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CIPP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chool Consulting Based on the CIPP Evaluation Model

조양숙 2015년
논문상세정보
' CIPP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chool Consulting Based on the CIPP Evaluation Model'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ipp
  • 평가준거
  • 학교 컨설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6 0

0.0%

' CIPP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School Consulting Based on the CIPP Evaluation Model' 의 참고문헌

  • 현장중심 학교컨설팅의 개념?절차?기법. KEDI PositionPaper. 제9권(제15호)
    구자억 박승재 한국교육개발원 [2012]
  •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학교컨설턴트 양성과정(Ⅰ) 강의 자료집
    서울대학교중등교육연수원 [2007]
  • 한국교육개발원 2011년 학교평가지표 가이드북. 연구자료 CMR 2011-27. 16개 시 시?
    도교육청 2011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서 [2011]
  • 학점은행제 운영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연구. 박사학위논문
    황치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4]
  • 학교활력 진단도구 개발 연구
    이재덕 교육행정학연구, 31(1), 211-235 [2013]
  • 학교현장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요구 분석
    주도연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493-513 [2011]
  • 학교평가모형 제도의 의미와 활용. 교육개발. ?
    김정원 4(통권 126호) [2001]
  • 학교평가 연계 컨설팅 활성화 및 학교지원 정책 수립연구
    김정현 김효정 신철균 위은주 이재덕 진동섭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2]
  • 학교컨설팅의 전망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김정현 정수현 제 165차 추계학술대회 자료, 1-30 [2012]
  • 학교컨설팅의 역할과 자세. 학교경영컨설턴트 양성프로그램. 연구자료RRM 2010-23-1
    정수현 한국교육개발원 [2010]
  • 학교컨설팅의 논리와 쟁점. 교육행정학 연구
    홍창남 제 165차 추계학술대회자료, 1-25 [2012]
  • 학교컨설팅의 기법. 2012년 학교컨설팅 연수프로그램 연수교재 TM2012-27-1
    박승재 한국교육개발원 [2012]
  • 학교컨설팅을 위한 코칭 기법의 특징과 활용방안
    이재덕 한국교육학회 [2008]
  • 학교컨설팅과 컨설팅 장학과의 관계
    홍창남 교육행정학연구, 30(4), 225-248 [2012]
  • 학교컨설팅과 장학 활동을 통한 학교변화 연구
    안세근 교육행정학연구,25(1), 141-164 [2007]
  • 학교컨설팅과 교육청의 만남: 가능성과 한계
    박수정 한국교원교육연구,28(3), 307-331 [2011]
  • 학교컨설팅 확산 과정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신철균 허은정 제 165차 추계학술대회 자료, 1-28 [2012]
  •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연구보고RR 2009-32
    김민조 박효정 정미경 한국교육개발원 [2009]
  • 학교컨설팅 체제 구축 연구(Ⅱ). 연구보고 RR 2011-27
  • 학교컨설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I, 연수교재 TM -27-2
    박승재 한국교육개발원 [2012]
  • 학교컨설팅 모형 및 평가문항 개발연구
    이병환 교육과학기술부 [2010]
  • 학교컨설팅 가능성 탐색
    김정원 한국교육. 31권 3호 [2004]
  • 학교조직문화와 성과관리간의 관계 연구. 33(1). 한국교육
    한유경 한국교육개발원 [2006]
  • 학교단위 수업장학 평가 도구 개발. 박사학위 논문
    김덕희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6]
  •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사업(Ⅱ)
    김정원 이인호 정수현 한국교육개발원 [2001]
  •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사업(III). 한국교육개발원김정원 외 학교컨설팅 가능성 탐색
    김정원 한국교육, 31(3), 211-240 [2004]
  • 학교경영컨설팅과 수업컨설팅
    김도기 진동섭 홍창남 교육과학사 [2008]
  • 학교경영컨설팅 사례 연구:M고등학교 기숙사 운영 컨설팅사례를 중심으로
    이재덕 허은정 교육행정학연구, 27(2), 381-403 [2009]
  • 학교경영컨설팅 기법으로 시스템다이내믹스 활용 가능성 탐색-D고둥학교 학교경영컨설팅 사례를 중심으로
    권순형 김도기 정승희 교육행정학연구,29(4), 75-97 [2011]
  •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이윤식 교육과학사 [2001]
  •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 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윤조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 학교 컨설팅
    진동섭 학지사 [2003]
  • 학교 컨설턴트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과제
    박상완 교육행정학연구, 26(2), 343-362 [2008]
  • 학교 정책의 개혁 의제
    이주호 교육행정학연구, 19(3), 79-98 [2001]
  • 학교 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Ⅰ). 연구보고 RR 2000-15
  • 학교 경영컨설팅의 개념 모형 탐색. 석사학위 논문
