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지역예술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역예술축제 브랜드 자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지은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지역예술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역예술축제 브랜드 자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매개효과
  • 방문객 만족도
  • 브랜드자산
  • 서비스 품질
  • 스토리텔링
  • 축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780 0

0.0%

' 지역예술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역예술축제 브랜드 자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페스티벌 홈페이지 http://www
    아비뇽 festival-avignon.com
  • 축제품질에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손선미 이경모 『이벤트 컨벤션 연구』, , 5(1), pp. 55-69 [2009]
  • 축제의 원칙
    류정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 축제의 서비스품질 평가 분석: 대전한밭문화제를 중심으로
    이경희 『문화관광연구』, , 5(2), pp. 29-42 [2003]
  • 축제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척도개발
    김소영(So-Young Kim) 김혜선(Hye-Sun Kim)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6(9), pp. 174-184 [2006]
  • 축제서비스품질, 축제성과, 고객기반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애호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정석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축제서비스품질 측정모형 간 비교우위분석
    부숙진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축제 체험마케팅이 축제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연화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정승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10(11), pp. 391-402 [2010]
  • 박사
  •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관광정책학연구』, , 11(2), pp. 117-133 [2005]
  •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건실 『산업경제연구』, , 17(4), pp. 1171-1194 [2004]
  • 지역브랜드 자산이 정주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원자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조경공간의 이미지형성에 관한 연구 :스토리텔링 방법론을중심으로
    오경환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제22회 거창국제연극제 평가 및 발전방안연구
    이희성 거창국제연극제 집행위원회 [2010]
  • 이벤트 서비스품질 차원과 이벤트 서비스의 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한주 『관광레저연구』, , 16(3), pp. 45-61 [2004]
  •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개념과 이해
    우종필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2]
  • 와인의 스토리텔링이 브랜드인지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도영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임은미 최인호 『관광학연구』, , 32(4), pp. 411-429 [2008]
  •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경험구성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김동기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세계화시대의 지역축제경영
    부숙진 서태양 조태영 서울: 기문사 [2008]
  • 세계 축제경영
    김춘식 남치호 서울: 김영사 [2002]
  • 박사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자산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박시숙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라선아 이유재 『마케팅연구』, , 18(4), pp. 67-97 [2003]
  •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
    한석진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브랜드 마케팅
    윤영수 파주: 법문사 [2009]
  •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한 소비자 반응연구
    정강옥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5]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정창권 서울: 북코리아 [2008]
  • 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범위와 성과: 거창국제연극제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서정상 『예술경영연구』, , 16, pp. 99-112 [2010]
  •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최혜실 서울: 다할미디어 [2007]
  • 문화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정강환 문화관광부 [2006]
  • 문화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수진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디지털 스토리텔링
    고욱 서울: 황금가지 [2004]
  • 관광지 스토리텔링과 경험적 가치, 매력지각 및 행동반응 관계 연구
    김희정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가 관광목적지 매력 지각,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김혜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관광목적지로서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손삼호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류재숙 『관광연구저널』, , 22(1), pp. 261-276 [2008]
  • 거창국제연극제 홈페이지 http://www
    kift.or.kr
  • 『지역문화와 축제』
    박진규 정철상 경기: 글누림 [2005]
  • 『사회조사분석』
    홍두승 서울: 다산출판사 [2012]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조태남 경남: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8]
  • 「축제의 서비스품질의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장경수 『관광연구』, , 19(3), pp. 131-146 [2005]
  • 「축제서비스품질 측정모형간 비교우위」
    부숙진 『관광연구』, , 23(1), pp. 253-274 [2008]
  • 「축제브랜드자산 동인으로서의 축제서비스품질차원 규명: 경주 술과 떡 잔치 」
    오정학 임경환 『경주연구』, 2009, 18(2), pp.90-117 [2009]
  • 「축제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브랜드 자산과 방문객의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현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평가 비교분석 : ~2006년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김창수 전대희 『관광연구』, 2007, 22(2), pp. 265-284 [2005]
  • 「지역축제의 관리주체와 서비스 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현욱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지역축제에 나타난 지역사회 참여 문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이해집단의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신용석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pp. 127-136 [2004]
