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자아탄력성 수준이 대인갈등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란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자아탄력성 수준이 대인갈등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대인갈등 대처행동
  • 성인애착
  • 자아탄력성
  • 재한 중국 유학생
  • 한국대학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543 1

0.0%

' 한국 대학생과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자아탄력성 수준이 대인갈등 대처행동에 미치는 효과' 의 참고문헌

  • 劉新颜. (2008). “城市生源大学生中独生与非独生子女心理健康狀況的比較硏究”, 『中 國校外敎育』, 2008(下旬刊), pp. 34-46.
  • 혈액투석 환자의 희망, 우울 및 자아존중감이 극복력에 미치는영향. 석사학위논문
    김한송 건양대학교 [2013]
  • 한일 문화와 대인관계 특징 비교
    서보윤 초등교육학연구, 13(2), 107-122 [2006]
  • 한국인과 문화간커뮤니케이션
    김숙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행복감 결정요인 인식 및 심리적 행복감의비교. 석사하위논문
    왕환 우석대학교 [2013]
  •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체면과 우리 성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정화 한양대학교 [2004]
  •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가족요인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비교. 박사학위논문
    김은주 전북대학교 [2012]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52-61김종만. 나(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자아의 성장과 발달)
    서울: 한림미디어 [2010]
  • 학업중단 청소년의 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이준기 단국대학교 [2010]
  •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순호 대구가톨릭대학교 [2012]
  •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 06, 06)
    2013년도 출입국 통계연보: 유학생관련현황 [2014]
  • 초기 성인들의 정서표현양가성과 자아탄력성이 갈등해결전략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진영아 단국대학교 [2014]
  • 체면의 심리적 구조
    김기범 최상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998, 559-577 [1998]
  • 체면세움행동이 LMX질을 통하여 행위결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오상석 동아대학교 [2013]
  • 체면, 소통 그리고 갈등해소
    김영욱 양정은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315-345 [2011]
  • 체면 (體面) 의 심리적 구조
    김기범 최상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185-202 [2000]
  • 청소년의 인터넷 과몰입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2013]
  • 청소년의 가족건강성,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 희망, 또래관계기술 및 문제행동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최미숙 동아대학교 [2014]
  • 첫눈에 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김동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집단미술치료가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호패진 원광대학교 동서보와의학대학원 [2011]
  •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에 따른 갈등해결 전략과 인터넷게임 중독 성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이정주 선문대학교 [2011]
  • 중국인의 체면의식이 소비성향과 행태에 미치는 영향: 베이징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계연 서울대학교 [2014]
  • 중국인 학생, 4년 지나도 한국말 잘 못해..50%중도탈락
    최인준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04/2011040400184.html [2011]
  •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낙관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후조 계명대학교 [2011]
  •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문화에서의 스트레스와 적응
    임춘희 한국생활과학회지, 18(1), 1-20 [2009]
  • 중국의 남 녀 대학생 외동이 및 非외동이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 이화여자대학교 [2012]
  •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하정희 한국상담 및 심리치료학회지. 20(2), 473-496 [2008]
  • 중국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민현정 한서대학교 [2013]
  • 중국 유학생의 한국대학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황빙의 중앙대학교 [2010]
  • 중국 유학생의 한국 대학생활 적응 예측모형. 박사학위논문
    림금란 공주대학교 [2011]
  • 중국 유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손신 청주대학교 [2010]
  •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김인경 김정아 자기효능감 [2011]
  • 정서표현갈등, 갈등해결전략이 대인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소영 가톨릭대학교 [2009]
  •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권석만 서울: 학지사 [2004]
  • 전두피질 비대칭성, 긍정적 정서 및 접근동기
    정봉교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19(2), 127-147 [2007]
  •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 심리사회적 적응을 위한 REBT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정지숙 명지대학교 [2013]
  •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손교교 한남대학교 [2012]
  •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김선아 용인대학교 학생생활연구,17, 57-68 [2010]
  •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과 정신건강 실태: 한족, 조선족 유학생간의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허춘영 한양대학교 [1998]