    홍창남 서울대학교 [2002]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김진화 교육과학사 [2008]
  • 컨설팅장학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김병주 민병조 이임숙 초등교육연구, 21(1), 347-369 [2008]
  •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원의 요구분석. 석사학위논문
    최덕자 부산교육대학교 [2006]
  •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실행연구. 박사학위논문
    김도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 컨설팅 장학매뉴얼
    김도기 김정현 김효정 허은정 충북대학교 한국지방교육연구소 [2012]
  • 컨설팅 장학 지원의 효율화, 정영수(편)
    정수현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개편 사업성과 보고서, 145-173 [2011]
  • 컨설팅 입문
    조민호 새로운 제안 [2006]
  • 컨설팅 유형에 따른 중소기업의 컨설팅서비스 결정요인에 관한연구.박사학위논문
    채준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1]
  • 컨설팅 담당 장학사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도입-실행도 분석
    김정현 박수정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189-210 [2011]
  • 컨설턴트 프로세스
    설증웅 조민호 새로운 제안 [2007]
  • 초등학교 특별보충과정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CIPP 평가모형의 적용.박사학위논문
    전화춘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학교 조직문화 진단에 관한 연구. 18(1). 교육논총
    김한분 이기룡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 초등학교 수업컨설팅 모형 탐색과 실행과정의 효과연구. 박사학위논문
    조영숙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과학 수업 컨설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연구. 27(1), 23-30. 충북교육청(2006)
    노석구 최선형 충북장학혁신 [2008]
  •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논리주도적 평가 준거 체제 개발. 박사학위논문
    임지연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 참여정부의 학교교육 개혁 방향과 과제
    조동섭 교육행정학연구, 21(2), 389-405 [2003]
  • 질적연구방법론I
    김영천 문음사 [2007]
  •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조주호(2005). 신교육행정론
    조용환 참글사 [2006]
  • 직업교육훈련개발을 위한 직무분석지침서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평가 인정체제 구축방안 연구
    김미숙 김안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 중학교에서의 컨설팅 장학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변귀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6]
  • 중소기업정보진흥원, 2010 컨설팅산업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주식회사 네모아이씨지 [2011]
  • 중소기업 소유구조가 경영성과 및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김수환 중소기업연구원, 79 [2005]
  •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컨설팅의 새로운 방향 탐색
    심미자 한국교원교육연구,29(2), 371-396 [2012]
  • 조직행동론
    로빈스, 스티븐 시그마프레스 [2008]
  • 장학의 이론과 기법
    주삼환 학지사 [2003]
  • 장학의 본질 이탈 : 개념적 혼란과 실천적 오류
    허병기 교육학연구, 35(3),181-212 [1997]
  • 장학론
    이윤식 교육과학사 [2005]
  • 장학론
    이윤식 교육과학사 [1999]
  • 자율장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과제. 충남교육
    진동섭 충청남도 과학교육연구원 [2002]
  • 우리나라 의학 전문직업성의 핵심요소 규명과 교육과정 평가 연구. 박사학위 논문
    허예라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
  • 요인분석의 기초
    이순묵 교육과학사 [2006]
  • 완벽한 컨설팅[Flawless Consulting: A Guide to Getting YourExpertise Used. (홍성완?LG CNS 엔트루 컨설팅 역)
    Block, P. 서울: 인사이트 [2007]
  • 역 학습과 문제 행동 해결을 위한 학교컨설팅. 학지사
    김정섭 유순화 윤경미 (원제: Collaborative consultation in the schools) [2010]
  • 역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심리 및 학습컨설팅.Cenage learning
    김정섭 유순화 이영만 (원제: Psychological consultation and collaboration inschool and community settings) [2012]
  • 수학장학과 수업분석
    김경현 변영계 학지사 [2005]
  • 수업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정용우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8]
  •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청주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 공동 주최 학술대회(2012. 7
    김도기 김효정 21) 자료집 [2012]
  •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분석
    김도기 주현준 최영진 한국교원교육연구, 28(4), 1-28 [2011]
  • 수업장학
    변영계 학지사 [1997]
  • 수업설계
    변영계 학지사 [2000]
