.go.kr에서 2013년 9월 26일 인출 [2013]
  • 교육적 통합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김애화 이혜원 특수교육아동연구, 21, 29-61 [2008]
  • 교육연구에서의 통합연구 방법: 개념과 시사점
    김경식 김영천 이현철 초등교육연구, 24(1), 305-328 [2011]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김영천 이용숙 서울: 교육과학사 [1999]
  •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염지숙 유아 교육학논집, 15(6), 295-310 [2011]
  • 박사
    교사의 행복감에 따른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배수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고홍화 김정휘 서울: 배영사 [2003]
  • 고등학생의 행복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 및 진로포부와의 관계
    신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감사일기 쓰기활동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감사성향과자아존중감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양진희 유아교육연구, 33(2), 259-280 [2013]
  •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지향 유아교육평가: 유아강점기반평가를 중심으로. 2014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춘계학술대회 자료집,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지향 유아교육의 방향과과제, pp. 89-103. 4월 26일
    남미경 정혜영 최혜진 황해익 대전: 배재대학교 21세기관 1층 콘서트홀 [2014]
  • Wong, P. T. P. (2011). Positive psychology 2.0: Towards a balancedinteractive model of the good life. Canadian Psychology, 52(2), 69-81.
  • Witvliet, C. V., Ludwig, T. E., & Vander Laan, K. L., (2001). Grantingforgiveness or harboring grudges: Implications for emotion,physiology, and health. Psychological Science, 12, 117-123.
  • Williamson, J. (2002). Assessing student strengths: Academic performanceand persistence of first-time college students at a private, churchaffiliated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unt VermonNazarene University, Mount Vernon, OH.
  • Wilhelm, K., Dewhurst-Savellis, J., & Parker, G. (2000). Teacher stress?An analysis of why teachers leave and why they stay. Teachers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6(3), 291-304.
  • What is the good life. APA monitor, 29(10), 2.(2006). 긍정심리학. [Authentic happiness]. (김인자 역).경기: 도서출판 물푸레
    Seligman, M. E. P. (원전은 2004년 출판) [1998]
  • Watson, P. C., Woodward, K., Stone, T., & Kolts, R, D. (2003). Gratitudeand happiness: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of gratitude and itsrelationship with subjective well-being. Social Behavior andPersonality, 31(5), 431-452.
  • Watson, D., Clark, L.,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 Waitkins, C., Cruz, L., Holben, H., & Kolts, R. L. (2008). Taking care ofbusiness? Crateful processing of unpleasant memories. Journal ofPositive Psychology, 3(2), 87-99.
  • Wade, N. G., Worthington Jr, E. L. (2005). In search of a common core:A content analysis of interventions to promote forgiveness.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Practice, Training, 42(2), 160-177.
  • Toefer, S. M., Cichy, K., & Peters, P. (2011). Letters of gratitude: Furtherevidence for author benefit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3(1), 187-201.
  • Tkach, C. (2005). Unlocking the treasury of human kindness: Enduringimprovements in mood, happiness, and self-evaluations. Unpublished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 Thomas, D. L., & Diener, E. (1990). Memory accuracy in the recall ofemo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291-297.
  • Suh, E., Diener, E., & Fujita, F. (1996).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Only recent events matte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0. 1091-1102.
  • Strack, F., Martin, L. L., & Schwarz, N. (1988). Priming and communication:Social determinants of information use in judgement of life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8, 429-442.
  • Stone, A. A., Shiffman, S. S., & deVries, M. W. (1999). Ecologicalmomentary assessment. In D. Kahnemann, E. Diener, & N. Schwarz(Eds.), Well-being: The foundation of bedonic psychology (pp.26-39).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 Stone, A. A., & Shiffman, S. (1994). 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 (EMA)in behavioral medicine. Annual Behavioral Medicine, 16, 199-202.
  • Steger, M.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aning in lifequestionnaire: A measure of eudaimonic well-being. University ofMinnesota
  • Snyder, C. R., Rand, K. L., & Sigmon, D. R. (2002). Hope theory: Amember of the positive psychology family. In C. R. Snyder & S. J.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257-276). Oxford,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 Snyder, C. R., McDermott, D., Cook, W., & Rapoff, M. A. (1997). Hopefor the journey: Helping children through good times and bad.Boulder, CO: Westview.