  • 재한 중국유학생의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지지, 대인관계 및 스트레스 대처. 석사학위논문
    고설동 부산대학교 [2012]
  • 재한 중국유학생의 대인관계문제와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황해연 서울대학교 [2007]
  • 재한 중국 유학생의 사회문화적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임나 서울시립대학교 [2012]
  •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학습성취에 미치는 요인 연구: 갈등관리전략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임홍월 중앙대학교 [2012]
  • 재한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충격에 관한 질적 연구
    김삼화 김창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제5차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 [2004]
  • 재한 유학생에 대한 최근 10년간 연구경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양효방 순천향대학교 [2012]
  • 자아탄력성이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인지적 정서조절과 긍정 및 부정정서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박원주 연세대학교 [2011]
  • 자아탄력성(Ego-Resiliency), 지능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은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 자기애적 성격특성과 자기표현이 대안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최종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3]
  • 인터넷 커뮤니티의 사회적지지가 커뮤니티의 몰입과 동일시 및 개인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박유진 한국심리학회지, 19(1), 13-25 [2005]
  • 유아의 탄력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연실 숙명여자대학교 [2012]
  •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혜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외동아 형제아의 내외통제소재에 따른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차이. 석사학위논문
    채경미 숙명여자대학교 [2009]
  • 역할놀이를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 프로그램개발. 석사학위논문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2009]
  • 에릭슨의 인간이해
    박아청 파주: 교육과학사 [2010]
  • 어머니의 성인애착, 부적 정서 및 정서조절양식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하유미 이화여자대학교 [2012]
  • 애착이론에 근거한 중학생의 대인관계 증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석사학위논문
    김수진 경성대학교 [2009]
  • 애착의 회피-불안 차원에 따른 우울양식과 대인관계문제. 석사학위논문
    박영주 가톨릭대학교 [2006]
  • 애착과 발달
    정옥분 서울: 학지사 [2009]
  • 애착, 의사소통,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이성관계 갈등해결 전략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경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세대 간 갈등관리스타일의 지각에 대한 차이: 세대 간 문화적 차이인가 혹은 새대 간 영향력의 차이인가
    강길호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9, 68-100 [2008]
  • 성인애착유형과 공감수준에 따른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정진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성인애착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조완행 단국대학교 [2013]
  • 성인애착과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김우영 성신여자대학교 [2014]
  • 성인애착과 대학생 우울간의 관계: 심리적 탄력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김다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성인애착과 대인불안의 관계에서 출생순위의 조절효과: 대학생을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유영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성인애착과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박희경 이화여자대학교 [2011]
  • 성인애착과 Young의 단절 및 거절 도식에 따른 집단 분류와 우울, 불안 및 대인관계문제에 대한 집단 간 차이
    서영석 안하얀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심리치료, 23(4), 943-969 [2010]
  • 성인애착, 대인관계와 모자화 반응특성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이정임 영남대학교 [2014]
  • 성, 연령 및 정서지응에 따른 유아의 갈등해결전략에 관한 연구
    박향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2), 41-59 [2012]
  • 상담자의 성인애착유형과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관의관계
    김봉환 박현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33-52 [2010]
  • 상담과학의 문화적 맥락
    김창대 청소년상담연구, 2, 19-42 [1994]
  •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정미현 숙명여자대학교 [2003]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의사소통과 자녀의 대인관계 기술. 석사학위논문
    노옥경 숙명여자대학교 [2003]
  • 부모사별 청소년의 적응에 관한 연구: 적응유연성 관점으로. 박사학위논문
    차유림 서울대학교 [2012]
  • 부모-자녀의사소통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외동아와 형제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의 차이. 석사학위논문
    정희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병원 종사자의 회복탄력성과 조질 몰입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송혜옥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2014]
  • 문화적 자기개념(self-construal)에 따른 독특성 욕구: 한미 차이를중심으로
    박은아 소비자 광고 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412-413 [2009]
  • 문화이입과정 스트레스와 유학생의 신념체계 및 사회적 지지와의관계. 석사학위논문
