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사질문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 유아의 어휘다양도,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the Abstraction Levels of Teachers Questions and Five-Year-Old Childrens Responses, Childrens Lexical Diversity, and their Mean Length of Utterance

최현주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교사질문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 유아의 어휘다양도,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the Abstraction Levels of Teachers Questions and Five-Year-Old Childrens Responses, Childrens Lexical Diversity, and their Mean Length of Utteranc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사질문
  • 어휘다양도
  • 언어의 추상화수준
  • 유아반응
  • 평균발화길이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9 0

0.0%

' 교사질문과 유아반응의 추상화수준, 유아의 어휘다양도, 평균발화길이의 관계 = Relationships between the Abstraction Levels of Teachers Questions and Five-Year-Old Childrens Responses, Childrens Lexical Diversity, and their Mean Length of Utterance' 의 참고문헌

  • 홈볼트의 언어철학Ⅱ,인간과 언어의 정신활동
    이성준 서울:푸 른사상 [2007]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에 나타난 어휘 다양도 및 어휘 밀도 연구
    배도용 언어과학,19(1),99-117 [2011]
  • 한국어 발화분석 2.0(KCLA 2.0):활용을 위한 지침서
    배소영 서울:파라다이스복지재단 [2000]
  •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학지사 [2000]
  • 한국 초‧중‧고등학생의 발화에 나타난 연결 표현 발달 단계
    이필영 임유종 텍스트언어학,17,173-200 [2004]
  • 한국 아동의 언어 획득 연구: 책략 모형
    조명한 서울:서울대학 교 출판부 [1982]
  • 하버마스의 비판이론과 담론 교실 [Criticaltheory and classroom talk](이정화,이지현 역).서울:우리교육
    Young,R.E. (원본발 간일 1991년) [2003]
  • 플라톤:서양철학의 기원 토대.대우학술총서 582
    남경희 서울: 아카넷 [2006]
  • 편집부제6판 전면개정판 엣센스 국어사전
    민중서림 경기:민중 서림 [2013]
  • 박사
  •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 수업에 나타난 교사 발화 비교 분석
    김진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초등학교 중·고학년 학생들의 공간추론 능력 분석
    구미진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질문행위의 언어적 실현에 관한 연구
    이창덕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질문의 교육적 의의와 그 연구 과제
    양미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 육학박사학위논문 [1992]
  •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대화의 특징
    길효정 이화 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2]
  • 이야기나누기에서의 교사의 확산적 질문이 유아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김영숙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야기 이해에 기초한 수학적 추론활동이 유아의 내러티브·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오진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야기 산출과제를 이용한 고기능 자폐아동과 정상아동의 어휘다양도 비교연구
    김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이야기 내용에 대한 질문 양식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박상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 이야기 구조에 따른 질문이 이야기 이해 및 기억에 미치는 영향
    노명완 이천희 교육논총,29,223-244 [1999]
  • 이야기 과제 양식(읽기,듣기,애니메이션 보기)에 따른 언 어학습장애아동의 추론 능력
    백재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치원 교사의 질문행동에 관한 연구
    조부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86]
  • 유아주도적 질문과 교사주도적 질문이 유아의 동화이해력과 초인지에 미치는 효과
    손은주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2010]
  • 유아의 친숙한 사태에 대한 표상과 계획하기
    유연옥 한국심리학 회지:발달,17(4),37-51 [2004]
  • 유아의 유추추론 발달과 창의성과의 관계
    김수임 아동교육,15(2), 81-100 [2006]
  • 유아의 유추 추리, 인과적 추론, 연역적 추론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강의정 김소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9(4),53-79 [2005]
  •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이차숙 서울:학지사 [2004]
  • 유아들의 간식‧중식 신단 계획
    배소연 이영미 정미라 서울:한 국어린이육영회 [1997]
  •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어휘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희정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박사
    유아교사의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실천적 지식탐구
    허미애 중앙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유아교사의 사고성향수준과 질문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이야기나누기시간에서의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허미애 유아교육학논집,12(2),233-257 [2008]
  • 유아건강교육
    조경자 서울:학지사 [1998]
  • 유아 언어 교육론
    이차숙 서울:동문사 [1995]
  • 우리나라 유치원에서의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역사적 고찰