  • Snyder, C. & Lopez, S. J. (2007). Positive psychology: The scientific andpractical explorations of human strengths. Thousand Oaks, CA: SagePublications.
  • Sin, N. L., & Lyubomirsky, S. (2009). Enhancing well?being and alleviatingdepressive symptoms with positive psychology interventions: A practice?friendly meta?analysi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5(5), 467-487.
  • Shimai, S., Otake, K.,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6).Convergence of character strengths in American and Japaneseyoung adult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 311-322.
  • Sheldon, K. M., Frederickson, B., Rathunde, K., Csikszentmihalyi, M., &Haidt, J. (2000). Positive psychology manifesto, revised at theAkumal 2 meeting, Mexico, January, www.ppc.sas.upenn.edu/akumalmanifesto. htm.
  • Sheldon, K. M., & Lyubomirsky, S. (2006). How to increase and sustainpositive emotion: The effects of expressing gratitude and visualizingbest possible selves.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1, 73-82.
  • Sheldon, K. M., & Lyubomirsky, S. (2004). Achieving sustainable newhappiness: Prospects, practices, and prescriptions. In A. Linley & S.Joseph (Eds.), Positive Psychology in Practice (pp. 127-145).Hoboken, NJ: John Wiley & Sons.
  • Shapiro, D. L. (1991). The effects of explanations on negative reactions todecei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36, 614-630.
  •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Psychologist, 60(5), 410-421.
  • Seligman, M. E. P., Rashid, T., & Park, A. C. (2006). Positive psychotherapy.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 Seligman, M. E. P., Park, N., Peterson, C. (2004). The values in action(VIA) classif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 Ricerche Di Psicologia, 27(1), 63-78.
  • Seligman, M. E. P.,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y, 55, 5-14.
  • Schwarz, N., Kahneman, D., & Xu, J. (2009). Global and episodic reportsof hedonic experience. In Robert Belli, Duane Alwin, and FrankStafford (Eds.), Using calender and diary methods in life events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 Schwarz, N., & Strack, F. (1999). Reports of subjective well-being:Judgemental processes and their methodological implication. In D.Kahneman, E Diener & N. Schwarz (Eds.), Well-being: Thefoundations of hedonic psychology (pp. 61-84). New York: RusselSage Foundation.
  • Schwarz, B., & Sharpe. K. E. (2006). Practical wisdom: Aristotle meetspositive psychology.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 377-395.
  • Schmutte, P. S., & Ryff, C. D. (1997). Personality and well-being:Reexamining methods and meanings.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37, 86-100.
  • Sandvik, E., Diener, E., & Seidlitz, L (1993). Subjective well-being: Theconvergence and stability of self-report and non-self-report measures.Journal of Personality, 61, 317-342.
  • Ryff, C. D., & Singer, B. (1996). Psychological wellbeing: Meaning,measurement, and implications for psychotherapy research.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65, 14-23.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0beingrevis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719-727.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anations on the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 Ryan, R. M., &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Review of Psychology, 52, 141-166.
  • Russell, J. A. (1980).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 1161-1178.
  • Robinson, M. D., & Clore, G. L. (2002). Belief and feeling evidence for anaccessibility model of emotional self-report. Psychological Bulletin,128, 934-960.
  • Reed, G. L., & Enright, R. D. (2006). The effects of forgiveness therapyon depression, anxiety, and posttraumatic stress for women afterspousal emotional abus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Psychology, 74, 920-929.
  • Rashid, T., & Anjum, A. (2008). Positive psychotherapy for young adultsand children. In J. R. Z. Abela & B. L. Hankin (Eds.), Handbook of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pp. 250-287). New York:Guilford Press.
  • Rashid, T. (2008). Positive psychotherapy. In S. J. Lopez (Eds.), PositivePsychology (Vol.4, pp.187-217). London: Praeger Perspectives.
  • Pomerantz, E. M., Sawon, J. L., & Oishi, S. (2000). The Psychologicaltrade-offs of goal invest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9, 617-630.
  • Peterson, C., Ruch, W., Beerman, U., Park, N., & Seligman, M, E, P.(2007). Strengths of character,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lifesatisfaction.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2, 149-156.