  • 박사
  • 「지역축제 서비스품질과 이미지, 지각된 가치, 만족 및 충성도에 대한 영향: 부산불꽃축제를 대상으로」
    김홍길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지역축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방문객 관광동기 및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승성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지방자치단체의 축제브랜드화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보령머드축제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신은경 『음악응용연구』, , 5, pp. 61-83 [2012]
  •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 경제효과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박정배 신형민 이종원 거창국제연극제 집행위원회 [2012]
  • 「아비뇽 축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김미성 『한국프랑스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pp. 111-126 [2007]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브랜드 에쿼티 구축에 관한 연구」
    조일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수원화성국제연극제 관람객 만족도 조사 및 축제평가 결과보고서」
    김민규 수원문화재단, 2014 [2014]
  • 「수원국제연극제의 현황과 전망」
    남승연 『한국연극연구』, , 7, pp. 345-388 [2004]
  • 「소비자 브랜드 스토리의 지각된 특성이 전반적인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이원준 정상수 『마케팅논집』, , 17(2), pp. 57-89 [2009]
  • 박사
  • 「브랜드 체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심현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문화도시 전략으로서 수원화성 국제연극제 개성 방안 연구」
    박정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문화관광축제 평가보고서」
    문화시민연대 [2001]
  • 「문화 이벤트를 통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APEC KOREA 정상만찬 문화공연 사례를 중심으로」
    이도훈 『기초조형학연구』, 2006, 7(4), pp. 471-481 [2005]
  • 「디지털 내러티브에 관한 ,연구」
    전경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기업의 메세나 활동에 따른 소비자 평가에 관한 연구」
    정지은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기업브랜드자산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HITE 맥주와 OB 맥주를 중심으로」
    박문기 『한국증권학회 발표논문집』, pp. 7-39 [2001]
  • 「국제 관광광고의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윤선영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박사
  • 「관광스토리텔링의 중요요소에 따른 관광지 러브마크 기대에 관한 연구」
    김경한 양정임 인옥남 『관광학연구』, , 34(5), pp. 155-176 [2010]
  • 「Storytelling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이희원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Zeithaml and Mary Jo Bitner. 『서비스 마케팅』. 전인수 역
    Valarie A. 서울: 석정 [1998]
  • Yoo, Boonghee, and Naveen Donthu.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001, 51(1), pp. 1-14.
  • Wunenburger, J. J. La F te, Le Jeu Et Le Sacr . Paris: d. Universitaires, 1977.
  • Wicks, B. E. and D. R. Fesenmaier. “A Comparison of Visitor & Vendo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t a Special Event.”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1993, 1(1), pp. 19-26.
  • Tilden, F. Interpreting Our Heritage. Chapel Hill: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97.
  • Simon, C. J. and M. W. Sullivan. “The Measur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93, 12(1), pp. 28-52.
  • Shrout, P. E. and N. Bolger.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2002, 7(4), pp. 422-445.
  • Seidman, Irving. 『질적연구방법으로서의 면담』. 박혜준․이승연 역
    서울: 학지사 [2009]
  • Rust, R. T. and R. L. Oliver.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utier”, In Rust, R. T. and Oliver, R. L(Eds.).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1994.
  • Preacher, Kristopher J., Derek D. Rucker and Andrew F. Hayes. “Addressing Moderated Mediation Hypotheses: Theory, Methods, and Prescription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007, 42(1), pp. 185-227.
  •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1988, 64(1), pp. 12-40.
  •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985, 49(4). pp. 41-50.
  • Pappu, R., P. G. Quester and R. W. Cooksey. “Consumer-Based Brand Equity: Improving the Measurement-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2005, 14(3), pp. 143-154.
  • Oliver, R. 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1981, 57(3), pp. 25-48.
  • Oliver, R. L.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3, 20(3), pp. 418-430.
  •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0, 17(4), pp. 460-469.
  • Nitecki, Danuta Ann. “An Assessment of the Applicability of Servqual Dimensions as Customer-Based Criteria for Evaluating Quality of Services in an Academic Library.”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1995.
  • Lounsbury, J. W.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1992, 14(2), pp.105-119.
  • Little, Todd D. and others. “To Parcel or Not to Parcel: Exploring the Question, Weighing the Meri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002, 9(2), pp. 151–173.
  • Lewis, R. C. and H. Booms. “The Marketing Aspects of Service Quality”, In Berry, L., G. Shostack and G. Upah(Eds.). Emerging Perspective on Services Marketing. Chicago, IL: AMA, 1983.
  • Kotler. P. and D. Gertner. “Country as Brand, Product, and Beyond: A Place Marketing and Brand Management Perspective.” journal of brand management, 2002, 9(4-5), pp. 249-261.
  • Klaus, Fog. and others. 『스토리텔링의 기술: 어떻게 만들고 적용할 것인가?』. 황신웅 역
    서울: 멘토르 [2008]
  • Kim, W. G. and H. B. Kim. “Measuring customer based restaurant brand equit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2004, 45(2), pp. 115-131.