    이승종 연세대학교 [1995]
  • 마음챙김과 긍정적 정서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김지연 영남대학교 [2011]
  • 대학알리미
    2014년 외국인학생 중도탈락률 통계. www.academyinfo.go.kr [2014]
  •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유형과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민아 단국대학교 [2011]
  •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이 자기애성향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신현숙 경기대학교 [2014]
  •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주연 전북대학교 [2007]
  •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박현미 관동대학교 [2013]
  • 대학생의 우울,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외모만족도의 매개효과분석. 박사학위논문
    이경희 한서대학교 [2011]
  • 대학생의 애착과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양민정 동아대학교 [2010]
  •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낙관성 및 사회불안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지영 경성대학교 [2010]
  •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경험회피와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정혜진 대구가톨릭대학교 [2014]
  • 대학생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분노표현양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심혜숙 최임정 상담 및 심리치료. 22(2), 479-492 [2010]
  • 대학생의 5요인 성격특성 및 초기부적응 도식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남지현 대구대학교 [2014]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연구
    권해수 박경애 이재규 청소년상담연구총서: 한국청소년상담원 [1998]
  • 대인 갈등 조정의 서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인영 경희대학교 [2009]
  • 대인 간 갈등해결전략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한국, 일본, 미국 대학생들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장수지 사회 및 성격. 24(4). 1-17 [2010]
  • 다문화적 맥락에서의 대인관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재한 중국유학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김삼화 서울대학교 [2005]
  • 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족관계, 심리적 독립, 자아탄력성 및 진로태도성숙 간의 구조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강정임 동아대학교 [2013]
  • 고등학생 스트레사의 횡문화적연구:연변의 한족, 조선족 및 서울의 한국인 비교
    고복자 김광일 김대호 박금녀 박용천 신경정신의학, 36(2), 304-313 [1997]
  • 경계선 성격특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거절민감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우희정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2014]
  •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문제해결방식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 예비유아교사를 중심으로-
    김혜순 유아교육학논집, 15(1), 533-554 [2011]
  • 개인 가족치료를 위한 애착과 자아분화 이론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상숙 한세대학교 [2013]
  • 가족주의 의식의 구성과 변화
    김현옥 가족과 문화, 14(1), 3-30 [2002]
  • 가족관계학
    일본가정학회 파주: 교문사 [1996]
  • 가족관계의 감정적 의미에 관한 비교 연구-한국, 중국, 미국 대학생들의 사회 정체성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심수준 국민대학교 [2003]
  • 가족관계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양옥경 한국가족복지학. 8: 119-147 [2001]
  • 가족 및 학교 환경이 중국 청소년의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원비비 중앙대학교 [2013]
  • 黄妍妍, 何亚芸, 雷兵. (2007). 女大学生自尊感与人际交往状况的分析与研究. 昆明冶金 高等专科学校学报, 23(4), 25-29
  • 黃樹香, 班蘭美. (2011).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Parenting Style and Personality of Adolescences. Journal of Baoding University, 24(1), 106-109.
  • 鲁小华, 霍莉钦, 高文凤, 丛中. (2006). 亲密关系体验问卷修订版的信效度研究. 中国心 理卫生杂志, 20(11), 716-718, 729.
  • 魏征新, 霍莉钦. (2009). 大学生社交焦虑与成人依恋类型关系的研究. 中国健康心理学杂 志, 8, 954-957.
  • 陈美岚.(2011). 构建大学生和谐人际关系研究-以广西师范大学本科生为例. 硕士学位论 文, 广西师范大学.
  • 陈向明. (1998). 旅居者和“外国人"-留美中国学生跨文化人际交往研究. 湖南教育出版社, 173-179.
  • 郭伟.(2012). 浅析新形势下90后大学生心理健康教育的新对策. 山西高等学校社会科学 学报. 24(6), 106-108.
  • 赵胜利, 高维.(2014). 大学生成人依恋与人际交往自我效能感研究. 河北大学成人教育学 院学报, 16(2), 118-123.
  • 赵丽英.(2012). 大学生成人依恋, 应对方式与人际关系的关系研究. 硕士学位论文, 山西 大学.
  • 王占吉.(2009). 独生子女心理问题研究. 硕士学位论文,长春理工大学.
  • 王力博.(2014). 大学生人际交往中的心理诉求及应对策略. 大学教育. 117-118.
  • 渡辺吉鎔. (1985). 會話分析にみる日․韓コミュニケーション․ギャップ. 慶應義塾大 學日吉紀要, 1, 132-175.
  • 汪玲, 安爱华, 谭晖, 王震维, 宫志宏, 谢静波. (2004). 父母教养方式对医学生个性心理 特征的影响研究. 上海预防医学, 16(4), 161-163.
  • 梅芳芳.(2010). 大学新生人际交往现状分析. 宁波教育学院学报. 12(5), 27-30.
  • 林建彦. (1990). 日本人, 韓国人, 中国人の表現構造比較: DC バーランド教授の日・米 比較をベースとして. 行動科学研究, 30, 15-42.
  • 朱瑞玲. (1993). 中國人的社會互動: 論面子問題. 中國人的心理, 239-288.
  • 曹薇. (2012). Investigation on parenting style to students of senior high schools. Journal of Guizhou Normal University(Natural Sciences), 30(4), 49-52.
  • 張志君. (2011). The Relation between Students’ Self-Confidence and the Parental Rearing Pattern. Journal of Ankang University, 23(4), 27-30.