  • 성인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 준거 연구. 박사학위논문
    오혁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6학년도 중등 장학지도 계획성태제(2009).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2006]
  •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
    조영대 남부도서 [2005]
  • 보안대체의학의 보험적용을 위한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김계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양적?질적 평가 지표 개발 연구 , 수탁연구 CR 2008-18
    김경성 한국교육개발원 [2008]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평가 준거 및 도구 개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임현성 동의대학교 대학원 [2007]
  • 델파이 방법
    이종성 교육과학사 [2001]
  • 대화 개념에 근거한 학교컨설팅 방법론 탐색
    정수현 교육행정학연구, 26(2), 391-414 [2008]
  •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이정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 단위학교 행정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인식: 교육개혁 업무를 중심으로
    노종희 송광용 신현석 교육행정학 연구, 21(1), 193-220 [2003]
  •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양병화 학지사 [2002]
  • 내부개선팀의 개선지원 활동과 작지만 소중한 학교의 변화,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고양배 박명자 학교종합평가 결과보고와 정책제언 [2002]
  • 기술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한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 국내외 학교경영 혁신 동향. 한국교원교육연구
    이윤식 주삼환 제 2차 교원교육세미나자료, 71-135 [2006]
  •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문수백 학지사 [2012]
  •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배병렬 청람 [2005]
  • 교직과 교사
    이윤식 학지사 [2007]
  • 교장의 수업리더십과 감성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교사헌신에 미치는영향. 박사학위논문
    이상미 인천대학교 대학원 [2008]
  • 교육환경 변화와 새로운 장학의 모습: 장학기능 개선방안 탐색
    주삼환 한국교육개발원 [1995]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이윤식 진동섭 교육과학사 [2008]
  • 교육프로그램평가
    정재삼 교육과학사 [2004]
  •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배호순 원미사 [2008]
  • 교육컨설팅 코칭모델. 교육컨설팅, 코칭의 동향과 과제. 한국교육컨설팅?
    박광엽 코칭학회 [2010]
  • 교육조직행동론:리더십과 학교 개혁[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김혜숙?권도희?이세웅?신경석?전수빈?이혜미?손보라 역)
  • 교내장학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연구수업 운영과정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김병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5]
  • 고등학생의 대학 전공 선택 프로그램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건남 서울대학교 [2008]
  • 고객가치를 지향하는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승진 동양대학교 대학원 [2012]
  •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학위논문
    신상복 동명대학교 대학원 [2012]
  • 경기도교육청 컨설팅 장학의 개선 방향
    진동섭 경기도교육청 특강 원고 [2003]
  • 가사, 실업 계열 특성화고 학과 체제 개편을 위한 학교컨설팅연구: 울산광역시 사례를 중심으로
    윤인경 이수정 직업교육연구, 32, 73-90 [2013]
  • ‘학교컨설팅’에 기반한 수업컨설팅의 특성 분석: 세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박수정 이재덕 교육행정학연구, 31(2), 297-324 [2013]
  • Zuber, S. O. (1991). Action research as models of professional development.Avebury: Gower Publishing Company.
  • Winter, R. S. (1987). Action-research and the nature of social inquiry:professional innovation and educational work. Avebury: Gower PublishingCompany.
  • Winer, R. S. (2007). Marketing Management, 3rd edition. Upper Saddle River:Pearson Education, Inc.
  • Wilkinson, L. A. (2006). Conjoint Behavioral Consultation: An Emerging andEffective Model for Developing Home-School Partnership., InternationalJ ournal of Behavioral Consultation and Therapy, 2(2), 224-238.
  • Tyler, R. W. (1950).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 Trepanier, N. S., Pare, M., Petrakos, H. & Drouin, C. (2008). A Proposal forInvolving Teachers in School Integrated Services in the Province ofQuebec. School Community Journal, 105-122.