    허미애 유아교육학논집,11(3),181-205 [2007]
  • 영유아언어교육
    이영자 서울:공동체 [2009]
  • 영유아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학지사 [2007]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이론과 실제
  • 연령 및 성별 변인과 MLU의 상관관계 연 구
    김태경 이필영 장경희 국제어문,38,107-122 [2005]
  • 박사
  • 언어발달 제8판 [Language Development: AN INTRODUCTION,8th Edition](이승복,이희란 역).서울:시그마프 레스
    Owens, R. E. (원본 출간 2012년) [2013]
  • 언어발달 [LanguageDevelopment].(이현진,박영신,김 혜리 역).서울:시그마프레스
    Hoff,E. (원본 출판 2005년) [2007]
  • 아동영양학
    박혜련 경기:공동체 [2011]
  • 아동영양학
    김상희 서울:파워북 [2013]
  •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서울:학지사 [2010]
  • 스턴버그의 교육심리학 [Educationalpsychology](김정섭,신경숙,유순화,이영만,정명화, 황희숙 역).서울:시그마프레스
    Sternberg,R.J. Williams,W.M. (원본 출간 2008년) [2010]
  • 수학적 추론과 유추,은유,이미지 [Mathematical reasoning:analogies,metaphors,andimages](권석일,김성준,나 귀수,남진영,박문환,박영희,변희현,서동엽,이경화,장혜원,최병 철,한 대희,홍진곤 역.).서울:경문사
    English,L.D. (원본 출간 1997년) [2009]
  • 수용‧표현 어휘력검사의 타 당고 연구
    김성희 김영태 이주연 장혜성 홍경훈 한국언어치료연구,18(1),57-72 [2009]
  • 수업형태분석법
    김영찬 서울:교육과학사 [1983]
  • 수업언어로서의 ‘질문’에 대한 이해
    전숙경 교육철학,50,165-187 [2010]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 대백과사전.서울:하우동설. 서혁(1995).언어 사용과 추론
    한국어교육학회,56,15-46 [1995]
  • 사고력-이론 개발과 수업-
    김영채 서울:교육과학사 [1998]
  •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 과정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수학적 추상화 및 비례적 추론 연구
    홍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보건복지부 장관2014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발행: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 보육정책관 보육정책과
    인쇄:경성문화사 [2014]
  • 발문 유형에 따른 사고력 신장의 차이-인지적 발문과 확산적발문을 중심으로
    최기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21세기 세종계획(최종 성과물 안내서, 2011.12
    수정판) [2011]
  • 동화 활동시 교사의 질문 유형에 따른유아의 언어 및 사고 능력발달비교
    김유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 동화 듣기 활동에서 교사의 질문 유‧무가 만4세 유아의 언 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구성자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대화식 교과 지도의 원리와 실천 방안
    양미경 교육이론과 실천, 2(1),13-31 [2002]
  • 담화분석 : 방법론과 화용 및 사회언어학적 연구의 실례
    이원표 서울:한국문화사 [2001]
  • 박사
    국어 수업의 질문활동 양상 연구
    박정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2006]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국립특수교육원 [2009]
  • 국립국어원국어사전
    서울:낱말 [2014]
  • 구어와 담화 : 연구와 활용
    구현정 우리말연구,28,25-56 [2011]
  •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Constructivism :theory,perspectives,andpractice](조부경,김효 남,백성혜,김정준 역).파주:양서원
    Fosnot, C. T. (원본 출간 1995년) [2001]
  •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 서
    발행처: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 [2013]
  • 교실대화에 대한 유아의 이해와 의미
    권혜진 유아교육연구,33(4), 49-69 [2013]
  • 교사질문과 학습자반응 분석 연구
    오안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교사질문-학생반응 분석을 통한 교사질문전략 탐구
    박은주 경인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교사의 질유형이 유아의 언어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신은영 한은주 창의력교육연구,6(1),73-92 [2003]
  • 교사의 질문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윤혜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이명한 순천향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박사
    교사의 질문 유형에 따른 아동의 언어적 반응 분석
    장혜경 중앙대 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교사-유아간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나타난 교사의 질문방법 및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김수향 아동교육,17(1),81-94 [2008]
  • 교사 질문발화와 학생 반응에 대한 교사 피드백 발화 연구
    이창덕 국어교과교육연구,15,177-216 [2008]
  • 박사
  • 고등학교문법자습서
    고영근 남기심 서울:탑출판사 [1998]
  • 고기능 자폐아동과 정상아도의 어휘다양도 비교 연 구
    김영태 김지은 언어청각장애연구,7(1),13-29 [2002]
  • 「학교문법과 문법교육」
    임지룡 서울:도서출판 박이정 [2005]
  • ‘대화’의 유아교육적 의미: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오문자 열린유아 교육연구,14(5),41-63 [2009]
  • ‘교사 질문-학생 대답-평가’ 대화연속체에서 교사 질문 전략 연구
    김재봉 한국초등국어교육.25,37-75 [2004]
  • vanKleeck,A.,VanderWoude,J.V.,& Hammett,L.(2006).Fostering literaland inferentiallanguageskillsin Head Startpreschoolers with language impairment using scripted book-sharing discussions.AmericaJournalofSpeech-LanguagePathology,15, 85-95.