  • 张绮琳. (2008). 青少年自我概念, 应对方式与心理压弹力关系的研究. 硕士学位论文, 广州大学.
  • 张志景. (2014). 儒家人际关系思想及其当代价值探析. 硕士学位论文, 北方工业大学.
  • 张云喜. (2013). 90后大学生父母教养方式, 成人依恋与孤独感的关系研究. 社会心理科 学, 28(2), 201-205, 228.
  • 小石寬文, 伊藤崇達. 한, 일 대학생의 대인관계에서의 행동특징에 관한 비교 문화적 연구
    박남수 서보윤 교육심리연구, 25(1), 201-217 [2011]
  • 宋倩, 廖昌荫. (2007). 当代中国的人际关系特点分析. 钦州学院学报. 22(1),105-107.
  • 塘利枝子. (2000). 北山․宮{本{論文に對するコメント. 心理學{評論, 43(1), 82-86.
  • 史宁. (2012). 大学生成人依恋, 情绪调节方式与人际关系的关系研究. 硕士学位论文, 曲阜师范大学.
  • 刘鹏.(2012). 论独生子女的人格与培养. 硕士学位论文, 武汉工业大学.
  • 刘晓娟, 郭庆宇. (2012). 高职院校独生子女学生的心理特征及教育对策. Journal of Guilin Normal College. 26(1), 110-113.
  • 刘中一. (2012). 现阶段我国家庭发展的新变化与公共政策应对。 国家统计局科研所, http://www.stats.gov.cn/tjzs/tjsj/tjcb/dysj/201211/t20121106_38099.html.
  • 光裕, 曾细花, 陈文星, 胡菡. (2012). 大学生宿舍冲突管理方式量表的信效度检验. 中国 健康心理学杂志,20(6),949-951.
  • 中國計生委. (2001). 中國的獨生子女教育-中國未來希望的寄托.
  • 中国社会科学网. (2012). 中国独生子女研究:记录社会变迁中的一代人.
  • Zhang, J., & Goodson, P. (2011). Acculturation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Examining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5(5), 614-627.
  • Yan, J. & Sorenson, R. L. (2004). The influence of confucian Ideology on Conflict in Chinese family business. International J ournal of Cross Cultural Management, 4(1), 5-17.
  • Wright, M. O., Masten, A. S., & Narayan, A. J. (2013).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Four waves of research on positive adaptation in the context of adversity. In G. Sam & B. B. Robert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15-37). New York, NY: Springer.
  • Wolff, S. (1995). The concept of resilience. The Australian and New Zealand J ournal of Psychiatry, 29(4), 565-574.
  • Wilmot, W. W., & Hocker, J. L. (2001). Interpersonal conflict. New York: McGraw-Hill
  • Wicks, C. R. (2005). Resilience: An integrative framework for measurement. Doctoral dissertation, Loma Linda University.
  • Werner, E. E., & Smith, R. S. (1992). Overcoming the odds: High risk children from birth to adulthood.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 Werner, E. E. (1995). Resilience in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4(3), 81-85.
  • Wei, M., Heppner, P. P., Mallen, M. J., Ku, T. Y., Liao, K. Y. H., & Wu, T. F. (2007). Acculturative stress, perfectionism, years in the United States,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international students.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4), 385-394.
  • Vaillant, G. E., Bond, M., & Vaillant, C. O. (1986). An empirically validated hierarchy of defense mechanism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3(8), 786-794.
  • Vaillant, G. E. (1976). Natural history of male psychological health: V. the relation of choice of ego mechanisms of defense to adult adjustment.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3(5), 535-545.
  • Unger, J. B., Kipke, M. D., Simon, T. R., Johnson, C. J., Montgomery, S. B., & Iverson, E. (1998).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among homeless youth. J 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3(2), 134-157.
  • Ungar, M. (2008). Resilience across cultures. British Journal of Social Work, 38(2), 218-235.
  • Triandis, H. C. (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US: Westview Press.
  • Torquati, J. C., & Vazsonyi, A. T. (1999).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construct for affect, appraisals, and coping of late adolescent females. J 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5), 545-562.
  • Ting-Toomey, S., & Oetzel, J. G. (2001). Managing intercultural conflict effectively. Thousand Oaks, CA: Sage.
  • Ting-Toomey, S. (1994). The challenge of facework: Cross-cultural and interpersonal issue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Ting-Toomey, S. (1988). Intercultural conflict styles: A face negotiation theory. In Y. Y. Kim & W. B. Gudykunst (Eds.), Theories in intercultural communication (pp. 47-92). Newbury Park, CA: Sage.
