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사회과 수업에서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을 이용한 지리지식의 변환에 대한 분석

김혜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사회과 수업에서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을 이용한 지리지식의 변환에 대한 분석'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
  • 교수학적 변환(dt)
  • 지식의 분석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 0

0.0%

' 사회과 수업에서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을 이용한 지리지식의 변환에 대한 분석' 의 참고문헌

  • 박사
    확률 개념의 교수학적 변환에 관한 연구
    이경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 함수 개념 교육을 위한 인식론적 참조 모델에 관한 연구
    이영숙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습혁명 보고서
    한숭희 서울:매일경제신문사 [2000]
  • 학문과 교육 하
    장상호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학교의 생명성 부활과 학습생태계
    한승희 한국교육연구, 6(1) [2000]
  • 프랙티스: 허스트 교육이론의 재조명
    한기철 초등교육연구, 24(2), pp.185-212 [2011]
  • 프랑스의 수학교육 연구에 대한 고찰
    장혜원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 연구 10(2), pp.183-197 [2000]
  •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패러다임
    김신일 평생학습사회, 1(1), pp151-170 [2005]
  •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한숭희 서울:학지사 [2001]
  • 편견과 오류 줄이기
    김병섭 파주:한미문화사 [2008]
  • 컴퓨터환경에서의 수학 학습-지도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이종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초등학생의 지리 개념 인식에 나타난 심리적 위계 : '기후' 및 '인구' 개념을 중심으로
    양재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 사회과 지리개념의 체계성 분석 - ‘개념체계도’를 중심으로 -
    정다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지역간, 학군간 학력격차의 문제
    박부권 교육평가연구, 3(2), pp.181-196 [1989]
  • 지식생태학과 교육공학: 생태학적 교육공학의 정초마련을 위한 시론적 탐색
    유영만 교육과학연구, 21(1), pp.159-194 [2005]
  • 지식생태학
    유영만 서울:삼성경제연구소 [2006]
  • 지리학에서의 패러다임 이해와 쟁점
    김인 지리학 논총, 10 [1983]
  • 지리하기와 지리교육
    송언근 파주:교육과학사 [2009]
  • 지리교육학의 이해
    서태열 서울:한울 [2005]
  • 지리교육과정에서 '내용'으로서 '지식'에 대한 논의
    서태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pp.13-25 [2002]
  • 지리교과 교수요소간 유기적 정합성 : 내용특성과 학습스타일, 스캐폴딩을 중심으로
    장의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지리 지식의 유형별 교수학적 변환 방법
    조성욱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17(3), pp.211-224 [2009]
  • 중심지체계와 도시공간구조 특성에 관한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선권수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정규분포에 대한 교수학적 변환 방식과 학생들의 이해 분석
    신보미 수학교육학연구, 22(2), pp.117-136 [2012]
  • 박사
    장상호의 교육본위론과 Hirst의 지식의 형식 비교
    안연숙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유치원 교사가 계획·실행·평가한 교육과정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분석
    이성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요약하기의 교수학적변환 연구
    류옥경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오우크쇼트의 교육이론 연구
    차미란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아동 중심 교육의 생태학적 이해
    신옥순 교육논총, 27(2), pp.23-40 [2007]
  • 쓰기 교수・학습에 드러난 쓰기 지식의 질적 변환 양상
    이정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실천적 합리성을 중심으로 본 지식교육의 성격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박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확률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신보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강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30(3), pp.71-89 [1991]
  • 수학교수학의 인류학적 이론에 입각한 수학 교수 방법 : '수열의 극한'을 중심으로
    정경미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수도권 도농통합시의 중심지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 남양주시를 사례지역으로
    이수암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사회적 실천의 자율성에 관한 연구 : Pierre Bourdieu의 '사회적 실천론'을 중심으로