  • Peterson, C., Park, N., & Seligman, M. E. P. (2005). Orientations to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full life versus the empty life.Journal of Happiness Studies, 6, 25-41.
  • Peterson, C., Park, N., & Seligman, M. (2006). Greater strengths ofcharacter and recovery from illness.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1(1), 17-26.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6). Character strengthsin fifty-four nations and the fifty US states. Journal of PositivePsychology, 1, 118-129.
  • Park, N.,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a). Character strengthsand well-being.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 603-619.
  • Park, N., & Peterson, C. (2006).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amongyoung children: Content analysis of parental descriptions. Journal ofHappiness Studies, 7, 323-341.
  • Park, N., & Peterson, C. (2005a). Character strengths among youth.Adolescent and Family Health, 4, 35-40.
  • Park, N., & Huebner, E. S. (2005).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levelsand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Cross-Cultural Psychology, 36(4), 444-456.
  • Otake, K., Shimai, S., Tanaka-Matsumi, J., Otsui, K., & Fredrickson, B. L.(2006). Happy people become happier through kindness: A countingkindness interven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 361-375.
  • Myers, D. G., & Diener, E. (1995). Who is happy?. Psychological Science,6(1), 10-19.
  • Mullen, D. E. (2007). Living your strengths: A positive psychologyapproach. AuthorHouse: Indiana.
  • Moskowitz, D. D., & Young, S. N. (2006). 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What it is and why it is a method of the future in clinicalpsychopharmacology. Journal of Psychiatry and Neuroscience, 31, 13-20.
  • Miller, T. (2005). How to want what you have. New York: Avon.
  • McGovern, T. V., & Miller, S. L. (2008). Integrating teacher behaviorswith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 for faculty development.Teaching of Psychology, 35(4), 278-285.
  • McCullough, M. E., Worthington, E. L., & Rachal, K, C. (1997).Interpersonal forgiving in close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73, 321-336.
  • McCullough, M, E., Emmons, R. A., & Tsang, J. A. (2002). The gratefuldisposi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topography.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12-127.
  • Martin, M. W. (2007). Happiness and virtue in positive psychology. Journalfor the theory of social behavior, 37(1), 89-103.
  • Maria, E. G. (2002). Forgiveness Education in The management of TraitAnger in Early Adolesc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Lyubomirsky, S., Sousa, L., & Dickerhoof, R. (2006). The costs andbenefits of writing, talking, thinking about life’s triumphs anddefea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0(4), 692-708.
  • Lyubomirsky, S., Sheldon, K. M., & Schkade, D. A. (2005). Pursuing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General Psychology, 9, 111-131.
  • Lyubomirsky, S., King, L. A.,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Psychological Bulletin, 131, 803-855.
  • Lyubomirsky, S., Dickerhoof, R., Boehm, J. K., & Sheldon, K. M. (2007).How and why do positive activities work to boost well-being?: Anexperimental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regularly practicingoptimism and gratitude. Manuscript under review.
  • Lyubomirsky, S., & Lepper, H.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Preliminar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137-155.
  • Lyubomirsky, S. & King, L., & Diener E. (2005).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131, 803-855.
  • Lykken, D., & Tellegen, A. (1996). Happiness is a stochastic phenomenon.Psychological Science, 7, 186-189.
  • Lykken, D. (1999). Happiness: The nature and nature of joy andcontentment. New York: St. Martin Press.
  • Lykken, D. & Tellegen, A. (1999). Happiness: The nature and nurture ofjoy and contentment. New York: St Martin’s Press.
  • Lucas, R. E., Clark, A. E., Georgellis, Y., & Diener, E. (2003).Reexamining adaptation and the set point model of happiness:Reactions to changes in marital status.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84, 527-539..
  • Lopez, S. J., & Snyder, C. R. (2008). Positive psychology assessment.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Lopez, S. J., & Snyder, C. R. (2003).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Washington: APA.
  • Lin, W. N. (1998). Forgiveness as an intervention for late adolescents withinsecure attachment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Larson, R., & Csikszentmihalyi, M. (1983). The experience samplingmethod. New Directions for Methodology of Social and BehavioralScience, 15, 41-56.