  • Taub, J., & Pearrow, M. (2005). Resilience through violence prevention in schools. In G. Sam & B. B. Robert,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357-371). New York, NY: Springer.
  • Sternberg, R. J., & Dobson, D. M. (1987).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An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4), 794-812.
  • Sroufe, L. A., & Waters, E. (1977).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construct. Child Development, 48(4), 1184-1199.
  • Smith, R. A., & Khawaja, N. G. (2011). A review of the acculturation experiences of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5(6), 699-713.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 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 Shi, L. (2003). The association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s and conflict resolution in romantic relationships.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1(3), 143-157.
  • Shaver, P. R., Belsky, J., & Brennan, K. A. (2000). The adult attachment interview and self‐reports of romantic attachment: Associations across domains and methods. Personal Relationships, 7(1), 25-43.
  • Shaver, P. R., & Mikulincer, M. (2002). Attachment-related psychodynamics.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4(2), 133-161.
  • Seligman, M. E., & Csikszentmihalyi, M. (2000).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55(1), 5-14.
  • Schneider, B. H., Atkinson, L., & Tardiff, C. (2001). Child-parent attachment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A quantitative re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73, 549-559.
  • Scheier, M. F., & Carver, C. S. (1992). Effects of optimism on psychological and physical well-being: Theoretical overview and empirical updat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6(2), 201-228.
  • Saccone, R. (2001). Negotiating your way through Korea. NJ: Hollym International Cop.
  • Ryff, C. D., & Singer, B. (2003). Flourishing under fire: Resilience as a prototype of challenged thriving. In C. Keyes & J. Haidt (Eds.), Fourishing: Positive psychology and the life well-lived (pp. 15-36).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utter, M. (2007). Resilience, competence, and coping. Child Abuse and Neglect, 31(3), 205-209.
  • Rutter, M. (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British J ournal of Psychiatry, 147(1), 598-611.
  • Rubin, K. H., Booth, C., Rose-Krasnor, L., & Mills, R. S. (1995). Social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A conceptual and empirical analysis. Close Relationships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7, 63-94.
  •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New York: Random House.
  • Redding, S. G., & Ng, M. (1982). The role of ‘face’ in the organizational perceptions of Chinese managers. Organization Studies, 3(3), 201-219.
  • Rahim, M. A. (1983). A measure of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2), 368-376.
  • Preacher, K. J., Rucker, D. D., & Hayes, A. F. (2007).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42(1), 185-227.
  • Polk, L. V. (1997). Toward a middle-range theory of resilience.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9(3), 1-13.
  • Perkins, D. F., & Jones, K. R. (2004). Risk behaviors and resiliency within physically abused adolescents. Child Abuse and Neglect, 28(5), 547-563.
  • Oshio, A., Nakaya, M., Kaneko, H., & Nagamine, S. (200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dolescent resilience scale. Japanese Journal of Counselling Science, 35(1), 57-65.
  • Oetzel, J., Ting-Toomey, S., Masumoto, T., Yokochi, Y., Pan, X., Takai, J., & Wilcox, R. (2001). Face and facework in conflict: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China, Germany, Japan, and the United States. Communication Monographs, 68(3), 235-258.
  • Oetzel, J. G., Ting‐Toomey, S., Yokochi, Y., Masumoto, T., & Takai, J. (2000). A typology of facework behaviors in conflicts with best friends and relative strangers. Communication Quarterly, 48(4), 397-419.
  • Nelson, D. L., Quick, J. C., Hitt, M. A., & Moesel, D. (1990). Politics, lack of career progress, and work/home conflict: Stress and strain for working women. Sex Roles, 23(3-4), 169-185.
  • Morrison, G. M., & Allen, M. R. (2007). Promoting student resilience in school contexts. Theory into Practice, 46(2), 162-169.
  • Mikulincer, M., & Shaver, P. R. (2005). Attachment theory and emotions in close relationships: Exploring the attachment‐related dynamics of emotional reactions to relational events. Personal Relationships, 12(2), 149-168.
  • Mika, O., & William, B. G. (2002). The influence of self construals and communication styles on sojourners’ psychological and sociocultural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al Relations, 26(5), 577-593.
  • Masten, A. S., Hubbard, J.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 Ramirez, M. (1999).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1), 143-169.
  • Masten, A. S., Best, K. M., & Garmezy, N. (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4), 425-444.