  • Trenta, L., Newman, I., Newman, C., Salzman, J., Lenigan, D. & Newman, D.(2002). Evaluation of a Teacher Mentoring Program Using a MixedMethods Approach. the Ea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25th,Sarasota, FL).
  •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Sage Publications. 홍용희 ?노경주 ?심종희 역(2000). 질적 사례 연구
    Stake, R. E. 창지사 [1995]
  • The Secrets of Consulting. 홍성완(옮김). 컨설팅의 비밀
    Weinberg, G. M. 서울: 인사이트 [2004]
  • Stufflebeam, D. L., Gullickson, A., & Wingate, L. (2002). The Spirit of Consuelo:An Evaluation of Ke Aka Ho’ona. Kalamazoo: Western MichiganUniversity Evaluation Center.
  • Stufflebeam, D. L., & Shinkfield, A. J. (2007). Evaluation Theory, Models, &Applic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Stufflebeam, D. L. et al. (1971). Educational evaluation and decision making,I tasca. IL: F. E. Peacock.
  • Stufflebeam, D. L. (2007). CIPP Evaluation Model Checklist. Retrieved November5, 2007.
  • Slotnick, R. C. & Janesick, V. J. (2011). Conversations on Method: DeconstructingPolicy through the Researcher Reflective Journal. The Qualitative Report,16(5), 1352-1360.
  • Sklarow, M. H. (2012). Educational Consulting: Justification to Partnership.J ournal of College Admission. 69.
  • Sergiovanni, T. J. & Starratt, R. J. (2007). Supervision: A redefinition(8th ed.). NewYork: McGraw-Hill.
  • Sergiovanni, T. J. & Starratt, R. J. (1983). Supervision: Humam perspectives(3rd ed.). New York: McGraw-Hill.
  •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action. New York: Basic Books, Inc., Publishers.
  • Scheerens, J. S. & Wouter, G. R. (1988). Development of Theories of School-Effectivenes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 Scheerens, J. (1998). The school effectiveness knowledge base as a guide forschool improvement. In A. Hargreaves, A. Lieverman, M. Fullan & D.Hopkins(Eds.).
  • Schafer, W. D. (1995). Assessment Skills for School Counselors. ERIC Digest.
  • Rosenfield. S. A. (1987). Instructional Consultation. Hillsdale, NJ: Erlbaum.
  • Richey, R. C. (1986). The theoretical and conceptual bases of instructionaldesign. N. Y. :Nichols Publishing Co.
  • Popham, W, J. (1975). Educational evaluation. Prentice HallPopham, W, J. (1988). Educational evaluation. Prentice Hall
  • Perera-Diltz, D. M., Moe, J. L., & Mason, K. L. (2011). An Exploratory Study inSchool Counselor Consultation Engagement? Journal of School Counseling, 1-25.
  • Paul, D. E. & Kauchak, D. P. (2001). Strategy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and thinking skills. Boston: Ally and Bacon.
  • PCK(교과내용교수지식) 수업컨설팅을 통한 수업혁신 효과 연구: 초등학교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강명자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2]
  • PBL 기반 학교컨설턴트 양성 교육프로그램 구안. 박사학위 논문
    정은실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1]
  • Osterman, K. J. (2008), Supporting On-Site Teacher-Consultants: New York CityWriting Project's Community of Learners. Ed ? National Writing Project (NJ1)
  • O'Connor, K. A., Greene, H. C., Anderson, P. J. (2006). Action Research: A Toolfor Improving Teacher Quality and Classroom Practice. Online Submission,1-29.
  • New SWOT Strategy: 뉴스와트전략
    박동준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2005]
  • Nevo, D. (1986). The Conceptualization of Educational Evaluation: An AnalyticalReview of the Literat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Spring 1983,53(1), 117-128.
  • Murray, J. W. & Hammons, J. O. (1995). Delphi : A versatile methodology forconducting qualitative research.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18(4),423-436.
  • Morrison. H. (2005). A critical evaluation of a school system’s effort to developand implement a “grow your own” principal preparation program. Ph. D.Maryland University.
  • Mautone, J. A., Luiselli, J. K., Handler, M. W. (2006). Improving Implementationof Classroom Instruction through Teacher-Directed BehavioralConsultation: A Single-Case Demons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Behavioral Consultation and Therapy, 2(3), 432-438.