  • Kurtz, J. L., & Lyubomirsky, S. (2008). Towards a durable happiness. In S.Z. Lopez & J. G. Rettew (Eds.), The Positive psychology perspectiveseries (Vol.4, pp. 21-36). Westport, CT: Greenwood Publishing Group.
  • Krueger, R. A. (1998).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research. Nerbury Park, CA: Sage.
  • Krueger ,R. A., & Casey, M, A.(2000). 「Focus Groups (3rd ed)」. California: Sagepublications.
  • Koo, Algoe, Wilson, & Gilbert, (2008). It’s a wonderful life: Mentallysubtracting positive events improves people’s affective states,contrary to their affective forecasts. Journal of Personality andSocial Psychology, 95(5), 1217-1224.
  • King, L. A., Hicks, J. A., Krull, J, L,. & Del Gaiso. A. K. (2006). Positiveaffect and the experience of meaning in life.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90(1), 179-196.
  • King, L, A. (2001). The health benefits of writing about life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7, 798-807.
  • Keltner, D., Marsh, J., & Smith, J. A. (2010). The compassionate instinct:The science of human goodness. New York: W. W. Norton &Company, 10.
  • Kahneman, D., Krueger, A. B., Schkade, D. A., Schwarz, N., & Stone, A.A. (2004). A survey method for characterizing daily life experience:The Day Reconstruction Method(DRM). Science, 306, 1776-1780.
  • Kahneman, D., Fredrickson, B, L., Schreiber, C. A., & Redelmeier, D. A.(1993). When more pain is preferred to less: Adding a better end.Psychological Science, 4, 401-405.
  • Kahneman, D., & Krueger, A. B. (2006). Developments in the measurementof subject well-being.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20, 3-24.
  • Hodges, T. D. (2003). Results of 2002 StrengthsFinder follow-up survey.Princeton, NJ: The Gallup Organization.
  • Hebl, J. H., & Enright, R. D. (1993). Forgiveness as a psychotherapeuticgoal with elderly females. Psychotherapy, 30, 658-667.
  • Headey, B., & Wearing, A. (1989). Personality, life events, and subjectivewell-being. Toward a dynamic equilibrium model.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731-739.
  • Harter, J. K. (1998). Gage park high school research study. Princeton, NJ:The Gallup Organization.
  • Harker, L. & Kelter, D. (2001). Expressions of positive emotions inwoman’s college yearbook picture and their relationship topersonality and life outcomes across adulthood.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 112-124.
  • Guilford, J. P., & Fruchter, B. (1981). Fundamental statistics in psychologyand education. NY: McGraw-Hill.
  • Govindji, R., & Linley, A. (2007). Strengths use, self-concordance andwell-being: Implications for strengths coaching and coachingpsychologist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 143-153.
  • Goss, S. M. (2006). The influence of friendship quality and commitment onthe empathy-forgiveness relationship in children and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Lincoln-Nebrask.
  • Goal-based scenario에 근거한 아동비만예방 e-learning 프로그램 개발
    손현미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Gillhan, J. E., Hamilton, J., Freres, D. R., Patton, K., & Gallop, R. (2006).Preventing depression among early adolescent in the primary caresetting: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of the Penn ResiliencyProgram.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4(2), 203-219.
  • Gillham, J. E., Reivich, K. J., Freres, D. R., Shatte, A. J., & Seligman, M.E. P. (2003). School-based prevention of depression and anxietysymptoms: Pilot of a parent component to the Penn ResiliencyProgram. Unpublished data, University of Pennsylvania.
  • Gillham, J. E. & Reivich, K. (2004). Cultivating optimism in childhood andadolescence.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and Social Science, 591, 146-163.
  • Gilbert, D. (2006). Stumbling on happiness. NY: Knopf.
  • Gable, S. L., Reis, H. I., Impett, E. A., & Asher, E. R. (2004). What doyou do when things go right? The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benefits of sharing positive even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87(2), 228-245.
  • Gable, S. L., Gonzaga, G., & Strachman, A. (2006). Will you be there forme when things go right? Supportive responses to positive eventdisclo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 904-917.
  • Gable, S. L., & Haidt, J. (2005). What (and Why) is positive psychology?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 103-110.
  • Froh, J. J., Sefick, W. J., & Emmons, R. A. (2008). Counting blessings inearly adolescents: An experimental study of gratitude and subjectivewell-be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 213-233.