  • vanKleeck,A.,Gillam,R.B.,Hamilton,L.,& McGrath,C.(1997).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class parents' book-sharing discussionandtheirpreschoolers'abstractlanguagedevelop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0, 1261-1271.
  • degaard,E.E.(2007).What'sup on theTeachers'Agenda? A Study ofDidacticProjectsandCulturalValuesinMealtimeConversations with Very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39(2),45-64.
  • de Rivera,C.,Girolametto,L.,Greenberg,J.,& Weitzman,E.(2005). Children'sResponsesto Educator'sQuestionsin Day CarePlay Groups. Americ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4(1),14-26.
  • Zelazo,P.D.,& Muller,U.(2002).Thebalancebeam in thebalabce: Reflections on rules, reational complexity, and developmental process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1, 458-465.
  • Wiggins,G.,& McTighe,J.(2005).UnderstandingbyDesign(2nd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White, S. C., Alexander, P. A., & Daugherty. M.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analogicalreasoning and mathematicallearning.MathematicalCognition,4,103-123.
  • Wenner,J.A.(2004).Preschoolers'comprehensionofgoalstructurein narratives.Memory,12,193-202.
  • Watkins,R.V.,Kelly,D.J.,Harbors,H.M.,& Hollis,W.(1995). Measuring children'slexicaldiversity:Differentiating typicaland impaired language learn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38,1349-1355.
  • Wasik,b.a.,Bond,M.A.,& Hindman,A.(2006).The effects ofal language and literacy intervention on head start children and teachers.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98(1),63-74.
  • VanOers,B.,& Poland,M.(2007).Schematisingactivitiesasameans forencouraging young children to think abstractly.Mathematics EducationResearchJournal,19(2),10-22.
  • Trawick-Smith,J.,& Dziurgor,T.(2011).'Good-fit'teacher-childplay interactions and the subsequent autonomous play of preschool children.EarlyChildhoodResearchQuarterly,26,110-123.
  • Toops,G.H.(2008).On the linguistic status of several obscure featuresofuppersorbian morphosyntax.The Slavonicand East EuropeanReview,86(3),401-419.
  • Tompkins,V.,Zucker,T.A.,Justice,L.M.,& Binici,S.(2013). Inferentialtalk during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small-group play.EarlyChildhoodResearchQuarterly,28,424-436.
  • Tompking,V.,Guo,Y.,& Justice,L.M.(2013).Inferencegeneration, story comprehension,and languageskillsin thepreschoolyears. ReadingandWriting,26(3),403-429.
  • Sparrow,S.,Cicchetti,D.,& Balla,D.(2005).Vineland-Ⅱ:Vineland adaptive behaviorscales:Survey formsmanual(2nd ed.).Circle Pines,MN:AmericanGuidanceServices.
  • Snow,K.,& Beals,D.(2006).Mealtime talk thatsupports literacy develop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111,51-66.
  • Rinaldi, C. (2006). Dialogue with Reggio Emilia. Routledge: Open UniversityPress.
  • Richland,L.E.,Zur,O.,& Holyoak,K.J.(2007).Cognitivesupports for analog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Science, 316, 1128-1129.