  • Masten, A. S., & Reed, M.J.(2002). resilience in development. In A. S. Masten (Ed.),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74-88).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 Masten, A. S., & Gewirtz, A. H. (2006). Resilience in development: The importance of early childhood. In R. E. Tremblay, R. G. Barr & R. De V. Peters (Eds.), Encyclopedia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online] (pp. 1-6). Montreal, Quebec: Centre of Excellence for Early Childhood Developemnt, Retrieved from http://conservancy.urnn.edu/bitstream/handle/ 11299/53904/Resilience.
  • Maste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238.
  • Masten, A. S. (1994). Resilience in individual development: Successful adaptation despite risk and adversity. Educational Resilience in Inner-City America: Challenges and Prospects, 3-25.
  • Mallinckrodt, B. (2000). Attachment, social competencies,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process in psychotherapy. Psychotherapy Research, 10(3), 239-266.
  • Main, M., Kaplan, N.,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66-104.
  • Main, M., & Solomon, J. (1990). Procedures for identifying infants as disorganized/disoriented during the ainsworth strange situation.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Theory, Research, and Intervention, 1, 121-160.
  • Luthar, S. S., Cicchetti, D., & Becker, B.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71(3), 543-562.
  • Luthar, S. S., & Zigler, E. (1991). Vulnerability and competence: A review of research on resilience in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1(1), 6-22.
  • Luthar, S. S., & Cushing, G. (1999). Neighborhood influences and child development: A prospective study of substance abusers' offspring.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4), 763-784.
  • Luthar, S. S. (Ed.). (2003).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Adaptation in the context of childhood adversities.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uthar, S. S. (1993). Methodological and conceptual issues in research on childhood resili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4), 441-453.
  • Lopez, F. G., & Gormley, B. (2002). Stability and change in adult attachment style over the first-year college transition: Relations to self-confidence, coping, and distress patter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3), 355-364.
  • Lopez, F. G., & Brennan, K. A. (2000). Dynamic processes underlying adult attachment organization: Toward an attachment theoretical perspective on the healthy and effective sel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3), 283-300.
  • Lim, T., & Bowers, J. W. (1991). Facework solidarity, approbation, and tact.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17(3), 415-450.
  • Lee, Y, S., & Hwang, S, T. (2007). Construct validity of the CCQ ego resilience scale and the CCQ ego control scale for children. The Korean J 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4), 1057-1071.
  • Kumpfer. (1999). Factors and processes contributing to resilience: The resilience framework. In M. D. Glantz & J. L. Johnson (Eds.), Resiliency and development: Positive life adaption (pp. 177-224), NY: Kluwer Academic. Laursen, B., & Collins, W. A. (1994). Interpersonal conflict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2), 197-209.
  • Kobak, R. R., & Sceery, A. (1988).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Working models, affect regulation, and representations of self and others. Child Development, 59(1), 135-146.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 Kim, Y., & Yang, J. (2011). The influence of chemyon on facework and conflict styles: Searching for the korean face and its impact. Public Relations Review, 37(1), 60-67.
  • Kim, J. Y., & Nam, S. H. (1998). The concept and dynamics of face: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al behavior in Asia. Organization Science, 9, 522-534.
  • Khawaja, N. G., & Dempsey, J. (2008). A comparison of international and domestic tertiary students in Australia. Australian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ling, 18(1), 30-46.
  • Khawaja, N. G., & Dempsey, J. (2007). Psychological distress in international university students: An Australian study. Australian J 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ling, 17(01), 13-27.
  • Kang, K. (2004). Cross-cultural comparisons of face in interpersonal interaction between Americans. Speech and Communication, 3, 262-282.
  • Johnson, J., Gooding, P. A., Wood, A. M., & Tarrier, N. (2010). Resilience as positive coping appraisals: Testing the schematic appraisals model of suicide (SAM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8(3), 179-186.
  • Ihilevich, D., & Gleser, G. C. (1986). Defense mechanisms: Their classification, correlates, and measurement with the defense mechanisms inventory. Owosso, MI: DMI Associates.
  • Hwang, K. K. (1987). Face and favor: The Chinese power game.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2(4), 944-974.
  • Huntleya, J., & Owens, L. (2012). Collaborative conversations: Adolescent girls' own strategies for managing conflict within their friendship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1, 1-12.
  • Hu, H. C. (1994). The Chinese concept of face. American Anthropologist, 46, 45-64.
  • Hollister‐Wagner, G. H., Foshee, V. A., & Jackson, C. (2001). Adolescent aggression: Models of resiliency.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1(3), 445-466.