  • Froh, J. J., Kashdan, T. B., Ozimkowski, K. M., & Miller, N. (2009). Whobenefits the most from a gratitude intervention in children andadolescents? Examining positive affect as a moderator. The Journalof Positive Psychology, 4(5), 408-422.
  • Frisch, M. B. (1998). Quality of life therapy and assessment in healthcare.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5, 19-40.
  • Freedman, S. R., & Enright, R. D. (1996). Forgiveness as an interventiongoal with incest survivor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Psychology, 64, 983-992.
  • Fredrickson, B. L., Cohn, M. A., Coffey, K. A., Pek, J., & Finkel, S. M.(2008). Open hearts build lives: Positive emotions, included throughloving-kindness mediation, build consequential personal resources.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 1045-1062.
  • Fredrickson, B. L., & Kahneman, D. (1993). Duration neglect inretrospective evaluations of affective episodes.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 45-55.
  • Fredrickson, B. L., & Joiner, T. (2002). Positive emotions trigger upwardspirals toward emotional well-being. Psychological Science, 13, 172-175.
  • Fredrickson, B. L. (1998). What good are positive emotions? Review ofGeneral Psychology, 2, 300-319.
  • Fordyce, M. W. (1977). Development of a program to increase personalhappin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 511-521.
  • Fava. G. A., Raganelli, C., Cazzaro, M., Conti, S., & Grandi, S. (1998).Well-being therapy: A novel psychotherapeutic approach for residualsymptoms of affective disorders. Psychological Medicine, 28, 475-480.
  • Fava, G. A., & Ruini, C. (2003).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s of awell-being enhancing psychotherapeutic strategy: Well-being therapy.Journal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34, 45-63.
  • Fava, G. A. (1999). Well-being therapy: Conceptual and technical issues.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68, 171-179.
  •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2nd ed.). New York: Norton.
  • Enright, R. D., & The Human Development Study Group (1991). Themoral development of forgiveness. In W. Kurtines & J. Gewirtz(Eds.), Handbook of moral behavior and development (Vol. 1, pp.123-152). Hillsdale, NJ: Erbaum.
  • Enright, R. D. (2001). Forgiveness is a choice: A step-by-step process forresolving anger and restoring Hope. Washington, DC: AmericanPsychological Associations.
  • Emmons, R. A., & McCullough, M. E. (2003). Counting blessings versus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84, 377-389.
  • Emmons, R. (1999). The Psychology of ultimate concerns: Motivation andspirituality in personality. New York: Guilford Press.
  • ESM을 통해본 대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 정서, 인지적 효율성, 삶의 만족도 측면에서
  • Dutton, J. E., & Heaphy, E. D. (2003). The power of high-qualityconnections.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Foundations of aNew Discipline, 3, 263-278.
  • Diener, E., Suh, E. M., Lucas, R. E., & Smith, H. L. (1999). Subjective well-being: Three decades of progress. Psychological bulletin, 125(2), 276-302.
  • Diener, E., Lucas, R. E., & Scollon, C. N. (2006). Beyond the hedonictreadmill: Revising the adaptation theory of well-being. AmericanPsychologist, 61, 305-314.
  • Diener, E., Emmons, R., Larsen, R. A.,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with lifes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 71-75.
  • Diener, E., & Diener, C. (1996). Most people are happy. PsychologicalScience, 7, 181-185.
  • Diener, E.(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3, 542-575.
  • Diener, E. & Seligman, M. E. (2002). Very happy people. PsychologicalScience, 13, 81-84.
  • Dickerhoof, R. M. (2007). Expressing optimism and gratitude: A longitudinalinvestigation of cognitive strategies to increase well-being.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 DiBlasio, F. A., & Benda, B. B. (2002). The effect of forgivenesstreatment on self-esteem of spouses: Initial experimental results.Marriage and Family: A Christian Journal, 5, 511-523.
  • Danner, D., Snowdon, D., & Friesen, W. (2001). Positive emotions in earlylife and longevity: Findings from the nun study.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 742-753.
  • Dahlsgaard, K.,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5). Shared virtue:The convergence of valued human strengths across culture andhistor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3), 203-213.
  • Connelly, J. (2002). All together now. Gallup Management Journal, 2(1)13-18.