  • Madaus, G. F., Scriven, M., & Stufflebeam, D. L. (1991). Evaluation models-Viewpoints on educational and human services evaluation. Kluwer-Nijhoff publishing.
  • Lloyd, C. M. & Millenky, M. (2011). Teacher Training, Classroom Consultation,and Child Outcomes in the Foundations of Learning Project. Society forResearch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 Lippitt, G. & Lippitt, R. (1979). The Consulting Process in Action. La Jolla,California: University Associates.
  • Lawshe, C. H. (199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Psychology, 28(4). 563-575.
  • Kubr, M. (1996). Management Consulting; A Guide to the Profession(3th ed.).Geneva : International Labour Office.
  • Kennedy, E. K., Frederickson, N. & Monsen, J. (2008). do educationalpsychologists "walk the talks" when consulting? Educational Psychologyin Practice. 24(3), 169-187.
  • Kemmis, S. (1982). Action research in retrospect and prospect. In S. Kemmis &R, McTaggart(eds), The action research reader. Geelong, Victoria: DeakinUniversity Press.
  • Kemmis, S. & McTaggart, R. (1982). The Action research Planner. DeakinUniversity Press, Victoria.
  • Keenan, T. P., Braxton-Brown, G. (1991). Techniques: Coach, Consultant, Critic,Counselor: The Multiple Roles of the Responsive Facilitator. Journal ofAdult Education, 1-5.
  • Johnnie, R. (2012). Review of School Improvement conducting Expenditures andResults. Bureau of Legislative Research.
  • Jang, Y. & Lee, J. (1998).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management consulting.
  • Janesick, V. J. (2007). Oral History as a Social Justice Project: Issues for theQualitative Researcher. Qualitative Report, 12(1), 111-121.
  • Janesick, V. J. (1994). “ The dance of qualitative research design: metaphor,methodolatry, and meaning.” In N. K. Denzin & Y. S. Lincoln(eds).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Thousand Oaks, CA.
  • Insead Consulting Club. (2011). INSEAD CONSULTING CLUB HANDBOOK.
  • Hustler, D., Bassey, M., & Cassidy, T. (1986). Action research in classroom andschools. Allen & Unwin.
  • Hoy, W. K. & Miskel, C. G. (2001).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Researchand Practice. New York: McGraw-Hill.
  • How to Select and Use Consultants, 2nd edition. 한종극 ? 정태연(옮김). 컨설턴트의 선정과 활용: 컨설턴트 활용을 위한 길라잡이
    Kubr, M. 서울: 새로운 제안 [2000]
  • House, E. R. & Maquillan, P. J. (1998). Three perspectives on school reform. InA.Hargreaves, A. Lieverman, M. Fullan & D. Hopkins(Eds.). Interational
  • Hatch, J. A. (2000). What Happens When Multiple Improvement Initiatives Collide.Menlo Park, CA: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 Hardy, I. (2009).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A Sociological Study ofSenior Educators' PD Priorities in Ontario.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 Glickman, C. D., Gordon, S. P., & Ross-Gorden, J. M. (1998). Supervision forInstruction: A developmental approach.(4th ed.). Boston: Allyn & Bacon.
  • Glickman, C. D. (2007). Supervision of Instruction : A DevelopmentalApproach. 2nd ed., Boston : Allyn and Bacon.
  • Glickman, C. D. (1985). Development as the Aim of Instructional Supervision.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Chicago, IL,March 22-26, 1985).
  • Gansle, K. A., Noell, G. H. (2008). Consulting with Teachers RegardingAcademic Skills: Problem Solving for Basic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Behavioral Consultation and Therapy, 4(2), 199-211
  • Gallessich, J. (1982). The Profession and Practice of Consultation. San Franciscoetc: Jossey-Bass Publishers.
  • Fullan, M. (2001). The NewMeaning of Educational Change(3rd Ed.). Teachers College Press.
  • Frank, D. C., Raschke, G. R., Wood, J. & Yang, J. Z. (2001). InformationConsulting: The Key to Success in Academic Libraries. The J ournal ofAcademic Librarianship. 27(2), 90-96.
  • Feighery, W. G. (2011). Consulting Ethics. Annals of Tourism Research. 38(3), 1031-1050.