    이도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사회과의 기반과 내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강대현 사회과교육, 44(1), pp. 57-78 [2005]
  • 사회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손병노 사회과교육, 29, pp.163-190 [1996]
  • 사회과 역사 수업에서 초등 교사의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이해
    민윤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사회과 수업분석 방법으로서 HAL틀의 시안적 검토
    이정희 사회과교육, 49(3), pp.117-133 [2010]
  •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과정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남상준 백승훈 사회과교육연구, 16(1), pp.49-65 [2009]
  • 사회과 교육과정 결정과정의 정책네트워크 분석 -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백승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부르디외의 문화이론과 재생산으로서의 교육에 대한 철학적 고찰
    이소영 교육철학연구, 33(1), pp.129-159 [2011]
  • 미래사회에서의 교육과정 결정체제
    이원희 교육과정연구, 19(1), pp.55-59 [2001]
  • 문화와 교육의 갈등-상생 관계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 4(2), 1-27 [2001]
  • 문화와 교육개념의 실존성
    서덕희 교육인류학연구, 12(2), pp.1-44 [2009]
  •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문법 교육의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심영택 국어교육학연구, 21단일호, pp.355-390 [2004]
  • 박사
    귀납적 구성을 통한 중심지 이론의 수업 설계
    강성호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국어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연구
    심영택 국어교육, 108, pp.155-179 [2002]
  •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손민호 서울: 문음사 [2005]
  • 교육학으로서의 교육인류학 탐색
    서근원 교육인류학연구, 10(2), pp.1-40 [2007]
  • 교육인류학의 수업 이해 과정과 그 의의에 관한 질적 사례 기술 연구
    서근원 교육인류학연구, 14(1), pp.77-128 [2011]
  • 교육인류학:연구방법과 사례
    이용숙 파주:아카넷 [2005]
  • 교육의 준거점으로서의 "사회적 실제" 개념의 재음미
    홍은숙 교육철학, 32, pp.217-238 [2004]
  • 박사
  •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이경화(Lee Kyeong Hwa) 수학교육학연구, 6(1). pp.203-213 [1996]
  • 교사의 실천적 지식으로 읽는 초등 사회과 수업
    홍미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교과의 생태와 교과의 진화 -교과의 개념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국어교과의 진화 조건-
    박인기 국어교육학연구, 3(4), pp.309-343 [2009]
  • 교과서 편찬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박부권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 교과 교육현상의 질적 연구
    이혁규 서울:학지사 [2005]
  • 경제지리학
    이희연 파주:법문사 [2011]
  • 岩田一彦, 1991, 社會科の授業設計, 東京書籍.
  • 『현대인문지리학: 인간과 공간조직』
    김인 서울: 법문사 [1990]
  • 『지리교육학』
    조철기 서울:푸른길 [2014]
  • 『연구조사 방법의 이해와 적용』
    이원욱 서울:형설 [2011]
  •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영석 파주: 교육과학사 [2005]
  • 『사회과교육 입문』
    남호엽 파주:교육과학사 [2008]
  • 『사회과 교육에의 표류』
    김왕근 서울:원미사 [2013]
  • 『부르디외&기든스』
    하상복 : 세계화의 두얼굴, 파주:김영사 [2006]
  • 『도시의 이해』
    권용우 서울:박영사 [2013]
  • 『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이명숙 서울:교육과학사 [2004]
  • 『교육과정철학 총서 9 오우크쇼트의 교육이론』
    차미란 서울; 성경재 [2003]
  • 『Polanyi 인격적 지식의 신장』
    장상호 파주:교육과학사 [1994]
  • “한미지리교육의 내용과 조직비교”
    박선미 대한지리학회지, 36(2) pp.191-210 [2004]
  • “초등 사회과 지리 개념의 체계성 분석-“개념체계도”를 중심으로”
    권정화 남상준 정다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1), pp.4 [2013]
  • “지식 생성 (生成) 교육을 위한 지식의 성격 분석”
    소경희 조덕주 허경철 교육과정연구, 19(1), pp.231-250 [2001]
  • “지리교육 목표와 내용의 국제 비교”
    박선미 교육문화연구, 10, pp. 209-233 [2004]
  •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33, pp.89-139. 200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혁규 교육인류학연구, 33, pp.89-139 [2000]
  •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지원 요구 조사”
    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5-1 [2001]
  • “오우크쇼트의 정치이론과 교육이론”
    조영태 도덕교육연구, 22(1), pp.1-28 [2010]
  • “사회문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초등 사회과 수업분석-5 학년 ‘도시 문제’수업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이정희 사회과교육연구, 17(3), pp. 61-74 [2010]