  • Richland,L.E.,Chan,T-K.,Morrison,R.G.,& Au,T.K-F.(2010). Youngchildren'sanalogicalreasoningacrosscultures:Similarities and differences.JournalofExperimentalChild Psychology,105, 146-153.
  • Read,K.H.(1992).Thenurseryschool:A humanrelationslaboratory. YoungChildren,47(3),4-5.
  • Ozmantar,A.F.,& Monaghan,J.(2007).A dialecticalapproach to the formation of mathematical abstraction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Journal,19(2),89-112.
  • Owens,R.E.(1995).Languagedisorders.Needham Heights,MA:Simon & SchusterCompany.
  • Ochs,Elinor,Taylor,C.,Rudolph,D.,& Smith,R.(1992).Storytelling asatheory-buildingactivity.DiscourseProcesses,15(1),37-72.
  • Nisbett,R.E.(2003).The geography ofthought:How Asians and Westernersthinkdifferentlyandwhy.NY:FreePress.
  • Myhill,D.,& Dunkin,F.(2002).What's a good question? Literacy Today,8-9.
  • Muller,U.,Zelazo,P.D.,& Imrisek,S.(2005).Executivefunction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lse belief: How specific is the relation?CognitiveDevelopment,20(2),173-189.
  • Miller,J.F.(1991).Quantifying productivelanguagedisorders.InJ.F. Miller(Ed.),Researchonchild languagedisorders:A decadeof progress.Austin,TX:Pro-Ed.
  • Miao, P., & Heining-Boyonton, A. (2011). Initiation Response Follow-up,and Responseto Intervention:Combing Two Models to improveteacherand studentperformance.Foreign Language analysis,44(1),65-79.
  • McMath,J.S.,King,M.A.,& Smith,W.E.(1998).Young Children, Questions and Nonfiction Book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26(1),19-27.
  • McKeown, M. G., & Beck, I. L. (2003). Taking advantage of read-alouds to help children make sense of decontextualized language.In A.van Kleeck,A.A.Stahl,& E.B.Bauer(Eds.). Onreading bookstochildren:parentsandteachers(6thedition, pp.159-176).Mahwah,NJ:Erlbaum.
  • McCormack,T.,& Hoerl,C.(2005).Children's reasoning aboutthe casual significance of the temporal order of events. DevelopmentalPsychology,41,54-63.
  • Massey,S.L.,Pence,K.L.,Justice,L.M.,& Bowles,R.P.(2008). Educators' use of cognitively challenging questions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preschoolclassroom contexts.Early EducationandDevelopment,19(2),340-360.
  • Massey,S.L.(2004).Teacher-Child Conversation in the Preschool Classroom.EarlyChildhoodEducationJournal,31(4),227-231.
  • Lynch,T.(1991).Questioning roles in the classroom.ELT Journal, 45(3),201-210.
  • Leevers, H. J., & Harris, P. L. (2000). Cnunterfactual syllogistic reasoning in normal 4-year-olds,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and children with autism.JournalofExperimental ChildPsychology,76,64-87.
  • Lee, Y., & Kinzie, M. B. (2012). Teacher question and student responsewithregardtocognitionandlanguageuse.Instructional Science,40(6),857-874.
  • Kultti, A. (2013). Mealtimes in Swedish preschools: pedagogical opportunitiesfortoddlerslearning anew language.EarlyYears, 34(1),18-31.
  • Koslowski,B.,& Masnick,A.(2002).The development of causal reasoning,InU.Goswami(Ed.),Blackwellhandbookofchildhood cognitivedevelopment.Malden,MA:BlackwellPublishing.
  • Kendeou,P.,Bohn-Gettler,C.,White,M.J.,& van den Broek,P. (2008).Children's inference generation across different media. JournalofResearchinReading,31(3),259-272.
  • Kato, Y., Kamii, C., Ozaki, K., & Nagahiro, M. (2002). Young children's representations ofgroups ofobjects:The relationship between abstraction and representation.Journalfor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33(1),30-45.
  • Justice,L.M.,Meier,J.,& Walpole,S.(2005).Learning new words from storybooks:An efficacy study with at-risk kindergartners. Language,Speech,andHearingServicesinSchools,36,17-32.