  • Erchul, W. P. & Martens, B. K. (1997). School Consulation : Conceptual andEmpirical Bases of Practice. New York : Plenum Press. p.12.
  • English, R. W. & Steffy, B. E. (1984). Educational Consulting : A Guidebook forPractitioners. Englewood Cliffs :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 Elmore, R. F., Burney, D. (1997). Investing in Teacher Learning: Staff Developmentand Instructional Improvement in Community School District #2, New York City.
  • Elmore, R. F. (1990). Introduction: On Changing the Structuring of Public Schools.In Elmore, R. F. and Associates(Eds.). Restructuring Schools: The NextGeneration of Educational Reform. San Francisco: Jossey-Bass Inc., Publishers.
  • Elden & Chisholm, R. F. (1993). “Emerging varieties of action research: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Humam Relations, 46, 121-142.
  • Egon, G. G. & Yvonna, S. L. (1989).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Sage Publications.
  • DuFour, R. & R. E. (1998).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t Work: BestPractices for Enhancing Student Achievement. Bloomington: NationalEducational Service.
  • Dowden, A. R. (2010). A Personal Journey in Promoting Social Justice as aSchool Counselor: An Action Research Approach. J ournal of SchoolCounseling, 1-23.
  •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Hatch, J. A. Albany: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진영은 역(2008). 교육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학지사 [2002]
  • Delbecq, A. L., Van de Ven, A. H., & Gustafson, D. H. (1975). Group techniquesfor program planning: A guide to nominal group and delphi processes.Glenview, Illinois: Scott, Foresman and Company.
  • Day, C., Sammons, P., Stobart, G., Kington A., & Gu, Q. (2007). TeachersMatter: Connecting Work, Lives and Effectiveness. McGraw- Hill. OpenUniversity Press.
  • Dalkey, N. C. (1969). The delphi method: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opinion. Santa Monica, California: Rand Corp.
  • Cundiff, N., Nadler, J., & Scribner, S. (2011). Teaching Evaluation: AStudent-Run Consulting Firm. International J ournal of Teaching andLearning in Higher Education, 23(1), 109-113.
  • Cronbach, L. J., Ambron, S. R., Dornbusch, S. M., Hess, R. D., Hornik, R. C.,Phillips, D. C., Walker, D. F., & Weiner, S. S. (1980: 14). Toward reformof Program evalu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 Cronbach, L. J. (1984). Essentials of psychological testing (4thed.), New York:Harper Row.
  • Correia, A. P., Baran, E. & Cagiltay, K. (2009). Spanning Boundaries: The Caseof an Intercultural e-Consulting Experience. American EducationalResearch Association 2009 Annual Meeting, San Diego, CA, April 13 -17.
  • Claude, M. (1999). The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model for evaluationelementary string programs. Ph. D. Columbia University.
  • Carr, W. (1989). Action research: Ten years 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1, 85-90.
  • Caridas, E & Hammer, M. (2006). How to Improve a School that Is Already HighPerforming: Innov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Online Submission, 1-5.
  • CIPP 평가모형에 의한 전래동요 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과 유아교육기관에 적용방안. 박사학위 논문
    김애자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7]
  • CIPP 평가모형에 의한 대학평가인정제의 발전방향 탐색. 박사학위논문
    정진국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
  • Burton, W. H. & Brueckner, L. J. (1995). Supervision, N.Y. :Appleton Century-Crafts Inc.
  • Borko, H.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eacher learning: Mapping theterrain.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 Basil, P. Yen, D. C. & Tang, H-L. (1997). Information consulting: developments,trends and suggestions for growth. International J ournal of InformationManagement , 17(5), 303-323.
  • Aubusson, P., Steele, F., Dinham S., & Brady, L. (2007). Action learning in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mation: informative or transformative.Teacher Development, 11(2). 133-148.
  • Antonoff, S. R. (2012). Educational Consulting: A Focus for the Profession.J ournal of College Admission. 64-68.
  • Adelman, C., Jenkins, D., & Kemmis, S. (1983). "Rethinking case study: Notesfrom the second Cambridge Conference" In case study: An overview. CaseStudy Methods 1 (Series). Victoria, Australia: Dealein University Press.
  • 2011년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현황진단 및 컨설팅 종합보고서
    김도기 김민조 김민희 송경오 정수현 홍창남 교육과학기술부 경상남도교육청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