  • Hofstede, G. (1997).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New York: McGraw Hill.
  • Hetherington, E. M., Bridges, M., & Isabella, G. M. (1998). What matters? what does not? five perspectives on the association between marital transitions and children's adjustment. American Psychologist, 53(2), 167-184.
  • Henderson, N., & Milstein, M. (1996). Resiliency in schools. Thousand Oaks, CA: Corwin.
  • Hazan, C., & Shaver, P. R. (1994).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framework for research on close relationships. Psychological Inquiry, 5(1), 1-22.
  • Hazan, C., & Shaver, P. (1987). Romantic love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3), 511-524.
  • Hayes, A. F. (2009). Beyond Baron and Kenny: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in the new millennium. Communication Monographs, 76(4), 408-420.
  • Havighurst, R. J. (1972). Developmental tasks and education.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 Hart, D., Hofmann, V., Edelstein, W., & Keller, M. (1997). The relation of childhood personality types to adolescent behavior and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of icelandic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195-205.
  • Harold, G. T., & Conger, R. D. (1997). Marital conflict and adolescent distress: The role of adolescent awareness. Child Development, 68(2), 333-350.
  • Hansson, K., Cederblad, M., Lichtenstein, P., Reiss, D., Pedersen, N., Belderhiser, J., & Elthammar, O. (2008). Individual resiliency factors from a genetic perspective: Results from a twin study. Family Process, 47(4), 537-551.
  • Gu, Q., & Day, C. (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8), 1302-1316.
  • Griffin, D. W., & Bartholomew, K. (1994). Models of the self and other: Fundamental dimensions underlying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3), 430-445.
  • Gong, Y., & Fan, J. (2006).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cross-cultural adjust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1), 176-184.
  • Goffman, E. (1955). On face-work: An analysis of ritual elements in social interaction. Psychiatry, 18, 213-231.
  • Gelfand, M. J., Nishii, L. H., Holcombe, K. M., Dyer, N., Ohbuchi, K. I., & Fukuno, M. (2001). Cultural influences on cognitive representations of conflict: interpretations of conflict episode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J 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6), 1059-1074.
  • Garmezy, N., Masten, A. S., & Tellegen, A. (1984). The study of stress and competence in children: A building block for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Child Development, 55(1) 97-111.
  •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1), 127-130.
  • Garmezy, N. (1991).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4), 416-430.
  • Gardner, H. (1983a).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Gabrielidis, C., Stephan, W. G., Ybarra, O., Dos Santos Pearson, V. M., & Villareal, L. (1997). Preferred styles of conflict resolution: Mexico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28, 661-677.
  •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2), 350-365.
  • Fraley, R. C., & Waller, N. G. (1998). Adult attachment patterns.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77-114). New York: Guilford Press.
  • Fine, S. B. (1991). Resilience and human adaptability: Who rises above adversit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6), 493-503.
  • Feeney, J. A., & Noller, P. (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2), 281-291.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2nd). New York: WW.
  • Egeland, B., Carlson, E., & Sroufe, L. A. (1993). Resilience as proces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4), 517-528.
  • Dumont, M., & Provost, M. A. (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 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 Doll, B., & Lyon, M. A. (1998). Risk and resilience: Implications for the delivery of educational and mental health services in schools. School Psychology Review, 27(3), 348-363.
  • Destin, M., & Oyserman, D. (2010). Incentivizing education: Seeing schoolwork as an investment, not a chor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6(5), 846-849.
  • Creasey, G., Kershaw, K., & Boston, A. (1999). Conflict management with friends and romantic partners: The role of attachment and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 523-543.
  • Creasey, G., & Hesson-McInnis, M. (2001). Affective responses, cognitive appraisals, and conflict tactics in late adolescent romantic relationships: Associations with attachment orientations.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8(1), 85-96.
  • Cowan, P. A., Cowan, C. P., Schulz, M. S., Hetherington, E., & Blechman, E. (1996). Thinking about risk and resilience in families. Stress, Coping and Resiliency in Children and Families, 1-38.
  • Corcoran, K. O., & Mallinckrodt, B. (2000). Adult attachment, self‐efficacy, perspective taking, and conflict resolution. J 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8(4), 473-483.
  • Connor, K. M., & Davidson, J. R. (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18(2), 76-82.
  • Connell, J. P., Spencer, M. B., & Aber, J. L. (1993).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n-American youth: context, self, action, and outcomes in school. Child Development, 65(2), 493-506.