  •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방식의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연구”
    김기석 한국교육과정학회지, 21(3) [1971]
  • “문명패러다임의 전환과 생태주의”
    한면희 과학사상, 2002, 여름호, pp.43-60 [2000]
  •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
    이경화 지은정 수학교육학연구, 18(3), pp.353-372 [2008]
  •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체제 구축 방안 연구”
    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CRE, 2 [2001]
  • “교육인류학의 관점과 연구방법”
    조용환 교육개발, 31, pp.74-77 [1984]
  • “교육연구에서의 통합연구방법: 개념과 시사점”
    김영천 초등교육연구, 24(1), pp.305-328 [2011]
  • “교수학적 변환론(DT) 관점에서 본 국어사교육 내용에 대한 고찰”
    김부연 국어교육학연구, 49단일호, pp.214-244 [2014]
  • “교수-학습자료 활용실태 및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인류학적 국제비교연구”
    이용숙 교육개발, 48, pp.85-90 [1987]
  • 박사
  • “Hirst의 사회적 실제”
    김광민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 18(2) pp.191-214 [2007]
  • 박사
  • Winsl w, C., 2012, MATHEMATICS AT UNIVERSITY: THE ANTHROPOLOGICAL APPROACH.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8 July – 15 July, 2012, COEX, Seoul, Korea (This part is for LOC use only. Please do not change this part.)
  • Winsl w, C., 2011,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 phenomena: Some examples and principles of its use in the study of mathematics education. Un panorama de TAD. CRM Documents, 10, pp.117-138.
  • Winsl w, C., 2006, Research and development of university level teaching: the interaction of didactical and mathematical organisations. In Proceedings of the Four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821-1830.
  • Von Glasersfeld, E., 1989, Cognition, construction of knowledge, and teaching. Synthese, 80(1), pp.121-140.
  • Verret, M., 1975, Le Temps des tudes. (Vol. 1). Lille: Atelier Reproduction des th ses, Universit de Lille III; Paris: diffusion H. Champion.
  • The turning point, 이성법, 구윤서 역, 1994, 『새로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
    Capra, F. 서울:범양출판부 [1983]
  • The Concept of Mind, 이한우 역, 1994,『마음의 개념』
    Ryle, G. 파주: 문예출판사 [1949]
  • Steuart, J., 1767, An inquiry into the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 being an essay on the science of domestic policy in free nations (Vol. 2). Millar & Cadell.
  • Smith, A., 1776,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London: George Routledge and Sons.
  • Sierpinska, A., & Lerman, S., 1996, Epistemologies of mathematics and of mathematics education.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p. 827-876, Springer Netherlands.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pp.1-23.
  • Schwab, J. J., 1978, Education and the structure of the disciplines. Science, curriculum, and liberal education, pp.229-272.
  • Sch 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Vol. 5126, Basic books.
  • Re-Presenting Geography. Chris Kington Publishing, 조철기 외 공역, 2012,『지리수업 설계』
    Taylor, L. 파주:교육과학사 [2004]
  •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Sage. 박태영 외 공역, 2009, 『질적자료분석론』
    Huberman, A. M. Miles, M. B. 서울:학지사 [1994]
  • Popper, K. R., 1958, Irreversible processes in physical theory, university of London.
  • Polanyi, 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Polanyi, ,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표재명 김봉미 역, 2001, 『개인적 지식』
    서울: 아카넷 [1958]
  • Pirie, S. E., 1996, Classroom Video-Recording: When, Why and How Does It Offer a Valuable Data Source for Qualitative Research?,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anama City, FL, October 14).