  • Jurow,A.S.,& Creighton.L.(2005).Improvisationalsciencediscourse: Teaching science in two K-1 Classrooms. Linguistics and Education,16,275-297.
  • Huttenlocher,J.,Vasilyeva,M.,Cymerman,E.,& Levive,S.(2002). Language input and child syntax. Cognitive Psychology, 45, 337-374.
  • Holmes,R.M.(2011)."Doyou likeDoritos?":Preschoolers'tabletalk during lunchtime.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181(3), 413-424.
  • Hoff,E.(2010).Contexteffectsonyoungchildren'slanguageuse:The influence ofconversationalsetting and partner.FirstLanguage, 30(3-4),461-472.
  • Hindman,A.H.,Connor,C.M.,Jewkes,A.M.,& Morrison,F.J. (2008).Untangling the effects ofshared book reading:Multiple factors and theirassociations with preschoolliteracy outcomes. EarlyChildhoodResearchQuarterly,23,330-350.
  • Hickling, A. K., & Wellman, H. M. (2001). The emergence of children's casual explanations and theories: Evidence from everyday convers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5), 668-683.
  • Hewitt.L.E.,Hammer.C.S.,Yont.K.M.,& Tomblin.J.B.(2005). Language sampling forkindergarten children with and without SLI:mean length ofutterance,IPSYN,and NDW.Journalof CommunicationDisorders,38,197-213.
  • Hershkowitz,R.,Schwarz,B.B.,& Dreyfus,T.(2001).Abstraction in context:Epistemicactions.JournalforResearchin Mathematics Education,32(2),195-222.
  • Hart,B.,& Risley,T.(1995).Meaningfuldifferencesin the everyday experiencesofyoung Americanchildren.Baltimore,MD:PaulH. Brookes.
  • Harris,P.L.(1995).On realizing whatmighthave happened instead. Paper presented at the 7th European Conference on DevelopmentalPsychology,Krakow,Poland.
  • Harris,J.,Golinkoff,R.M.,& Hirsh-Pasek,K.(2011).Lessons from thecribfortheclassroom:How children really learnvocabulary. InS.B.Neumann,& D.K.Dickinson(Eds.),Handbookofearly literacyresearch(Vol3)(pp.49-65).NY:Guilfordpress.
  • Han,M.,Roskos,K.,Christie,J.,Madzuk,S.,& Vukelich,C.(2005). Learning words:Largegroup timeasavocabulary development opportunity.Journalof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19, 333-345.
  • Guilford,J.P.(1950).Creativity.AmericanPsychologist,5,444-454.
  • Griffith, R., & Clyne, M. (1994). Language in the Mathematics Classroom.Portsmouth.NH:Heinemann.
  • Goswami, U. (1996). Transitive relational mappings in three-and four-year-olds:The analogy of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 ChildDevelopment,66,877-892.
  • Gopnik,A.,& Sobel,D.(2000).Detectingblickets:How youngchildren useinformation aboutnovelcausalpowersin categorization and induction.ChildDevelopment,71,1205-1222.
  • Gest,S.D.,Holland-Coviello,R.,Welsh,J.A.,Eicher-Catt,D.L.,& Gill,S.(2006).Languagedevelopmentsubcontextsin HeadStart classrooms:distinctivepatternsofteachertalk during freeplay, mealtime,and book reading.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2),293-315.
  • Gallas,K.(1995).Talking theirway into science:Hearing children's questionsand theories,responding withcurricula.NY:Teachers CollegePress.
  • Gallagher,J.,& Aschner,M.(1963).A preliminary reporton analysis of classroom interaction. Merrill-Palmer Quarterly, 9(3), 184-194.
  • Freed,A.F.(1994).Theform andfunctionofquestioninformaldyadic conversation.JournalofPragmatics,21,621-644.
  • 박사
  • Ellis,K.(1993).Teacher presented at the 1993 Convention of the Western StatesCommquestioning behaviorand studentlearning: What research says to eachers. Paper unication Association, Albuquerque, New Mexico.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No.ED 359572)
  • Ehrlich, S. Z. (2011). Argumentative Discourse of Kindergarten Children: Features of Peer Talk and Children-Teacher Talk. JournalofResearchinChildhoodEducation,25,248-267.