  • Collins, W. A., Laursen, B., Mortensen, N., Luebker, C., & Ferreira, M. (1997). Conflict processes and transitions in parent and peer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autonomy and regulation. J 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2(2), 178-198.
  • Collins, N. L., & Read, S. J. (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663.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 Cicchetti, D., & Garmezy, N. (1993). Prospects and promises in the study of resili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5(04), 497-502.
  • Chung, H. (2008). Resiliency and character strengths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rizona.
  • Choi, J. S. (1982). A study on the Korean family. Seoul: Ilchi-Sa.
  • Carnelley, K. B., & Rowe, A. C. (2007). Repeated priming of attachment security influences later views of self and relationships. Personal Relationships, 14(2), 307-320.
  • California Healthy Kids Survey. (2003). Using the resilience and youth development module. www.wested.org/hks.
  • Cai, D., & Fink, E. (2002). Conflict style differences between individualists and collectivists. Communication Monographs, 69(1), 67-87.
  • Brumbaugh, C. C., & Fraley, R. C. (2006). Transference and attachment: How do attachment patterns get carried forward from one relationship to the nex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 552-560.
  • Brown, P., & Levinson, S. (1987). Politeness: Some universals in language usag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rown, J. H., D'Emidio-Caston, M., & Benard, B. (2001). Resilience educa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Brooks, R., & Goldstein, S. (2001). Raising resilient children: Fostering strength, hope, and optimism in your child. New York: Contemporary Books.
  • Bromley, E. (2005). Elements of dynamics v: Resiliency and the narrative. J 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Psychoanalysis and Dynamic Psychiatry, 33(2), 389-404.
  • Brisset, C., Safdar, S., Lewis, J. R., & Sabatier, C. (2010). Psychological and sociocultural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france: The case of vietnamese international students. International J 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4(4), 413-426.
  •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3-35.
  •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Simpson, J. A., & Rholes, W. S(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46-76). New York: Guilford Press.
  • Bradshaw, John. (1996). Bradshaw on: The Family. Health Communications.
  • Bowlby, R. (1988). Virginia woolf: Feminist destinations Basil Blackwell Oxford.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Retrospect and prospect. American J ournal of Orthopsychiatry, 52(4), 664-678.
  •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vol. 2). New York: Basic Books.
  •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vol 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 Blustein, D. L., Prezioso, M. S., & Schultheiss, D. P. (1995). Attachment theory and career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416-432.
  •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 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 Block, J., & Block, J. H. (2006). Venturing a 30-year longitudinal study. American Psychologist, 61(4), 315-327.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 Block, J. H. (1983). Differe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jectures. Child Development, 54(6), 1335-1354.
  • Blake, R., & Mouton, J. (1964). The managerial grid: The key to leadership excellence. Houston. TX: Gulf Publishing Company, 140-142.
  • Belsky, J., Fish, M., & Isabella, R. A. (1991).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in infant negative and positive emotionality: Family antecedents and attachment consequ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21-431.
  •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244.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Barbarin, O. A. (1993). Coping and resilience: Exploring the inner lives of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Black Psychology, 19(4), 478-492.
  • Baldwin, M. W., Keelan, J. P. R., Fehr, B., Enns, V., & Koh-Rangarajoo, E. (1996). Social-cognitive conceptualization of attachment working model: Availability and accessibility effec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1), 94-109.
  • Austin, G., & Duerr, M. (2004). Guidebook for the California Healthy Kids Survey. Part I: Administration. 2004-2005 Edition. WestED (NJ 1) .
  • Atwool, N. (2006). Attachment and resilience: Implications for children in care. Child Care in Practice, 12(4), 315-330.
  • Asendorpf, J. B., & van Aken, M. A. (1999). Resilient, overcontrolled, and undercontroleed personality prototypes in childhood: Replicability, predictive power, and the trait-type issu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7(4), 815-832.
  • Aroian, K. J., & Norris, A. E. (2000). Resilience, stress, and depression among russian immigrants to israel. Western J ournal of Nursing Research, 22(1), 54-67.
  • Ainsworth, M. S.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4), 709-716.
  • Ainsworth, M. D.,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Assessed in the strange situation and at home. Hillsdale, NJ: Erl baum.
  •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2014). Patterns of attachment: A psychological study of the strange situation.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 APA 논문작성법 (제6판)
    강진령 서울: 학지사 [2013]
  • 10, 03). 중국인 유학생 대학교 옥상에서 투신 外
    염규현 MBC 뉴스투데이,http://imnews.imbc.com/replay/2013/nwtoday/article/3348526_12391.html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