  • Parker, J. C., & Rubin, L. J., 1966, Process as content: Curriculum design and the application of knowledge. Chcago: Rand McNally & Co.
  • Paris, G. F., & Artigue, M., 1988, Ing nierie didactique. Recherches en didactique des math matiques, 9(3), pp.281-308.
  • Objective Knowledge: An Evolutionary Approach, 이한구・정연구・이창환 역, 2013, 『객관적 지식』
    Popper, K. R. 서울:철학과현실사 [1972]
  • Oakeshott, M., 1991, Rationalism in politics and other essays.(new and expanded edition), Liberty Press.
  • Oakeshott, M., 1967, Rationalism in politics and other essays. London: Methuen.
  • Nash, R., 1974, The convergence of anthropology and education. Education and Cultural Process: Toward an Anthropology of Education, pp.5-25.
  •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염시창 역, 2001, 『통합연구방법론: 질적 양적 접근방법의 통합』
    Tashakkori, A. Teddlie, C. 서울:학지사 [1998]
  • Mishra, P., Koehler, M.,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teacher knowledge. Th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pp.1017-1054.
  • Mises의 經濟學 方法論에 관한 一考 : 人間行爲學 方法論을 중심으로
    심덕보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Revised and Expanded from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Jossey-Bass Publishers.
  • Maxwell, J. A., 2005,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 Interactive Approach Sage. Newbury Park, CA.
  • Macy, J. R., 1990, The ecological self: postmodern ground for right action photos, Sacred interconnections; ed by D. Griffin.
  • La Distinction: critique sociale du jugement, Paris: Les ditions de Minuit, 최종철 역, 1995, 『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Bourdieu, P. 서울:새물결 [1979]
  • L, Shermis S,S, , The nature of social studies, Plam springs : ETC publication, 최충옥 외 역, 2003, 『사회과 교육의 이해』
    Barr, R.D. Barth J. 파주: 서원 [1978]
  • Kurnaz, M. A., Sağlam Arslan, A., 2009, Using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s in physics: characterization of the teaching conditions of energy concept and the personal relations of freshmen to this concept,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6(1), pp.72-88.
  • Kansanen, P., Meri, M., 1999, The didactic relation in the teaching-studying learning process. Didaktik/Fachdidaktik as Science of the Teaching profession, 21, pp.107-116.
  • Kang, W., 1990, Didactic Transposition of Mathematical Knowledge in Texbooks. UMI.
  • Kang, W., & Kilpatrick, J., 1992,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textbook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2-7.
  • Kaj stergaard, 2013, Theory and practice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Ve congr s international sur la TAD (Toulouse, 21-26 avril 2013) Axe 4. Apports de la TAD l'enseignement et la diffusion des connaissances
  • Hirst, P. H., 1993, Education, knowledge and practices.
  • Haeckel, E., 1870, Prodromus eines Systems der Kalkschw mme. Jenaische Zeitschrift, 5, pp.176-191.
  • Gudmundsdottir, S., 1990, Values i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pp.44-52.
  • Grigoraş, R., Garcia, F. J., & Halverscheid, S., 2011, Examining Mathematising Activities in Modelling task s with a Hidden Mathematical Character. In Trends in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pp.85-95, Springer Netherlands.
  • Garcia, F. J., P rez, J. G., Higueras, L. R., & Casab , M. B., 2006, Mathematical modelling as a tool for the connection of school mathematics. ZDM, 38(3), pp. 226-246.
  • Experience and the growth of understanding (International Library of the Philosophy of Education Volume 11), Routledge, 이홍우 역, 2010, 『교육인식론, 경험과 이해의 성장』
    Hamlyn, D. W. 파주:교육과학사 [2010]
  • Erickson, P. A., & Murphy, L. D. (Eds.)., 2013, Readings for a history of anthropological theory. University of Toronto Press.