  • Clifton, D. O., & Harter, J. K. (2003). Investing in strengths. In A. K. S.Cameron, B. J. E. Dutton, & C. R. E. Quinn (Eds.), Positiveorganizational scholarship (pp. 111-121). San Francisco: Berrett-KoehlerPublishers, Inc.
  • Cheavens, J. S., Feldman, D. B., Gum, A., Michael, S. T., & Snyder, C. R.(2006). Hope therapy in a community sample: A pilot investigation.Social Indicators Research, 77, 61-78.
  • Chan, D. W. (2009). The hierarchy of strengths: Their relationships withsubjective well-being among Chinese teachers in Hong Kong.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5, 867-875.
  • Cenkseven-Onder, F., & Sari, M. (2009). The quality of school life andburnout as predictors of subjective well-being among teachers.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9(3), 1223-1235.
  • Cantor, N., & Sanderson, C. A. (1999). 12 Life task participation andwell-Being: The importance of taking part in daily life. Well-being:Foundations of hedonic psychology, 230-243.
  • Butler, J., & Kern, M. L (2014). The PERMA-Profiler: A brief measure offlourishing. Unpublished manuscript.
  • Buss, D. M. (2000). The evolution of happiness. American Psychologist, 55,15-23.
  • Brickman, P., & Campbell, D. (1971). Hedonic relativism and planning thegood society. In M. H. Appley (Ed.), Adaptation-level theory: Asymposium (pp. 287-302). New York: Academic Press.
  • Boyatzis, & Akrivou, (2006). The ideal self as the driver of change.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5, 624-642.
  • Boyatiais, R. E., Jack, A., Cesaro, R., Khawaja, M., & Passarelli, A. (2010).Coaching with compassion: An fMRI study of coaching to thepositive or negative emotional attractor. Montrea, Canada: Academyof management annual conference. August, 2010.
  • Boehm, J. K., & Lyubomirsky, S. (2009). The promise of sustainablehappiness. In S. J. Lopez (E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2nd ed.; pp. 667-677).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Black, B. (2001). The road to recovery. Gallup Management Journal, 1(4), 10-12.
  • Berk, E. L. (1985). Relationship of caregiver education to child-orientedattitude, job satisfaction and behavior toward children. Child CareQuarterly, 14, 103-129.
  • Bem, D. J. (1972). self-perception theory. In L. Berkowitz (Ed.), Advances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6, pp. 1-62). New York:Academic Press.
  • Baumeister, M. R., Leary, M. R.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Psychological Bulletin, 117, 497-529.
  • Baskin, T. W., & Enright, R. D. (2004). Intervention studies on forgiveness:A meta-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82, 79-90.
  • Austin, J. T., & Vancouver, J. F. (1996). Goal construction in psychology:Structures, process, and content. Psychological Bulletin, 120, 338-375.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간편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DSM-1V-TR. [Desk reference to the diagnostic criteria fromDSM-1V-TR]. (강진령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00년 출판) [2008]
  • Alder, M. G., & Fagley, N. S. (2005). Appreciation: Individual differencesin finding value and meaning as a unique predictor of subjective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73(1), 79-114.
  • Al-mabuk, R. H., Enright, R. D., & Cardies, P. A. (1995). A forgivenesseducation with parentally love-deprived college student. Journal ofMoral Education, 24(4), 427-443.
  • Ahmed, E., & Braithwaite, V. (2006). Forgiveness, reconciliation, andshame: Three key variables in reducing school bullying. Journal ofSocial Issues, 62, 347-370.
  • (2005b). The Values in Action Inventory ofCharacter Strengths for Youth. In K. A. Moore, & L. H. Lippman (Eds.),What do children need to flourish?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indicators of positive development (pp. 13-23). New York: Springer.
  • (2004b). Reply strengths ofcharacter and well-being: a closer look at hope and modesty.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5), 628-634.
  • Would you be happier if you were richer? A focusingillusion. Science, 312, 1908-1910.
  •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psychology: The Broaden and 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America Psychologist, 56, 218-226.
  • Quality of life therapy. Hoboken, NJ: John Wiley & Sons.
  •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31, 103-157.
  • Achieving and sustaining a good life.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4, 422-428.
  • A program to increase happiness: Further studies.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0, 483-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