  • Dickinson,D.K.,& Tabors,P.O.(2002).Fostering language and literacyinclassroomsandhomes.Young Children,57(2),10-18.
  • Dickinson,D.K.,& Porche,M.V.(2011).Relation between language experiences in preschoolclassrooms and children's kindergarten and fourthgrade language and reading abilities. Child Development,82,870-886.
  • Dickinson, D., Darrow, C., & Tinubu, T. (2008). Patterns of teacher-child conversations in Head Start classrooms: Implications for and empirically grounded approach to professionaldevelopment.EarlyEducation and Development,19, 396-429.
  • Dickinson, D. K. (2001). Large-group and free-play times: Conversational settings supporting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In D. K. Dickinson & P. O. Tabors (Eds.) Beginning literacy with language:Young children learning at homeandatschool(pp,223-255).Baltimore:Brookes.
  • Davidson,R.,& Snow,C.E.(1996).Five-year-old'sinteractionswith fathersversusmothers.FirstLanguage,16,223-242.
  • Curenton,S.M.,& Justice,L.M.(2004).African American and Caucasian preschoolers' use of decontextualized language: Literatelanguagefeaturesin oralnarratives.Language,Speech, andHearingServicesinSchools,35,240-253.
  • Costanza-Smith,A.(2010).The clinicalutility oflanguage samples. Perspectivesonlanguagelearningandeducation,17(1),9-15.
  • Coody,B.(1997).Using literature with young children (5th ed.). Guilford,CT:BrownandBenchmark.
  • Cazden,C.B.(2001).Classroom discourse:The language ofteaching andlearning(2nded.).Portsmouth,NH:Heinemann.
  • Carlisle,J.F.,Fleming,J.E.,& Gudbrandsen,B.(2000).Incidental word learning in science classe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25,184-211.
  • Cain,K.,& Oakhill,J.V.(1999).Inference making ability and its relation tocomprehension failureinyoung children.Reading and Writing,11(5-6),489-503.
  • Brown,R.(1973).A first language: The early stages.Cambridge: HarvardUniversityPress.
  • Brown,A.L.(1982).Learning and development:The problems of compatibility,access and induction.Human Development, 25, 89-115.
  • Bond,M.A.,& Wasik,B.A.(2009).ConversationStations:Promoting Language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Journal,36(6),467-473.
  • Bloom, P. (2000). How children learn the meanings of words. Cambridge,MA:MIT Press.
  • Blank,M.,Rose,S.A.,& Berlin,L.J.(2003).PLAI2: preschool language assessment instrument second edition-examiner's manual.TX:Pro‧ed.
  • Battista,M.T.(1999).Fifth graders' enumeration of cubes in 3D arrays: Conceptual progress in an inquiry-based classroom. JournalforResearchinMathematicsEducation,30(4),417-448.
  • Battista,M.T.& Clements,D.H.(1996).Students'understanding of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arrays of cubes. Journal of researchinMathematicsEducation,27(3).258-292.
  • Banks,J.A.(1990).Teachingstrategiesforthesocialstudies:Inquiry, naluing,anddecision-making(4nded.).New York:Longman.
  • Allen,D.D.,Cobb,J.B.,& Danger,S.(2003).Inservice teacher mentoring aspring teachers. Mentoring and Tutoring, 11(2), 177-182.
  • Alexander,R.J.(2008).Culture,dialogue and learning:Notes on an emerging peddagogy. In N. Mercer & S. Hodgkinson(Eds). Exploring talk in schools' inspired by the work of Douglas Barnes.London:Sagepublications.
  • Agar.M.H.민족지학이야기.(이용남,노명희,박한기 공역).경 기:교육과학사
    (원본발간일 1985년) [1993]
  • 2-4세 일반아동의 자발화 표본크기와 평균발화길이의 비교
    정부자 자폐성장애연구,13(3),39-51 [2013]
  • (Eds).교육과정 수업평가를 위한 새로운 분류 학:Bloom 교육목표분류학의 개정 [(A)taxomony forlearning, teaching,andassessment].(강현석 역)
    Anderson,L.W. 서울:아카데미프레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