  • Ecology and our endangered life-support systems, 이도원 외 역, 1995,『생태학-환경의 위기와 우리의 미래』
    Odum, E. P. 서울: 민음사 [1989]
  • Denzin, N. K., 1988, Triangulation. In Keeves, J. P. (ed.) Educational Research, Methodology, and Measurement: An International Handbook. Oxford: Pergamon Press.
  • Denzin, N. K., & Lincoln, Y. S., 2000, The discipline and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 pp.1-28.
  • Dawson, J. A., 1969, Some early theories of settlement location and size. JOURNAL OF TOWN PLANNING INSTITUTE, 55(10), 444-448.
  • Daum 국어사전
    http://alldic.daum.net/index.do?dic=kor
  • Dan O’Brien, , An Introduction to the theory of Knowledge, 한상기 역, 2011,『지식론 입문』
    서울:서광사 [2006]
  • D'Andrade, R. G., 1995,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anthrop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mte, A. 1852, Cour de philosophie positive Vol. 1, Borrani et Droz.
  • Cochran, K. F., 1991,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Tentative Model for Teacher Preparation.
  • Chevallard Y., 2012, Teaching mathematics in tomorrow’s society: A case for an oncoming counterparadigm. In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pp.1-15.
  • Chevallard Y., 2007, Readjusting didactics to a changing epistemology, Europ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2), pp.131-134.
  • Chevallard Y., 2006, Steps towards a new epistem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Proceedings of the IV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21-30.
  • Chevallard Y., 2005a, Didactique et formation des enseignants. In B. David (Ed.), Impulsions 4 pp. 215-231, Lyon, France: INRP.
  • Chevallard Y., 2004, La place des math matiques vivantes dans l’ ducation secondaire: transposition didactique des math matiques et nouvelle pist mologie scolaire.’. 3e Universit d’ t Animath.
  • Chevallard Y., 2002, Organiser l’ tude 1. Structures et fonctions. Dorier J.-L. et al, pp.3-22.
  • Chevallard Y., 1999b, L'analyse des pratiques enseignantes en th orie anthropologique du didactique, Recherches en Didactique des Math matiques, 19(2), pp.221–266.
  • Chevallard Y., 1999a, Didactique? Is it a plaisanterie? You must be joking! A critical comment on terminology. Instructional Science, 27(1), pp.5-7.
  • Chevallard Y., 1992b, A theoretical approach to curricula. Journal fuer Mathematik-didaktik, 132(3), pp.215-230.
  • Chevallard Y., 1992a, Fundamental concepts in didactics: Perspectives provided by an anthropological approach. In R. Douady & A. Mercier(Eds.), Research in didactique of mathematics, selected papers pp.131-167.
  • Chevallard Y., 1991, La transposition didactique: du savoir savant au savoir enseign . Grenoble: La Pens e Sauvage (1st edition, 1985).
  • Chevallard Y., 1989, Le concept de rapport au savoir. Rapport personnel, rapport institutionnel, rapport officiel. Actas del Seminario de Grenoble. IREM Universit de Grenoble.
  • Chevallard Y., 1988, On didactic transposition theory: Some introductory notes, In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athematics, Bratislava, Czechoslavakia.
  • Chevallard Y., 1985, La transposition didactique, Grenoble: La pens e sauvage.
  • Chevallard Y., 1985, La transposition didactique - Du savoir savant au savoir enseign , La Pens e sauvage, Grenoble (126 p.). Deuxi me dition augment e.
  • Chevallard Y., & Sensevy, G., 2014, Anthropological approaches in mathematics education, French perspectives. In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38-43.
  • Chevallard Y., & Ladage, C., 2009, E-learning as a touchstone for didactic theory, and conversely. Journal of E-learning and knowledge Society.
  • Chevallard Y. 2005b, La didactique dans la cit avec les autres sciences. In Symposium de Didactique Compar e.
  • Chamberlin, J. G. ,1969, Toward a phenomenology of education. Philadelphia : The Westerminster Press.