  • Kim, H. B.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2005, 26(4), pp. 549-560.
  • Keller, Kevin Lane.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1993, pp. 1-22.
  • K.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New Jersey : Prentice Hall, 2003.
  • Jones, G. and N. J. Morgan. Adding value: brands and marketing in food and drink. Routledge, 1994.
  • Jonathan Nevitt. and Gregory R. Hancock. “Performance of Bootstrapping Approaches to Model Test Statistics and Parameter Standard Error Estimation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8(3), 2001, pp. 353–377.
  • Hunt, H. K.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977.
  • Holbrook, M. B. and K. P. Corfman. “Qulity and Value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Phaedrus Rides Again”, In Jacoby, J. and Olson, J. C(Eds.). Perceived Quality: How Consumers View Stores and Merchandise. MA: Lexington Books, 1985.
  • Gr nroos, Christian.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984, 18(4), pp. 36-44.
  • Gordon W. Cheung. and Rebecca S. Lau. “Testing Mediation and Suppression Effects of Latent Variables: Bootstrapping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2008, 11(2), pp. 296-325.
  • Geva, A. and A. Goldman. “Duality in Consumer Post-Purchase Attitud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991, 12(1), pp. 141-164.
  • Getz, Donald.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1990.
  • Getz, Donald. Event Management & Event Tourism. Elmsford, New York.: Cognizant Communication Corp, 1997.
  • Fitzsimmons, James A. and Mona J. Fitzsimmons. 『서비스 경영』. 서비스경영 연구회 역
    서울: 한경사 [2002]
  • Fabiani, J. “The Audience and Its Legend: A Sociological Analysis of The Avignon Festival.” Th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2003, 32(4), pp. 265-278.
  • Deborah L. Bandalos. “The Effects of Item Parceling on Goodness-of-Fit and Parameter Estimate Bia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002, 9(1), pp. 78–102.
  • Dann, G. M. S. “Tourism Satisfaction a highly complex variable.” Annals of Tourism Research, 1978, 5(4), pp. 440-443.
  • Dabholkar, P. A., D. I. Thorpe and J. O. Rentz.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96, 24(1), pp. 3-16.
  • Cronin, J. J. Jr. and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1992, 56(3), pp. 55-68.
  • Churchill, G. A. and C. Surprenant. “An Investigation into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2, 19(4), pp. 491-504.
  • Carman, J. M.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1990, 66(1), pp. 33-55.
  • Brown, John Seely. Storytelling in Organizations: Why Storytelling is Transforming 21st Century Organizations and Management. Routledge, 2005.
  • Brady, M. K., C. J. Robertson and J. J. Cronin. “Managing Behavioral Intentions in Diverse Cultural Environments: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atisfaction for American and Education Fast-Food Customers.”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2001, 7(2), pp. 129-149.
  • Bessom, Richard M. “Unique Aspects of Marketing Services.” Arizona Business Bulletin, 1973, 20(9), pp. 8-15.
  • Benjamin. W.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반성완 역
    서울: 민음사 [1983]
  • Bandalos, D. L. and S. J. Finney.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and R. E. Schumacker(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1.
  • Baker, D. A. and J. L.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000, 27(3), pp. 785-804.
  • Baecque, A. Avignon. Paris. Gallimard. 1996.
  • Avignon Tourisme. Dossier de Presse Avignon Edition 2013(Brochure). 2013.
  • Arnstein, Sherry R. “A ladder of citizen particip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 1969, 35(4), pp. 216-224.
  • Antonakis, J. and others. “On Making Causal Claims: A Review and Recommendations” The Leadership Quarterly, 2010, 21(6). pp. 1086-1120.
  • Amos, Hatch J. 『교육 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진영은 역
    서울: 학지사 [2008]
  • Alan C. Acock. Discover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Stata. Texas: Stata Press. 2013.
  • Aaker, David A.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경영』. 이상민․브랜드앤컴퍼니 역
    서울: 비지니스북스 [2006]
  • Aaker, David A. and Erich Joachimsthaler. Brand Leadership. New York: Free Press, 2000.
  • Aaker, David A.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Free Press, 1996.
  • (허준의 쉽게 따라하는) Amos 구조방정식 모형., 기초편
    허준 서울: 한나래출판사 [2013]
  • (b).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신현식 『관광연구』, , 26(3), pp. 225-244 [2011]
  • (a).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창수 신현식 『관광학연구』, , 35(5), pp. 277-298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