  • Capra, F., 2010, The Tao of physics: An exploration of the parallels between modern physics and eastern mysticism, Shambhala Publications.
  • Cantillon, R., 1755, Essay on the Nature of Trade in General. Eng. trans. by H. Higgs, New York: AM Kelley.
  • Brousseau, G.,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Didactique des mathematiques, 1970-1990).(N. Balacheff & M. Cooper & R. Sutherland & V. Warfield, Trans.). Dordrecht, NL: Kluwer.
  • Brousseau, G., & Balacheff, N.,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Didactique des Math matiques. 1970-1990 (p. 336). M. Cooper, R. Sutherland, & V. Warfield (Ed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Brickhouse, N. W., 1990, Teachers'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classroom practic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3), pp.53-62.
  • Bourdieu, P., 1990, The Logic of Practice. Stanford University Press.
  • Botero, G., (1956). The Greatness of Cities [1588]. G. Botero, The Reason of State, Translated by PJ and DP Waley.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Bosch, M., Garc a, F. J., Gasc n, J., Ruiz Higueras, L., 2006, Reformulating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framework of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s. In Proceedings of the 30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2, pp.209-216.
  • Bosch, M., Chevallard, Y., & Gasc n, J., 2005, Science or magic? The use of models and theories in didactics of mathematics. Proceedings of CERME4.
  • Bosch, M., 2012, Doing research within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the didactic: the case of school algebra, Pre-proceedings of ICME, 12, pp.421-439.
  • Bosch, M., & Gasc n, J., 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58, pp.51-63.
  • Bolea, P., Bosch, M. & Gasc n, J., 1999, The role of algebraization in the study of a mathematical organization. In Proceedings of the 1st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 Beyond Objectivism and Relativism: Science, Hermeneutics, and Praxis, 정창호・황설중・이병철 역, 1996, 『객관주의와 상대주의를 넘어서』
    Bernstein, R. 서울:보광재 [1983]
  • Bergsten, C., Jablonka, E., & Klisinska, A., 2010, A remark on didactic transposition theory. In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Cultural and social dimensions: Proceedings of MADIF7. The Seventh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Seminar, Stockholm, January, pp.58-68.
  • Beitone, A., Decugis, M-A., Dollo, C., & Rodrigues, C, 2004, Les sciences economiques et sociales: Enseignement et apprentissages. Bruxelles:de Boeck.
  • Barr, R.D., Barth J.L, Shermis S,S., 1977, Defining the Social Studies. NCSS Bulletin 51.
  • Barb , J., Bosch, M., Espinoza, L., & Gasc n, J, 2005, Didactic restrictions on the teacher’s practice: The case of limits of functions in Spanish high schools. In Beyond the apparent banality of the mathematics classroom, pp.235-268. Springer US.
  • Artigue, M., Bosch, M., & Gasc n, J., 2011, Research praxeologies and networking theories. In Proceedings of the Seven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CERME7, pp.2381-2390.
  • Artigue, M., 2002, Learning mathematics in a CAS environment: The genesis of a reflection about instrumentation and the dialectics between technical and conceptual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7(3), pp.245-274.
  • Artigue, M., & Winsl w, C., 2010,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n mathematics education: A viewpoint from the 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s. Recherches en didactique des math matiques, 30(1), pp.47-82.
  • Arsac, G., 1992, The evolution of a theory in didactics: the example of didactic transposition. Research in Didactique of Mathematics. Selected Papers. La Pens e Sauvage, Grenoble, pp.107-130.
  • 3-1 사회과 교과서
    교육부 교육부 [2014]
  • 3-1 사회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교육부 [2014]
  •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이경한 파주:교육과학사 [2004]
  • (Eds.)., , The handbook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New models of learning, teaching and schooling. Cambridge: Blackwell. 강현석 외 역, 2011, 『인간교육학의 새로운 도전』
    Olson, D. R. Torrance, N. 서울:학지사 [1996]